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 엘로힘 여호와 하나님 아버지

[스크랩] 하나님의 속성 (1)

하나님아들 2013. 9. 18. 17:03

하나님의 속성 (1)

모든 만물이 그 나름대로 독특(獨特)한 특성(特性)이 있듯이,
하나님께서도 고유한 성품을 가지고 계시는데, 이것을
하나님의 속성(屬性)이라 부른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자신을
계시하셨기 때문에 하나님에 대한 참 지식을 가질 수 있다.
참 지식의 근원은 성경이다.
※ 유한한 인간이 이해할 수 있도록 성경이 계시한 하나님의 속성은 다음과 같다

* 비 공유적 속성 (절대적 속성: 絶對的 屬性)    피조물 중에서는 그 유사점 을 전혀 찾아 볼 수 없는 신적
   완전성으로 하나님의 절대적 특수성, 초월적 위대성을 강조  (强調)해 주는 속성이다.

1. 자존성(自尊性)
  자기 안에 그의 존재의 근거(根據)와 생명을 가지신다(출3:14, 요5:26). 어떤 피조물에 의하여 지음을 받지 아니하고,
   홀로 스스로 있는 자시며(출3:14), 그의 사상(롬11:33-34)과, 의지(단4:35, 롬9:19, 엡1:5, 계4:11), 권능(權能,능력)(시115:3)
   시간, 계획(시33:11), 말씀(사40:8), 성취 등에서 독립적이시며, 모든 것에 절대성(絶對性)을 가지시나 피조된 모든 것은 그로   말미암고 그에게로 돌아간다.(시94편, 행17:25, 롬11:36)
     = 참 조
   (1) 하나님의 자존성을 깨닫게 될 때 교만(驕慢)을 버릴 수 있고,     의존자(依存者)로서 하나님이 부여(附與)하신 삶을 진정으로       감사(感謝)하며 겸손(謙遜)히 받아들이게 된다,
   (2) 우리는 그에게로 돌아갈 것을 망각(忘却)하지 않을 때 지혜    (智慧)롭게 그에게로 돌아갈 준비(準備)를 할 수 있게 된다.

2. 완전성 ( 무한성:無限性)
  하나님 본체(삼하22:26, 시18:25, 마5:48)와, 모든 속성(지혜,
  지식, 선, 사랑, 의, 주권 등)(잠2:7, 잠3:21, 욥37:16)과, 목적과,
  뜻(롬12:2)과, 말씀(율법 포함, 삼하22:31, 시18:30, 시19:7,
  약1:25)과, 권능(욥37:23)과, 은사(약1:17)와, 나라(히9:11)와,
  역사(신32:4, 시145:7, 고전13:10)하심이, 시간, 공간, 초월,
  편재(偏在)등에서 무한하고, 광대(시119:96, 145:3)하며, 충만
  하며, 온전하여, 제한이나, 모자람이나, 부족이나, 치우침이나,
  지나침이나, 결점이 없으신 분 (시139:7-10, 렘23:23, 왕상8:27,
  사66:1, 행7:48-49, 행17:28)
   = 참 조
   (1) 하나님께서와(벧전5:10), 그리스도께서와(요17:23,
      히10:14, 히12:2), 성령께서와(갈3:3, 벧전1:2), 하나님의
      말씀(딤후3:16-17)이 우리를 온전(穩全)케 하시려 역사
      하시니(엡4:12),
   (2) 우리는 하나님을 두려워함과, 거룩함과(고후7:1), 믿음과
     (살전3:10, 딛2:2, 엡4:13), 인내와(약1:4, 딛2:2), 사랑과
     (골3:14, 딛2:2, 요일4:12), 말씀 지킴으로(요일2:5, 약1:25),
     모든 선한 일에(히13:21) 온전을 이루어, 우리의 인격과,
     행위와, 자체와, 사역 면으로 하나님의 온전하심과 같이
     온전해야 한다(마5:48).

3. 영원성 (불변성(不變性))
   ① 당신의 완전성에 근거한 그의 자체와 속성이다.
     ( 느9:5,10,16, 시90:2, 시92:8, 시93:2, 시112:3,
     시119:142,144, 시146:6, 사26:4, 사40:28, 히13:8 )
   ② 그의 뜻과(엡3:11), 그의 능력과(롬1:20)과, 말씀과(시19:9,
     사24:5, 마24:35), 그의 역사(役事)하심과(출15:18), 그의
     나라와(시145:14, 단4:3, 마6:13, 눅1:33), 그의 권세와(마6:13),
     그의 영광과(마6:13), 그의 자비와(사54:8, 대하5:13), 긍휼
     하심과, 인자하심이(대상16:34,41, 대하20:21, 스3:11,
     시25:6, 136편) 영원·불변하시다.
   ③ 땅 위의 모든 것은 변하나 하나님은 모든 것을 초월 하사
     영원히 동일하셔서 목적, 행동, 약속, 계획 등이 후회함이
     없으시고, 변경됨이 없으신 영원 불변하신 분이시다.
     (창9:16, 창17:7,19, 창48:4, 시90:2, 시102:12, 시111:8,
      출3:14, 시102:26-28, 사41:4, 사48:12, 겔16:60, 겔46:14,
      말3:6, 히1:11-12, 히7:21, 약1:17, 시33:10, 삼상15:29).
     = 참 조
     창세 전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 하사
    ② 우리의 범(犯)한 죄를 속(贖)하려고 죽으사 삼 일 만에
       사망을 이기시고 부활 하사 사죄와, 칭의와, 새 생명(요3:15)
       의 구원(히5:9)을 주시고,
    ③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시고(엡1:4-5),
    ④ 부르심을 입은 자로 하여금 영원한 기업을 얻게 하셨고(히9:15),
    ⑤ 하나님의 나라의 백성으로 삼아 주시고(벧후1:11),
    ⑥ 위로(살후2:16)와, 믿음· 소망 사랑이 영원하게 하셨고(고전13:13),
    ⑦ 영원히 영광스러운 자로 세워 주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과, 선하심과, 인자하심을
     영원히 감사하며(시136편), 영원히 찬송하며(시89:52), 영원히
     의뢰하며(사26:4), 믿으며(요6:35) 모든 것을 다하여 주의 말씀을
     지켜야 한다.

4. 단일성 (유일성,唯一性)
  신적 성질은 나누어 있지 않고 나눌 수 없으며, 다른 모든 신들
  의 존재를 부정하고, 오직 한 분의 신적실유(神的實有)가 계신다는
  것을 긍정(肯定)하는 것.(신6:4, 사37:16, 사44:6, 사45:21,
  왕상8:60, 신4:35, 막12:29, 요17:3, 딤전1:17, 딤전2:5).
  한 속성 안에 모든 속성이 다 있으며, 또 당신의 뜻, 섭리,
  보존, 통치가, 단일이다.
  = 참 조
  유일신론(唯一神論)에 근거하여 하나님께서
1) 구약에서
   ① 인간의 복종을 요구하시며(신6:4,5),
   ② 다른 신(神)을 두지 말며,
   ③ 하나님만 숭배(崇拜)하라(출20장) 명하셨다.
2) 신약에서
   ① 예수님만 구원의 문이 되시고(요10:1,7,9),
   ② 예수님을 통해서만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고(요14:6),
   ③ 그리스도의 이름 외에는 구원(救援) 얻을 만한
     다른 이름이 없으며(행4:12),
  ④ 유일신(唯一神) 을 아는 것이 영생(永生)의 조건
   (條件)이라 하셨다(요17:3,22).
   우리는 하나님만 두려워하며, 하나님만 바라보며, 하나님만
   의지하며, 하나님만 사랑하며, 하나님에게만 복종해야 한다,

= 연 습 문 제
1. 비 공유적 속성이란?
2. 자존성이란?
3. 완전성에 무한을 포함시키는 이유는?
4. 영원성에 불변을 포함시키는 이유는?
5. 단일성과 유일신의 관계는?

하나님의 속성 (2)

* 공유적 속성(보편적 속성, 普遍的 屬性)
  근본에 있어서는 차이가 있으나 인간들의 속성과 어떤 유사점
  (類似點)을 띠고 있는 성품으로, 인간의 속성은 유한하고 불완전
  하나 하나님은 무한하고 완전하다. 인간의 속성은 하나님께
  피동 되어 하나님이 주시는 힘으로 살 때만 온전에 이르를 수 있고,
  자유와 평강과 희락의 행복한 삶을 영위한다.
5. 지식(知識)
   1) 지식은 아는 것이다.
   2) 하나님의 지식은 원형적 지식으로 완전, 무한, 광대하면서
     동시적이지만, 연속적이지는 않기에 사물을 전체적으로 동시에
     보신다.
  3) 하나님께서 독특한 방법으로 자신을 아시며 모든 사물을
    아시되, 시간적으로 과거·현재·미래의 모든 것과, 공간적으로
    영계와 물질계의 모든 것, 존재적으로 하나님 자신과 피조물의
    모든 것을 ······· 하나 하나 개체 개체와, 전체의 구성및 작용과
    결과에 관하여 명확하게 아신다.
    (시94:10, 고전12:8, 삼상2:3, 욥12:13, 시94:9, 시147:4,
    사29:15, 사40:14, 사44:22, 롬12:33, 골2:2, 고전2:10-13,
    히4:13, 요일3:20 )
   = 참 고
   (1) 내 백성이 지식이 없음으로 망한다(호4:6) 하신 대로
       모든 인간들은 지식이 없음으로 망하고, 지식으로 살고
       지식으로 죽는다.(잠11:9, 잠22:12)
   (2) 의인은 지식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는다고(잠11:9) 하셨다.
   (3) 인간에게는 참 지식이 없고, 여호와를 경외(敬畏)함이
      지식의 근본(根本)이라고(잠1:7) 하셨다.
   (4) 오직 우리 주 곧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저를 아는
      지식에서 자라 가라고(벧후3:18) 하셨다.

6. 지혜(智慧)
  (1) 지혜는 운용(運用) 하는 것이다.
  (2) 하나님의 지혜는 모든 지혜의 근원(根源)이다.
  (3) 당신의 기쁘신 뜻으로 정하신 목적 성취를 위하여 무한
     하시고, 완전하신, 당신의 모든 전지 하신 지식으로 사리
    (事理)를 밝히며, 전능하신 능력으로 잘 운용하여 목적·
    예정· 창조· 섭리(타락, 보존, 통치, 선택, 유기 등)· 구속·
     양자(養子)· 천국 시민· 성화· 영화· 새 하늘 새 땅 ······ 등등
     지극(至極)하고 지존(至尊)한 생명과, 평강과 지복(至福)의
     완전한 천체(天體)를 이루신다. (출31:3, 출36:2, 사11:2,
    사40:28, 욥37:16, 욥42:2, 고전1:24, 잠3:19, 엡1:17,
    시19:1-7, 시33:10-11, 시104:1-34, 롬8:28, 롬11:33,
    고전2:7, 단2:20, 엡1:11-12, 엡3:10)
  = 참 조
    인간에게 있어 지혜는 지복(至福)하며, 영원한 미래를 건설
    하는 것인데, 유한 된 인간은 영원한 미래를 건설할 수 없다.
    그러한 인간에게 지혜의 근본이신 하나님이 찾아오시고,
     (1) 여호와를 경외함이 지혜의 근본이라(욥28:28,
        시111:10, 잠9:10)하시고,
     (2) 우둔한 자로 지혜롭게 하며(시19:7), 지혜를 얻는
        자에게 생명 나무라(잠3:18)하셨으니, 하나님을 경외하며
        그의 뜻대로 살아 영원하며 지극한 행복(幸福)을 마련하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우리가 되자.

7. 진실(眞實)
  1) 진실은 옳은 것은 옳다, 그른 것은 그르다 하는 것이다.
  2) 하나님은 참되시므로 그의 계시와 사역이 참되며 신실하시다.
   ( 민23:19, 고전1:9, 딤후2:13, 히10:23 )
  3) 모든 인간의 마음은 거짓되나, 하나님은 거짓이 없고(딛1:2),
    그의 말씀은 진리이며(요17:17), 그의 약속은 신실(信實)하다(고후1:20)
   =  참 조
   (1) 정결하여 잡된 것이 없으며, 옳고 바른 참으로 충만하신
      하나님은 인간의 인격, 성질, 뜻, 소원, 계획, 욕망, 말과
      행동에 있어 진실할 것을 요구하신다.
   (2) 인간의 진실은 하나님의 뜻에 자기 의사와 소원과 행동을
     일치시키는 것이다.
     ① 지식 진실 : 성경대로 지식 하는 것,
     ② 행위 진실 : 성경대로 행동 하는 것,
     ③ 사람 진실 : 성경대로의 사람이 되는 것이다.

8. 선(善)
1) 선은 모든 존재에게 유익을 주고, 덕(德)을 주고, 생명을 주는 것이다.
2) 모든 것을 초월한 당신의 기쁘신 뜻과, 당신의 사랑의 속성으로
    모든 존재에게 영원히 유익하도록 섭리(燮理)하시기에 하나님은
    선하시고(마19:17, 막10:18), 그 역사(役事)도 선하고,
    악(惡)이 없으시다(시36:6, 시104:21, 막10:18, 눅6:35)
  =  참 조
     (1) 모든 피조물들은 모든 피조물들을 지으시고 유익을
       주시는 하나님 중심으로 살 때에, 하나님으로부터 나오는
       생명과, 행복과, 자유를 누리며 살게되고, 또 이를 피조물의
       선(善)으로 정하셨기에 하나님 중심이 선이다.
     (2) 인간이 지음을 받을 때는 선으로 지음을 받았다.
        이 말은 하나님 중심으로 살 때만 영생하며 살수 있도록
        지으셨고, 하나님 중심으로 살 때에 하나님의 주시는 충만
        으로 모든 피조물들을 충만케 할 수 있는 존재로 지으셨다
        는 뜻이다.
     (3) 완전자이신 하나님께서 인격체를 지으실 때 선과 악
        (자기중심)을 택할 수 있는 자유권을 부여하셨는데, 하나님
        이 주신 그 자유권으로 천사가 먼저 타락(墮落)하여 사단이
        되었고, 그 사단의 미혹(迷惑)으로 인간도 타락하여
        하나님 중심에서 떠나 자기중심으로 악하여 졌다.
     (4) 악에 빠진 존재는 절대자이신 하나님과, 하나님이 부여
        하신 생명과, 누리게 하신 모든 것과 대립이 되므로 사망의
        멸망에 빠지는 것은 필연(必然)이다. 그래서 사망의 멸망에
        빠지게 되었다. 그러한 인간을 버리시지 않으시고, 은혜와
        긍휼과 사랑으로 구속하셨으니 우리는 하나님의 선하심을
        믿고, 하나님만 사랑하며, 소망 중에 감사하며, 하나님 중심
        으로 살아야 한다.(시136편, 살전5:18)

   = 연 습 문 제

1. 하나님의 지식과 인간 지식의 차이와 인간이 온전한 지식을 가지려면?
2. 하나님의 지혜과 인간 지혜의 차이와 인간이 온전한 지혜를 가지려면?
3. 하나님의 진실과 인간 진실의 차이와 인간이 온전한 진실을 가지려면?
4. 하나님의 선과 인간 선의 차이와 인간이 온전한 선을 가지려면?
5. 악(惡)의 정의(定義)와 악이 멸망할 수 밖에 없는 필연성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속성(3)

9. 사랑
1) 사랑은 정(情)을 가지고, 아끼고, 위하며, 복 되도록 육성하는 것이다.
2) 하나님의 중심적 속성으로 당신이 지으신 모든 것들을, 평강과
    희락과 영생이 충만케(요16:27, 롬5:8, 요일3:1)하여, 영원 무궁
    토록 행복 되게 하도록 만들기 위해, 전지의 지식과 전능의 능력과
    은혜와 자비와 인자와 긍휼을 가지시고, 당신의 모든 것을 희생
    하시는 속성(요3:16, 마5:45)이다.
   =  참 조
   (1) 무지 무능으로는 참사랑을 할 수 없다.
   (2) 선이 아니고는 참사랑을 할 수 없다.
3) 하나님의 크신 은총으로
   ① 죄의 형벌 아래 있는 자를 은혜로 사랑하시며,
    (엡1:6-7, 딛2:11, 사26:10, 렘16:13, 롬3:24, 살후2:8,
     행14:3, 딛3:4, 요1:16, 고전8:9 )
   ② 긍휼을 베푸시고,
    (신5:10, 시57:10, 시136편, 시145:9, 스3:11, 겔18:23, 눅6:35-36 )
   ③ 오래 참으심으로(출34:6, 시86:15, 롬2:4, 롬9:22, 벧전3:20,
      벧후3:9,15) 죄인의 구속 사역을 이루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항상 감사하며 하나님만 사랑하자.

10. 거룩
1) 거룩은 분리(分離) 곧 구별을 의미한다.
2) 인격체나 모든 사물을 상대할 때 당신의 완전하시고, 순결
    하시고, 무한하신, 지공 지성(至公至聖)으로 유(類)와 유를,
    질(質)과 질을, 가치와 가치를 정평정가하여, 구별하고 구별하여,
    그 이상이 없는 진정성에 도달할 때 거룩이라 한다.
3) 하나님의 거룩성은 완전하시고, 지존하시며, 절대자이신
    당신의 도덕적, 지능적 탁월성 내지는 초월성을 의미한다
    (출15:11, 삼상2:2, 사57:15, 호11:9 )
   =  참 고
  (1) ‘거룩’이란 용어가 일차적으로는 하나님께만 적용이 되지만,
  (2) 하나님께 속한 인물, 장소, 사물들에게 적용된 것은 그것들의
     현재적 완전성을 의미하지 않고, 하나님께 속하여 그만 섬기고
     그를 닮아 가야 할 존영한 관계와 위치를 가리킨다.
     그러므로 죄로부터 분리되어 순결해야 할 것을 요구하는
     면도 포함하고 있다 ( 욥34:10, 합1:3, 히12:14, 벧전1:16, 계18:4).
(3) 하나님께서는 ꡔ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 지어다
   (벧전1:16) 하셨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ꡕ(마5:48)고 명령하셨다.
   하나님의 거룩하심과 완전하심에 보다 합치(合致) 되려 하는 것이
   우리의 삶의 목표이다. 그것을 가리켜 성화(聖化)라고 한다(살전3:13).

11. 의(義)
  1) 의의 기본적인 개념(槪念)은 법칙 또는  기준에 합치(合致)하는
    것이다
  2) 하나님의 의는 어떤 법을 지키심이 아니고, 그의 완전한 속성 자체
     가 그의 행동의 표준이며, 거기에 합치되게 하시는 것이다.
  3) 하나님은 그의 속성(屬性)을 거슬려 행하실 수 없는 의로운 분이다
     (스9:5, 느9:8, 시119:137, 시147:17, 렘12:1, 애1:18, 단9:14,
      요17:25, 딤후4:8, 요일2:29, 요일3:7, 계16:5).
   =  참 고
    (1) 하나님은 불의함이 전혀 없으시고 통치하는 일에 공의로
       우셔서 법을 세우시되(사33:22, 약4:12) 그 법은 공의(公義)의
       법(신4:8, 시99:4, 벧전1:17)이다.
    (2) 모든 도덕적 피조물에게는 하나님이 제정해 주신 법이
       최고의 표준으로, 그 법에 합치되는 것을 의(義)라 하고,
       배치되는 것을 죄(罪)라고 한다. 죄는 법의 요구에 명중(命中)
      하지 못한 이탈(離脫)이다.
    (3) 의인에게는 상으로, 죄인에게는 형벌로 보응하시는 하나님이시다.
      (사3:10,11, 롬2:6, 벧전1:17, 신7:9,12,13, 대하6:5 시58:11,
       미7:20, 마5:21,34, 롬1:32, 롬2:7,9, 롬12:19, 히11:26, 살후1:8)
    (4) 성경에서 공의라고 할 때는 쌍방을 전제로 하여 말하며, 쌍방에
       치우치지 않고, 쌍방 관계를 바로 가지는 것이 공의이다.
   (5) 인간의 멸망(滅亡)은 하나님과 자기, 자기와 다른 사람,
     자기와 만물과의 관계를 바로 가지지 못하는데서 오고,
     인간의 구원은 하나님과 자기, 자기와 다른 사람, 자기와 만물과의
     관계를 바로 가지지 못하는데서 온다.

12. 주권(主權)
  1) 주권은 주인의 권리(權利)이다.
  2) 하나님의 주권은 피조물에 대한 그의 절대권인데, 이 절대권
     곧 무상대권의 기초는 유일·완전한 그의 본체와 속성들이다.
  3) 모든 피조물의 존재와, 활동과, 그 동작의 결과(생사화복)
     들이 하나님의 의지와, 그 의지 실현 능력에 근거한다.
     (창14:19, 신10:17, 대상19:11, 대하19:6, 시22:28, 렘22:5,
     마10:29, 롬9:15, 엡1:11, 계4:11)

   = 참 고
   (1) 주권적 의지 : 하나님의 의지 곧 그의 기쁘신 뜻은
       만물 만사의 궁극적 원인이다.
     ① 목적 안에서 선택과 유기 (엡1장, 롬9:15,16)
     ② 예정(엡1장)
     ③ 창조(창1장)
     ④ 보존(시135:6, 렘18:6, 계4:11)과 통치(창21:1 단4:35)의 섭리
     ⑤ 그리스도의 대속(눅22:42, 행2:23)
     ⑥ 거듭남(약1:18)
     ⑦ 신자들의 고난(벧전3:17), 인간의 삶과 운명(행18:21,
        롬15:32: 약4:15)을 통한 성화(빌2:13)
     ⑧ 죽음
     ⑨ 부활
     ⑩ 무궁 세계
     ⑪ 또 지극히 작은 생명체 하나까지(마10:29) 그의 의지로
          예정되었다.
  (2) 주권적 능력 : 하나님의 주권적 능력은 그의 주권적 의지로
      목적하시고 예정하신 바를 창조와 섭리와 구속을 통하여 성취
      하시는 그의 무한하고 완전한 능력을 의미한다.(창18:14,
      렘32:27, 슥8:6, 마3:9, 마26:53)

= 연 습 문 제

1. 사랑의 정의를 말하시오.
2. 무지 무능한 것, 악한 것이 참 사랑이 될 수 없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3. 거룩의 정의를 말하시오.
4. 하나님이 우리에게 거룩 하라고 하신 이유가 무엇입니까?
5. “의” 의 정의를 말하시오.
6. 공의와 행복의 함수 관계를 말하시오.
7. 주권의 정의를 말하시오.
8. 하나님의 주권에 대한 우리 자세가 어떠해야 합니까?
                              - 옮긴 글 -

출처 : 보좌로부터흐르는생명수
글쓴이 : 시원한 바람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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