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11 5

스마트폰이 불러온 ‘젊은 백내장’…수술 골든타임은?

스마트폰이 불러온 ‘젊은 백내장’…수술 골든타임은?입력2024.09.11.  최근 스마트폰, 컴퓨터와 같은 전자기기 사용이 늘면서 눈의 가속 노화가 심각해지고 있다. 노화로 인한 대표적인 눈질환인 백내장에 걸리는 연령도 점점 낮아지고 있다. EBS 제공40대 10명 중 1명, 50대 10명 중 3명이 백내장에 걸리는 시대다. 백내장 수술의 골든타임은 언제일까? 또 백내장과 노안을 동시에 치료할 수 있는 다양한 인공수정체의 등장으로 큰 관심을 끌고 있는데… 백내장 수술은 어디까지 발전했고, 나에게 가장 적합한 인공수정체는 무엇일까?EBS  ‘급증하는 젊은 백내장, 수술의 골든타임은?’ 편에서는 백내장 수술의 권위자, 김현승 교수와 최신 치료법과 예방법을 전한다.30년간 회사원으로 밥 먹는 시간을 제외하고는..

'이때' 자는 사람, 당뇨·비만 위험 쑥 높아진다

'이때' 자는 사람, 당뇨·비만 위험 쑥 높아진다입력2024.09.11.  저녁형 인간이 아침형 인간에 비해 비만이거나 제2형 당뇨병 발생 위험이 크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저녁형 인간, 이른바 ‘올빼미형 인간’은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아침형 인간에 비해 비만이나 제2형 당뇨병 발생 위험이 크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제2형 당뇨병은 선천적으로 인슐린(혈당 조절 호르몬)을 잘 생성하지 못하는 제1형 당뇨병과 달리 식생활 등 후천적 요인에 의해 발병한다. 주로 성인에게 나타나 성인 당뇨병이라고도 한다.네덜란드 라이덴대 연구진은 네덜란드비만역학연구조사에 등록한 참가자 5000여 명을 대상으로 수면 시간과 체질량지수(BMI·체중을 키의 제곱으로 나눈 것), ..

고소득층도 똑같이? 25만원 지원금과 무작정 'N분의 1'의 모순

고소득층도 똑같이? 25만원 지원금과 무작정 'N분의 1'의 모순입력2024.09.09. 더스쿠프 안창남의 생각여야 25만원 지원금 갑론을박25만원 없어도 삶에 지장 없는사람들에게 지원금 지급해서야소득 하위층에 더 많은 지급 필요절대적 평등과 상대적 평등 가치여야 모두 신중히 따져봐야 할 때'25만원 민생지원금'을 둘러싼 정치권의 공방이 수그러들지 않는다. 진영과 이념을 떠나 '여야 주장' 모두 일견 설득력이 있지만, 따져볼 게 있다. 25만원을 받지 않아도 삶에 그리 지장이 없는 사람에게까지 국가가 지원을 하느냐다. 일정 소득 이상인 자에게는 지급을 하지 않되 해당 금액을 소득 하위층에 몰아주는 게 순리일지 모른다.  이번 '안창남의 생각'에선 25만원 지원금을 통해 상대적 평등의 가치를 살펴봤다. 정..

최적의 수면을 위해…‘sleepmaxxing’ 효과 있을까?

최적의 수면을 위해…‘sleepmaxxing’ 효과 있을까?입력2024.09.10.  수면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력이 강조되면서 푹 자는 법, sleepmaxxing(수면 최적화) 방법이 소셜미디어에서 공유되고 있다. 효과가 있을까? 픽셀하루 7시간 이하 수면이 충족되지 않으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암이 발병할 위험이 47%가량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수면 시간이 적으면 살도 찌고 피부도 금세 나빠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여러모로 수면은 건강을 유지하는 첫 번째 중요한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소셜 미디어에서는 수면을 최적화하는(sleepmaxxing) 법에 대해 활발하게 공유되고 있다. 수면을 유도한다는 천연 주스 타트 체리주스와 마그네슘 가루를 섞은 ‘슬리피 걸 목테일(sleepy girl mockt..

‘긍정적 사고방식’이 부자를 만든다

‘긍정적 사고방식’이 부자를 만든다입력2024.09.10. [돈의 심리] 상황 판단 없이 무조건 잘될 거라고 보는 낙관주의와 달라최근 사람들의 소득에 따라 사고방식도 다르다는 연구 결과가 다수 제시되고 있다. 음식의 경우 가난한 사람은 양이 많은 것을 좋아하고, 일반 사람은 맛있는 것을 좋아하며, 부자는 모양이 예쁘고 멋있어 보이는 것을 좋아한다는 식이다. 또 가난한 사람은 돈은 소비하는 것이니 돈이 생기면 바로 써야 된다고 생각하고, 중산층은 돈은 저축하고 관리해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에 반해 부유층은 돈은 보존하고 투자해야 하는 대상이라고 본다. 미래에 대해 긍정적인 사람이 높은 사회경제적 상태를 달성할 수 있다. [GETTYIMAGES]코넬대 36년간 매달 400명 조사이런 식으로 소득 수준..

카테고리 없음 2024.0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