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신학강의: 문화신학과 종교다원주의
文化神學
문화신학은 신학의 아주 중요한 신학 20세기 초점이 맞춰질 것
이 문제에 대해서 많은
문화라고 그럴 때 문화 동양문화권 글을 아는 사람 한문을 알고 사서오경을 알고 글을 잘 쓸줄 알고 문장 문인 문화적 과정 문화인 유교권 문화인 학문 글을 아는 것을 통해서 문화라는 개념 서양에서는 다른 의미 culture cultus 이말은 인간이 무언가를 개발 예술활동 넓게는 모든 인간의 창조적 활동 개발하고 경작하는 것 맨처음 문화형태는 농경 문화 땅을 경작하는 말 culture 성경적인 배경을 반영 보다 하나님이 창조해주신 자연을 자연과 인간 창조적으로 개발 동양에서 문화를 이해하는 것보다 서양전통에서 문화를 폭넓게 문화를 이해 이런 문화문제에 대해서 기독교가 어떤 관심을 가졌는가. 바울사도는 색맹이었다. 패커 문화에 대한 객관적인 선호 문화를 초월 헬라인이나 유대인이나 그런 것을 보면 문화에 대해 초월적이고 그렇지만 성경은 결코 모든 문화를 다 수용하는 것은 아니다. 잘못된 좋은 문화현상은 구 속의 실현된 이상적 문화적 모습을 보옂고 있다. 특정문화 이상적 문화형태 얘기 문화에 대해서 서구사회에 집중 서구문화 기독교문화 2000년 문화에 대해서 물러서서 객관적으로 불가능 문화에 대한 성찰 문화관 결여 그런 것들이 현대로 들어오게 문화신학 급기야는 90년대 문화에 신학의 초점
형성요인
첫째로 자유주의의 발생 자유주의 계몽주의 서구문화 비판 기독교 비판 기독교적 요소 제거 계몽주의 기독교신앙에서 떠나서 무신론적 요서 기독교적 요소 비판적 문화에 눈이 뜨이기 시작 자유주의자들 초월적 하나님 부정 기독교의 의미가 무엇이냐 문화에서 의미를 찾았다. 초월적인 하나님 예수님의 신성 서구문화 자랑스럽고 서구문화가 바로 기독교의 상징 그것만으로도 가치 기독교를 문화적인 종교로 전락 cultural christianity 문화적 기독교 문화화된 기독교 사도신경 신앙고백 건설되는 종교인데 이제 신앙고백을 상실 문화로 대체 서구문화 기독교의 힘 서구문화 대체 기독교의 발전 벌코프 그렇게 주장 서구문화가 퍼지면 이런 사고들을 있었는데 기독교를 문화화한 자유주의 비판 문화비판 Franz Overback 문화냐 기독교냐 둘중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종교화 문화를 그리스도 공존할 수 없다. 기독교를 매장시키는 결과를 본회퍼 문화화 해버렸다. 진정한 기독교 서구교회는 희망이 없다. 신정통주의 문화비판 다시 한 번 생각 계몽주의 서구문화와 기독교 결별 그 이후에는 불신자 서구문화 크리스챤 분리가 되는 현상을 가져왔다. 서구문화 신뢰 거기에서부터 문화에 대해서 계기가 되는 것이다.
두 번째로 네오 칼비니즘 신칼빈주의는 아브라함 카이퍼 화란의 보수 개혁교회 19세기 말 20세기초 신칼빈주의 서구의 문화 비기독교문화 기독교문화를 일으켜야 되겠다. 기독교 신앙 영적인 모든 영역 정치경제사회문화 그리스도의 주권 문화운동 100년의 역사 세계 복음주의 계열 신칼빈주의 영향 복음주의자에 대한 문화를 사단에 내어줄 수 없는 복음의 영향 개념운동 신칼빈주의운동
세 번째로 현대문화 진보에 대한 신앙을 가지고 정반합 프로그레스 진보 그러나 이런 사상이 1,2차대전이 일어나게 되면서 진보에 대해 회의를 가지게 된다. 진화론 하나님에 대한 과학에 대한 신뢰 과학이 발전 무기가 자멸하도록 만들었다. 바로 여기에서 산업혁명 기술문화가 일어나게 되는데 위험 인식 그래서 테크놀러지 우리가 이 기술문화는 우리의 새로운환경의 인간성 문화 위협 더 많은 문제 테크놀러지 해결하지 못하는 현대문화의 문제 그리고 더욱이 그것이 훼손하는 인간 비하 노예 그사람을 테크놀러지 찬양하도록 문화 심지어 폐기할려고 해도 문화비판 자크 엘룰 서구문화를 비판 많은 지성인들이 실제에 있어서는 미래적 나는 철학자 하이데거 테크놀러지 포위 목졸려지게 될 자만과 탐욕 멸절 현대문화 공해 인간성을 상실 비인간화 집을 잃어 더욱더 의미 분주하게 갈수록 더 과학에 대한 신앙 테크놀러지 인간 공동체 파괴 문화비판 요인
네 번째는 서구 식민통치에 대한 서구문화의 우월성 서구문화 점수 많은 문화적 세뇌현상 식민통치 식민주의 종식 과연 서구문화가 우월하냐 과연 우리 문화는 제3세계 기독교문화 부정적인 결론 왜냐하면 서구인들 자신이 기독교문화라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현대문화 문화의 비서구화 탈서구화 토착화 문화신학
다섯 번째 자유주의가 발생 성경비판 성경신학 발전 그전에 까지만해도 감히 자유주의자들만이 비판적 비평적으로 나쁜 요인들 복음주의자 성경을 해석해야 된다는 것이고 무화적요인 컨텍스트의 동시대 성경이 기록될 때 컨텍스트 반영 이해하고 그 본문을 해석해야 한다. 문화에 대한 이해 성경에 대한 이해 복음주의자들이 배운 것이다. 성경신학에 성경신학 다른분야 설교학에 영향 하나님의 말씀 주해 컨텍스트 적용 컨텍스트 이해 현대문화에 관심 선교학에 지대한 영향 제국주의 선교 무조건 서구문화를 받아들이는 것이 기독교 민족주의 문화에 대한 토착문화 고려 복음 전달 2차대전 이후에 풀러신하교 contextualization 상황화 여러 가지로 설명 상황화 적용시킨다는 것이다. 이런 것들이 문화에 대해서 ㅈ시한번 생각해
여섯 번째 포스트모더니즘의 문제이다. Post-modernism 현대후기주의 왜냐하면 모더니즘이 계몽주의 20세기까지 깨뜨리고 패러다임 자체를 바꾸어서 새로운 포스트모더니즘 절대론 절대적인 진리 존재 생각 철학자 불란서 해체주의 철학 해체주의 절대적 가치 모든 것을 분해 와해 있지도 않은 것을 모더니즘에서 역사의 진보사상 거기와 함께 하나님을 믿는 그런 사상 인생의 의미 아무 의미도 없는 것 이 세계가 아무런 방향없이 절대진리 의리 부정하는 것이 포스트모더니즘 양면 무신론적 계몽주의문화 현대주의를 비판 기독교로 부터는 좋은 비판 동시에 기독교에 대한 공격 숭실대학 심포지움 자유대학 미화하고 있다. 문화에서 많이 일어난다. 최대의 적수 문화에 대한 비판 이것이 우리에게 문화신학이 일어나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문화신학에 있어서 누가 체계화했느냐 부정적 문화신학 신정통주의 서구문화 문화 기독교 초월적인 하나님의 뜻을 추구하는 세속화시켜서 문화주의 신정통주의 비판적 문화신학 긍정적 문화신학 여러 양태 첫 번재는 신 칼빈주의 아브라함 카이퍼 보다 긍정적 그리스도의 구속 문화에 영향 세계관이라는 주제로 우리나라에도 많이 전달 세계관 기학연 IVF 기독교신앙 인생과 세계관 아브라함 카이퍼의 말 기독교 철학 반 퍼슨 자유대학 교수 문화에 대한 이론 정립 신칼빈주의 많고 쉽게 접할 수 있다. 기독교학문연구회 세계관 문화관 인생관 소책자 그리고 긍정적인 문화신학 실존주의 신학 현대 존재론 부정하고 현대인 과학적 사고 3층적 세계관 세속화 신학이 발생 이런 관점에서 현대인들의 사고방식에 맞는 기독교 실존주의 ㅁ누화 신학 폴 틸리히 문화신학 문화에 대해서 우리는 상대적으로 이해해야 한다. 경험담 폴 틸리히 나찌문제 독일을 떠나게 되서 미국 유니온 신학교 배를 타고 미국으로 가면서 신학은 미국 유니온 신학교 잘못 생각 자기가 얼마나 독일 우월사상 신학적 지방주의 provincialism 독일에서 해야한다. 잘못된 한 문화 이런 사고 회개 미국신학 상대화 되야한다. 문화배경 우주적 신학이라는 것은 없고 그 나라의 신학 신학적 지역주의의 문제는 상당히 심각 현대교회는 폴틸리히가 상대화하지 않은 것ㅇ다. 문화를 상대화 하지 못하고 실존주의 주장 자체는 문화신학 일으키는데
세 번째 긍정적 문화신학 토착화신학 창조적 신학자 자기문화와 연결 건전한 것 그렇지 못한 것
우리나라 토착화 신학 한국의 전통문화 종교문화 샤머니즘 불교 도교 유교 종교문화 많지 않다. 그래서 그런 문화에 대해서 첫 번째 시도 백낙준 박사 교회사 한국의 문화는 선교의 준비과정이었다고 이해 선교를 하는데 이용해야 한다. 선교학적 이해 복음의 준비 그러나 그 다음에 정대위박사 한국문화 혼합주의에 대해서 얘기 한국교회 성장 한국 전통종교 혼합되었기 때문에 잘 수용하고 거부 수용 종교적 혼합주의 한국교회성장의 요인 처음으로 지적 인정했다는 점에서는 공헌 1960년대 들어서면서 토착화 신학 윤성범교수라고 할 수 있다. 윤성범교수는 문화문제 기독교 연결 시도한 것은 단군 삼위일체 착안 이율곡의 성誠의 개념 言成 성의신학이라는 책 윤성법 야스퍼스의 종교이론 한국의 전통적인 사상가운데 기독교 이것 진리의 그림자가 찾을려고 노력 거센반발
제자 윤성범 계열 감신계열 또 하나의 계열 유동식 계열 연대 한신계열 여기서는 유동식 교수 상당히 건전 샤머니즘 문상희교수 샤마니즘이 미친 영향 한국신앙 순수 전통종교의 영향 이 샤마니즘 올바른 이해 분석 영향 연구 샤머니즘을 지지하고 긍정적인 면 한국화 될 수 없다. 道의 개념 道와 로고스 연결 결국 도교의 도사상 예수 그리스도를 ㄱ리키는 것이다. 유동식교수는 점차 그릇된 방향으로 많은 제자들이 생겼다. 윤성범과 유동식은 토착화신학의 대부 윤성범교수 거기서 배워서 과정신학 미국 감리교회 그당시 유학 과정신학 불교에 대한 호감 불교와 기독교 연결 결국 그런 노력들이 감리교에서 두 사람이 축출당하게 되는 김광식교수 종교다원주의 학파 한교수아래 신학적 지도력 아래 정 김경재교수 후계자격 80년대 풍유신학 풍유도 대표적인 종교다 삼국유사 풍유에 대해서 얘기 샤머니즘 도교적인 요소 고대신앙들이 가미 풍유도 예수님과 연결 풍유객이라고 표현 새로운 종교로 다시 태어나야 한다 토착화 신학 부정적으로 결국 부정적 복음적인 교회 자유주의라고 정죄 한국문화 매우 중요 지난 시간 민중신학 문화신학 그동안 서구문화 전통문화 토착화 신학 복음적인 우리가 문화에 대해 관심 한가지는 포스트모던문화가 사회 세속화 광고 나체 1,2년 사이에 나체가 TV 한국의 문화 해체주의자 한국문화 가치관을 그릇되게 오도 문화에 대해서 문화에 대한 이해가 매우 중요 그릇된 토착화 신학에 비판력을 갖기 위해서 도교와 불교의 영향 무엇을 받았느냐. 순수하게 만들 수 있느냐. 문화적으로 비판할 수 있어야 한다. 지식을 배경으로 해서 순수하게 해야 문화적인 세속화 그중에 대표적인 것이 민족주의 한국 종교 호국종교의 성격 정권과 결탁 호국종교 심각한 문제 기복종교 사행심 은혜만을 바라는 것을 유교적인 권위주의 파당적 학문적 성경공부 지식적 정밀하게 분석 하나님의 말씀 고치기 위해서래도 알아야 한다. 세력을 점차 키워 종교문제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칼빈주의의 후예 문화관 진정한 칼빈주의자 하나님의 말씀대로 순종 문화문제에 대해 관심 빛과 소금 문화회복운동 신학적으로 제시를 해줘야 한다. 문화신학이 필요하다. 두레사상 우리 문화를 복음적으로 변혁
21세기의 신학 문화신학 포스트모더니즘 문화투쟁 적극적으로 긍정적으로
宗敎多元主義(Religious Pluralism)
다원주의라는 개념부터 이해해야 한다. 1월론 절대적인 개념이 하나밖에 없다. 유일신론에서는 일원론 개관적인 진리는 하나밖에 없다. 절대적인 윤리는 하나밖에 없다. 일원론 사상을 가지게 된다. 종교적으로 가치관의 혼동 결국 절대론 파괴 상대론 일어나게 되서 모든 상대적이다. 원이 여러개가 있다. 여러개의 진리가 있을 수 있다. 다원론이 상대론과 똑같은 말이냐. 여러개의 견해 공존론일 뿐이지 상대론은 아니다. 공존론이 있다면 왜 공존해야 한느냐. 그 명제가 절대적인 명제라고 생각하는 하나 존속 그것도 절대론 철학적인 모순이 존재하는 것이다. 여러개 있다는 말도 상대적 진리가 있다는 상대주의자 모순을 가지고 그것은 그럴 수 없다. 상대론 체제 하급가치 상급가치 하급가치 통괄하는 상급가치가 존재 하급가치에서는 다원론 그러나 상급가치에서는 서로에 대해서 관용을 해야 한다. 진리는 하나밖에 없다는 관용하지 못하는 자 다원론자 모든 진리를 수용하는 것 같지만 사실은 자신들의 체제를 다원주의 무가치 정죄 여기에 대단한 악 기만의 요소 거짓의 요소가 깔려있다. 마치 포용적인 속고 있다. 절대론 외향 다원론 다원론 기만적 요소 혼돈되어 있다. Logos반대되는 개념 Chaos 혼란하고 혼란된 상황속에서 카오스의 종교들이 있다. 논리적인 것에 무질서 조장 로고스의 종교 하나님의 말씀 믿는 것이기 때문에 로고스의 사상 다원주의 카오스의 사상 휴머니즘 인본주의적인 견해 다원주의 다신론과 통한다. 그 신에게 있는 가치관 공존 모순을 가지고 있다. 다신론 그 신을 통제하는 신은 그리스는 제우스라는 최고의 신 삼위일체 모나티아니즘 성부성자 성령 그리스적인 사고관에서는 보스를 정해야 한다. 성부가 최고신이다. 이등급신이다. 본질상 차이 유사본질 이단 다신론에는 최고신 개념이 존재 결국 하나님 저급신 상급신 무교 저급신 다신론은 결국은 통제하는 원리 그런 것들이 가능하다. 다신론 자체가 논리적 결함을 가지고 있다. 그런 것이 일원론적인 자유주의의 발생을 통해서 서양에서 일원론붕괴 혼란속 진리에 대한 상대론 불가지론과 통하는 것 불가지론적인 양상 혼란된 상황 아나키 무정부 카오스 예술 질서 합리적 예술에 발생 현대예술이 추구 포스트모더니즘 해체주의 의미의 부정과 모든 가치 부정 의미 부정 무엇이 남는 것인가. 포스트모더니즘 모순을 가지고 있다. 가치가 없는 것을 어떻게 아느냐. 모든 것이 의미가 없다는 말도 절대적이 되는 것이다. 그 자체가 근거가 없는 것이다. 세속화 운동 기독교의 하나님 상실 가치관 혼동 다원론이 일어나게 다원론적인 상황이 일차대전 이차대전 계몽주의 유토피아니즘 파괴 기술문명 환경 실망 비인간화 상실감 8,90년대 다원주의가 부각되고 있다. 21세기의 철학을 한맏로 다원주의 철학적으로 대표적 사상체계 카오스속에서 절대적 진리 부정 다신론 시대로 진입 서구에서 하나님 상실 다시 신비종교 다신론 종교를 향한 노력 이런 흐름은 세계에 많이 일어나고 있고 전통종교 회복 25% 부정적 상황 미신타파 미신 고등종교 절대적 기독교 미신이라는 말 사라져 버 다원론 가치관 혼란 불가지론 모든 것에서 가치를 종교적으로 매우 혼란된 상황 기독교적 관점 21세기에 대해서 상황이 많이 벌어지고 있다. 절대론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이 세계가 점차 하나님 나라 복음적 종말론 어려운 상황이 전개 흐름 다원주의 21세기 중요한 문제 이 문제와 부닥치게 다원주의 기독교에 침투 종교적 다원주의
종교다원주의
구자유주의와 신자유주의의 차이 절대진리에 대한 신앙 절대적 합리성 구자유주의 절대론 가치관 신자유주의의 특징 하나님도 잃어버렸고 절대론도 잃어버렸다. 다원주의의 사상적 노예 세속화 신학에서 시작 신자유주의 기독교의 세속화 추구 다원주의 세가지
첫째 배타주의 기독교입장 다른 종교들의 가치를 인정하지 않는다. 복음화되야 한다. 기독교 2000년 보수교회 입장 종교다원주의 칼 바르트 교회교의학 기독교는 종교가 아니다고 주장 종교는 인간들이 만들어낸 자기 합리화의 체계 거기에는 하나님이 없고 인간들의 노력 기독교의 복음 하나님이 계시 기독교에만이 진리가 있다. 모든 종교에 배타적인 입장 기독교 자체도 종교화 되지 않도록 조심 자기를 정당화 방편 체계 종교 기독교를 그렇게 이해 기독교를 종교화 서구 몰락 그런 점을 지적 칼 바르트 본 회퍼 제시가 되는 것이고 종교다원주의 무서운 적수
둘째 포괄주의 칼 라너 Karl Rahner 카톨릭 다른 종교들에도 가치 기독교가 최종의 완전한 종교 다른 종교 기독교를 수용해야 포괄하지만 기독교는 로마 카톨릭 제2차 바티칸 회의에서 수용 다른 종교의 지도자 선교적 이용 이것을 내용 인정하는 것이 아니냐 카톨릭은 점차 끌어들이려는 타종교와의 대화 가능 사단의 속셈을 알아보고 끌어들일가를 포괄적 배타적 비판
셋째 다원주의 John Hick, Paul Knitter폴 니터 다원주의자들은 생각하기를 진정한 종교는 모든 것이 통합 모든 종교들은 결국은 하나가 아니겠는가. 가치에 대한 추구 단지 형식만 틀리는 것 그리스도밖에 구원이 없다. 익명의 그리스도라는 개념 다른 종교에도 예수님 같은 분이 있었다. 다른 종교 바로 그러기 때문에 익명의 크리스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하나님 이런 생각 서구사회에서 다종교사회에서 얘기 이런 세가지 형태로 생각 죤 힉은 신중심 그리스도라는 것은 타종교에서 받아들이 공통기반 모든 종교가 차이보다는 동질성 공존 상호 인정 종교다원주의 바로 이런 사상은 기독교 신앙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만 예수 그리스도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만이 구원 복음에 정면 도전 신 강조 다른 종교와 대화 가능 세속화한 기독교 왜 그렇게 해야만 하는가. 사회적 비판 종교전쟁 화해 평화스러운 공존한국 종교들이 공존종교인들과의 대화 종교간의 대화 30년 맹목적인 평화를 그렇게 얘기 절대진리 근거는 어디 있느냐 현대인들 하나의 무신론적 가치관 비판 종교 무신론 종교로 보지 않는다. 고급인간 종교라는 것은 맹목적인 저급인간들이 티격태격 조정을 해줘야 되는 그런 사상 자유주의 신학이 종교학 전락 신학은 신앙에서 출발 종교학이라는 것은 모든 종교현상을 객관적으로 비교 진정한 종교학자는 아무 종교도 이해하지 못한다. 진정한 종교인은 진정한 종교학자가 될 수 없다. 깊이를 이해하지 못한다. 종교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이 정부기관은 종교학자를 이용 한 종교에 치우치지 않았다고 무신론자 무신론자들이 종교인들을 컨트롤 현대 종교정책의 심각한 문제 신학교 문제 종교학자 권위가 주어진다. 우리나라 그런 체제 종교학 어떤 종교에서도 그를 인정하지 않는다. 신학이 과학적이어야 한다. 과학적 신학을 과학적 종교학 20세기 초에 많은 신학부 종교학적으로 전환 세속화 헤르만 바빙크 신학이 종교화 한국 종교학적인 신학 일부 신학 하나님에 대한 신앙 상실 세속화 신학 신학을 종교학으로 변질 밖에서 볼 때는 종교학자 신앙이 없기 때문에 하나님의 말씀의 이해는 신앙을 통해서만 가능 그 진리를 이해할 수 없다. 다시 말해서 성경 문법 고고학 정통 그 사람이 주해 그가 신학을 할 수는 없다. 이 19세기 자유주의 사상 성경신학 그런 과학적 연구 그런 움직임이 일어난다. 불가능 종교 다원주의라는 것이 신앙없이 신학자 이런 사람들이 가져오는 결과가 종교학자 신학이라고 주장하지만 종교학 기독교적 종교학 종교다원주의 1960년대에 들어오기 시작해서 문화신학에서 토착화 종교다원주의 점차 세속화 신학 민중신학 교회지지 인식 80년대 이후 토착화 신학 종교다원주의 전환 저서들 비교 엄청난 차이 다원주의 문제의 결과로서 80년대 말 감리교신학교 제명 결과 그뿌리는 깊어서 감리교 신학교 50년대부터 윤성범 교수 종교학회 초대회장 종교학에 관심 감리교신학교 그 제자 종교다원주의 결국 거기서 바젤 대학 칼 야스퍼스 종교다원주의 사상 받아들이게 감신에 영향 변선환 김광식 유동식 이런 사람들을 낳게 거기서 변선환 강사들 제 3세대들 신학적 운동으로 2세대에서 변선환 불교도 구원을 받을 수 있는 변선환 교수 바젤대학 공부 그가 갔을 때는 Fritz Buri교수 윤성법 교수는 칼 야스퍼스 종교다원주의자 동양의 종교는 불교다고 생각 서양의 기독교는 문제점 동양의 불교 결국 인류의 올바른 종교 보완 서로 대화 서로 상호인정 기독교화된 불교 불교화된 기독교 윤성범교수 불교에 대한 애착 한편으로는 미국 감리교 신학교 클레어멘트 과정신학연구소 과정신학 말 과정이라는 것을 중요하게 진리라는 것은 절대적으로 불변 진리라는 것은 과정 이 세계는 변화 신도 변화 이 세계와 신은 불가분의 관계 모든 것은 하나님 안에 있다. 신과 세계 불가분 시도 변화 변천 이런 과정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 이 세계가 어떤 방향 종교적인 진리 여기서 서양의 기독교 그것이 신개념 올바른 이상적인 신개념 그런 사고 과정신학 불교를 아주 중요하게 생각 불교와의 대화 불교화 관점 결국은 또 하나의 사상 김경재 유동식교수의 제자 감신출신 유동식 연신 한신 유동식교수의 제자 변선환교수 불교에 대한 연구 불교안에 있는 진리 기독교사상 대승기독교의 개념을 주장 대승불교를 적용 기독론 조직신학 연재 불교화 불교는 기독교화 깊이 연관
개혁주의 타종교에 어떤 입장 서로 연대해서 풀어나가야 한다. 타종교에 대해서 모르고는 안된다. 불교 도교 유교 샤머니즘 종교에 대한 연구가 꼭 필요하다. 가르치지도 못하게 한다. 우리가 종교다원주의 전도할려고 하는 대상을 알아야 한다. 적용 머리가 다 이해를 가지고 있다. 신학교 커리큘럼 거기에 대해서 논의 기독교 변호 기본적 능력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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