루이스벌콥의 신론
제 1 편 하나님의 존재
제 1 장 하나님의 본질
제1절 하나님에 관한 지식
인간이 부분적으로만 하나님을 알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지식은 참되고 진실한 지식이다.
[1] 본유적 혹은 생득적 지식
본유적인 하나님 지식이란, 인간이 정상적인 상태하에서 하나님 계시에 접촉하자, 곧 자발적으로 성장한다는 의미에서 생득적인 것임을 뜻한다.
[2] 후천적 지식
후천적 지식은 하나님의 일반계시와 특별계시에서 나온다. 그것은 지식에 대한 끊임없는 추구의 결과로 생겨지는 것이다. 그것은 인간의지의 자원적인 탐구와 끊임없는 노력을 필요로 하는 것이다. 그것은 인간으로 하여금, 본유적인 하나님 지식의 한계를 훨씬 더 넘게 한다.
제한된 것이기는 하지만 인간은 하나님의 자기계시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존재에 관한 참 지식을 소유할 수 있는 것이다.
제2절 하나님 계시에서 알려진 하나님의 존재
하나님을 무한한 영으로 기술하는 것이 가장 적절할 것이다.
[1] 하나님은 순결한 영이시다.
성서는 하나님의 존재를 정의하려고 하지 않는다. 그러나 “하나님은 영이시니”(요4:24)라고 하신 말씀에서, 그가 본질적으로 영이시라는것, 그러므로 영의 완전한 관념에 속하는 모든 특질들이 필연적으로 하나님안에서 발견된다는 것을 뜻한다. 하나님은 자의식적이며, 자기결정적인 존재라는 것을 뜻한다. 하나님께서 순결한 영이시라는 사실은, 초기 나스틱파와 중세 신비주의의 관념을 필연적으로 배척하며, 또한 하나님께서 가시적이며, 따라서 육체적 감각으로도 식별될 수 있다는 관념을 거절한다.
[2] 하나님은 인격적이시다.
이 의미는 반드시 하나님이 자기결정을 할 수 있는 이성적 존재임을 뜻한다. 하나님의 임재는 분명히 인격적 임재이시다. 더우기 신약에 나타난 하나님의 최고의 계시는 인격적 계시인 것이다.(요14:9)
[3] 하나님은 무한히 완전하시다.
하나님은 무한한 완전성 때문에 그의 모든 피조물과 구별되신다. 이 무한성은 모든 신적 완전성들을 특징짓는 것이며, 그 신적 완전성들은 모든 피조물들의 속성과는 구별되는 것이다.
[4] 하나님과 그의 완전성은 단일하시다.
단일성은 하나님이 한 영으로써 여러 다른 부분들로 구성되어 있지 않을 뿐 아니라, 그의 본질과 특성들은 단일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니님의 완전성이란, 일반적으로 그가 인간에게 자신을 계시하신대로 하나님 자신임을 뜻한다.
제 2 장 하나님의 名稱
제1절 하나님의 명칭개관
하나님의 이름이 단수형으로 쓰일 경우 이는 하나님의 자기계시를 표시하기 위하여 일반적인 의미의 명칭을 사용한 것이다. 이 이름들은, 비록 그것들이 인간의 언어에서 나온 것이지만, 인간의 창안이 아니고, 하나님에게서 온 것이다.
제2절 구약의 명칭들
[1] 超越하신 하나님
EL,ELOHIM -하나님은 강하시고 권능있는 분이기 때문에, 경외의 대상이다.
ELYON -崇高한 자,곧 존귀와 예배의 대상으로서의 하나님의 지고성을 지시한다.
ADONAI -보통 主라고 번역된다.하나님께서 전인류의 소유자이시며, 통치자이다. 고대 이스라엘 백성들 사이에서는 JEHOVAH 라는 이름으로 사용되었다.
[2] 이 숭고한 분이, 피조물과 친교관계에 들어가시기 위해, 자신을 낮추셨음을 지칭하는 명칭이 있다. SHADDAI, EL-SHADDAI는 기본적으로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의 축복과 위안의 근원이 되신다는 사실을 나타낸다. JEHOVAH(YAHWEH)라는 이름에서 자신을 은혜의 하나님으로 계시하였다. 이 명칭은 가장 신성하고 가장 탁월한 이름으로 언제나 인정되어 왔다. 출3:14을 근거로 하여, 히브리어의 “자존하다”라는 동사에서 유래된 것으로 하나님의 불변성, 직접적으로 언약관계에서 불변하시다는 사실을 지적한다.“만군의 여호와”는 천군천사에게 호위를 받으며, 그의 백성을 위해서 천사를 통치하시며, 그의 모든 피조물에게서 영광을 받으실 영광의 왕으로서의 하나님인 것이다.
제3절 신약의 명칭들
[1] THEOS (하나님}
EL, ELOHIM, ELYON의 공통적인 번역으로 흔히 소유격으로 사용되었다.
[2] KURIOS (主)
이 명칭은 “主”(Lord)라는 말인데 하나님에 대홰서 뿐만 아니라, 그리스도에 대해서도 사용된 이름이다. 그것은 Adonai와 Jehovah를 대신한 이름이다.
[3] PATER (아버지)
가끔 그것은 하나님을 창시자, 또는 창조주로 말해주고 있다(고전 8:6; 엡3:14; 히12:9;약1:17). 다른 곳에서는 그것을 삼위일체의 제일위가 그리스도에 대하여 가지시는 특수관계를 말하기도 하고, 하나님의 영적 자녀로서의 신자들에 대한 그의 윤리적 관계를 표시하기도 한다.
제 3 장 하나님의 속성
제1절 절대적 속성
절대적 속성(혹은 비공유적 속성)이란, 피조물중에서 그 유사점을 찾아볼수 없는 신적 완전성을 의미한다.
[1] 하나님의 독립성, 혹은 자존성
이것은 하나님이 그의 존재에 있어서 독립적일 뿐만 아니라, 그의 모든 덕과 행위에 있어서도 독립적이어서, 전 피조물로 하여금 그에게 의존케 함을 의미한다.
[2] 하나님의 불변성
하나님은 영원히 동일하시기 때문에 그의 존재, 완전성, 목적, 그리고 약속에 있어서 변화하지 않으신다. 이것은 성서가 가르치는대로, 하나님에게 동작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하나님은 그의 내적 존재에서, 속성에서, 목적에서, 행동의 동기에서, 또는 약속에서 불변하시다는 것이다.
[3] 하나님의 무한성
(a) 절대적 완전성
하나님의 신적 존재, 혹은 본질에 대한 하나님의 무한성으로 하나님의 모든 절대적 속성을 자격있게 하는 속성이다. 하나님은 지식과 지혜에서, 선과 사랑에서, 의와 성에서, 또는 주권과 능력에서 무한하시다.
(b) 영원성
하나님의 무한성이 시간과 관련하여 생각될 때, 영원성이라 불리워 진다.
(c) 無邊性
공간과 관련하여 생각될 때, 하나님의 무한성은 무변성이라 불리워진다. 이 완전성에 의하여, 하나님께서는 모든 공간을 초월하시며, 동시에 그의 전존재로서 공간의 모든 지점에 존재하신다. 이것을 가리켜서 우리는 하나님의 遍在라고도 한다. 하나님은 모든 피조물과 전창조속에 내재하시지만, 그것에 조금도 구속되지는 않는다.
[4] 하나님의 單純性
이는 하나님은 混成된 분이 아니라는 점과, 分割할 수 없는 분이라는 것을 강조한다. 이 속성은 신격안에 있는 삼위가 하나님의 본질을 구성하는 여러 부분이 아니라는 것, 하나님의 본질과 속성은 서로 별개의 것이 아니라는 것, 그리고 그 속성은 하나님의 본질에 첨가된 무엇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
제2절 普遍的 屬性
하나님의 보편적 속성(혹은 공유적 속성)들은 인간의 속성들과 어떤 유사점을 띠고 있는 속성들이다. 다만 하나님의 절대적 속성은 그의 보편적 속성에 자격을 부여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1] 하나님의 지식
하나님의 지식이란, 하나님께서 전혀 독특한 방법으로, 자신을 아시며, 따라서 가능한 그리고 현실적인 모든 사물들을 아시는 완전성이라 정의 지을수 있다. 그것은 總包括的이기 때문에, 全知(omniscience)라 불리워진다.
[2] 하나님의 지혜
하나님의 지혜는 그의 지식의 특수면이라 불리워져도 좋다. 그것은 목적에 대한 수단의 적용에서 나타나신 하나님의 지능이라 하겠다. 하나님은 이 지혜로 그가 생각하셨던 목적을 달성키 위해, 가장 좋은 手段을 선택하신다. 우리는 이것을 創造, 攝理, 救贖事業에서 볼수있다.
'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칼빈 신학과 웨슬레 신학의 구원론 비교이해 <글/김완수> (0) | 2014.03.08 |
---|---|
[스크랩] 하나님의 의와 그 본질 (바울신학) (0) | 2014.03.08 |
[스크랩] 신학과 신앙의 차이점 (0) | 2014.03.05 |
[스크랩] 벌코프의 조직신학 - 서론 (제1부 교의신학의 개념과 역사) (0) | 2014.02.17 |
[스크랩] 벌코프의 조직신학 - 기독론 1 (0) | 2014.0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