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사장에 대한 이해
1. 제사장(Priest)의 어원(語原)
제사장을 나타내는 히브리어는 ‘코헨’(kohen)이다. ‘코헨’은 동사 ‘카한’에서 나온 말로서 ‘쿤’(서다)과 같은 의미로 쓰이고 있다. 그러므로 제사장은 하나님 앞에 그분의 종, 또는 신하로서 서 있는 자이다.
구약에 있어서 여호와의 제사장은 언제나 ‘코헨’으로 불리웠는 데, 이교의 제사장을 말하는데도 사용되어 있다. 이 말은 애굽의 제사장(창41:45,50,46:20,47:22,26), 블레셋의 신 다곤의 제사장(삼상5:5,6:2), 베니게의 바알의 제사장(왕하10:19,11:18), 모압의 신 그모스의 제사장(렘48:7), 아몬의 신 밀곰의 제사장(렘49:3), 아세라와 바알의 제사장(대하34:5)에게도 사용되고 있다.
히브리어로 ‘코-메르’(komer)의 복수형 ‘케마-림’(kemarim)은 우상의 제사장에 한해 씌어져 있다(왕하23:5;호10:5;습1:4)
헬라어는 ‘히에류스’(hiereus)데, 월래 ‘강한 자’를 의미했고, 후에 ‘거룩한자’, ‘하나님께 드려진 사람’을 뜻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제사장(마8:4;막1:44;눅5:14;요1:19), 대제사장(행5:27) 또는 그리스도에 대해 씌어지고(히5:6,7:17), 그리스도인에 대해서도 씌어져 있다(계1:6,5:10) 이것 역시 이방인 제사장에도 씌어져 있다(행14:13)
2. 제사장의 기원(起源)
고대민족에 있어서는, 제사장은 특별한 계급을 구성하고 있었다. 애굽, 미디안, 블레셋, 그리스, 로마 등에서 그 예를 볼 수가 있다(창47:22;출2:16;삼상6:2;행14:13). 공식적으로 제사장 직이 마련되기 이전부터, 제사장적인 기능이 존재해 있었던 것은, 가인과 아벨의 이야기에서도 보여진다.
3. 제사장의 변천(變遷)
1) 족장 제사장(창4:3,4,8:20,창12:7) 2) 아론과 그 아들들 제사장(출28:1;민3:3,9,10)
3) 레위 제사장(출13:1,2,32:29;민3:12,45;신21:5;신31:9) 4) 나실인 제사장(민4:3,8:24;대상23:4,27)
5) 만인 제사장(벧젼2:5,2:9)
4. 제사장의 자격(資格)
1) 레위 지파이어야 한다(출13:1,2;민3:12,45;신21:5;대상6;1-3). 2) 아론의 계보여야 한다(출28:1;민3:2,3,10)
3) 성결해야 한다(레21:11) 4) 자기 백성 중의 처녀와 결혼해야만 한다.(레21:13-15)
5) 신체에 흠이 없어야 한다(레21:17-21). 6) 소명을 받아야 한다(출3:10;삼상3:10;행9:1-18).
5. 제사장의 직무(職務)
1)성막안의 모든 일을 총 지휘하는 일을 한다(민3:21-37,4:46-48)
2) 여호와 앞에 있는 성소와 제단에 봉사한다(민16:40,18:5).
(1) 번제단에서 속죄하는 일을 한다(레16:18-19). (2) 물두멍에서 수족을 닦는 일을 한다(출30:19-21).
(3) 등대에 불이 꺼지지 않도록 한다(출27:21;레24:4) (4) 분향단에 향을 사르는 일을 한다(출30:7,8)
(5) 떡상에 떡을 진설한다(출25:29,30;레24:5-8). (6) 지성소에서 속죄하는 일을 한다(레16:4-25;히9:7).
3) 백성을 위해 하나님의 뜻을 묻는다(출28:30→스2:63).
4) 판결하는 일을 한다(신21:5).
5) 축복하는 일을 한다(민6:22-27;신28:1-6;대상23:13).
6) 율법을 백성에게 가르친다(대하15:3렘18:18;겔7:26;미3:11).
6. 제사장의 복장(服裝)
순백의 아마포(亞麻布)로 만들어져 있었는데, 대제사장은 그 위에 아름다운 겉옷(에봇)이나 심판의 흉패를 착용했다(출28장). 또 제사장 및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의 엄숙한 의식에 공식으로 참가하는 때에는 에봇을 착용하는 일이 있었다. 그러나 대제사장이 착용한 것 같은 고가의 것은 아니었다(삼상2:18,22:18;삼하 6:14).
1) 반포 옷(출28:4,39) : 가는 베실로 짠 속옷이며 대제사장이 고의보다도 제일 먼저 입는 옷이다..
2) 에봇(출28:6-14) : 겉옷 위에 있는 긴 앞치마와 같이 생긴 것으로 대제사장의 어깨에 걸치게 되었다.
그리고 에봇에는 매는 띠가 있는데 금실,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는 베실로 짠 것이다.
3) 견대(출28:9,10) : (1) 우측견대:르우벤. 시므온, 레위, 유다, 단 납달리 (2) 좌측견대:갓, 아셀, 잇사갈, 스블론, 요셉, 베냐민(창29장, 30장)
4) 흉패(출28:15-29) : 대제사장의 가슴에 달았고, 흉패에는 네 줄의 보석이 있는데 각 줄에 셋씩 12보석이 있다.
12보석은 12지파이다. 이는 선택된 성도의 이름이 하늘나라에 있는 생명책에 기록되어 있음(계20:)을 의미한다.
5) 우밈과 둠밈(출28:30) : 대제사장의 가슴에 있는 흉패 속에는 우림과 둠밈이 있다.
우림은 "빛"이라는 뜻이고, 둠밈은 "완전함"이란 뜻이다. 판결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뜻을 알고자 할 때 이용한다.
6) 에봇 받침(출28:31-35) : 겉옷인데, 그 색은 푸른색이다. 그 옷의 끝에 방울과 석류가 달려있다.
7) 금패(출28:36-38) : 이 패는 ‘여호와성결’이란 글이 새겨져 있다. 그것은 청색끈이 매여 성관 앞에 달게 되었다.
8) 성관(출28:40;히2:9) : 영광과 존귀를 나타낸다.
7. 제사장 계급(階級)
1) 대제사장 : 1년에 한번 지성소에 희생제사를 드리기 위해 들어가는 특권이 있다(대표적 대제사장: 멜기세덱과 아론).
2) 부제사장 : 대제사장을 보좌한다(왕하25:18)
3) 제사장 : 매일의 성전 희생제사를 수행한다(눅1:5).
4) 레위인 : 성전의 음악 및 다양한 형태의 봉사자들이다(눅10:32;요1:19).
5) 성전 맡은 자(수호장) : 대제사장을 돕고 산헤드린 회원이며 성전 경내에서 수석자이다(행4:1,5:24, 26).신약에 있는 제사장은, 현직의 대제사장과 은퇴 중의 대제사장 및 그 집의 사람들이다. 신약 시대에는 정치상, 사회상의 변화로 인해 대제사장 계승의 제도는 실제의 힘을 잃고, 대제사장의 위치도 정치상의 지배자에 의해 좌우되기에 이르렀다. 유대가 로마의 관할할 때 황제나 총독이 제사장 중에서 임명했다.
* 대제사장 예수
예수님은 멜기세덱의 위에 앉은 제사장인데, 아론의 모형에 따라 그 직무를 수행했다. 예수님이야 말로 참된 제사장이시다(히 5:5,7:20-26,9:25-28,10:12). 살렘왕 멜기세덱은 제사장, 왕으로서의 전형으로 되었다(창14:18). 장차 올 메시야는, 이러한 분으로 생각되어 있었다(시110:4;히7:17). 예수님은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은 대제사장이라 칭하심을 받았느니라”(히5:10)는 것은 이 때문이다.
8. 제사장의 조직(組織)
그들의 인수가 증가하여, 다윗은 이것을 24반으로 편성했다. 큰 절기의 행사에는 전부가 참가하지만, 보통 때는 한 반이 한 주일씩 봉사하고, 안식일 저녁의 희생제사가 드려지기 전에 교대했다(대상24:1-19;왕하11:19). 바벨론 포로후 스룹바벨과 함께 귀국한 것은 불과 4반이었는데(스2:36-39), 후에는 24반이 원래대로 편성되었다(눅1:5,9).
9. 제사장의 분깃(받을 몫)
1) 지성물(소제, 속죄제, 속건제) 중에서 불사르지 않은 것들
번제의 경우는 가죽만 허락되고 다른 모든 것은 불태워 하나님께 드렸다(민18:9,10).
2) 이스라엘 자손들이 드리는 거제물과 요제물(민18:11)
3) 하나님께 드리는 첫 소산물(민18:12,13)
4) 하나님께 드린 모든 것(민18:14) 5) 모든 생물의 처음 난 것(민18:15-18)
그러나 사람이나 부정한 짐승은 속전으로 대속했다(사람은 성소의 세겔로 은 다섯 세겔)
10. 제사장에 관한 규정(規定)
구약성경의 613 계명 중에서 제사장에 관한 규정은 다음과 같다.
149. 제사장은 머리를 풀어서는 안된다(레10:6),
150. 그는 옷을 찢어 애도를 해서도 안된다(레10:6).
151. 제사장은 성전(성소)에서 일하는 동안은 밖으로 나가서는 안된다(레10:7).
152. 제사장은 성전(성소)에 들어가기 전에는 포도주나 독주를 마셔서는 안 된다(레10:9,11).
153. 땅에서 사는 짐승들 가운데 새김질을 하면서 동시에 굽이 갈라진 것만 먹을 수 있다(레11:2-4,7).
154. 낙타, 오소리, 토끼, 돼지 등과 같이 새김질을 하지 않거나 굽이 갈라지지 않은 짐승은 먹지 못한다(레11:4).
155. 물 속에서 사는 동물 중 지느러미와 비늘이 있는 것은 먹을 수 있다(레11:9, 12).
156. 그러나 지느러미와 비늘이 없는 것은 먹지 말아야 한다(레11:12).
157. 새 가운데서 먹지 말아야 할 것(레11:13).
158. 곤충 가운데서 네 발로 걷는 날개 달린 것들은 먹지 못한다(레11:21).
159. 길짐승에 대한 규정(레11:29 이하)
160. 요리가 된 젖은 음식에 죽은 길짐승이 닿으면 그것은 먹어서는 안된다(레11:34).
161. 먹을 수 있는 짐승이라도, 그 주검을 만진 자는 저녁 때까지 부정하다(레11:39).
162. 땅에 기어다니는 길짐승은 먹지 말아야 한다(레11:41-42).
163. 과일이나 채소에 붙어사는 벌레는 먹지 알아야 한다(레11:41-42).
164. 물 속에 기어다니는 것들도 먹어서는 안된다(레11:46).
165. 흙에서 생긴 벌레는 먹지 말아야 한다(레11:44).
166. 산모의 정결 예식에 관한 규정(레12:1 이하)
167. 제의적으로 부정하게 된 사람은 거룩한 음식을 먹을 수 없다(레2:6).
168. 아이를 낳은 여인이 정결 예식을 위해 바쳐야 할 제물(레12:6-8)
169. 제사장이 나병의 여부를 확인하여야 한다(레13:2).
170. 백선이 머리나 턱에 생긴 경우, 백선이 난 자리만 빼고 털을 민 다음에, 백선이 생긴 그 환자를 이레 동안 격리시켜야 한다(레13:33).
171. 악성 피부병에 걸린 사람은 입은 옷을 찢고 머리를 풀어야 하며, "부정하다, 부정하다" 외쳐야 한다(레13:45).
172. 천이나 가죽 제품에 곰팡이가 생긴 경우에 관한 규정(레13:47-59)
173. 악성 피부병이 나은 경우에도 제사장이 확인을 해야 한다(레14:2,3)
174. 악성 피부병이 나은 사람은 이레 후에 모든 털을 다 밀어야 한다(레14:9).
175. 또한 그는 옷을 빨고 목욕을 해야 한다(레14:9).
176. 악성 피부병을 고침 받은 사람이 바쳐야 할 제물(레14:10 이하)
177. 건물에 생기는 악성 곰팡이에 관한 규정(레14:34 이하)
178. 성기에서 고름이 계속 흐르는 남자는 부정한 사람이며, 그와 접촉하는 모든 물건이나 사람도 부정하게 된다(레15:1-12).
179. 고름이 멎은 경우에는 정결례를 행해야 한다(레15:13-15).
180. 남자가 실수로 정액을 흘린 경우에 관한 규정(레15:16-18)
181. 월경에 관한 규정(레15:19 이하)
182. 여자가 계속 피를 흘리면 부정하게 여겨야 하며, 그녀와 접촉하는 사람도 부정하게 된다(레15:2 이하).
183. 그녀의 병이 다 난 다음에는 정결례를 행해야 한다(레15:25 이하).
184. 보통 때는 지성소에 들어가서는 안된다(레16:2).
185. 속죄일에 드리는 제사에 관한 규정(레16장).
186. 희생제물은 성전(성소)에서만 드려야 한다(레17:3-4).
187. 짐승의 피는 땅에 묻어야 한다(레17:13).
188. 가까운 살붙이의 몸을 범하면 안된다(레18:6).
189. 아버지의 몸을 범하면 안된다(레18:7).
190. 어머니의 몸을 범하면 안된다(레18:7).
191. 아버지가 데리고 사는 여자의 몸을 범하면 안된다(레18:8).
192. 누이의 몸을 범하면 안된다. 누이가 아버지의 딸이든지 어머니의 딸이든지 그녀를 범하면 안 된다(레18:9).
193. 손녀나 외손녀의 몸을 범하면 안된다(레18;10).
194. 아버지가 낳은 딸의 몸을 범하면 안된다(레18:10).
195. 딸의 몸을 범하면 안된다(참조. 레18:10).
196. 아버지가 데리고 사는 여자가 낳은 딸을 범해서는 안된다. 즉 배다른 누이를 범해서는 안된다(레18:11).
197. 고모의 몸을 범해서는 안된다(레18:12).
198. 이모의 몸을 범해서는 안된다(레18:13).
199. 숙모의 몸을 범해서는 안된다(레18:14).
200. 숙모의 몸을 범하는 것은 삼촌을 부끄럽게 하는 것이다(레18:14).
201. 며느리의 몸을 범해서는 안된다(레18:15).
202. 형수나 제수의 몸을 범해서는 안된다(레18:16).
203. 데리고 사는 여자의 딸의 몸을 범해서는 안된다(레18:17).
204. 데리고 사는 여자의 손녀의 몸을 범해서는 안된다(레18;17).
205. 데리고 사는 여자의 외손녀의 몸을 범해서는 안된다(레18:17).
206. 아내가 살아 있는 동안에는 아내의 형제들을 첩으로 데려다가 살아서는 안된다(레18:18).
207. 여자가 월경을 하는 경우에는 그녀와 동침해서는 안된다(레18:19).
208. 자녀를 몰렉에게 바쳐서는 안된다(레18:21).
209. 동성 연애 금지에 관한 규정(레18:22)
210. 남자들은 짐승과 교접해서는 안된다(레18:23).
211. 여자들도 짐승과 교접해서는 안된다(레18:23).
212. 부모를 두려워하라(레19:3).
213. 우상들을 의지하지 말라(레19:4).
214. 쇠를 녹여 신상을 만들어서도 안된다(레19:4).
215. 제물로 바친 것들은 그 날로 다 먹어야 한다(레19:6).
216. 농작물이나 과수를 거두어들일 때 조금은 남겨 두어야 하며(레19:9-10),
217. 그것들을 다 거두어들여서는 안된다(레19:9-10).
218. 농작물을 거두어들일 때 조금은 남겨 두어야 하며(레19:9),
219. 그것을 다 거두어들여서는 안된다(레19:9).
220. 포도원의 포도를 조금은 남겨 두어야 하며(레19:10),
221. 그것을 다 거두어들여서는 안된다(레19:10).
222. 포도밭에 떨어진 포도는 그대로 남겨 두어야 하며(레19:10),
223. 그것을 다 주워서는 안된다(레19:10).
224. 훔치지 말라(레19:11).
225. 사기하지 말라(레19:11).
226. 속이지 말라(레19:11).
227. 거짓 맹세를 하지 말아야 한다(레19:12).
228. 이웃을 억누르지 말아야 한다(레19:13).
229. 이웃의 것을 빼앗지 말아야 한다(레19:13).
230. 품삯은 그날로 지불해야 한다(레19:13).
231. "듣지 못하는 사람을 저주해서는 안된다"(레19:14).
232. "눈이 먼 사람 앞에 걸려 넘어질 것을 놓아서는 안된다"(레19:14).
233. 재판관은 공정하지 못한 재판을 해서는 안된다(레19:15).
234. 누구도 편들어서는 안된다(레19:15).
235. 그는 반드시 공정한 재판만을 해야 한다(레19:15)).
236. "남을 헐뜯는 말을 하고 다녀서는 안된다"(레19:16a).
237. 이웃의 생명을 위태롭게 하는 일을 해서는 안된다(레19:16b).
238. "미워하는 마음을 품어서는 안된다"(레19:17a).
239. 이웃이 잘못을 하면, 반드시 그를 타일러야 한다(레19:17b).
240. 그리고 이렇게 하는데 있어서 그를 부끄럽게 해서는 안된다(참조. 레19:17a).
241. 이스라엘 백성끼리 원수를 갚는 일이 있어서는 안되며(레19:18a),
242. 앙심을 품어서는 안된다(레19:18a).
243.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여라"(레19:18b).
244. 가축 가운데서 다른 종류끼리 교미시켜서는 안된다(레19:19).
245. 밭에다가 서로 다른 두 종류의 씨앗을 함께 뿌려서는 안된다(레19:19).
246. "할례 받지 못한" 과일에 관한 규정(레19:23)
247. "거룩한 과일"에 관한 규정(레19:24)
248. 피째로 먹어서는 안된다(레19:26).
249. 점을 쳐서도 안 되며(레19:26),
250. 마법을 써서도 안된다(레19:26).
251. 관자놀이의 머리를 둥글게 깎아서는 안된다(레19:27).
252. 구레나룻을 밀어서는 안된다(레19:27).
253. 몸에 문신을 새겨서는 안된다(레19:28).
254. 성소를 속되게 하지 말라(레19:30).
255. 혼백을 불러내는 사람에게 가지 말아야 한다(레19:31).
256. 점을 치는 사람에게 가서도 안된다(레19:31;20:6).
257. 어른을 공경하라(레19:32).
258. 길이나 무게나 양을 잴 때에 바른 기구를 사용하여야 한다(레19:35).
259. 그리고 정확하게 재야 한다(레19:36).
260. 부모를 저주하는 자는 사형에 처해야 한다(레20:9).
261. 남자가 그의 아내와 장모를 함께 취하면 그들은 모두 화형에 처해야 한다(레20:14).
262. 이교도들의 풍속을 따르지 말라(레20:23).
263. 제사장이 주검을 만져 자신을 더럽혀서는 안된다(레21:1)
264. 그러나 가족의 주검은 만질 수 있다(레21:2,3).
265. 주검을 만져 부정하게 된 제사장은 제의적인 목욕을 한 뒤 그날 저녁에는 제사 음식을 먹을 수 있다(레21:6;22:7).
266. 제사장은 창녀와 결혼해서는 안된다(레21:14-15).
267. 제사장은 부정한 여자와 결혼해서도 안된다(레21:7).
268. 제사장은 이혼한 여자와 결혼해서도 안된다(레21:7).
269. 제사장을 거룩하게 여겨야 한다(레21:8).
270. 대제사장은 어떤 주검에도 가까이 가서는 안된다(레21:11).
271. 대제사장은 가족의 주검에도 가까이 가서는 안된다(레21:11).
272 대제사장은 처녀와만 결혼해야 한다(레21:13).
273. 대제사장은 과부와 결혼해서는 안된다(레21:14).
274. 대제사장은 이혼한 여자와 결혼해서도 안된다(레21:14).
275. 아론의 후손 가운데 몸에 (영구적인) 흠이 있는 사람은 제사를 드리는 일을 할 수 없다(레21:17).
276. 일시적인 흠이 있는 제사장도 그것이 날 때까지는 제사 드리는 일을 할 수가 없다(참조 레 21:17).
277. 또한 이러한 사람들은 휘장 안으로 들어가거나 제단에 가까이 나아갈 수 없다(레21:23).
278. 부정하게 된 제사장은 제사를 드릴 수 없다(참조. 레22:2).
279. 그는 성물(聖物)을 먹을 수 없다(레22:4).
280. 제사장이 아닌 여느 사람들은 성물을 먹을 수 없다(레22:10).
281. 제사장이 데리고 있는 나그네나 품꾼도 성물을 먹을 수가 없다(레22:10).
282. 할례 받지 않은 제사장은 성물을 먹을 수 없다(참조. 레22:10 이하).
283. 제사장의 딸이더라도 여느 남자에게로 시집간 사람은 성물을 먹을 수 없다(레22:12). 그러나 다른 남자에게로 시집간 제사장의 딸이 이혼을 하거나 과부가 된 경우에는 "테루마"(제사장을 위해 바치게 되어 있는 수확물의 2%)를 먹을 수 있게 하였다.
284. "테벨"(tevel)은 먹지 말아야 한다(참조. 레22:16). ‘테벨’이란 히브리어로 '좋지 않다'는 의미로, 십일조나, 제사장을 위해 바치게 되어 있는 "테루마"를 따로 떼어놓지 않는 것은 좋지 않다는 의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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