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로는 섬김의 시작인가, 끝인가 열차를 타고 달리다가 차창 밖으로 어느 한적한 시골 마을을 보게 된다. 마을 가운데 있는 아담한 교회와 솟아오른 십자가는 보는 이에게 정겨움과 평화로움을 전해 준다. 그런 교회 모습의 이면에는 성도들, 특히 이름 모를 영적 지도자들의 치열한 주님 사랑이 배어 있다. 그렇다. 평신도 지도자인 장로는 아름다운 희생과 성숙한 인격의 대명사였다. 적어도 한 세대 전에는 이에 대해 교회 안팎으로 이의를 다는 이는 없었다. 오늘의 장로상(長老像)은 무엇으로 채우고 있는지 궁금하다. 누가 뭐래도 한국 교회의 큰 이미지는 목회자와 장로의 합작품임에 틀림없다. 장로의 인격에 한국 교회의 미래가 달려있다는 말이 결코 과장된 이야기는 아닐 성 싶다. 장로의 직분 자체는 성경에서 증거하는 대로 존귀하다. 누가 장로의 직분에 대해 폄하한다면 덕스럽지 못한 일이다. 그러나 장로 직분을 수행하는 당사자 역시 인격이나 사역에서 ‘공사 중, 수리 중’임을 어찌 부인할 수 있을까. 장로는 섬김의 시작인가, 끝인가 장로의 직분을 영광스럽게 하거나 더럽히는 것은 장로의 속 깊은 곳에서 출발한다. 강원도 태백시에 있는 함백산 계곡이 낙동강 1,300리의 발원지인 것처럼, 장로 영혼의 지성소 상태가 어떠하냐에 따라 섬김의 출발과 종착을 결정한다. 이상하게도 한국 교회에서 내려오는 말 가운데 없어져야 하지만, 갈수록 힘을 얻고 있는 것이 “그 사람 장로 되더니 사람 버렸다”는 식의 말들이다. 장로직의 생명은 순전성(integrity)에 있다. 주님과 교회에 한 몸 드려 섬기겠다는 의지는 주님의 영광과 교회의 성숙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에 반해 장로직을 통해 얻는 유·무형의 보너스에 관심이 집중돼 있다면, 개인과 장로 직분의 추락은 시간 문제다. 장로됨이 섬김과 희생의 출발이라고 인식할 때와 존경받고 다스리는 직분이라고 인식할 때 나타나는 양상이 같을 수 있겠는가? 주님께 인정의 도장을 받아라 교회 시무 장로는 당회원으로서 각 치리회(당회, 노회, 대회, 총회)에서 목사와 같은 권한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권한을 가진다. 직분 수행을 하다보면 자연히 많은 서류를 접하게 되고, 도장 찍는 재미에 빠질 수 있다. 그것이 체질화되면 자신의 발전과 성장을 위한 것으로 중심 이동이 이뤄질 수 있다. 나중에 도장 찍고 일 처리하는 것 자체가 목적이 된다. 무릇 장로의 직분을 받은 이는 주님께 인정과 신뢰의 도장을 받아야 한다. 성도들이 이구동성으로 “저 장로님처럼 교회 생활하고 싶다.” “저 장로님 가정처럼 살고 싶다”는 여론이 형성된다면 역할 모범의 본래적 사명을 이룬 것이다. 장로 직분은 서류에 도장 찍는 것이 아니라, 삶에서 풍겨 나오는 주님의 향기로 일하는 것이다. 담임 목사의 목회에 꽃피우게 하라 만약 장로가 반석 같은 목회 철학이 있다면 보통 심각한 문제가 아니다. 이는 쉽게 깨뜨릴 수 없기 때문이다. 장로에게는 섬김과 충성의 철학만 있을 뿐이다. 담임 목회자의 목회 철학에 동역해 건강한 교회를 세우겠다는 의지가 불탈 뿐이다. 장로의 참다운 동역은 자신의 철학을 버리고 담임 목사의 목회 방향에 온전히 적용할 때 조화를 이룬다. 왜 수많은 교회에서 담임 목회자를 청빙해 잔칫집처럼 출발했다가 초상집처럼 갈라서는가? 이유는 철학과 철학, 이론과 이론, 권위와 권위가 맞부딪쳤기 때문이다. 마치 갈라디아교회의 교우들이 성경으로 시작했다가 육체로 마치는 형국과 비슷하다. 목회자를 철저히 검증 절차를 거쳐 청빙하든지, 아니면 아예 청빙하지 말든지 해야 한다. 청빙해 놓고 소신껏 목회를 감당하지 못하도록 갖은 방법으로 흔들고 어지럽히는 것은 무엇인가? 장로가 철옹성 같은 목회 철학을 소유하는 한 목회 현장에 은혜의 봄바람이 불기는 어렵다. 여러 장로들의 모임에 참석 빈도가 높을 수록 목회에 대한 규제도 심해진다고 느끼는 것은 목회자들만의 느낌인지 자문해 볼 일이다. 사도 바울은 복음을 위해 함께 동역했던 아굴라와 브리스가 부부에 대해 감동을 받아 후세에 전한다. “저희는 내 목숨을 위하여 자기의 목이라도 내어 놓았나니 나뿐 아니라 이방인의 모든 교회도 저희에게 감사하느니라”(롬 16:4). 이런 목회자와 동역자 간의 가슴 뭉클한 순애보는 과거의 일로만 기억될 것인가. 우리 시대의 장로와 목회자의 결단이 필요하리라. 돈을 좋아하지 말고, 도를 좋아하라 왜 일반 시민들이 장로와 돈을 오버랩 시킬까. 개발 논리에 따라 ‘잘 살아 보세’ 함성이 전국을 뒤흔들었을 때 교회만이라도 ‘올바로 살아 보세’의 원리를 붙잡았다면, 오늘날 한국 교회는 국민들의 마음속에 화려하지는 않더라도 깨끗한 이미지로 자리잡았을 것이 분명하다. 장로는 돈을 좋아하지 말고 도(道, 말씀)를 좋아해야 한다. 교회 건축 과정에서 이권에 개입하다 망신당한 장로가 어디 한두 사람인가. 온몸을 통째로 드려 헌신하는 품격 있는 장로가 있는가 하면, 온몸으로 뛰어 돈 되는 일에 몰두하는 장로도 있다. 건축 중인 어느 목회자가 이미 건축이 끝난 이웃 목회자를 찾아가 조언을 구하던 중에 제일 먼저 들은 말이 “목사님, 절대로 장로를 믿지 마십시오”이었다니 기가 찰 노릇이다. 장로는 경건의 능력으로 돈을 다스리는 모습을 실제로 교우들에게 보여주는 역할 모범의 선두 주자이며, 향도적 사명을 가진 자이다. 세상 사람이 돈의 유혹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하더라도, 장로만은 돈에 대해 높은 표준을 가지고 자신을 다스리기를 교우들은 기대하고 있다. 역설적으로 자신들이 그렇게 사는 것이 쉽지 않기에 장로들의 삶에서 희망의 불씨를 보기 원하는지도 모른다. 세상은 돈 냄새나는 장로가 아니라, 예수 냄새나는 장로에 목말라 한다. 간증 많은 장로로 서라 장로는 선견자가 돼야 한다. 시대를 앞서가는 교회가 되려면 먼저 보고(先見), 바로 보는(正見) 지도자가 필요하다. 먼저 보고, 바로 본다는 것은 아무나 하는 일이 아니다. 시대를 분별하는 통찰력과 고상한 인격의 뒷받침이 있어야 한다. 자칫 장로직을 오래하다 보면 자신의 주장이 많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으나, 이는 절대 아니다. 오히려 매사에 하나님께서 도우시고 이끌어 주신 간증이 많다는 증거이다. 자기 주장은 교우들에게 부담을 준다. 교우들을 억압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간증은 교우들에게 기쁨을 준다. 교우들의 마음에 성령의 바람이 불게 한다. 느헤미야는 “하나님의 선한 손이 나를 도우신 일”(느 2:8, 18)에 대한 다양한 체험이 있었다. 은혜 받은 자의 모습 그 자체이다. 간증이 많은 장로가 여러 명 있을 때 교회는 예외 없이 정면으로 장애물을 돌파할 수 있는 능력을 체험하게 된다. 태산이 평지가 되는 은혜로운 역사도 체험한다. 이에 반해 자기 주장이 많은 장로가 있는 교회는 될 일도 되지 않는다. 역사의 진보는 커녕 현상 유지도 힘들다. 많은 사람에게 기쁨을 주는 교회들을 들여다보면 거기에 반드시 간증이 충만한 평신도 지도자들이 포진돼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학력 지수나 경제 지수도 좋지만 은혜 지수가 장로의 대명사가 돼야 당사자도 살고 교회도 산다. 교우들을 인도하려고 소매를 걷어올리기 전에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받으려 무릎을 꿇는 장로는 하나님과의 역동적인 교제를 통해 많은 간증을 추수하게 된다. 교회의 보물 같은 장로는 은혜 지수가 높아 성도의 신앙 지수를 상향 조정한다. 예배 기도는 짧게, 개인 기도는 길게 초신자에 대한 배려는 교회 내에서 다양하게 이뤄진다. 대표적인 것이 목회자의 메시지와 장로의 예배 기도이다. 목사의 메시지가 교우들에 대한 따뜻함이 배어 있지 않으면, 교우들은 영적 영양 실조를 벗어나지 못한다. 동일하게 장로의 예배 기도가 교우들을 민감하게 배려하지 않으면, 교우들은 기도 생활에 대한 참신한 맛을 보기도 전에 기도에 식상해 한다. 회중의 눈을 뜨게 해놓고 주제 없는 메시지를 펼치는 것과 회중의 눈을 강제로 감게 해 놓고 중심 없는 기도를 강요하는 것이 무슨 차이가 있을까? 설교자에 대한 배려로서 예배실 뒷면에는 반드시 큰 회중 시계나 디지털 시계가 자리잡고 있다. 설교 시간과 예배 시간에 대한 무언의 또 다른 메시지인 셈이다. 그런데 장로가 담당하는 공적 예배의 기도는 모두 눈을 감고 하니 개인적 제어 장치가 사라진다. 주관적 감각의 시계만 기도자의 마음 속에 자리잡는다. 주관적이라고 다 나쁠 수는 없다. 영적으로 둔감해지면 회중은 눈을 감은 채 미로를 헤맬 수 있다는 사실이다. 나이가 들어갈수록 속사람이 새로워지는 경우도 많지만, 전혀 그렇지 않은 경우도 다반사다. 목회자의 설교가 기다려지는 교회가 되기를 원한다면, 동일선상에서 장로의 기도가 기다려지는 교회가 되는 것도 축복이다. 장로들의 기도 시간이 마치 고문당하는 시간처럼 지레 겁을 먹는 교우들도 많이 있다. 진정으로 주님과 회중을 사랑한다면 개인 기도를 깊고 오래하고, 예배 기도는 생수 터지듯 해야 하지 않을까. 이제 예배 기도 역시 진정한 의미에서 업그레이드해야 할 때이다. 장례식에서 목사의 눈에 눈물 흐르게 하라 목사가 가장 영광스러울 때가 바로 장로 장례식의 집례이다. 충성된 장로, 온 교회의 사랑을 받던 장로의 죽음은 말이 장례식이지 교회의 영적 갱신이 일어나는 또 다른 잔치라 할 만하다. 조객들과 집례자의 눈에 맺히는 눈물은 고인에 대한 감사와 그의 믿음의 행적이 보여주는 감동에 대한 거룩한 답례이다. 이런 장례식은 교회에 힘을 준다. 비록 이별의 아픔이 있지만 만남의 소망도 크기에 성도들은 믿음 안에서 더욱 견고하게 선다. 그런데 장례식이 집례자에게 가장 곤혹스럽기도 하다는 사실이다. 집례자와 조객, 성경 본문과 찬송, 심지어 순서도 동일하지만 오직 하나의 이유 때문이다. 바로 고인이 된 장로의 생전의 믿음 생활 때문이다. 명목상의 장로였는지, 실제로 장로처럼 살았는지 주님은 물론이고 사람들은 알고 있다. 대놓고 말을 안 했을 뿐이지 교회 회중이 다 알고 있다. 인생의 결론이 예수 닮은 장로인가? 세상 닮은 장로인가? 자신을 위해 교회가 존재한다고 생각하며 살았는가? 교회를 위해 자신이 존재한다고 생각하며 살았는가? 어떤 태도로 살아온 장로인가가 인생의 결론이다. 우리는 인생 최후 순간에 집례 목사의 눈에 뜨거운 감동의 눈물을 흘리게 하는 장로가 그리워지는 시대에 살고 있다. 글 |오정호 대전새로남교회 담임 목회자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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