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원 교수 추천 구약주석의 선택과 사용
성경주해란 본문이 무엇을 의미했었는가를 밝힘과 동시에 그것이 오늘날 무엇을 의미하는가를 찾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설교자는 성경본문에 대하여 철두철미한 분석적 연구를 가하여야 하며, 주해를 보다 적절하게 하기 위해서는 여러 부문에서 다재다능하여야 한다. 그는 원어성경이나 행간번역서를 중심하여 본문을 정확하게 관찰하면서 역사적이고 문학적인 맥락을 연구하고, 본문의 문학적 양식과 구조를 분석하며, 본문에 기록된 단어와 어구를 중심으로 하여 문법적이고 사전적 자료들을 검토하게 된다.
여기서 곧바로 적용으로 나아가기 전에 이차적인 문헌(-주로 주석 책들-)을 통하여 보다 더 체계적인 탐구를 계속해야 한다. 이 단계에서 다른 사람들의 견해를 단지 기계적으로 집약해놓는 것이 아니라 목회자 나름대로의 독자적인 해석을 위해서 스스로 연구 고찰한 것을 중심으로 타인의 것을 비교하는 것이다. 당신이 빠뜨리고 본 부분에 관하여 그들은 어떤 점을 보았는가? 그들의 견해 중 훌륭한 점은 무엇인가? 다른 사람의 견해 중에 문제시되거나 잘못된 부분에 대하여 지적할 수 있는가? 학자들의 견해들과 비교 검토함으로 말미암아 말씀의 해석과 적용이 더욱 발전하게 된다.
주석을 사용하는 일에는 그릇된 방법과 올바른 방법이 있다. 두 가지 그릇된 방법이 있는데, 첫째로 주석을 아예 사용하지 않는 것이다. 어떤 이들은 말씀이란 성령을 통하여 누구에게나 동일하게 주어진다고 보아 학자들의 통찰력을 아예 거부해버리려 한다. 그러나 이들은 하나님께서 교회에게 각기 다른 재능을 주신 것을 잊었기 때문이다. 모든 백성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동일하게 깨닫지 못하고 또 이를 다른 이들에게 가르칠 수 없다(고전12:12~31). 두번째 잘못은 주석에 너무 의존하는 것이다. '이 사람들이야말로 성경연구에 전 생애를 바치지 않았는가. 어떻게 내 견해를 그들의 것과 비교할 수 있단 말인가?' 라는 생각을 품은 사람들은 하나님이 믿는 자들에게 영적인 것을 분별할 수 있도록 성령을 동일하게 주신다는 사실을 망각한 자들이다(고전2:14~16).
주석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은 그것을 도움을 주는 참고서로 인정하는 것이다. 먼저 성령의 도우심 가운데 성경본문을 면밀하게 검토하고 연구하고서 본문을 정확히 이해하여 나를 다른 이의 관점에서 정리해볼 때 주석을 사용하는 것이다. 주석은 성경연구에 필수적인 것이지만 성경보다 더 큰 권위를 지니지 않는다. 참다운 설교자는 "칼빈이 이렇게 말하였으니 이런 뜻이다"라고 말하지 않고 성경을 면밀하게 검토하고 관찰한 이후에 "칼빈도 이 부분에서는 올바르게 보았다"라고 말하는 것이다.
다음에 수록된 주석책들은 최근에 출간된 것 중에 너무 전문적이지 않으며 목회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들만 선별했다.
구약성경 각 권 연구
창세기
Alders, G. C. Genesis. BSC. Grand Rapids: Zondervan, 1981. 1949년의 화란판을 번역한 것으로 알더스의 주석은 신학적 논의에서 탁월하다. 개혁주의 관점에서 창세기를 주석한 것으로 좋은 주석적 방법과 신학적 통찰력이 뛰어나다.
Cassuto, Umberto. A Commentary on the Book Genesis. 2 vols. Trans. Israel Abraham. Jerusalem: Magnes Press, 1961, 1964. 이 두권으로 된 책은 창세기 전반부(카수토의 죽음으로 13장5절까지밖에 다루주지 못하였다)에 대한 탁월한 주석이다. 카수토는 고대 문학적 배경, 랍비전승, 유대교 신학과 시학적 분석과 더불어 히브리 텍스트에 관한 자신의 주해를 곁들여 다루었다.
Kidner, Derek. Genesis. TOTC. Downers Grove, Ill.: Inter Varsity Press,1967. 키드너의 창세기 주석은 복음주의적 입장에서 매우 도움이 되며 때로는 깊은 통찰력을 보여준다. 이 책은 상당히 많은 난해구들을 다루고 있지만 비평적 이고 주석적이기 보다는 경건하고 강해적인 작품이다. 모든 구절을 다루지는 않았다.
Ross, Allen P. Creation and Blessing: A Guide to the Study and Exposition Genesis. Grand Rapids: Baker,1988. 마치 신학을 논의하기 위한 주석으로 보여진다. 특히 주해를 통해 발견된 자료들을 설교적 관점에서 논의한 좋은 책이다.
Wenham, G. J. Genesis 1-15. WBC. Waco: Word Books, 1987. 웬함은 현대의 복음주의 주석가 중 가장 훌륭한 학자이다. 이 책을 통해 그의 학적 수준과 주석적 감각을 잘 드러냈다. 창세기를 주석하면서 다른 문헌과의 비교방법론을 잘 구사하였으며 때에 따라서는 자료비평 이론들을 적절하게 사용하였다.
Westermann, C. Genesis. TI. Grand Radpis: Eerdmans, 1987. 베스터만의 3권짜리 창세기 주석의 축약형이다. 비전문가들이 창세기 연구에 사용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분석을 거의 생략하고 신학적 논의를 잘 요약하였다.
출애굽기
Childs, Brevard S. The Book of Exodus. A Critical Theological Commentary, Philadelphia: The Westminster Press, 1974. 출애굽기 주석에서 이것과 견줄 만한 주석은 없다. 이 책은 역사적 해석에 대한 철저한 논의와 훌륭한 참고목록과 더불어 본문에 대한 문제를 잘 다루고 있다. 챠일즈는 전승에 관한 비평적 자료들을 철저하게 연구하여 이를 자신이 가진 면밀한 신학구도로 결합시키고 있다.
Durham, J. I. Exodus. WBC. Waco:Word Books, 1987.이 책의 강점은 신학적 논의에 있다. 약점은 출애굽기의 역사성을 상당히 약화시킨 데 있다.
레위기
Knight, G.A.F. Leviticus. DSB. Philadelphia: Westminster, 1981. 온건한 비평주의자인 저자는 레위기의 본래 의미와 우리들에게 주는 의의를 잘 논의했다.
Levine, B.A. Leviticus. JPS Torah Commentary. New York: Jewish Pub. Society, 1989. 저자는 교육받은 평신도를 염두에 두고 매우 쉬운 글로 학자들이 선호하는 주제들을 잘 다주었다. 그는 고대 세계의 맥락에서 레위기를 논의하였고 신학적으로 매우 민감한 논의를 하였다.
Nordtzij, A. Leviticus. BSC. Grand Rapids: Zondervan. 198.- 화란어를 번역한 주석으로 저자는 보수주의 시각으로 본문에 접근하였으나 일부 율법 규례를 모세 후기로 보기도 하였다.
Wenham, C.J. The Book of Leviticus. NICOT. Grand Rapids: Eerdmans, 1979. 레위기에 관하여 웬함의 주석이 가장 좋은 것 같다. 읽기 쉽고, 필요한 곳에 가장 기초적인 참고문헌을 제공하고 있으며 본문의 난해구절을 다루었고 가격도 적당한 것 같다. 또 레위기를 신학 일반, 특히 신약과 연결시키려고 노력했다.
민수기
Budd, Philip J. Numbers. WBC. Waco: Word Books, 1984. 이 책은 모세의 저작권을 부인하는 온건한 비평적 학자의 책이지만 문학적 분석과 주석에 대한 좋은 논의를 담고 있다. 또 최근의 자료까지 섭렵하여 포괄적인 참고문헌의 목록을 갖고 있다.
Harrison, R.K. Numbers. WEC. Moody,1990. 무디 출판사가 발간하는 새로운 주석 시리즈의 첫권으로 나왔다. 단락 대신에 각 구절마다 주해를 하였다. 고대 근동의 역사적 배경을 중시하면서, 주석과 주해를 강조해 신학적인 통찰력이 엿보인다.
Keil, C.F. and F. Delitzsch. Biblical Commentary on the Old Testament. Vol.III. The Pentateuch. Trans. James Martin. Grand Rapids: Eerdmans, n.d. 치밀한 주해의 관점에서 보면 민수기를 논의한 것 가운데 이 책보다 더 나은 것은 없다. 셈족 자료들과 비교하여 대조하지 않은 것과 분명한 구조와 신학을 제시하지 못한 것이 흠이다. 전통적인 모세의 저작권을 인정한 것은 올바른 판단이다.
Milgrom, J. Numbers. JPS Torah Commentary. New York: Jewish Pub Society, 1990. 민수기 주석으로서 가장 좋은 것으로 평가된다. 밀그롬은 독자들에게 본문의 세부적 연구와 책 전반의 보편적인 메시지를 함께 전하고 있다. 그는 중세 히브리어를 알지 못하면 접근할 수없는 중세의 유대교의 주석들의 통찰력을 많이 인용하여 제시하였다.
Wenham, Gordon J. Numbers: An Introduction and Commentary. Leicester: Inter-Versity Press, 1981. 영국의 복음주의자에 의하여 기록된 좋은 주석서이다. 이스라엘 신앙에서 제의적 측면을 잘 설명하였다. 웬함의 어의적 연구는 신뢰할 만하며 어려운 본문에서 좋은 주해적인 통찰력을 제공하고 있다.
신명기
Craigle, P. C. The Book Of Deuteronomy. NICOT. Grand Rapids:Eerdmans, 1976. 복음주의적 관점에서 쓴 좋은 주석이다. 각주에 전문적인 자료들을 간단히 소개하고 문헌을 제공하면서 본문을 주해하고 있다. 저자는 서론에서 신명기의 독특한 신학적 문제와 비평적 논의를 담고 있다. 저자는 조심스러운 주해를 통해 이 책의 신학적 주제들을 잘 그려주고 있다. 주석 전반에서 저자는 문헌적, 역사적, 신학적, 설교학적 가치를 때로는 신약과 연결시켜 훌륭한 통찰력을 주었다.
Payne, D. F. Deuteronomy. DSB. Philadelphia: Westminster, 1985. 페인은 비전문적인 용어를 사용해서 어려운 신학적 이해를 쉽게 풀이했고 신명기를 율법, 설교와 역사의 책으로 간주하였다.
Thompson, J. A. Deuteronomy. TOTC. Downers Grove, Ill.: Inter-Varsity, 1974. 톰슨의 주석은 크레이기의 것보다 짧아 세부적인 주해에서 다소 떨어진 점이 있다. 톰슨은 신약과의 연결점을 자주 언급하였다. 그의 신학적 논의는 크레이기와 비견될 정도의 것이다. 주석 전반에서 최근의 언어, 법, 고고학적 자료들을 잘 활용하여 본문의 의미를 밝히는 데 주력하였다.
여호수아
Butler, Trent C. Joshua. WBC. Waco: Word Books, 1983. 여호수아서 주석 가운데 탁월한 것으로 여겨진다. 이 주석은 초기 저작 연대를 부정하지만, 저자의 매우 신선한 번역과 서론, 본문에 대한 탁월한 주해와 더불어 여호수아서의 양식, 구조와 배경에 대한 논의는 합리적이다.
Roling, Robert G. Joshua. The Anchor Bible. Garden City: Doubleday,1982. 이 주석책은 Anchor Bible 시리즈 가운데서도 탁월하며, 또 여호수아서 주석 가운데서도 가장 좋은 책이다. G.Ernest Wright가 기록한 서론도 매우 좋으며 이 책에 포함된 참고문헌 목록과 본문연구에 관한 각주들도 매우 유용하다.
Woudstra, Marten H. The Book of Joshua. NICOT. Grand Rapids:Eerdmans, 1981. 이 주석은 여호수아서에 관한 보수주의 주석 가운데 가장 좋은 것이다. 저작권, 저작연대, 배경에 관한 모든 견해를 담고 있으며, 전통적인 보수주의적 관점을 변증하고 있다. 특히 이 책은 신학적인 관점에서 매우 도움이 된다.
사사기
Boling, Robert G. Judges. The Anchor Bible. Garden City: Doubleday,1975. 비평주의적 관점을 취하였지만 성경 외외 문헌에 대하여 매우 도움이 된다. 그러나 the Anchor Bible의 기준에서 본다면 수준이 약간 낮은 책이다.
Cundall, Arthur E. Judges. (Leon Morris, Ruth). Chicago: Inter-Varsity,1968. 현재까지 사사기를 다루었던 보수주의 주석들 가운데 가장 낫지만 너무 간결하다.
Hamlin, E. J. Judges: At Risk in the Promised Land. ITC. Grand Rapids:Eerdmans, 1990. 현대 다른 문화권(특히 중국)과 비교하고 또 본문의 신학적이고 실제적인 관점에서 햄린은 독자들로 하여금 새로운 방법으로 본문을 보게 하였다.
Soggin, J. Albert. Judges. Philadelphia: Westminster, 1981. 비평주의 관점이지만 참고문헌에서 탁월하다.
룻기
Atkinson, D. The Message of Ruth. BST. Downers Grove: InterVarsity,1983. 그는 룻기의 주된 주제를 주해하면서 이를 현대의 독자들이 이해하기 쉬운 좋은 예들을 통해 논의한다. 그는 이 책의 핵심을 하나님의 섭리에 맞추었다.
Hubbard, R. L., Jr. The Book of Ruth. NICOT. Grand Rapids: Eerdmans, 1988. 이 책의 서론은 매우 훌륭하여 통일성, 신학, 정경성, 텍스트 등을 잘 다루었다. 룻기 주석들 가운데 가장 좋은 것 가운데 하나로 평가된다.
Sasson, J. M. Ruth: A New Translation with a Philological Commentary and a Formalist-Floklorist Interpretation. 2d ed. JSOT. Sheffield: Univ. Press, 1989. 저자는 어의론적 관점에서 룻기를 다루었다. 그는 문학적 접근접에 매우 민감하였으며, 특히 분석을 위해 V. Propp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사무엘서
Anderson, A. A. 2 Samuel. WBC.Waco: Word Books, 1989. 저자는 사무엘하에 나타난 비평적 문제들을 매우 온건한 비평적 관점에서 잘 소화해 냈다. 특히 그는 사무엘서의 본문비평의 문제를 잘 처리하였다. 말미에 좋은 참고도서 목록이 있으나, 가끔 나타나는 유형론적 해석이 약간 흠이다.
Baldwin, J. 1 and 2 Samuel. TOTC. Donwers Grove: InterVarsity, 1988. 볼드윈의 주석은 최근 자료까지 섭렵한 좋은 주석으로 평가된다. 서론에서 그녀는 기록에 관한 비평적 이론들(벨하우젠과 노트)을 비판하였다. 이 주석의 장점은 주해와 신학적 논의에 있다.
Gordon, R. P. 1 and 2 Samuel. Grand Rapids: Zondervan, 1988. 사무엘서에 관한 좋은 문학적 접근을 한주석이다. 신학적인 통찰력과 어의론적인 논의와 텍스트에 관한 주석은 매우 좋다.
Klein, Ralph W. I Samuel. WBC. Waco: Word Books, 1983. 양식비평과 자료비평 영역에서 매우 좋은 주석이며 또 좋은 참고문헌 목록을 갖고 있다. 클라인은 본문을 수정하는 데 꽤 자유로운 경향을 취하고 있다.
McCarter, P. Kyle, Jr. I Samuel. The Archor Bible. Garden City: Doubleday, 1980; II Samuel, 1984. 두권으로 된 이주석은 온건한 비평주의적 관점을 지니지만, 현재 주어진 것 가운데 가장 좋은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쿰란에서 발견된 사무엘서 단편을 통한 텍스트에 관한 논의는 탁월하다. 각 권은 완벽한 참고문헌 목록을 싣고 있다.
열왕기
Cogan, M. and H. Tadmor. II Kings. Anchor Bible. Garden City: Doubleday,1988. 이들은 메소포타미아 연구에 탁월해서 열왕기의 배후에 나타난 메소포타미아 역사와 문헌에 초점을 두었다.
Hobbs, T. R. II Kings. WBC. Waco: Word Books, 1985. 저자는 열왕기하서를 한 사람의 저자권을 전제하고 이 주석을 기록하였다. 특히 문학적 접근법을 사용한 책으로 이 영역에서 매우 좋은 주석으로 평가된다.
Jones, G. H. I and II Kings. New Century Bible Commentary. 2 vols. Grand Rapids: Eerdmans, 1984. 죤스의 주석은 현재 주어진 주석들 가운데 영어권에서 가장 좋은 열왕기 주석이라 할 수 있다. 특히 텍스트 연구, 역사배경과 어원연구에 탁월하다.
Nelson, R. First and Second Kings. Interpretation. Atlanta: John Knox,1987. 열왕기서 연구에 훌륭한 학자인 넬슨은 역사보다는 신학과 문학적 구도에 초점을 맞추었고, 이 책과 신명기의 배경을 연결하면서 신학적 논의를 발전시켰다.
Rice, G. I Kings: Nations under God. ITC. Grand Rapids: Eerdmans, 1990. 라이스는 이 주석을 교실에서 가르치면서 저술했기 때문에 해석이 매우 강하고 실천적 통찰력이 뛰어나다. 특히 각 단락에 기록된 신학적 반성은 매우 좋다.
역대기
Braun, R. I Chronicles. WBC. Waco: Word Books, 1986. 역대기 연구에 탁월한 주석이다. 주석과 신학적 논의가 분명하다.
Dillard, R. B. II Chronicles. WBC. Waco: Word Books, 1987. 이 주석으로 말미암아 역대하가 새롭게 살아난 느낌이 든다. 포로기 이후 시기에 기록되었다는 배경하에 역대하에 나타난 신학적 분석은 탁월하다. 또 저자는 신약과 매우 밀접하게 연결시키고 있다.
Williamson, H. G. M. I and II ChronicIes. New Century Bible Commentary. Grand Rapids: Eerdmans, 1982. 윌리암슨의 주석은 역대기 주석들 가운데 여러 면에서 가장 좋은 주석으로 평가된다. 첫째, 그는 성경 저자의 신학을 해설하는 데 주된 목적을 두었으며 신학적 통찰력을 필요할 때마다 언급하였다. 둘째, 그는 역대기에서 편집비평의 문제를 잘 알았기에 이에 따라 주석을 조절하였다(예를 들면 저자가 자기의 자료가 사무엘 열왕기의 맛소라 전승과 다소 다를 경우 이를 잘 다루었다). 셋째, 그는 주석 전반을 통해 정기간행물에 나타난 논문까지도 모두 포괄하여 좋은 참고도서 목록을 제공하고 있다.
에스라-느헤미야
Blenkinsopp, J. Ezra-Nehemiah OTL. Philadelphia: Westminster, 1988. 포로후기 연구의 대표적 학자인 저자는 자신의 학적 명망에 맞게 이 주석책을 기록하였다. 최근의 연구까지 섭렵한 그는 많은 것을 제공하지만 꼭 지금 논의되는 문제에 항상 동의하는 것은 아니다. 그는 통시적 분석과 아울러 좀 더 문학적이고 정경적 접근을 선호하였다.
Clines, D. J. A. Ezra, Nehemiah, Esther. NCB. Grand Rapids: Eerdmans,1984. 클라인스는 매우 신중하고 신학적으로 연구된 주석을 기록하였다. 그의 논지는 분명하고 학구적이다. 심각하게 논의되는 역사적 배경에 관한 문제를 잘 다루었다. 특히 에스더서의 역사성에 대한 논의는 훌륭하다.
Fensham, P. Charles. The Books of Ezra and Nehemia. NICOT. Grand Rapids: Eerdmans, 1982. 상당히 보수적인 주석으로 배경 자료에 대한 매우 신선하고 도움이 되는 논지를 제공한다. 전통적인 학설을 취하여, 에스라는 458년 느헤미야 보다 먼저 팔레스틴에 도착하였다고 보았다. 또 그는 역대기 저자는 에스라와 느헤미야의 기록에 책임을 갖고 있음을 논의하였다. 이 책은 역사와 문화에 강조점을 두었지만 어의론이나 신학적 논지에서도 매우 훌륭하다.
McConville, J. G. Ezra, Nehemiah and Esther. DSB. Philadelphia: Westminster, 1985. 이 주석은 전문적이지 않으면서도 매우 학구적인 성향을 취하고 있다. 구약 맥락의 의미를 잘 밝혀냄과 동시에 이를 현대에 적용하는 데 탁월하다.
Williamson, H. G. M. EZraNehemiah. WBC. Waco: Word Books, 1985. 보수적 관점에서 매우 포괄적이고 학구적인 주석으로 평가된다. 저자는 포로 후기문헌에 대한 학자이지만 이 책은 평신도들도 쉽게 읽을 수 있게 기록하였다.
에스더
Baldwin, J. G. Esther. TOTC. Downers Grove: InterVarsity, 1984. 볼드윈은 이 책의 역사성에 관한 확고한 입장에서 문학적인 접근을 하여 좋은 신학적 논지를 결합시켰다. 철저한 주석작업을 거쳐 쉽게 기록되었다.
욥기
Clines, D. J. A. Job 1-20. WBC. Waco: Word Books, 1989. 클라인스는 욥기의 첫 20장밖에 다루지 못하였지만, 매우 탁월하고 통찰력이 깊은 주석을 기록하였다. 그는 독자들로 하여금 욥기의 문제점을 기억하고 생각하도록 자극하였다. 특히 이 책은 문학적인 분석과 신학적 논지에서 매우 강점을 지녔다. 참고도서 목록도 매우 좋다.
Habel, Norman. The Book of Job. A Commentary. OTL. Philadelphia: Westminster Press, 1985. 최근의 경향을 잘 드러난 상당히 긴 주석책이다. 욥기를 주해적 측면보다는 문학적 측면을 강조하여 공시적 관점으로 이해하려는 시도를 하였다. 이 책은 이런 관점에서 좋은 공헌을 하였지만 이제껏 주해적 관점에서 주석을 하였던 다른 책들을 대체하기 보다는 함께 사용되어져야 한다. 앞선 주석가들과 같이 저자도 욥기는 신학적으로 변증적이란 점에서 많은 특징을 지니고 있다고 동의한다.
Pope, Marvin H. Job. Introduction, Translation and Notes, AB. Garden City: Doubleday, 1965. 욥기 주석 가운데 모든 면에서 가장 좋은 주석을 택하라면 포프의 주석이 그 중에서 가장 가까운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 주석은 the Anchor Bible 시리즈 가운데서 가장 좋은 것들 중의 하나로 여겨진다. 포프의 공헌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욥기 본문과 우가릿 문헌을 연결시키고 쿰란에서 발견된 욥기의 탈굼역을 사용한 데 있다. 포프의 욥기 번역은 매우 신선하고 통찰력이 풍부하다. 그는 문제되는 언명에서 최소한으로 텍스트를 수정하였다. 매우 유용한 주석이면서도 주어진 정보를 통합하는 기능에서 약점을 노출하고 있다.
시편
Allen, L. C. Psalms 101~150. WBC. Waco: Word Books, 1983. 이 주석은 언어와 구조면에서 매우 도움을 준다. 앨런은 시편의 구조가 메시지 전달에 어떻게 공헌하는가에 대하여 좋은 논의를 제공하였다. 구약 배경에서 시편의 메시지를 찾는 데 공헌한 반면에 신약과의 연결점을 찾는 데는 그리 탁월하지 못하다.
Anderson, A. A. The Book of Psalms. 2 Vols. The New Century Bible Commentary. Grand Rapids: Eerdmans, 1972. 이 주석은 시편을 전반적으로 잘 다룬 책이다. 시의 형태와 히브리 병행법에 관한 서문은 매우 유용하다. 앤더슨은 시편 해석에 있어 제의적 접근을 택하였으나 모빙켈의 것과는 다르다. 이주석은 시편 주석 가운데 첫째 내지 두번째로 사도록 권유할 만한 책이다.
Craigie, Peter C. Psalms 1~50. WBC. Waco: Word Books, 1983. The Word Biblical Commentary는 시편을 세 부분 곧 Craigie(1~50), Marvin E. Tate(51~100)와 Leslie C. Allen(101~150)으로 나누었다. 우가릿 문헌에 관한 논의를 제외하면 서론은 다른 책들과 같다. 각 시편에 주어진 주석은 매우 유용하고, 대부분 신학적이고 주해적인 요소를 지니고 있다. 텍스트의 전문적인 언급은 번역을 한 다음에 각주에 넣었다. 이 주석은 우가릿에 기초하여 텍스트를 크게 수정하려 하였던 Dahood의 영향력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한 것이 흠이다.
Kidner, D. Psalms 1~72 and Psalms 73~150. TOTC. Downers Grove: InterVarsity, 1973,1975. 두권으로 되어있는 이 주석은 간결함에도 불구하고 신학적 통찰력과 실천적인 제안 때문에 높이 평가받고 있다. 히브리 본문에 관한 논의는 최소한으로 사용하였으나 그것도 너무 전문적이지 않다.
Williams, D. M. Pslams. CC. 2 vols. Waco: Word Books, 1989. 윌리암스는 구약 배경에서 시편의 메시지를 목회자와 평신도 사역자들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주석을 기록하였다. 쉽게 기록되었으며 예화도 가끔 보인다.
잠언서
Delitzsch, Franz. Biblical Commentary on the Proverbs of Solomon. Trans. by M. G. Easton. 2 vols. N. P., 1872; reprinted., Grand Rapids: Eerdmans,n.d. 이 책은 잠언 각 구절을 주석한 것 가운데 가장 좋은 것으로 평가된다. 델리취는 이행시 사이의 시적 병행법에 관한 좋은 논의를 남겼으며 그의 논의는 문장구조 관계 사이의 분명한 설명과 히브리 단어의 정확한 정의로 특징지워진다. 그러나 그가 논의한 단어의 어원적 검토는 신빙성이 결여되었다. 잠언 1~9장의 지혜와 우둔한 여인 사이의 논의를 제외하면 다양한 주제에 대한 잠언서 전반에 관한논의가 약하다.
Kidner, Derek. The Proverbs: An Introduction and Commentary. TOTC. Downers Grove, InterVarsity Press, 1964. 키드너가 논의한 주제들 즉 지혜, 우둔한 여인, 하나님과 인간과의 관계, 가족, 친구 등은 매우 간결하지만 탁월하다. 각 구절에 관한 주석은 주해적이고 때로 설교학적인 통찰력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아주 구문론적이고 어의적이며, 주해적인 세부적 사항을 보여주지 않고 있어 때로는 그의 논지가 본문에서 어떻게 추론되었는지를 잘 알 길이 없다.
McKane, William. Proverbs: A New Approach. OTL. Philadelphia: Westminster, 1970. 이 책은 고대 근동 문헌에서 많은 인용을 통해 잠언서를 다루고 있다. 여기에 기초하여 맥케인은 잠언 10장에서부터 22장 16절, 24장 23~34절, 25~29장에 있는 문장들과, 잠언 1~9장, 22장 17절에서 24장 22절까지의 권면 사이에 양식 비평적인 구분이 있음을 주장해, 잠언 1~9장을 양식에 근거하여 후대의 작품으로 돌린다. 그가 다룬 권면단락이 더 유용하다. 그는 잠언 1~9장을 잘못된 전승 역사적 전제에 근거하여 세 개의 범주로 구분했었다. 그러나 이 부분에서 본문의 의미와 적용에서 사회적이고 심리학적인 통찰력을 보여 주고 있다. 그는 주해적인 가능성을 캐내면서 너무 쉽게 맛소라 본문을 수정하였다.
전도서
Crenshaw, J. L. Ecclesiates. OTL. Philadelphia: Westminster, 1987. 온건한 비평주의 입장에서 기록된 주석이지만 훌륭한 것으로 평가된다. 전문적이지 않으면서도 심오한 주석을 하였다.
Fox, M. V. Qohelet and His Contradictions. Sheffield: Almond, 1989. 이 책은 두 부분으로 나뉘어졌다. 전반부는 책 전반에 관한 논의를 함과 아울러 핵심단어들을 사용했다. 이 책의 논지는 '헛됨' '의미없음'이 아니고 '어리석음'으로 보았다. 후반부는 어의론, 본문비 평, 책의 구조와 해석을 중심으로 한주석이다.
Ginsburg, Christian D. The Song of Songs and Coheleth. London: Longman, Brown, Green, Longman & Roberts, 1857, 1861; reprint ed. Library of Biblical Studies. New York: KTAV Pub House, 1970. 전도서 주석 가운데 가장 이질적인 책이다. 주해적 진술과 문장론적 가능성, 어의적 용례와 아울러 철저한 역사적인 주석을 논의하였다. 특히 전도서 7~12장의 논지는 그리 도움이 되지 못한다.
Whybray, R. N. Ecclesiates. NCB. Grand Rapids: Eerdmans, 1989. 영국의 저명한 구약학자인 휘브레이는 오래 전에 전도서에 관한 논문을 기록한 적이 있다. "Qohelet: Preacher of Joy"(JSOT 23[1982]:87~98). 그는 전도자를 현실주의자로 보면서 저주로 인하여 세상의 모든 문제가 야기됨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그의 백성들이 삶을 즐기도록 원하신다는 해석을 선호하였다.
아가서
Carr, Lloyd G. The Song of Solomon. Downer's Grove, I11.: InterVarsity,1984. 간략하지만 매우 도움이 되는 주석이다. 이 책의 서론만이라도 사볼 만한 가치가 있는 책이다. 특히 주제에 관한논의는 가치가 있다. 아가서의 해석을 위해 저자가 취한 접근은 Deere와 Glickman(인간의 성적 기쁨을 찬양하다)의 것을 약간 변형한 것이다. 그러나 저자는 이들 저자들이 제안한 이 책의 구조적 순서를 그대로 답습하지 않는다. 오히려 이 책은 연속적인 순서가 없는 일련의 시 모음으로 구성되었다.
Glickman, S. Craig. A Song for Lovers. Downer' s Grove, I11.: InterVarsity Press, 1976. 글릭만의 주석은 자신의 학위논문(1974년)에서 변증한 통일성을 기초하여 아가서의 실천적인 방면으로 기록되어 있어 매우 유용한 책이다. 그의 논지는 하나님이 인간을 위해 의도한 아름다운 사랑의 세 단계(연애단계, 결혼예식과 첫날밤, 성숙한 결혼단계)를 통해 발전되었다. 부록에서 저자는 어구에 대한 해석과 현대 영어번역, 이 책을 해석하는 기준을 싣고 있다. 이 책은 보주수의영역에서 잘된 것들 가운데 하나이다.
Murphy, R. E. The Song of Songs. Hermeneia. Philadelphia: Fortress,1990. 머피는 아가서에 대하여 비평주의 견지에서 좋은 주석을 기록하였다. 그는 마지막 형태로 주어진 히브리 본문을 강조하면서 신학적인 문제를 다루었다. 그가 길게 쓴 서론에서 다룬 아가서의 해석사와 운율의 문제. 해석에 관한 논의는 매우 도움이 된다.
Pope, M. H, Sone of Soges. The Anchor Bible. Vol. 7c. Garden City: Doubleday, 1977. 750페이지나 되는 이 주석은 아가서에 대한 현대 비평적 주석의 고전에 해당된다. 전문적이고 어의적인 자료를 풍부하게 사용하고 있다. 아가서는 고대 근동의 유사한 문헌에 전적으로 의존한다는 포프의 견해는 디어의 학위논문을 통해 잘 반박되었다. 포프의 문자적 번역은 일반적으로 믿을 만하나 볼프의 것과 비교하면서 읽으면 좋다. 일단 포프의 풍산제의의 영향을 통해 아가서를 읽으려는 의도를 파악하고 잘 분별할 수 있다면 그의 세부적인 주해는 여러모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사야서
North, Christopher R. The Second Isaiah. Oxford: Clarendon, 1964. 이사야 40~45장에 관한 이 주석의 강점은 텍스트를 어의적이고 문장론적인 문제에서 세부적으로 다룬 데 있다. 해석학적 관점에서 아주 좋은 통찰력을 주지만 유감인 것은 더이상 출간되지 않은 점이다.
Oswalt, J. Isaiah 1~39. NICOT. Grand Rapids: Eerdmans, 1986. 보수적 견지에서 이사야서를 학구적으로 균형있게 잘 다룬 책이다.
Ridderbos, J. Isaiah. BSC. Grand Rapids: Zondervan, 1985. 이 책은 목회자들을 위하여 1950/51년에 출간된 화란어 주석 번역이다. 그는 이사야의 저작권을 인정하였지만 일부에서 이사야의 제자들이 이차적인 주를 달았다는 견해를 주장한다. 복잡하고 긴 성경을 단 한권으로 모두 담았기에 매우 간결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때로는 너무 피상적으로 문제를 다루었다.
Watts, J. D. W. Isaiah. WBC. Waco: WordBooks, 1985, 1987. 왓츠는 이사야서의 정경적 형태를 중심으로 주석을 하였다. 그는 편집의 전역사를 인정하지 않고 현재 주어진 최종적 형태에만 관심을 두었다. 곧 성경저자는 상당히 앞선 8세기 자료들을 사용하였지만 왓츠는 이 책의 연대를 5세기로 보았다. 왓츠는 이사야서는 연대기적인 흐름에서 이중적 구조(1~39장, 40~66장)를 갖고 있다고 제안하였다.
Westerman, C. Isaiah 40~66. OTL. Philadelphia: Westminster, 1969. 카이저는 자신이 제2이사야와 제3이사야로 명명한 부분에 주석을 한 것이다. 그가 사용한 비평적 관점을 잘 분별한다면 많은 신학적 통찰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Whybray, R. N. Isaiah 40~66. NCB. Grand Rapids: Eerdmans, 1980. 휘브레이는 그의 주석을 40~55장(제2이사야서)과 56~66장(제3이사야서)으로 나누어 다루었다. 그는 조심스럽게 제2이사야서의 역사적 배경으로 신바빌론 제국을 언급하였다. 그는 본문의 해석을 위해 양식비평을 적용하였다.
Young, Edward J. The Book of Is-aiah, HICOT. 3 vols. Grand Rapids: Eerdmans, 1965~72. 이사야 전체를 주석한 최근 복음주의적 관점의 주석들 가운데 가장 좋다. 영은 종말론적 단락에서 무천년적 견해를 읽어내면서 전반적으로 개혁주의적 논지를 발전시키고 있다. 그의 주석은 철저하고 주해에 큰 도움이 된다.
예레미야서
Bright, John. Jeremiah. A New Translation with Introduction and Commentary. nchor Bible, 21. Garden City: Doubleday, 1965. 브라이트의 이주석은 예레미야서 주석 가운데 가장 탁월한 것이다. 잘 배열되어 있으며 역사적 시기에서도 설교를 잘 연결시키고 있다. 그가 행한 자료비평적 주장 가운데 일부는 너무 극단적인 입장을 보여주었다.
Holladay, Willins. Jeremiah. Hermenia. 2 vols. Philadelphia: Fortress, 1989. 저자는 양식비평의 관점에서 예레미야 연구에 탁월한 공헌을 하였다. 그래서 예레미야서의 텍스트를 공부하려는 사람은 꼭 읽어야 할 책이다. Hermeneia 시리즈의 다른 주석들처럼 주해면에서 뒤떨어지지 않는다.
Thompson, John A. The Book of Jeremiah. NICOT. Grand Rapids: Eerdmans, 1980. 적어도 영어권에서는 예레미야서에 관한주석이 적어 톰슨의 주석이 출간되자 상당한 인기를 모았었다. 긴 분량이지만 질적으로 중간쯤에 속하고 신학적 논의가 매우 약하다. 물론 역사적 통찰력을 제공하고 독자들로 하여금 한절씩 살피도록 하는 강점을 갖고 있다.
애가서
Davidson, R. Jeremiah and Lamentations. DSB. 2 vols. Philadelphia: Westminster, 1983, 1985. 온건한 비평주의자인 데빗슨의 애가서 주석은 생생하고 간결하다. 그는 예루살렘의 파괴와 대학살 장면을 생생하게 드러내기 위하여 상당히 많은 유추와 예를 들고 있다. ? Hillers, Delbert. Lamentations. A New-Translation with Introduction and Commentary. Anchor Bible. Garden City: Doubleday, 1972. 애가서 주석 가운데 가장 좋은 것이다. 주석적으로 난해한 구절에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주지만 때로는 문제가 되지 않은 부분은 뛰어 넘고 있다. 불행하게도 쿰란에서 주어진 주요한 본문상의 문제를 다루지 못한 것이 흠이다. 애가서를 문학적으로 다룬 점에서 탁월하며 아직도 애가 연구에 가장 좋은 주석으로 꼽힌다.
에스겔서
Allen, L. C. Ezekiel 20~48. WBC. Waco: Word Books, 1990. 브라운리가 에스겔서를 다 마치지 못하고 별세하자 그 뒤를 이어 앨런이 완성하였다. 앨런은 에스겔서 본문의 최종형태와 편집구성을 인정하였다. 이런 점에서 그는 자신을 Greenberg와 Zimmerli로 대변되는 양극의 중간노선을 취한 것으로 보았다.
Blenkinsopp, J. Ezekiel. Interpretation. Atlanta: John Knox, 1990. 매우 온건한 비평적 관점에서 기록한 이 시리즈는 읽기에 쉬우며, 신학적 통찰력으로 가득차 있다. 서론에서 선지서의 형성과정을 논하고 이를 에스겔서에 그대로 적용시켰다. 하나님의 임재, 부재에 초점을 맞춰 종교적이고 신학적인 논지를 주로 다루었다.
Craigie, P. C. Ezeziel. DSB. Philadelphia: Westminster, 1983. 복음주의자인 저자는 이 주석을 매우 간결하게 기록하여 어려운 에스겔서를 평신도들도 쉽게 접근하도록 하였다.
Greenberg, Moshe. Ezekiel 1~20. The Anchor Bible. Garden City: Doubleday, 1983. 그린버그는 자신이 말하는 총체적인 접근을 통해 맛소라 본문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여 주석을 하였다. 그는 이 주석에서 상당한 언어적 기술을 사용하였고, 그 결과 의심할 것도 없이 에스겔서 연구에서 가장 좋은 것으로 인정받았다.
Zimmerli, Walther. A Commentary on the Book of the Prophet Ezekiel, Chapters 1~24. Philadelphia: Fortress,1979.; A Commentary on the Book of the Prophet Ezekiel, Chapters 25~48,1983. 에스겔서 연구에서 가장 권위 있고 완벽하며 세부적으로 다룬 주석이다. 특히 텍스트와 구조에서 매우 탁월하다.
다니엘서
Baldwin, Joyce G. Daniel. An Introduction and Commentary. Tyndale Old Testament Commentaries. Downers Grove: InterVarsity, 1978. 다니엘서 주석 가운데 보수주의 영역에서 가장 좋은 것으로 평가된다. 서론적 논의가 좋고 또 나보니더스의 기도, 인자, 다니엘의 70이레에 관한 논의는 매우 좋다. 각 장에 대한 논의도 훌륭하고 다니엘서의 전체 구도도 잘 이해하였다. 약점은 텍스트, 문장론, 어의적이고 주석적인 세부사항이 약한 데 있다.
Ferguson, S. B. Daniel. CC. Waco: Word Books, 1988. 퍼거슨은 이 책에서 주해와 적용을 균형있게 잘 다루었는데, 주해와 아울러 많은 예증과 이야기를 담고 있다. 그는 '하나님나라의 복음'이란 주제를 강조하여 기독론에 초점을 맞추면서 예언의 상당 부분에서 추상적 접근을 배제하였다.
Goldingay, J. Daniel. WBC. Waco: Word Boks, 1989. 골딩게이 주석은 다니엘서 주석 가운데 가장 포괄적인 것이다. 그는 다니엘서의 역사적, 문학적, 신학적 문제에 좋은 통찰력을 보여 주었다.그는 상당히 많은 이차적 문헌들을 활용하였다. 복음주의자이지만 그는 일부에서 매우 과격한 논리를 폈다. 예를 들면 다니엘 1~6장 기사를 허구로 처리하였고 이상을 예언에 준한 어떤 현상으로 보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니엘서를 연구하려면 이 책을 반드시 참고하여야 할 것이다.
Young. E. J. The Prophecy of Daniel. Banner of Truth, 1949. 이 책의 중요성은 보수적 견지에서 신학적으로 다니엘서를 다룬 점에 있다. 특히 이 책에 대한 비평적 견해와 아울러 세대주의자들의 견해를 비판하였다. 그는 다니엘서의 문학적 특징이나 성경신학에 민감하지 않았지만 언어학자로서 이를 잘 다루었다.
호세아서
Anderson, F. I. and D. N. Freedman. Hosea. AB. Garden City: Doubleday,1980. 근 700페이지나 되는 방대한 분량의 이 주석은 성경주석 가운데서도 가장 좋은 것으로 평가된다. 언어학자들인 저자들은 히브리 본문 연구에 심혈을 기울였다. 그러나 심지어 리듬을 알기 위해 음절의 숫자까지 세가면서 행한 것은 너무 지루한 감이 든다.
Hubbard, D. A. Hosea. TOTC. Downers Grove: InterVarsity, 1989. 후바드의 호세아서 주석은 이 시리즈에서 가장 방대한 분량의 책이다. 그가 기록한 14장의 호세아서 주석이 사무엘상 ? 하서를 기록한 Baldwin의 것과 분량이 같다. 이런 방대한 분량에 걸맞게 후바드는 호세아 예언을 자세하게 분석하였다. 성경중에서도 해석하기 어려운 책 가운데 호세아서를 학구적인 면에서 상세하게 읽기 쉽게 연구했다.
Kidner, Derek. Love to the Loveless: The Message of Hosea. BST. Downers Grove: InterVarsity Press, 1981. 설교학적이며 경건한 측면에서 도움이 되는 책이다. 그러나 텍스트나 주해적 문제에서는 그리 도움이 되지 못한다.
Wolff, Hans Walter. Hosea. Hermenia Series. Translated by Gary Stansell. Philadelphia: Fortress Press,1974. 호세아서에 관하여 모든 것이 구비된 주석이다. 텍스트와 단어연구뿐 아니라 자세한 연구를 위한 좋은 참고도서 목록을 싣고 있다. 작은 단락에 관한 연구에는 탁월하나 좀 더 큰 단락이나 책 전반에 관한 논의에는 그리 도움이 되지 못한다. 또 전승사에 너무 치중한 것이 이 주석의 가치를 약화시킨 것 같다.
요엘서
Allen, Leslie C. The Books of Joel, Obodiah, Jonah and Micah. NICOT. Grand Rapids: Eerdmans, 1976. 매우 간결하지만 요엘서 주석 가운데 가장 좋은 복음주의 주석이다. 서론적 논의와 주석은 매우 철저하고 명료하다. 요엘서 주석은 단 108페이지밖에 안된다.
Hubbard, D. A. Joel and Amos. TOTC. Downers Grove: InterVarsity, 1989. 간결하지만 역사적 배경 및 신학과 적용에서 매우 유용하다.
Watts, J. D. W. The Books of Joel, Obadiah, Jonah, Nahum, Habbakkuk and Zephaniah. CBC. Cambrodge, 1975. 각 책에 관하여 간결하지만 좋은 서론이 있다. 왓츠는 이 책들과 여호와의 날과 예배 주제를 연결시켰다. 그는 이 선지서들이 선지적 예배의식 문헌이라고 주장한다.
Wolff, Hans W. Joel and Amos. Hermenia. Translated by W. Janzen, etal. Philadelphia: Fortress, 1977. 영어로 출간된 요엘서 주석 가운데 가장 좋은 것으로 평가되는 책이다. 볼프의 사역, 매 구절마다 주어지는 전문적인 주석과 해석에서 얻어지는 통찰력을 담고 있다. 구성단락은 보기 쉽게 전문적인 논의, 해석적 논의와 더불어 적용의 단락으로 나뉘어있다. 요엘서는 84페이지밖에 안된다.
아모스서
Anderson, F. I., and D. N. Freedman, Amos. AB. Garden City: Doubleday, 1989. 거의 1000페이지에 이르는 방대한 분량의 주석이다. 아주 상세하여 아모스서를 연구하는 학자들뿐 아니라 목회자와 신학도들에게도 큰 도움을 준다. 주석은 최종형태의 본문에 초점을 맞추어, 아모스서 내의 메시지 변화를 후대 편집자의 작품이라기보다는 '선지자 생애에 일어난 역동적인 발전'으로 설명하였다. 그들은 아모스서 내에서 편집자들이 활동한 증거를 포착하였지만 이를 '선지자와 편집자 사이의 일관성'(p.74)으로 보았다. 이 주석은 아모스서를 히브리어로 연구하려는 자들에게 더할나위 없는 좋은 책이다.
Mays, James L. Amos: A Com mentary. OTL. Philadelphia: Westminster, 1969. 이 주석의 강점은 아모스의 메시지와 이에 대한 신학적 논의에 있다. 비평적 주석은 아니지만, 각 부분에서 건전한 주석과 이에 대한 철저한 연구가 병행되어 있다. 만약 목회자가 아모스서 주석 가운데 한권만을 선택하려면 마땅히 이 책을 꼽을 수 있다. 매우 간결하지만 철저한 신학적 접근을 지녔기 때문이다.
Smith, G. V. Amos: A Commentary. Grand Rapids: Zon-dervan, 1988. 보수적 관점에서 아모스에 관한 훌륭한 주석이다. 그는 텍스트 어의론, 문학적 구조, 신학적 메시지 등 여러 방면에서 본문을 주해하였다.
Wolff, Hans W. Joel and Amos. Hermeneia. Translated by W. Janzen, etal. Philadelphia: Fortress, 1977. 영어로 출간된 아모스서 주석 가운데서 볼프의 것이 가장 철저한 비평적 연구로 꼽힌다. 앞의 요엘서에 언급된 똑같은 논의가 여기에도 적용된다. 그러나 아모스서 연구에서 볼프의 전승사적 접근은 더욱 두드러진다. 볼프가 주장하는 아모스서의 기원과 발전에 관한 논의는 독자들이 분별력을 가지고 평가할 필요가 있다. 아모스는267페이지에 이르고 말미에 완벽한 참고도서 목록을 싣고 있다.
오바댜서
Allen, Leslie C. The Book of Joel, Obadiah, Jonah and Micah. Grand Rapids: Eerdmans, 1976. 이 주석은 일반 독자들이나 신학생들에게 매우 도움을 주는 책이다. 매우 쉽게 기록되었으며 간결하다. 앨런은 신약의 여러 구절들과 연결시키고 있다. 구조와 신학적 논의에 관한 서론 부분은 오바댜서를 연구하는 초보자들을 위해 좋은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Baker, D. W., T. D. Alexander, and B. K. Waltke. Obadiah, Jonah, Micah. TOTC. Downers Grove: InterVarsity,1988. 보수주의적 관점에서 오바댜서의 역사적 배경과 신학적 논지를 강조하였다.
요나서
Allen, Leslie. The Books of Joel, Obadiah, Jonah and Micah. Grand Rapids: Eerdmans, 1976. 이 책 의 175~235 페이지가 요나서 주석에 할당되어 있다. 앨런은 이 책의 장르를 비유로 논의하였는데, 비유의 성경으로 볼 때 매우 특이한 논의로 보아진다.
Baker, D. W., T. D. Alexander, and B. K. Waltke. Obadiah, Jonah, Micah. TOTC. Downers Grove: InterVarsity,1988. 요나서는 알렉산더가 기록하였는데, 보수주의적 관점에서 요나서의 역사적 배경과 신학적 논지를 강조하였다. 또 저자는 이 책의 장르에 관하여 매우 흥미로운 논의를 하였다.
미가서
Allen, Leslie C. The Books of Joel, Obadish, Jonah and Micah. NICOT. Grand Rapids: Eerdmans, 1976. 미가서에 대한 앨런의 주석은 현재 출간된 미가서의 주석서들 가운데 미가서의 구조, 신학과 주석에서 가장 좋은 것으로 평가된다. 그는 어의적인 연구와 더불어 신학적이고 역사적인 자료들을 결합시켜 좋은 주해 스타일을 개발하였다. 그의 번역과 주해는 텍스트와 문장과 어의적인 병행구들을 각주에 실어 균형을 이루었다. 이 주석의 약점은 미가 4장6~8절과 7장 8~20절에 대한 미가의 저작권을 부인한 데 있고 자주 외적인 증거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본문을 수정한 데 있다.
Baker, D. W., T. D. Alexander, and B. K. Waltke. Obadiah, Jonah, Micah. TOTC. Downers Grove: InterVarsity,1988. 왈키가 미가서 부분을 기록하였다. 신학적 논지를 잘 살렸으며, 평신도들까지도 쉽게 읽을 수 있게 하였다.
Mays, James Luther. Micah: A Commentary, Philadelphia: Westminster, 1976. 이 책은 앨런의 미가서 주석에 가장 좋은 보완판이라 할 수 있다. 책은 주로 양식비평과 편집비평으로 가득차 있어 미가 1~3장을 제외하고는 모든 부분의 저작권을 부인하고 자료를 단편화시키지만, 단어연구와 역사적이고 문화적 배경에 대한 신학적 모티프에 관한 논의는 매우 유용하다. 또 각 단락에 대한주석에서 매우 도움을 주는 통찰력을 발견할 수 있다
나훔서
Baker, D. W. Nahum, Habakkuk and Zephaniah. TOTC. Downers Grove, InterVarsity, 1988. 역사적 배경과 신학적 논지에서 강하다.
Johnston, Gordon. "The Book of Nahum: An Exegetical, Rhetorical, and Theological Study." Th.M.thesis. Dallas Theo. Sem., May, 1985. 존스톤의 글은 나훔서에 관한 번역, 텍스트 문제, 언명과 구조에 관한 양식비평과 수사비평 방법으로 분석한 좋은 논문이다. 또 고대 근동 문헌의 배경에서 나훔서의 메시지를 조명하는 신학적 논지도 매우 좋다. 또 완벽한 참고도서 목록은 나훔서를 연구하려는 사람들에게 좋은 도움을 준다.
Robertson, 0. P. The Books of Nahum, Habakkuk, and Zephaniah. NICOT. Grand Rapids: Eerdmans, 1990. 이 주석은 소선지서 가운데 자주 다루지 않는 책에 큰 의의를 불어 넣어준 책으로 평가된다. 로버트슨은 신학적 분석과 목회적 적용에 뛰어난 학자이다. 어의론적 영역에서 다소 약한 것이 흠이다.
하박국서
Cowan, Donald E. The Triumph of Faith in Habakkuk. Atlanta: John Knox,1976. 상당히 인기가 있는 이 책은 하박국서의 메시지를 간결하지만 강력하게 전달하였다. 하박국서에서 얻어지는 신학적 논지들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려는 자들에게는 금광과 같은 책이다 Smith,Ralph L. Micah-Malachi(상기의 나훔서목록을 보라). 이 주석책에서 하박국 부분은 26페이지의 분량이다. 나훔서와 같이 하박국서도 일종의 개요처럼 다루었지만 여러 부분에서 도움을 준다.
Szeles, M. E. Habakkuk and Zephaniah: Wrath and Mercy. ITC. Grand Rapids: Eerdmans, 1987. 루마니아 학자인 그녀는 이 책들의 역사적 맥락에서 좋은 주석을 기록하였으나 이를 현대사회에 적용하지 않은 것이 약점이다.
스바냐서
Kapelrud, Arvid S. The Message of the Prophet Zephaniah: Morphotogy and Ideas. Oslo: Universitetsforlaget, 1975. 저자는 스바냐의 신학적 주제들을 연구하였다.
Smith, Ralph L. Micah-Malachi(상기의 나훔서를 보라). 스바냐의 부분은 25페이지 분량이다. 앞서 다루었던 나훔서와 하박국서에 언급한 내용이 그대로 여기에도 적용이 된다.
학개서
Meyers, C. L., and E. M. Meyers. Haggai; Zephaniah 1~8. AB. Garden City: Doubleday, 1987. 고고학자들인 두 저자들은 본문을 다루면서 역사적이고 고고학적 발견을 적절하게 사용하였으며 매우 좋은 참고도서 목록을 싣고 있다.
Petersen, David L. Haggai and Zechariah 1-8: A Commentary. Philadelphia: Westminster Press,1984(학개서 부분). 온건한 비평주의 색채를 띤 이 주석은 텍스트와 의미에서 문제가되는 부분을 잘 다루었다. 주석은 매우 분별력이 있고 명료하다.
Pusey, E. B. The Minor Prophets: A Commentary. Grand Rapids: Baker,1966(reprint of 1860 edition, 학개서 부분). 학개서의 주석들 가운데 면밀하고 아주 상세한 것으로 푸시의 것을 능가하지 못한다. 약점은 1860년대의 푸시로서는 어쩔 수 없는 역사적 사실에 대한 부정확성과 무지를 들 수 있다.
Smith, Ralph L. Micah-Malachi. Word Biblical Commentary. Waco: Word Books, 1984(학개서 부분). 간결하지만 이 책은 매우 좋은 참고도서 목록과 아주 완벽하게 텍스트 문제를 다루고 있다. 학개서를 처음으로 다루려는 사람들은 이 책을 통해 학개서의 주제와 가르침을 접하는 것이 좋겠다.
Verhoef, P. A. The Books Haggai and Malachi. NICOT. Grand Rapids: Eerdmans, 1987. 남아프리카 학자인 저자는 포로후기 문헌에 박학하다. 이 주석에서 저자는 히브리 본문 주해에 심혈을 기울인 결과 탁월한 신학적 메시지를 찾아내고 이를 신약에 연결시켰다. 이 주석은 다른 NICOT 시리즈와는 달리 매우 학구적이다.
스가랴서
Baldwin, Joyce. Haggai, Zechariah, Malachi. Downers Grove: InterVarsity,1972. 이 책은 스가랴서와 말라기서를 다룬 매우 좋은 보수주의 주석이다. 이 책의 서론 부분은 스미스 주석의 것을 함께 읽는 것이 균형을 이를 것이다. 주석은 자세하지 않으나 스가랴서의 신학적 논지를 잘 밝혀주고 있다.
Smith, Ralph L. Micah-Malachi. Word Biblical Commentary. Waco: Word Books, 1984. 스가랴서에 대한 좋은 주석이다. 서론적 부분(특히 통일성과 연대문제)에 관한 논의는 최근의 자료까지 잘 섭렵하였다. 그의 주석작업은 매우도움이 된다.
Unger, Merrill F. Zechariah: Prophet of Messiah's Glory. Grand Rapids: Zondervan Publishing House,1963. 엉거는 보수주의적 관점에서 스가랴서를 잘 다루었다. 매우 분명하고 잘 논의된 그의 주석은 필요할 적마다 히브리 텍스트를 인용하였고 다른 성경과 연결시키고 있으며 난해한 부분도 잘 다루었다.
말라기서
Kaiser, Walter C., Jr. Malachi: God's Unchanging Love. Grand Rapids: Baker Book House, 1984. 카이저는 본문이 의미한 것과 지금 의미하는 것 사이의 간격을 좁히려 하였다. 그는 매우 신선하고 새로운 방법으로 이를 해결하였다. 각 단락마다 종합적, 신학적 분석과 아울러 문자적이고 신학적이며 설교적인 분석을 가미하였다. 주석은 간헐적이지만 전반적인 주석책의 흐름은 잘 되었다.
Smith, Ralph L. Micah-Malachi. Word Biblical Commentary. Waco: Word Books, 1984(상기의 스가랴서에 언급된 부분을 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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