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회가 알아야 할 이슬람의 11가지
1. ‘이슬람의 확장’ 경각심 가져야
최근 일어났던 아프가니스탄 탈레반 이슬람 무장세력의 한국인 단기선교단 납치사건으로 인해 이슬람에 대한 한국교회의 경각심이 크게 높아졌다. 이에 본지는 갈수록 거세질 이슬람의 도전에 대비하여 이슬람과 그들의 선교전략을 올바로 이해하고, 이슬람을 향한 기독교회의 선교방향을 모색하고자 본 코너를 연재한다. -편집자 주-
지난 달 한국을 방문했던 세계적인 이슬람 전문가 윌리엄 와그너(William Wagner) 박사는 “20세기 후반 들어 이슬람은 2080년까지 전 세계를 이슬람화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이를 실행에 옮기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이를 위해 이슬람은 유럽의 전진기지로 영국을 목표로 삼았으며 아시아의 전진기지로는 한국을 지정해 2020년까지 한국을 이슬람화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실천해나가고 있다”며 한국교회의 경각심을 요청했다. 그는 또한 “현재 서울에는 6개의 모스크가 있지만 3~4년 내에 20여 개가 될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수많은 이슬람선교 전문가들이 이슬람의 확산속도에 대해 경고하면서 기독교회의 대처와 효과적인 선교전략 수립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게다가 지난 아프간 피랍사태 이후에는 이슬람선교전략의 방향전환에 대한 필요성도 대두되고 있어 그 어느 때보다 이슬람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필요한 시점이라 하겠다.
이슬람의 목적은 전 세계의 이슬람화
이슬람의 궁극적인 목표는 모든 사람들을 이슬람에 복종하게 하는 것이다. 이슬람의 경전인 꾸란의 다음 구절이 이를 뒷받침한다. “소동이 없어질 때까지 그들과 싸움을 계속하라. 만일 저쪽이 그만 둔다면 알라께서 그들의 행동을 다 보고 계시다.”(꾸란 8:39)
일반적으로 이슬람 학자들은 현재 전 세계 무슬림 인구를 14억으로 보고 있다(기독교에서는 13억으로 보고 있으며, 최영길 교수(명지대)의 경우는 16억으로 추산하기도 한다). 이슬람이 만들어진 7세기 초부터 현재 14억 인구에 이르기까지 이슬람은 빠른 성장을 거듭해 왔다. 이슬람의 속성 자체가 생존을 위해 확장해야 하는 속성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지난 50년간 이슬람 세력 성장속도는 매우 놀랍다.
지난 50여 년 간 기독교가 47%의 성장을 보였고, 불교가 63%, 힌두교가 117%의 성장을 보인데 반해, 이슬람은 500%의 성장을 해왔다. 현재 세계 인구의 5분의 1 이상을 무슬림이 차지하고 있으며, 이 같은 추세가 계속된다면 2025년에는 전세계 인구의 3분의 1을 이슬람교가 차지하게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윌리엄 와그너 박사도 최근 “UN 통계도 2050년에는 전 세계 청년의 절반이 무슬림이 될 것으로 발표한 이상 여기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보고에 따르면 최근 가장 폭발적인 성장을 보인 곳은 호주로 그 성장률이 257%에 이르며 프랑스, 영국, 독일, 미국 등에서도 이슬람은 두 번째로 큰 종교집단이다.
전체 이슬람 인구 중에 아랍인의 비중은 20% 정도다. 사실상 이슬람 인구가 가장 많은 곳은 인도네시아로 1억 8천만 명이고, 파키스탄에는 1억 3천만 명, 힌두교 국가인 인도에도 1억 명, 방글라데시가 1억 1천만 명으로 인도 대륙이 단연 최고다. 중국에도 소위 ‘회족’(回族)이라고 불리는 2천만 명의 무슬림이 있다. 유럽에서의 이슬람은 제2의 종교로 지칭될 만큼 확장력이 대단하다. 유럽에는 약 1천 7백만 명의 무슬림이 살고 있다. 심지어 기독교 국가인 미국에도 8백만 명의 무슬림이 살고 있다.
2. 이슬람은 ‘위협적인 종교’
이슬람에 대한 전 세계의 관심이 모아지기 시작한 것은 지난 2001년 알-카에다 이슬람 테러조직이 미국에서 일으킨 9.11사태 이후부터다.
9.11사태 이후 이슬람권 학자들의 활동도 더욱 활발해졌다. 그들은 테러로 각인된 이슬람의 이미지를 평화의 이미지로 포장하는 데 주력했다. 때맞춰 국내에도 수많은 이슬람 관련 서적들이 번역돼 나왔다. 그중에는 이슬람을 평화와 관용, 형제애, 평등의 종교로 미화시키고 있는 책들도 적지 않다.
이슬람 세계에는 다양한 세력들이 존재한다. 따라서 모든 무슬림을 테러리스트와 연관시키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대다수의 무슬림들이 온건하고 평화를 중시하며 기독교에 대해서도 호의적이다. 하지만 이슬람의 빠른 확장은 급진주의 세력이 존재하는 한 기독교 세계와의 충돌이 불가피할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이슬람은 다분히 ‘위협적인 종교’다.
최근 이슬람 선교전문가 윌리엄 와그너 박사의 저서 「이슬람의 세계 변화 전략」(Apostolos Press)이 번역돼 나왔다. 이 책에서는 지구상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커가고 있는 이슬람의 성장 전략을 파헤쳐 그들의 확장을 경계하는 한편, 기독교인들의 보다 치밀하고 적극적인 대응을 요구하고 있어 이슬람 선교전문가들에게 큰 환영을 받고 있다.
이란선교사로서 1986년부터 이슬람권 사역을 해왔으며 한국이란인교회를 맡고 있는 이만석 목사는 이 책을 추천하면서 이슬람을 지나치게 긍정적으로 보는 견해에 대해 주의를 요청했다. 이 목사는 “무슬림들이 만들어 놓은 이슬람의 홍보자료만을 보고 일방적으로 이슬람에 대해서 말하는 이들이 많다”고 밝힌 후 “이슬람이라는 단어는 원래 평화(쌀람 salam)라는 말에서 파생되었다고 하며 이슬람을 ‘평화의 종교’라고 말하고 있다. 심지어는 목회자들 중에도 이슬람이라는 종교는 기독교와 같은 하나님을 믿는 건전한 종교라고 이해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전했다.
최근 한 언론에 의하면 미국 시애틀의 ‘성 마가’ 성공회교회의 레딩이라는 신부가 자신은 100% 무슬림이며 동시에 기독교인이기도 하다고 밝힌 사건이 있었다. 그는 15개월 전 자신이 이슬람을 받아들였으며, 스스로 평가해 볼 때 무슬림이 된 후 더 나은 기독교 설교자가 되었다고 고백했다. 이에 대해 교단에서 1년간 자격정지 처분을 내렸다고 한다(크리스찬타임즈 2007년 7월 17일자).
이 목사는 이에 대해 “이슬람에 대해 미화된 자료들을 방치할 경우 한국에서도 이런 당황스러운 사건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 장담할 수 없다”며 “이슬람은 소수일 때는 양의 옷을 입은 천사처럼 평화라는 간판을 들고 찾아오기도 하지만, 어느 정도 다수가 되면 지하드라는 이름으로 자신들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폭력, 납치, 암살 등을 추진하기도 한다. 그리고 겉으로는 이슬람의 온건주의자들과 극단주의자들이 서로를 비방하면서 자신들이 진짜 이슬람이라고 주장하는 것 같지만, 결국은 ‘이슬람의 가르침으로 세계를 정복해야 한다’는 같은 목적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국세계선교협의회(KWMA) 사무총장인 강승삼 목사도 이 책을 추천하면서 이슬람의 세계 변화 전략에 대한 경계심을 표현했다. 강 목사는 “탈레반과 같은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은 자신들에게 복음을 전하려는 기독교의 일체의 시도에 대해서 거부하고 있다. 그리고 기독교의 선교 의지를 꺾기 위한 테러와 인질 납치도 서슴지 않는다. 또한 이슬람에서 타종교로 개종하는 무슬림들에 대해서 극심하게 박해하고 있고, 심지어는 필요하다면 그들을 살해하는 것도 주저하지 않는다. 그러는 한편으로 자신들은 평화적인 다와(이슬람의 선교)와 폭력적인 지하드를 통해 전 세계를 이슬람화하기 위한 노력을 지금도 계속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강 목사는 2년 전 국내 한 언론이 보도한 “알카에다, 전 세계 이슬람화 7단계 계획”이라는 제하의 기사를 소개했다.
조선일보가 2005년 9월 13일에 보도한 이 기사에 의하면, 요르단의 언론인 푸아드 후세인은 자신의 저서에서 “알카에다는 5억 명의 무슬림 전사(戰士)를 동원한 전 세계적인 전쟁을 통해, 칼리프국(예언자 무하마드의 후계자가 이끄는 이슬람 신정국가)을 설립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주장하며 2020년까지 세계를 이슬람화 한다는 알카에다의 7단계 성전(聖戰)계획을 다음과 같이 밝혔다. ①9·11테러를 시작으로 무슬림을 일깨우는 ‘각성’ 단계 ②젊은 무슬림을 대군(大軍)으로 충원하는 ‘개안(開眼)’ 단계 ③2007~10년까지 시리아와 터키, 이스라엘을 공격하는 ‘봉기’ 단계 ④2013년까지 사우디와 요르단 등 아랍 산유국 왕정(王政)을 무너뜨려, 미 경제 붕괴 ⑤2016년까지‘칼리프의 나라’ 설립 ⑥무슬림과 비(非)무슬림 간 성전 수행 ⑦2020년까지 확고부동한 승리 쟁취의 단계.
이 계획은 물론 실현 가능성이 낮기는 하지만 급진주의 이슬람의 위험성에 대해 가늠할 수 있는 단초로 볼 수 있다.
3. 한국을 향한 이슬람의 ‘다와’(선교) ①
한국 내 이슬람의 성공적인 확장
이슬람세력의 세계정복 전략 중 아시아지역 이슬람화의 전초기지로 지명된 한국은, 2020년까지 한국을 이슬람화하겠다는 그들의 목표대로 정치·경제·문화·외교적 수단이 총동원되어 매우 활동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쿠웨이트 정보부에서 전 아랍권으로 발행하는 월간 아랍어 잡지 알아라비(Al-Arabi)의 올해 4월호에 의하면 이슬람권은 한국의 이슬람 확장을 환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이미 한국의 많은 학자들이 이슬람국가를 방문해 한국 내 이슬람포교를 위해 교류하고 있으며, 이러한 활동을 ‘동방에서 이슬람의 횃불을 밝히는 한국’이라고 표현했다. 지난 4월에는 한국 이슬람 선교 50주년을 기념하는 대규모 기념대회가 이집트에서 열리기도 했으며, 인천시 청라경제자유구역에는 아시아 최초의 중동문화원이 세워져 오는 10월 22일 개관을 앞두고 있다.
한국에 처음 이슬람이 들어온 것은 1955년 한국전쟁의 연합군으로 참전했던 터키 군대에 의해서였다. 그로부터 50여 년이 지난 현재, 이슬람 측의 주장에 의하면 한국의 무슬림 숫자는 2005년 말 현재 15만 명이라고 한다. 그들은 서울 한남동에 있는 이슬람 중앙 성원을 비롯해서 부산, 전주, 인천, 광주, 안양, 파주, 부평, 등지에 대규모 성원을 건축하고 포교활동을 하고 있다. 그 외에도 4개의 이슬람 센터와 50여개의 이슬람 예배처소가 있으며, 이들의 숫자는 날이 갈수록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이슬람권에서 공부하고 박사학위를 받아 온 한국인 무슬림 박사들이 23명에 이르며, 그들은 한국 내에 이슬람을 알리기 위해 활동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이슬람의 한국 침투상황을 월간 <선교타임즈>가 지난 9월호에서 특집기사로 다뤘는데, 그 중에 몇 가지를 정리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이만석, “이슬람의 한국 침투 전략” 선교타임즈 2007년 9월호 中)
▲한국 정부의 이슬람 지원= 한국 정부는 엄청난 석유를 생산해 내는 중동의 이슬람국가들에게 약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박정희 대통령 때는 한국 이슬람중앙성원을 짓는데 한남동의 시유지 1,500평(약 5,000 평방미터)을 희사했다. 그리고 잠시 대통령직을 감당했던 최규하 대통령은 1980년 5월 사우디아라비아를 공식 방문했을 때 한국에 이슬람 대학을 건립하는데 적극 지원해 주겠다고 약속하고는 2개월 뒤 한국 정부의 이름으로 용인에 있는 국유지 43만 평방미터(약 13만평)를 이슬람 대학 부지로 헌납했다.
▲아랍어를 통한 선교전략= 무슬림들은 국제화 시대에 외국어 교육의 붐이 일고 있는 한국의 현상과 산유국들의 장점을 잘 이용하여 아랍어를 가르치고자 한다. 그리고 아랍어는 꾸란의 언어이기 때문에 아랍어를 배우려면 자연히 이슬람 강의를 들어야 하고, 이것은 효과적인 선교전략 중의 하나로 꼽힌다. 그래서 2002년부터 중고등학교에서 아랍어를 제2외국어로 선택할 수 있도록 우리나라 교육법이 바뀌었다. 물론 이 법을 제정하기 위해서 무슬림들이 얼마나 노력 했는지는 묻지 않아도 짐작이 가는 바이다.
▲언론사와 매스컴 이용= 무슬림들은 매스컴의 힘을 잘 알고 있다. 그래서 지난해에는 언론사 종교담당 기자단을 초청하여 특별강연을 여는 것을 한국 이슬람 선교위원회의 사업계획으로 잡기도 했다. 또한 이들은 2004년에 교육방송(EBS)과 긴밀한 연관을 가지고 이슬람 13부작이라는 작품을 만들어 이슬람국가 15개국을 순회하면서 촬영 편집한 동영상을 13회에 걸쳐 방송 했다. 이것은 이슬람이라는 특정 종교를 홍보하는 멋진 작품이었다. 처음부터 끝까지 이 작품들을 감수한 한양대학교 문화인류학과 이희수 교수는 한국에 이슬람을 선전하기 위하여 목숨을 바치겠다고 조선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선언한 바 있던 인물이다. 이 이슬람 13부작은 2005년에 방송 프로듀서 작품상을 받았다.
▲중고등학교 교사들을 초청하여 이슬람 교육= 무슬림들은 1989년 9월 제1회 이슬람 역사 바로 잡기의 일환으로 서울지역 중고교 역사담당 교사들을 초청하여 이슬람강연회를 개최하였다. 그 후 해마다 1-2회씩 이러한 행사들을 하고 있다. 2006년에도 두 번 중고교 교사들을 초청하여 이슬람 강연회를 가졌으며 8월 2일에는 이화여대 부설 중등교육원 공통사회 부전공 연수교사 37명이 서울 이슬람중앙성원을 방문하여 황의갑 박사(한국이슬람교 중앙회 사무총장)의 ‘이슬람 문화 이해’라는 주제강의를 1시간여에 걸쳐 듣고 질의응답시간을 갖는 등 이슬람 문화 이해를 돕기 위한 자리를 갖기도 했다.
4. 한국을 향한 이슬람의 ‘다와’(선교) ②
경제·문화교류 통한 한국침투
한국의 이슬람화를 위해 정치, 경제, 문화 등 다방면에서 치밀한 전략으로 이슬람의 침투를 추진하고 있는 이슬람 세력의 움직임이 매우 활발하다. 특히 강력한 오일파워를 가지고 있는 아랍권 이슬람 국가들과의 경제협력을 이끌어 내기 위해 정부차원이나 민간차원의 문화교류도 추진되고 있어, 이슬람교의 침투가 보다 더 용이해 지고 있다.
지난 22일에는 인천시 남동구 구월동 인천시청 앞 대흥빌딩 3층에 마련된 ‘한국중동문화원’의 개원식이 열렸다. 아시아 지역에 이슬람과의 문화교류를 목적으로 하는 상설공간이 마련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한국과 이슬람과의 문화교류의 물꼬를 트는 계기로 여겨진다. 동시에 이슬람교도 자연스럽게 더욱 활발하게 전파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중동문화원의 개원이 이슬람 세력에게 얼마나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지는 이날 행사에 참석한 인사들만 보더라도 알 수 있다. 중동권 22개 회원국으로 구성된 아랍의 최고 국제기구인 아랍연맹의 아무르 무사 사무총장을 포함해 수단, 이란, 쿠웨이트, 레바논, 아랍에미리트, 이집트, 사우디아라비아, 리비아, 카타르 등 중동 각국의 장관, 왕자, 경제문화계 인사 100여 명이 이날 행사에 참석했다.
한국중동문화원이 생기게 된 이유는 2014년 인천 아시안게임의 유치를 위해서였다. 안상수 인천시장이 중동국가의 지지를 이끌어 낼 아이디어를 찾자 한덕규 한국중동협회 회장이 인천에 중동문화원을 지으라고 조언한 것이 받아들여진 것이다. 인천이 국제도시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중동 자본을 끌어들이는 게 중요한데 그러기 위해서는 서로에 대한 문화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도 작용했다.
이날 개원식에 참석한 카타르의 마르셸 빈 자심 알타니 왕자는 “한국과 중동 국가들 간 문화, 문물의 지속적인 교류가 이뤄질 수 있는 실마리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문화원의 개원은 단순히 건물 하나 들어선 것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고 말했다.
문화원뿐만 아니라 ‘아랍거리’도 만들어졌다. 참석자들은 개원식에 이어 청라지구에서 서울의 테헤란로와 같은 ‘아랍거리’ 명명식을 갖고 높이 1m의 석제조형물을 세웠다.
무슬림의 한국 이슬람화 전략
이슬람세력의 한국 침투는 매우 전략적이다. 지난 2005년도에 한국이슬람연맹에서 출판한 ‘한국이슬람 50년사’에는 이들의 선교전략이 다음과 같이 소개되고 있다.
①사원 건립= 현재 있는 서울 중앙성원을 비롯해 9개의 이슬람 성원, 4개의 이슬람 센터와 50여개의 임시 예배처소를 점차적으로 확대하고자 한다.
②국제 이슬람학교 설립= 무슬림 자녀들을 양육하기 위한 교육시설이라는 명목으로 영어로 가르치는 초등학교, 유치원 및 어린이집을 만들어 어려서부터 이슬람 교육을 받으며 자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최고의 시설을 갖추고 저렴한 가격에 운영된다면 많은 한국인 부모들이 자녀들을 그곳으로 보내고 싶어 할 것이다.
③이슬람 문화센터 건립= 이슬람 문화센터를 다와센터(Da’wah Center)라고 부른다. 이는 선교센터라는 말이다. 문화센터에서는 많은 이슬람국가들의 언어교육부터 시작하여 상설 이슬람 교리강좌 등을 통해서 한국 사회에 이슬람을 뿌리내리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④꾸란 번역 위원회= 꾸란을 한글로 더 완벽하게 번역하기 위해서 꾸란 번역위원들의 정기 모임이 매주 열리며 비정기적으로 연구 토론모임도 이루어지고 있다.
⑤이슬람대학 건립= 1970년대 말부터 구체화되기 시작한 사업으로 현재도 진행 중에 있다. 이 대학이 건립되면 한국 이슬람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최고급 무슬림들이 쏟아져 나올 것이며 이들은 삽시간에 한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 등 모든 분야들에 침투할 것이다.
⑥이슬람 관련 서적 출판위원회= 지금까지 많은 이슬람 서적들이 나와 있다. 이들은 이에 만족하지 않고 더 많은 책들과 인쇄물들을 만들어 홍보하고자 한다.
⑦한국 여성들과 결혼 및 출산 전략= 이슬람권에서 한국으로 건너 온 근로자들이 합법적인 체류 자격을 획득하기 위해서 취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이 한국 여성과 결혼하는 방법이다. 한국 정부는 아내가 한국인이고 남편이 외국인이면 남편에게 체류허가를 발급해 준다.
그동안 불법체류를 한 사람일지라도 합법 체류자의 자격을 얻게 된다. 그들은 한국 여성과 결혼해 가능하면 많은 자녀들을 낳아서 무슬림들의 숫자를 늘리고자 한다. 이 방법은 이미 유럽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다. 이대로 가면 유럽의 무슬림 숫자는 2025년에 이르면 지금의 두배가 될 것이며 한국도 예외는 아니다.이 출산 전략은 무서운 것이다.
5. 무함마드, 무슬림, 꾸란이 원어 발음
지난 4회의 글을 통해 국내외에서 빠르게 확장하고 있는 이슬람에 대한 경각심을 가졌다면, 이제부터는 이슬람교의 주요 교리와 무슬림의 믿음과 그 실천방식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하지만 그에 앞서 일반적으로 혼동되게 사용하고 있는 몇 가지 용어를 확실히 이해하고 넘어가는 것이 필요할 것 같아 정리해 보았다.
▲이슬람교와 회교
이슬람교를 흔히 ‘마호메트교’나 ‘회교’(回敎), 또는 ‘회회교’(回回敎)라고 부르는데, 이것은 뜻은 통하지만 틀린 표현이다.
대다수의 이슬람 신자들은 무함마드(마호메트)를 믿는 것이 아니라 ‘알라’(Allah)를 믿기 때문에, 예수교나 기독교와는 달리 ‘마호메트교’라고 부르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 그렇다고 ‘알라교’라고 하지도 않는다. 또 ‘회교’나 ‘회회교’라는 말은 중국 서부지역에 살고 있는 위구르족, 즉 회회족이 믿는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타당하지 않다.
이슬람(Islam)이라고 할 때는 종교와 문화를 다 포함하지만, 이슬람교라고 할 때는 종교적인 의미로만 사용된다.
▲알라와 알라신
‘알라’(Allah)는 이슬람 신자들이 ‘신’(God)을 부를 때 쓰는 말이다. 기독교인이 하나님을 하나님이라고 호칭하는 것처럼, 이슬람 신자들은 자신의 신을 ‘알라’라고 부른다. 그래서 아랍어 성경에서는 하나님을 알라로 번역하고 있다. 따라서 ‘알라신’이라는 표현은 마치 ‘역전(驛前) 앞’이 틀린 표현이듯이 신과 신을 두 번 사용한 일종의 중복표현이다.
꾸란(코란)을 한국어로 번역할 때 알라를 하나님으로 번역하는 것도 논란거리다. 이슬람학 박사인 최영길 교수(명지대 아랍지역학)가 번역한 「성 꾸란, 의미의 한국어 번역」(1997, 파하드 국왕 꾸란 출판청)에서는 ‘알라’를 전부 ‘하나님’으로 번역해 기독교인들에게 혼란을 주고 있다. 이는 기독교의 하나님과 이슬람교의 알라가 동일한 유일신이라는 혼동을 주기 위함으로 보이는데 기독교인은 이슬람 세력의 이 같은 전략에 미혹돼서는 안 된다.
▲무함마드와 마호메트
이슬람교 창시자의 아랍어 발음은 무함마드(Muhammad)다. 우리나라에서는 마호메트(Mahomet)도 통한다. 국립국어원 표준국어사전은 무함마드를 “마호메트의 아랍어 이름”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하지만 마호메트는 중세 유럽인들이 무함마드를 잘못 부른데서 유래한 것으로 영어권에서는 더 이상 쓰이지 않는 표현이다. 무함마드라는 표현이 일반적이며, 한국이슬람교중앙회에서도 무함마드라는 발음을 공식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마호메트라는 발음에는 이슬람 세계를 ‘악’으로 보는 서구 기독교 근본주의자들의 시각이 반영됐다는 설도 있다. 프랑스의 필립 4세가 왕권을 위협할 정도로 성장한 템플 기사단을 탄압하기 위해 이들이 바포메트(Baphomet)라는 악마를 숭배했다는 혐의를 지우고 가혹하게 탄압했는데, 이 악마의 이름이 마호메트의 철자를 바꾼 것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악마를 뜻하는 스코틀랜드의 옛 말 마훈드(Mahound)도 마호메트에 어원을 뒀을 가능성이 있다.
▲꾸란과 코란
이슬람의 경전을 아랍어로 꾸란(Qur’an)이라고 부른다. 코란(Koran)은 영어식 발음이다. 영어에서는 코란과 꾸란을 둘 다 사용한다. 우리말 사전에는 꾸란은 없고 코란 또는 쿠란이 등재되어 있지만, 한국이슬람교중앙회에서는 공식적으로 꾸란이라고 표기하고 있다.
▲무슬림과 모슬렘
무슬림(Muslim)은 이슬람교 신자를 의미하는 아랍어이며, 모슬렘(Moslem)은 이것의 영어식 발음이다. 영어에서는 이슬람교도를 말할 때 모슬렘과 무슬림을 함께 사용하며, 때로는 무슬렘(Muslem)을 사용하기도 한다. 하지만 모슬림이라는 말은 없다.
6. 무슬림의 여섯 가지 믿음
이슬람(Islam)은 아랍어 동사 ‘aslama’(복종하다, 몸을 맡기다)를 어근으로 하는, 신의 뜻에 복종한다는 의미를 지니는 단어다. 그리고 무슬림(muslim)은 신에게 복종하는 자를 의미한다. 즉 인간이 신에게 복종하고 신의 뜻에 따를 때 인간의 몸과 마음에 평화를 가져다주는 종교가 바로 이슬람이라는 것이다.
이슬람은 무함마드가 계시를 받아 기록한 ‘꾸란’이라는 경전과 무함마드의 언행을 기록한 책인 ‘하디스’를 믿음과 삶의 근본으로 삼고 있다. 이에 근거하여 무슬림의 신학체계를 간단하게 설명한다면 6신(信)과 5주(柱)로 정리할 수 있다. 이는 믿음의 영역을 규정하는 여섯 가지 믿음과 실천의 영역을 규정하는 다섯 가지 규범을 말한다. 이번 회에서는 무슬림의 여섯 가지 믿음에 대해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다.
여섯 가지 믿음은 다음 구절에 잘 나타나 있다. “믿는 자들이여 알라와 선지자 그리고 선지자에게 계시된 성서와 너희 이전에 계시된 성서를 믿어라 했거늘 알라와 천사들과 성서들과 선지자들과 내세를 부정하는 자 있다면 그는 크게 방황하리라”(꾸란 4:136) 이 구절에 나와 있는 알라, 천사, 성서, 선지자, 내세 등 다섯 가지에 이슬람의 다수 정통파인 수니파의 경우 정명론(定命論)을 추가한다. 반면 시아파는 정명론 대신에 인간의 자유의지를 강조한다.
▲첫째, 알라의 유일성에 대한 믿음= 무슬림들은 스스로를 ‘무와히둔’(muwahhidun, 유일신교도라는 의미)이라고 자부한다. “라 일리하 일라 알라”라는 문구처럼 “알라 이외에는 다른 신이 없다”고 생각한다. “알라와 더불어 다른 신을 섬기지 말라. 그분 외에는 신이 없나니 그분을 제외한 모든 만물은 멸망하고 심판하심도 그분이시니 너희 모두는 그분께로 돌아가니라”(꾸란 28:88) 무슬림에게 알라는 모든 존재의 기초이며, 가장 현명하고, 공정하고, 자비로운 신이며, 무소부재, 전지전능한 신이며, 죽음과 삶과 부활을 결정하는 신이다. 이 같은 알라의 속성은99가지 이름으로 표현된다.
하지만 이 교리는 신성에 관한 어떤 복수의 개념도 허용되지 않아 기독교의 삼위일체 교리를 용납하지 않는다. 당연히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도 부인하고 있다.
▲둘째, 신의 조력자요 사자로서의 천사들에 대한 믿음= 천사는 빛으로 만들어졌고, 죽지 않으며, 성(性)이 없고, 알라와 사람 사이를 연결해 주는 존재다. 천사들은 선하게 창조되었지만, 그중 이블리스(Iblis)만이 불순종하였고, 사탄이 되어서 쫓겨났다. 꾸란에는 가브리엘, 미가엘, 하루트(Harut), 마루트(Marut) 등의 천사들이 등장한다. 천사보다 아래 등급으로 인간과 유사하지만 보이지 않는 진(jinn)도 존재한다고 믿는다.
▲셋째, 신이 계시한 경전들에 대한 믿음= 모세의 오경(토라, Torah), 다윗의 시편(자브르, Zabur), 예수의 복음서(인질, Injil), 그리고 꾸란을 신적인 말씀으로 보고 있다. 그런데 시대가 변하면서 이슬람 이전의 백성들, 즉 유대교와 기독교는 그들의 주장을 정당화시키기 위해 근원적인 말씀을 변질시켰다고 믿는다. 그래서 다시 계시된 꾸란은 다른 경전들을 보완하고 확증시켜준, 가장 순수하고 완전한 신의 말씀이라고 믿는다.
▲넷째, 예언자들에 대한 믿음= 알라는 인간에게 자신의 존재와 진리를 가르쳐 주기 위해 예언자들을 보냈다. 예언자들 가운데 아담, 노아, 아브라함, 모세, 예수, 무함마드를 특별한 예언자로 보는데, 특히 무함마드를 최후의 예언자로 믿는다(꾸란 33:40). 무함마드 이후에는 어떤 예언자도 없으며 그가 계시 받은 꾸란이 최후로 완성된 알라의 경전이라고 믿는다.
▲다섯째, 내세와 최후의 날에 대한 믿음= 무슬림의 최후의 날에 대한 믿음은 기독교, 유대교의 최후의 심판과 유사하다. 꾸란 81장 1-14절은 마태복음 24장과도 매우 흡사하다.
▲여섯째, 신이 내려준 운명에 대한 믿음= 이 정명론은 이슬람 교리 중 가장 논쟁이 많은 부분으로 꾸란 7장 178절을 근거로 하고 있다. “알라가 인도하사 그는 바른 길에 있는 자요 그분께서 방황케하사 그들은 잃은 자들이라.”
이상 알아 본 것처럼 이슬람의 여섯 가지 믿음은 기독교의 성경을 인용하여 변개하거나 또 다른 내용을 추가하여 자신들의 교리로 믿고 있는 것임을 알 수 있다.
7. 이슬람 실천의 다섯 기둥… 강력한 율법의 종교
이슬람은 강력한 율법의 종교다. 이슬람의 율법은 ‘샤리아’라 부르는데, 이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 등 무슬림의 모든 삶에 있어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한다. 그중에서도 무슬림이 반드시 실천해야 하는 의무로 규정된 다섯 가지 실천항목들이 있다. 무슬림의 5대 의무라 하여 이를 이슬람의 ‘다섯 가지 기둥’이라 부른다.
① 신앙고백(샤하다, Shahadah)
“라 일라하 일라라, 무함마드 라술룰라” 즉 “알라 이외에는 신이 없고 무함마드는 알라의 사자다”라는 이 고백은 신의 유일성과 무함마드에게 계시된 메시지의 진실성을 확신하는 신앙의 기본적 선언이다. 처음 이슬람을 받아들이는 사람은 샤하다를 고백함으로써 무슬림이 될 수 있다. 무슬림은 이 고백문을 예배나 기도 때는 물론 평상시에도 되뇐다.
② 다섯 번의 예배(쌀라트, Salat)
무슬림은 매일 다섯 번의 예배를 드리는데 이를 ‘쌀라트’라 한다. 예배시간은 일출, 정오, 오후, 일몰, 밤예배가 있다. 예배 참석자들은 물로 손발과 얼굴을 깨끗이 씻고 참석해야 하며, 기도의 방향은 전 세계 어디에서는 사우디아라비아의 메카를 향한다. 이는 14억의 무슬림들이 매일 다섯 차례 메카의 카바신전을 향해 동심원을 그리는 것이다.
예배는 한 번의 반절과 머리를 바닥에 조아리는 두 번의 온절을 한 다음 첫 자세로 돌아오는 행동을 예배마다 정해진 수대로 반복하면 된다.
③ 단식(싸움, Saum)
이슬람력으로 9월은 ‘라마단’ 달이라고 하는데, 한 달 동안 무슬림들은 새벽부터 일몰까지 음식, 음료, 흡연 그리고 성행위뿐만 아니라 사악한 의도들과 욕구들을 삼간다. 무슬림들은 이를 통해 사랑과 진실 그리고 헌신을 가르치고, 건전한 사회적 양심, 인내, 욕심 없는 마음과 정신력을 발전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말한다. 라마단 기간 중 무슬림의 밤은 다른 달보다 더욱 활동적이고 상업적이다. 낮에 먹지 못한 것을 한꺼번에 먹고 흥겨운 교제를 나누느라 음식점 매출액이 1년 중 가장 많다. 라마단 기간이 끝나고 3일 간은 단식을 마치는 것을 축하하는 ‘이드 알 피트르’라는 축제를 벌이기도 한다.
④ 구빈종교세(자카트, Zakat)
무슬림들은 가난한 이웃을 위하여 종교적인 의무와 속죄의 의미로 한 해 동안의 순수 저축액의 2.5퍼센트를 매년 구빈종교세로 지불한다. 현재 대부분의 이슬람 국가에서는 자발적으로 양심에 따라 종교세를 사원에 납부하는 추세다.
⑤ 성지순례(핫즈, Hajj)
무함마드의 출생지로서 이슬람교의 성지인 메카를 순례하는 것은 무슬림들이 평생에 한 번은 해야 하는 의무다. 과거 교통수단이 발달하지 않았을 때에는 성지순례가 평생의 소원으로 여겨졌지만, 오늘날에는 매년 200만 명 이상의 무슬림들이 메카를 찾고 있다. 사우디 정부는 매년 공식적으로 참가자를 5년 마다 제한하고 있을 정도다. 이슬람력 12월은 성지순례의 달로 거대한 인파가 몰린다.
8. 예수가 무함마드의 도래를 예언했다?
무함마드에 의한 이슬람교의 탄생
이슬람교의 창시자 무함마드는 서기 570년 4월 22일에 아라비아 반도 메카의 지배부족이자 이스마엘의 자손이라고 주장하는 꾸라이쉬 족의 하쉼 가문에서 유복자로 태어났다. 숙부에 의해 양육된 무함마드는 어린 시절에 양치기를 하며 평범하게 자라오다가 청년이 되자 무역상으로 활약하면서 다양한 문물을 접했다. 25세에 결혼을 했으며, 40세인 610년경부터 알라의 계시를 받기 시작했고, 그 계시를 바탕으로 이슬람교를 창시했다.
하지만 사실상 무함마드는 당시 아라비아 지역에까지 전해진 유대교와 기독교 일부 종파의 영향을 받아 유일신 교리를 가르치기 시작한 것으로, 이는 당시 아라비아 지역에 분열되어 있던 수많은 종족들을 통합하기 위한 유일신 사상의 정치적 영향력을 알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초기에 이 유일신 교리는 타 종족들로부터 많은 핍박을 받았다. 결국 무함마드는 622년에 70여 명의 추종자들과 함께 메디나로 피신해야 했다. 이 사건을 ‘히즈라’라 부르며, 이슬람권에서는 이 해를 이슬람력의 원년으로 삼고 있다. 무함마드는 메디나에서 ‘움마’라는 공동체를 바탕으로 세력을 키웠고, 여러 차례 전쟁을 벌인 후 630년에 메카를 다시 정복했다. 이후 아라비아 전역으로의 세력 확대를 시작, 단 기간에 이 지역을 통일하는데 성공했다. 그리고 무함마드는 632년 6월 8일에 지병으로 사망했다.
꾸란이 주장하는 무함마드
이슬람은 탄생이후 많은 이슬람학자들에 의해 지속적으로 교리를 발전시켜왔다. 하지만 무함마드의 계시는 수천 년간 수많은 선지자들의 예언을 통해 오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기독교와는 달리 역사적인 증거가 부족하다.
역사적 당위성을 확보하기 위해 무슬림들은 마지막 선지자인 무함마드에 대한 예언이 아브라함과 예수에 의해 이루어졌다고 주장한다.
꾸란 2장 129절 “주여 당신의 말씀을 전하고 성서와 지혜를 가르쳐 그들을 당신께로 인도할 ‘선지자’를 보내 주옵소서. 그리고 그들을 청결케하여 주옵소서. 진실로 주님은 위대하신고 지혜로 충만하십니다”는 아브라함이 아들 이스마엘과 함께 메카 신전의 기초를 놓으면서 기도했다는 내용인데, 여기에서 말하는 선지자가 곧 무함마드다.
꾸란 61장 6절은 예수가 무함마드의 도래를 예언했다는 구절이다. “마리아의 아들 예수가, 이스라엘 자손들이여 실로 나는 너희에게 보내어진 선지자로서 내 앞에 온 구약과 내 후에 올 ‘아흐맏’이란 이름을 가진 한 선지자의 복음을 확증하노라….” 여기에서의 아흐맏이 곧 무함마드의 또 다른 이름이라고 무슬림들은 믿고 있다.
하지만 이 주장은 꾸란 내의 다른 구절에 의한 뒷받침을 전혀 받지 못하고 있다. 예수에 대한 예언의 말씀이 구약성경의 수많은 구절을 통해 증명되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하지만 심각한 것은, 현재의 성경에 무함마드의 도래에 대한 예언이 나와 있지 않은 것에 대해 무슬림들은 성경이 왜곡되었거나 잘못 해석되었거나 오염됐다고 주장한다는 것이다.
기독교와 이슬람 또는 유대교와 이슬람의 관계를 거슬러 올라가면 이삭과 이스마엘의 관계로까지 다다르게 된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이삭과 이스마엘의 하나님이 같은 하나님이기 때문에 유대교나 기독교의 하나님과 이슬람의 알라가 동일한 신이 아닌가 하며 혼란스러워 한다. 그러나 ‘알라’는 무함마드를 통해 만들어진 신으로 볼수 있다.
혈통적으로는 무함마드가 이스마엘의 자손인 꾸라이시 부족에서 났다고 하지만, 유대교나 기독교가 수천 년간 신앙을 이어온 것에 반해 이슬람교는 이스마엘 이후 2,500여 년 이후에 만들어진 당시의 신흥 종교다. 아브라함이 살았을 시기가 대략 BC 2000~1900년대로 추정되고 이슬람교가 형성된 시기는 AD 7세기인데, 이 사이에 역사적인 또는 종교적인 연속성은 찾아볼 수 없다. 오히려 이슬람 형성기의 당시 아라비아 반도는 돌, 천체, 샘, 수목 등을 숭배하는 다신교 사상으로 팽배해 있었다.
9. 무슬림에게 꾸란은… 성경 이상의 경전
이슬람에 대한 이해는 이슬람의 경전인 꾸란의 이해로부터 시작된다. 그동안 여러 꾸란의 구절들을 인용하여 이슬람의 몇 가지 교리를 설명한 바 있는데, 이번 회에서는 꾸란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필요한 경우 성경과 비교하여 설명하도록 하겠다.
▲꾸란의 구성= 꾸란은 무함마드가 받은 계시들을 모두 모아 놓은 것으로 총 114장이며, 각 장은 수라(sura)라고 불린다. 이 수라들은 길이에 따라 다소 길이가 긴 것의 순으로 분류되었다. 꾸란에서는 연대기적으로는 먼저 계시되었을지라도 길이가 짧은 수라들은 뒤쪽에 위치하고 있다.
1장인 개경장은 길이가 짧지만 예외적으로 맨 처음에 위치하고 있다. 꾸란 가운데 가장 위대한 수라라고 하디스에 기록되어 있기 때문이다. 무슬림들은 개경장이 꾸란 전체를 요약하는 것으로 생각하여 종종 암송한다.
“자비로우시고 자애로우신 알라의 이름으로 온 우주의 주님이신 알라께 찬미를 드리나이다. 그분은 자애로우시고 자애로우시며 심판의 날을 주관하시도다. 우리는 당신만을 경배하오며 당신에게만 구원을 하나니 저희들을 올바른 길로 인도하여 주시옵소서. 그 길은 당신께서 축복을 내리신 길이며 노여움을 받지 않는 자나 방황하는 자들이 걷지 않는 가장 올바른 길이옵니다”(꾸란 개경장 1:1-7)
▲무엇이 계시되었는가= 꾸란은 4가지의 경전을 인정하고 있다. 모세를 통해 계시된 것으로 인정하는 ‘토라’(구약의 모세5경), 다윗을 통해 계시된 것으로 여기는 ‘시편’, 그리고 예수를 통해 계시된 것으로서 토라를 확증하고 있다고 인정하는 ‘복음’, 마지막으로 무함마드에 의해 계시되었으며 이전의 경전들보다 그 권위가 크다고 믿는 꾸란이 그것이다.
여기서 알 수 있는 점은 무함마드는 이슬람의 뿌리를 성경에 두고자 했다는 것이다. 그래서 토라와 시편, 복음서를 경전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꾸란에서는 유대교인과 기독교인에 대해 ‘경전의 백성들’이라고 일컫고 있다. 하지만 결국에는 꾸란을 최후의 계시이자 최고 권위의 경전으로 명명했다. 자연스럽게 기독교의 성경은 꾸란의 등장을 위한 중간과정의 경전으로 격하돼 버렸다.
또한 여기서 집고 넘어가야 할 점은 무슬림에게 있어 무함마드는 신이 아닌 예언자에 불과하다는 것과 예수도 무함마드 이전의 예언자 중의 한 명으로 받아들여진다는 것이다. 예수의 신성이 무시되고 있는 대목이다.
▲어떻게 계시되었는가= 예언자 무함마드의 삶과 가르침을 기록한 책인 하디스에 의하면 꾸란은 무함마드가 40세가량이었던 610년경에, 가브리엘 천사에 의해 계시된 것으로 수년에 걸쳐 기록되었다.
하지만 꾸란은 성경에 비해 역사적인 관점이 결여되어 있다. 성경의 계시는 1,000년 이상 동안 이루어진 것인 반면, 꾸란은 23년 간 계시된 것들이다. 따라서 꾸란의 예언 중에서는 계시의 기간 동안 성취된 것을 찾아볼 수 없다.
계시 받은 자들의 수도 다르다. 꾸란은 무함마드 한 사람에게 계시된 반면, 성경의 계시는 여러 사람을 통해 이루어졌다. 그러한 이유로 꾸란이 성경보다 문학적 통일성은 뛰어나다. 그러나 성경이 다수의 저자에 의해 쓰였음에도 내용이 일치한다는 점은 훨씬 더 강한 설득력을 주고 있다.
▲어떻게 전승되었는가= 꾸란은 아랍어로 계시되었고 그 뛰어난 문학성이 신적 특성을 나타내는 주된 증거로 제시되기 때문에 꾸란의 아랍어는 알라의 계시를 구성하는 요소 중 하나다. 따라서 꾸란이 다른 언어로 번역되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다. 번역본들은 알라의 말씀이 아니라 거룩한 책에 대한 의역이나 주석으로 받아들여진다.
꾸란은 무함마드가 온 인류를 위한 예언자이고 이슬람은 모든 사람을 위한 종교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이러한 주장은 꾸란이 아랍어로 되어 있어야만 알라의 말씀이고, 아랍어를 하는 무슬림들만이 알라의 말씀을 직접 접할 수 있다는 사실과 맞지 않는다는 모순을 드러낸다.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꾸란의 계시는 본질적으로 알라의 뜻과 인간이 따를 길을 보여주는, 책으로 된 율법이다. 이슬람의 관점에서 볼 때 인간은 약하고 무지한 창조물이다. 그래서 신의 명령을 어겼을 때, 방황을 멈추게 하고 올바른 길로 돌려세워 줄 법이 필요하다.
꾸란의 교육은 무슬림들이 선행을 통해 심판의 날을 준비하도록 격려한다. 꾸란의 관점에서 계시의 마지막 목적은 사람들을 이슬람으로 이끌어서, 창조자에게 복종하고 그를 숭배하게 하는 것이다.
〈참고 : 쇼캣 모우캐리, 「기독교와 이슬람의 대화」〉
10.예수의 십자가 죽음을 부정
지난 회에 살펴봤듯이 이슬람은 예수를 중요한 인물로 여기긴 하지만 그의 신성(神性)에 대해서는 철저히 부인한다. 꾸란의 여러 구절에서는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 아닌 여러 선지자 중에 한 명으로 언급되고 있으며 특히 마리아의 아들이라는 점이 강조되고 있다.
무슬림이 예수의 신성을 부인하고 있다는 사실과 함께, 예수에 대해 왜곡하고 있는 또 한 가지 중대한 사실은, 그들이 예수의 십자가 죽음도 부정하고 있다는 것이다.
다음의 구절과 이에 대한 이슬람 학자들의 해석을 보면 알 수 있다.
“마리아의 아들이며 하나님의 선지자인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가 살해하였다라고 그들이 주장하더라. 그러나 그들은 그를 살해하지 아니하였고 십자가에 못 박지 아니했으며 그와 같은 형상을 만들었을 뿐이라. 이에 의견을 달리하는 자들은 의심이며 그들이 알지 못하고 그렇게 추측을 할 뿐 그를 살해하지 아니했노라. 하나님께서 그를 오르게 하셨으니 하나님은 권능과 지혜로 충만하심이라”(꾸란 4:157-158).
꾸란의 한글 번역판인 「성 꾸란 의미의 한국어 번역」에서는 위의 구절과 관련, 기독교가 절대적으로 믿고 있는 예수의 죽음과 대속에 대해 다음과 같은 주해를 달고 있다.
먼저 “서로 다른 세 가지 견해로, 첫째 예수가 하늘로 승천하였다는 견해, 둘째 예수가 십자가에 못 박혀 살해되었다는 견해, 셋째 예수의 인성은 십자가를 졌고 신성은 하늘로 승천하였다는 견해 등 서로 다른 견해가 있다”고 설명하긴 한다.
하지만 “예수가 복음을 전하고 가르치던 주요 3년을 제외하면 그의 생애는 물론 그가 탄생해서부터 성장에 이르기까지, 또한 성장 이후 그의 사생활은 너무나 신비에 싸여 있는 것들이 많다. 특히 예수의 마지막 생애에 관하여는 더욱 그렇다”며 “정통 기독교 학파는 예수가 십자가에 못 박혀 생을 마쳤으며, 장사 지낸지 3일 후에 상처 입은 그대로 일어나 주위를 걷다가 그의 제자들과 대화를 나누고 음식을 먹은 후 그의 몸이 하늘로 승천하였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초기 기독교 학파는 예수가 십자가에서 살해되었다고 믿지 않고 있다. ‘바실리단’ 학파는 예수 대신 어떤 누가 십자가에 살해되었다고 믿고 있다. 한편 ‘마르시오니트 복음’에서는 예수가 태어난 것까지 부정하고 단지 그가 인간의 형태로 나타났을 뿐이라고 말하고 있다. 또한 성 ‘바르나바(바나바) 복음서’는 예수 대신 다른 사람이 대신하여 살해 당한 이론을 주장하고 있다. 한편 꾸란에서도 예수는 십자가에 못 박혀 살해되지도 아니했으며 또한 유대인에 의해서 살해된 것도 아니라고 제시하고 있다. 예수는 그대로 하나님의 능력에 의해 하늘로 승천하였다고 말하고 있다”라고 해석하고 있다.
하지만 여기서 근거로 들고 있는 ‘바실리단’ 학파는 일반적으로 영지주의자로 알려져 있는 바실리데스가 만든 이단종파로부터 비롯된 학파이며, 마르시오니트 복음 역시 영지주의 외경으로 알려진다.
또한 ‘바나바 복음서’는 기독교에서 이슬람교로 개종한 한 배교자에 의해서 만들어진 14세기 이탈리아의 위조문서로 알려진다(기독교대백과사전 제4판, 1982). 이슬람이 이처럼 정통 기독교에서 배척당한 사상을 받아들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대체수난설’ 주장하는 이슬람 학자들
일부 이슬람 학자는 ‘대체수난설’을 주장한다. 이슬람 학자 알-바이다위(Al-Baidawi)는, 유대인들이 예수를 죽이기 위해 몰려왔을 때 하나님께서는 예수에게 그가 예수를 하늘로 들어 올릴 것을 말씀하셨고, 그러자 예수는 제자들 중에 하나가 자원하여 예수 대신에 죽음을 당하였다고 주장한다.
또 다른 무슬림 해석가들은 예수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무고한 사람을 대신 죽이는 것은 정당하지 않은 행위이기 때문에, 예수를 대신해서 가룟 유다 또는 예수를 체포하기 위해 갔던 사람이 대신해서 죽임을 당하였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무슬림 역사학자 이븐 카디르(Ibn Kathir)는 “안식일 저녁에 12명 혹은 17명의 제자들과 함께 식사를 하던 예수는 그의 수난에 대하여 알고 있었으며, 그 제자들 중 지원하는 자로서 예수와 유사한 이가 예수를 대신하기로 계획하였고, 예수를 잡으러 온 유대인들은 이 제자를 데리고 가 그가 수난을 당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를 데리고 간 시각이 안식일 저녁이라 유대인들은 그를 식별하지 못하였다고 표현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무엇보다 교리적으로 무슬림들은 자기 자신의 죄를 누군가 대신해서 용서 받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 이슬람의 속죄론은 기독교와는 달리 죄지은 자 자신이 회개와 참회를 통하여 알라에게 용서를 구하고, 유일신 알라에게 귀의함으로써 구원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어떤 중간자가 그들의 죄를 대신해서 속죄를 한다는 것은 그들의 신앙에서 받아들여질 수 없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무슬림들에게 있어 예수의 죽음은 “구원론적으로 일어날 필요가 없었으며, 신론이나 기독론의 입장에서 볼 때 일어나지 말아야 했으며, 따라서 역사적으로 일어나지 않은 사실”로서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이다.
11.성령은 가브리엘 천사를 말한다?
꾸란에는 하나님, 예수, 성령이 모두 언급되어 있다. 하지만 무슬림에게 기독교의 ‘삼위일체론’은 이성적으로 이해되지 않는 것으로 오히려 삼신론으로 받아들여진다. 따라서 꾸란은 신의 유일성을 강조하기 위해 삼위일체론을 배격하고 있다. 이슬람의 설립당시 아라비아반도에 충만했던 다신교 사상을 철저히 배격했던 것과도 맥락을 같이한다. 따라서 꾸란은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인 것을 부정하며, 하나님의 본령(本靈)으로서의 성령도 부정한다.
예수는 신이 아니다
예수는 꾸란에 나오는 예언자들 가운데 특출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는 여섯 명의 위대한 예언자 중의 한 명이다. 아담, 노아, 아브라함, 모세, 예수, 그리고 무함마드. 그중 마지막 세 명의 공통점은 책으로 기록된 율법을 가져왔다는 것이다. 예수는 하나님의 예언자로, 그리고 사도로, 복음을 받았는데, 이는 모세에게 주어진 율법을 확증하는 것이다. 신의 허락으로 예수는 기적을 행하여 자신의 사명을 이스라엘 백성들이 보고 신뢰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실로 예수 그리스도는 마리아의 아들이자 하나님의 선지자로서 마리아에게 말씀이 있었으니 이는 주님의 영혼이었노라. 하나님과 선지자들을 믿되 삼위일체설을 말하지 말라. 너희에게 복이 되리라. 실로 하나님은 단 한분이시니 그분에게는 아들이 있을 수 없노라. 천지의 삼라만상이 그분의 것이니 보호자는 하나님만으로 충분하니라.”(꾸란 4:171)
“예수는 마리아의 아들로서 선지자일 뿐 이는 이전에 지나간 선지자들과 같음이라…”(꾸란 5:75)
이처럼 꾸란에서는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 아닌 단지 창조된 인간으로 보고 있다. 그러면서 기독교인들에게는 예수가 신이자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말하는 것을 경고하고 있으며, 유대인들에게는 예수가 동정녀 마리아의 아들이 아니라 간음에서 탄생한 아들이라 말하는 것을 경고하고 있다. “일러 가로되 성서의 백성들이여, 너희 종교의 사실 외에는 과장하지 말며, 이전에 과오를 범한 무리의 공허한 욕구에 따르지 말라. 이들은 많은 것을 방황케 하였고 또한 스스로가 옳은 길에서 벗어났노라”(꾸란 5:77)
가브리엘이 숨을 불어넣어 예수를 창조했다
“…마리아의 아들 예수에게 권능을 주어 성령으로 그를 보호케 하였노라…”(꾸란 2:87), “…하나님은 마리아의 아들 예수에게 예증을 주어 그를 성령으로 강하게 하였노라…”(꾸란 2:253), “마리아의 아들 예수야, 내가 내린 나의 은총을 기억하라. 내가 너를 성령으로 보호하여 네가 요람에서 그리고 성숙하여 사람들에게 말을 하였노라. 내가 너에게 말씀과 지혜를 그리고 구약과 신약을 가르쳤노라…”(꾸란 5:110)
꾸란은 예수의 삶이 성령이 함께 하는 삶이었다고 말한다. 하지만 무슬림 주석가들은, 어떤 식으로든 그 누구와도 신성을 나누지 않는 신의 유일성을 해하지 않기 위해, 성령을 가브리엘 천사로 해석하고 있다.
꾸란에는 예수를 ‘하나님의 영’, ‘하나님으로부터 온 영’(꾸란 4:171)이라고 부르는 구절이 있는데, 이에 대해 꾸란 해석에 있어 널리 인정받는 주석가, 라지(Razi, 1209)의 해석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라지는 다섯 가지 해석을 제시한다.
▲첫째, 사람들은 보통 극도로 순결하고 깨끗한 것을 말할 때 ‘영’이라는 말을 사용한다. 예수는 아버지가 없고, 가브리엘이 마리아에게 숨을 불어넣어 창조되었으므로, 그는 순결하고 따라서 ‘영’인 것이다. 예수가 가브리엘로부터 왔다는 것은 예수를 그만큼 존경하는 것이다. ▲둘째, 예수는 하나님의 계시의 도구였고, 때로 꾸란은 이를 ‘영’으로 기술한다. 예수는 하나님의 계시의 대사였기 때문에, 그는 어떤 의미에서 ‘하나님으로부터 온 영’이다. ▲셋째, 예수는 하나님으로부터 온 ‘자비’라는 의미에서 하나님으로부터 온 ‘영’이다. 하나님의 자비는 하나님의 영으로 지칭된다. ▲넷째, 아랍어 ‘영’에 대한 단어 루(ruh)와 ‘숨’(breath)에 대한 단어 리(rih)는 매우 유사하다. 예수는 가브리엘이 마리아에게 숨을 불어넣어 창조되었다는 의미에서 ‘영’이다. 가브리엘은 ‘하나님으로부터 온 영’이라고 불린다. ▲다섯 째, 예수에게 ‘영’의 자격을 준 것은 그를 높이기 위한 것이다. 그는 진실로 고귀하고, 거룩하며, 뛰어난 영들 가운데 한 분이기 때문이다.
라지의 해석 중, 첫째와 넷째를 보면 하나님이 보낸 천사 가브리엘이 마리아에게 숨을 불어넣어 예수를 창조했다고 설명하고 있다.
(참고도서: 쇼캣 모우캐리, 「기독교와 이슬람의 대화」<예영, 홍인규>
출처: https://assabia.tistory.com/314 [온누리에 사랑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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