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개요
가나안 정복(1:1-12:24)
토지 분할(13:1-21:45)
ㄱ 요단 동쪽의 땅(13:1-33)
ㄴ 요단 서쪽의 땅(14:1-19:51)
ㄷ 도피성(20:1-9)
ㄹ 레위 사람의 성읍(21:1-45)
동쪽 지파들이 그들의 땅으로 돌아가다(22:1-34)
여호수아의 마지막 말(23:1-16)
세겜에서 이루어진 언약 갱신(24:1-33)
「여호수아」는 이스라엘 백성이 모세의 후계자인 여호수아의 지도로 가나안을 침입하는 이야기이다. 이 책의 내용 속에는 요단 강 도강(3장), 여리고 함락(6장), 아이 성 전투(8장), 하나님과 그의 백성들이 맺은 언약 갱신(24장) 등 유명한 사건들에 대한 기록이 포함되어 있다. 이 책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성구 중 하나는 “… 너희가 섬길 자를 오늘 택하라 오직 나와 내 집은 여호와를 섬기겠노라”이다(24:15).
저자는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으로 들어갈 채비를 하였을 때, 어떻게 하나님께서 애굽에서 히브리 노예들을 해방시키시고, 시내 산에서 그들과 언약을 맺으셨으며, 어떻게 40년 동안 광야에서 그들을 인도하셨고 모압에서 그들과 언약을 갱신하였는가를 독자들이 이미 알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실제로 이 이야기에 나오는 어떤 가나안인들은 마치 그들도 이러한 역사와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과 명령을 모두 알고 있는 것처럼 말하고 있다(2:9-11의 라합의 말과 9장에 등장하는 기브온 사람들이 가나안 사람들과 조약을 맺지 말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이미 알고 있었음을 참조하라. 특히 9장의 단락 요약을 보라).
저자, 시기, 저술 목적
고대 유대교 전통은 여호수아의 죽음에 대한 기사(24:29-33)를 제외하고는 여호수아기를 모두 여호수아가 집필하였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 책이 「여호수아」로 불리는 것은 여호수아가 저자이기 때문이 아니라, 여호수아가 중심적인 인물로 등장하기 때문이다.
이 책에 있는 많은 이야기들은 오랜 세월 동안 구전으로 각기 다른 장소에서 전해진 것들이다. 이런 이야기들이 점진적으로 수집되었고, 오랜 시간이 지난 후에 하나의 일관된 이야기의 형태로 편집되었다(“오늘까지”라는 반복적 표현을 보라, 4:9 설명). 히브리어 성경 안에서 「여호수아」는 유대 전승을 따라 「사사기」, 「사무엘 상하」, 「열왕기 상하」와 함께 “ 전기 예언서”라 불리는 책들에 속한다. 이러한 책들은 주전 13세기 가나안 정복에서부터 주전 586년 바벨론이 예루살렘을 파괴하기까지의 이스라엘 역사를 다루고 있다.
「여호수아」는 「사사기」, 「사무엘 상하」, 「열왕기 상하」에서 연속적으로 다루어지는 방대한 이스라엘 역사의 일부분을 형성하고 있다. 학자들은 대부분 이 모든 기록들이 그 최종적인 형태에서 「신명기」의 신학적 관점에 따라 형성되었으며, 예루살렘과 성전의 파괴를 경험했던 바벨론 포로들을 위해서 쓰였다고 믿는다. 역사 이야기 형식으로 된 이러한 기록들은 이스라엘 역사를 「신명기」의 신앙과 가르침에 비추어서 해석하고 있다. 거기에는 도덕적 심판이라는 강한 예언자적 분위기가 새겨져 있다. 이 기록들은 유대 독자들에게, 다양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 역사에 개입하고 계심을 확신시켜 주고 있다. 또한 이 기록들은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들의 행위에 대해 그 책임을 묻고 있다는 것, 즉 불순종은 징벌을 초래하지만 순종은 보상을 받는다는 사실을 확고하게 상기시켜 주고 있다.
이러한 “전기 예언서들”은 하나님에 대한 신앙이 심각하게 흔들리고 있던 포로들에게 이스라엘의 역사는 ‘하나님에게서 등돌림, 경고받음, 처벌, 하나님에게로 돌아감’이라는 연속적인 순환 구조를 지니고 있다고 이야기한다. 「여호수아」는 이 역사의 한 부분을 서술하고 있다. 그러면서 땅은 하나님께서 대가 없이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주셨다는 것과, 백성들은 그 답례로 하나님과의 계약을 성실히 준수해야만 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1:1-9; 23:1-24:28).
여호수아기와 사사기의 정복
「여호수아」의 정복 기사를 주의 깊게 읽는다면, 「사사기」의 정복 기사와는 그 관점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호수아」의 전체적인 인상은 가나안 정복이 완전하였으며, 상당히 신속하게 이루어졌다는 것이다(예를 들면, 10:40-43; 11:16-20,23; 21:43-45를 보라). 그러나 「사사기」`―`특히 1-2장``―`는 좀 더 복잡한 정복상을 제시하고 있다. 고고학적 증거는 종종 「여호수아」가 전하는 이야기와 갈등을 일으키고 있다(2:1-24; 8:1-29; 9:1-27의 단락 요약을 보라). 「사무엘」, 「열왕기」, 「역대」(이러한 책들의 개론을 보라)에 수록된 왕들이 통치하던 기간 동안의 이스라엘 역사와 함께, 「여호수아」의 기사는 이스라엘이 어떻게 하나님께 순종하면서 살아야 하며, 어떻게 하나님께서는 그 순종에 보답하시는가를 이상적으로 묘사하고 있다(예를 들면, 11:12-15를 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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