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탄의 신앙적 역사
창 3: 1-4.
1. 하나님의 말씀을 불신하게 한다
(창3:1-4)여호와 하나님의 지으신 들짐승 중에 뱀이 가장 간교하더라 뱀이 여자에게 물어 가로되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더러 동산 모든 나무의 실과를 먹지 말라 하시더냐 여자가 뱀에게 말하되 동산 나무의 실과를 우리가 먹을 수 있으나 동산 중앙에 있는 나무의 실과는 하나님의 말씀에 너희는 먹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라 너희가 죽을까 하노라 하셨느니라 뱀이 여자에게 이르되 너희가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
(마4:3-10)시험하는 자가 예수께 나아와서 가로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명하여 이 돌들이 떡덩이가 되게 하라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기록되었으되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하였느니라 하시니 이에 마귀가 예수를 거룩한 성으로 데려다가 성전 꼭대기에 세우고 가로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뛰어내리라 기록하였으되 저가 너를 위하여 그 사자들을 명하시리니 저희가 손으로 너를 받들어 발이 돌에 부딪히지 않게 하리로다 하였느니라 예수께서 이르시되 또 기록되었으되 주 너의 하나님을 시험치 말라 하였느니라 하신대 마귀가 또 그를 데리고 지극히 높은 산으로 가서 천하 만국과 그 영광을 보여 가로되 만일 내게 엎드려 경배하면 이 모든 것을 네게 주리라 이에 예수께서 말씀하시되 사단아 물러가라 기록되었으되 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 하였느니라
사단은 하나님의 인격을 의심하게 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의심하게 한다. 하나님의 존재는 인정하게 한다. 왜냐하면 그래야 자신의 존재도 인정받기 때문이다. 아담은 하나님의 존재를 믿지 않을 수 없다. 왜냐하면 지음을 받았기 때문이며 하나님과 약속을 하였기 때문이다.
존재를 믿는 아담과 하와에게는 말씀만 의심하게 하였고 그 존재하시는 하나님의 인격을 의심하게 하였던 것이다. 신자에게도 이 하나님의 존재에 확신이 있으면서도 인격에 무지하거나 말씀에 확신이 없으면 항상 사단의 시험에 빠진다.
사단은 간교한 들짐승을 이용하여 사람에게 유혹된 말로 하나님의 말씀이 거짓말이라고 했다. 하나님이 너희를 속여서 말했다고 했다.
사단은 자신이 직접 나타나지 아니하고 인격이 없는 짐승을 이용하여 유혹하였다. 하나님의 인격을 의심하게 하였고 하나님의 말씀을 믿지 못하게 하였다
사단은 이렇게 하나님의 말씀을 이용하여 속이고 진정한 뜻을 외곡 시킨다. 사단은 본질적으로 꾀는 자이며 유혹 자이다. 신자들을 유혹한다. 시험에 들지 말라는 말은 이 꾀임에 넘어가지 말라는 말이다. 사단의 속임수에 넘어가지 말라는 말이다
2. 이적과 기사를 행하여 유혹한다.
(욥1:16)그가 아직 말할 때에 또 한 사람이 와서 고하되 하나님의 불이 하늘에서 내려 와서 양과 종을 살라버렸나이다 나만 홀로 피한고로 주인께 고하러 왔나이다.
(욥1:18)그가 아직 말할 때에 또 한 사람이 와서 고하되 주인의 자녀들이 그 맏형의 집에서 식물을 먹으며 포도주를 마시더니.
(출7:22)애굽 술객들도 자기 술법으로 그와 같이 행하므로 바로의 마음이 강퍅하여 그들을 듣지 아니하니 여호와의 말씀과 같더라,
(출8:7)술객들도 자기 술법대로 이와 같이 하여 개구리로 애굽 땅에 올라오게 하였더라.
사단은 인간이 좋아하는 이적을 통하여 성도를 유혹한다. 그러기에 알아야 할 것은 사단도 이적을 행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것이다. 사단의 이적은 전능한 이적은 아니다. 다만 영물이기 때문에 인간이 못하는 것을 할뿐이다. 그러나 이것을 인간은 대단한 것처럼 생각하고 추앙하고 따른다.
욥에게 행했던 것처럼 사단도 하늘에서 불을 내리게 하였고 바람을 이용하기도 했다. 모세에게 대적했던 것처럼 물을 피가 되게 하기도 했고 개구리도 올라오도록 했고 지팡이를 뱀으로 만들기도 했다.
그러므로 이적이라고 해서 모두 하나님의 능력으로 생각하면 시험에 들기 쉽다. 이적이란 하나님의 존재를 증거하기 위한 이적이어야 하고 진리를 전파하기 위한 이적이어야 한다. 이적은 진리를 믿게 하는 수단이지 진리는 아니다.
3. 그릇된 교리를 유포한다. (敎理流布)
이들은 그릇된 교리 유포에 종사한다. 예를 든다면 양의 옷을 입고 노략하는 이리 또는 광명한 천사로 가장 한다 즉 성경을 가르친다 하면서도 다른 말을 바꾸어 말하며 진리인 듯 한 비슷한말로 신자를 어지럽게 한다. 이것이 거짓 선지자 자유주의 사상을 유발하였고 이단을 발생시켰다. 이적과 권능을 행하여 신자를 미혹함으로 말세에는 삼가 조심해야 한다.
(왕상22:21)한 영이 나아와 여호와 앞에 서서 말하되 내가 저를 꾀이겠나이다.
(살후2:2)혹 영으로나 혹 말로나 혹 우리에게서 받았다 하는 편지로나 주의 날이 이르렀다고 쉬 동심하거나 두려워하거나 하지 아니할 그것이라.
(딤전4:1)그러나 성령이 밝히 말씀하시기를 후일에 어떤 사람들이 믿음에서 떠나 미혹케 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좇으리라 하셨으니.
4. 영적인 성장을 방해한다.
사단은 원래 훼방 자라 했다. 하나님의 자녀들이 하나님께 가까이 하려하면 항상 훼방한다. 그래서 이것을 영적 싸움이라 했다.
성도가 신앙생활을 좀 더 열심히 하려고 결심하면 이상하게 가로막히는 경험을 하였을 것이다. 기도를 작정하면 감정을 상하게 하여 못하게 하고 시간적으로 방해를 한다. 성경을 읽으려 하면 이상하게 더 졸음이 오며 바쁜 일이 생긴다.
헌금을 철저히 하려 하면 이상하게 더 손해를 보며 급하게 쓸 곳이 생긴다. 예배 생활을 좀 더 잘하려 하면 이상하게 핍박이 오고 급한 일이 생긴다. 이러한 시험을 싸워 이겨야 한다. 이기지 못하면 나의 신앙이 자라지 못하고 제자리에 머무르며 계속적으로 귀신이 이런 식으로 나를 주저 않게 해 놓는다.
이때에 열심이 필요하다 기도가 필요하다. 성령님의 도움을 입어야 하기 때문이다. 나는 사단보다 지혜가 없고 또 나약하다. 그러기에 성령의 힘을 입어 주님의 이름으로 도움을 입어 이겨야 한다.
'진리바로알기 조재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교리설교 진리바로 알기 - 52. 왜 사탄을 세상에 두셨는가 ? (0) | 2016.08.24 |
---|---|
[스크랩] 교리설교 진리바로 알기 - 51. 사탄의 영적인 역사 (0) | 2016.08.24 |
[스크랩] 교리설교 진리바로 알기 - 49. 역사적인 사탄의 역사 (0) | 2016.08.24 |
[스크랩] 교리설교 진리바로 알기 - 48. 사탄의 상징적 이름 (0) | 2016.08.24 |
[스크랩] 교리설교 진리바로 알기 - 47. 사탄의 이름들 (0) | 2016.08.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