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 엘로힘 여호와 하나님 아버지

[스크랩] 하나님의 이름

하나님아들 2013. 10. 1. 14:04

하나님의 이름

 

 

박노찬

   - 이름과 인격

이삭이 이르되, 네 동생이 간교하게 와서 네 복을 빼앗아 갔도다. 에서가 이르되, 그의 이름을 야곱이라 함이 옳지 아니하니이까? 그가 이같이 두 번이나 나를 속여 빼앗았나이다. 그가 나의 장자권을 빼앗았고, 보소서, 이제는 내 복을 빼앗았나이다, 하고 그가 또 이르되, 아버지께서 나를 위하여 빌 복을 남기지 아니하셨나이까? 하매 (창27:35~36) 

아비가일이 다윗을 보고 급히 나귀에서 내려 다윗 앞에 얼굴을 대고 엎드려 몸을 구부려 땅에 대고 다윗의 발에 엎드려 이르되, 내 주여, 이 불법을 내게로 곧 내게로 돌리시고 원하오니 주의 여종이 주께서 듣는 데서 말하게 하시며 주의 여종의 말을 들으소서. 원하오니 내 주는 이 벨리알의 사람 나발을 눈여겨보지 마옵소서. 그의 이름과 같이 그가 그러하나이다. 나발이 그의 이름이요, 어리석음이 그에게 있나이다. 하오나 주의 여종인 나는 내 주께서 보내신 주의 청년들을 보지 못하였나이다. (삼상25:23~25)


   - 하나님의 이름이 갖는 중요성

셋에게도 아들이 태어나매 셋이 그의 이름을 에노스라 하였으며 그때에 사람들이 주의 이름(the name of the LORD)을 부르기 시작하였더라. (창4:26) 

아브람이 그 땅을 통과하여 세겜이라는 곳에 들어가 모레의 평야에 이르니 그때에 가나안 족속이 그 땅에 있었더라. 주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 이르시되, 내가 이 땅을 네 씨에게 주리라, 하시니 그가 자기에게 나타나신 주께 거기서 제단을 쌓고 거기서 떠나 벧엘의 동쪽에 있는 산으로 이동하여 장막을 치니 서쪽은 벧엘이요, 동쪽은 아이더라. 그가 거기서 주께 제단을 쌓고 주의 이름((the name of the LORD))을 부르니라. (창12:6~8)  

이삭이 그곳에 제단을 쌓고 주의 이름((the name of the LORD))을 부르며 거기에 장막을 치니 그의 종들이 거기서 우물을 팠더라. (창26:25)

 

오 주여, 주와 같으신 이가 없사오니 주는 크시며 주의 이름은 권능이 크시나이다(thy name is great in might). (렘10:6)

주의 이름은 견고한 망대니 의로운 자는 거기로 달려가 안전을 얻느니라.(The name of the LORD is a strong tower : the righteous runneth into it, and is safe.) (잠18:10) 

너희 가운데 누가 주를 두려워하며 그분의 종의 목소리에 순종하고 빛도 없이 어둠 속에 다니느냐? 그는 주의 이름을 신뢰하고 자기 하나님을 의지할지니라.(let him trust in the name of the LORD, and stay upon his God.) (사50:10)

우리의 도움은 하늘과 땅을 만드신 주의 이름 안에 있도다.(Our help is in the name of the LORD, who made heaven and earth.) (시124:8)

어떤 자들은 병거를 신뢰하며 어떤 자들은 말을 신뢰하나 우리는 주 우리 하나님의 이름을 기억하리로다.(Some trust in chariots, and some in horses : but we will remember the name of the LORD our God.) (시20:7)

크고 두려운 주의 날이 이르기 전에 해가 변하여 어둠이 되고 달이 변하여 피가 되려니와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출을 받으리니(whosoever shall call on the name of the LORD shall be delivered) 주가 말한 대로 시온 산과 예루살렘에 구출이 있으며 또 주가 부를 남은 자들에게도 구출이 있으리라. (욜2:31~32)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For whosoever shall call upon the name of the Lord shall be saved.) (롬10:13)

 

모세가 주께 아뢰되, … 내가 주의 눈앞에서 은혜를 입었사오면 이제 주의 길을 내게 보여 주사 내가 주를 알게 하시고 … 나와 주의 백성이 주의 눈앞에서 은혜를 입은 줄을 여기에서 무엇으로 알리이까? …  간청하오니 주의 영광을 내게 보여 주소서, 하매 그분께서 이르시되, 내가 내 모든 선함을 네 앞에 지나가게 하고 주의 이름을 네 앞에 선포할 것이요(I will proclaim the name of the LORD before thee), 또 은혜를 베풀 자에게 은혜를 베풀고 긍휼을 베풀 자에게 긍휼을 베풀리라, 하시고 또 이르시되, 나를 보고 살 자가 없을 터이므로 네가 내 얼굴을 보지 못하리라. 주께서 이르시되, 보라, 내 옆에 한 곳이 있으니 너는 반석 위에 설지니라. 내 영광이 지나갈 때에 내가 너를 그 반석 틈에 두고 내가 지나가는 동안 내 손으로 너를 덮었다가 내 손을 거두리니 네가 내 뒷부분은 보되 내 얼굴은 보지 못하리라, 하시니라. (출33:12~23)  

모세가 처음 것과 같은 돌 판 두개를 깎고 아침에 일찍 일어나 주께서 자기에게 명령하신 대로 돌 판 두 개를 손에 들고 시내 산에 올라가니 주께서 구름 가운데 내려오사 그와 함께 거기 서서 주의 이름을 선포하시니라(proclaimed the name of the LORD). 주께서 그 앞으로 지나가시며 선포하시되, 주로다(The LORD), 긍휼이 많고 은혜롭고 오래 참고 선함과 진리가 풍성한 주 하나님이로다(The LORD God, merciful and gracious, longsuffering, and abundant in goodness and truth). 내가 긍휼을 수천에게 베풀며 불법과 범죄와 죄를 용서하되 그것이 결코 죄 있는 자를 깨끗하게 하지는 아니하리라. 내가 아버지들의 불법을 자녀들과 자녀들의 자녀들에게 벌하여 삼대와 사대까지 이르게 하리라, 하시니 모세가 급히 땅을 향해 머리를 숙이고 경배하며 (출34:4~8)  

이스라엘 여인의 아들로서 아버지는 이집트 사람인 어떤 사람이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서 나가더니 이 이스라엘 여인의 아들과 한 이스라엘 사람이 진영에서 서로 싸우다가 이스라엘 여인의 아들이 주의 이름을 모독하여 저주하므로 (blasphemed the name of the LORD, and cursed) 그들이 그를 끌고 모세에게 가니라. (그의 어머니의 이름 은 단 지파에 속한 디브리의 딸 슬로밋이 더라.) 그들이 그를 감금하고 주의 생각을 알고자 하더라.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그 저주한 자를 진영 밖으로 끌어낸 뒤에 그의 말을 들은 모든 사람이 그의 머리에 손을 얹고 온 회중이 돌로 그를 칠지니라.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누구든지 자기 하나님을 저주하는 자는 자기 죄를 담당할 것이요,  주의 이름을 모독하는 자는 반드시 죽일지니(he that blasphemeth the name of the LORD, he shall surely be put to death) 온 회중이 반드시 돌로 그를 칠 지니라. 타국인이든지 그 땅에서 태어난 자든지 주의 이름을 모독하면 그를 죽일 지니라. (레24:10-16) 

또 내가 보니 불 섞인 유리 바다 같은 것이 있는데 짐승과 그의 형상과 그의 표와 그의 이름의 수를 이기고 승리한 자들이 하나님의 하프를 가지고 유리 바다 위에 서서 하나님의 종 모세의 노래와 어린양의 노래를 부르며 이르되, 주 하나님 전능자여, 주의 일들은 크고 놀랍나이다. 성도들의 왕이여, 주의 길들은 의롭고 참되나이다. 오 주여, 누가 주를 두려워하지 아니하며 주의 이름을 영화롭게 하지 아니하오리이까?(Who shall not fear thee, O Lord, and glorify thy name?) 오직 주만 거룩하시니이다. 주의 심판들이 드러났으므로 모든 민족들이 나아와 주 앞에 경배하리이다, 하더라. (계15:2-4)   

오 주 우리 주여, 주의 이름이 온 땅에 어찌 그리 뛰어나신지요!(how excellent is thy name in all the earth!) 주께서 주의 영광을 하늘들 위에 두셨나이다. (시8:1)



   - 엘 (El) / 엘로힘 (Elohim) - 강하고 장엄하신 하나님

           • 엘(El)은 신을 의미하는 가장 보편적인 단어 중 하나이다.

           • 엘(힘/ 힘센/ 전능자)  ←  아일(숫양/ 힘센)  ←  울(꼬다/ 강하다)

           •  ~힘(him) : 셋 이상을 나타내는 복수어미 : 구약에만 등장/ 단수 동사와 함께 사용/ ‘장엄하다’

           • 엘로힘이 거짓 신을 지칭하는데 사용된 경우 : 이방 신(창35:2,4), 이집트 신(출12:12) 등

           • 헬라어 '데오스' 로 번역됨.


처음에 하나님께서(God) 하늘과 땅을 창조하시니라. (창1:1) 

 

 

   - 엘 엘리온 (El Elyon) - 가장 높으신 하나님

           • 창세기 14장에서 처음 등장

           • 엘리온 : 가장 높은/ 하나님의 힘, 주권, 지고함을 나타냄.

 

그(멜기세덱)가 아브람을 축복하여 이르되, 하늘과 땅의 소유주 되시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the most high God)의 사람 아브람에게 복이 있을지어다. 네 원수들을 네 손에 넘겨주신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을 찬송할지어다, 하매 아브람이 모든 것의 십분의 일을 그에게 주니라. (창14:19~20)  

그분께서 그들을 죽이실 때에야 비로소 그들이 그분을 구하며 돌이켜서 일찍 하나님을 구하여 여쭙고 하나님께서 자기들의 반석이시며 높으신 하나님(the high God)께서 자기들의 구속자이심을 기억하였도다. (시78:34~35)

그 날들의 끝에 나 느부갓네살이 내 눈을 들어 하늘을 보매 내 지각이 내게로 돌아오니라. 내가 지극히 높으신 이(the most High - 아람어 ‘이라이’)를 찬송하며 영원토록 사시는 그분을 찬양하고 공경하였나니 그분의 통치는 영존하는 통치요, 그분의 왕국은 대대에 이르는도다. 그분께서는 땅의 모든 거주민을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여기시며 하늘의 군대 안에서든지 땅의 거주민들 가운데서든지 자신의 뜻대로 행하시나니 아무도 그분의 손을 멈추게 하거나 그분께 이르기를, 당신은 무엇을 하시나이까? 하지 못하리라. (단4:34-35)

 

다니엘이 응답하여 이르되, 영원무궁토록 하나님의 이름을 찬송할지니 지혜와 능력이 그분께 속하였도다. 그분께서는 때와 시기를 바꾸시며 왕들을 폐하시고 왕들을 세우시며 지혜로운 자에게 지혜를 주시고 명철을 아는 자들에게 지식을 주시는도다. 그분께서는 깊고 은밀한 것들을 계시하시고 어둠 속에 있는 것을 아시며 또 빛이 그분과 함께 거하는도다. 오 내 조상들의 하나님이여, 주께서 내게 지혜와 능력을 주시고 우리가 주께 구한 것을 이제 내게 알려 주셨사오니 내가 주께 감사하오며 주를 찬양하나이다. 이제 주께서 왕의 일을 우리에게 알려 주셨나이다, 하니라. (단2:20~23)

만군의 주께서 맹세하여 이르시되, 내가 생각한 대로 반드시 그것이 이루어지며 내가 계획한 대로 그것이 서리니 … 만군의 주께서 계획하셨은즉 누가 그것을 취소할 수 있으며 그분께서 자신의 손을 펼치셨은즉 누가 능히 그것을 돌이키랴? (사14:24, 27)

이제는 나 곧 내가 그인 줄 알라. 나와 견줄 신이 없도다. 내가 죽이기도 하고 살리기도 하며 상하게도 하고 낫게도 하나니 내 손에서 능히 건져 낼 자가 없도다. (신32:39) 

한나가 기도하여 이르되, … 주께서는 죽이기도 하시고 살리기도하시며 무덤으로 내려가게도 하시고 올라오게도 하시는도다. 주께서는 가난하게도 하시고 부하게도 하시며 낮추기도 하시고 높이기도 하시는도다. 그분께서 가난한 자를 먼지에서 일으키시며 거지를 거름더미에서 들어 올리사 통치자들 중에 앉게 하시고 또 그들이 영광의 왕좌를 상속받게 하시나니 이는 땅의 기둥들이 주의 것이요, 또 그분께서 그것들 위에 세상을 세우셨기 때문이라. 그분께서 자신의 성도들의 발을 지키실 터인즉 사악한 자들은 어둠 속에서 잠잠하게 되리니 이는 아무도 힘으로 이기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로다. 주의 대적들은 산산조각 나리로다. 그분께서 하늘에서부터 천둥으로 그들을 치시리로다. 주께서 땅의 끝들을 심판하시고 자신의 왕에게 힘을 주시며 자신의 기름부음 받은 자의 뿔을 높이시리로다, 하니라. (삼상2:1~10)   

 


   - 엘 로이 (El Roi) - 감찰하시는 하나님

           • 보고 계시는 하나님

           • 무소부재하신 하나님

           • Beer-lahai-roi  : "well of the Living One seeing me"

           • 모든 것을 보고 계시는 하나님에 대한 인식은 우리에게 일어난 모든 일이 하나님의 주관 하에 허락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한다.  그것은 우리가 받은 상처의 치유를 위한 출발점이다.


하갈이 자기에게 말씀하신 주의 이름을 나를 보시는 하나님(Thou God seest me)이라 하였으니 이는 그녀가 이르기를, 나도 여기에서 나를 보시는 하나님을 뵈었는가? 하였기 때문이더라. 그러므로 그 샘을 브엘라해로이(Beerlahairoi)라하였으니, 보라, 그 샘은 가데스와 베렛사이에 있느니라. (창16:13~14)     

 

 

   - 엘 샤다이 (El Shaddai) - 전능하신 하나님

           • 창세기 17장에서 처음 등장

           • 샤다이(almighty, most powerful)  ← 솨다드(강력한/ 공략할 수 없는/ 파괴하다)

           • 샤다이(breasted) ← 샤드(the breast/ woman's breast))

           • 젖을 가진 자/ 부어주는 자/ 내어주는 자/ 쓸어 없애버리다/ 폐허로 만들다/ 전능자

           • 모든 것이 충만하신 분


아브람이 구십구 세였을 때에 주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 이르시되, 나는 전능자 하나님이라(I am the Almighty God). 너는 내 앞에서 걸으며 완전할지니라. (창17:1)

또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며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주라.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전능자 하나님의 이름(the name of God Almighty)으로는 나타났으나 나의 이름 여호와(JEHOVAH)로는 그들에게 알리지 아니하였느니라. (출6:2~3)

 

 

   - 아도나이 (Adonai)

           • 450회 이상 사용됨.

           • KJB 구약에서 “Lord"로 번역됨.

           • 아도나이(‘아돈’의 강조형/복수형) ← 아돈(주권자/ 통제자/ 주인/ 소유자)

           • 헬라어 ‘퀴리오스’에 해당

 

이 일들 후에 주의 말씀이 환상 속에서 아브람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아브람아, 두려워하지 말라. 나는 네 방패요, 네가 받을 지극히 큰 보상이니라, 하시니 아브람이 이르되, 하나님이여(Lord GOD), 무엇을 내게 주려고 하시나이까? 나는 아이가 없사오며 내 집의 청지기는 다마스커스에서 온 이 엘리에셀이니이다, 하고 (창15:1~2)  

모세가 주께 아뢰되, 오 내 주여(O my Lord), 나는 말에 능하지 못하나이다. 지금까지도 그러하였고 주께서 주의 종에게 말씀하신 이후에도 그러하오니 나는 말이 느리고 혀가 둔하나이다, 하매 (출4:10)

하나님(the Lord GOD)이 이같이 말하노라. 그 일은 서지 못하며 이루어지지 못하리라. (사7:7)

만군의 하나님(the Lord GOD of hosts)이 말하노라. 오 너 지극히 교만한 자여, 보라, 내가 너를 대적하노니 너의 날 곧 내가 너를 징벌하는 때가 이르렀느니라. (렘50:31)

그들은 뻔뻔하고 마음이 뻣뻣한 자손들이니라. 내가 너를 그들에게 보내노니 너는 그들에게 이르기를, 하나님이(the Lord GOD) 이같이 말하노라, 하라. (겔2:4)   

 


   - 여호와 (Jehovah) / 야 (JAH) - 자존하시는 하나님

           • 여호와(자존자/ 영원한 자) ← 하야(존재하다(출3:14 참조)/ 존재하게 되다)

           • Jehovah = 신성한 4자음 문자(YHWH) + Adonai의 모음 (?)

           • KJB 구약에서 “LORD"로 번역됨.

           • 6,800회 이상 사용됨.


땅과 하늘들이 창조된 때 곧 하나님(the LORD God)께서 그것들을 만들고 (창2:4)  

모세가 하나님께 아뢰되, 보소서,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가서 그들에게 말하기를, 너희 조상들의 하나님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느니라, 하면 그들이 내게 말하기를, 그분의 이름이 무엇이냐? 하리니 내가 무엇이라 그들에게 말하리이까? 하매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곧 스스로 있는 자니라(I AM THAT I AM), 하시고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말하기를, 스스로 계신 이(I AM)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느니라, 하라. 하나님께서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말하기를, 너희 조상들의 주 하나님 곧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이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느니라, 하라. 이것이 영원토록 나의 이름이요, 이것이 모든 세대에게 이르는 나의 기념물이니라.  (출3:13~15)

하나님께 노래하며 노래로 그분의 이름을 찬양하라. 자신의 이름 를 힘입어(by his name JAH) 하늘들을 타신 이를 높이 찬양하며 그분 앞에서 기뻐할지어다. (시68:4)

 

           • KJB에서 JEHOVAH로 번역된 곳들

또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며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주라.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전능자 하나님의 이름으로는 나타났으나 나의 이름 여호와(JEHOVAH)로는 그들에게 알리지 아니하였느니라. (출6:2~3) 

여호와라는 이름의 주만 홀로 온 땅위에서 지극히 높으신 분이심을 사람들이 알게 하소서.(That men may know that thou, whose name alone is JEHOVAH, art the most high over all the earth.) (시83:18)

보라, 하나님은 나의 구원이시로다. 내가 신뢰하고 두려워하지 아니하리니 주 여호와는 나의 능력이시요, 나의 노래이시며 그분께서 또한 나의 구원이 되셨도다. Behold, God is my salvation; I will trust, and not be afraid : for the LORD JEHOVAH is my strength and my song; he also is become my salvation.) (사12:2) 

너희는 영원토록 주를 신뢰할지니 주 여호와 안에는 영존하는 능력이 있도다.(Trust ye in the LORD for ever : for in the LORD JEHOVAH is everlasting strength :) (사26:4)


           < 여호와 이레 (Jehovah-jireh) >

               - “여호와께서 준비하시리라.”

               - 롬8:32/ 빌4:19/ 사31:1


아브라함이 그곳의 이름을 여호와이레(Jehovahjireh)라 하였으므로 이 날까지 사람들이 이르기를, 주의 산에서 그것을 보리라(In the mount of the LORD it shall be seen), 하더라. (창22:14)

 

 

           < 여호와 닛시 (Jehovah-nissi) >

               • 닛시(기/ 깃대/ 증거/ 표준)  ←  나싸쓰(표지로 들어올리다)

               • “여호와는 나의 깃발”

               • 여호수아가 아말렉과 싸우고 있는 동안 산꼭대기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


그때에 아말렉이 와서 르비딤에서 이스라엘과 싸우니라. 모세가 여호수아에게 이르되, 우리에게서 사람들을 택하고 나가서 아말렉과 싸우라. 내일 내가 하나님의 막대기를 내 손에 잡고 산꼭대기에 서리라, 하매 여호수아가 모세가 자기에게 말한대로 행하여 아말렉과 싸우고 모세와 아론과 훌은 산꼭대기에 올라가니 모세가 손을 들면 이스라엘이 이기고 그가 손을 내리면 아말렉이 이기더라. 그러나 모세의 손이 무거워지매 그들이 돌을 가져다가 모세의 밑에 놓아 그가 그 위에 앉게 하고 아론과 훌이 하나는 이편에서 하나는 저편에서 모세의 손을 붙들어 올렸더니 그의 손이 해가 질 때까지 그대로 있더라. 여호수아가 칼날로 아말렉과 그의 백성을 무찌르니라. 주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것을 책에 기록하여 기념으로 삼고 또 여호수아의 귀에 그것을 되풀이하여 말하라. 내가 하늘 아래에서 아말렉에 대한 기억을 철저히 없애리라, 하시니라. 모세가 제단을 쌓고 그것의 이름을 여호와닛시(Jehovahnissi)라 하였으니 이는 그가 이르기를, 주가 아말렉과 대대로 싸우리라고 주께서 맹세하셨도다, 하였기 때문이더라. (출17:8~16)

 

 

           < 여호와 라아 (Jehovah-raah) >

               - 라아 : 가축을 돌보다/ 목자

               - “여호와는 나의 목자이시다.”


주는 나의 목자(shepherd)시니 내게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그분께서 나를 푸른 풀밭에 누이시며 잔잔한 물가로 인도하시고 내 혼을 회복시키시며 자신의 이름을 위하여 의의 길로 나를 인도하시는도다. (시23:1~3)

 

 

           < 여호와 라파 (Jehovah-rapha) >

               - 라파 : 고치다/ 수선하다/ 의사


이와 같이 모세가 홍해에서부터 이스라엘을 데려가니 그들이 나와서 수르광야로 들어가 광야에서 사흘 동안 갔으나 물을 찾지 못하였더라. 그들이 마라에 이르렀을 때에 마라의 물들이 써서 마시지 못하겠으므로 그곳의 이름을 마라라 하였더라. 백성이 모세에게 불평하며 이르되, 우리가 무엇을 마시리요? 하매 모세가 주께 부르짖었더니 주께서 그에게 한 나무를 보여 주시므로 그가 그것을 물들에 던지매 물들이 달게 되었더라. 거기서 그분께서 그들을 위하여 법규와 규례를 정하시고 거기서 그들을 시험하시며 이르시되, 네가 주 네 하나님의 음성에 부지런히 귀를 기울이고 그의 눈앞에서 옳은 것을 행하며 그의 명령들을 귀담아 듣고 그의 모든 법규를 지키면 내가 이집트 사람들에게 내린 이 질병 중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를 치유하는 주니라(I am the LORD that healeth thee), 하시니라. (출15:22~26)

수확할 때가 지나고 여름이 끝났으나 우리는 구원을 받지 못하였도다. 내 백성의 딸의 상처로 인하여 나도 상하였으며 암담하게 되고 놀라움에 사로잡혔도다. 길르앗에는 유향이 전혀 없는가, 거기에는 의사가 하나도 없는가? 그런데 어찌하여 내 백성의 딸의 건강은 회복되지 아니하였는가? (렘8:20~22) 

주가 말하노라. 그들이 너를 쫓겨난자라 부르며 이르기를, 이 자는 아무도 찾지 않는 시온이라, 하였으므로 내가 네게 건강을 회복시켜 주며 네 상처들을 낫게 하리라(heal, 라파). (렘30:17)

오라, 우리가 주께로 돌아가자. 그분께서 우리를 찢으셨으나 낫게(heal, 라파) 하시리라. 그분께서 우리를 치셨으나 싸매어 주시리라. (호6:1) 

이제는 나 곧 내가 그인 줄 알라. 나와 견줄 신이 없도다. 내가 죽이기도 하고 살리기도 하며 상하게도 하고 낫게도(heal, 라파) 하나니 내 손에서 능히 건져 낼 자가 없도다. (신32:39) 

또 주께서 자신의 백성의 찢어진 곳을 싸매시고 그들의 매 맞은 상처를 치유하시는((heal, 라파)) 날에 달빛은 햇빛 같고 햇빛은 일곱 배나 되어 일곱 날의 빛 같으리라. (사30:26) 

그러나 그는 우리의 범죄들로 인해 부상을 당하고 우리의 불법들로 인해 상하였노라. 그가 징벌을 받음으로 우리가 화평을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고침을 받았도다(we are healed, 라파). (사53:5)

 

 

           < 여호와 샬롬 (Jehovah-shalom) >

               - “여호와는 평강이시다.”


이에 기드온이 주를 위해 거기서 제단을 쌓고 그것을 여호와샬롬(Jehovahshalom)이라 부르니 그 제단이 이 날까지 아비에셀 사람들에게 속한 오브라에 있느니라.(삿6:24)

 

 

           < 여호와 삼마 (Jehovah-shammah) >

               - 삼마 : 거기

               - “여호와께서 거기 계신다.”


그것은 측량하면 돌아가며 만 팔천 갈대더라. 그 날 이후로 그 도시의 이름은 주께서 거기에 계신다(The LORD is there)가 되리라. (겔48:35)

 

 

           < 여호와 칟케누 (Jehovah-tsidkenu) >

               - 쩨데크(qd,c) : 의  (ex. 멜기세덱, 아도니세덱, 요세덱(여호사닥))

               - “여호와는 우리의 의이시다.”

 

주가 말하노라. 내 초장의 양들을 멸하고 흩어지게 하는 목양자들에게 화가 있을지어다! 그러므로 주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내 백성을 먹이는 목양자들에게 이같이 말하노라. 너희가 내 양 떼를 흩으며 그들을 쫓아내고 돌보지 아니하였으니, 보라, 내가 너희의 악한 행위에 대하여 너희를 징벌하리라. 주가 말하노라. 내가 내 양 떼를 쫓아내어 머물게 한 모든 나라에서 그들의 남은 자를 모아 그들의 양 우리로 다시 데려오리니 그들이 다산하고 번창하리라. 또 내가 그들을 먹일 목자들을 그들 위에 세우리니 그들이 다시는 두려워하거나 놀라거나 부족하지 아니하리라. 주가 말하노라. 주가 말하노라. 보라, 날들이 이르리니 내가 다윗에게 한 의로운 가지를 일으킬 것이요, 한 왕이 통치하고 형통하여 땅에서 공의와 정의를 집행하리라. 그의 날들에 유다는 구원을 받고 이스라엘은 안전히 거하리라. 그의 이름 곧 그를 일컬을 이름은 이것이니 곧 주 우리의 의라(THE LORD OUR RIGHTEOUSNESS). (렘23:1~6)

 


           < 여호와 체바오트 (Jehovah-sabaoth) >

               - 짜바 : 집단/ 무리

               - 약 250회 이상 사용

 

이 사람이 매년 자기 도시에서 나와 실로에 계신 만군의 주(the LORD of hosts)께 올라가 경배하며 희생물을 드리더니 엘리의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가 거기서 주의 제사장으로 있더라. (삼상1:3)

 


           < 여호와 메카디쉬켐 (Jehovah-mekoddishkem) >

               - 메카디쉬켐 ← 카다쉬(성화하다/ 구별하다/ 거룩한/ 성도)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너는 또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진실로 내 안식일을 지킬지니라. 그것은 너희 대대로 나와 너희 사이에 있을 표적이니 이것은 내가 너희를 거룩히 구별하는 주인 줄(thatI am the LORD that doth sanctify you) 너희가 알게하려 함이니라. (출31:12~13)

 

 

출처 : 창골산 봉서방
글쓴이 : 봉서방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