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강해 서론]
1. 우주만물에 대한 계획
성부 성자 성령은 다 같은 하나님이시나, 하시는 사역에 있어서 분리된다. 건축가가 건물을 짓기 전 먼저 계획하고 설계도를 그린 후, 그 설계도에 따라 건축을 시작함 같이 천지창조에도
3분의 하나님의 계획과 설계도가 먼저 있었다. 우주만물을 만들때 아래와 같은 계획이 먼저 있었다.
01). 어떤 종류를 만들 것이냐 !
02). 몇 종류로 만들 것이냐 !
03). 량은 얼마로 할 것이냐 !
04). 어떤 재료로 만들 것이냐 !
05). 어떤 모양으로 만들 것이냐 !
06). 무게는 어느 정도로 만들 것이냐 !
07). 위치는 어디에 둘 것이냐 !
08). 어떤 방법으로 만들 것이냐 !
09). 생육과 번식은 어떤 방법으로 할 것이냐 !
10). 심고 거둠의 계절은 어떻게 할 것이냐 !(낮과 밤과 사계절)
11)만물 통치는 누가 할 것이냐 !
12. 창조된 만물의 끝은 어느 때로 정할 것이냐 ! 기타등등.
2. 구원에 대한 계획(엡1:4)
01). 메시야는 언제 보낼 것이냐 !
02). 누구를 구원시킬 것이냐 !(렘1:5)
03). 얼마를 구원시킬 것이냐(롬11:25-27)
04). 어떤 사람들을 버릴 것이냐 !(롬9:14-24)
05). 얼마를 버릴 것이냐 !
06). 버림받은 결과는 무엇으로 할 것이냐 !
07). 언제 부를 것이냐 !(전3:1)
08). 순교자의 수는 얼마로 정할 것이냐(계6:11)
09). 어떤 방법으로 구원시킬 것이냐 !
10). 인간 각자에게 어떤 사명을 부여할 것이냐 !
11). 구원과 상급의 기준은 어디에 둘 것이냐 !
12). 구원의 목적은 어디에 둘 것이냐 !
13). 재림과 부활의 시기는 어느 때로 정할 것이냐 ! 타 등등이다.
3. 창조에 개입하신 분
1. 성부 하나님은 창조 설계사
성부 하나님은, 천지와 우주와 만물을 만드시기로 계획하시기 전부터 인간의 구원도 부터 계획하셨다. 그러므로 인간구원계획은 아담 타락 후에 계획 되어진 것이 아니라 아담이 존재하기 전- 만세 전에 이미 계획되어진 것이다(엡1:4) 그렇게 계획되어진 설계도를 따라 예수님께서는 우주만물과 인간을 만드셨고- 그대로 만들어진 것을 보시고 좋았더라고 평가하셨다. 이러한 창조는 마치 모세가 하나님의 설계도에 따라 성막을 지음과 같고 - 솔로몬이 다윗을 통해 주신 설계도에 따라 성전을 건축함과 같은 것이다(출30장. 출39:43. 대상28:11-12.19)
2. 성자 예수님은 건축가(성취자)
성자 예수께서는 성부 하나님의 설계와 식양에 따라서 그대로 만물을 만드셨다(요1:1-10. 왕상 6:38 등) 이것은 마치 하나님께서 성막의 설계도를 모세에게 주셨고, 모세는 일꾼들을 시켜 그대로 만들었음과 같으며(출25:8-9. 40. 출 39:31.요6:38-39 등 )-또한 하나님께서 성전의 설계도를 다윗에게 주셨고, 다윗은 그 설계도를 솔로몬에게 주어, 그대로, 어김없이 만들게 함과 같은 것이다(대상28:11-19. 왕상6:38). 예수께서 목수로 오신 이유도 성부의 구원설계도에 따라 -그 뜻을 성취시키는 건축가로 오셨음을 보여주고 있다.
3. 성령 하나님은 생명 공급자
성령 하나님의 사역은, 성자께서 만들어 놓으신 인간에게 생명을 불어넣어 살리는 사역을 하셨다(겔37:9). 이러한 성령의 사역은 겔37:9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다. 하나님의 말씀은 인간의 신체를 구성했고- 성령은 생명을 불어넣어 살아나게 하시므로 창조 당시에도 성령의 사역이 무엇이었는가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성령의 사역은, 하나님의 구원사역에서도 나타났는데- 이는 예수께서 십자가로 구원을 성취시켜 놓자-성령께서는 복음을 믿고 회개한 자들에게 새생명을 부어주심으로 죽은 영혼들을 살려내고 계신다(행2:38 등)
4. 천지 창조 목적
1.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하나님께서는, 인간으로 하여금 만물을 통치하도록 위임하셨다. 그러나, 인간들만큼은 하나님께서 친히 다스리는 왕이 되기를 원하셨다. 이러한 통치는 예배를 통하여 이루어졌다. 사43:21= 이 백성은 내가 나 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의 찬송을 부르게 하려 함이니라 엡1:4-14 =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고 ---(12절) 시95:6 = 오라 ! 우리가 여호와께 허리 굽혀 경배하며- 우리를 지으신 여호와 앞에 무릎을 꿇자
2. 인간의 행복을 위해서
인간에 있어 가장 영광스럽고 행복은 것은, 창조주 하나님을 내 아버지로 섬기며 사는데 있다. 산더미 같은 돈과, 천하를 호령할 수 있는 권력과 사랑하는 연인도, 하나님섬김에서 오는 기쁨만큼 행복할 수는 없는 것이다. 그 이유는, 하나님 안에만 넘치는 만
족과 넘치는 행복이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 안에는 슬픔이 없고- 고독이 없으며- 사망도- 저주도- 영원한 이별도 없다. 인간을 만드신 목적은, 이러한 행복을 하나님 안에서 누리게 하기 위함이었다. 롬4:6-9 = 일할 것이 없이 하나님께 의로 여기심을 받는 사람의 행복에 대하여 다윗의 말한바--(신10:13 등)- 신33:29 = 이스라엘이여 ! 너는 행복자로다 여호와의 구원을 너같이 얻은 백성이 누구뇨 !!!
5. 창1장과 2장의 차이점
6일 창조를 거론하기 전 꼭 반드시 알아 두어야할 것이 있다. 이것은 창세기 1장과 2장의 문제이다. 어떤 사람들은 말하기를 [ 하나님은 1장에서 천지창조를 실패하고 2장에서 성공했다 ]고 하는 이단들의 주장이 있다. 그러므로 1장과 2장의 차이점을 먼저 거론하고 6일 창조를 다루는 것이 창세기 강해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될 것이다. 많은 이단들이 생긴 이유는 창세기 1장과 2장의 차이점을 모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중 창조론을 거론하게 되고, 성경에 오류가 있다하여 성경을 하나님 말씀으로 부인하기도 한다. 그러나, 창세기 1장과 2장은 이중 창조론을 말하지 않고 있으며 또한 오류도 없다. 다만 창세기 2장은 1장의 보충 설명일 뿐이다. 몇 가지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6. 들 초목과 밭 채소에 대하여
씨 맺은 채소는, 아담이 창조되기 전 셋째 날 창조하셨다고 기록되어 있다(창1:11). 들(논)초목과 밭 채소는, 사람의 경작을 필요로 하는 논과 밭의 모든 식물을 총망라한 것이다. 창1:29에도 보면 채소는 아담보다 먼저 창조되어- 아담과 하와가 채소를 응식으로 받은 것처럼 돼 있다. [ 온 지면의 씨 맺는 모든 채소를, 너희에게 주노니 --- ].
그러나, 창2:5에는 씨맺는 모든 채소는 아담 타락 이후에 생겼음을 알 수 있다.
[ 여호와 하나님이 땅에 비를 내리지 아니 하셨고 경작 할 사람도 없었으므로 들에는 초목이 아직 없었고 밭에는 채소가 나지 아니하였으며- 안개만 땅에서 올라와 온 지면을 적셨더라 -] 로 되어 있다. 즉, 창2:5절은 아담 창조 이전의 상태를 말하고 있는 것으로 경작할 사람이 없었기 때문에 논과 밭을 통해서 얻어질 수 있는 초목과 채소들은 만들 필요가 없었다는 것이다.
이것을 볼 때, 채소와 초목은, 셋째 날에 생기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아담부부를 만들자 마자 바로, 초목과 채소를 그들의 식물로 주었다고 볼 수 없는 것이다. 왜냐하면, 아담이 죄를 짓지 않았을 때에, 그들의 식물은 동산 안에 있는 [ 각 종 나무의 실과 ]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들 초목과 밭 채소는, 아담 이 불순종하여, 에덴에서 추방될 때 부터 생기게 된 것이다.
동산에서 추방된 후, 창3:23에 [ 그의 근본된 토지를 갈게 하시니]-[ 너는 종신토록 수고하여야 그 소산을 먹으리라 = 창 3:17]-[ 너의 먹을 것은 밭의 채소인즉-- ] 위를 종합해 볼 때- 들 초목과 밭 채소가 생길 수 있는 원리는 셋째 날 만드셨으나, 실제로 나오기는 아담이 타락한 후였고, 추방된 아담은, 식물을 위하여, 땅을 개간하며 농사를 시작한 것이다. 그러므로, 창1:29의 [ 씨 맺는 모든 채소와 --- 너희에게 주노니 너희 식물이 되리라 ]는, 아담 타락 후. 추방되었을때 에덴동산에서 하신 말씀인 것이다.
7. 남자와 여자 창조에 대하여
창1:26-27절을 보면, 하나님께서 말씀하시자, 남자와 여자가 동시에 창조된 것처럼 기록되어 있다. 그러나 창 2장은, 남자와 여자 창조에 있어서 재료와 방법이 다를 뿐만 아니라 시간적 차이도 있었다고 설명하고 있다. 아담 창조에 있어서, 재료는 흙(인체구성 요소인 D.N.A)으로 만들었고, 여자는 남자의 갈비뼈와 남자의 피와 살로 만들었다.
다시말하면- 창1장은 창조의 핵심 요점만 간단명료하게 기록했고- 창2장은 창조 때의 방법. 재료. 시간차 등을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고 있다. 첫째-흙으로 아담을 만드셨고(창2:7)- 둘째- 아담을 에덴동산으로 인도하셨고(창2:8) 셋째-아담과 행위언약을 맺으셨고(창2:16-17)- 넷째- 아담으로 하여금 동물들의 이름을 지어 주도록 하셨고(창2:19-20)- 다섯째- 남자 갈비뼈와 살과 피로 여자를 만드신 것이다(창2:21-24). 그러므로 창세기 2장은 1장의 보충설명인 것이다.
8. 짐승들과 새들에 관해서
창1:24-25에 보면, [ 땅의 짐승들과 육축들 ]은 아담보다 먼저 창조된 것으로 나타나 있다. 그러나, 새들은 다섯째 날 창조되었고, 들짐승은 여섯째 날 창조되었다. 그런데 창2:19절에는 아담먼저 만들고- 그 다음 각종 들짐승과 공중의 각종 새를 지으신 것처럼 기록돼 있다. 왜 그럴까 ? 그 이유는, 창1:20-25절에서 기록하지 못했던, 재료 설명을 하기 위해서 다시 한번 더 기록한 것이다.
다시말하면 창1:24-25절에는 <땅의 짐승들과 육축들>을 만드셨다고만 하셨고 - 창2:19은 새들과 짐승들을 창조하실때 그 재료는 이미 기존돼 있던 [ 흙 D.N.A ]로 만들었다는 것을 설명하신 것이다. 그러므로, 창세기 2장은, 창세기 1장에서 설명하지 않고 있는 것들에 대해서 보충설명을 해줌으로서 성경을 연구하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는 것이다.
창1:24 = 하나님이 가라사대 땅은 생물을 그 종류대로 내되 육축과 기는 것과 땅의 짐
승을 종류대로 내라 하시고 (그대로 되니라)
창1:25 = 하나님이 땅의 <짐승>을 그 종류대로 <육축>을 그 종류대로 땅에 기는 모
든 것을 그 종류대로 만드시니 하나님의 보시기에 좋았더라
창2:19 =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각종 들짐승과 ---
▣ 1장에서의 짐승들과 육축들은 흙으로 만들었음을 설명해 주고 있다.
▣ 이후부터는 <창1:1절>에서부터 심도있게 다룰 계획이다.
2011년 12월 7일 수 <광야의 소리>운영자
'모세 오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다시 생각해보는 창조의 순서와 그 내용 (0) | 2014.04.16 |
---|---|
[스크랩] 첫째날의 창조 (0) | 2014.04.09 |
[스크랩] 성경연구자들에게 필요한 도표들 (0) | 2014.04.09 |
[스크랩] 당시 할동했던 선지자들의 도표 (0) | 2014.04.09 |
[스크랩] 이스라엘 남북도 중첩된 년대/ 도표/ 족보 (0) | 2014.04.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