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혜 설교 모음

[스크랩] 복음이란

하나님아들 2012. 9. 18. 14:51

복음이란 무엇인가?

(로마서1:16-17)

복음이란 무엇입니까? 유앙겔리온-기쁜 소식, 반가운 소식, 좋은 소식입니다. 그러면 무엇이 기쁜 소식 입니까? 사람마다 처지나 형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수도이전이 위헌이라는 헌재의 판결은 어떤 사람에게는 기쁜 소식이고 어떤 사람에게는 나쁜 소식입니다. 부시가 당선되든지 케리가 당선되든지 기쁜 소식이 되는 사람이 있고 나쁜 소식이 되는 사람이 있게 마련입니다. 그러나 복음은 모든 사람 누구에게나 다 기쁜 소식입니다.

첫째로 복음의 출처가 어디냐?

복음은 "하나님의 복음"(1:1)이라고 했습니다. 이 말은 복음의 근원이 어떤 인간의 머리에서 만들어져 나온 인조작품이 아니라 하나님으로부터 인간에게 주어진 것이라는 뜻입니다.

둘째로 복음의 내용이 무엇이냐?

복음의 내용은 예수님(1:2,9)입니다. 쉽게 말하면 예수님이 구원이고 복음이라는 말입니다. 더 정확하게 말하면 예수님을 통한 구원이 복음입니다. 이 안에는 복음의 일곱가지 내용이 들어 있습니다.

1) 예수님의 인격 2) 예수님의 탄생 3) 생애 4) 죽음 5) 부활 6) 승천 7) 재림

이것을 다시 둘로 줄이면

1) 예수님은 누구시냐?

2) 예수님은 무슨 일을 하셨고 하시고 하실 것인가?

1. 예수님은 누구시냐?

사도행전 2:36과 마태복음 16:16을 통해 볼 때 예수님은 (1)주인이시고 (2)그리스도이시고 (3)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 (1)신성과 (2)인성을 가지신 분으로 하나님과 인간사이의 중보자가 되시는 분입니다.

2. 예수님이 무슨 일을 하셨고 하실 것인가?

(1) 탄생-하나님의 아들이 동정녀를 통해 성령으로 잉태하시어 죄없으신 몸으로 이 땅에 오시었습니다.

(2) 생애-온갖 유혹과 고난을 받았으나 죄 짓지 않으신 삶을 사시고 왕이시면서도 섬김을 받으시기 보다 겸손과 섬기는 삶을 모범으로 남기셨습니다.

하나님이시면서도 인간이 되어 고난가운데 순종을 본보기로 보여 주셨습니다.

(3) 죽음-죄 없으신 분이 우리 인간의 죄를 대신 지시고 십자가에 달려 죽으심으로 구원의 길을 열어 놓으셨습니다.

(4) 부활-무덤에 묻히신지 사흘만에 다시 살아나심으로 사망권세를 깨뜨리시고 승리하시므로 인류에게 영생의 소망을 주셨습니다.

(5) 승천-부활후 40일만에 500여명의 제자들이 보는 앞에서 승천하셨습니다. 지금도 하늘보좌 우편에 앉아 계시면서 우리를 위해 기도하시고 보혜사 성령을 보내 주십니다.

(6) 재림-역사의 마지막에 재림하시어서 온 세상을 심판하시고 믿는 자에게는 천국에서 영생을 누리도록 하실 것이고 믿지 않는 자들에게는 지옥에서 영벌을 당하도록 하실 것입니다. 그리고 영원토록 만왕의 왕으로 다스리실 것입니다.

셋째로 복음의 능력이 무엇인가?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1:16)이라고 했습니다.

능력은 두나미스 라는 말인데 이 말에서 다이나믹 , 다이나마이트 등의 말이 생겨났습니다.

하나님의 능력이 크게 두가지로 나타났습니다. 이것을 가리켜 "하나님의 큰 일"이라고 합니다.

그 하나는 창조이고 또 하나는 구원입니다.

구원은 인간 스스로는 얻을 수 없고 하나님만이 하실 수 있는 것이 구원 입니다.

구원에는 시간적으로 세가지 구원이 있습니다.

1. 과거구원(중생)-에베소서 2:8 "구원을 얻었나니"

2. 현재구원(성화)-빌립보서 2:13 "구원을 이루라"

3. 미래구원(영화)-디모데후서 4:18 "구원하시리니"

구원의 능력은 세가지입니다.

(1) 죄의 형벌(Penalty)로부터 해방(자유)되는 능력, 이것은 중생과 칭의, 하나님의 자녀됨을 의미합니다.

(2) 죄의 능력(Power)으로부터 해방(자유)되는 능력, 이것은 예수님을 닮는 성화와 견인을 의미합니다.

(3) 죄의 존재(Presence)로부터 해방(자유)되는 능력, 이것은 영원천국에서 누릴 영화와 안식을 의미합니다.

넷째로 복음의 요구가 무엇인가?

세가지입니다.

1. 믿으라

복음의 효력은 믿는 자에게만 나타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복음은 믿음을 요구합니다. 복음은 믿거나 말거나 마음대로 해도 되는 옵션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영원한 운명이 좌우되는 문제이기 떄문입니다. 믿으면 영생이고 믿지않으면 영벌입니다. 믿으면 천국이고 믿지않으면 지옥입니다. 중간이 없습니다. 음식은 먹어야 배부르고 보약은 마셔야 효과가 있습니다. 믿음은 체험입니다. 예수를 믿어야 구원을 얻습니다.

2. 부끄러워하지 말라

무엇을 부끄러워한다는 것은 어떤 것을 다른 것과 비교할 때 쓰이는 말입니다. 내가 가진 것이 제일 좋은 것인줄 알고 자랑했는데 더 좋은 것을 남이 가졌을 때 부끄러움을 느낍니다.

바울이 복음을 부끄러워 하지 않는다는 것은 복음 자체가 보잘것없다는 뜻이 아니라 당시의 세계패권국가 였던 화려하고 웅장한 로마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미약하고 초라해 보인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었기 때문에 이렇게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다음과 같은 말씀을 하신 적이 있습니다.

"누구든지 나와 내 말을 부끄러워 하면 인자도 영광으로 올 때에 그 사람을 부끄러워 하리라"(눅9:26).

3. 전하라

만일 우리의 이웃이 불치병에 걸렸고 내가 그 치료법을 아는데도 그 정보를 숨기는 것은 죄악이듯이 복음을 믿으면 구원을 얻는 줄 알면서도 전하지 않아서 누군가가 지옥에 간다면 범죄행위입니다(릭 워렌).

이것은 빚갚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1:14).

다섯째로 복음의 결과는 무엇인가?

한마디로 구원이고 사는 것입니다. 살되 일시적으로 사는 것이 아니라 영원히 사는 것입니다.

학자는 학문으로 살고 농부는 농사로 사고 기술자는 기술로 살고 부자는 돈으로 삽니다. 그러나 의인은 믿음으로 살아야 합니다. 누가 의인입니까? 복음을 믿음으로 구원을 얻은 사람은 의인입니다. 복음에는 인간의 의가 아니라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합니다. 믿음으로 출발하여 결국 믿음에 도달합니다. 믿음은 자랍니다. 믿음은 성숙해져야 합니다. 믿음은 완전을 지향합니다. 향상이 있습니다.

출처 : ╋예수가좋다오
글쓴이 : 하이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