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일 영성수련회의 혼합주의
4월 19일자 미주 다일 공동체 대표님 글을 읽고:
다일 영성수련회의 문제점을 지적한 이성은 사모님의 글을, 한 개인의 오해로 일축한 4월 19일자 [오피니언] 란의 글을 읽고, 기도와 숙고 끝에 ‘생명 살리기’ 사명 감으로 이글을 씁니다.
“오류를 공식 적으로 비난하는 것은 진리에 대한 헌신의 표시다.” 한 독일 신학자 하만(Hamann)의 말 대로, 이성은 사모님의 글은 진리에 대한 헌신의 표시였읍니다. 누군가가 꼭 써야 했던 사실 그대로의 기록이요, 독초를 보고, “이것은 독초요. 먹으면 죽어요” 라고 위험을 무릎쓰고 알린 용감한 경고 였읍니다.
이성은 사모님 글에 대해, 다일 측이 노발대발 하여 사모님과 크리스챤 신문사를 “고소하겠다”는 위협 전화가 빗발쳤다 들었읍니다. “전혀 화 날 일이 없다” 는 깨달음의 달인 들이 왜 그리 노발대발 했을 까요? 압력 받을 것을 알면서도 크리스챤 신문사가 복음의 전령의 사명을 다 감당 함에도 깊이 감사 드립니다.
평소 밥퍼사역 소문으로 존경하던 최일도 목사님의 “영성 수련회” 광고를 보고, 저는 은혜 받기 위해 3일간 금식기도로 준비하고 참석 하였읍니다. 나는 첫날 주일 예배관계로 2시간 늦게 도착 한데다, 금식후 무리한 탓에 기침이 심하여, 참석 허락을 받으라 하여, 다일 미주대표를 만났읍니다. 그때 내가 빠진 동안 중요한 것 놓친 것이 없는가 물었더니, “이곳에 있는동안 가장 중요한 것은 북극성님의 말씀만 잘 들으면 다 된다. 북극성 님의 말씀은 지금 시작 되었으니 놓친게 없다” 였읍니다.
미주대표의 이런 태도로 봐서 북극성님 이란 분의 권위가 대단 하다는 강한 인상을 받고, “우주선” 이라 명명한 기도원 챼플에 들어 섰을때, 앞에는 최일도 목사님 (별칭:북극성)이 강의 중 이었고, 참석자 들은 “아하” “아하” 복창으로 힘차게 반응을 보이고 있었읍니다. “아하” 는 “ 아멘 + 할렐루야” 를 줄여 만든 다일의 신생어로 북극성님 말에 동의, 찬성, 격려 등 더욱 말씀을 잘 하도록 격려하는 뜻 입니다.
첫날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도우미들의 소개였읍니다. 각사람이 하나같이 “다일 수련회를 참석하여 인생이 180도 바뀌었다” 는고백 들을 들으면서 “잘왔다”는 감과 내려갈 때는 기가 막힌 횡재를 하고 돌아갈 것 같은 기대감으로 가득찼읍니다.
첫날 저녘식사는 밤 10-11시 정도에 했는데, 모든 참석자 들에게 두손을 모으고, 추기경님이나 교황님의 기도하는 자세로 식기도를 하도록 가르쳤고, 그후 매번 식기도는 그 자세로 하게 했읍니다.
다음날 부터 4박5일간, 아침 6시 부터 밤11-12시 취침 시간 까지, 하루 15-18시간 스케쥴 중에, 식사, 휴식, 다일 영상물 보여 주는시간 외에, 하루 7-10시간 정도 거의 전부를 최일도 목사님 혼자 수련회를 진행 했읍니다.
그 내용은 성경 말씀을 가르치는 것도 아니고, 성경구절을 인용 하는 일도 거의 없고, 대개는 구수한 이야기 들 입니다. 필기는 일체 금하고, 성경은 가져올 필요가 없다 하고, 오직 들을 귀만 가지고 오라고 합니다 .
깨달음을 주겠다는 제 4일 오후까지 성경을 보거나, 찬송이나 기도나 한 기억이 없고, 울분을 토해 내야 했던 몇 사람을 위한 기도를 했을 뿐입니다. 영성 수련회 란 말이 무색하게, 개인적으로 단 한 시간도 기도해 볼수 있는 시간이나 말씀을 볼 시간도 전혀 없었고, 모두 고단하여 할 수도 없었읍니다.
가기 전에 ‘영성 수련’이란 타이틀 때문인가 저는 기도를 많이 가르치고 또 할 것으로 예상했읍니다. 깨달음(?)이 있은 뒤에는 마지막 날 에 격려하러 온 가족들 앞에서 공식 적인 기도와 찬양은 있었읍니다.
그러면 그 긴 시간 무슨 말을 하는가? 밥퍼 책에 나온 이야기: 가난한자, 병든자들 돌아 보면서 첫5년동안 고생한 이야기, 연애한 얘기, “생각을 바꾸면 아름다운 세상을 찾는다” 는 이론: 우주 삼라만상이 마음 하나에 달려 있다는 부처님철학, 원효대사의 해골 물이 시원한 냉수 같았다는 같은 맥락의 마음 바꾸기 철학 등을 달변으로 풀어 갔읍니다.
하나님께서 수녀인 아내를 주셔서 천주교와 기독교의 좋은 영성을 조화 시키게 한 것을 감사하면서, 천주교, 불교, 기독교의 혼합 영성을 설파 했읍니다. 그런 중간 중간1:1 대화체로 수련회를 이끌어 갔는데, 앞에 둥글게 앉은 (10명정도) 각 사람 앞에 다가 가서, 같은 질문을 반복 하는 것으로 많은 시간을 썼읍니다. 질문은 “나는 누구인가?” “싫은 것입니까?” “ 누구의 것입니까?” “ 화 가 날 일입니까?” 였읍니다.
예를 들어, “나는 누구입니까?” 라는 질문에 “나는 하나님의 자녀입니다” “나는 용서받은 죄인 입니다” 등의 대답은 다 틀린 대답입니다. “이런 것은 교회에서 세뇌받은 대답이다” 라고 각사람의 대답을 묵살하고는, 딱 부러지게 “나는 누구다” 라고 대답지도 않았읍니다.
이런 일이 반복될 때, K라는 청년이 질문 있다고 손을 들자, “질문 해야겠읍니까?”, K: “예”, 북극성: “꼭 해야겠읍니까?” , K: “예” 라고 하자 질문을 하게 했읍니다. 청년의 질문을 받고나서, 일언반구의 대답없이 자기의 하던 말만 진행해 갔고, 그후로 아무도 질문을 한 사람은 없었읍니다.
여기서 “아하” 에 대해서 잠간 말할 것은“아하”를 잘 해야 길 인도자 북극성님이 우리를 깨달음의 경지로 더 잘 인도 한다며, 도우미들이 앞장 서서 큰 소리로 신나게 “아하” 하면, 나머지 참석자 들은 자연히 따라서 “아하”로 크게 박자를 넣읍니다.
나는 이 “아하” 가 천진스런 참석자 들이 의식 무의식적으로 북극성님의 세계로 빨려 들어 가게 하는데 중요한 역활을 했다고 봅니다. 일단 “아하” 라고 긍정적으로 크게 복창 해놓고 나서, 그 다음 말이 받아 들이기 께림직 해도, 그냥 자꾸 “아하”로 넘어가게 되는 관성 같은 것 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수십 년 혹은 평생토록 닦아도 못 깨달은 것을 내 말만 잘 들으면 4박 5일에 깨닫읍니다” “아하”. “내 말만 잘 들으면 좋은 세상을 찾게 됩니다” “아하” 복창. “내 말만 잘 들으면 이 사람들 같이 됩니다”. “아하” 복창. 이 사람들 이란 것은 “수련회에 참여하여 인생이 180도 바뀌었다” 는 도우미들 입니다.
공적으로 도우미들을 향해서 북극성님이 묻읍니다. “ 00님, 화가 날 일이 있읍니까?”, “전혀없읍니다”. 도우미 각 사람이 한 사람 같이 녹음기처럼 대답합니다. 그러고 나면 “여러분도 이런 깨달음 얻을 날이 이틀 남았읍니다” “아하”, “하루 남았읍니다” “아하”, “이제 몇 시간 뒤면 깨달음이 옵니다” “아하”, “내 말만 잘 들으면 됩니다” “아하” 복창. 나도 고단함에도 불구하고, “무슨 일이 생길까? 무슨 말일까?” 하나 라도 놓칠 세라 북극성님의 말에 귀를 온통 귀울이게 됐읍니다.
‘화가 날 일이 전혀 없다’ 는 논리를 견고히 하기위해서 북극성님은 성경에 예수님은 화 내신 일이 한번도 없다고 억지 주장합니다. 오직 예수님은 자기 일을 행 하셨을 뿐 이랍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구약에 37곳 이나 진노 하셨고, 신약에 예수님 께서도 안식일에 병 고치나 엿보는 바리새인 들에게 분노 하셨고(막3:5), 성전을 강도의 굴혈로 만든 성전리더 들에게 분노하셨읍니다(요2:33).
3일째 오후인가 “화 가 날 일 입니까?” 라는 화두로 각 사람이 자기 인생에서 가장 화 났던 일을 한두 줄로 적어내게 했읍니다. 그것을 기초로 소그룹 조를 짜서 두명의 리더가 한명씩 묻게했읍니다.
예를들어 “00님, 남편이 바람피운 일이 화가 날 일 입니까?” 질문 뒤에 “예” 하면 깨달음이 없는 틀린 대답 이므로 넘어가고, 한바퀴 돌아서 다시 자기 차례가 오면, 대답을 바꾸어야 합니다.
끝 까지 같은 질문을 반복하여, 결국 대답을 “그 일은 전혀 화 날 일이 아닙니다” 라는 답이 나오면, “그러면 무슨 일 입니까?” 묻고, 그에 대한 정답은 “그냥 있었던 일입니다” 라는 판에 박은듯한 대답을 해야 함. “그러면 그때는 왜 화를 냈읍니까?” 하면 “내가 만든 일 입니다”가 깨달음있는 정답 임. 그외에 “내가 용서하지 못해서 그랬읍니다”, “ 내가 이해가 부족했읍니다” “나의 죄 문제 였읍니다” 등등 어떤 대답도 깨달음이 없는 틀린 대답 입니다.
결론적으로 모든 문제의 해결자는 “자기자신” 이고 “자기생각” 입니다. 여기에 많은 사람이 “변화 받았다” 하는 근거가 있고, 일리가 있읍니다. 많은 문제가 자기 생각의 변화로 대개는 해결 될 수 있읍니다. 그러나 그것이 전부입니까?
북극성님 에게는 세상의 모든 문제는 죄 문제도, 죄를 용서할 문제도 아닙니다. 그 결과 구세주와 십자가의 필요성도 없는 것 입니다. 오직 생각만 바꾸면 됩니다. 그러므로 불교, 천주교, 도교, 기독교 다 함께 통합될 수 있는 것 입니다.
다일측 표현으로(4월 19일자 글) ‘무엇이나 받아 들이는 예수제자가 된다’ 입니다. (저는 쪽지에 써서 북극성님께 “예수님 외에 다른 종교, 다른 이를 통해서도 구원이 있다고 믿는가?” 도우미를 통해서 전했으나 묵묵 부답 이었읍니다).
식당에 걸어놓은 다일 사명 선언서에 “작은 예수되어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어 간다” 는 말과는 상반되는 궤변입니다. 죄 문제를 무시하고, 죄 용서함 받지 않고, 어떻게 작은 예수가 되겠읍니까? 하나님 성령의 역사없이 어떻게 죄에 대한 깨달음과 회개가 일어 나겠읍니까? 그런데 북극성님은 예수님 십자가에 피 흘리사 죄 용서 하신 은혜, 성령의 역사는 일언반구도 언급없이, 오직 생각을 바꾸라, 북극성/자기 말만 잘 들으면 “깨닫게 됩니다” 선포하고, 하나님께서 심히 통탄하실 “영성 수련회” 내지 불교 식 ‘마음 수련회(?)’를 인도하는 것 입니다.
이틀간 같은질문만 지치도록 반복하여, 드디어 넷째날 오후, 조별로 참석자 전원 에게서 그게 무슨 일 이든 간에 “전혀 화 낼 일이 아닙니다” 라는 답을 받아낸 뒤, 전원을 우주선/챼플에 모아놓고, 마지막으로 물었읍니다.
“이제 모두 깨달음이 있읍니까?” “아하” 복창. 그동안 계속 몰고온 그 깨달음 이라는 것이 결국 “전혀 화가 날 일이 아닙니다” “내가 만든 일 입니다” 라는 두 마디가 전부였구나 라고 느끼는 순간 나는 맥이 탁 풀렸읍니다. [“이것이 평생 못 깨달은 진리” “ 깨달음” 이라니...]. 첫날 부터 그때까지 “침묵” 훈련 이라며 참석자 전원의 입을 묶어 두었기 때문에, 아무도 말 못하고, 오직 북극성님만 주로 말했읍니다. 이때 제 속에서 무엇인가 영적으로 마구 유린 당한 느낌이 들었읍니다.
마치 어린 아이를 쓰다듬으면서 [사랑 한다, 내가 너를 아름다운 세계, 깨달음의 세계로 인도할께. 그런데 무조건 말하면 안돼. 질문 하면 안돼. 길 인도자인 나만 믿고 따라 오면 돼] 해놓고, 하나씩 옷을 벗기고, 끝에 가서는 어린 아이를 영적 성추행으로 이끌고 가는 이미지가 연상됐읍니다.
북극성님은 끝으로 재확인 했읍니다. “아직도 깨달음이 없는 사람은 지금 뒷 자리로 나가 앉으십시오”. 그 중에 E란 한분은 아버지 재산 분배 이슈로 소송하여, 재판이 진행 중인바, 그것이 끝 날때 까지는 “전혀 화 날 일이 없다” 고 답 할 수 없다고 뒤로 나가 앉고, 그 다음 내가 유일하게 깨달음 없는 자로 뒤에 나가 앉았읍니다.
북극성님은 E와 나를 앞으로 나오게 하여, 깨달음이 없는 이유를 물었 읍니다. [저는 북극성님의 말씀이 어느정도는 맞는 이야기지만, 100% 진리로 받아 들여 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모든 일에 생각만 바꾸면 아름다운 세상 찾는다’는 것은 죄 문제를 외면하고 예수님을 통한 구원...]. 내가 문장을 마치기 전에 마이크를 뺏고, 말을 막으며, 매서운 눈초리로 나를 똑 바로 보았읍니다. 그 눈초리 속에는 ‘감히 너 따위가 내 말을 도전해. 가소롭다’는 듯이 미소까지 지으며, 그러나 단호하게, “의견을 존중 합니다.여기에 더 이상 있을 필요가 없읍니다. 나가십시오” 하고 그 자리서 날 내 쫒았읍니다.
날 내 보낸 후 전해 들은 바로는 “깨달음” 받은 이들을 인치는 시간을 가졌다 함. 불을 끄고, 모두 챼플에 누이고, 이상한 음악을 틀어 주고, 불교적인 춤과 절을 가르쳐 주고, 모두 춤추며, 절하게 했다 함.
후에 도우미 한 분이 와서 “하산 하라는 뜻은 아니다. 5일째는 총괄적인 성경공부가 있다” 해서 나는 나머지 수련회도 참석 했읍니다. 제4일째, 모든 사람을 깨달음(?)에 이르게 하기까지 북극성님은 성경 한번을 편일도 없고, 기도나 찬송이나 거의 한일이 없었읍니다.
억지 깨달음이 있은뒤, 수련회를 총괄하는 성구들 이라며, 끝날 오전중 예전에 녹화한 비데오로 “다일의 10개 성구” 라는 성경 구절을 괄호 채우기 식으로 보여 주었는데, “염려하지 말라” “ 기뻐하라” “두려워 말라” 이런 말씀들 이었읍니다.
수련회 기간 내내 다일 영성은 혼합주의 영성 이라고 느껴졌음 에도 불구하고, 계속 나를 그곳에 긍정적으로 앉아 있게 한 것은 ‘열매로 그 사람을 알라’ 하신 말씀과 그가 행한 선한 일에 대한 높은 평가 때문이 이었읍니다.
또 스태프 전원이 북극성님을 극존 우대로, 마치 교주 모시 듯 하는 분위기도, 이전 선행에 대한 하나님 보답이려니 생각하며 긍정으로 보았읍니다. 그러나 북극성님이 “나는 이것 보다 더 좋은 일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이제 전적으로 ‘영성 수련회’만 하기로 했다” 할때 경각심이 생겼읍니다.
이제 독자 들과 저는 오직 그리스도만 구원의 길 인지, 다른 종교에도 길이 있다고 할 것인지,선택해야 할 때가 왔읍니다. 북극성님이 아무리 많은 선한 일과 수만 명의 영성훈련 제자가 따른다 해도, 오직 예수님만 죄 문제의 해결자로 확실하게 인정치 않는다면, 하나님께서 천국에 환영치 않으신다고 나는 확신 합니다.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행치 아니하였나이까? 그때에 내가 저희에게 밝히 말하되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 하나니 불법을 행 하는 자 들아, 내게서 떠나 가라 하리라” 마태 7:22, 23.
침묵 해제 후 ‘임원을 뽑는다’ 하더니 실제는 미주 다일대표가 나와서 ‘도우미들의 추천으로 기도 중에 결정 했다’며, 임원단 여러명 발표가 있자 곧 수련회 참석자 들은 조직으로 변했고, 즉시 그들이 다음 수련회를 위한 모금자, 모병자 들이 됐고, 매달 후속 모임의 중요한 조직이 형성 되었읍니다. 이어서 다일 후원금 약정서와 헌금 봉투, 자원 봉사자 서약서 등을 나누어 주고 쓰게 했읍니다. 그 뒤에 미주 대표는 “영성 수련회가 무슨 모금 운동이냐” 할지도 모르겠다고 스스로 자인 했읍니다.
이미 최일도 목사님과 다일 공동체는 한국과 미국에 여러 빌딩과 자산을 가진 부자가 되어 있고, 이제 더 이상 가난한 자, 힘 없는 자의 동반자 이기 보다, 혼합주의 영성으로 수련회를 통해 사람들을 다일공동체 로 영입해가는, 최 목사님의 왕국 같은 것을 이루어 가는 종교 세력 단체로 변질되어 가고 있다고 봅니다.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 올자가 없느니라” 요 14:6. 이글을 읽는사람은 모두 경성하여, “오직 예수로 만 구원”의 순수복음 에서 떠나지 않게 되길 간절히 기도합니다.
박용돈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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