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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원의 영성

하나님아들 2022. 10. 21. 19:08

                                      4차원의 영성(1): 생각 (thinking)

 

 

   * 4차원의 세계 이해.

  1차원: .  2차원: 평면.  3차원: 입체(cube),  4차원: 영적 세계(Spiritual World)

 

  3차원: 인간이 경험하는 세계 - 시간과 공간과 물질로 구성됨.

  4차원의 세계:

 

 1:1-2) [1]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2]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신은 수면에 운행하시니라』

     성령께서 3차원의 세계에 운행하심.  

     하나님, 말씀으로 빛, ,,별들, 생물 창조함.

 

 - 인간과 동물의 차이.

 

 6:9-10) [9]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10] 나라이 임하옵시며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하나님이 주시는 생각과 뜻을 먼저 품으라.

    하나님 나라의 4차원으로 생각하고 믿고, 꿈꾸고, 말하면 그대로 땅에서 이루어진다.

 

   성도의 삶: Good to Great!(좋은 상태에서 탁월함으로 나아가야 한다.)

  생각이라는 창문

 

 8:5-7) [5] 육신을 좇는 자는 육신의 일을, 영을 좇는 자는 영의 일을 생각하나니 [6]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 [7]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나니 이는 하나님의 법에 굴복치 아니할 뿐 아니라 할 수도 없음이라』

   - 인생의 생과 사. 생각에 달려 있다.

 

 15:22-26) [22] 모세가 홍해에서 이스라엘을 인도하매 그들이 나와서 수르 광야로 들어가서 거기서 사흘길을 행하였으나 물을 얻지 못하고 [23] 마라에 이르렀더니 그 곳 물이 써서 마시지 못하겠으므로 그 이름을 마라라 하였더라 [24] 백성이 모세를 대하여 원망하여 가로되 우리가 무엇을 마실까 하매 [25] 모세가 여호와께 부르짖었더니 여호와께서 그에게 한 나무를 지시하시니 그가 물에 던지매 물이 달아졌더라. 거기서 여호와께서 그들을 위하여 법도와 율례를 정하시고 그들을 시험하실새 [26] 가라사대 너희가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의 말을 청종하고 나의 보기에 의를 행하며 내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내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의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니라』

 

   - 우리의 마음과 생각 속에는 죄악의 쓴물로 채워져 있다.

   - 나무를 예비해 놓으신 것은 하나님, 그것을 넣어 물을 해독시키는 것은 인간의 몫.

 81:10) 『나는 너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 네 하나님이니

            네 입을 넓게 열라 내가 채우리라 하였으나』

              우리의 몫.

 

고전 2:9) 『기록된 바 하나님이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을 위하여 예비하신 모든 것은 눈으로 보지 못하고 귀로도 듣지 못하고 사람의 마음으로도 생각지 못하였다 함과 같으니라』

고후 5:17)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하나님이 예비하신 축복.  모르면 소용없는 일.

    예화) D.D.T.가루.  영어 알파벳 익혔더니, 글자가 눈에 들어와.->빈대,벼룩 몰살시켜.

 

 

 12:1-2) [1]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 [2]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송구영신 특별새벽기도회                                                       2008. 12. 1.()

     1. 행복의 자화상(自畵像)을 그려라.

 

일화) 20대 여성. 코가 못생겼다고 생각함(열등감). 성형수술 후 표정 밝아짐.

 

“인간을 죽음에 이르게 하는 가장 무서운 병은 암 같은 질병이 아니라 자아 상실 즉, 자기를 잃어버린 절망이다. - 키에르케고르 (덴마크의 실존주의 철학자)

- 칼 야스퍼스, 까뮈 등 실존주의 철학자:

  인간은 하나같이 죄의 절망 속에서 무의미하게 살아가는 인간. 허무와 절망 뿐.

 

 3:17-19.

[17] 아담에게 이르시되 네가 네 아내의 말을 듣고 내가 너더러 먹지 말라 한 나무 실과를 먹었은즉 땅은 너로 인하여 저주를 받고 너는 종신토록 수고하여야 그 소산을 먹으리라. [18] 땅이 네게 가시덤불과 엉겅퀴를 낼 것이라 너의 먹을 것은 밭의 채소인즉 [19] 네가 얼굴에 땀이 흘러야 식물을 먹고 필경은 흙으로 돌아가리니 그 속에서 네가 취함을 입었음이라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하시니라.

   - 죄로 인해 야기된 현상들: 벌거벗은 수치, 깊은 절망.

 

치명적인 영적 질환 “자화상 다운증후군”

                           DNA 변이의 일종.

왜곡된 자화상. ‘나는 죄인이고, 죄를 지을 수밖에 없으며, 나의 영적 신분은 죄의 노예다.

1) 중독의 자화상: 정욕, 성욕의 포로. 술과 도박의 노예.

2) 불행의 자화상: 자기는 사랑받을 자격이 없다고 생각함. ‘나는 쓸모없는 사람이다.

                 비행 청소년, 대부분 결손 가정에서 자라남.

                 매사에 부정적임. 적대적인 미움과 분노의 포로가 됨.

3) 병약한 자화상: 병에 대한 불안과 공포. 마음까지 허약해.

                 ‘나는 선천적으로 몸이 약한 사람이야. 다시 병이 재발할 것이다.

4) 실패한 자화상: 무능력하고 배경도 없고 늘 가난하고 생활고에 허덕이는 자기모습을 봄.

                 ‘나는 버림받은 사람이다. 하류인생, 쓰레기 인생이다. 나는 가난뱅이다.

  - 칠레: 천연자원, 특히 구리의 양 엄청나다고. 패배의식 때문에 가난에서 못 벗어남.

  - 파라과이: 한 들풀 뿌리에 고구마 같은 열매가 자란다고. 엄청난 양 있어도 빈곤생활.

 

 13:32-33. [32]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그 탐지한 땅을 악평(惡評)하여 가로되 우리가 두루 다니며 탐지한 땅은 그 거민을 삼키는 땅이요, 거기서 본 모든 백성은 신장이 장대한 자들이며[33] 거기서 또 네피림 후손 아낙 자손 대장부들을 보았나니 우리는 스스로 보기에도 메뚜기 같으니 그들의 보기에도 그와 같았을 것이니라』

  가데스 바네아.  메뚜기 자화상/콤플렉스.

 

하나님의 선물, 새사람 자화상.

- 자화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는 것.

고후 5:17)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 경매시장. 그 물건이 누구와 관계되어 있느냐에 따라 그 가치가 엄청나게 차이가 난다.

 

일화) 살인마 김대두의 변화. 사형을 받던 날.

 

Well-being 자화상.

 2:4-6) [4] 긍휼에 풍성하신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 그 큰 사랑을 인하여

[5]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살리셨고 (너희가 은혜로 구원을 얻은 것이라) [6] 또 함께 일으키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하늘에 앉히시니』

 

 53:5-6. [5]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 [6]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무리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8:17) 『이는 선지자 이사야로 하신 말씀에 우리 연약한 것을 친히 담당하시고 병을 짊어지셨도다 함을 이루려 하심이더라』

벧전 2:24) 『친히 나무에 달려 그 몸으로 우리 죄를 담당하셨으니 이는 우리로 죄에 대하여 죽고 의에 대하여 살게 하려 하심이라. 저가 채찍에 맞음으로 너희는 나음을 얻었나니

 - 병을 능히 극복하고 이길 수 있다는 자화상 가져야.

 

고후 8:9)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너희가 알거니와. 부요하신 자로서 너희를 위하여 가난하게 되심은 그의 가난함을 인하여 너희로 부요케 하려 하심이니라

 

- 부활신앙.

고전 15: [55] 사망아 너의 이기는 것이 어디 있느냐 사망아 너의 쏘는 것이 어디 있느냐 [56] 사망의 쏘는 것은 죄요 죄의 권능은 율법이라 [57]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이김을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니 [58] 그러므로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견고하며 흔들리지 말며 항상 주의 일에 더욱 힘쓰는 자들이 되라 이는 너희 수고가 주 안에서 헛되지 않은 줄을 앎이니라.

 

예화) ‘독수리와 닭’ 이야기. - 닭장을 벗어나라!

 103:1-5) [1] 내 영혼아 여호와를 송축하라 내 속에 있는 것들아 다 그 성호를 송축하라 [2] 내 영혼아 여호와를 송축하며 그 모든 은택을 잊지 말지어다 [3] 저가 네 모든 죄악을 사하시며 네 모든 병을 고치시며 [4] 네 생명을 파멸에서 구속하시고 인자와 긍휼로 관을 씌우시며 [5] 좋은 것으로 네 소원을 만족케 하사 네 청춘으로 독수리 같이 새롭게 하시는도다

 

당신은 하나 밖에 없는 존귀한 존재! 이 지구상에 당신과 똑같은 지문을 가진 사람은 한 사람도 없다.

  자기를 싫어하는 사람들. 자기를 부정하고 남이 되려고 발버둥치면서 사는 인생.

  장미꽃, 며느리밥풀꽃도 꽃이다.             강아지똥/ 민들레.

  소망차고 낙관적이며 긍정적인 자화상이 필요하다.

예수 십자가 앞에 나와, 피값 지불하시고 죄 씻어 주신 자화상을 얻어야.

우리를 있는 그대로 사랑하시는 하나님의 시각을 소유할 때, 행복은 시작된다.

     2. 악한 생각을 수술하라.

 

뇌에 상처를 입으면, 육체의 전체 혹은 일부분이 마비가 되어 불구가 되는 현상이 나타남.

 보이지 않는 정신적인 뇌 질환 즉 잘못된 생각, 악한 사고, 부정적인 철학으로 말미암아 일생의 삶이 낭패의 불구가 되어 행복한 삶과 멀어지게 된다.

 

  * 수술 제거해야할 정신적인 뇌의 종양(병적 요소들):

 

  1. 마음의 불안 (anxiety)

 “모든 종류의 위장병은 마음의 불안에서 시작되었다.(월트 클레멘트 알베르쯔 박사)

 

 - 마음이 불안해 지는 요인.

 1) 환경으로 인한 불안.  -> 하나님의 말씀을 붙든다.

  갈릴리 호수에서 풍랑을 만난 배.

  제자들, 바람이 불어 파도가 칠 땐 믿음이 사라지고 마음에 불안으로 가득참.

  예수님, “너희 믿음이 어디 있느냐?     그들의 믿음이 환경의 지배를 받음.

 2) 죄로 인한 불안.      -> 회개하면...

 3:10) 가로되 내가 동산에서 하나님의 소리를 듣고 내가 벗었으므로 두려워하여 숨었나이다』

 48:22)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악인에게는 평강이 없다 하셨느니라』

 

  2. 고독 (loneliness)

  고독이란 마음이 과도하게 자기중심인 것을 말함. 주기보다는 받기만 원한다.

 2:18) 『여호와 하나님이 가라사대 사람의 독처하는 것 좋지 못하니...』 ‘사람 인()

 6:9) ...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복음 증거를 위해 제자들 파송할 때 언제나 둘씩 짝지어 보냄.

  선교 여행 파트너: 바울과 바나바.   바울과 실라. 바나바와 마가 요한.

 

  3. 무결단성 (no decision)

 결정을 못 내리고 망설이는 사람. 이런 사람은 실패와 실수를 두려워함. ) 기드온.

 1:6-8) [6] 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 말라. 의심하는 자는 마치 바람에 밀려 요동하는 바다 물결 같으니 [7] 이런 사람은 무엇이든지 주께 얻기를 생각하지 말라. [8] 두 마음을 품어 모든 일에 정함이 없는 자로다』

 - 결단을 내리지 못하고 갈팡질팡하는 사람. 당신 안의 우유부단(優柔)함을 제거하라.

  ) 중매해도 결단있게 선택하지 않으면 노총각 노처녀 신세 면치 못해.

 ‘큰 일하는 사람’ 따로 있어.

 

  4. 분노 (anger)

  "분을 내는 사람은 자살하는 것과 마찬가지다”라고 말했던 존 헌튼, 어느 의학회 토론 중에 분노하다 심장마비로 숨지게 됨.

  목소리 톤의 차이:  “여보!(날카롭고 큰 소리로) vs “여보-오”(부드러운 목소리로)

 

  5. 좌절감 (sense of failure)

 걸핏하면 “죽겠다”는 말을 하는 사람.- “배불러 죽겠다”, “좋아 죽겠다”, “이뻐 죽겠다”?

 - 삶을 비관하고 절망적인 말만 늘어 놓은 상담편지엔 답장을 하지 않는다고...

 

일화) 카롤 산도스씨, 60세 때 파산해서 병원에 입원해서도 잠못 이룸. 어느날 새벽에 들려오는 찬송가 “너 근심 걱정 말아라. 주 너를 지키리...” 소리에 통곡,회개한 후 마음의 평온함 느껴. -> 넉마주이로 새 출발을 함.  통닭구이 장사하면서 “산도스치킨”으로 성공함.

 

  6. 자포자기 (self-abandonment)

 지강헌(1988년 탈주, 인질극 벌이다가 사살됨).

 유영철(10개월 동안 26명 죽인 살인마).

부부 갈등. - 망상에 사로잡히거나 반미치광이가 됨.

 

 

 4:23) 무릇 지킬만한 것보다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

 생각이 곧 생명의 근원이며, 인생은 생각한 대로 이루어진다.

- 우리의 모든 마음의 생각, 주님의 말씀 위에 두어야.

 

 3)하나님의 생각을 하라

예화) 흙탕물을 맑게 하려면, 어린애들처럼 마냥 물을 퍼낼 것이 아니라

      위쪽에서 물을 휘젓고 있는 돼지를 잡아내야.

 지금까지 우리의 마음에 부정적인 그늘을 드리우는 악한 생각들을 제거했다면,

 이제 수술한 마음에 말씀 속에 계시된 하나님의 생각을 이식해야 한다.

 

  * 접붙임의 원리

 돌감나무의 뿌리를 잘라버리고 난 다음, 참감나무 가지를...

 접붙임을 끝낸 나무는 서로 물기가 통할 때까지 진통이 따른다. 그러나 진통을 이기고 나면 좋은 열매를 맺는다.

 뿌리는 돌감인데, 참감으로 열매를 맺는다.

 우리가 인간이기에 인간적인 생각을 하지만, 하나님의 생각과 말씀으로 접붙여진다면

접붙이는 기간 동안에 시련을 겪지만 이 기간을 이기고 나면 믿는 것, 생각하는 것, 행동하는 것을 통해 하나님의 기적을 경험하게 된다.

 

  * 하나님의 생각으로 접붙인 사람.

 

 (1) 아브라함.

 15:4-6) [4] 여호와의 말씀이 그에게 임하여 가라사대 그 사람은 너의 후사가 아니라 네 몸에서 날 자가 네 후사가 되리라 하시고 [5] 그를 이끌고 밖으로 나가 가라사대 하늘을 우러러 뭇별을 셀 수 있나 보라 또 그에게 이르시되 네 자손이 이와 같으리라.

[6] 아브람이 여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이를 그의 의로 여기시고』

 

 18:13-14) [13] 여호와께서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사라가 왜 웃으며 이르기를 내가 늙었거늘 어떻게 아들을 낳으리요 하느냐 [14] 여호와께 능치 못한 일이 있겠느냐 기한이 이를 때에 내가 네게로 돌아오리니 사라에게 아들이 있으리라』

 

 (2) 모세.

 3:1-4) [1] 모세가 그 장인 미디안 제사장 이드로의 양무리를 치더니 그 무리를 광야 서편으로 인도하여 하나님의 산 호렙에 이르매 [2] 여호와의 사자가 떨기나무 불꽃 가운데서 그에게 나타나시니라. 그가 보니 떨기나무에 불이 붙었으나 사라지지 아니하는지라

[3] 이에 가로되 내가 돌이켜 가서 이 큰 광경을 보리라 떨기나무가 어찌하여 타지 아니하는고 하는 동시에 [4] 여호와께서 그가 보려고 돌이켜 오는 것을 보신지라. 하나님이 떨기나무 가운데서 그를 불러 가라사대 모세야 모세야 하시매 그가 가로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3:10-12)

[10] 이제 내가 너를 바로에게 보내어 너로 내 백성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게 하리라 [11] 모세가 하나님께 고하되 내가 누구관대 바로에게 가며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리이까 [12] 하나님이 가라사대 내가 정녕 너와 함께 있으리라 네가 백성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낸 후에 너희가 이 산에서 하나님을 섬기리니 이것이 내가 너를 보낸 증거니라』

 

 (3) 야고보.

 6:5-9) [5] 예수께서 눈을 들어 큰 무리가 자기에게로 오는 것을 보시고 빌립에게 이르시되 우리가 어디서 떡을 사서 이 사람들로 먹게 하겠느냐 하시니 [6] 이렇게 말씀하심은 친히 어떻게 하실 것을 아시고 빌립을 시험코자 하심이라

[7] 빌립이 대답하되 각 사람으로 조금씩 받게 할지라도 이백 데나리온의 떡이 부족하리이다 

[8] 제자 중 하나 곧 시몬 베드로의 형제 안드레가 예수께 여짜오되 [9] 여기 한 아이가 있어 보리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가졌나이다 그러나 그것이 이 많은 사람에게 얼마나 되겠삽나이까』

 

 

 * 천국을 내 마음에 누리고 살려면

 

 4:17) 이 때부터 예수께서 비로소 전파하여 가라사대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느니라 하시더라.

- 회개: ‘메타노이아’(). 마음의 생각과 감정을 완전히 바꾸는 것.

- 우리의 마음과 생각의 방향을 완전히 바꿀 때, 천국은 이미 내려와서 우리를 점령하는 것.

  “하늘나라는 너희 속에 있느니라.

 

 55:8-11.

[8] 여호와의 말씀에 내 생각은 너희 생각과 다르며, 내 길은 너희 길과 달라서 

[9] 하늘이 땅보다 높음 같이 내 길은 너희 길보다 높으며 내 생각은 너희 생각보다 높으니라. [10]비와 눈이 하늘에서 내려서는 다시 그리로 가지 않고 토지를 적시어서 싹이 나게 하며 열매가 맺게 하여 파종하는 자에게 종자를 주며 먹는 자에게 양식을 줌과 같이

[11] 내 입에서 나가는 말도 헛되이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고 나의 뜻을 이루며 나의 명하여 보낸 일에 형통하리라.

 

 1:7)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어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

 

 

* 성경에는 32,500가지의 약속의 말씀이 있다고.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모두 하나님의 생각이고 말씀이다.

 말씀을 통해 하나님의 생각을 당신의 생각에 이식하라. -> 행복의 열매 주렁주렁 맺을 것.

 

- 실패에서 일어나길 원한다면:

 9:23) 예수께서 이르시되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치 못할 일이 없느니라 하시니.

- 병 낫기를 원한다면:

 53:5)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

- 물질의 풍성한 복을 원한다면:

 3:10)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의 온전한 십일조를 창고에 들여 나의 집에 양식이 있게 하고 그것으로 나를 시험하여 내가 하늘 문을 열고 너희에게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나 보라』

       4. 시각 차이를 줄이라.

 

- 시각 차이.

 

 하나님의 생각은 우리에게 참된 행복이 어디에 있는지 일러주는 지도(map)가 됨과 동시에,

                 방향치인 우리에게 어디로 가야할지 알려주는 방향타(rudder)가 된다.

 

하나님의 생각을 소유하면, 1) 새로운 꿈을 꾸게 된다.

 12:1-4) [1]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2]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 너는 복의 근원이 될지라[3]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 하신지라.  [4] 이에 아브람이 여호와의 말씀을 좇아 갔고 롯도 그와 함께 갔으며 아브람이 하란을 떠날 때에 그 나이 칠십오 세였더라』

 - 아브라함의 인생의 전환기 75. 심한 고민을 했을 것.

   그는 결단했다. 하나님의 시각을 선택하기로.

 

 일화) 배 한 척이 항구에 정박한 채, 안개가 자욱해서 출발을 하지 못하고 있었다.

  한 신사(죠지 뮬러)가 선장에게, “부흥회를 인도해야 하니, 떠납시다.” 어이없어하는 선장.

       무릎을 꿇고 간절히 기도함. “말씀을 전할 수 있게, 이 안개가 사라지게 하옵소서.

   - 기도하는 짧은 시간에 안개가 완전히 사라지고 햇빛이 쨍쨍 비취기 시작함.

 

하나님의 생각을 소유하면, 2) 온전한 순종을 하게 된다.

 - 아브라함의 불완전한 순종.

 12:10-13) [10] 그 땅에 기근이 있으므로 아브람이 애굽에 우거하려 하여 그리로 내려갔으니 이는 그 땅에 기근이 심하였음이라 [11] 그가 애굽에 가까이 이를 때에 그 아내 사래더러 말하되 나 알기에 그대는 아리따운 여인이라 [12] 애굽 사람이 그대를 볼 때에 이르기를 이는 그의 아내라 하고 나는 죽이고 그대는 살리리니 [13] 원컨대 그대는 나의 누이라 하라 그리하면 내가 그대로 인하여 안전하고 내 목숨이 그대로 인하여 보존하겠노라 하니라』

   인간적인 생각 - 인본주의 찌꺼기.    - 자기 아내를 애굽왕에게 넘기다.

 

하나님의 생각을 소유하면, 3) 약속의 말씀을 의지하게 된다.

 13:8-11)

[8] 아브람이 롯에게 이르되 우리는 한 골육이라 나나 너나 내 목자나 네 목자나 서로 다투게 말자 [9]네 앞에 온 땅이 있지 아니하냐 나를 떠나라. 네가 좌하면 나는 우하고 네가 우하면 나는 좌하리라 [10] 이에 롯이 눈을 들어 요단 들을 바라본즉 소알까지 온 땅에 물이 넉넉하니 여호와께서 소돔과 고모라를 멸하시기 전이었는고로 여호와의 동산 같고 애굽 땅과 같았더라. [11] 그러므로 롯이 요단 온 들을 택하고 동으로 옮기니 그들이 서로 떠난지라』

  - 아브라함의 양보 vs  롯의 인간적 관점.

 

 13:14-15) [14] 롯이 아브람을 떠난 후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눈을 들어 너 있는 곳에서 동서남북을 바라보라 [15] 보이는 땅을 내가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니 영원히 이르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