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 개론 Ⅰ. 사도행전 개관 1. 사도행전의 저자 ① 사도행전의 원 제목은 사도행적(Pra,xeij avposto,lwn) ② 초기기독교 사도의 활동기록 ③ 교회 역사가인 누가가 저술 ④ 누가복음의 속편 2. 저작시기: 85/90년경 3. 저작장소: 아가야 또는 로마 4. 사도행전의 구조
Ⅱ. 사도들이 전하는 말씀: 예수는 주, 예수는 그리스도 1. 베드로의 오순절 설교(2:14-36) ① 성령 강림은 구약 예언의 성취 ② 예수님의 부활은 구약 예언의 성취 ③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님은 주와 그리스도 2. 베드로의 솔로몬 행각 설교(3:11-26) ① 생명의 주 ② 예수는 그리스도 ③ 회개하고 돌이켜 너희 죄 없이 함을 받으라 3. 베드로와 요한의 공회 앞 설교(4:8-12) ① 예수의 부활 ② 건축자들의 버린 돌로서 집 모퉁이의 머릿돌 ③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음 4. 베드로와 사도들의 공회 앞 설교(5:29-32) ① 하나님이 나무에 달려 죽은 예수를 다시 살리심 ② 임금과 구주이신 예수님 5. 스데반의 설교(7:2-53): 구약의 구속사를 들어 예수님의 죽음 당하심을 살인으로 말함 6. 빌립의 사마리아 전도(8:12): 하나님 나라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전함 7. 빌립의 간다게 내시 전도(8:30-38): 예수를 가르쳐 복음을 전함 8. 사울의 다메섹 전도(9:19-22) ① 예수의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전파 ② 예수를 그리스도라 증명 9. 베드로의 고넬료 집안 설교(10:34-43) ① 만유의 주 되신 예수 그리스도 ② 하나님이 사흘 만에 다시 살리신 예수 ③ 하나님이 산 자와 죽은 자의 재판장으로 정하신 자 ④ 그 이름을 힘입어 죄 사함을 받음 10. 바울의 비시디아 안디옥 회당 설교(13:16-41) ① 하나님이 약속하신 대로 사람의 씨에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세우신 구주 예수 ② 나무에 달려 죽으심 ③ 하나님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 11. 바울의 빌립보 감옥 설교(16:31):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12. 바울의 데살로니가 회당 강론(17:3) ① 그리스도가 해를 받고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야 할 것 ② 예수가 곧 그리스도 13. 바울의 아덴의 아레오 바고 설교(17:22-31) ① 우상 숭배 금지 ② 죽은 자의 부활 14. 바울의 고린도 회당 강론(18:5): 예수는 그리스도라 밝히 증거 15. 아볼로가 고린도에서 성경으로써 예수를 그리스도라 증언(18:28) 16. 밀레도에서 바울의 고별 설교(20:17-35) ① 유대인과 헬라인에게 하나님께 대한 회개와 주 예수 그리스도께 대한 믿음 증거를 언급 ② 결박과 환난 예고 ③ 나의 달려갈 길과 주 예수께 받은 사명 곧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 증거하는 일을 마치려 함에는 나의 생명을 조금도 귀한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노라 ④ 너희는 자기를 위하여 또는 온 양떼를 위하여 삼가라 17. 바울의 공회 앞 설교(23:1-6): 예수님의 부활 18. 벨릭스 총독 앞 바울의 변호(24:10-21): 부활의 소망 19. 벨릭스 총독 앞 두 번째 바울의 강론(24:25): 의와 절제와 장차 오는 심판 20. 바울의 아그립바 왕 앞 변호(26:2-23): 그리스도가 고난을 받으실 것과 죽은 자 가운데서 먼저 다시 살아나심은 구약의 성취 21. 바울의 로마 전도(28:30-31) ① 하나님 나라를 전파 ② 주 예수 그리스도께 관한 것 Ⅲ. 예수님을 전하는 사람들: 사도들의 활동 요절: 사도행전 1장 8절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6:7) 하나님의 말씀이 점점 왕성하여 예루살렘에 있는 제자의 수가 더 심히 많아지고 허다한 제사장의 무리도 이 도에 복종하니라 ※ 예루살렘은 복음 전파의 발상지이며 중심지 ①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성령을 기다리라(1:4) ※ 제자들 : 원래 갈릴리 사람(1:11) ② 예루살렘의 마가 다락방에서 성령 받음(2:1-13) ③ 베드로와 요한이 사마리아인의 여러 촌에서 복음을 전한 후 예루살렘으로 돌아옴(8:25) 1. 예루살렘에서: 복음 전파 준비와 시작(1-7장) (1) 복음 전파 준비 ① 성령 세례 약속과 예수님 승천(1:1-11) ② 사도 보궐 선출(1:12-26): 유다 대신 맛디아 ③ 오순절 성령 받음(2:1-13) (2) 복음 전파: 말씀과 기사로 전함 - 박해 받음 - 담대히 전함 - 교회 성장 ① 베드로의 오순절 설교(2:14-13) ②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에서 앉은뱅이를 고침(3:1-10) ③ 베드로가 솔로몬 행각에서 백성에게 설교(3:12-26) ④ 베드로와 요한이 공회 앞에서 예수님을 증거(4:1-22) ⑤ 사도들이 표적과 기사를 행함(5:12-16) ⑥ 사두개인 당파가 사도들을 옥에 가두었으나 천사의 도움으로 풀려나고 다시 잡혔으나 가말리엘의 중재로 채찍 맞은 후 놓임 받고 담대히 예수님을 전함(5:12-42) ⑦ 스데반이 복음 전파(6:1-7:60) ⓐ 일곱 중 한 사람으로 세움 받음(6:1-7) ⓑ 기사와 표적 행함으로 자유민과 논쟁한 후 공회 잎에 섬(6:8-15) ⓒ 구약에 나타난 하나님의 구원 역사를 설교(7:1-53) ⓓ 순교 당함 (7:54-60) ※ 예수님처럼 공회에 잡히고, 예수님처럼 정당한 법적 절차 없이 죽임 당하고, 죽임 당할 때 예수님이 자신의 영을 아버지께 맡긴 것처럼 자신의 영을 예수께 맡기고, 예수께서 원수를 위해 기도하신 것처럼 원수를 위해 기도함 ⑧ 스데반의 벗겨진 옷 앞에 선 사울이 스데반의 죽음을 마땅히 여김 2. 유대와 사마리아와 갈릴리에서: 박해로 흩어짐 - 복음이 이방인에게로 전파(8-10장) (8:1) 그 날에 예루살렘에 있는 교회에 큰 핍박이 나서 사도 외에는 다 유대와 사마리아 모든 땅으로 흩어지니라 (9:31) 그리하여 온 유대와 갈릴리와 사마리아 교회가 평안하여 든든히 서 가고 주를 경외함과 성령의 위로로 진행하여 수가 더 많아지니라 ① 사도 외 기독교인이 유대와 사마리아로 흩어짐 ② 빌립의 사마리아 선교(8:2-13) ③ 베드로와 요한의 사마리아 전도(8:13-25) ④ 빌립이 가사에서 에디오피아 내시 전도하고 아소도에서 전도(8:26-40) ⑤ 베드로가 룻다에서 8년 된 중풍병자 애니아를 고침(9:32-35) ⑥ 베드로가 욥바에서 다비다를 살림(9:36-43) ⑦ 베드로가 가이사랴에서 이방인 백부장 고넬료 선교(10:1-48) 3. 예루살렘-안디옥(11-12장) (11:19-22) 때에 스데반의 일로 일어난 환난을 인하여 흩어진 자들이 베니게와 구브로와 안디옥까지 이르러 도를 유대인에게만 전하는데 그 중에 구브로와 구레네 몇 사람이 안디옥에 이르러 헬라인에게도 말하여 주 예수를 전파하니 주의 손이 그들과 함께 하시매 수다한 사람이 믿고 주께 돌아오더라 예루살렘 교회가 이 사람들의 소문을 듣고 바나바를 안디옥까지 보내니 ① 베드로가 예루살렘에서 할례자에게 비난 받고 변호(11:1-18) ② 스데반의 순교로 흩어졌던 헬라파 그리스도인이 안디옥에서 이방인 선교(11:19-21) ③ 예루살렘 교회가 바나바를 안디옥으로 파송(11:22-24) ④ 이로써 안디옥은 이방 선교의 중심지가 됨 ⑤ 안디옥에서 제자들이 처음으로 그리스도인이라 부름 받음(11:26) ⑥ 헤롯 아그립바 1세에 의해 야고보가 순교(12:1-2) ⑦ 베드로가 투옥되었으나 천사에 의해 놓임 받음(12:3-19) ⑧ 헤롯은 벌레에게 죽임당하나 하나님의 말씀은 흥왕함(12:20-24) ⑨ 바나바와 사울이 예루살렘에서 마가 요한을 데리고 안디옥으로 돌아옴(12:25) 4. 땅 끝까지(13-28장): 이방인의 사도 바울 ※ 회심 전의 바울 ① 길리기아 지방 다소 출신인(22:3) ② 랍비 가말리엘의 제자(22:3) ③ 조상의 율법에 열성적이었던 바리새인(22:3; 26:4-5) ④ 스데반의 살해 가담한 자(7:58) ⑤ 기독교 교회의 박해자(8:3; 9:1-2; 22:4-5, 19-20; 26:9-11) ⑥ 천막 제조업자(18:3) ⑦ 로마 시민권 소지자(16:37-39; 22:25-29; 23:27) ※ 바울의 회심 보고 ① 첫 번째 보고: 빌립의 사마리아 전도 후 베드로의 가이사랴 전도 전(9:1-31) ② 두 번째 보고: 바울이 예루살렘 천부장 앞에서 백성에게 한 변호 설교(22장) ③ 세 번째 보고: 바울이 아그립바(2세)와 베스도 총독 앞에서 행한 설교(26장) (1) 바울의 생애: 박해할 때부터 1차 선교여행 전까지 ① 스데반의 옷 앞에서 스데반의 죽음을 당연하게 여김(7:58-8:1) ② 사울이 각 집에서 그리스도인을 잡아 옥에 넘겨 교회를 잔멸코자 함(8:3) ③ 사울의 회개 : 빌립의 사마리아 전도 후 베드로의 가이사랴 전도 전(9:1-30) ⓐ 기독교인 체포를 위해 다메섹으로 향하는 길에 주님을 만남(9:1-8) ⓑ 직가의 유다 집에 머물던 보지 못하던 사울을 아나니아가 안수하여 보게 됨(9:9-17) ⓒ 세례 받음(9:18) ⓓ 다메섹의 각 회당에서 전도(9:19-22) ⓔ 다메섹의 유대인으로부터 광주리를 타고 피신(9:23-25) ⓕ 예루살렘으로 가서 바나바의 중재로 사도들을 만남(9:26-28) ⓖ 예수님을 전함(9:29) ⓗ 형제들이 다소로 보냄(9:30) ④ 바나바에 권유로 안디옥 교회에서 1년간 무리를 가르침(11:25-26) ⑤ 바나바와 함께 예루살렘에서 부조하는 일을 하고 마가 요한을 데리고 안디옥으로 돌아옴(12:25) ⑥ 안디옥 교회가 선교사로 바나바와 함께 파송(13:1-3) (2) 바울의 활동: 바울의 선교 여행(13-28장) ① 제1차 선교 여행(13-14장) ② 예루살렘 사도회의(15:1-35) ③ 제2차 선교 여행(15:36-18:22) ④ 제3차 선교 여행(18:23-21:14) ⑤ 예루살렘 방문, 체포, 설교, 살해 음모(21:15-23:30) ⑥ 가이사랴로 이송, 총독의 심문 후 투옥(23:31-26장) ⑦ 로마로 이송(27-28장) ■ 바울의 제1차 선교여행: 13-14장 ① 실루기아 항구에서 배 타고 구브로 섬으로(13:4) ② 구브로섬 살라미의 유대인 회당에서 전도(13:5) ③ 구브로섬 바보에서 총독 서기오 바울에게 전도. 방해자 유대인 거짓 선지자 박수 엘루마가 맹인이 됨 (13:6-12) ④ 바보에서 배 타고 밤빌리아의 버가로(13:13) ※ 마가 요한이 예루살렘으로 돌아감 ⑤ 비시디아 안디옥 회당에서 전도(13:14-49) ⑥ 유대인 반대자로 인해 이고니온으로(13:50-52) ⑦ 이고니온의 유대인 회당에서 전도(14:1-5) ⑧ 반대파 때문에 루스드라, 더베, 그 근처로 가서 전도(14:6-7) ⑨ 루스드라에서 앉은뱅이를 고침 : 바나바는 쓰스, 바울은 허메로 불림(14:8-18) ⑩ 루스드라에서 돌에 맞음(14:19) ⑪ 루스드라→이고니온→비시디아 안디옥→밤빌리아 버가→앗달리아 항구→배 타고→수리아 안디옥 (14:20-26) ⑫ 선교 보고(14:27-28) ※ 제1차 선교여행의 특징 ① 최초(47년)의 선교 여행 ② 단기 선교 ③ 바나바와 협력선교(13:1-3) ④ 바나바 주도의 선교 ⑤ 사도라 불림(13:43; 14:1, 3, 4, 5, 14, 26) ■ 사도공회(15:1-35) ① 동기: 유대인 그리스도인이 안디옥의 이방인 그리스도인에게 할례 요구 ② 과정 ⓐ 안디옥 교회가 바울과 바나바를 예루살렘에 보내어 이 문제를 논의하게 함(1-2절) ⓑ 베드로가 고넬료의 예를 들어 차별 없는 하나님을 증거(7-11절) ⓒ 바울과 바나바의 이방인에 대한 표적과 기사 간증(12절) ⓓ 야고보가 성경 말씀으로 베드로의 말 확인(13-21절) ③ 결과: 안디옥 교회에게 최초한의 율법(우상제물, 음행, 목매어 죽인 것, 피를 멀리 할 것) 준수 요구(20, 22-29절) ■ 제2차 선교 여행(15:36-18:22) ① 바울이 바나바에게 전도 지역 재 방문 제의(15:36-41) ⓐ 바나바는 마가 요한과 동행을 원함 ⓑ 바울은 실라를 데려 가려함 ⓒ 개별 선교를 결정 ⓓ 바나바와 마가 요한은 구브로로, 바울과 실라는 수리아와 길리기아로 떠남 ㉠ 바울과 실라: 안디옥 교회 출신 ㉡ 바나바와 마가 요한: 예루살렘 교회 출신 ① 루스드라에서 디모데(부친: 헬라인, 모친: 유대인 기독교인)를 만나 할례 행함(16:1-5) ② (아시아) 대신 브루기아→갈라디아→무시아→(비두니아 대신) 무시아→드로아에서 마게도냐인의 환상을 봄(16:6-10) ③ 드로아→배로→사모드라게 섬→네압볼리→마게도냐의 첫 성 빌립보에서 루디아 집안에게 세례 베풂(16:11-15) ④ 빌립보에서 점치는 여종의 귀신을 좇아냄 (16:16-18) ⑤ 이로 인해 실라와 함께 빌립보 감옥에 갇혔으나 간수가 회심하고 세례 받음(16:19-40) ⑥ 암비볼리→아볼로니아→데살로니가 회당에서 세 안식일동안 성경 강론 후 소동(17:1-9) ⑦ 실라, 디모데와 함께 베뢰아 회당에서 성경 강론 후 일어나 소동으로 실라와 디모데를 두고 아덴으로(17:10-15) ⑧ 아덴에서 에비구레오와 스도이고 철학자와 토론한 후 아레오 바고에서 연설하여 디오누시오와 다마리 등이 믿음(17:16-34) ⑨ 고린도 체류(18:1-17) ⓐ 로마에서 추방당한 유대인 기독교인인 아굴라와 브리스길라를 만남 ⓑ 천막 만드는 일을 하면서 안식일마다 회당에서 강론 ⓒ 이때 베뢰아에서 실라와 디모데가 내려 옴 ⓓ 디도 유스도의 집 심방 ⓔ 회당장 그리스보가 회심(고전 1:14)하고 세례 받음 ⓕ 1년 반 체류 ⓖ 유대인이 아가야 총독 갈리오에게 송사 요청하여 유대인을 피함 ⑩ 아굴라 부부와 함께 고린도→겐그레아→배 타고→에베소(아굴라 부부를 머물게 함)→배 타고 →가이사랴→예루살렘→안디옥 ※ 제2차 선교여행의 특징 ① 본격적 선교 여행(49-51년) ② 단독 선교(바나바와 따로) ③ 최초의 유럽 선교 ④ 최초의 체류 선교 ⑤ 최초의 서신(데살로니가서) 기록 ■ 제3차 선교 여행(18:23-21:14) ① 갈라디아와 브루기아 재 방문(18:23) ② 에베소에서 활동 (18:24-19:41) ⓐ 아볼로의 고린도 전도 (18:24-28) ⓑ 세례 요한의 제자들에게 세례 베풂 (19:1-7) ⓒ 회당에서 석 달, 두란노 서원에서 두 해 동안 강론. 병자를 고침 (19:8-12) ⓓ 전도 받은 마술인이 마술 책을 불사름 (19:13-20) ⓔ 디모데와 에라스도를 마게도냐로 보냄 (19:21-22) ⓕ 우상제조 은장색 데메드리오가 바울 동행인 가이오와 아리스다고를 잡아 연극장에서 소동 (19:24-41) ③ 마게도냐로 건너가 고린도에 석 달 체류(20:1-3) ④ 유대인의 방해로 고린도→빌립보→배로→드로아로(20:4-6) ⑤ 드로아에서 유두고 살림(20:7-12) ⑥ 앗소에서 배로 미둘레네→기오→사모→밀레도로(20:13-16) ⑦ 밀레도에서 에베소의 장로들을 불러 고별 설교(20:17-38) ⑧ 고스→로도→바다라→두로로(21:1-6) ⑨ 두로→돌레마이→가이사랴의 전도자 빌립 집에 유할 때 유대 선지자 아가보가 예루살렘에서 바울의 결박 예언(21:7-14) ※ 제3차 선교여행의 특징 ① 예루살렘을 향한 선교 여행: 안디옥→예루살렘→로마 ② 최장기 선교: 52-56년(3년 이상) ③ 최장기 체류: 에베소 2년 9개월, 고린도 3개월 ④ 고난(증인, 순교)의 선교 ■ 바울이 받은 심문 ① 유대 군중 때문에 천부장 루시아에게 영문에서 받은 심문(22:22-29) ② 바울이 서원한 사람의 결례에 참여하여 공회 앞에서 받은 심문(22:30-23:10) ③ 벨릭스 총독 앞에서 받은 심문 : 죽은 자의 부활 문제로 송사되었음을 밝힘(24:1-23) ④ 벨릭스 총독 앞에서 사적으로 받은 두 번째 심문 : 의와 절제와 장차 오는 심판에 대해 말함(24:24-25) ⑤ 베스도 총독 앞에서 받은 심문 (25:1-12): 유대인의 율법/성전이나 가이사에 대해 전적으로 무죄함을 진술하고 가이사에게 상소 ■ 바울의 로마 여행(27-28장) ① 가이사랴→시돈→무라→살모네→라새아 근처 미항(27:1-13) ② 광풍 유라굴라로 인하여 표류(27:14-38) ③ 멜리데 섬에서 이적 행함(28:1-10) ④ 수라구사→레기온→보디올→압비오 광장→삼관 (28:11-16) ⑤ 2년 동안 셋집에서 하나님 나라와 예수 그리스도를 전함 (28:16-31) Ⅳ. 사도행전의 메시지 ※ 사도행전을 기록한 누가가 전하는 당시 교회 상황 ① 예수님의 임박한 재림 기대가 가라앉음 ② 초기 기독교 교회 성장의 역사를 보이려 함 ③ 교회 시대에 그리스도인이 행해야 하는 그리스도인의 삶(vita christiana)을 다룸 1. 성령 충만한 삶: 성령행전으로서 사도행전 1:8 성령이 임하시면 권능을 받음 1:16 성령이 다윗을 통해 유다의 배신을 말씀 2:4 오순절에 성령 충만하여 방언으로 말함 2:33 아버지께서 보내시는 예수님이 약속하신 성령 2:38 회개하여 세례 받고 죄 사함으로 받을 성령 4:8 베드로로 백성의 관리와 장로에게 말하게 하시는 성령 4:31 기도한 무리로 담대히 하나님 말씀을 전하게 하는 성령 5:3 아나니아가 속인 성령 6:3, 5 일꾼을 택하는 기준인 성령 충만 6:10 자유민과 논쟁할 때 성령으로 말하는 스데반 7:51 공회에 앉은 자는 성령을 거스르는 자 7:55 순교 직전 성령 충만한 스데반 8:15, 17 세례 받은 사마리아인이 성령 받음 8:29 빌립에게 에디오피아 간다게 내시에게 가라고 지시하신 성령 9:31 온 유대와 갈릴리와 사마리아 교회의 수를 더하시는 성령 10:38 하나님께서 예수께 부으신 성령 10:44 고넬료 집안에 임하신 성령 11:24 성령이 충만한 바나바 11:28 아가보에게 흉년을 예언하게 하는 성령 13:2 선교를 위해 바나바와 사울을 따로 세우는 성령 13:4 성령의 보내심을 받아 실루기아로 가는 바나바와 사울 13:9 성령이 충만하여 마술사 엘루마를 책망하는 바울 13:52 안디옥에서 유대인에게 쫓겨나 성령이 충만하여 이고니온으로 가는 바울과 바나바 15:8 바울과 바나바에게 전도하게 하신 성령 15:28 사도회의 결정에 참여하신 성령 16:6 바울이 아시아에서 말씀을 전하지 못하게 하시는 성령 19:6 바울이 세례 요한의 세례만 아는 자들에게 안수할 때 임하신 성령 20:23 바울에게 각 성에서 기다리는 결박과 환난을 예고하시는 성령 20:28 에베소 교회의 장로를 에베소 교회에 감독자로 세운 성령 21:11 아가보 선지자에게 예루살렘에서 바울의 결박당할 것을 예언하게 하신 성령 28:26 바울이 로마에서 이사야서 말씀을 증언케 하는 성령 5:3 아나니아에게 가득한 사단 10:38 예수께서 마귀에게 눌린 자를 고치셨다는 베드로의 설교 13:10 바울이 마술사 엘루마를 마귀의 자식이라 함 26:18 바울이 아그립바에게 자신이 사단의 권세에서 하나님께 돌아오게 되었다고 간증 2. 전도(선교)하는 삶 2:14-42 예루살렘에서 베드로의 오순절 설교 3:11-26 솔로몬 행각에서 베드로의 전도 설교 4:8-12 베드로의 공회 앞 전도 7:2--53 스데반의 설교 8:4 스데반의 순교로 흩어진 사람들이 두루 다니며 복음을 전함 8:5-13 빌립이 사마리아로 가서 그리스도를 전함 8:26-39 빌립이 예루살렘에서 가사로 가는 길에 에디오피아 여왕 간다게의 내시에게 이사야의 말씀으로 전도하여 세례를 베풂 8:40 빌립이 아소도에서 복음을 전함 9:32-35 베드로가 룻다에서 중풍병자 애니아를 고치고 룻다와 사론에 사는 사람에게 전도 9:36-43 베드로가 욥바에서 다비다를 살리며 전도 10:1-48 베드로의 가이사랴 이방인 백부장 고넬료의 집안 전도 13-14장 바울의 1차 선교여행 15:36-18:22 바울의 2차 선교여행 18:24-21:14 바울의 3차 선교여행 27-28:15 바울의 로마 여행 28:16-31 바울이 로마에서 하나님 나라와 주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함 3. 기도하는 삶 1:14 예루살렘의 한 다락방에서 제자들과 예수님의 어머니와 아우들이 기도에 힘씀 1:34 사도들이 기도하여 맛디아를 사도로 뽑음 2:42 사도의 가르침을 받은 신도들이 서로 교제하며 떡을 떼며 오로지 기도하기를 힘씀 3:1 베드로와 요한이 제 구 시 기도 시간에 성전에 올라감 6:4 열두 사도가 모든 제자들에게 오로지 기도하는 것과 말씀 전하는 일에 힘쓰리라 함 6:6 사도들이 접대를 위해 택한 일곱에게 기도하고 안수함 8:15 베드로와 요한이 사마리아로 가서 사마리아인을 위하여 성령 받기를 기도함 9:11 다메섹 직가의 유다의 집에서 기도하는 사울 9:40 베드로가 무릎을 꿇어 기도하여 죽은 다비다를 살림 10:2 하나님께 항상 기도하는 사람 고넬료 10:4 하나님 앞에 상달된 고넬료의 기도 10:9 베드로가 기도하려고 지붕에 올라가서 거기서 환상을 봄 10:31 하나님이 들으신 고넬료의 기도 11:5 욥바에서 기도할 때 환상을 본 베드로 12:5 베드로가 옥에 갇혔을 때 교회가 그를 위해 기도함 12:12 마가 요한의 어머니 마리아 집에서 여러 사람이 베드로를 위해 기도 13:3 안디옥 교회가 선교를 위해 기도하여 바나바와 사울을 세움 14:23 루스드라와 안디옥과 이고니온의 각 교회에서 장로들을 세우고 금식 기도하여 맡김 16:13 바울 일행이 안식일에 빌립보에서 기도할 곳을 찾음 16:25-26 바울과 실라가 한밤 중에 기도하고 찬미할 때 빌립보 옥문이 열림 20:36 바울이 밀레도에서 에베소 장로들을 불러 설교한 후 무릎을 꿇고 모든 사람들과 함께 기도함 21:5 바울이 두로의 바닷가에서 무릎을 꿇고 기도함 22:17 바울이 예루살렘 성전에서 기도할 때 주님의 음성을 들음 28:8 바울이 기도하고 안수하여 멜리데 섬의 추장 보블리오 부친의 열병과 이질을 고침 4. 구제(선행)하는 삶 2:44 믿는 사람이 다 함께 있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함 2:45 재산과 소유를 팔아 각 사람의 필요에 따라 나누어줌 4:32 믿는 무리가 한 마음과 한 뜻이 되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제 재물을 조금이라도 제 것이라 하는 이가 없음 4:35 밭과 집이 있는 자가 판 값을 사도들에게 가져와 사도들이 갓 사람의 필요에 따라 나누어줌 9:36 선행과 구제를 많이 행한 다비다라는 욥바의 여제자 10:2 백성을 많이 구제한 고넬료 10:4 고넬료의 기도와 구제가 하나님 앞에 상달 10:31 고넬료의 기도를 들으시고 구제를 기억하시는 하나님 10:38 착한 일을 행하신 예수 12:25 바나바와 사울이 예루살렘에서 부조의 일을 마치고 안디옥으로 돌아옴 24:17 바울이 여러 해 만에 동족을 구제할 것과 제물을 가지고 와서 드림 5. 예배/찬양하는 삶 2:47 하나님을 찬미함 3:8 베드로를 통해 고침 받은 앉은뱅이가 하나님을 찬미함 9:27 에디오피아 여왕 간다게 내시가 예배하러 예루살렘을 방문 13:48 비시디아의 안디옥에서 바울과 바나바가 전하는 말씀을 들은 이방인들이 기뻐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찬송함 16:25 바울과 실라가 빌립보의 감옥에서 하나님을 찬미함 24:11 바울이 벨릭스 총독 앞에서 예배하러 예루살렘에 갔음을 밝힘 ※ 성전 중심의 삶 2:42 베드로의 전도를 받은 신도들이 날마다 마음을 같이 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씀 3:1 베드로와 요한이 기도하러 성전에 올라감 3:2 성전 미문에 앉아 있다가 고침 받은 앉은뱅이 5:20 사도들이 옥에 갇혔을 때 주의 사자가 밤에 옥문을 열어주며 성전에 가서 생명의 말씀을 전하라 함 5:21 사도들이 새벽에 성전에 가서 전함 5:42 사도들이 성전에 있든지 집에 있든지 전도함 21:26 바울이 결례 후 성전에 들어가 제사드릴 때까지 결례 기간이 만기된 것을 신고함 22:17 바울이 성전에서 기도할 때 황홀한 중에 주님을 보고 주님의 말씀을 들음 25:8 바울이 베스도 총독 앞에서 율법이나 성전에 범죄치 않음을 말함 ※ 예루살렘 1:4 사도들에게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라 1:8 예수께서 사도들에게 성령이 임하면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라고 말씀하심 1:12 예수께서 승천하신 후 감람산에서 예루살렘으로 돌아온 사도들 2:5 천하 각국의 경건한 유대인이 모여 사는 예루살렘 5:28 예수 믿는 자들이 가득한 예루살렘 6:7 제자의 수가 많아지는 예루살렘 8:14 큰 핍박이 난 후에도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들 8:25 베드로와 요한이 주의 말씀을 증거한 후 예루살렘으로 돌아감 8:27 에디오피아 여왕 간다게의 내시가 예배하러 예루살렘으로 감 9:26 예루살렘에 가서 제자들을 사귀고자 한 사울 15:4 바나바와 바울이 예루살렘에 이르러 교회와 사도와 장로들에게 영접을 받음 19:21 바울이 마게도냐와 아가야로 다녀 예루살렘에 가기를 경영함 20:22 성령에 매임을 받아 예루살렘으로 가는 바울 21:11 예루살렘에서 기다리는 바울의 결박 22:17 예루살렘으로 돌아와 성전에서 기도하는 바울 23:11 주께서 바울에게 예루살렘에서 주님의 일을 증거한 것 같이 로마에서도 증거하여야 한다고 말씀하심 25:7 예수님의 적대자들이 있는 곳 예루살렘 26:4 바울이 젊었을 때 살았던 곳 예루살렘 6. 회개하는 삶 2:38 회개하여 예수 이름에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고 말하는 베드로 3:19 베드로가 회개하고 돌이켜 죄 없이 함을 받으라고 말함 5:31 베드로가 공회 앞에서 예수님을 이스라엘에게 회개함과 죄 사함을 주시려고 하나님께서 삼으신 임금과 구주로 소개 8:22 베드로가 돈을 들여 성령 받는 권세를 사려는 시몬에게 회개하고 기도하라고 말함 11:18 베드로가 예루살렘 교회로 돌아와 하나님께서 이방인에게도 생명 얻는 회개를 주셨다고 보고함 13:24 바울이 비시디아의 안디옥에서 세례 요한의 세례를 회개의 세례라고 말함 17:30 바울이 아덴에서 우상을 떠나 회개하라고 설교함 19:4 회개의 세례로서 세례 요한의 세례 20:21 바울이 밀레도에서 에베소 교회의 장로들에게 하나님에 대한 회개와 예수에 대한 믿음을 증언하였음을 상기시킴 26:20 다메섹과 예루살렘에 있는 사람과 유대 온 땅과 이방인에게까지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돌아가서 회개에 합당한 일을 행하라고 전한 바울 9장, 22장, 26장 바울의 회심 언급 7. 가난한 자, 여인, 죄인, 민족적 또는 종교적으로 차별 당하는 자에 대한 배려와 관심 (1) 가난한 자들 2:44-45 믿는 사람이 함께 있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재산과 소유를 팔아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나누어 줌 4:32-5:11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제 재물을 조금이라도 제 것이라 하는 이가 없음 6:1-3 초기 기독교의 과부에 대한 배려 11:27-30 안디옥에서 예루살렘으로 부조를 보냄 20:33-35 수고하여 약한 사람들을 돕고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복이 있다는 주님의 말씀을 기억하라는 바울의 말 24:17 여러 해 만에 동족을 구제할 것과 재물을 가지고 예루살렘을 방문한 바울 (2) 여인들 1:14 예수의 승천 후 다락에서 예수의 제자들과 같이 기도한 여자들과 예수의 모친 마리아 5:1-2, 14 아나니아와 삽비라 사건 이후 주께로 나온 남녀의 큰 무리 8:12 빌립의 전도 받고 남녀가 다 세례를 받음 9:2 예수의 도를 좇는 남녀 무리 9:36 욥바에 살았던 선행과 구제를 많이 한 여제자 다비다(도르가) 12:12 마가 요한의 어머니 마리아의 집에서 여러 사람이 모여 기도 16:13-14 빌립보에서 안식일에 강가에서 기도하는 여자들 17:4 데살로니가에서 전도 받고 바울과 실라를 좇은 적지 않은 귀부인들 17:12 베뢰아에서 전도 받고 믿게 된 헬라의 귀부인과 남자들 17:34 아덴에서 전도 받고 믿게 된 다마리라 하는 여자 18:2 이달리아에서 고린도로 온 아굴라의 아내 브리스길라 18:26 아볼로에게 전도한 브리스길라와 아굴라 21:9 처녀로 예언하는 전도자 빌립의 딸 넷 (3) 죄인들 (4) 민족적 또는 종교적으로 차별 당하는 자 ※ 사마리아 1:8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주님을 전해야 하는 사도들 8:1 스데반의 순교로 예루살렘 교회에 큰 박해가 있은 후 사도 외에는 모두 유대와 사마리아 모든 땅으로 흩어짐 8:4-13 사마리아 성에서 복음을 전하는 빌립 8:14-24 베드로와 요한의 사마리아 전도 8:26-40 빌립의 에디오피아 여왕의 내시 전도 Ⅴ. 사도행전에 언급된 인물 1. 데오빌로: 사도행전의 1차적 수신자(1:1) 2. 열 한 제자: 베드로, 요한, 야고보, 안드레와 빌립, 도마와 바돌로매, 마태와 및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 셀롯인 시몬, 야고보의 아들 유다(1:13) 3. 요셉: 바사바라고도 하고 별명은 유스도(1:23), 12제자 보궐 제자 천거자 4. 맛디아: 12제자 보궐 제자 천거자(1:23)로 가룟 유다 대신 제자 됨 5. 안나스와 가야바와 요한과 알렉산더: 예루살렘 원시교회 당시 대제사장(4:6) 6. 바나바: 구브로에서 난 레위인. 이름은 요셉. 사도들이 바나바(권위자)라 부름(4:36) 7. 아나니아와 삽비라: 땅 값을 속여 죽임 당함(5:1-11) 8. 가말리엘: 바리새인. 율법교사. 모든 백성에게 존경을 받는 자(5:34). 가말리엘 1세로 유명한 율법학자 힐렐의 손자이며, 바울의 스승(22:3) 9. 드다: 스스로 선전하던 선동자. 400명이 따름, 죽임 당한 후 추종자들이 흩어짐(5:36) 10. 갈릴리의 유다: 선동자. 죽임 당한 후 추종자들이 흩어짐(5:37). 역사적으로는 드다보다 먼저 등장 11. 일곱 일꾼: 믿음과 성령이 충만한 사람 스데반, 빌립, 브로고로, 니가노르, 디몬, 바메나, 유대교에 입교한 안디옥 사람 니골라(6:5). 모두 헬라식 이름 12. 스데반: 기사와 표적을 행함(6:8). 순교자(7:1-60) 13. 사울: 스데반의 죽임 당함을 마땅하게 여김(8:1). 박해자(9:1-9) 14. 빌립: 전도자(8:4-13) 15. 시몬: 사마리아의 마술사로 빌립의 전도로 세례 받고 빌립을 따라 다님(8:13) 16. 시몬: 사마리아에서 베드로와 요한이 안수함으로 성령 받는 것을 보고 돈을 드려 그 능력을 사려고 한 자(8:14-24) 17. 간다게: 에디오피아 여왕(8:27) 18. 간다게의 내시: 빌립에게 세례 받음(8:26-40) 19. 아나니아: 다메섹에 있는 제자로 사울에게 안수함(9:10-19) 20. 유다: 사울이 머문 다메섹의 직가에 있는 집 소유자(9:11) 21. 바나바: 예루살렘의 사도들에게 사울을 소개(9:27). 착한 사람이요 성령과 믿음이 충만한 사람(11:24) 22. 애니아: 8년 동안 앓은 룻다의 중풍병자로 베드로가 고침(9:32-35) 23. 다비다: 욥바의 여제자. 번역하면 도르가. 선행과 구제 많이 함. 병들어 죽었으나 베드로가 살림(9:36-43) 24. 시몬: 욥바의 무두장이. 베드로가 여기에 머뭄(9:43) 25. 고넬료: 가이사랴의 백부장. 경건한 사람(10장) 26. 아가보: 글라우디오 때 흉년을 예언한 안디옥의 선지자(11:28) 27. 야고보: 요한의 형제로 헤롯(아그립바 1세, 대 헤롯의 손자)에 의해 죽임 당함(12:1-2) 28. 마가 요한: 어머니는 마리아. 다락방(12:12) 29. 로데: 다락방에서 베드로에게 문을 열어준 여자 아이(12:13) 30. 블라스도: 두로와 시돈의 왕의 침소 맡은 신하(12:20) 31. 안디옥 교회의 선지자와 교사: 바나바, 니게르(흑인)라 하는 시므온, 구레네 사람 루기오, 분봉왕 헤롯의 젖동생 마나엔(히브리어로 므나헴), 사울(13:1) 32. 바예수: 구브로섬 바보의 유대인 거짓 선지자 마술사(13:6). 33. 서기오 바울: 구브로섬의 총독(13:7). 전도 받고 믿음 34. 엘루마: 구브로섬의 마술사로 바울과 바나바를 대적하여 전도 방해(13:8). 할로마(해몽가, 마법사)의 헬라어 음역 35. 제우스: 바나바를 루스드라 사람들이 부름(14:12). 로마 신화에서는 주피터 36. 헤르메스: 바울을 루스드라 사람들이 부름(14:12). 로마 신화에서는 머큐리. 신들의 길 안내자, 대변자, 사자. 37. 바사바라 하는 유다: 예루살렘 교회가 바울과 바나바와 함께 안디옥으로 보낸 사람(15:22) 38. 실라: 예루살렘 교회가 바울과 바나바와 함께 안디옥으로 보낸 사람(15:22). 사울에 해당하는 헬라어로 라틴어로는 실바누스, 살전 1:1) 39. 디모데: 루스드라에 있는 제자. 모친은 유대인이고 부친은 헬라인(16:1). 루스드라와 이고니온의 성도들에게 칭찬받는 자(16:2) 40. 루디아: 두아디라의 자색 옷감장사. 하나님을 공경하는 여인(16:14) 41. 야손: 데살로니가에서 바울을 반대하는 유대인이 집에 침입하여 끌고 간 사람(17:1-9) 42. 디오누시오(남)와 다마리(여): 아레오바고 법정의 관원(17:34) 43. 아굴라: 본도 출신 그리스도인. 로마에서 추방된 유대인(18:2). 바울이 고린도에서 만남. 장막 만드는 직업(18:3) 44. 브리스길라: 아굴라의 아내(18:2) 45. 디도 유스도: 고린도에 사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 회당 옆에 사는 사람(18:8) 46. 그리스보: 고린도 회당장(18:8)으로 세례 받음(고전 1:14) 47. 갈리오: 아가야 총독(18:12). 철학자 세네카의 형제 48. 소스데네: 고린도의 회당장(18:17). 바울로 인해 유대인에게 맞음. 그리스보의 후임자 49. 아볼로: 알렉산드리아 태생 유대인. 성경에 능통(18:24). 요한의 세례만 안 자. 브리스길라와 아굴라가 전도(18:26) 50. 스게와: 유대의 한 제사장. 일곱 아들이 시험 삼아 예수 이름으로 악귀를 쫓아내다 봉변당함(19:14-16) 51. 에라스도: 바울에 의해 디모데와 같이 에베소에서 마게도냐로 보냄 받음(19:22) 52. 데메드리오: 아데미의 신상 모형을 만들어 파는 에베소의 은장색(19:24, 38) 53. 아데미: 라틴어로는 다이아나. 소아시아에서는 다산의 신 위대한 어머니에 해당 54. 가이오와 아리스다고: 마게도냐 사람으로 에베소에서 바울과 같이 다니다가 에베소 극장에 끌려간 사람(19:29) 55. 알렉산더: 에베소의 극장에서 백성에게 변명하려다 저지당한 유대인(19:33) 56. 3차 선교여행 시 아시아까지 바울과 함께 간 자(20:4) ① 베뢰아 사람: 부로의 아들 소바더 ② 데살로니가 사람: 아리스다고, 세군도 ③ 더베 사람: 가이오, 디모데 ④ 아시아 사람: 두기고, 드로비모 57. 유두고: 바울이 드로아에서 살린 청년(20:9) 58. 아가보: 선지자. 바울의 띠로 예루살렘에서 바울의 결박을 예언(21:11) 59. 나손: 바울의 예루살렘 행에 가이사랴에서 따라간 오랜 제자 구브로 사람(21:16) 60. 드로비모: 예루살렘 시내에 바울과 함께 들어간 에베소 사람(21:29; 참조, 20:4) 61. 아나니아: 바울의 입을 치라고 명한 공회의 대제사장(23:2; 24:1) 62. 벨릭스: 바울을 심문한 로마의 총독(23:24) 63. 글라우디오 루시아: 벨릭스 총독에게 바울을 보내며 편지를 쓴 천부장(23:26; 24:22) 64. 더둘로: 바울을 고발하기 위해 대제사장 아나니아와 함께 가이사랴에 온 변호사(24:1) 65. 드루실라: 벨릭스 총독의 아내 유대 여인(24:24) 66. 보르기오 베스도: 벨릭스 후임으로 부임한 로마 총독(25:1) 67. 아그립바 왕과 버니게: 가이사랴로 베스도에게 문안 온 유대 왕(25:13, 23) 68. 율리오: 바울을 로마로 이송한 아구스도대의 백부장(27:1). 바울을 친절하게 대함(27:3) 69. 아리스다고: 바울의 로마 이송선에 함께 승선한 데살로니가 사람(27:2; 참조, 20:4) 70. 보블리오: 멜리데 섬에서 가장 높은 사람. 그 부친의 열병과 이질을 바울이 고침(28:7-8) Ⅵ. 사도행전의 신학 사상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의 관계는 원인과 결과의 관계이다(M. Korn, 1993). 누가는 자신의 복음서를 예수께서 행하시고 가르치신 것(1:1)의 기록으로 이해한다. 사도들을 택하시고 성령을 선물로 주심은 예수님의 시대와 사도들의 사역을 묶어준다(1:2). 성령의 충만함을 받아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증인이 되라는 명령(1:8)은 승천하시는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하신 마지막 말씀이며 사도행전은 이 증인들에 의한 예수님의 이 명령의 이루는 것이다. 누가에게는 재림(parousi,a) 문제와 역사 속에서 사도들의 활동 간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재림의 날짜에 대한 질문(1:6)은 단호하게 거절되었고(1:7,) 그 대신 복음을 전파하고 그리스도의 증인이 될 것을 명령하셨다(1:8). 동시에 사도행전 1:11은 재림의 약속을 굳게 한다. 그러나 재림의 증인들은 승천의 증인과는 다른 사람들일 것이다. 누가는 세상에서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는 그리스도 증거의 방법을 제시하면서, 동시에 그는 재림의 지연에 대한 대답도 한다. 약속에 대한 하나님의 신실하심이 사도들에 의한 증인의 사역 속에서 세밀히 나타난다. 따라서 전해 받은 예수 자료에 나타나는 임박한 종말을 기대하는 곳에서 누가는 오고 있는 종말에 대해 계속 준비하라고 권면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11; 3:21; 10:42; 17:31에 나타난 것처럼 사도행전에서도 재림에 대한 기대가 누가의 종말론에서 중요한 구성 요소로 나타난다. 구속사에 대한 누가의 관점은 재림의 지연으로 제기된 문제를 극복하는데 분명히 기여한다. 그러나 재림은 여전히 교회 시대의 마지막 구성 요소이며, 따라서 하나님의 구원의 목표는 역사 안에서 성취된다. 구속사에 대한 누가의 도식은 임박한 재림 열망에 실망하여 찾는 대체물 이상의 훨씬 더 중요한 것이다. 이 신학은 언약에 대한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강조하고 역사 안에서 성령의 역사를 묘사할 뿐만 아니라 누가 공동체에게 중요한 질문인, 이방인 교회도 하나님의 백성에 속하는지 여부의 질문에 답한다. 사도행전 1:6에 등장하는 이스라엘 나라의 회복에 대한 질문은 이미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다룬다. 누가는 이 미결된 문제에 대해 사도행전에서 진정한 이스라엘을 유대인과 이방인으로 이루어진 교회의 형성을 통해 제시하는 성령을 통한 하나님의 역사를 묘사하면서 대답한다. 전승의 보증인으로서 사도들은 교회의 선포뿐만이 아니라 온 세상을 향한 초기 그리스도 교회의 개방을 합법화한다. 이미 사도행전 8:26-40에서 에디오피아 관리의 세례와 바울의 회심에 대한 세 차례 언급(9:1-22; 22:3-21; 26:9-20)은 이러한 목표를 염두에 둔 것이다. 고넬료 이야기(10:1-11:18)는 하나님의 우주적인 구원계획 안에 이방인을 포함시킨다는 폭넓은 사상의 표현이다. 하나님은 베드로와 고넬료 둘 다에게 이방인도 그리스도의 구원에 동참한다고 계시하신다. 이방인에게 주신 성령의 선물(10:44)은 사도행전 1:5에 나오는 예수님의 언약의 성취이며 예루살렘의 오순절 성령강림 사건처럼 하나님의 구원계획에서 새로우면서도 결정적인 단계를 여는 사건이다. 사도행전 11:16에서 부활하신 예수님의 말씀에 대한 언급(1:5)은 누가의 관점에서 이방인에게 성령을 부어주심은 우주적인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경륜과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언약 둘 다에 관련된다는 것을 분명히 한다. 그래서 예루살렘에 있는 유대계 그리스도인들은 이러한 기쁨으로 통찰을 받아들이고 이방인들도 구원 얻을 자라는 하나님의 뜻을 사실로 받아들인다(11:18). 회당과 이방 기독교인들 간의 불화에 의해 교회가 아닌 유대교가 자리 잡게 된다. 바울의 설교에는 언제나 구원이 유대인들에게 열려있으나(13:45-48; 18:5-7; 28:17-28) 이스라엘은 이 구원을 수용하지 않는다. 그래서 이방인들이 하나님의 택함 받은 백성으로서 이스라엘의 자리를 차지하게 된다(15:14). 그러나 누가에게는 초기 기독교 선교사에서 유대인으로부터 이방인에게로의 중요한 전환 속에서도 구속사가 지속된다는 사실에 대한 주된 증인은 유대인인 바울이다. 나중에 진정한 영웅이 될 바울은 행 7:58에서는 거의 알려지지 않은 상태인 단역배우로서 무대에 등장한다. 누가에게 그는 믿음 증언의 토대를 형성한 한 사도가 아니라 기독교 2세대의 대표자이다. 바울에 대한 누가의 묘사의 신학적인 목표는 예루살렘에서 로마까지의 행로가 기록된 사도행전의 마지막 삼분지 일(19:1-28:31)에서 형성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예루살렘과 로마 사이에서 발전하는 정반대의 성질은 근본적으로 중요하다. 누가복음에서 예루살렘은 처음에는 유대인의 구원의 장소로서 나타난다. 초기 기독교 공동체는 이상적인 교제(2:42-47; 4:32-35)를 나누며 참 이스라엘로서 살아간다. 따라서 예루살렘은 이스라엘과 교회 사이의 연속성을 대표한다. 그러나 동시에 예루살렘은 이스라엘의 지도자들과 이들의 영향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점차 기독교 메시지에 대적하는 장소이다. 사도들과 초기 교회가 지속적으로 박해를 받은 것처럼(4:1-22; 6:8-15; 7:54-60; 8:1) 바울도 고난을 당하는 믿음의 증인이 된다(21:27-22:21; 23:1-11; 12-22). 열 두 제자들의 증언을 배척하면서 예루살렘은 구원의 장소라기보다는 위험과 재앙의 장소가 되었다. 누가는 하나님께서 참 이스라엘인 교회를 예루살렘에 국한하지는 않으셨음을 밝힌다. 이방인 선교로 인해 세상의 수도 로마가 중심에 있는 새로운 삶의 공간이 만들어진다. 구속사에서 유대인으로부터 이방인으로의 핵심적인 전환은 누가에게는 예루살렘으로부터 로마로의 전환과 상응한다. 따라서 누가는 1세기말에 이방인교회의 확립이라는 발전을 마지막으로 추적하여 묘사하고 그 자신의 교회의 상황을 묘사한다. 이스라엘과 궁극적으로 결별한다고 생각한 바울은 이방인과 유대인 기독교인들로 구성된 교회를 합법화한다. 누가의 교회에게 바울은 동일한 견해를 가진 인물로 변하며 바울의 이야기 속에서 그들은 그들 자신의 역사의 극적인 전환을 통해 발생하는 변환을 이해하게 된다. 누가 역시 바울을 기독교의 설교가 제국의 권력에 까지는 영향을 끼치지 못한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예로 사용한다. 바울을 핍박한 것은 로마제국이 아니라 바로 유대인들이었다(13:50; 17:5-7, 13; 21:27ff). 유대인은 불법적인 방법으로 바울에 대해 소송을 벌였고(23:12-15; 25:3), 바울에 대해 공권력에 모함을 했으나(18:12ff; 24:1ff; 2:5) 늘 기각 당한다. 누가의 관점으로는 공권력은 절도나 범죄에 대해서만 판결을 내리는 것이지 종교적인 쟁점에 대한 논쟁(18:12-17)에는 끼어들지 않는 것이다. 따라서 갈리오(18:15)나 베스도(25:18, 25)도 바울을 고소할 근거를 발견하지 못했다. 로마법에 따르면 바울은 결백했고 방면되어야만 했고(25:25; 26:31-32) 로마 당국의 부정부패와 재판거절로 인해 바울은 가이사에게 상소할 수밖에 없었다(24:26-27; 25:9). 바울에 대한 누가의 묘사는 사도행전의 진정한 신학적 중심이다. 바울은 누가 교회가 믿음의 신세를 지고 있는 기독교 2세대의 대표자로서 활동한다. 바울은 열 두 제자와 비교해볼 때 결코 강등되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그는 주님으로부터 친히 부르심을 받은 열세 번째 증인이기 때문이다(22:15; 26:16). Ⅶ. 최근의 사도행전 연구 경향 사도행전의 역사 가치에 대한 질문이 최근의 연구에서 다시 활발한 관심의 대상이 된다. 순전히 편집사적으로 설정된 석의(E. Haenchen, H. Conzelmann, Ph. Vielhauer)로 말미암아 사도행전의 역사적 신뢰성이 적게 평가되었다. 반면에, 특히 롤로프(J. Roloff)와 헹엘(M. Hengel)은 누가가 사도행전에서 오래되고 역사적으로 믿을 만한 많은 전승을 보존하고 있었다고 주장한다. 헹엘은 누가가 기록한 성경을 진지하게 출처 자료로 여겨야 한다고 주장하며(M. Hengel, Zur urchristlichen Geschichtsschreibung, Stuttgart 21984, 61), 롤로프(J. Roloff)도 사도행전에서 출처 자료 문제를 성급하게 포기하는 것에 반대한다(J. Roloff, Apg. 9). 일반적인 출처자료 내지는 재건될 수 있는 전승 단위를 찾아내는 것은 일반적으로 쉴레(G. Schille)나 슈미트할스(W. Schmithals)의 회의적인 입장에도 불구하고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이때 누가의 바울 묘사의 전승 기초가 중심에 있다. 극단적인 평가들(‘바울 선교의 목격자로서 누가’나 ‘소설 작가로서 누가’)은 의미를 잃어버렸으며, 그 대신 누가가 작업한 전승의 범위와 성격에 대해 관심이 쏠렸다. 거의 이의가 없는 것은, 특히 플뤼마허(E. Plümacher)가 늘 강조한 것처럼, 작가요 역사가인 누가에 끼친 헬라적 역사 기술의 강한 영향이다. 하지만 붸너트(J. Wehnert)는 ‘헬라적인 작가’ 누가에 대한 집중은 “종교적인 인간 누가, 더 자세하게는 그의 헬라적 유대교에 대한 종교적인(그리고 그 결과 문학적인) 관계를 향한 방향으로 절박하게 확대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J. Wehnert, Die Wir-Passagen der Apostelgeschichte, GTA 40, Göttingen 1989, 199). 명백하게 나타나는 한 연구 경향은 누가의 역사적 업적뿐 아니라 신학적 업적도 새롭게 평가된다는 점이다. 누가의 역사 기술의 목표는 일차적으로 더 이상 지연 문제점의 극복 안에서 고려되는 것이 아니라, 슈나이더(G. Schneider), 롤로프(J. Roloff), 봐이저(A. Weiser) 등에 의하면 누가에게 있어서 다음이 문제이다. 즉 기독교 제3세대에게 구속사 내 그들의 현 위치를 보여 주고 그와 함께 선지자, 예수와 목격자들에 대하여 공동체가 의도하는 기독교 증거의 연속성을 보여 주고, 끝으로 하나님의 약속의 신실함을 보여 주는 것이 문제이다. 여기서 결정적으로 중요한 것은 누가의 바울 서술인데, 예를 들면 롤로프는 거기서 사도행전의 본래적인 중심을 본다(P. Lampe und U. Luz, “Nachpaulinisches Christentum und pagane Gesellschaft,” in: J. Becker[Hg.], Die Anfänge des Christentums, Stuttgart 1987, [185-216] 186 참조. 그에 의하면 “사도행전은 자세한 서론을 가진 바울 행전”으로 읽혀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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