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교리!! 교의신학!! 변증학!!

변증학 요약

하나님아들 2020. 4. 29. 17:49

변증학 요약

 

 

 

1. 이론-신학의 영역

교회와 신도들에게-교의적 기능, 신조적 기능, 교육적 기능

교회 외를 상대로-변증적 기능

 

2. 변증학의 종류

1) Apologetics Proper (변증학)-철학이나 이데올로기에 대해

2) Evidencis (험증학)-과학에 대한 비판 (진화론 이후)

3) Elenctics (엘렝틱스)-타종교에 대한 비판

 

3. 방어적인 측면과 선교적인 측면이 내포되어 있음

Quadaratus

 

4. 변증학의 성격

1) 변증학 필요에 대한 논리

지성성 "기독교는 가슴의 종교다"에 대한 반론

참여성 "기독교는 세상을 초월한 종교다"에 대한 반론

언표성 "기독교는 말의 종교가 아니라 능력의 종교다"에 대한 반론

2) 변증학의 기능

방패의 기능-변증자체가 방어이다. 어거스틴의 신국론을 읽으면서 생각해 볼것

창의 기능-선교적 기능-학문적 선교행위

3) 변증학에서의 중요한 태도

확신

적에 대한 바른 이해 (주 대상)

올바른 변증적 전술과 영적무장을 겸비해야 함

4) 기독교 변증은 영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기독교는 신앙과 불신앙의 싸움이요 변증은 영적인 전쟁이다.

 

5. 변증학의 개념과 역사

Apologia-명사

법정에서의 변호

복음의 변증

Appologeomai-동사

백성앞에나 법정에서 변호

기독교 신앙이 약한자나 없는자 공직자에게 복음의 내용을 신학적 학문적으로 이용

18세기 이후 교의학과 분리

법정용어를 도입

기독교인이 피고로써 법정에서 자기를 변호하는 학문

속사도

변증적 교부는 저스틴으로써 변증론자 호교론자로 불리움

변증학과 논증학의 차이

논증학: 같은 신앙의 다른 교리를 상대로 학문적인 다툼

변증학: 비기독교적인 사상의 공격에서 기독교를 변증

역사

사도로 부터 시작

변증의 원역사

유대교와 영지주의자에 대한 변증

교부시대

헬레니즘에 대한 변증

중세시대

유대교와 이슬람에 대한 변증

근세초기

르네상스와 계몽주의

근세중기

자연신학-칸트(단순한 이신론적인 종교)

근세후기

범신, 현대, 마르크스, 진화론에 대해

현대

뉴에이지, 포스트 모더니즘, 종교다원주의

 

6. 고대 기독교 변증학

로마시대에 헬레니즘이 가장 심각한 변증적 대상이었다.

Th.Boman

"히브리적 사유와 헬라적 사유"

히브리. 헬라의 유사점

내세관, 이분법적인 인간관(영혼+육신)

히브리. 헬라의 대립적인 것(알렉산더의 의해, 근세세속주의로 의해 통합되었으나 여전히

남아 있다.)

히브리는 주의주의 헬라는 주지주의라는 대립점이 있음

R.Bultmann

"Boman"이 지나친 구분을 하여 자연과학에 집착했다.

기독교 사상에서 헬라사상을 보다

신관--헬라는 다신론임

헬라신의 세계는 인간사상의 반영일 뿐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오직 하나이시다.

운명론--헬라는 운명에 순응한다.

헬라의 사상에서 운명은 곧 신들의 장난이다.

그러나 사람은 운명이 아닌 하나님의 뜻에 순종한다.

구원관--합리주의자들은 합리적인 사고로 구원을 얻는다고 생각한다.

이를테면 칸트, 헤겔등이며 모더니즘사상이 여기에 속한다.

신비주의자들은 철학을 통해 구언을 얻는다고 말한다.

그들은 비합리적이며 쇼펜하우어 니이체등으로 포스트 모더니즘 사상이 여기에 속함

그러나 구원은 하나님의 사랑에 기초한 은혜이다.

참 철학은 하나님의 진리를 아는 것이다.(존 다마스커스)

디오니소스 이단들은 "신이 내안에 내가 신안에 있으므로 구원을 얻었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자신이 하나님이 되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다.

덕목관--로마에서는 겸양은 악덕이요 오만은 미덕이라고 가르치며 용기를 강조했다.

니이체는 말하기를 "기독교 윤리는 노예윤리이고 자기의 윤리는 영웅윤리이다"

그러나 예수님은 섬김을 강조했다.

기독교의 담대함은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 고차원적인 용기이다.

역사관--헬라는 순환적

합리주의--무로부터는 아무것도 없음(합리, 비인격, 관조, 논리, 객관)

에로스-사변적

히브리는 직선적

초합리주의--무로부터 창조(비합리, 인격, 주관, 실천, 역동)

아카페

원래 기독교 사랑은 아가페이다.

그러나 그 사랑이 변질되어 헬라인은 에로스(사변)로 유대인은 율법으로 치우쳤다.

 

7. 성경에 나타난 변증학

사도들은 그 당시 철학사상을 인용하면서 헬라인들이 섬기는 헛된 신보다 그리스도의 탁월함을

드러내어서 복음을 전하므로 변증을 사용했음

사도행전의 설교들은 기독교 케리그마의 설교이며 변증적 설교이다

창조에 대한 변증--롬 1:18~32

부활에 대한 변증--고전 15장--당시 청중들은 부활을 이상하게 여겼다.(그리이스 철학에 의해)

--뿐 아니라 도성인신도 부인하려고 했다.(육체는 더러운 것이기에)

초대 교회의 두가지 변증--자연현상을 통해 부활이 자연스러운 것으로 표현

--부활을 목숨걸고 전하는 것은 사실이기에 목숨을 건다는 것을 역설

사도적 교부

변증의 계층--개종자들--지성적 변증

--철학자 및 황제와 관리들--논리적 변증

--유대인들--예수님의 메시야 되심을 변증

정치적 변증론--황제들이나 관리들에게 기독교의 공적승인>관용>시각교정을 얻기 위해

교리적 변증론--개종자들에게 신앙이 깊어지도록>기독교 교리를 바로 인식하게 하기 위해

유대교--예수님의 메시야 되심

이방인--성육신, 로고스, 십자가

문체--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이래로 쓰여진 형식

 

8. 교부 변증학

반헬라적 변증

특징: 십자가 변증학--복음의 1차적 원리

변증학의 전개방식--고대 헬라나 로마의 문헌에서 빌려옴

단독진술방식(Monolog)

강연, 연설형태의 변증

황제앞, 법정, 공중들 앞(행24:10~22, 26:3~9)

대표인물:이소크라테스--페르샤침공때 헬라인이 야만인에게 당할 수 없다고 연설

키케로

동방교회--아리스티데스, 서방교회--터툴리안---박해시 사용

대화식--성선설에 기초한 방식

소크라테스의 방식(산파술)

키케로의 포르텐시우스

동방교회 저스틴--유대인 트리포와의 대화

서방교회 미누키우스, 펠릭스

어거스틴의 독백록

변증적 교훈시

라틴 문화권에서 많이 사용

Horace에 잘 나타남

코모디안--기독교 진리전체에 대해 변증

락탄스--종말론

루덴티우스

변증학적인 체계

동방--알렉산드리아 클레멘트, 오리겐, 존 다마스커스

아타나시우스--헬라인들에게 고함

유세비우스--복음적 기초와 서술

서방--아르노비우스--이방인들에게 고함

 

9. 초기 변증의 역사 (주후 2세기경)

Quadratus

Hadrian황제(117-138)시 활약(124-126)

아테네 출신

책은 사라졌지만 유세비우스 제 4권 3장에 일부 소개

변증내용--교회내의 이단에 대한 변증--주님은 육체적 실체를 지닌 분이시다.

예수님의 이적은 실제로 일어났다.

이방종교에 대한 비판--이방종교의 다신론 비판

Aristides

유세비우스에 의하면 아테네의 철학가로 하드리안 황제에게 변증

시리아어 변증서가 현존

인류의 분류--야만인------신을 섬기되 무생물을 섬김

그리스인----신을 섬기되 인간이 만든 신을 섬김

이집트인----신을 섬기되 짐승이나 악어를 숭배함

유대인------하나님을 섬기는데 하나님이 예식 가운데 있다고 착각한다.

그리스도인--참 하나님을 바르게 섬기고 생활이 순결하다.

유대교와 기독교는 유일신을 섬김

갈대아, 헬라, 이집트인들은 모두 종교적으로는 야만인들이다.

유대인이 좀더 진리에 근접해서 하나님을 경외하나 그리스도를 부인하므로 빗나갔다.

기독교는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시작된다.

예수님은 참된교리, 참된신학 뿐아니라 참된윤리도 가르쳤다.

기독윤리는 새로운 법이다.

기도교는 신자가 되면 누구나 형제라 부르며 고아와 과부를 돌보아 사랑이 넘친다.

겸손하고 친절하며 서로 사랑한다.

태어나서 감사하고 죽어서도 찬양한다.

Petrus Kerygma--Hadrian황제때

베드로가 이 글을 썼다고 하나 실제로는 아님

창조주 하나님의 속성에 대하여 변증

하나님은 모든 것을 볼 수 있지만 자신은 불가사의적이다.

하나님은 모든것을 포괄하시는 무한자이시다.

하나님은 모든것을 창조하되 피조되지 않으셨다.

이런 하나님을 헬라적으로 경배할 수 없다. 이는 우상숭배이다.

이런 하나님을 유대적으로 할수 없다. 그들은 천사도 경배하고 심지어는 달도 경배한다.

디오게네토스에게 보내는 편지

그리스도인에게는 고국은 이국이요 천국이 고국이다.

신자가 세상에 관한 관계는 영혼이 육체에 관한 관계와 같다.(플라톤적 이분법)

Justin(100~165) 최초의 교부

유세비우스는 그를 철학자의 옷을 입고 복음을 전한 교부라 했다.

기독교와 플라톤사상의 융합을 시도

자신을 사마리아인으로 주장했다.

스토아 철학에 심취했으나 그들은 무식하고 하나님에 대한 관심이 적었다.

아리스토 철학을 갈구했으나 그들은 수업료를 내라 하니 이는 철학이 아니다.

피타고라스 학파는 기하학, 천문학, 음악을 배워야 한다 하나 그럴 시간이 없다.

플라톤학파는 하나님과 영혼에 대한 고민을 하니 철학이다.

하나님을 알고 나니 플라톤의 '영혼 윤회설'이 틀렸더라.

제1변증서(대변증)--황제 파우스에게 보낸 것

로고스가 성육되었다.

창조된 세상을 설명

제2변증서(소변증)--로마 원로원에게 보낸것(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황제시)

기독교가 진짜 종교다.

제3변증서--대화법

구약성경이 예수님을 예언한다--유대인 비판

말씨온파 비판

로고스 이론--예수님이 진정한 로고스이다.

그리스도 이전에도 종자적 로고스가 있었다.

이중에 소크라테스나 플라톤도 포함된다.

유대인 트리포와의 대화--자신의 삶을 회상

기독교와 철학은 본질적으로 다르지 않다.

기독교는 플라톤주의를 능가하는 철학이요 완성된 철학이다.

Justin의 문제점--인간의 전적타락 부정, 예수그리스도와 복음의 유일성 간과

변증의 입장

Justin--절충주의 변증학--철학에도 어느 정도의 진리가 있다.

Tertullianus--배타주의적 변증학

Augustinus--중도적 변증학

Tatian--Justin의 제자 시리아 동부출신 로마, 에뎃사의 교부이자 변증가

"헬라인들에게 고함"

헬라인들이 기독교를 야만인이라고 칭함에 대해

헬라인의 매우 어리석은 교만이다.

헬라가 자랑하는 학문이나 예술이 오히려 야만적이다.(18가지 예를 들면서)

육체 부활의 정당성--앗수르의 터툴리안이라고 불리워짐

"Diateesarian"--사복음서를 연대로 나열해서 하나로 묶음

동방변증의 특색

희랍철학에 대해 변증

대부분 희랍철학자였다가 기독교로 개종함

지그재그로 철학을 인정하고 공격함

윤리적 실천적 생활에 대한 변증이 많았다.

희랍철학과 관계해서--플라톤과 기독교 사상은 유사하지만 기독교가 오래 되었다.

플라톤은 모세의 진리의 샘에서 흘려나온 지류이다.

기독교 진리는 예언되고 성취되었다.

기독교는 참 진리이다.

Tertullianus--카르타고

철학에 대해 배타적 입장--고대교회의 마르틴 루터

"변증"--세이베루스 황제치하

신앙의 자유는 천부적 권리이므로 정부는 신앙의 자유를 줘야 한다.

"영혼의 증거"--"변증"의 부록적 성격

영혼은 하나님께로 나왔기 때문에 하나님을 사모한다.

"이단의 규범"

영지주의, 말씨온, 발렌티우스 비판

이단은 새앙쥐가 나무를 갉아 먹는 것, 기독교 진리에 반대하는 악마적인 것, 탈성격적인 것

정경에 무엇을 추가하던지 악용한다. 정통교회 해석과 다른 해석을 한다.

철학은 인간과 악마의 가르침이요 철학자는 사교의 교주들이다.

기독교인은 무식한 일군들도 참 하나님을 발견했다.

철학의 가르침은 기독교와 대립되며 혹 철학이 바른말 하는 것은 우연일 뿐이다.

불합리 하므로 나는 믿는다. Credo quia absurdum

신앙은 이성을 넘어서는 것이다.

아테네와 예루살렘, 아카데미와 에클레시아가 무슨 상관이냐?

그럼에도 불구하고 철학을 넘지 못하였으며 207년 이후 몬타누스 이단에 빠짐

*몬타누스파--여선지자(무녀)를 두고 직접적 계시에 의존함

문제점--하나님의 일반은총 간과, 기독교 현실참여 부인, 문화배격, 도피주의, 신비주의

Augustinus--암브로시우스와 같은 시대

여정--마니교-회의주의-신플라톤-기독교

"Contra Academicos"--아카데미주의자에 대한 비판

당시 아카데미 학교는 회의주의가 지배하고 있었음--우리가 바른 지식을 가지지 못함

진리는 반드시 있다 고로 회의주의자는 엉터리이다.

보다 확실한 것을 찾기 위해 방법론적 회의주의 채택--데카르트에 영향

모든 것을 부정해도 부정할 수 없는 것--내가 의심하고 있다.

나는 의심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생각하는 자아

생각의 확실성--생각하는 주체인 나의 확실성--하나님의 확실성

"De Ciritate Dei"--신국

11~22권--기독교 역사관

마니교의 영향을 받은 듯 하며 훗날 루터교에 영향을 주었다.

지상에는 하나님 나라와 지상나라가 있다.

1~10권--로마 지성인들에게 대한 변증

로마를 서고트가 휩쓸고 자니갔을 때 지성인들이 "이스라엘 귀신때문에 망했다"함

기독교가 들어오기 전에 로마는 든든했는가?

기독교 이전의 로마는 부패와 음란이 가득했지만 기독교가 들어와서 정화됨

로마의 문제는 오히려 하나님께 돌아오지 않고 있는 죄 때문이다

"서고트 족에게 왜 기독여성들을 공격당하느냐?"에 대한 변호

순결잃은 여성들의 자살에 대해 암브로스는 순교로 어거스틴은 자살로 대립

내가 무슨일을 당할 때 수치를 느끼는 것은 내가 동의하지 않는 것이다.

따라서 여러분들은 순결하다.

위해를 가한 서고트인들은 큰 죄를 지었지만 여러분들의 자살은 더 큰 죄이다

더더구나 자살은 회개의 기회마저 빼앗아간다

 

10. 중세 변증사

특징: 유대교와 이슬람에 대한 변증

주로 수도승들이나 성직자들을 중심한 변증으로 학문적인 변증

철학을 신학의 시녀로 지배하면서 철학의 방법론을 도입

스콜라 철학의 초기, 중세초기에 나옴(700~1100)

안티 세미티즘(안티 유대주의)

나폴리의 감독 레온티우스(~642)

"유대인에 대한 5가지 책"

스페인 세빌라의 Isidras(~636)

"유대인에 대한 보편신앙에 관하여"

모세의 율법과 예시는 새 언약에 의해 폐지 되었다.

유대인들은 문자주의에 빠진데 대해 기독교는 본질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

톨레르드의 대감독 줄리아누스

세상 6천년 말 메시야사상은 성경과 모순되며 예수님이 바로 메시야이다.

리용의 대감독 아고바르드(~840)

유대인과 그들의 성격, 삶을 공격

안티세미니즘의 아버지

지역적으로 이태리 스페인 프랑스

핵심내용은 예수그리스도에 대한 관점에 관련한 논쟁과 구약 율법에 대한 해석문제

이슬람에 대한 변증

이슬람의 5대 가치

신앙고백(알라는 유일신이고 마호멧은 그의 선지자이다), 금식, 구제, 기도, 순례

성전--휴전은 있을 수 없고 휴전한지 10년을 넘기면 안된다.

존 다마스커스

"한사라센인에 대한 한기독교의 변증서"

마호멧은 하나님의 적이요 가짜 선지자요 악령에 사로잡힌자다.

회교의 운명관과 비윤리적인 삶을 공격

예수님의 성육신 동정녀 탄생을 증거

아부카라

 

11. 근세의 변증

휴머니즘에 대한 변증--인간능력에 대한 과도한 신뢰, 인본주의

인간의 전적 타락을 주장하면서 변증

루터

멜랑히톤

칼빈--전제적 변증학--하나님의 자전적 계시--성경은 명료하고 진리도 명료하다

성령의 사역은 이성의 논증으로 증명되지 않음

쯔빙글리--"참 종교와 거짓종교 해설"

필립 듀플레쉬로 모르나이(프랑스의 위그노)(1549~1623)

"기독교 진리에 관하여" "삶과 죽음에 대함"

개신교의 교황

모세 아미라우트(칼빈주의 변증가)

휴고 그로티우스(알미니안주의 성향의 변증가)

다아윈에 대한 변증

찰스 하지--다아윈 주의가 무엇인가?

아브라함 카이퍼--현대 과학의 도구로써 진화론

H.H. 카이퍼--발전이냐 계시냐?

 

12. 현대 변증학

1)전제주의적 변증가

반틸

프란시스 쉐퍼

하나님의 말씀은 진리이고 오직 신앙에 의해서만 받아들여지고 이 신앙은 성령에 의해서만

주어진다

하나님이 주신 신앙이 없이는 하나님 신앙을 알 수 없다

신자는 불신자와 이론적 접촉점을 찾을 수 없다.

2) 증거주의 변증가

워필드

하나님의 말씀이 진리임을 말하기 위해서는 과학적으로 역사적으로 증거된다는 것을 가지고

증거할 수 있다.

3) 합리주의적 변증--성경의 진리 가운데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것을 끄집어 내어 이해하자

James Orr--기독교 세계관의 아버지

"기독교 신관과 세계관"--카이퍼에게 영향을 줌

G. Machen

워필트의 제자

"기독교와 자유주의 신학"--자유주의 신학은 기독교가 아니다.

버나드 램

반틸

인간은 하나님과 격리되어 있음

진리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옴

신자와 불신자는 이성적 접촉점이 없다

오늘날 공격적 변증이 필요하다.

C.S.루이스--개혁파와 다른 성경관을 가진 변증가

칼 F.H.헨리--어거스틴적 변증가

쉐퍼

본래 루터파였으나 반틸의 제자가 됨

대학생에게의 복음현장에서 논리개발

현대인은 하나님도 도덕관도 상실했다(절망의 선)

이들의 회복은 성경적 가치관을 확립하는데 있다.

내세 없는 자들은 허무주의에 빠지거나 쾌락주의(배금주의, 애금주의)에 빠짐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