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

[스크랩] 사도행전개관

하나님아들 2014. 6. 27. 15:46

 

 

 

 

 

 

♣사도행전(Acts)개관 ***************************************************************


1.[제목]

본서의 명칭은 사도들을 통한 성령의 사역에 대해 증거하고 있는 본서의 내용에 근거하여 사도행전이라고 하였다. 헬라어 사본에 의하면 [프락세이스(Πραξειs, '행적')], [프락세이스 아포스톨론(Πραξειs  Αποστολων, '사도들의 행적')]이라 표기되었다. 영어로는 Acts다.


2.[저자]

본서의 저자는 내증(內證)과 외증(外證)으로 볼 때 누가복음의 저자와 동일인이다(눅 1:1-3; 행 1:1-2). 즉 안디옥 출신의 의사이자 역사가인 바울의 동역자 누가(Luke)다.


3.[기록연대]: 주후 61-63년경

사도행전은 누가가 직접 경험한 것을 토대로 작성한 것이며('우리'라는 일인칭 대명사 사용), 본서는 대체로 주후 61-63년 사이에(62년경) 로마에서 기록된 것으로 추정된다.


4.[배경]

본서에서 누가예수님성령을 통해 계속 사역하신 일과 아직까지도 하고계신 일의 요약을 말해준다. 어떤 이는 이 책을 '성령의 행전'이라고 할 만큼 성령의 활동과 사역이 강조되어 있다. 예수님께서 부활승천하신 후 계속해서 성령이 강하게 역사하심으로 기적이 일어나고 복음이 왕성하게 전파되었다.


5.[특징]

성령강림으로 시작된 교회의 역사를 보여주고 있는 본서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복음서서신서를 잇게 해주는 중간[다리] 역할로서 복음서에 그 뿌리를 두고 있으며, 서신서의 배경을 이루고 있다. ② 특히 '성령행전'이라 불릴 만큼 성령의 역사가 생생히 부각되고 있는 본서는 교회의 성장이 하나님의 역사임을 보여준다. ③ 역사가로서의 누가의 객관성 있는 기록과 문학적으로 탁월한 문체 및 신학적인 변론을 비롯하여 전도, 설교, 토론, 권면 등 풍부한 자료가 수록되어 있다. ④ 초기 기독교의 교리를 서술한다. ⑤ 베드로바울 두 사도에 초점을 맞춰 기록했다. ⑥ 초대교회의 모습을 묘사했다.


6.[목적]

저자 누가데오빌로라는 한 지성인에게 '그 배운 바와 확실함을 알게 하려고'(눅 1:4) 본서와 누가복음을 기록했다. 한편 데오빌로는 기독교로 개종한 이방인으로 '누가'는 데오빌로로 대표되는 이방인 그리스도인들에게 그리스도교에 관해 보다 성숙한 가르침을 주기 위해 본서를 기록한 것이다. 즉 '누가'는 신앙의 후진들에게 교회의 성장 과정을 기록하여 전수하고 나아가 기독교의 역사성을 드러냄으로써 기독교를 이방에 변증하기 위해서 본서를 기록한 것이다.


7.[구조]

사도행전은 예수님이 지상에 계실 때 택하신 베드로의 사역(행 1-12장)과 천상에서 택하신 바울의 사역(행 13-28장)으로 양분된다. 전자는 그 중심지가 예루살렘이고 후자는 그 중심지가 안디옥이다. 베드로는 예루살렘과 유대와 사마리아에 있는 유대인에게 증인이 된 데 비해, 바울은 이방인들에게 믿으라고 증거했고 나아가 땅 끝까지 증인된 사도였다. 그러므로 전자가 ‘국내선교[전도]’라면 후자는 ‘외국선교’라고 할 것이다.


사도들의 행적과 가르침을 통하여 그리스도인들간의 교제와 봉사 생활, 그리고 전도 생활의 중요성을 교훈하는 역사서이며 또는 교회의 태동과 선교 과정에 대한 기록서로서의 의의를 띠고 있는 본서는 크게 세 부분으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① 행 1:1-7:60에는 예수의 승천과 성령 강림에 대한 기록과 예루살렘 교회를 중심으로 하여 사도들 특히, 베드로의 복음 증거 사역이 중점적으로 수록되어 있다. 이어 ② 행 8:1-12:25에는 빌립 집사의 사마리아 선교와 바울의 회심, 그리고 이방인 고넬료에게 복음을 증거하는 베드로의 사역 등을 소재로 한, 유대 사마리아로 점차적으로 확대되는 복음 증거 사역이 기록되어 있다. 그리고  마지막 ③ 행 13:1-28:31에는 바울의 이방인 전도 사역에 중점을 두어 각지로 복음이 확산되어 가는 과정을 기록하고 있다. 이처럼 사도행전은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행1:8) 하신 예수의 말씀이 성취됨을 보여 준다.

구분

베드로

빌립

바울

교회의 권능

교회의 진보

교회의박해

교회의 증가

바울의 전도여행

바울의 체포

바울의 로마여행

행 1~7장

행 8~12장

행 13:1~21:16

행 21:17~28:31

소주제

교회의 설립

흩어지는 교회

복음의 확산

교회탄생→시련 속의 성장

유대와 사마리아로

  소아시아/마게도니아/아가야/로마→땅 끝까지

예루살렘에서 복음전파

유대와 사마리아에서 복음전파

온 세상으로 복음전파

2년(주후33-35년)

13년(35-48년)

14년(주후48-62년)


8.[내용]

사도행전성령행전이라고 할 만큼 성령활동에 대해 많이 언급하고 있다. 성령의 사역이 인간의 이성으로는 도저히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놀라운 사역임을 사도행전은 보여 주고 있는 것이다. 전 인류에게 복음을 증거하는 일에 성령께서 함께하심을 피력하고 있다. 성령의 활동은 처음으로 형성된 초대 교회를 통하여 전개된다. 따라서 사도행전의 핵심어는 “성령”과 “성장이다. 본서에는 “성령님”에 대한 언급이 30회 이상이다. 성령님은 신자들을 인도하고 보호하시며, 위로하시고 확신과 힘을 주신다. 또 사도행전은 교회가 수(number)와 힘(power)과 지적 능력이 어떻게 성장해나가는지를 개괄적으로 잘 설명하고 있다. 성령이 차지하는 위치는 이처럼 중요하지만 성령이 중심이 된 것은 아니다. 성령은 단지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할 때’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다. 여기서 보여지는 성령카리스마적[은사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또한 사도행전은 교회 본질이 무엇이며, 마땅히 행해야 할 사명이 무엇인지 말하고 있다. 누가는 본서를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 사역점진적인 발전에 대해 보여 주고 있다. 이것은 태동된 교회의 계속적인 활동 속에서 이미 약속되어진 구원 사건들이 성취되고 있음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 그 자체가 사도행전에서 보여지는 중심 사상이라고 할 수가 있다.


9.[교훈]

사도행전은 초대교회의 확장(교회역사, 특히 교회가 예루살렘에서 로마에까지 어떻게 전파되었는지 하는 전파과정)을 서술함으로써 성령의 역사를 조명하고 있다. 초대 기독교의 교리를 서술하며, 유대교에게는 그리스도가 구약에 예언된 메시아임을 변증하고, 로마에는 기독교가 로마에 해를 끼치는 종교가 아님을 변증하며, 헬라인에게는 헬라사상과 기독교 사상을 비교하면서 기독교의 우월성을 변증한다. 두 사도의 설교 메시지의 주제는 항상 예수 그리스도대속죽음부활이었다. 이로써 우리는 복음의 핵심이 무엇이어야 하는지를 배울 수 있다. 또 사도행전복음서서신서의 가교[다리] 역할을 하는 책이다. 즉 예수님의 생애와 사역에 관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 복음서와, 초대교회를 격려하며 초대교인들을 훈련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서신서 사이에서 사도행전교회가 어떻게 체계화되고 조직화되어, 혼란스러워하던 제자들 집단에서 진정한 공동체[신앙과 소망과 사랑의 공동체, 즉 하나님의 백성들의 모임]로 발전되었는지 보여준다.


10.【생각하고 말해보기】************************************************************

1. 사도행전이란 이름은?

(답) 사도들의 행적 또는 성령께서 사도들을 통해 역사하신 행적이란 뜻.


2. 사도행전의 핵심어와 중심사상은?

(답) “성령”과 “성장.” /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 그 자체.


3. 사도행전의 핵심요절과 주제는?

(답) 행 1:8절 / 주제는 성령의 능력을 받은 사도들을 통해 예수께서 행하신 일. 즉 사도들을 통해서 땅 끝까지 확장되고 퍼져가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다.


4. 사도행전의 주된 가르침은?

(답)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라’[복음을 전파하라](행 1:8).


5. 사도행전의 특징은?

(답) 1) 다리 역할: 신약성경에서 복음서와 서신서 사이에 위치한다. 2) 성령님에 대해 많이 언급: 역사관에 있어서 하나님의 섭리와 인도를 강조한다. 3) 초대교회의 모습을 묘사: 본서가 묘사하는 초대교회의 특징은, (1) ‘교회는 하나다.’ (2) ‘성도들은 기쁨이 충만했다.’ 4) 초기 그리스도교 교리를 기록: 특히 기독론을 반영한다. ‘예수님은 주님이시며 그리스도시요, 하나님의 종이시며 아들이시고, 생명의 주시요 의인이시다.’ 5) 베드로와 바울 두 사도에게 초점을 맞춘다.


6. 사도행전의 구조는?

(답) 행 1:8에 근거한 지리적 구분(예루살렘, 온 유대와 사마리아, 땅 끝까지).


7. 예루살렘 교회의 성령 충만한 모습을 설명한 구절들은?

(답) 행 2:42-47.


▶찬송: 268장 “온 세상 위하여”  ▶기도  ▶주기도문  ▶성도의 교제

 

 

 

 

 

 

 

 


출처 : 개혁하는 교회
글쓴이 : 청지기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