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란? 목회 상담!!!

[스크랩] 성서적인 상담(Biblical Counsel)

하나님아들 2013. 3. 15. 01:07

성서적인 상담(Biblical Counsel)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상담의 전문가이셨다. 그에게 문제를 가지고 찾아온 부자 청년, 니고데모, 병든 자들, 가정 문제로 찾아온 나인성 과부, 삭개오, 세리 마태, 등 모두가 그리스도 앞에서는 피상담자였다. 주님은 그들을 한번도 거절하지 않으시고 친히 만나주시고 위로하시고 변화시켜 주셨다.

1. 상담의 목적 및 목표

1. 영적 침체 상태에 빠져있거나 하나님과의 관계가 원만하지 못한 것이 상담요청자의 특징 이다. 상담자가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할 것은 무엇인가? (요일 1:3~4)

2. 골 1:28

4. 정신적으로나 영적으로 피곤한 사람을 위한 상담자의 마음의 자세는 무엇인가?

(사 28:12, 사 50:4)

2. 상담자의 신앙적 인격적인 자격

1. 상담자의 인격적 심리적 특성은 무엇인가?

① 자기 이해와 자기 인식을 하고 있는 자 (시 139:23,24)

② 골 2:2

③ 롬 2:4

④ 일정한 거리를 두고 사람들과 어울릴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자

토의를 위하여 ;

모임에서 각 항이 뜻하는 바에 대하여 의견을 교환하라. 그리고 한가지씩 자기에게 해당되는지 생각해 보고 서로 평가하라. 어느 정도 가능성 있는 평가가 내려지면 당신은 상담자가 될 수 있다.

2. 영적 특성은 무엇인가?

① 상담자가 되시는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벧전 2:21)

② 성서적인 상담을 위해서 부끄러움이 없는 일군으로서 갖추어야할 것은 무엇인가?

(딤후 2:15)

③ 벧전 4:8

④ 롬 12:15, 16

“오늘날 세계의 문제는 인간의 문제이며 인간이 문제는 마음의 문제이다”(이태리 빠삐니)

“마음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인격이 바뀌 고, 인격이 바뀌면 문명이 바뀐다” (클레멘트 스톤)

상담 자에게 중요한 것은 상대방을 대하는 영적인 마음이다.

토의를 위하여 ;

앞의 인격적 심리적 특성과 같은 과정을 거쳐본다

3. 상담의 원리와 기술

1. 상담 중 상담자의 태도

1). 면담 중 성령의 인도하심을 기도하면서 웃는 얼굴로 자연스럽게 대하라. 특히 사무적인 태도나 용어를 피하라.

2). 올바른 경청 자세

① 주의 깊게 경청하라

② 이야기에 관심을 가지고 반응을 보이라

③ 자신의 문제로 동일시하라

④ 서두르거나 조급한 태도를 보이지 말아라

⑤ 상대방의 이야기를 도중에 막지 말아라

3). 말하는 태도 (의사 전달 방법)

① 상담자 자신의 약점을 먼저 말하므로 상대방이 감추어둔 문제를 말하게 하라

② 상대방이 안도감을 갖고 긴장하지 않도록 하라

4). 지혜로운 질문법

① 개방적인 질문 (open-ended)을 하라

폐쇄적인 질문이란 - “예” “아니요” 로 끝나는 질문

② 간접적 질문이 좋다.

5). 상담의 마무리와 사후 대책

① 긍정적인 끝맺음(격려와 희망의 감정을 갖도록)

② 상담이 완성되지 못한 사람과는 차후에 있을 상담시간을 정하고 헤어지라

③ 상담내용은 반드시 기록으로 남기고 비밀을 지켜야 한다

2. 상담의 실패 원인

① 서로의 의견 충돌로 논쟁이 벌어졌을 때(논쟁은 피해야 한다)

② 피상담자를 인정으로 동정으로만 대하다가 그의 불평불만에 휘말려들 때

③ 성급한 결론을 내려 그것이 빗나갔을 때

④ 상담자가 권위의식을 갖고 사무적인 만남을 가질 때

⑤ 일방적인 자기 정보에 지나치게 의존할 때(선입견을 버리고 시야를 넓혀야 한다)

적용을 위한 질문

1. 당신은 상담에 대한 필요성을 얼마나 인식하고 있으며 상담자가 되기 위해서 어떤 부분 이 부족하다고 생각되는가?

2. 성서적인 상담과 일반적인 상담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 더 전문적인 상담자가 되기 위하여 공부하라.

/출처ⓒ† http://cafe.daum.net/cgsbong

 

 

출처 : 창골산 봉서방
글쓴이 : 봉서방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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