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와그너는 그의 책에서 31가지 은사를 말했다. 성경에서 말씀하는 특별한 은사는 대략 27가지이다. 피터 와그너가 분류한 은사의 내용에서 첨가하여 여러분들에게 소개를 하고자 합니다. [롬12:6-8절]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받은 은사가 각각 다르니 혹 예언이면 믿음의 분수대로 혹 섬기는 일이면 섬기는 일로 혹 가르치는 자면 가르치는 일로 혹 위로하는 자면 위로하는 일로 구제하는 자는 성실함으로 다스리는 자는 부지런함으로 긍휼을 베푸는 자는 즐거움으로 할것이니라.
1.예언의 은사(prophecy) 예언의 은사는 두가지 인에 첫재는 설교를 할때 레마의 말씀을 받아서 예언적인 설교를 하는 것이다. 둘째는 영적으로 감동된 계시를 전하거나 어떤 일이 일어날 때 하나님의 말씀과 감동으로 분별하고 전하는 것이다.
설교는 최고의 예언의 은사이다.설교는 성도들의 앞날의 지침을 전하는 예언서와 같다. 특히 목사님들이 하나님으로 부터 집적인 성경 본문과 메시지를 받아서 거룩한 언어로 성도들에게 전달해 주는 능력은 예언적인 말씀의 은사이다.(고전 12:10, 28, 롬 12;16, 엡 4;11-14, 행 15:32, 21:9-11, 눅 7:26).
(고전12:10) 어떤 이에게는 능력 행함을, 어떤 이에게는 예언(豫言)함을, 어떤 이에게는 영(靈)들 분별(分別)함을, 다른 이에게는 각종(各種) 방언(方言) 말함을, 어떤 이에게는 방언(方言)들 통역(通譯)함을 주시나니,
(엡4:11) 그가 혹(或)은 사도(使徒)로, 혹(或)은 선지자(先知者)로, 혹(或)은 복음(福音) 전(傳)하는 자(者)로, 혹(或)은 목사와 교사로 주셨으니, (12)이는 성도(聖徒)를 온전(穩全)케 하며, 봉사(奉事)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예언의 은사가 있으면 각 사람들을 향하신 하나님의 뜻을 알고 전달하기도 하고 미래에 되어질 일들에 대하여 말을 하여 사람들에게 미리 기도로 준비하게 돕기도 한다.
(행21:9) 그에게 딸 넷이 있으니 처녀(處女)로 예언(豫言)하는 자(者)라. (10)여러 날 있더니 한 선지자(先知者) 아가보라 하는 이가 유대로부터 내려 와, (11)우리에게 와서 바울의 띠를 가져다가 자기(自己) 수족을 잡아 매고 말하기를, 성령(聖靈)이 말씀하시되 예루살렘에서 유대인(人)들이 이같이 이 띠 임자를 결박(結縛)하여 이방인(異邦人)의 손에 넘겨 주리라 하거늘,
하나님이 교회안에 예언의 은사를 주신 것은 성도들을 권면하고 위로하고 성도들의 마음에 숨은 죄악을 드러내어 책망하며 죄를 회개하도록 권면하며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전파하여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앞에 순종하게 만들기 위함이다.
[고전14;24] 그러나 다 예언을 하면 믿지 아니하는자들이나 알지 못하는 자들이 들어와서 모든 사람에게 책망을 들으며 모든 사람에게 판단을 받고 그 마음의 숨은 일들이 드러나게 됨으로 엎드리어 하나님께 경배하며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 가운데 게신다. 전파하리라.
2.섬기는 은사(service)
하나님의 일과 관련하여 필요한 일을 찾아내어 적절하게 봉사를 하는 은사이다. 교회안에서 어떤 시역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것을 채워주는 은사이다.이 은사는 선한 일을 사모하여 타인의 짐을 나누는 은사이다.
섬기는 은사는 교회안 밖에서 일손이 필요하거나 도움이 필요한 곳에 물질적으로 헌신하거나 혹은 자신의 몸으로 봉사하며 섬기는 사역을 말한다(롬 12:7, 행 6:1-7, 딤후 1:16-18, 딛 3:14, 갈 6:2, 10).
성경에 루디아나 요안나 수산나와 같은 사람들이다. (롬12:7) 혹(或) 섬기는 일이면 섬기는 일로, 혹(或) 가르치는 자(者)면 가르치는 일로,
(딛3:14) 또 우리 사람들도 열매 없는 자(者)가 되지 않게 하기 위(爲)하여, 필요한 것을 예비(豫備)하는 좋은 일에 힘쓰기를 배우게 하라.
(갈6:2) 너희가 짐을 서로 지라. 그리하여 그리스도의 법(法)을 성취하라.
(갈6:9) 우리가 선(善)을 행(行)하되 낙심(落心)하지 말지니, 피곤하지 아니하면 때가 이르매 거두리라. (10)그러므로 우리는 기회(機會) 있는 대로 모든 이에게 착한 일을 하되, 더욱 믿음의 가정들에게 할지니라.
3.교사의 은사(teaching) 교사의 은사를 가르치는 은사이다. 가르치는 은사가 있으 설교가 뛰어나게 된다. 능력이 있는 목사님들은 대부분 교사의 은사를 함께 가지고 있다. 혹은 목사가 아니라도 교사로서 주일학교 아이들을 말씀으로 가르치거나 구역에서 영혼들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잘 양육을 할 수 있는 은사이다.
혹은 성가대 지휘자가 음악으로 성가대원들을 키우는 은사이다. 특히 교회를 부흥시키는 목사님들이 가지고 있는 은사이다. 그러나 교사의 은사는 은사적인 능력이라기 보다 설교를 잘하거나
그리스도의 몸과 그 지체들과 영혼의 양육을 위해 하나님의 말씀으로 잘 가르치는 능력을 말한다(고전 12:28, 행 18:24-28, 20:20-21, 롬 12:7, 엡 4:10-14).
(고전12:28) 하나님이 교회(敎會) 중(中)에 몇을 세우셨으니, 첫째는 사도(使徒)요 둘째는 선지자(先知者)요 세째는 교사(敎師)요 그 다음은 능력(能力)이요 그 다음은 병(病) 고치는 은사(恩賜)와 서로 돕는 것과 다스리는 것과 각종(各種) 방언(方言)을 하는 것이라.
(엡14:11)그가 혹(或)은 사도(使徒)로, 혹(或)은 선지자(先知者)로, 혹(或)은 복음(福音) 전(傳)하는 자(者)로, 혹(或)은 목사와 교사로 주셨으니, (12)이는 성도(聖徒)를 온전(穩全)케 하며, 봉사(奉事)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4.권면하는 은사(exhortation) 교회안에 약한 지체들을 권위하고, 권면하고, 위로해주고, 믿음을 일으켜 세우도록 격려해 주는 은사이다.그런 은사를 가진 사람이 바나바이다. 바나바는 사도들이 바울을 경계할 때 바울을 사도들에게 소개해주고 바울을 데려다가 안디옥에서 함께 목회하며 사도들과 교제를 하도록 돕는 역할을 했다.
권면하는 은사는 약한 지체들을 위로하고 권면해 주어서 그 사람들로 하여금 도움을 받고 안위를 받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특별한 능력을 말한다(롬 12:8, 딤전 4;13, 히 10:25, 행 14;22).
특히 심방을 자주하는 전도사님들과 권사님들은 구역장들을 이런 권면의 은사가 있어야 한다. (롬12:8) 혹(或) 勸慰(권위)하는 자면 勸慰(권위)하는 일로, 구제(救濟)하는 자(者)는 성실(誠實)함으로, 다스리는 자(者)는 부지런함으로, 긍휼(矜恤)을 베푸는 자(者)는 즐거움으로 할 것이니라.
(딤전4:13) 내가 이를 때까지 읽는 것과 권(勸)하는 것과 가르치는 것에 착념(着念)하라.
(히10:25)모이기를 폐(廢)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習慣)과 같이 하지 말고, 오직 권(勸)하여 그 날이 가까움을 볼수록 더욱 그리하자.
5.구제하는 은사(giving) 자신의 재물을 가지고 가난한 자들과 교회를 위하여 기부하는 관대한 은사이다.자신의 물질이나 자원을 주님의 사업을 위해서 기뻐하며 기꺼이 드리는 나눔의 은사을 말한다. 초대 교회 사도들은 구제하는 일에 심혈을 기울렷음을 볼 수 있다.(롬 12:8, 고후 8:1-7, 9:2, 막 12;41-44).
가난한 자들을 구하고 주의 종들과 성도들을 섬기 일은 돈이 많다고 하는 것이 아니라 남을 긍휼히 여기는 마음이 있고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순종하는 마음이 있어야 감당 할 수 있는 은사이다.
아합의 궁내 대신 오바댜는 아합과 이세벨이 여호와의 선지자들을 전부 죽일때 여호와의 선지자들을 오십인씩 굴에 숨겨서 떡과 물을 공급하여 하나님의 선지자들을 살려주는 일을 했다.
(롬12:8) 혹(或) 勸慰(권위)하는 자면 勸慰(권위)하는 일로, 구제(救濟)하는 자(者)는 성실(誠實)함으로, 다스리는 자(者)는 부지런함으로, 긍휼(矜恤)을 베푸는 자(者)는 즐거움으로 할 것이니라.
(고후8:1) 형제(兄弟)들아! 하나님께서 마게도냐 교회(敎會)들에게 주신 은혜(恩惠)를 우리가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2)환난(患難)의 많은 시련(試鍊) 가운데서 저희 넘치는 기쁨과 극한 가난이 저희로 풍성(豊盛)한 연보(捐補)를 넘치도록 하게 하였느니라.
(막12:41) 예수께서 연보 궤를 대(對)하여 앉으사 무리의 연보 궤에 돈 넣는 것을 보실 새, 여러 부자(富者)는 많이 넣는데 (42)한 가난한 과부(寡婦)는 와서 두 렙돈 곧 한 고드란트를 넣는지라. (43)예수께서 제자(弟子)들을 불러다가 이르시되 내가 진실(眞實)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가난한 과부(寡婦)는 연보 궤에 넣는 모든 사람보다 많이 넣었도다. (44)저희는 다 그 풍족(豊足)한 중(中)에서 넣었거니와, 이 과부(寡婦)는 그 구차(苟且)한 중(中)에서 자기(自己) 모든 소유(所有) 곧 생활비(生活費) 전부를 넣었느니라 하셨더라.
6.지도력의 은사(leadership)
교회를 다스리는 은사이다. 지도력, 權威, 다스림, 행정, eqiper(일하게 하는)의 능력,미래에 대한 하나님의 뜻대로 목표를 세우고, 다른 사람과 목표에 대해서 잘 토론하고 대화하며, 목표를 자발적으로 조화를 이루어 함께 성취하도록 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수 있는 특별한 능력을 말한다. 주로 교회안에서 담임 목사님들과 셀의 리더들에게 주신 은사들이로 사도와 선지자들은 전부 지도력의 은사를 가지고 있었다.
(롬 12:8, 행 15:7-11, 딤전 5:17, 히 13:17, 눅 9:51). (롬12:8) 혹(或) 勸慰(권위)하는 자면 勸慰(권위)하는 일로, 구제(救濟)하는 자(者)는 성실(誠實)함으로, 다스리는 자(者)는 부지런함으로, 긍휼(矜恤)을 베푸는 자(者)는 즐거움으로 할 것이니라.
(딤전5:17) 잘 다스리는 장로(長老)들을 배(倍)나 존경(尊敬)할 자(者)로 알되, 말씀과 가르침에 수고(受苦)하는 이들을 더할 것이니라.
(히13:17) 너희를 인도(引導)하는 자(者)들에게 순종(順從)하고, 복종(服從)하라. 저희는 너희 영혼(靈魂)을 위(爲)하여 경성(警醒)하기를 자기(自己)가 회계(會計)할 자(者)인 것 같이 하느니라. 저희로 하여금 즐거움으로 이것을 하게 하고, 근심으로 하게 말라.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유익(有益)이 없느니라.
7.자비,긍휼의 은사(mercy) 동정심이 많고 슬픈 자들을 잘위로하며, 타인에게 친절을 베풀고 관용함이 많은 은사이다. 영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감정적으로 문제가 있는 성도들에게 긍휼을 베풀고 위로하는 은사이다.
선한 사마리아 인처럼 상처 입은 영혼들을 돕고 믿지 않는 불신 영혼들에게 깊은 동정과 연민을 느끼고, 그들의 동정과 연민을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드러 내어 전도하며 약한 자들의 짐을 나누고 고통을 덜어 주는 특별한 능력을 말한다(롬 12:8, 행 11:28-30, 16:33-34, 눅 10:33-35, 막 9:41, 마 20:29-34).
(롬12:8) 혹(或) 勸慰(권위)하는 자면 勸慰(권위)하는 일로, 구제(救濟)하는 자(者)는 성실(誠實)함으로, 다스리는 자(者)는 부지런함으로, 긍휼(矜恤)을 베푸는 자(者)는 즐거움으로 할 것이니라.
(눅10:33) 어떤 사마리아인은 여행(旅行)하는 중(中) 거기 이르러 그를 보고 불쌍히 여겨, (34)가까이 가서 기름과 포도주(葡萄酒)를 그 상처(傷處)에 붓고 싸매고, 자기(自己) 짐승에 태워 주막으로 데리고 가서 돌보아 주고, (35)이튿날에 데나리온 둘을 내어 주막 주인(主人)에게 주며 가로되, 이 사람을 돌보아 주라. 부비(浮費)가 더 들면 내가 돌아 올 때에 갚으리라 하였으니, (36)네 의견에는 이 세 사람 중(中)에 누가 강도(强盜) 만난 자(者)의 이웃이 되겠느냐?
(막9:41) 누구든지 너희를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者)라 하여 물 한 그릇을 주면, 내가 진실(眞實)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저가 결단(決斷)코 상(賞)을 잃지 않으리라.
8.지혜의 말씀의 은사(wisdom)
성령님이 그 때 그 때 가장 필요한 말씀을 성령의 지혜로 주시는 하나님의 말씀이다. 설교나 심방이나 권면의, 말을 할때 그 사람에게 필요적절한 말씀으로 깨우쳐주고 위로해주는 은사이다.
성령님께서는 사람들의 마음속에 감추어진 비밀을 은사자에게 계시 하심으로써, 상대방의 문제의 근원을 알게 하여 문레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은사이다(고전 12;8, 2;1-13; 행 6:3, 10; 벧후 3;15; 약 1:5-6).
사람의 마음에 감추어진 비밀을 전능하신 하나님 외에는 누구도 알 수 없는 비밀한 것들이기 때문에, 성령으로 계시를 받아서 전하면 당사자는 물론 주변의 사람들도 놀라서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알게 한다.
(고전12:8) 어떤 이에게는 성령(聖靈)으로 말미암아 지혜(智慧)의 말씀을, 어떤 이에게는 같은 성령(聖靈)을 따라 지식(知識)의 말씀을,
(고전2:1) 형제(兄弟)들아! 내가 너희에게 나아 가 하나님의 증거(證據)를 전(傳)할 때에 말과 지혜(智慧)의 아름다운 것으로 아니 하였나니,
(행6:3) 형제(兄弟)들아! 너희 가운데서 성령(聖靈)과 지혜(智慧)가 충만(充滿)하여 칭찬(稱讚) 듣는 사람 일곱을 택(擇)하라. 우리가 이 일을 저희에게 맡기고, (4)우리는 기도(祈禱)하는 것과 말씀 전(傳)하는 것을 전무(專務)하리라 하니,
(행6:10) 스데반이 지혜(智慧)와 성령(聖靈)으로 말함을 저희가 능(能)히 당치 못하여,
(약1:5) 너희 중(中)에 누구든지 지혜(智慧)가 부족(不足)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後)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求)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
9.지식의 말씀의 은사(knowledge)
영적으로 알고, 전파하고, 가르치는 말씀, 보면 아는 은사, 공부, 앎, 지식으로 말함 그리스도의 몸의 안정과 성장에 필요한 지식, 생각들을 알아 내고 그것들을 모으고, 정확하게 분석하는 능력을 말한다(고전 12:8, 2:14, 행 5:1-11, 골 2:2-3, 고후 11:6).
(고전12:8) 어떤 이에게는 성령(聖靈)으로 말미암아 지혜(智慧)의 말씀을, 어떤 이에게는 같은 성령(聖靈)을 따라 지식(知識)의 말씀을, (골2:2) 이는 저희로 마음에 위안(慰安)을 받고, 사랑 안에서 연합(連合)하여 원만한 이해의 모든 부요에 이르러, 하나님의 비밀(秘密)인 그리스도를 깨닫게 하려 함이라. (3)그 안에는 지혜(智慧)와 지식(知識)의 모든 보화(寶貨)가 감취어 있느니라.
(고후11:6) 내가 비록 말에는 졸하나 지식(知識)에는 그렇지 아니하니, 이것을 우리가 모든 사람 가운데서 모든 일로 너희에게 나타 내었노라.
10.믿음의 은사(faith) 하나님의 기적의 역사를 일으키는 권능적인 믿음의 은사이다. 구원을 얻는 믿음과는 다르며 하나님의 일을 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산을 옮기며 막인 것을 돌파하는 강력한 능력을 발휘하는 은사이다.
이 은사를 가지고 있으면 초자연적인 일을 할 수 있고 여러가지 기적을 일으키고 불가능을 가능하게 만들어 준다. 조용기 목사님을 비롯한 대형교회를 일군 목사님들이 이런 믿음의 은사를 가지고 있다. [막16;17] 믿은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그들이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어애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어 올리며 무슨 독을 마실지랃 해를 받지 아니하여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 즉 나으리라.
하나님의 일에 대한 하나님의 뜻과 그의 계획을 특별한 능력으로 이루도록 돕는 능력이다(고전 12:9, 행 27:21-26, 롬 4:18-22, 히 11장). 또 이런 믿음을 가진 사람이 믿음이 없어 의심하는 사람에게 하나님의 계획과 섭리하심에 대한 조언을 줌으로써, 그 사람의 믿음이 담대해지도록 돕게 할 수 있다.
(고전12:9) 다른 이에게는 같은 성령(聖靈)으로 믿음을, 어떤 이에게는 한 성령(聖靈)으로 병(病) 고치는 은사(恩賜)를,
(롬4:18) 아브라함이 바랄 수 없는 중(中)에 바라고 믿었으니, 이는 네 후손(後孫)이 이같으리라 하신 말씀대로 많은 민족(民族)의 조상(祖上)이 되게 하려 하심을 인(因)함이라. (19)그가 백세나 되어 자기(自己) 몸의 죽은 것 같음과 사라의 태의 죽은 것 같음을 알고도 믿음이 약(弱)하여지지 아니하고, (20)믿음이 없어 하나님의 약속(約束)을 의심(疑心)치 않고 믿음에 견고(堅固)하여져서 하나님께 영광(榮光)을 돌리며, (21)약속(約束)하신 그것을 또한 능(能)히 이루실 줄을 확신(確信)하였으니, (22)그러므로 이것을 저에게 의(義)로 여기셨느니라.
(히11:1)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證據)니, (2)선진들이 이로써 증거(證據)를 얻었으니라. (3)믿음으로 모든 세계(世界)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줄을 우리가 아나니, 보이는 것은 나타난 것으로 말미암아 된 것이 아니니라.
11.신유의 은사(healing) 각종 질병을 고치는 은사이다., 인간에게 가장 절실하고 필요한 은사로 초자연적인 능력으로 병을 고쳐 건강을 회복하게 함으로써,영혼을 구원하고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능력이다(고전 12:9, 28, 행 3:1-10, 5:12-16, 9:32-35, 28:7-10).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병을 고치고 귀신을 쫓아내는 능력을 주신 때는 전도하러 보내실때이다. 기독 역사에서 신유의 기적이 가장 많이 나타나는 사람들은 복음 전도자들이다. 귀신을 쫓아내고 병을 고치고 뱀과 전갈을 밟을 수 있는 은사는 복음을 전하기 위하여 주신 은사이다.
(고전12:9) 다른 이에게는 같은 성령(聖靈)으로 믿음을, 어떤 이에게는 한 성령(聖靈)으로 병(病) 고치는 은사(恩賜)를,
(행5:12) 사도(使徒)들의 손으로 민간(民間)에 표적(表蹟)과 기사(奇事)가 많이 되매, 믿는 사람이 다 마음을 같이하여 솔로몬 행각(行閣)에 모이고, (13)그 나머지는 감(敢)히 그들과 상종(相從)하는 사람이 없으나, 백성(百姓)이 칭송하더라. (14)믿고 주(主)께로 나오는 자(者)가 더 많으니, 남녀의 큰 무리더라. (15)심지어 병(病)든 사람을 메고 거리에 나가 침대와 요 위에 뉘우고 베드로가 지날 때에 혹(或) 그 그림자라도 뉘게 덮일까 바라고, (16)예루살렘 근읍(近邑) 허다(許多)한 사람들도 모여 병(病)든 사람과 더러운 귀신(鬼神)에게 괴로움 받는 사람을 데리고 와서 다 나음을 얻으니라.
12.기적의 은사(miracles) 초자연적인 이적과, 기적과, 능력을 행하는 은사이다.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하여 홍해를 돌파하고 만나를 내리시고 예수님을 통하여 물이 포도주로 변하고 오병이어의 기적을 일으키는 등 자연의 법칙이나 질서를 초월해서 능력을 행함으로,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특별한 능력을 말한다.
또 병원에서 치료할 수 없는 병을 치료하거나 팔 다리가 길어지거나, 치아가 금니 또는 은니로 바뀌는 등의 역사가 일어 난다(고전 12;10, 행 19:11, 롬 15:18-19, 고후 12;12).
금이빨 금가루 사역이 한국교회에서는 이단으로 몰리고 있지만 그러나 이러한 일들은 성령님의 권능 안에서 얼마든지 가능한 일이다. 배척하기 보다 이런 은사를 사용하여 복음을 전하며 전도하는 일에 도움이 된다면 정죄할 것은 아니라고 본다.
(고전12:10) 어떤 이에게는 능력(能力) 행(行)함을, 어떤 이에게는 예언(豫言)함을, 어떤 이에게는 영(靈)들 분별(分別)함을, 다른 이에게는 각종(各種) 방언(方言) 말함을, 어떤 이에게는 방언(方言)들 통역(通譯)함을 주시나니,
(행19:11) 하나님이 바울의 손으로 희한한 능을 행(行)하게 하시니,
(롬15:18) 그리스도께서 이방인(異邦人)들을 순종(順從)케 하기 위(爲)하여, 나로 말미암아 말과 일이며, 표적(表蹟)과 기사(奇事)와 능력(能力)이며, 성령(聖靈)의 능력(能力)으로 역사하신 것 외(外)에는 내가 감(敢)히 말하지 아니 하노라. (19)이 일로 인(因)하여 내가 예루살렘으로부터 두루 행(行)하여 일루리곤까지 그리스도의 복음(福音)을 편만(遍滿)하게 전(傳)하였노라.
(고후12:12) 사도(使徒)의 표된 것은 내가 너희 가운데서 모든 참음과 표적(表蹟)과 기사(奇事)와 능력(能力)을 행(行)한 것이라.
13.영 분별의 은사(discerning of spirits) 영적인 일들을 분별하는 영들을 분별하는 은사이다, 사람의 배후에 있는 영들의 실체가 무엇인지를 분별한다. 사람의 영혼의 상태의 근원이 어디서 온 것인지를 바르게 진단하는 은사로 교회안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고 전하는 은사 다음으로 가장 중요한 은사이다.
특히 교회 지도자는 영을 분별하는 은사를 가지고 있어야 미혹하는 자들로 부터 성도들에게 영분별에 대하여 가르치고 지킬 수 있다. 또 일꾼을 세울때 사단의 일꾼을 세우지 않게 된다.
어떤 사람의 말과 행동이 하나님께로부터 온 것인지, 마귀로부터 온 것인지, 인간적인 것인지를 분별해 낼 수 있으며 사람의 병이 귀신에게 온 것인지 정신적인 지 단순한 육체적인 병인지를 분별하기도 한다. (고전 12:10, 행 5:1-11, 16:16-18, 요일 4:1-6, 마 16:21-23). (고전12:10) 어떤 이에게는 능력(能力) 행(行)함을, 어떤 이에게는 예언(豫言)함을, 어떤 이에게는 영(靈)들 분별(分別)함을, 다른 이에게는 각종(各種) 방언(方言) 말함을, 어떤 이에게는 방언(方言)들 통역(通譯)함을 주시나니,
(요일4:1) 사랑하는 자(者)들아! 영(靈)을 다 믿지 말고, 오직 영(靈)들이 하나님께 속(屬)하였나 시험(試驗)하라. 많은 거짓 선지자(先知者)가 세상(世上)에 나왔음이니라. (2)하나님의 영(靈)은 이것으로 알지니, 곧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肉體)로 오신 것을 시인(是認)하는 영(靈)마다 하나님께 속(屬)한 것이요, (3)예수를 시인(是認)하지 아니하는 영(靈)마다 하나님께 속(屬)한 것이 아니니, 이것이 곧 적(敵)그리스도의 영(靈)이니라. 오리라 한 말을 너희가 들었거니와 이제 벌써 세상(世上)에 있느니라.
(마16:21) 이 때로부터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기(自己)가 예루살렘에 올라가 장로(長老)들과 대제사장(大祭司長)들과 서기관(書記官)들에게 많은 고난(苦難)을 받고 죽임을 당(當)하고 제 삼일(三日)에 살아 나야 할 것을 제자(弟子) 들에게 비로소 가르치시니, (22)베드로가 예수를 붙들고 간하여 가로되 주(主)여! 그리 마옵소서. 이 일이 결(決)코 주(主)에게 미치지 아니 하리이다. (23)예수께서 돌이키시며 베드로에게 이르시되 사단아! 내 뒤로 물러 가라. 너는 나를 넘어지게 하는 자(者)로다. 네가 하나님의 일을 생각지 아니하고 도리어 사람의 일을 생각하는도다 하시고,
14.방언의 은사(tongues) 방언은 배우지도 않았는데 기도할 때 자신도 모르게 입에서 생소한 언어로 하나님과 교통하게 하는 은사이다. 이 방언의 은사에 대하여 이사야 선지자는 이미 오래전에 예언을 했다.
[사28;11] 그러므로 더듬는 입술과 다른 방언으로 그가 이 백성에게 말씀하시리라.
기도하다가 배우지 않은 생소한 언어로 하나님께 이야기 하며, 배우지 않은 언어를 통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알아듣고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고,하나님과 교제하고 대화 할 수 있는 특별한 능력을 말한다(고전 12:10, 28, 14:13-19, 행 2:1-13, 19:1-7, 10:44-46, 막 16:17).
(고전12:10) 어떤 이에게는 능력(能力) 행(行)함을, 어떤 이에게는 예언(豫言)함을, 어떤 이에게는 영(靈)들 분별(分別)함을, 다른 이에게는 각종(各種) 방언(方言) 말함을, 어떤 이에게는 방언(方言)들 통역(通譯)함을 주시나니,
(고전12:28) 하나님이 교회(敎會) 중(中)에 몇을 세우셨으니 첫째는 사도(使徒)요, 둘째는 선지자(先知者)요, 세째는 교사(敎師)요, 그 다음은 능력(能力)이요, 그 다음은 병(病) 고치는 은사(恩賜)와 서로 돕는 것과 다스리는 것과 각종(各種) 방언(方言)을 하는 것이라.
(고전14:13) 그러므로 방언(方言)을 말하는 자(者)는 통역(通譯)하기를 기도(祈禱)할지니, (14)내가 만일(萬一) 방언(方言)으로 기도(祈禱)하면 나의 영(靈)이 기도(祈禱)하거니와, 나의 마음은 열매를 맺히지 못하리라. (15)그러면 어떻게 할꼬? 내가 영(靈)으로 기도(祈禱)하고, 또 마음으로 기도(祈禱)하며, 내가 영(靈)으로 찬미(讚美)하고, 또 마음으로 찬미(讚美)하리라.
(행2:1) 오순절(五旬節) 날이 이미 이르매 저희가 다 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 (2)홀연(忽然)히 하늘로부터 급(急)하고 강(强)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저희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 (3)불의 혀같이 갈라지는 것이 저희에게 보여 각(各) 사람 위에 임(臨)하여 있더니, (4)저희가 다 성령(聖靈)의 충만(充滿)함을 받고 성령(聖靈)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방언(方言)으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행19:6)바울이 그들에게 안수(按手)하매 성령(聖靈)이 그들에게 임(臨)하시므로, 방언(方言)도 하고 예언(豫言)도 하니 (7)모두 열 두 사람쯤 되니라.
(행10:44) 베드로가 이 말 할 때에 성령(聖靈)이 말씀 듣는 모든 사람에게 내려 오시니, (45)베드로와 함께 온 할례(割禮) 받은 신자들이 이방인(異邦人)들에게도 성령(聖靈) 부어 주심을 인(因)하여 놀라니, (46)이는 방언(方言)을 말하며, 하나님 높임을 들음이러라.
(막16:17) 믿는 자(者)들에게는 이런 표적(表蹟)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鬼神)을 쫓아 내며, 새 방언(方言)을 말하며, (18)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찌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病)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하시더라.
15.방언 통역의 은사(interpretation) 방언의 통역의 은사는 자신이 하는 방언의 뜻을 알고 해석함으로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는 은사이다.이 은사는 특별한 사역을 위하여 쓰시고자 하는 자에게 주신다. 방언을 통역을 하게 되면 곧 예언의 은사가 열리게 된다. 통역의 은사를 받으면 자신의 방언의 뜻을 알 뿐 아니라 타인이 하는 방언도 알아듣고 해석하여 하나님의 음성을 들려주기도 한다.(고전 12:10, 30, 14:13-15, 26-33).
(고전12:10) 어떤 이에게는 능력(能力) 행(行)함을, 어떤 이에게는 예언(豫言)함을, 어떤 이에게는 영(靈)들 분별(分別)함을, 다른 이에게는 각종(各種) 방언(方言) 말함을, 어떤 이에게는 방언(方言)들 통역(通譯)함을 주시나니,
(고전14:13) 그러므로 방언(方言)을 말하는 자(者)는 통역(通譯)하기를 기도(祈禱)할지니, (14)내가 만일(萬一) 방언(方言)으로 기도(祈禱)하면 나의 영(靈)이 기도(祈禱)하거니와, 나의 마음은 열매를 맺히지 못하리라. (15)그러면 어떻게 할꼬? 내가 영(靈)으로 기도(祈禱)하고, 또 마음으로 기도(祈禱)하며, 내가 영(靈)으로 찬미(讚美)하고, 또 마음으로 찬미(讚美)하리라.
(고전14:26) 그런즉 형제(兄弟)들아! 어찌할꼬? 너희가 모일 때에 각각(各各) 찬송(讚頌)시도 있으며, 가르치는 말씀도 있으며, 계시(啓示)도 있으며, 방언(方言)도 있으며, 통역(通譯)함도 있나니, 모든 것을 덕(德)을 세우기 위(爲)하여 하라. (27)만일(萬一) 누가 방언(方言)으로 말하거든 두 사람이나 다불과(多不過) 세 사람이 차서(次序)를 따라 하고, 한 사람이 통역(通譯)할 것이요, (28)만일(萬一) 통역(通譯)하는 자(者)가 없거든 교회(敎會)에서는 잠잠(潛潛)하고, 자기(自己)와 및 하나님께 말할 것이요,
16.사도적인 은사(apostle) 사도적인 은사는 교회에 있는 영적 문제에 대해 특별한 권위를 가지고 문제들을 다루고 처리하며 지도력하는 능력을 발휘하는 특별한 능력을 말한다. 사도적인 은사를 가지고 있으면 교회가 없는 곳에 교회를 세우고 부흥시키며 다스릴 뿐 아니라 초자연적인 능력과 기적을 행하여 전도하기도 한다.
(고전 12:28, 엡 4:11-12, 3:5-9, 고후 12:12, 행 15:22, 갈 2:7-9). 사도적인 은사는 교회를 세우거나 지도자를 양육하며 특별한 선교를 하는 등 신약의 사도들이 행한 것과 같은 독특한 은사를 말한다(데이빗 캐니스트러시,‘사도의 은사’도서 출판 서로 사랑을 참조).
(고전12:28) 하나님이 교회(敎會) 중(中)에 몇을 세우셨으니, 첫째는 사도(使徒)요 둘째는 선지자(先知者)요 세째는 교사(敎師)요 그 다음은 능력(能力)이요 그 다음은 병(病) 고치는 은사(恩賜)와 서로 돕는 것과 다스리는 것과 각종(各種) 방언(方言)을 하는 것이라.
(엡4:11)그가 혹(或)은 사도(使徒)로, 혹(或)은 선지자(先知者)로, 혹(或)은 복음(福音) 전(傳)하는 자(者)로, 혹(或)은 목사와 교사로 주셨으니, (12)이는 성도(聖徒)를 온전(穩全)케 하며, 봉사(奉事)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고후12:12) 사도(使徒)의 표된 것은 내가 너희 가운데서 모든 참음과 표적(表蹟)과 기사(奇事)와 능력(能力)을 행(行)한 것이라.
17, 선지자 직분의 은사(prophet) 선지자의 은사는 교회 지도자인 사도들을 도와서 교회의 비전과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예언의 은사와 기타 능력 은사(지식의 말씀의 은사, 영 분별의 은사, 방언 및 통역의 은사 등)를 잘 사용하여 성도들의 어려운 문제나 그들을 향한 하나님의 뜻을 알게 하고, 일깨우고 회개하게 만드는 특별한 능력을 말한다(행 11:27, 13:1, 15:32, 21:10, 고전 12:29, 엡 2:20; 4:11).
구약의 은사자의 대표가 선지자이며 신약의 대표가 사도들이다. 사도가 교회를 세우는 은사인데 선지자의 부르심이 사도직으로 부르심을 받는 자들과 비슷하다.
(행13:1) 안디옥 교회(敎會)에 선지자(先知者)들과 교사들이 있으니, 곧 바나바와 니게르라 하는 시므온과 구레네 사람 루기오와 분봉왕(分封王) 헤롯의 젖동생(同生) 마나엔과 및 사울이라. (고전12:29) 다 사도(使徒)겠느냐? 다 선지자(先知者)겠느냐? 다 교사(敎師)겠느냐? 다 능력(能力)을 행(行)하는 자겠느냐?
(엡2:20) 너희는 사도(使徒)들과 선지자(先知者)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者)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親)히 모퉁이 돌이 되셨느니라. (21)그의 안에서 건물마다 서로 연결하여 주(主) 안에서 성전(聖殿)이 되어 가고, (22)너희도 성령(聖靈) 안에서 하나님의 거(居)하실 처소(處所)가 되기 위(爲)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
(엡4:11) 그가 혹(或)은 사도(使徒)로, 혹(或)은 선지자(先知者)로, 혹(或)은 복음(福音) 전(傳)하는 자(者)로, 혹(或)은 목사와 교사로 주셨으니,
18.서로 돕는 은사(helps) 돕는 은사는 자신이 일선에서 리더하기 보다 여호수아 갈렙처럼 교회안에 지도자와 다른 사람들이효과적으로 협력하여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하도록 옆에서 물심양면으로 돕는 은사를 말한다.
(고전 12:28, 롬 16:1-2, 행 9:36, 눅 8:2-3, 막 15:40-41).
돕는 은사는 다른 사람들이 하는 일은 즐겁게 도우면 남을 즐겁게 하는 은사이다,다른 사람들이 하기 싫어하는 궂은 일을 도맡아 기쁘게 감당하는 은사이다, 마르다처럼 주방에서 성도들을 위하여 음식을 준비하거나 도움이 필요한 자들에게 구제하며, 주의 종들과 성도들과 나그네와 손님들을 잘 대접하고 섬기는 교회안에서 귀한 은사이다....
(고전12:28) 하나님이 교회(敎會) 중(中)에 몇을 세우셨으니, 첫째는 사도(使徒)요 둘째는 선지자(先知者)요 세째는 교사(敎師)요 그 다음은 능력(能力)이요 그 다음은 병(病) 고치는 은사(恩賜)와 서로 돕는 것과 다스리는 것과 각종(各種) 방언(方言)을 하는 것이라.
(롬16:1) 내가 겐그레아 교회(敎會)의 일군으로 있는 우리 자매(姉妹) 뵈뵈를 너희에게 천거(薦擧)하노니, (2)너희가 주(主) 안에서 성도(聖徒)들의 합당(合當)한 예절로 그를 영접(迎接)하고, 무엇이든지 그에게 소용되는 바를 도와 줄찌니, 이는 그가 여러 사람과 나의 보호(保護)자가 되었음이니라. (행9:36) 욥바에 다비다라 하는 여제자(女弟子)가 있으니, 그 이름을 번역(飜譯)하면 도르가라. 선행(善行)과 구제(救濟)하는 일이 심(甚)히 많더니,
(눅8:2) 또한 악귀(惡鬼)를 쫓아 내심과 병(病) 고침을 받은 어떤 여자(女子)들, 곧 일곱 귀신(鬼神)이 나간 자(者) 막달라인이라 하는 마리아와 (3)또 헤롯의 청직(廳直)이 구사의 아내 요안나와 또 수산나와 다른 여러 여자(女子)가 함께 하여, 자기(自己)들의 소유(所有)로 저희를 섬기더라.
(막15:40) 멀리서 바라 보는 여자(女子)들도 있는데, 그 중(中)에 막달라 마리아와 또 작은 야고보와 요세의 어머니 마리아와 또 살로메가 있었으니, (41)이들은 예수께서 갈릴리에 계실 때에 좇아 섬기던 자(者)요, 또 이 외(外)에도 예수와 함께 예루살렘에 올라 온 여자(女子)가 많이 있었더라.
19.다스리는 은사(administration) 교회의 각 기관에서 세운 행정과 조직과 단기, 장기의 목표를 이해하고 분석하고, 그 목표 달성을 위한 효율적인 계획을 잘 구상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이끌어 갈 수 있는 특별한 능력을 말한다(고전 12:28, 행 27:11, 6:1-7, 눅 14:31-32).
다스리는 은사는 교회안에서 성도들을 다스리고 치리하는 목사님들과 장로님들에게 주신 은사이다. (고전12:28) 하나님이 교회(敎會) 중(中)에 몇을 세우셨으니, 첫째는 사도(使徒)요 둘째는 선지자(先知者)요 세째는 교사(敎師)요 그 다음은 능력(能力)이요 그 다음은 병(病) 고치는 은사(恩賜)와 서로 돕는 것과 다스리는 것과 각종(各種) 방언(方言)을 하는 것이라.
(행27:11) 백부장(百夫長)이 선장(船長)과 선주(船主)의 말을 바울의 말보다 더 믿더라.
20.복음 전도자의 은사(evangelist) 복은 전도자의 은사는 믿지 않는 불신자들에게 복음을 증거해서 그 사람들이 예수님을 믿고 예수님의 제자가 되게 하며 교회의 책임 있는 일꾼이 되게 만드는 능력을 말한다(엡 4:11-14, 행 8:5-6, 26-40, 21:8, 14:21, 딤후 4:5).
복음 전도의 은사는 작게는 교회안에서 전도에 전담하여 전도에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여 전도를 잘하는 자가 되며 크게는 세계와 열방으로 다니면 복음을 전하여 수많은 사람들이 주께로 돌아오게 만드는 은사이다. 빌리 그래함을 비롯하여 세계적으로 이름난 사역자들은 전부 복음 전도자들이다.
(엡4:11) 그가 혹(或)은 사도(使徒)로, 혹(或)은 선지자(先知者)로, 혹(或)은 복음(福音) 전(傳)하는 자(者)로, 혹(或)은 목사와 교사로 주셨으니, (12)이는 성도(聖徒)를 온전(穩全)케 하며, 봉사(奉事)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행8:5) 빌립이 사마리아 성(城)에 내려 가 그리스도를 백성(百姓)에게 전파(傳播)하니, (6)무리가 빌립의 말도 듣고 행(行)하는 표적(表蹟)도 보고 일심(一心)으로 그의 말하는 것을 좇더라.
(딤후4:5) 그러나 너는 모든 일에 근신(謹愼)하여 고난(苦難)을 받으며, 전도인(傳道人)의 일을 하며, 네 직무(職務)를 다하라.
21.목회의 은사(pastor) 목회의 은사는 목사라는 직분과는 다른 은사이다. 이 은사를 받은 사람들은 교회안에서 믿는 자들의 영적 건강을 위해서 장기적으로 또 개인적으로 책임감을 갖고 돌보게 하기 위하여 주신 은사이다(엡 4:11, 딤전 3:1-7, 요 10:1-18, 벧전 5:1-3).
교회안의 모든 직분에는 그 직분을 감당 할 만한 달란트가 있어야 한다. 예를 들면 찬양의 사역을 하려면 반드시 노래를 잘하거나 악기를 잘 다루거나 작곡을 잘하거나 음악과 관련된 달란트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목사님들이 목회가 성공하려면 목회의 은사를 가지고 있어야 목회가 쉬워진다. 목사님들이 목회의 은사가 없으면 부흥이 잘안된다. 목회자들은 영혼들을 전도하여 하나님의 말씀으로 잘 가르치고 그들을 영적으로 조련하고 잘보살 필 수 있는 은사가 있어야 어려움이 있어도 극복하고 목회가 쉬워진다.
(엡4:11) 그가 혹(或)은 사도(使徒)로, 혹(或)은 선지자(先知者)로, 혹(或)은 복음(福音) 전(傳)하는 자(者)로, 혹(或)은 목사와 교사로 주셨으니,
(딤전3:1) 미쁘다. 이 말이여! 사람이 감독(監督)의 직분(職分)을 얻으려 하면 선(善)한 일을 사모(思慕)한다 함이로다. (2)그러므로 감독(監督)은 책망(責望)할 것이 없으며, 한 아내의 남편(男便)이 되며, 절제(節制)하며, 근신(謹愼)하며, 아담(雅淡)하며, 나그네를 대접(待接)하며, 가르치기를 잘 하며, (3)술을 즐기지 아니하며, 구타(毆打)하지 아니하며, 오직 관용(寬容)하며, 다투지 아니하며, 돈을 사랑치 아니하며, (4)자기(自己) 집을 잘 다스려 자녀(子女)들로 모든 단정(端正)함으로 복종(服從)케 하는 자(者)라야 할지며, (5){사람이 자기(自己) 집을 다스릴 줄 알지 못하면 어찌 하나님의 교회(敎會)를 돌아 보리요
(벧전5:1) 너희 중(中) 장로(長老)들에게 권(勸)하노니, 나는 함께 장로(長老)된 자(者)요 그리스도의 고난(苦難)의 증인(證人)이요 나타날 영광(榮光)에 참예(參與)할 자(者)로라. (2)너희 중(中)에 있는 하나님의 양(羊) 무리를 치되 부득이(不得已) 함으로 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의 뜻을 좇아 자원(自願)함으로 하며, 더러운 이(利)를 위(爲)하여 하지 말고 오직 즐거운 뜻으로 하며, (3)맡기운 자(者)들에게 주장(主掌)하는 자세(仔細)를 하지 말고 오직 양(羊) 무리의 본(本)이 되라. (4)그리하면 목자장(牧者長)이 나타 나실 때에 시들지 아니하는 영광(榮光)의 면류관(冕旒冠)을 얻으리라.
22.독신 생활의 은사(celibacy) 독신의 은사는 바울처럼 일생을 결혼하지 않고 독신으로 머물면서 결혼하지 않아도 성적으로 유혹을 받지 않고 하나님을 위해서 일하며, 하나님께 영광 돌릴 수 있는 특별한 은사를 말한다(고전 7:7-8, 마 19:9-12).
(고전7:7) 나는 모든 사람이 나와 같기를 원(願)하노라. 그러나 각각(各各) 하나님께 받은 자기(自己)의 은사(恩賜)가 있으니, 하나는 이러하고 하나는 저러하니라. (8)내가 혼인(婚姻)하지 아니한 자(者)들과 및 과부(寡婦)들에게 이르노니, 나와 같이 그냥 지내는 것이 좋으니라. (마19:9)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누구든지 음행(淫行)한 연고 외(外)에 아내를 내어 버리고 다른 데 장가 드는 자(者)는 간음(姦淫)함이니라. (10)제자(弟子)들이 가로되 만일(萬一) 사람이 아내에게 이같이 할진대 장가 들지 않는 것이 좋삽나이다. (11)예수께서 가라사대 사람 마다 이 말을 받지 못하고, 오직 타고 난 자(者)라야 할지니라. (12)어미의 태로부터 된 고자도 있고 사람이 만든 고자도 있고 천국(天國)을 위(爲)하여 스스로 된 고자도 있도다. 이 말을 받을 만한 자(者)는 받을지어다.
독신의 은사의 대표적인 사람으로는 구약에는 예레미야이다. 하나님은 예레미야에게 결혼하지 말라고 명령을 하셨다. 신약의 대표는 사도바울이다. 바울은 하나님의 일을 위하여 가정과 결혼과 안락함을 포기하고 생명을 걸고 일을 했다. 이런 사람들은 주님을 위하여 자원하여 고자가 됨으로서 하나님의 사랑을 받는 사람들이다. [사56;4]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기기를 나의 안식일을 지키며 내가 기뻐하는 일응 선택하며 나의 언약을 굳게 잡는 고자들에게는 내가 내 집에서 내 성안에서 아들이나 딸보다 나은 기념물과 이름을 그들에게 주면 여원한 이름을 주어 끊어짖 아니하게 할 것이며
23.자발적 가난의 은사(voluntary poverty)
자발적 빈곤의 은사이다.(고전13:3절) 성 프랜시스처럼 하나님의 나라를 위하여 물질적인 안락과 행복과 사치를 버리고, 재물을 가난한 자들에게 나누어주고 하나님과 이웃을 더 잘 섬기기 위해 가난한 사람의 수준으로 생활하는 특별한 은사를 말한다(고전 13:3).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救濟)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有益)이 없느니라.(사랑으로 해야 한다.)
24.순교의 은사(martyr),순교(고전13:3절) 예수님을 믿는 믿음을 지키기 위하여 자기 생명을 버리거나 죽음을 당하는 은사이다. 혹은 살아 있지만 죽을 지경에 이르도록, 갖은 고난을 받으며 항상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기뻐할 수 있는 특별한 능력을 말한다(행 7:54-60, 12:1-5, 5:27-32, 고후 11:21-30, 12:9-10). 예수님의 제자들 중에서 사됴 요한은 산순교를 하고 나머지는 전부 순교자가 되었다. (행7:54) 저희가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저를 향(向)하여 이를 갈거늘, (55)스데반이 성령(聖靈)이 충만(充滿)하여 하늘을 우러러 주목(注目)하여, 하나님의 영광(榮光)과 및 예수께서 하나님 우편(右便)에 서신 것을 보고 (56)말하되, 보라. 하늘이 열리고 인자가 하나님 우편(右便)에 서신 것을 보노라 한 대, (57)저희가 큰 소리를 지르며 귀를 막고 일심(一心)으로 그에게 달려 들어, (58)성(城) 밖에 내치고 돌로 칠 새 증인(證人)들이 옷을 벗어 사울이라 하는 청년(靑年)의 발 앞에 두니라. (59)저희가 돌로 스데반을 치니 스데반이 부르짖어 가로되 주(主) 예수여! 내 영혼(靈魂)을 받으시옵소서 하고, (60)무릎을 꿇고 크게 불러 가로되 주(主)여! 이 죄(罪)를 저들에게 돌리지 마옵소서. 이 말을 하고 자(者)니라.
(행12:1) 그 때에 헤롯왕(王)이 손을 들어 교회(敎會) 중(中) 몇 사람을 해(害)하려 하여, (2)요한의 형제(兄弟) 야고보를 칼로 죽이니, (3)유대인(人)들이 이 일을 기뻐하는 것을 보고 베드로도 잡으려 할 새, 때는 무교절일이라. (4)잡으매 옥(獄)에 가두어 군사(軍士) 넷씩인 네 패에게 맡겨 지키고, 유월절 후(後)에 백성(百姓) 앞에 끌어 내고자 하더라. (5)이에 베드로는 옥(獄)에 갇혔고. 교회(敎會)는 그를 위(爲)하여 간절(懇切)히 하나님께 빌더라.
(고후12:9) 내게 이르시기를 내 은혜(恩惠)가 네게 족(足)하도다. 이는 내 능력(能力)이 약(弱)한 데서 온전(穩全)하여 짐이라 하신지라. 이러므로 도리어 크게 기뻐함으로 나의 여러 약(弱)한 것들에 대(對)하여 자랑하리니 이는 그리스도의 능력(能力)으로 내게 머물게 하려 함이라. (10)그러므로 내가 그리스도를 위(爲)하여 약(弱)한 것들과 능욕(凌辱)과 궁핍(窮乏)과 핍박(逼迫)과 곤란을 기뻐하노니. 이는 내가 약(弱)할 그 때에 곧 강(强)함이니라.
25.선교의 은사(missionary) 특별히 자기가 사는 나라와 문화권이 아닌 타 문화권(외국)에 가서 복음을 효과적으로 잘 전할 수 있는 특별한 능력을 말한다(고전 9:19-23, 행 22;21, 13:2-3, 8:4-5, 롬 10:15).
선교사의 은사를 받은 자들은 다음과 같다. 1, 예수님을 위하여 자기 생명을 버릴 각오가 되어있는 자들이다.
2, 선교지에거 복음 전도와 말씀을 가르치는데 은사가 있는 자들이다. 3, 선교지의 언어를 습득하는데 탁원한 능력을 가진 자들이다. 4 어떤 음식도 가리지 않고 어떤 곳에도 잠을 잘 잘수 있는 자다. (엡3:6) 이방인(異邦人)들이 복음(福音)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후사(後嗣)가 되고, 함께 지체(肢體)가 되고, 함께 약속(約束)에 참예(參與)하는 자(者)가 됨이라. (7)이 복음(福音)을 위(爲)하여 그의 능력(能力)이 역사하시는 대로 내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恩惠)의 선물(膳物)을 따라, 내가 일군이 되었노라. (8)모든 성도(聖徒) 중(中)에 지극(至極)히 작은 자(者)보다 더 작은 나에게 이 은혜(恩惠)를 주신 것은 측량(測量)할 수 없는 그리스도의 풍성(豊盛)을 이방인(異邦人)에게 전(傳)하게 하시고, (9)영원(永遠)부터 만물(萬物)을 창조(創造)하신 하나님 속에 감취었던 비밀(秘密)의 경륜(經綸)이 어떠한 것을 드러 내게 하려 하심이라.
(행22:21) 나더러 또 이르시되 떠나 가라. 내가 너를 멀리 이방인(異邦人)에게로 보내리라 하셨느니라.
(행13:2) 주(主)를 섬겨 금식(禁食)할 때에 성령(聖靈)이 가라사대, 내가 불러 시키는 일을 위(爲)하여 바나바와 사울을 따로 세우라 하시니, (3)이에 금식(禁食)하며 기도(祈禱)하고 두 사람에게 안수(按手)하여 보내니라.
(행8:4) 그 흩어진 사람들이 두루 다니며 복음(福音)의 말씀을 전(傳)할 새, (5)빌립이 사마리아 성(城)에 내려 가 그리스도를 백성(百姓)에게 전파(傳播)하니,
(롬10:15) 보내심을 받지 아니 하였으면 어찌 전파(傳播)하리요? 기록(記錄)된 바 아름답도다. 좋은 소식을 전(傳)하는 자(者)들의 발이여! 함과 같으니라.
26.손님 대접의 은사(hospitality) 수넴 여인처럼 예수님을 대접한 요안나 수산나처럼 하나님님의 나라와 교회를 위하여 자기 집을 제공하거나, 음식과 쉴 곳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따뜻하게 영접하여 쉴곳을 제공하고 음식을 대접하는 것을 즐거원하는 은사를 말한다.
손님 대접의 은사를 가진 자들은 사람들은 좋아하고 자기 집에 손님들이 오는 것을 좋아하고 사람들에게 음식을 대접하는 일을 즐거워한다.(롬 12:9-13, 16:23, 히 13;1-2, 행 16:15, 벧전 4:9).
(롬12:9) 사랑엔 거짓이 없나니 악(惡)을 미워하고 선(善)에 속(屬)하라. (10)형제(兄弟)를 사랑하여 서로 우애(友愛)하고 존경(尊敬)하기를 서로 먼저 하며, (11)부지런하여 게으르지 말고 열심(熱心)을 품고 주(主)를 섬기라. (12)소망(所望) 중(中)에 즐거워 하며, 환난(患難) 중(中)에 참으며, 기도(祈禱)에 항상(恒常) 힘쓰며, (13)성도(聖徒)들의 쓸 것을 공급(供給)하며, 손 대접(待接)하기를 힘쓰라.
(히13:1)형제(兄弟) 사랑하기를 계속하고, (2)손님 대접(待接)하기를 잊지 말라. 이로써 부지중(不知中)에 천사(天使)들을 대접(待接)한 이들이 있었느니라.
(히16:15)저와 그 집이 다 세례(洗禮)를 받고 우리에게 청(請)하여 가로되 만일(萬一) 나를 주(主) 믿는 자(者)로 알거든 내 집에 들어 와 유하라 하고, 강권(强勸)하여 있게 하니라.
(벧전4:9절) 서로 대접(待接)하기를 원망(怨望) 없이하고
27.귀신 쫓는 은사(exorcism) 귀신을 쫓아내는 은사는 예수님과 사도들처럼 사람들 속에 들어간 귀신과 악령을 쫓아 내어 치료하여 주거나 혹은 가정과 교회 혹은 특별한 장소에 거주하여 방해하는 귀신들을 축귀하여 그 영혼을 자유롭게 해주는 은사를 말한다. 이 은사를 받으면 사단에게 묶인 영혼들을 풀어서 자유롭게 해줄 수 있다. (행 16:16-18, 막 16:17-18).
(행16:16) 우리가 기도(祈禱)하는 곳에 가다가 점하는 귀신(鬼神) 들린 여(女)종 하나를 만나니, 점으로 그 주인(主人)들을 크게 이(利)하게 하는 자(者)라. (17)바울과 우리를 좇아 와서 소리 질러 가로되 이 사람들은 지극(至極)히 높은 하나님의 종으로, 구원(救援)의 길을 너희에게 전(傳)하는 자(者)라 하며, (18)이같이 여러 날을 하는지라. 바울이 심(甚)히 괴로워 하여 돌이켜 그 귀신(鬼神)에게 이르되,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내가 네게 명(命)하노니 그에게서 나오라 하니, 귀신(鬼神)이 즉시 나오니라.
(막16:17) 믿는 자(者)들에게는 이런 표적(表蹟)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鬼神)을 쫓아 내며, 새 방언(方言)을 말하며, (18)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찌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病)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하시더라.
28.중보 기도의 은사(intercession) 중보기도의 은사는 장기적으로 혹은 일정 기간 동안 교회와 타인을 위하여 중보기도하는 은사이다. 중보기도의 은사를 가지고 있아면 보통 그리스도인들 보다도 기도에 응답을 많이 받고, 기도 응답을 자주 받을 수 있는 중보기도의 능력을 말한다(약 5:14-16, 딤전 2;1-2, 골 1:9-12, 4:12-13, 행 12:12, 눅 22:41-44).
성경를 보면 선지자의 은사를 가진 종들이나 사도의 은사를 가진 종들은 전부 중보기도의 은사가 있다. 사도 바울은 복음 전도자인 동시에 수 많은 교회와 성도들을 위하여 늘 기도하는 중보 기도의 거장이다. 중보의 은사를 받으면 상대방을 위하여 어떤 기도를 해야 할지를 알게되고 그들의 중보기도가 탁월한 능력과 응답을 끌어낸다. (약5:14) 너희 중(中)에 병(病)든 자(者)가 있느냐? 저는 교회(敎會)의 장로(長老)들을 청(請)할 것이요, 그들은 주(主)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며 위(爲)하여 기도(祈禱) 할찌니라. (15)믿음의 기도(祈禱)는 병(病)든 자(者)를 구원(救援)하리니, 주(主)께서 저를 일으키시리라. 혹시(或時) 죄(罪)를 범(犯)하였을찌라도 사(赦)하심을 얻으리라. (16)이러므로 너희 죄(罪)를 서로 고(告)하며, 병(病) 낫기를 위(爲)하여 서로 기도(祈禱)하라. 의인(義人)의 간구(懇求)는 역사(役事)하는 힘이 많으니라.
(딤전2:1) 그러므로 내가 첫째로 권(勸)하노니, 모든 사람을 위(爲)하여 간구(懇求)와 기도(祈禱)와 도고와 감사(感謝)를 하되, (2)임금들과 높은 지위(地位)에 있는 모든 사람을 위(爲)하여 하라. 이는 우리가 모든 경건(敬虔)과 단정(端正)한 중(中)에 고요하고 평안(平安)한 생활(生活)을 하려 함이니라.
(골1:9) 이로써 우리도 듣던 날부터 너희를 위(爲)하여 기도(祈禱)하기를 그치지 아니하고 구(求)하노니, 너희로 하여금 모든 신령(神靈)한 지혜(智慧)와 총명(聰明)에 하나님의 뜻을 아는 것으로 채우게 하시고,
인류 최고의 중보 기도의 은사를 받은 분은 예수님이다 . 예수님의 중보 기도와 순종을 통하여 온 인류가 구원을 받는 길을 열러주셨다.
(눅22:41) 저희를 떠나 돌 던 질만큼 가서 무릎을 꿇고 기도(祈禱)하여 (42)가라사대 아버지여! 만일(萬一) 아버지의 뜻이어든 이 잔(盞)을 내게서 옮기시옵소서. 그러나 내 원(願)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원(願)대로 되기를 원(願)하나이다 하시니, (43)사자(使者)가 하늘로부터 예수께 나타나 힘을 돕더라. (44)예수께서 힘쓰고 애써 더욱 간절(懇切)히 기도(祈禱)하시니, 땀이 땅에 떨어지는 피 방울 같이 되더라.
29.예배, 기도, 찬양 인도의 은사(praise) 예배와 찬양의 은사는 특별히 예배를 인도하고 찬양을 통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은사를 말한다(신 31:32, 삼상 16:16, 대상 16:41-42, 대하 5:12-13, 시 150). 성경에서 가장 탁월한 찬양의 은사를 받은 자가 다윗이다. 그리고 헤만과 여두둔처럼 다윗의 찬양대를 인도한 찬양의 리더들이다.
(신31:30) 모세가 이스라엘 총회(總會)에게 이 노래의 말씀을 끝까지 읽어 들리니라.
(삼상16:16) 원(願)컨대 우리 주는 주(主)의 앞에 모시는 신하(臣下)에게 명(命)하여 수금(竪琴) 잘 탈 줄 아는 사람을 구(求)하게 하소서. 하나님의 부리신 악신(惡神)이 왕(王)에게 이를 때에 그가 손으로 타면 왕(王)이 나으시리이다.
(대상16:41) 또 저희와 함께 헤만과 여두둔과 그 남아 택(擇)함을 받고 녹명(錄名)된 자(者)를 세워 여호와의 자비(慈悲)하심이 영원(永遠)함을 인(因)하여 감사(感謝)하게 하였고, (42)또 저희와 함께 헤만과 여두둔을 세워 나팔과 제금(提琴)들과 하나님을 찬양(讚頌)하는 악기(樂器)로 소리를 크게 내게 하였고, 또 여두둔의 아들로 문(門)을 지키게 하였더라.
(대하5:12) 노래하는 레위 사람 아삽과 헤만과 여두둔과 그 아들들과 형제(兄弟)들이 다 세마포를 입고, 단(壇) 동편(東便)에 서서 제금(提琴)과 비파(琵琶)와 수금(竪琴)을 잡고, 또 나팔 부는 제사장(祭司長) 일백(一百) 이십인(二十人)이 함께 서 있다가, (13)나팔 부는 자(者)와 노래하는 자(者)가 일제히 소리를 발(發)하여 여호와를 찬양(讚頌)하며 감사(感謝)하는데, 나팔 불고 제금(提琴) 치고 모든 악기(樂器)를 울리며 소리를 높여 여호와를 찬양(讚頌)하여 가로되, 선(善)하시도다. 그 자비(慈悲)하심이 영원(永遠)히 있도다 하매, 그 때에 여호와의 전(殿)에 구름이 가득한지라.
30.각종 재능의 은사(craftmanship) 예술, 창조 및 여러가지 건설적인 활동과 기술을 통해 몸된 교회를 유익하게 하는 특별한 능력을 말한다. 모세의 성막과 솔로몬의 성전은 장인의 은사를 가진 브살렐과 오홀리압과 같은 사람들에 의하여 만들어진 걸작품이다.(출 30:22-25, 31:3-11, 대하 34:9-13, 행 18:2-3)
재능의 은사를 가진 자들은 손재주가 탁월하고 교회안에서 혹은 가정이나 직장에서 필요한 것을 즉시 만들어 내고 필요한 물건을 개발하며 체육 예술 기술 건축 세공에 탁월한 은사가 나타난다. 이들은 남달리 손재주와 아이디어가 뛰어나고 필요한 것을 만들며 다양한 재능이 많은 사람들이다.
(출31:3) 하나님의 신(神)을 그에게 충만(充滿)하게 하여 지혜(智慧)와 총명(聰明)과 지식과 여러가지 재주로 (4)공교(工巧)한 일을 연구(硏究)하여 금(金)과 은(銀)과 놋으로 만들게 하며, (5)보석(寶石)을 깎아 물리며, 나무를 새겨서 여러 가지 일을 하게 하고, (6)내가 또 단 지파(支派) 아히사막의 아들 오홀리압을 세워 그와 함께 하게 하며, 무릇 지혜(智慧)로운 마음이 있는 자(者)에게 내가 지혜(智慧)를 주어 그들로 내가 네게 명(命)한 것을 다 만들게 할지니,
(행18:2) 아굴라라 하는 본도에서 난 유대인(人) 하나를 만나니, 글라우디오가 모든 유대인(人)을 명(命)하여 로마에서 떠나라 한 고로 그가 그 아내 브리스길라와 함께 이달리야로부터 새로 온지라. 바울이 그들에게 가매 (3)업이 같으므로 함께 거(居)하여 일을 하니, 그 업은 장막(帳幕)을 만드는 것이더라.
31. 저술의 은사 예수님의 저자들 중에서 전문적으로 글을 쓰는 사람이 아니였지만 성령님의 감동으로 쓴글이 성경이 되었다. 저의 경우에도 말씀의 은사를 글로서 표현을 하면서 점점 저술의 은사가 드러난 것이다.
저술의 은사를 받으면 송명히 시인처럼 학문을 배우지 않고 배움이 짦음에도 불구하고 아름다운 글과 시를 쓰거나 혹 책을 발간하며 또는 초자연적으로 그림을 그리게 된다.
저술의 은사가 부어지면 사람들을 감동하게 만드는 글을 잘 쓰게 되고 글과 책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감동시키면서 하나님의 나라 확장을 돕는 일을 하게 된다. 세상 사람들 중에서 논문이나 학문적인 글을 잘 써서 훌륭한 저서를 남기는 많은 학자들도 있다.
이렇게 성령의 은사는 처음에는 나타나지 않다가도 어려움을 당하여 기도를 하거나 혹은 하나님께서 그를 쓰실 때가 되면 그 사람의 내면에 감추어진 은사들이 놀랍게 드러나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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