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론!! 영!! 혼!! 육!!

영, 혼, 영혼에 대한 이해

하나님아들 2022. 12. 18. 20:12

, , 영혼에 대한 이해

 

1. (, spirit)에 대한 이해

 

1) ‘의 의미(意味)

()은 영혼. (31:5;8:15)을 가리키는 용어이며, 살과 뼈가 없다(24:39).

 

2) ‘의 개념(槪念)

(1) ()은 영()의 외적 표현이고, ()은 그 내재적 본질이다.

(2) 하나님께서 주신 영()은 모든 생물의 생명 원리가 된다(6:17;104:30;11:11).

(3) 인간이 하나님을 만나고 생명을 알게 되는 것은 영() 안에서다(4:24).

(4) 하나님(4:24), 예수님(고후3:17), 성령님(3:9), 천사들(1:14)을 가리키기도 한다.

(5) ‘영혼을 가리키기도 한다(21:7;8:55).

 

3) 영의 종류(種類)

하나님께 속한 영(요일4:2)과 하나님께 속하지 아니 한 영이 있다(요일4:3).

(1) 진리(眞理)의 영(14;17;요일4:6) ---> 성령

-> 하나님께 속한 영으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오신 것을 시인하는 영이다(요일4:2).

* 그리스도의 영(8;9;벧전1:11)                * 대언의 영(19:10)

* 성결의 영(1:4)                                   * 아들의 영(4:6)

* 양자의 영(8:15)                                 * 여호와의 영(왕상22:24;대상9:19;대하18:23)

* 예수의 영(16:7)                                 * 정직한 영(51:10)

* 주의 영(104:30;5:9,8:39;고후3:17,18) * 지혜로운 영(28:3)

* 천사들을 부리는 영(1:14)                    * 하나님께로 온 영(고전2:12)

* 하나님의 일곱 영(3:1,4:5,5:6)         * 하나님의 영(8:9,14;고전2:11,7:40,12:3;고후3:3;벧전4:14;요일4:2)

 

(2) 미혹(迷惑)의 영(요일4:6) ---> 마귀

-> 하나님께 속하지 아니 한 영으로 예수를 시인하지 아니하는 영이다(요일4:3).

* 개구리 같은 세 더러운 영(16:13)         * 거짓말하는 영(왕상22:22,23;대하18:21,22)

* 귀신의 영(16:14)                              * 더러운 영(16;13,18:2)

* 세상의 영(고전2:12)                             * 소멸하는 영(4:4)

* 적그리스도의 영(요일4:3)                      * 종의 영(8:15)

 

4) 영의 특성(特性)

(1) 진리(眞理)의 영

죽을 몸도 살린다(8:10;6:63;고후3:6).

주 예수의 날에 구원 얻게 한다(고전5:5).

예수 믿고 성령이 함께 하는 사람이다(8:9).

(2) 미혹(迷惑)의 영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다른 복음을 전파한다(고후11;4).

이적을 행하여 하나님의 큰 날에 전쟁을 준비한다(16;14)

 

5) 영의 분별(分別)

(1) “사랑하는 자들아 영을 다 믿지 말고

       오직 영들이 하나님께 속하였나 시험하라 많은 거짓 선지자가 세상에 나왔음이니라“(요일4:1)

(2) “우리는 하나님께 속하였으니 하나님을 아는 자는 우리의 말을 듣고

      하나님께 속하지 아니한 자는 우리의 말을 듣지 아니하나니

      진리의 영과 미혹의 영을 이로써 아느니라“(요일4:6)

 

6) 진리의 영을 좇는 이유(理由)

(1) 육신의 생각(죄의 지배를 받는 것)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하나님을 따르는 것)은 생명과 평안이기 때문이다(8:6).

(2) 그의 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기 때문이다(8:11b).

(3) 육신을 좇는 자는 육신의 일(자기 기준),

     영을 좇는 자는 영의 일(하나님 기준)을 생각하기 때문이다(8:5).

 

7) ‘의 표현(表現)

(1) 영의 생각(mind controlled by the spirit) : 하나님 기준에서의 생각(8:6).

(2) 영의 아버지(father of spirit) : 하나님(12:9).

(3) 영의 일(spirit desires) : 하나님 기준에서의 일(8:5).

(4) 영의 직분(ministry of the spirit) : 하나님의 일(고후3:8).

(5) 영의 하나님(God of the spirit) : 하나님(22:6).

 

 

2. (, nephesh)에 대한 이해

 

1) ‘의 의미(意味)

, 정신, 얼이 동의어이며, 성경에서는 일반적으로 비물질적인 자아를 가리킨다.

 

2) ‘의 개념(槪念)

(1) 하나님의 영의 역사하심을 받는 것으로서, 육체에 대해 우위이면서도,

동시에 없이는 일하지 못하고, 반드시 육체와 함께 있어서 생명을 형성하는 것이다(16:26).

(2) ‘이란 용어는 동물에게도 사용되었다(3:21;41:1;9:9)

 

3. 영혼(靈魂, soul)에 대한 이해

 

1) ‘영혼의 의미(意味)

인간의 정신 작용(감정, 소원, 의지 등)을 지배하는 기관

 

2) ‘영혼의 개념(槪念)

영혼(靈魂)은 인간의 내적 생명(23:3;10:28;21:19)으로

인간의 인격 속에 있는 이성과 의지의 장소로 생명의 주체다.

이는 하나님에 의하여 창조되었으므로

육체적 죽음 후에도 계속 살아 있는 영적인 실체다(20:27;10:28;19:30;벧전1:22,2:11;요일1:2).

성경에서 '영혼', '', '생명' 등 여러 가지로 번역하는 히브리 낱말 '네페쉬'는 그 뜻의 폭이 아주 넓다.

이 낱말의 기본적인 뜻은 생명의 요체이자 표현인 '', '생명의 숨결'이다(왕상17:21,22).

사람의 영혼(네페쉬)은 자기 스스로를 의식하고 자신을 소유하며

자신에게 책임지는 삶을 의식하므로 그 사람 자체이다.

그리하여 '내 영혼'이란 표현은 가장 내면적인 자아 곧 ''를 뜻한다(25:1,34:2,35:9,62:1,86:4).

하나님이 '영혼'을 구속 또는 구원하셨다고 할 때,

언제나 그 네페쉬'는 해당되는 사람의 생명, 곧 그 사람 전체를 뜻한다(22:20,35:17,69:18).

 

3) 영혼에 관련된 학설(學說)

(1) 영혼 창조론(靈魂 創造論, creationism)

각각의 영혼은 하나님에 의하여 무로부터(ex nihilo) 창조되어 태어날 때에,

혹은 잉태될 때에 그 몸에 심기워진 것이라는 교회의 보통 교리이다.

영혼 전이론(traducianism)과 유출론(emanation)과 반대된다.

(2) 영혼 불사설(靈魂 不死說, immortality of the soul)

인간이 죽은 후에도 인간의 '영혼'이 계속 존재한다는 것이다.

성경적 의미의 불사성은 개인이 사망에게나 사망에 인도하는 어떤 세력에게 굴복하지 않는 상태라고 할 수 있다(고전15:53,54).

그러므로 불사성이란 신적인 생명의 권능에 참여함으로써 변화된 인간의 생명을 의미한다.

(3)영혼 멸절설(靈魂 滅絶說, annilationism)

사악한 자의 영혼은 지옥에서 영원히 형벌을 받는 것이 아니라, 파괴되거나 끊어져 없어진다는 견해이다.

이 견해의 전제는, 인간 영혼의 불멸성은 영혼 고유의 성격이 아니라 주어진 선물이라는 것이다.

이는 1513년 제5차 라테란 공의회(Lateran council)에서 정죄되었다.

(4) 영혼 선재설(靈魂 先在說, pre-existence of souls)

모든 영혼은 이생에 나기 전에 이미 존재했었다는 신앙을 가리킨다. 그러나 이단 교리로 정죄를 당하였다.

(5) 영혼 수면설(靈魂 睡眠說, psychopannychie)

사람이 죽은 후에 영혼이 영적 실유로서 존재를 계속하나

신체가 부활할 때까지 무의식적 수면 상태에 있다고 주장하는 교설이다.

(6) 영혼 윤회설(靈魂 輪回說, metempsychosis)

불교와 힌두교의 중심 사상으로 영혼이 여러 번 전생한다는 설로써 비성경적이다.

(7) 영혼 전이론(靈魂 轉移論t, raducianism)

인간의 영혼은 새롭게 창조되는 것이 아니고(영혼창조설), 부모의 결합에 의해서 발생되는 것이라는 이론이다.

이 발생은, 때로는 육체적인 것(육적 영혼 전이론)을 의미할 때도 있고,

때로는 영적인 것을 의미할 때도 있다(영적 영혼 전이론).

이 영혼 전이론은 어떻게 아담의 원죄가 자손들에게 전가되는가를 설명하기 위하여 창안되었으나,

개개의 영혼은 하나님의 독특한 창조 행위에 의하여 만들어 진다고 하는

로마 천주교에 의하여 이단으로 정죄되었다.

 

4. ‘의 관계(關係)

은 하나님과 관계되어지는 인간의 내면적인 정신을 의미하나(삼하11:11;12:10;31:9;5:6;15:4;2:12),

과 같은 개념으로도 사용되지만, 육체와 대비되는 정신적인 영역에도 사용되며,

또 일차적인 생명의 원리적인 개념을 말한다.

보는 관점에 따라 그 정확한 의미와 개념은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영과 혼은 상호호환 되어지므로서

장로교회에서는 영혼이라는 단어로 함께 사용되어진다.

 

5. , , 영혼의 관계(關係)

 

1) 이분설(二分說, dichotomy)

인간을 물질적인 요소인 몸과 비물질적 요소인 영혼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주장이다(2:7;6:25;고전5:3,5).

이 둘이 완전히 결합되어 있어서 오직 죽음을 통해서만 나누어질 수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2:7;27:3;32:8;33:4).

성경은 영과 혼이란 용어를 구별 없이 사용했다(41:8;42:6;12:27;20:28).

오늘날의 신학은 일반적으로 육체와 영혼의 연합설을 지지하고 있다.

 

2) 삼분설(三分說: trichotomy)

인간의 몸이 세 가지 구조, 즉 몸과 영과 혼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주장이다(12:10;57:16;살전5:23;4:12).

여기에서 몸(Body)은 물질적 부분을 말하고,

(Spirit)은 하나님과 관련된 영적 요소를 말하고(인간에게만 있음),

(Soul)은 육신과 영의 중간 상태인 정신적인 요소를 말한다(동물도 있음).

인간이 죽을 때에 몸은 썩어서 흙으로 돌아가고, 혼은 사라져 없어지며,

영은 부활해서 몸과 재결합하기 위해 남아 있다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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