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스 아퀴나스의 신(神) 존재 증명논쟁 | |||
논쟁점 |
관찰 |
관련성 |
결론 |
운동의 원인 |
세계의 운동은 그 자체로는 시작할 수 없으나 운동 가운데 부동(不動)의 원동자(原動者)에 의해 움직여야만 한다. |
운동자의 무한한 연결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최초운동자는 존재할 수 없으며 그것 없이는 어떠한 운동도 발생할 수 없다. 그러므로 운동의 무한한 연결은 최초의 동인(動因)을 필요로 한다. |
움직일 수 없는 최초 운동의 제 1동인을 신(神)이라 부른다. |
인과율의 원인 |
분명한 사건들은 최초사건과 관련성을 지닌다. 곧 이것이 그들 자신의 원인이다. |
위와 같이 인과율의 연쇄고리는 무한정일 수 없다. |
영원한 제 1원인을 신(神)이라 부른다. |
가능성의 원인 |
반드시 사물들은 유한하며 그들의 존재는 필요에 의한 것보다 가능성에 있다. |
존재의 부차적인 연쇄고리는 유한하지만 필요에 의해 자존하는 존재로서 그들의 원천은 밝혀져야만 한다. |
이 자존하는 필연적 존재를 신(神)이라 부른다. |
불완전성의 원인 |
인간은 다른 것보다 완전의 정도를 적게 지닌 사물을 판단한다. |
상대적인 평가에서는 절대적으로 완전한 기준을 요구한다.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하면 진리에 있어 가장 위대한 것이 가장 위대한 존재이다. |
이 절대기준인 신(神)은 반드시 존재해야만 한다. |
설계자 원인 |
생명없는 사물은 정해진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함께 작동한다. |
이 현상은 우연성을 배제하며 합리적인 설계자를 요청한다. |
이 합리적인 설계자를 우리가 신(神)이라고 부른다. |
출처 : 삼용이와 순애
글쓴이 : 따스울.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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