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가지 재앙의 의미
열 가지 재앙은 이스라엘이 이집트에서 해방된 역사적이고 결정적인 사건이다.
성경에는 출애굽의 과정을 모두 하나님이 홀로 수행하는 것으로 증언하지만 이후 구약성서와 이스라엘 역사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열 가지 재앙에 담긴 신앙적, 신학적 의미를 생각해보지 않을 수 없다. 왜냐하면 이후부터 구약성서는 이스라엘이 이 열 가지 재앙에 담긴 의미와 출애굽 사건을 깊이 새기며 살아야 한다고 수도 없이 강조하고 때때로 이것을 망각해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되는 역사를 있는 그대로 전하기 때문이다.
열 가지 재앙이 겨냥하고 타파하려고 했던 것은 전적으로 이집트의 신들과 신화체계, 곧 그것에 기초한 이집트의 종교와 정치, 도덕과 윤리, 문화와 관습, 세계관과 가치관, 그리고 이데올로기를 포함한 이집트의 모든 것이었다. 따라서 이집트 탈출은 사람을 억압하고 착취하고 물질적 풍요만 찾으며 철저히 비인간화된 체제와 이념에 대한 위대한 거부이다. 이스라엘이 볼 때, 이집트의 모든 것은 이집트 신들에게서 나왔다. 따라서 열 가지 재앙은 이집트의 모든 신들을 거부한 행위이며, 이집트적인 모든 것을 거부한 행위이다.
재앙 | 이집트의 신 | 담당하는 일 | 형상 |
피 | 크눔, 오시리스 | 강물, 농사, 풍요 | 숫양,백로,식물 |
개구리 | 헤케트 | 출산, 부활,재생 | 개구리 |
이 | 이시스, 마아트 | 생명,건강,조화,질서 | 전갈,태양 |
파리 | 이시스 | 생명,건강 | 전갈 |
집짐승의 죽음(악질) | 하토르,아피스,므네비스 | 풍요,축복,다산,건강 | 황소,암소 |
피부병(독종) | 임호테프, 세르케트 | 의술,건강,치유 | 뱀(코브라),전갈 |
우박 | 누트,이시스,세트,눈 | 비,바람,풍요,다산 | 활,전갈,따오기 |
메뚜기 | 이시스,세트 | 풍요,다산,건강 | 전갈,따오기 |
어둠 | 라,아톤,아문,호루스 | 생명,빛,어둠,계절 | 태양,매 |
초태생의 죽음 | 오시리스,토트 | 생명,풍요,번영 | 백로,따오기 |
여기에서 성서와 관련하여 주목해야 할 신은 황소로 상징되는 ‘아피스’이다. 이집트인들은 아피스가 풍요와 다산, 축복, 건강 같은 사람에게 가장 기본적인 먹고 사는 문제와 자손의 번성을 주관한다고 믿었다. 나중에 이스라엘이 광야에서 금송아지를 만들어 숭배하는 사건(출32장)이 벌어지는데, 바로 아피스 신 축제였다. 아피스 신 축제는 음주, 가무 그리고 질탕한 성적 유희(집단 성행위)가 특징이다.
그러므로 열 가지 재앙은 단순히 일회성 기적 행위를 넘어 이집트의 신들과 종교와 신화, 그리고 그것들을 통해서 끊임없이 재생산되는 이집트 체제와 이데올로기, 불평등한 사회구조와 물질적 풍요와 문화 전체를 부정하는 의미가 있다. 오늘날 이집트 부조에서 볼 수 있는 동물이나 조각은 단순히 예술적 장식품이 아니라 바로 이집트 신들의 상징이요, 종교적 신념의 형상이다. 따라서 이스라엘이 이러한 것을 부정하고 극복하지 않고서는, 설령 이집트를 나가 가나안 땅에서 나라를 세운다 할지라도 이스라엘의 마음속에 남아 그들의 생활을 차지하는 것은 역시 이집트 신들과 종교와 신화가 바탕이 된 세계관일 것이다.
구약성서가 이스라엘의 이집트 노예생활과 하나님의 해방행위를 기억하고 후손들에게 전해준 까닭은 이를 새로운 세계관과 가치관과 사고방식, 즉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삼아 평등하고 평화로운 공동체를 이룩하기를 바랐기 때문이다. 히브리들의 나라는 이집트와는 질적으로 다른 나라가 되어야만 한다는 것이 이 이야기에 담긴 하나님의 명령이자 히브리들의 공통된 약속이며 신학적인 의미이다. 이러한 신학적 의미구조는 이후 이스라엘 역사 내내 강조된다.
출처 : 은혜동산 JESUS - KOREA
글쓴이 : 죤.웨슬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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