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의 심리사회 이론
에릭슨은 인간발달의 사회적 맥락을 강조한다. 인간의 발달을 8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별로 극복해야할 위기와 발달과업을 제시하였다. 이 위기 동안 발달 과업의 성취여부를 양극의개념으로 설명하였다. 발달과업의 성취여부에 따라 발달의 위기 극복의 여부가 좌우된다.
2.발달 단계의 특성
제1단계(0-1세):기본적 신뢰감 대 불안감
다른 사람에 대한 신뢰와 불신의 믿음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신뢰감이 형성되면 예측 가능한 이상적인 삶을 살아가게 한다.
이시기 세상을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곳이라 생각하는 기본적인 신뢰감이 형성된다. 이것은 생의 의욕과 긍정적 세계관을 기르는데 기초한다. 그러나 아기를 다루는데 부적절하고 부정적으로 하면 아기는 세상에 대해 공포와 의심을 가진다.
제2단계(1-3세):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사람 혹은 의존적이고 부끄러운 사람의 기초적 쟁점의 시기이다.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 스스로를 발견하는 과업요구되며 스스로 새로운 것을 탐색할 기회가 주어지면 건전한 자율감이 생기나 지나친 간섭이나 억압,.과잉보호는 → 자신의 능력에 대한 회의 수치감을 갖게한다.
자기의 요구에 따른 자율과 독립의 기초가 마련되면 어린이는 세계에 대해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신체 활동과 언어의 사용이 증가된다. 이를 자발성의 요구라고 한다. 그러나 그렇지 못하면 심한 죄책감을 갖게 된다. 질문과 탐색활동이 잦아진다.
호기심 탐색활동의 주도성과 두려움, 죄책감 사이의 갈등시기이다. 아동의 왕성한 주도적 활동이 가혹하게 저지되면 죄책감이 생긴다. 아동의 주도적 행동에 대한 결려가 요구되는 시기이다
부모의 신뢰감을 얻게되고 자신의 욕구를 처리하는 데 필요한 자율감을 발달시키면 어린이는 독립하고자 한다. 이때 스스로 할수있는 것을 허용하고 격려하면 자율성을 형성하게 된다. 이것은 독립심과 존중감을 기르는데 기초가 된다. 그러나 적당한 감독과 제재가 필요하다. 그렇다고 지나치면 자신의 능력을 의심하고 수치심을 갖게 되어 심한 자기 회의에 빠지게 된다.
역동적, 활동적인 시기이다. 근면성의 결정적 시기로 근면성은 성공적으로 가능하고 경쟁하는 사회적 기습을 습득하는 능력이다. 사회적으로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지 못하면 열등감을 갖게 된다.
지적 호기심과 성취동기에 의해 활동이 유발된다. 성취기회와 성취과업의 인정과 격려가 있다면 성취감이 길러진다. 그러나 그렇지 못하면 좌절감과 열등감을 갖게 된다.
제5단계(청소년기):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청년기에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정체감확립이다. 정체감은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스스로의 믿음이며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과 타인의 평가에 의한 믿음이다. 자신이 어떤 사람이 될 것인가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갖게 된다. 그래서 심리적 혁명이 마음에서 일어난다. 끊임없는 자기 질문을 통해 자신에 대한 통찰과 자아상을 찾기 위한 노력을 하게 된다. 그 결과 얻는 것이 자아 정체성이다. 이것이 형성되지 못하고 방황하게 되면 역할혼란 또는 자아 정체성 혼미가 온다 이는 직업 선택이나 성 역할등에 혼란을 가져오고 인생관과 가치관의 확립에 심한 갈등을 일으킨다.
제6단계(청년기): 친밀감 대 고립감 (18~24세)
친밀감은 성인기의 핵심적 발달과제이다
친밀감은 타인과의 이해와 공감을 나누는 수용에서 발달 한다
친밀감이 발달하지 못하면 사회적으로 대인 관계가 위축된다. (고립감)
청소년기에 자아 정체감이 확립되면 자신의 정체성을 타인의 정체성과 연결시키려고 조화시키려고 노력하게 된다. 자신의 고립을 배우자, 부모, 동료등 사회의 여러 다른 성인들과의 친밀감으로 극복하고자 한다. 그렇지 못하면 고립된 인생을 영위하게 된다.
제7단계(장년기): 생산성 대 침체성(25-65세)
성숙한 성인으로 다음세대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발달과제 (생산성)
다음세대를 위해 자신의 할 일이 없다고 생각되면 불평 불만 비판 (침체성)
다음세대에 기술을 전수하는 것 (직업적 생산성)
문화는 창조하고 혁신하는 것 (문화적 생산성) 생산성을 통해, 인류사회는 존속되고 유지된다.
다른 성인들과 원만한 관계가 성취되면 중년기에는 자신에게 몰두하기 보다 생산적인 일에 몰두하고 자녀 양육에 몰두한다. 이것이 원만하지 못하면 어릴때와 마찬가지로 자신에게만 몰두하고 사회적 발달적 정체를 면하지 못한다.
제8단계(노년기): 통합성 대 절망감(65세-)
노년기의 핵심적 발달과제 : 자아의 통합 지나간 자신의 삶을 의미 있게 받아들임 (자아통합)
존재의 허무와 무상, 후회 (절망감)
통합성은 인생을 그대로 받아들여 인생에 대한 통찰과 관조로 자신의 유한성을 인정하고 죽음까지도 수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지 못하면 인생의 짧음을 탓하고 불가능함에도 불구하고 다른 인생을 시도해 보려고 급급한다. 급기야 생에 대한 절망에 빠진다.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비교
구분 |
Freud |
Erikson |
성 격
발 달 |
상당히 폐쇄체계에 근거한다. |
상당히 개방체계에 근거한다. |
강력한 성적 · 공격적 충동에 의해 추진된다. |
약간의 성적충동과 사회적 충동에 의해 추진된다. | |
이드가 지배적이다. |
자아가 지배적이다. | |
불안과 무의식적 욕구에 의해 위협 받는다. |
사회적 상호작용에 근거한다. | |
충동과 사회적 기대의 모순 때문에 갈등한다. |
역사적. 인종적 집단에 대한 결속력 으로 강화된다. | |
충동은 통제권 밖에 있다. |
자아통제력과 사회적 지지에 의해 형성된다.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건강한 사회인을 준비시키고자 한다. | |
초기아동기에 형성되어 초기 성인기 에 절정에 이른다. |
자아통제력과 사회적 지지에 의해 형성된다.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건강한 사회인을 준비시키고자 한다. | |
|
다음세대에 사회적 질서의 원리를 전달하고자 한다. |
* 에릭슨의 이론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론에 뿌리를 두고 있다
프로이드는 어린시절의 꿈과 사고, 기억의 분석을 통해서 이루어진 이론, 원초아 중시하며
에릭슨은 사회적 경험을 통해 이루어진 자아 분석이론, 자아를 중시한다
프로이드는 다섯단계의 성격발달 이론제시, 세단계에 걸쳐 성인이 되고 성격형성은 종결된다고
보았으나 에릭슨은 여덟단계의 성격 발달이론제시한다. 성인이란 발달이 완료된 상태가 아닌 과정의
한 상태에 해당 한다고 보았다
출생후 아동이 겪는 경험이 중요하다는 사실에는 일치한다.
그러나 프로이드는 리비도에 의한 성격발달을 말한반면 에릭슨은 부모와 사회와의 관계 속에서
이뤄진다고 보았다.
Erikson 이론의 평가
*긍정적 평가
정신분석이론의 확대, 자아의 성장 가능성 제시 하였으며 인간의 발달에 관한 통찰력과
발달의 사회적 요인 과정을 제시 한다
*한계점
노년기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구체적 성숙을 설명 못하며
단계별 성숙의 영향을 구체적으로 제시 하지 못해 과학적 근거가 없다고 비판받는다.
실증적 연구가 부족하다.
Erikson 이론의 적용
성인기 병리나 증상은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측면에서 야기된 정체감 혼란에서 야기된다.
내담자의 발달에 대한 정확한 사정이 필요. 일차적 치료목표는 통찰의 증진에 있다.
인생에 대한 선택권 행사, 삶을 창조적으로 영위 하도록 원조.
자아심리학적 접근방법의 실무원칙
• 내담자의 일생에 걸친 성격발달과정을 이해한다.
• 내담자가 자기분석에 참여하도록 하여 발달적 역사를 파악하라
• 내담자가 심리사회적 위기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경험과 성공과 어려움을 구분하라.
• 현실을 왜곡시키고 자아기능을 축소시킨 발달영역을 결정하라.
• 내담자의 발달상의 왜곡을 해석하고, 내담자에게 해석을 확인하도록 요구하라.
• 내담자가 해결되지 않은 규범적 위기와 그 위기의 현재 및 역사적 함축성을 통찰하고 이해하
도록 하라.
• 내담자가 자신의 환경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자아강점을 활용하는 방법을
파악하라. 이러한 대처전략이 어떻게 행동화되는지를 파악하라.
• 다양한 사회제도가 어떤 방식으로 내담자의 심리적 안녕을 지지하고 방해하는지를 명확화
하라.
• 내담자에 대한 사회적 지지를 증진시킬 수 있는 수단을 찾아라.
• 내담자를 환경 속에서의 자신의 위치에 대해 새로운 인식을 갖도록 하라.
출처 :킴스심리연구소 / 한국상담교육원 원문보기▶ 글쓴이 : 김상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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