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은 어떤 책인가?
•잠언은 제목
영어 단어 잠언(proverb)은 pro(... 대신)과 verba(말들)이라는 두 개의 라틴어 단어로 이루어졌습니다. 따라서 잠언이란 “많은 말을 대신하여“라는 의미를 지닙니다. 그러므로 잠언은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지혜로운 원리들을 요약한 짧은 가르침'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잠언으로 번역된 히브리 단어는 “비교“라는 뜻입니다. 솔로몬의 잠언들은 비교와 대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그러한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한자로 잠언의 잠(箴)은 ' 바늘 잠' 자로 바늘을 의미합니다. 잠언(箴言)은 한마디로 찌르는 말입니다. 우리의 어리석음을 책망하고 우리의 무지에 가르침을 주는 말은 달콤하기보다는 바늘처럼 우리를 아프게 합니다. 우리의 어리석음과 무지를 드러내기 때문에 그것은 그 자체로 우리에게 고통을 줍니다.
그러나 그 고통을 달개 받는 사람은 침이 우리를 고치듯 우리를 지혜롭게 하는 처방이 되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지혜문학의 특징
잠언의 주 저자는 설로몬입니다. 이스라엘에게서 지혜는 솔로몬 때에 이르러 중요성을 갖게 되고 강조됩니다. 이 시대에는 솔로몬의 부와, 국제적인 접촉, 그리고 문화적인 측면의 추구와 함께 많은 지혜 문헌들이 산출되었습니다. 구약 성경은 하나님께서 솔로몬에게 하신 말씀과 솔로몬의 대답을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습니다.
* 여호와 하나님:
“내가 네게 무엇을 줄꼬 너는 구하라”(왕상 3:5)
* 솔로몬의 대답:
“누가 주의 이 많은 백성을 재판할 수 있사오리이까? 지혜로운 마음을 종에게 주사 주의 백성을 재판하여 선악을 분별하게 하옵소서 !”(왕상 3:9)
이것이 중요한 이유는 참된 지혜가 무엇이며 어디에서 오는지를 가르쳐 주기 때문입니다.
* 기도의 결과로 하나님께서 솔로몬에게 지혜와 총명을 심히 많이 주시고 또 넓은 마음을 주시되 바닷가의 모래 같이 하시니, 솔로몬의 지혜가 동양 모든 사람의 지혜와 애굽의 모든 지혜보다 뛰어나게 하십니다. 솔로몬의 이름이 사방 모든 나라에 들렸집니다.”(왕상 4:29-31) 솔로몬의 명성은 국제적으로 크게 펴지며(왕상 10:5), 그 결과 그의 지혜를 배우기위해 스바 여왕이 방문합니다.
이 모티브는 모든 하나님의 자녀에게 추구해야할 것이 하나님에게서 오는 지혜이며 그것을 듣고 순종하는 자에게는 놀라운 축복이 임한다는 것을 가르쳐 줍니다.
•잠언은 저자
본 서의 곳곳에서 솔로몬이 이 책에 있는 잠언의 대부분을 썼다고 말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1:1/10:1/25:1 등).
"이것은 다윗의 아들인 이스라엘 왕 솔로몬의 금언이다."(잠언 1:1)
열왕기상 4장 32절에 보면 솔로몬이 3,000잠언을 말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히스기야의 사람들(히스기야가 성경을 필사하기 위하여 고용한 기록자들)이 잠언 25-29장에 나오는 자료를 베껴 넣었으며, 반면에 잠언 1-24장은 솔로몬왕이 직접 썼습니다. 30-31장의 내용은 다른 저자들이 쓴 것에서 자료를 발췌한 것입니다. 31장 1절에 나오는 르무엘왕이 사실은 솔로몬이라고 믿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솔로몬은 말년에 우상 숭배와 어리석은 행위로 등을 돌리기는 하였으나, 그가 지혜로 인하여 널리 알려진 사람인 것은 분명합니다.
• 잠언의 주제
잠언은 핵심 단어는 지혜입니다. 우리가 잠언을 지혜서라고 부르는 이유입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지혜“라 하면 “지식을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생각하는데 이것은 실천면에 있어서의 정의이고, 성경에서 지혜라 말하는 것은 훨씬 많은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잠언은 이 지혜의 출발을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여호와를 두려워하는 것이 지식의 첫걸음이건만 미련한 자들은 지혜와 교훈을 멸시하고 있다."(잠언 1:7)
이것은 정신만의 문제가 아니라 마음의 문제이며 영적인 문제입니다. “세상의 지혜“(고전 2:1-8/약 3:13-18)가 있고 위로부터 오는 하나님의 지혜가 있습니다.
하나님의 영에 충만한 자는 모든 일에 뛰어난 능력을 보입니다. 특히 하나님의 일을 하는데 있어 특별한 재능과 탁월한 지혜와 능력을 보입니다.
"하나님의 신을 그에게 충만케 하여 지혜와 총명과 지식으로 여러가지 일을 하게 하시되"(출 35:31)
모든 지혜의 근원이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모든 하나님의 종에게 필요한 자질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여호와의 신으로 충만한 것입니다.
"모세가 눈의 아들 여호수아에게 안수하였으므로 그에게 지혜의 신이 충만하니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대로 여호수아의 말을 순종하였더라"(신 34:9).
•잠언의 기록목적
잠언은 젊은이들을 가르치는 전문적인 교사를 위해 기록된 일종의 교훈 집입니다. 이 책은 성공적인 삶을 위한 지침서로서 여러 가지 상황 속에서 옳고 그른 행동들이 무엇인가를 밝혀주고 있습니다. 이 책은 신앙의 원리들을 매일 매일의 삶에 적용하는 법을 가르쳐 주고 있으며, 하나님을 경외하는 삶이 어떤 것인지에 대하여 실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설명 해주고 있습니다.
•잠언의 표현기법
히브리문학에서 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표현 기법을 알아야 합니다. 히브리 시의 특징은 병행 절에 있습니다. 히브리 시의 각 문장은 두 부분으로 되어있어서 각 내용을 강조해 줍니다. 두 번째 부분이 첫 번째 부분을 반복하는 경우를 “동의어적인 병행절”이라고 하고, 두번째 부분이 첫 번째 부분을 부정하거나 대조하는 경우를 “대조적 병행절”이라고 하며, 두번째 부분이 앞 부분을 보충하는 경우를 “점층적 병행절”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특징을 잘 이해하면 불분명한 행을 해석할 때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음은 몇가지 참고구절입니다.
“거만한 자를 쫓아내면 다툼이 쉬고
싸움과 수욕이 그치느니라”(22:10)- 동의어적 병행절
“지혜로운 아들은 아비로 기쁘게 하거니와
미련한 아들은 어미의 근심이니라”(10:1)- 대조적 병행절
“아름다운 여인이 삼가지 아니하는 것은
마치 돼지 코에 금고리 같으니라”(11:22)- 점층적 병행절
•잠언이 말하는 지혜의 모습
잠언은 지혜를 인격체로 묘사합니다(잠 1: 20, 8: 1). 또 많은 경우 잠언에서 지혜는 남자를 불러 축복과 성공의 길로 인도해 가는 사랑스런 여인으로 묘사되어 있습니다. 반면에 어리석음은 미련한 자들을 유혹하고 지옥으로 인도하는 사악한 여인(음녀)로 묘사되고 있습니다.
•지혜와 예수 그리스도
물론 성도에게 있어서 하나님의 지혜는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고전 1:24/고전 1:30 참조).
"그러나 부르심을 받은 사람에게는 유대인이나 그리스 사람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과 지혜입니다"(고린도전서 1:24)
잠언 8장 22-31절에서 솔로몬의 지혜에 대한 설명은 예수 그리스도를 바라보게 합니다. 지혜는 영원하여(22-26절) 모든 만물의 창조자이며(27-29절), 하나님의 사랑을 받는 존재로(30-31절) 묘사되어 있습니다. 요한복음 1장 1-2절과 골로새서 1장 15-19절의 말씀이 이를 뒷받침해줍니다. 우리의 삶을 그리스도께 맡기고 그에게 순종한다는 것은 참된 지혜입니다.
•잠언이말하는 어리석음(어리석은 자)
잠언은 지혜를 절실히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세 부류로 언급합니다. 즉, 미련한 자와 거만한 자, 어리석은 자입니다(1:22).
“어리석은 자들아, 너희는 언제까지 어리석은 것을 좋아하겠느냐? 조롱하는 자들은 언제까지 조롱하는 일을 기뻐하며 미련한 자들은 언제까지 지식을 미워하겠느냐?"(잠언 1:22)
미련한 자는 빡빡하고 활발하지 못하고 부주의하며, 자기 만족에 빠져있는 사람입니다. 사무엘상 25장에 나오는 나발이 좋은 표본입니다. “나발“이라는 이름은 “미련하다, 어리석다“는 뜻입니다. 미련한 자는 교훈을 싫어하고(1:7/1:22), 자기 자신을 신뢰하며(12:15), 생각없이 말하고(29:11), 죄를 가볍게 여긴다(14:9). 어리석은 자란 모든 일을, 그리고 모든 사람을 믿는 사람으로서(14:15) 분별이 없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는 이해력이 결여되어 있어 다른 사람들에게 쉽게 이끌려 갑니다(7:7). 그는 앞을 볼 수 없으며(22:3), 그 결과로 계속 문제거리에 봉착합니다. 거만한 자는 자신에게 하나님의 지혜가 너무 높기 때문에 오히려 조롱합니다(14:6). 그러나 그는 사실을 시인하지 않습니다. 그는 모든 것을 안다고 주장합니다(21:24). 얼마나 어리석은 지요!
미련한 자“라는 히브리 말을 직역하면 “얼굴을 찌프리다“라는 뜻입니다. 우리는 그가 코웃음을 치며 경멸하여 입술을 삐죽거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는 책망으로도 유익을 얻지 못하며(9:7-8/13:1) 그 결과 어느 날 심판을 받게 될 것입니다(19:25).
"거만한 자를 벌하라. 어리석은 자가 각성할 것이다. 식별력이 있는 사람을 책망하라. 그러면 그가 지혜로운 사람이 될 것이다"(잠언 19:25)
•잠언이 말하는 지혜로운 사람
잠언은 지혜로운 사람의 성품을 우리에게 요약해서 가르쳐 줍니다. 그는 교훈에 귀를 기울이며(1:5), 그가 듣는 말에 순종하고(10:8), 그가 배운 것을 간직하며(10:14), 다른 사람들을 여호와께 인도하며(11:30), 죄를 피하는 사람입니다(14:16). 자기의 혀를 지키며(16:23), 자신의 일과에 부지런한 사람입니다(10:5).
•잠언의 가치
잠언은 일상생활에서 실천적인 지혜를 주는 안내서로서 우리에게 가치있는 책입니다. 잠언은 혀, 돈, 우정, 가정, 사업관계 등에 관하여 말합니다. 신자(특히 젊은 사람들)가 잠언을 하루에 한 장씩 읽으면 좋을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한 달에 잠언 전체를 읽게 됩니다. 신약의 곳곳에 잠언이 인용되어 있습니다(롬 3:15- 잠 1:16/히 12:5-6/계 3:19/잠 3:11-12/약 4:6/벧전 5:5- 잠 3:34/롬 12:20- 잠 25:21-22 / 벧후 2:22- 잠 26:11).
•잠언의 개요
잠언의 개관도표
*서론/1장 1절-19절
1. 지혜의 부름/1장 20절-9장 18절
-구원을 위한 지혜 /1장 20절-4장 27절
(1)정죄를 부르는 어리석음/5장
(2)빈곤을 부르는 어리석음/6장
(3)죽음을 부르는 어리석음/7장
-부요함을 위한 지혜 /8장
-생명을 위한 지혜 /9장
2. 지혜의 대조/ 10-15장
-지혜와 어리석음에 대한 연속적인 대조
3. 지혜의 조언/16-31장
-대조가 아닌 실천적인 문제에 대한 잠언
-지혜로운 여인의 시(31: 10-31)
*본 포스팅의 대부분은 '위런 위어스비'의 '잠언 서론'를 참고 하였습니다.
출처: https://mybiblenotes.tistory.com/229?category=884687 [묵상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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