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에 나오는 하나님의 이름들
성경에는 하나님의 여러 가지 다른 이름이 기록되어 있다.
성경 속에 나타난 하나님의 이름들은 하나님의 인격을 표현해주고 있기 때문에 그 이름을 공부하는 것은 많은 유익을 가져올 것이다.
우리 인간은 그 경험이나 지식으로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지 도저히 알 수 없다. 그러기에 하나님께서는 그분 자신의 이름을 선포하여 나타냄으로써 자신을 계시하신다.(출 6: 3,33:19,34: 5-6)
성경에는 하나님의 이름을 크고 위대하다.(수7: 9), 신비스럽다(삿 13: 18), 영화스럽다(사 63: 14)고 증거하고 있으며, 또한 그 이름은 거룩하고(사 57:15),선하시며(시 54: 6),홀로 높으시고(시 148: 13), 영원하시리라(시 135: 13)고 기록하고 있다.
우리가 하나님을 예배하는 것은 그의 이름을 부르는 것이요(창 12: 8),그의 이름을 경외하고(신 28: 58), 찬양하며(삼하 22: 50), 그의 이름에 영광 돌리는 것이다(시 29: 2,68:4, 72: 19)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 것이나(출 20: 7)욕되게 하는 것은 (레 18: 21, 24: 16) 하나님 앞에 죄를 범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이름 때문에 그가 약속하신 언약을 지키시고 그의 백성을 버리지 않으신다.(삼상 12: 22)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이름은 다음과 같다.
1. 엘 (El)
‘엘’ (El)이란 말은 ‘강한 능력을 가진 통치자’라는 뜻을 지니고 있는데 하나님의 위엄과 권위를 나타내며 주로 복합어로써 사용되어 진다.
1) 엘로힘(Elohim)-‘전능하신 창조주 하나님’(창 1: 1)을 뜻한다. 이 이름은 복수형으로 하나님의 삼위 일체 되심과 능력의 충만을 나타내며, 창조와 섭리(攝理)의 하나님을 나타낸다.
2) 엘 엘리온(El-Elyon)-‘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창 14: 18-20)을 뜻한다. 하나님은 이 세상의 어떤 신(神)과도 비교할 수 없으신 분으로 유일한 예배의 대상이 되시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이시다.(창14: 19, 20, 민24: 16, 사14: 14, 시9: 2, 21: 7)
3) 엘 샤다이(El-Shaddai)-‘그 백성의 궁핍을 채워 주시는 전능의 하나님’(출 6: 3)으로서 그의 백성에게 축복과 위로의 원천이 되신다.
4) 엘 올람(El-Olam)-‘영생하시는 하나님’(창 21: 33)을 뜻한다. 하나님은 시작도 끝도 없으신 영원하신 하나님이시다.
5) 엘로아(Eloah)-엘로힘(Elohim)의 단수형으로 엘(El)의 뜻과 같다. 구약의 시(詩)중에서 주로 사용되었다. (신 32: 15, 17, 욥기에서 흔히 사용됨)
2. 여호와(Jehovah, 야훼-Yahweh)
“그들이 내게 묻기를 그의 이름이 무엇이냐 하리니 내가 무엇이라고 그들에게 말하리이까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 (출 3: 13 ,14절 중) 여호와는 ‘언약의 하나님’을 뜻한다. 이 이름은 출애굽기 3장 14절에 나오는 ‘스스로 있다’라는 존재를 나타내는 동사에서 유래되었다. 이 동사는 과거와 현재와 미래의 세 가지 시제를 다 포함하고 있다. 이것은 여호와께서 그가 약속하신 언약에 있어서 영원하고 불변함을 뜻한다. 여호와 하나님은 그의 약속을 언제나 기억하시고 이루신다.(말 3: 6) 여호와와 그의 백성과의 관계는 다음의 명칭에 잘 나타나 있다.
1) 여호와 이레 (Jehovah-Jireh)
‘준비하시는 하나님’(창 22: 13, 14)을 뜻한다. 아브라함이 하나님 말씀에 믿음으로 순종했을 때 하나님께서는 독자 이삭대신 수양을 준비하셨다. 하나님께서는 주의 성도들이 믿음으로 나아갈 때 필요한 모든 것을 예비해 놓으시고 채워 주신다.
2) 여호와 라파(Jehovah-Rapha)
병을 ‘치료해 주시는 하나님’(출 15: 26)을 뜻한다. 하나님께서는 출애굽 한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님 의 말씀에 순종할 때’ 모든 질병이 떠나게 되리라고 약속하셨다.
3) 여호와 닛시 (Jehovah-Nissi)
‘나의 깃발(승리의 깃발) 되시는 하나님’(출 17: 8-15)을 뜻한다. 모세는 아말렉과의 전쟁에서 승리한 후 단을 쌓고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인한 승리를 감사드렸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이름을 ‘여호와 닛시’라 불렀다. 원수들에게 압제를 당할 때 하나님의 백성들은 ‘여호와는 나의 깃발’되심을 외침으로써 원수를 이길 수 있다.
4) 여호와 살롬(Jehovah-Shalom)
‘평강의 하나님’(삿 6: 24)을 뜻한다. 기드온이 오브라에서 여호와를 위하여 단을 쌓고 부른 이름이다. 두려움과 근심, 걱정이 쌓여 있을 때 우리는 우리의 평강이 되신 하나님을 부를 수 있다.
5) 여호와 라아(Jehovah-Raah)
‘나의 목자이신 하나님’(시 23: 1)을 뜻한다. 나그네길인 세상의 삶에서 하나님이 나의 목자가 되시므로 부족함이 있을 수 없다. 그는 우리를 일생동안 의의 길로 인도하신다.
6) 여호와 찌드케누(Jehovah-Tsidkenu)
‘우리의 의(義) 되신 하나님’ (렘 23: 6, 33: 16)을 뜻한다. 우리가 우리의 죄를 깨닫고 의의 필요성을 절감할 때 우리는 의 (義)되시는 여호와 찌두케누에 소망을 걸고 부르짖어야 한다. 이 이름은 결국 메시야를 가리키는 이름으로 장차 그가 이 세상에 오실 때 공평과 정의를 행하실 것이며, 유다는 구원을 얻고 이스라엘은 평안히 거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렘 23: 5-6)
7) 여호와 삼마(Jehovah-Sammah)
‘거기 계시는 하나님’ (겔 48: 35)을 뜻한다. 에스겔은 환상 중에서 새 예루살렘을 바라보고 그곳의 이름을 ‘여호와 삼마’ 라고 부른다. 장차 하나님의 나라가 임할 때 우리는 ‘여호와 삼마’로서의 하나님을 알게 될 것이다.
3. 아도나이(Adonai)
엘로힘, 여호와와 함께 구약에서 많이 사용된 하나님의 이름이다. 아도나이는 ‘나의주’ 또는‘선생’ 을 의미하는데, 종이 주인에게 또는 아내가 남편에게 하듯 우리가 하나님께 의지하고 순종해야 할 것을 잘 나타내 주고 있으며, 온 세상 만물에 대한 하나님의 통치권과 주권을 나타내 준다.(출 23: 17, 사 10:31-16)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을 ‘나의 주’라고 고백할 때 그 분께 헌신과 충성을 다 하리라는 맹세를 하는 셈이다. 신약에서 ‘아도나이’는 영화롭게 된 그리스도에게 씌여졌다.(계 19: 16) ‘아도나이’가 예수님께 사용될 때에는 그분의 인격에 대한 최고의 고백임을 알 수 있다.
4. 아버지 (Father)
아버지라는 이름은 구약과 신약에 모두 사용되었다. 이 이름은 만물을 지으시고 인간을 창조하신 창조주로서의 하나님을 의미한다. 구약에서는 주로 그의 택하신 백성 이스라엘과의 관계에서 이이름이 사용되었고(출 4: 22, 신 14: 1, 32: 19, 사 1: 2 렘 31: 20, 호 1: 10, 11: 1) 특별한 의미로는 메시야의 아버지(시 2: 7, 신 32: 6, 사 63: 16)로 사용 되었다. 반면 신약에서는 사랑 많으신 만민의 아버지(행 17: 28), 만물의 창조주(고전 8: 6, 엡 3: 14, 히 12: 9, 약 1: 18)를 나타내는데 사용되었다. 그러나 이와같은 일반적 관계가 곧 구원을 보증해 주지 않는다. 성령으로 새롭게 거듭난 자만이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요 1: 12, 13) 아바 아버지라 부를 수 있는 것이다.(갈 4: 6)
그러므로 아버지 하나님은 회개하고 예수님의 피값으로 죄사함을 얻은 영적 자녀들이 하나님과 관계를 맺을 때에 비로소 부를 수 있는 하나님의 이름이다. 지금까지 우리는 하나님의 여러 이름에 관하여 고찰해 보았다. 우리의 이름이 곧 그 사람의 됨됨이를 말해 주듯이 하나님의 이름도 하나님의 본질적인 속성과 인격을 확실히 드러내 주고 있다. 우리는 하나님의 이름의 의미를 분명히 깨닫고 알아 그 이름을 높혀 드리고(시 34: 3), 그 이름에 항상 감사하고 찬양드리며(시 54: 6), 그 이름을 사랑해야 하겠다.(시 69: 36)
왜냐하면 하나님의 이름은 땅끝까지 전파 되어야 하며 (시 48: 10) 아름다움과 찬송을 받을 것이고 (시 8: 1) 그 이름은 인생에게 있어서 견고한 망대가 되기 때문이다. (잠 18: 10)
* 하나님의 이름들
1. 하나님; GOD :히)Elohim , 헬)데오스 ; The Power that rules 다스리는 능력 ; 창 1:1 영원, 신비, 전지전능, 유일하신 하나님
2. 여호와; Jehdvah ; Yahweh ; To Be 존재 , The Coming One 다가 오고 계시는 분. 출3:14
생명, 항존 하시는 분, 자존자
3. 주; Lord ; 히)Adonai, 헬)큐리오스 ; Owner주인, Husband 남편. 창15:1 통치자
4. 아바 아버지; [KJV 롬 8:15] Abba,Father.; 인자, 친절, 자비로우신 하나님_
**그리고
1. 전능하신 하나님; El-Shaddai; All-Powerful GOD ;강력함,충분함,능력 주심.창16;13사14;13
2. 지존하신 하나님; El-Elyon; Most High GOD ; 높으신, 천지를 소유하신 분. 창14;18~22
3. 영원하신 하나님; El-Olam; GOD who lasts forever ; 영생하시며 다스리시는.시90;2창21;33
4. 주 하나님; Yahweh Elohim ; Lord GOD ; 소유자, 지도자, 구원자 . 창1;26 출3;6
5. 만군의 주; Yahweh Saboath ; Lord of All ; 전쟁이나, 어려움 속에 있는 자들을 돌보는데
있어서 자신의 능력과 영광을 드러내는 이름. 시46;7 말3;17
*** 내 삶에서 뜨거운 체험적으로 나타나시는 하나님
1. Jehovah-Jireh 필요한 것을 채워 주시는 여호와, 창22;13,14
2. Jehovah-Rophe 치료 하시는 여호와, 출15;26. 질병과 연약함의 치유
3. Jehovah-Nissi 우리를 위해 승리하시는 여호와,출17;8-15.인간을 위해 사단과 싸우심
4. Jehovah-Shalom 우리들의 평강이 되시는 여호와,삿6;24
5. Jehovah-Rohi 나의 목자가 되시는 여호와, 시23 . 어려움 속에서도 인도하시는 분
6. Jehovah-Tsikenu우리들의 의가 되시는 여호와,렘23;6고전1;30믿는자안에 존재하는 의
7. Jehovah-Shammah 우리를 위해 현존하시는 여호와, 겔48;35 왕되신 분
8. Jehovah-Alpha & Omega 처음과 끝이 되시는 여호와, 계1;8
**** 명상
1. 개혁주의(기독교)의 神 개념은 "하나"라는 숫자에다 "님"이라는 인격적 표현으로 하나님으로
번역한 유일신관으로, "하나"는 절대성, 위대성, 유일성을, "님"은 생명이 있고
인격을 갖춘 존경사인 것이다.
* 영어에서는 "GOD" 으로 대문자로 표기하고; 잡신, 귀신은 god 으로 소문자를 사용한다.
2. 기독교의 "하나님"과 범천사상의 하느님, 하늘님, 한얼님은 그 의미가 엄연히 다르다.
그러므로 애국가를 부를때에는 "하나님이 보우하사 . . . . "로 불러야한다
3. 기독교의 하나님은 엘로힘, 아도나이, 여호와, 아버지로써, 하늘에만 있는 하늘님도 아니고
유일하시며 무소부재하셔서 어디에나 아니계신 곳이 없으신(특히 성도와 함께 하시는)
전능하신 "여호와 하나님" 이시다.
4. 하나님을 일본인은 '가미', 아랍인은 '알라', 중국인은 '상제', 영어권에서는 '갇'이라고
부르며 그 의미는 애매함이 많고, 한국어 번역의 의미가 구체적이고 성서적이다.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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