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 나라를 열망하라(사도행전 1:1-11) 주경훈 목사님
[행1:1-11]
1 데오빌로여 내가 먼저 쓴 글에는 무릇 예수께서 행하시며 가르치시기를 시작하심부터
2 그가 택하신 사도들에게 성령으로 명하시고 승천하신 날까지의 일을 기록하였노라
3 그가 고난 받으신 후에 또한 그들에게 확실한 많은 증거로 친히 살아 계심을 나타내사 사십 일 동안 그들에게 보이시며 하나님 나라의 일을 말씀하시니라
4 사도와 함께 모이사 그들에게 분부하여 이르시되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서 들은 바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
5 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몇 날이 못되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하셨느니라
6 그들이 모였을 때에 예수께 여쭈어 이르되 주께서 이스라엘 나라를 회복하심이 이 때니이까 하니
7 이르시되 때와 시기는 아버지께서 자기의 권한에 두셨으니 너희가 알 바 아니요
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9 이 말씀을 마치시고 그들이 보는데 올려져 가시니 구름이 그를 가리어 보이지 않게 하더라
10 올라가실 때에 제자들이 자세히 하늘을 쳐다보고 있는데 흰 옷 입은 두 사람이 그들 곁에 서서
11 이르되 갈릴리 사람들아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쳐다보느냐 너희 가운데서 하늘로 올려지신 이 예수는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하였느니라
하나님 나라에 대한 부흥에 대한 갈망
하나님은 매일 새로운 분
아직 우리에게 가장 좋은 날은 오지 않았다.
부흥이란 성령께서 주도하시는 것이고 하나님께서 나를 찾아 오시는 것이다. 오로지 하나님만 보게 되는 것, 그것이 부흥이다. 하나님께서 주도하시는 부흥은 독수리가 비상하는 것과 같을 것이다.
하나님은 언제나 역전의 하나님이시다.
1907 고종황제 강제퇴임시키고 이후 군대해산시킨 일본. 하나님께서는 우리나라의 주권이 일본으로 가버린 그때 평양부흥을 인도하셨다.
펜데믹이후에 전세계가 힘들때 하나님께서 그 자리에 부흥을 일으키셨다.
이땅의 부흥의 역사를 보면 사도행전에 뿌리를 두고 있다. 오륜교회의 뿌리와 비전은 사도행전에 있다.
오륜교회 5대 비전
하나님의 임재가 충만한 교회
주의 오실 길을 예비하는 교회
영향력 있는 사람을 세우는 교회 섬김과 나눔을 실천하는 교회
다음 세대를 준비하는 교회
[행1:1] 데오빌로여 내가 먼저 쓴 글에는 무릇 예수께서 행하시며 가르치시기를 시작하심부터
데오빌로 = 데오스+필로스(theo-philos)
사도행전은 누가복음의 연장선이다.
[눅1:3] 그 모든 일을 근원부터 자세히 미루어 살핀 나도 데오빌로 각하에게 차례대로 써 보내는 것이 좋은 줄 알았노니
각하는 굉장히 높은 지위다. 누가복음에서는 각하, 사도행전에서는 호칭이 없어졌다. 그리스도안에서는 모두 형제가 됨을 드러낸다.
[행1:1-3] 누가복음을 정리하는 구절
1 데오빌로여 내가 먼저 쓴 글에는 무릇 예수께서 행하시며 가르치시기를 시작하심부터
2 그가 택하신 사도들에게 성령으로 명하시고 승천하신 날까지의 일을 기록하였노라
3 그가 고난 받으신 후에 또한 그들에게 확실한 많은 증거로 친히 살아 계심을 나타내사 사십 일 동안 그들에게 보이시며 하나님 나라의 일을 말씀하시니라
[막1:15] 이르시되 때가 찼고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라
예수님이 처음부터 끝까지 잡으신 하나님의 나라!
하나님의 통치가 있는 나라가 하나님의 나라이다. 현재 우리 삶에 가정에 하나님이 우선이라면 그곳이 하나님 나라이다. 하나님 나라가 확장되면 자기소멸을 경험하게 된다.
1. 적극적으로 기다리라
[행1:4] 사도와 함께 모이사 그들에게 분부하여 이르시되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서 들은 바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
[행1:5] 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몇 날이 못되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하셨느니라
성령을 받기까지 기다려야 한다. 성령의 지배를 받기까지 기다리는 것이다.
하나님의 우리에 대한 계획표에는 기다림이 있다. 하나님의 일하시는 시간이다. 말씀하신 그 분을 믿기때문에 기다릴 수있다.
성령을 기다린다는 것은
성령님을 앞서지 않고,
성령님의 시간에 맞추고,
가장 역동적인 믿음의 행위이다.
기다림은 최고의 순종이며 찬미이며 경배이다.
주님의 시간에 . In his time
주님의 시간에 그의 뜻 이뤄지리 기다려
하루하루 살 동안 주님 인도하시리
주 뜻 이를 때까지 기다려
기다려 그때를 그의 뜻 이뤄지리
기다려 주의 뜻 이뤄질 때
우리들의 모든 것 아름답게 변하리 기다려
칠레 '아타카마 사막'
2. 자신을 깨트리라
[행1:6] 그들이 모였을 때에 예수께 여쭈어 이르되 주께서 이스라엘 나라를 회복하심이 이 때니이까 하니
하나님이 회복시키고 싶으신 것은 이스라엘이 아니다. 지역이 아니라 전 공간, 우주적 변화를 원하신다.
회복은 정치적 회복이 아니라 죽음에서 생명을 얻는 것이다.
이때니이까도 틀렸다. 하나님 나라는 순간부터가 아니라 지금부터 점진적으로 오는 것이다.
제자들은 자기를 틀에서만 생각했던 것이다.
반면 성경에서 찾아 볼 수 있는 또 다른 '자기'라는 단어가 사용된 단어들인 자기복종, 자기희생, 자기부인, 자기통제 같은 단어들은 금세 사용하지 않게 된다
데이빗 핸더슨
3. 권능을 받으라
[행1:7-8]
7 이르시되 때와 시기는 아버지께서 자기의 권한에 두셨으니 너희가 알 바 아니요
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사도행전의 중심되는 구절)
권능을 받은 사람은 성령이 이끄시는대로 역동적으로 살게 되어있다. 예루살렘, 온 유대, 사마리아, 땅끝 이 네지역에 사도들이 사역하기전 항상 성령님이 임하셨다.
•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그들이 다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
(사도행전 2:7)
•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그들이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 (사도행전 2:2)
• 이는 아직 한 사람에게도 성령 내리신 일이 없고 오직 주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만 받을 뿐이더라 (사도행전 8:76)
•이에 두 사도가 그들에게 안수하매
성령을 받는지라 (사도행전 8:17)
• 베드로와 함께 은 할례 받은 신자들이 이방인들에게도 성령 부어 주심으로 말미암아 놀라니
(사도행전 10:45
• 이는 방언을 말하며 하나님 높임을 들음이러라 (사도행전 10:46)
내 증인이 되리라
내 증인이 돼! 라는 명령이 아니라. 예언, 축복, 초대인 것이다. 그 증인의 놀랍고 영광스러운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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