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 이란!

구 원 론

하나님아들 2024. 5. 25. 17:43

구  원  론

 

 

제1장. 구원 얻는 방법

 

1.믿음으로 얻는가, 행함으로, 믿고 행함으로 얻는가?(엡2:8)

약2:14-26 행함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라, 마5:20 너희 의가 바리새인보다 낫지 못하면 천국에 예) 부자가 학교 짓고 무상교육 모두 입학 가능하나 졸업장 받는 것은 그냥 안 됨 자기가 다녀야 함

행위 구원 : 이방 종교, 믿고 행함: 천주교 신앙 행함은 한계 없음, 기독교: 믿음으로만 구원(예수님 구속은 완전무결함: 예 목수 문짝 부탁 완성품에다 판자 붙이려고 못 박으니 망령이라고)

2.구원은 현재, 장래?(요5:24)? 어느 장로님 40년 믿고 구원 불신 요5:24 암송케 하니 깨닫고 울어

3.구원은 한 번, 여러 번? 요10:28, 히6:6 타락한 자들, 가상적 경고 가룟 유다 : 타락은 fall away이고 범죄는 offense이며 구원 얻은 자는 범죄는 가능하나 영영 타락은 어려움, 범죄하면 자복하면 됨(발만 씻으면 됨)

 

제2장 구원의 내용

 

1.구원의범위,시제

①칭의:의롭다 하심(롬 3:23-24)믿음→역사,과거(엡2:8)

 ②성화:거룩하게 하심(살전 5:23) 사랑→ 수고(살전1:3), 현재(빌2:12)

 ③영화:영화롭게하심(골 3:4)소망→인내, 미래(딤후4:18,롬8:23)

3.구원의 예표: 구약은 예표 신약은 실현

. 출 애 굽  건(출12장)

 

애굽(마귀나라)  홍 해(세례) 광야(세상) 요단강(자아파쇄) 가나안(천국)
     
영의 구원 혼의 구원  몸의 구원

   

  성 막 도(출26장)

 

제      단   세 수 통 성소(떡상,금등대 휘장(자아파쇄) 지성소(법 궤)
  향로  
칭의 구원 성화 구원  영화 구원

 유 월 절                     오 순 절                    장 막 절

  절  기(출23장)

 

제3장 구원의 제1시제

 

[1]칭의(득의): 죄는 해결 불가, 의롭다는 뜻은 정죄(신 25:1):무죄 선고

의인은 한 사람도 없는데(롬 3:11) 롬 3:24 예수님이 화목제로 드리심

2.의롭다 하는 수속: 판사는 하나님(롬 8:33)피고는 온 세상(롬 3:19)원고는 모세(요5:45)증인은 양심(롬 2:15)고소장은 의문(골 2:14)판결은 저주(신 27:26) 변호인은 예수(요일 2:1)번안 판결 뒤집힘(롬5:19)정죄 없이 석방(롬 8:1)의롭다하신 이는 하나님이시니 누가 송사?(롬 8:33)

3.의롭다함을 얻는 방법: 믿음 주님이 이루어 놓으신 사실 믿기만 하면 됨 바울도 죄인 괴수라 했다(딤전 1:15 그러나 16절 긍휼을 얻었다 요일 1:8 죄 없다 하면 속이는 자다, 죄는 있지만 죄인은 아니고 죄인은 불신자이고 우리는 용서 받은 자다 , 행위와 상관없이 믿음으로 된다(롬 5:1)

4.칭의와 성의의 구별: 고전 4:4, 롬5:1, 칭의는 불의한 자를 불러 주심이요 성의는 자신이 만듦

5.의롭다하는 법리(롬 5:18-19):아담 한 사람이 죄 지음으로 죄인 된 것같이 예수님 한분으로 많은 사람이 의롭게 되리라 범죄한 자를 죄 없다 못하고 속죄 받은 자를 죄 있다고 못함

 

[2]중생 요3:1-15, 벧전1:23, 딛3:5, 약 1:18 행위 개선이 아니라

(1)중생의 뜻

1.생명의 개환임: 생명은 근본이고 생활은 과실임

2.하나님께로서 난 것임(요 1:13), 거듭남(벧전 1:3) 생명책에 등록 됨

3.실제로 나는 것임: 확실한 실제적 사실이며 경험이 있는 것임

(2)중생의 필요

1.원 생명이 죽었으니(엡 2:1): 교통이 고장 났다(창 2:17)죽었다가 다시 살아났다(눅15:24)실상은 죽은 자로다(계 3:1) 소경에게 아무리 채색 알게 해도 분별 못하는 것과 같이 죽은 자는 하나님을 인식 못함

2.육으로 난 것은 육이니(요3:6): 하나님의 생명은 하나님 자신임, 살구가 복숭아 맺을 수 없음 같이 하나님의 생명을 받지 않고는 안 됨, 교육은 외면은 변화시킬 수 있으나 본질은 안 됨 내면은 중생 외에는 방법이 없다, 매나 형벌로는 고칠 수 없다. 예)인도의 힌두교도 불량배로 15년 간 벌을 서고 있어서“썬다싱이 회개하고 마음 고치시고 예수님을 믿으시오 그 손이 무엇이 상관있단 말이요”하니 썬다싱을 치면서“이놈아 예수가 무어냐”고 하면서 사람을 또 치고 말았다

3.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려고(요 3:3):

 

[3]중생의 요건(요3:1-)

홍 목사님 17세에 결신하고 30세에 신학하고 10년 전도했지만 중생 몰라 중국 산동성에서 집회 시 질문, 자신 없어 연구함

.하나님 편에서  주관적 방법→ 성령의 역사, 객관적 방법→ 예수님의 역사임

(1)죄 해결  : 물세례

①선한 양심이 하나님을 향하여 찾아가는 표시(벧전 3:21)

②죄 사함을 받았다는 표시(행 2:38)

③예수님과 함께 장사되었다는 표시(롬 6:4, 골 2:11)

(2)생명을 주심 성령 세례: 성령 받은 증거→ 말씀(행2:38,고전 6:19 성령의 전)

(3)진리의 말씀으로(약1:18): 물과 성령은 요건이고 진리의 말씀은 생명의 씨인 인(원)소(因, 元素)다

.사람 편에서

①회개하고 세례 받음(행 2:38): 회개사람에게 속한 모든 것을 벗어버리는 것(세례요한 전함, 막1:4)

②복음을 믿음(예수님 전함, 막 1:15)은 하나님께 속한 것을 받아들임, 성령 받는 것은 공로가 아닌 은사로 마음을 열어놓고 받아들이기만 하면 됨

 

[4]중생의 증거

(1)내증: 성령의 증거(롬 8:16) 자녀임 증거

(2)외증: 성경의 증거(요일 5:13) 영생 있음 증거

(3)애증: 생활의증거(요일 3:14) 형제 사랑의 증거, 무조건적 사랑(원수까지 사랑) 아버지 부름(롬8:15,갈4:6)

 죄를 지을 수 없음(요일 3:9) 양이 진흙구덩이에 빠질 수는 있어도 돼지처럼 진흙 속에서 살 수 없음 뜻함(습관적인 죄를 지을 수 없음)우리 몸은 옛 창조(마귀가 중독 시킨 몸) 안에 있기에 가끔 죄를 범할 수 있음, 영 안에 살면 죄를 범하지 않지만 육신 따라 살면 죄를 범할 수 있음(우리는 두 본성 가지고 있으므로 방심하면 범죄할 기회 있음)몸의 구속(아들化)이루어지면 죄를 짓지 않음(재림 시 완성)롬 8:23 몸은 거듭나지 않음

*고범죄를 지을 수 없음(히10:26)

*성결: 왜 십자가에서 죽으셨나? 피를 믿음(갈 3:13)

 

[5]중생의 오묘(요3:8)

1.임의로 분다: 성령님의 자유 의지

2.소리가 들린다.:“대자대비하신 만군의 주 하나님이시여, 이 죄인을 불쌍히 여기시고 예수의 공로로 기도합니다” 중생 경험 부족

3.종적을 모른다.:17세에 결신 40세까지 언제 중생, 알지 못함(요일5:13영생알게함)

 

[6]중생의 결과

1.하나님의 자녀가 됨(요1:12-13)그리스도만이 낳으신 자이며(히1:5)그의 후손만이

2.산 소망이 있음(벧전 1:3) 산 자의 하나님

3.그리스도와 동거함(엡 2:5-6): 세상 끝 날까지 동거함(마28:20)

 

[7]중생의 확고

(1)멸망치 않음(요10:28):요일 1:8 본성 안에 거하는 죄는 십자가로 처리(롬 8:3)되었지만 육체를 변형시키실 때까지 죄의 본성은 육체 안에 잔존하기 때문에 속죄제로 처리해야 하며 행위 안에 죄들 때문에 속건제로 처리함, 마5:48 인용해 온전하라, 히6:1, 고전 2:6,는 것은 일시적인 것이지 영구적인 것은 아님, 그렇지만 죄 값은 지불되었기에 채무를 주장 못함, 중생자는 고의로 범죄할 수는 없고 범죄하면 자복함으로 멸망은 면하나 육신의 보응은 받음(음행 자 사단에게 내어 주어줌: 고전 5:5)

(2)정죄치 못함(롬8:34): 지옥 보내지 않음(눅10:20) 대언자 있음(요일 2:1)

(3)인침을 받았음(엡4:30, 엡 1:13)①자기의 소유가 되었다는 표

②그 형상이 같다는 뜻

③영원히 변치 않는다는 뜻(고후5:8)

 

[1]각 사람의 상태와 필요: 한 사람이 모든 상태 가질 수도 있고 한 가지라도 가질 수 있으며 우리는 연약한 사람이라는 것, 힘없고 생수가 필요하고 눈을 떠야하며 부활 생명이 필요함

[2]완전한 구원의 필요조건인 거듭남: 거듭남은 영적 생명의 시작하여 부활 생명으로 끝남

[3]거듭남: 니고데모 1. 최상의 교육, 받은 선생, 2.유대인의 관원 3. 나이 많은 사람 4. 도덕적이고 선한 사람 5,하나님을 추구하는 사람 6.겸손한 사람: 노인이 랍비라고 부름 7.정직한 사람. 거듭남이 사람의 첫 번째 필요: 타락하지 않아도 거듭남 필요. 아담을 생명나무 아래 두심. 인간은 모두 사람의 생명이 있는데 하나님의 생명을 가져야 하기에 거듭나야 함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은 사람이 하나님의 생명을 담는 그릇됨 거듭남은 외적 개선이나 수양이 아니고 하나님의, 생명을 갖는 것임 교정하거나 바로 잡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생명을 갖는 것임(3:15-16) 생명이 하나님의 아들의 권세를 줌(요1:12) 이 생명으로 하나님의 거룩한 생명에 참여할 수 있음(벧후 1:4)아들의 명분(롬 8:15, 갈 4:5-6)

(1)사람과 종교의 잘못된 관념- 사람을 개선하기 위해 더 나은 가르침을 필요로 함: 규제하거나 고치기 위한 종교나 교훈이 아니고 거듭나게 하는 하나님의 생명임을 깨달아야 함, 선한가가 문제가 아니고 생명의 노선이 문제임

(2)사람의 진정한 필요- 거듭남: 물과 성령으로 태어남

물은 니고데모가 이해할 수 있었던 물세례로 묻지 않음: 장사지내고 끝내는 세례요한의 사역인 물세례임(회개임) 성령은 예수님의 사역인 발아인 그 영으로서 다시 태어남 의미 함(믿음) 성령님으로 말미암는 거듭남임

 

[4]육은 육을 낳고 (하나님의)영이 (사람의) 영을 낳음: 영의 기능은 하나님을 접촉하는 것임 거듭남은 영안의 문제임 자신을 열고 영안의 깊은 곳에서 주 예수님의 이름을 부르며 그분을 믿으면 하나님께서 영을 만지시는데 1초도 안 걸려 중생함 “주 예수님 저는 주님을 믿습니다”라고 말할 때 영 안에서 다시 태어남, 영이 중생하면 하나님의 영과 생명연합 이룸  영이신 말씀만이 이것을 할 수 있음(요6:63)  중생의 조건은 ①회개하고 죄인임을 자백함②존재의 깊은 곳을 열고 “오 주 예수님! 저는 주님을 믿습니다.” 기도하면 신성한 영이 우리 안에 들어오시는데 이영은 삼일 하나님이심(고후3: 17) 이제는 2개의 생명을 소유함

 

[5] 하나님의 왕국에 들어가기 위하여: 강아지는 강아지의 생명 고양이의 왕국에 들어갈 수 없듯이 하나님의 왕국은 하나님의 생명 가진 자만 들어감(골1:13)

. 가르침에 너무 의존하는데 개에게 짖으라고 가르칠 필요 없듯이 중생 자는 가르칠 필요 없고 담배 피울 수가 없으며 바람피울 수가 없음, 죄를 지을 수 없음(싸울 수가 없음: 닭도 못 잡음) 남을 괴롭힐 수 없음(졸병들을 때릴 수가 없음), 신성한 생명은 우리를 하나님의 왕국으로 인도하며 중생할 때 하나님의 왕국 안으로 옮겨짐, 주님의 이름을 불렀을 때 신성한 영이 우리 안에 오셔서 거듭나게 하셨고 왕국 안으로 태어나게 하심, 영은 왕국에 대해 알며 영안에 있는 신성한 생명은 하나님의 왕국을 안다, 사역자가 무엇을 하라고 말할 필요가 없다 새에게 나르라고 할 필요 없듯이 중생하면 나쁜 짓을 할 수가 없다

 

0. 사람의 참된 상태

[1].뱀에 의해 뱀의 본성으로 중독됨

(1)광야의 이스라엘 백성과 같이 중독되어 죽게 됨

(2)그리스도께서 뱀의 모양으로 십자가에 달리심

(3)옛 뱀 사탄이 이를 통해 심판 받음: 아담은 쥐덫과 미끼가 됨

(4)사람이 그리스도를 믿고 영생을 얻음

[2]죄로 인해 아담 안에서 정죄됨

(1)하나님의 아들이 이 정죄에서 사람을 구원하기 위해 오심

(2)사람이 하나님의 아들을 믿음을 이 정죄에서 구원 받음: 요3:15,

 

요1:12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14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15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18 저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 

36 아들을 믿는 자는 영생이 있고 아들을 순종치 아니하는 자는 영생을 보지 못하고 도리어 하나님의 진노가 그 위에 머물러 있느니라

요5:24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행2:21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하였느니라

롬10:9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얻으리니

10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실례)폴 워셔 목사: 카나다에서 3주 후 죽을 사람, 구절만 설명한 목사도

 16, 18, 36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하심이요, 저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저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 아들을 믿는 자는 영생이 있고 라고 반복 말씀, 거듭나는 길은 단순히 믿는 것임을 명쾌히 말씀하심, 믿는 것이 구원 받고 믿는 유일한 길임: 일을 하는 것은 관계없고 오직 믿음만이 관계있음, 주님은 구속 역사 완성하심(히 2:14)모든 소극적인 일들이 십자가의 만유를 포함한 죽음에 의해 해결됨, 우리가 해야 할 여지가 없고 완성하신 구속 역사를 믿어야 함, 부활에 의해 생명을 해방하셨으며 생 명 주는 영이 되심(고전 15:45)그분은 생명의 그 영이시며(고후3:17)생명 받고 아들로 태어남은 믿음에 의해서임, 믿는 것은 영접함 의미(요1:12)영은 영접하는 기관임. 믿으면 주님은 우리 영 안으로 들어오시며 그때 우리는 거듭나며 그분과 한 영이 됨(고전 6:17), 그분 안으로 들어가서 하나 되며 그분께 참여하며 성취하신 모든 일 동참하며 성취하시고 획득하신 모든 것 안에서 그분과 동일시 됨

 

(3)하나님의 아들이 빛으로 오심(요3:19-21): 빛이 먼저 오고 구원이 뒤 따름, 도덕적인 신사라도 사망의 노선인 지식의 노선에서 생명의 노선으로 돌이켜야 구원 받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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