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마귀와 타락한 천사들
The Devil and the Fallen Angels
1. 이 교리를 살펴보아야 하는 이유
♠ 우리의 가장 큰 적인 다른 천사들이 있는데, 그들은 우리를 반대하고 우리에게 대항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그들에 대한 성경의 가르침을 반드시 살펴보아야 합니다.
♠ 악한 천사들에 대해 말하는 것을 살펴보지 않고는 인간의 역사를 이해하는 것이 도저히 불가능합니 다.
♠ 대부분의 사람들이 저지르고 있는 실수-심지어 우리가 살고 있는 20세기에도-의 핵심은 그들이 마 귀와 그의 천사들에 대한 성경의 교리를 살펴보지 않고 있다는 점이라는 생각이 점점 더 많이 듭니 다.
♠ 저는 종종 자신의 문제는 단지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마귀에게 둘러싸여 공격을 받고 있다는 사실임 에도 불구하고 심리학자나 정신분석가에게 보내졌던 사람들을 만나 왔습니다.
♠ 성경은 처음부터 끝, 창세기에서 요한계시록까지 언급되고 있는 존재가 마귀와 그의 포로들을 계속해 서 성경에 등장시킵니다.
♠ 우리의 개인적 체험뿐 아니라, 복음 전도와 다른 많은 영역에서 그리도 쉽게 함정에 빠지는 이유가 바로 이 실패 때문이라고 조심스럽게 주장합니다.
2. 마귀에 대한 성경의 가르침
♠ ‘사탄’이라고 지칭되는 이 말의 의미는 ‘적대자’입니다. 또한 ‘마귀(devil)’라고 언급되는 ‘중상자’는 즉 우리를 비방하는 자라는 의미입니다.
♠ ‘바알세불’은 마귀들의 왕(prince)이라는 의미이며, ‘무저갱의 천사’의 뜻을 가진 ‘아볼루온’도 있습니 다. 이들은 에베소서 2장 2절에서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으니 곧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 역사하는 영이라고 묘사됩니다.
♠ 마태복음 6장 13절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의 기도는 ‘우리를 악한 자에게서 구하옵소서’라는 의미임 에 틀림없다고 말합니다.
♠ 성경이 마귀에 대해 두 번째로 가르쳐 주는 것은 그가 인격이라는 사실입니다.
♠ 성경의 사복음서에서는 마귀가 인격이라고 가르치는데, 우리 주님이 시험 받으신 기사 전체가 이 사 실을 증명해 줍니다. 우리 주님을 시험한 것은 인격적 존재였으며, 우리 주님도 그를 인격적 존재로 호칭하셨습니다.
♠ 욥기 1장에서 마귀는 매우 분명하게 인격적 존재로 나타나 하나님께 말을 하고 하나님도 그에게 말 씀하십니다.
♠ 사실상 마귀에게 적용된 이 모든 이름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그가 인격적 존재임을 확증하고 있습니 다.
♠ 마귀의 속성은 그를 따르는 자들의 속성이기도 합니다. 이들은 “귀신” 또는 “타락한 천사들”이라고 묘사되어 있습니다.
♠ 주님께서 거라사의 불쌍한 사람 속에 있는 더러운 귀신과 나누는 대화 속에서, 귀신은 “내 이름은 군 대니”라고 대답했을 뿐만 아니라 그들이 돼지에게로 들어가도록 허락받을 수 있는지 물었던 것입니 다, 이로써 그들이 분명한 인격을 소유하고 있음을 다시 한 번 드러내었습니다.
♠ 우리는 우리 안에 있는 죄, 그리고 타락의 결과로 우리의 본성이 지닌 악과는 별개로, 우리를 따라다 니고 있는 외부의 인격적 존재와 우리가 대면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됩니다.
♠ 인간의 이야기가 시작되는 창세기의 초반부에서부터 마귀가 인격이라는 사실에 대해 분명한 증거를 볼 수 있는데, 사단이 하와를 유혹하여 타락으로 이끌었기 때문입니다.
♠ 마귀의 기원이 창세기로부터 유추되는 것처럼 보이기는 하지만, 에스겔 28장 11-19절이야말로 거의 의심의 여지없이 마귀에 대한 설명이라고 생각합니다.
겔 28:11-19 여호와의 말씀이 또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인자야 두로 왕을 위하여 슬픈 노래를 지어 그에게 이르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에 너는 완전한 도장이었고 지혜가 충족하며 온전히 아름다웠도다 내가 옛적에 하나님의 동산 에덴에 있어서 각종 보석 곧 홍보석과 금강 석과 황옥과 홍마노와 창옥과 청보석과 남보석과 홍옥과 황금으로 단장하였음이여 네 가 지음을 받던 날에 너를 위하여 소고와 비파가 준비되었도다 너는 기름 부음을 받고 지키는 그룹임이여 내가 너를 세우매 네가 하나님의 성산에 있어서 불타는 돌들 사이 에 왕래하였도다 네가 지음을 받던 날로부터 네 모든 길에 완전하더니 마침내 네게서 불의가 드러났도다 네 무역이 많으므로 네 가운데에 강포가 가득하여 네가 범죄하였도 다 너 지키는 그룹아 그러므로 내가 너를 더럽게 여겨 하나님의 산에서 쫓아냈고 불타 는 돌들 사이에서 행하였도다 네가 아름다우므로 마음이 교만하였으며 네가 영화로우 므로 네 지혜를 더럽혔음이여 내가 너를 땅에 던져 완들 앞에 두어 그들의 구경 거리 가 되게 하였도다 네가 죄악이 많고 무역이 불의하므로 네 모든 성소를 더럽혔음이여 내가 네 가운데에서 불을 내어 너를 사르게 하고 너를 보고 있는 모든 자 앞에서 너를 땅 위에 재가 되게 하였도다 만민 중에 너를 아는 자가 너로 말미암아 다 놀랄 것임이 여 네가 공포의 대상이 되고 네가 영원히 다시 있지 못하리로다 하셨다 하라
♠ 에스겔 28장 13절 “…네가 지음을 받던 날에 너를 위하여 소고와 비파가 준비되었도다…”과 15절 “네가 지음을 받던 날로부터 네 모든 길에 완전하더니 마침내 네게서 불의가 드러났도다”를 보면 마귀는 영원한 존재가 아닌 창조된 존재입니다.
♠ 마귀는 영원하지 않지만, 에스겔 28장 12절 너는 완전한 도장이었고 지혜가 충족하여 온전히 아름다 웠도다처럼 큰 권세와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말씀하십니다.
♠ ‘기름부음을 받은 그룹’이란 대단히 중요한 진술인데, 그룹들은 분명 가장 높은 존재 형태이며 그 들의 특별한 직무는 하나님을 예배하고, 하나님께 전체 우주의 예배를 바치는 것이라고 말했던 것을 기억할 것입니다.
♠ 마귀가 원래는 기름부음 받은 그룹, 즉 모든 그룹의 우두머리로 하나님께 지음 받았다는 암시가 나타 나 있는 듯합니다.
♠ 마귀와 그의 천사들이 최초로 창조된 세상에 존재했고, 그들이 타락했을 때 이 첫 번째 세상도 혼돈 하고 공허한 상태로 떨어지는 재앙이 일어났으며, 그로 인해 창세기 1장에 묘사된 창조가 필요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 에스겔 28장 15절 “내가 아름다우므로 마음이 교만하였으며 네가 영화로우므로 네 지혜를 더럽혔음 이여”에 의하면, 빛나고 영광스러운 천사는 완벽한 아름다움을 가졌으나 자신을 높여 교만하게 되 었습니다. 그는 하나님을 예배하고 찬양하는 일을 이끄는 대신, 스스로 예배를 받고 싶어했고, 하나 님과 대등하게 되고 싶었습니다.
♠ 성경은 악의 궁극적 기원에 대해 아무런 설명도 해 주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그것에 대해 추측하려 애쓰느라 일초라도 시간을 낭비한다면 그것은 믿음의 부족이라는 죄를 짓는 일입니다. 믿음이란 주 어진 계시에 만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신학자들은 마귀가 완벽했기 때문에 분명히 완벽하게 자유로웠을 것이며, 완벽한 자유 자체가 하나님 을 거스르는 선택의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고 추측했습니다.
♠ 베드로는 마귀를 베드로전서 5장 8절에서 “우는 사자” 같다고 하였으며, 이사야 27장 1절에는 “리워 야단”이라고 묘사되었으며, 요한계시록의 여러 구절에서는 “용”이라고 묘사됩니다.
벧전 5:8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 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사 27:1 그 날에 여호와께서 그의 견고하고 크고 강한 칼로 날랜 뱀 리워야단 곧 꼬불꼬불한 뱀 리 워야단을 멸하시며 바다에 있는 용을 죽이시리라
♠ 마귀의 능력은 인간보다 크다는 것에 의문의 여지가 없으며, 우리 주님도 “무장을 한 강한 자”라고 묘사하셨습니다.
눅 11:21 강한 자가 무장을 하고 자기 집을 지킬 때에는 자기 소유가 안전하되
♠ 성경 고린도후서 4장 4절에서는 “이 세상의 신”이라 하였으며, 에베소서 2장 2절에서는 “공중의 권 세 잡은 자”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고후 4:4 그 중에 이 세상의 신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의 마음을 혼미하게 하여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의 광채가 비치지 못하게 함이니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니라
엡 2:2 그 때에 너희는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상 풍조를 따르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으니 곧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이라
♠ 마귀에 대해 절대로 막연하게, 혹은 경솔하게 이야기해서는 안 됩니다.
♠ 성경은 마귀의 능력과 지위를 강조하지만, 여기에 덧붙어야 할 것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능력은 제한되어 있고, 그는 전능하지가 않다는 것입니다.
♠ 궁극적으로 마귀는 하나님의 능력 안에서 행동합니다. 그러나 성경은 우리가 이해할 수 없는 어떤 이 유로 인해 하나님이 마귀에게 특정한 신분과 지위를 부여하신다고 분명하게 가르쳐 줍니다.
♠ 욥기 1장 12절과 2장 6절을 보면, 마귀는 하나님의 허용적 의지(permissive will)인 오직 허용하신 만큼 만 행할 수 있었을 뿐 그 이상은 하지 못합니다.
욥 1:12 여호와께서 사탄에게 이르시되 내가 그의 소유물을 다 네 손에 맡기노라 다만 그의 몸에는 네 손을 대지 말지니라 사탄이 곧 여호와 앞에서 물러가니라
욥 2:6 여호와께서 사탄에게 이르시되 내가 그를 네 손에 맡기노라 다만 그의 생명은 해하지 말지니 라
♠ 마귀는 피조된 존재로서 유한하기 때문에 제한되어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한 번에 한 장소에만 있을 수 있습니다.
♠ 마귀의 특성은 무엇보다도 교만하며, 다음으로 악의, 교활함, 거짓됨을 들 수 있습니다.
♠ 하나님의 아들들을 공격하는 것이 바로 마귀들의 활동들입니다.
♠ 마귀의 큰 목표는 언제나 하나님의 일을 멸하고 자신을 하나님처럼 높이는 것입니다.
♠ 사람이 율법을 범하면 자동적으로 마귀에게 속하고 마귀의 영역, 즉 죽음의 지배를 받는 영역으로 들 어갑니다.
♠ 마귀는 불신자들이 진리에 눈이 멀게 하며, 사람들의 삶을 명령하고 통제하는 것으로 일을 하고 있습 니다.
♠ 마귀는 또한 우리들에게 ‘대적자’ 혹은 ‘참소자’로 나타납니다.
♠ 사탄은 또한 우리들을 낙심시킵니다. 언제나 우리를 삼키려고, 우리를 시험하고 우리를 속이려고 기 다리고 있습니다.
벧전 5:8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 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 사탄은 그의 간계와, 그의 올무와, 그의 불 화살과, 그의 간사함과, 그의 암시로 우리를 시험합니다. 우리의 언짢은 마음, 우리의 우울함, 우리의 절망감, 우리의 자포지가 대부분이 그의 것입니다.
♠ 마귀들은 이 모든 일들을 자신이 직접하지만 그의 사자들을 통해서 하기도 합니다.
♠ 성경이 귀신들, 마귀들, 혹은 더러운 영이라고 말하는 존재들은 의심할 바 없이 마귀와 함께 하나님 께 대적하여 죄를 범하고 마귀를 따라 “자기 지위를 지키지 아니한”(유 1:6) 타락한 천사들입니다.
♠ 마귀는 창조할 능력이 없으며, 추종자들, 자신의 사자들을 만들 수도 없습니다.
♠ 마귀의 능력은 하나님 아래에 제한되어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사탄 마귀 귀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사탄과 헤비메틀 (0) | 2014.09.27 |
---|---|
[스크랩] 사탄과 귀신들의 기원 (0) | 2014.09.09 |
[스크랩] 귀신(demon)인가, 마귀(devil)인가? (0) | 2014.08.11 |
[스크랩] ?귀신들의 위계질서! (레벨) (0) | 2014.08.11 |
[스크랩] 사탄의 10가지 전략 (0) | 2014.08.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