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인 스콜라 신학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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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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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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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회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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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저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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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앙과 이성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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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 견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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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의 본성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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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 견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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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사실 |
안셀무스 |
- 1033
- -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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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탈리아
- 프랑스
- 켄터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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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앙은 지식에 선행(先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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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재론자-보편은 개별적 물체에 앞서 실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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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탈리아 태생으로 프랑스 수도원에 입문하여 1093년 켄터베리의 대주교가 되었다. 평신도 서임을 반대하였으며 신(神)존재논쟁에서 존재론적인 주장을 창안해내었으며 그리스도 속죄의 핵심적인 견해를 선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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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터 아벨라르 |
- 1079
- -1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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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랑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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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해될 때까지 아무것도 믿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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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편실재론자-보편은 개별적물체 속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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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린 시절부터 지도교사들과 논쟁하였으며 이후 파리 성당학교의 교장이 되었고 엘로이즈와의 결혼생활로 아버지가 되었으나 엘로이즈의 삼촌에 의해 거세되었다.
- 수도원에 은거하였으나 클레르보의 베르나르를 선동한 죄로 이단으로 정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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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레르보의 베르나르 |
- 1090년경
- -115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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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랑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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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나님은 사랑이신 분으로 알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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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비론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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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귀족 계층 출신으로 시토수도원에 1113년 입문하여 이후 클레르보에 수도원을 세웠다. 제2차 십자군운동에 앞장섰으며 아벨라르의 격렬한 반대자로 찬송시도 많이 작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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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터 롬바르드 |
- 1095년
- -1159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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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탈리아
- 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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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앙의 갈등은 이성에 의해 해결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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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편실재론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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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북이탈리아 태생으로 아벨라르의 제자로 파리의 주교가 되었다. 그의 명제집은 중세 조직신학의 교과서가 되었으며 7성사를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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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聖) 빅토르 위고 |
- 1096년경
- 1142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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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삭소니
- 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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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앙은 확실히 "경험보다 위이고 학문보다는 아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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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비론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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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삭소니 태생으로 파리의 성(聖) 빅토르 학교에 입학하여 후에 교장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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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베르투스 마그누스 |
- 1200년경
- -128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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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바리아
- 파두아
- 파리
- 꼴로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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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학은 참된 의미에서의 학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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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편실재론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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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바리아에서 태어나 도미니코수도회에 입문하였고 아퀴나스의 스승으로 레겐스부르크의 주교였으며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에 깊은 식견을 지녔고 마리아 숭배를 찬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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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보나벤투라 |
- 1217년경
- -127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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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탈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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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스도의 빈곤
- 성프란시스의 생애
- 연설록(문집)
- 신(神)의 마음에 이르는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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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된 지식은 신(神)과의 명상에서만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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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비론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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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투스카니 태생으로 17세에 프란시스코 수도회의 책임자가 되었으며 마리아 숭배의 예찬론자로서 주옥같은 찬송시를 지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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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스 아퀴나스 |
- 1225년경
- -127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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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탈리아
- 파리
- 꼴로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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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연이성은 인간을 "신앙의 문"으로 안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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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편실재론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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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퀴노의 귀족가문 태생으로 5세에 몬테카시노수도원에 입문하였고 19세에 도미니코수도원에 다시 입문하였다. 스승 알베르투스 마그누스에게 사사를 받았으며 파리, 꼴로뉴, 이탈리아 등지에서 설교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와 어거스틴의 저작에 관심을 가지면서 그의 신학체계를 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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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둔스 스코투스 |
- 1266년경
- -130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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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국
- 파리
- 꼴로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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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神)에 대한 지식은 이성으로가 아니라 교호의 권위에 근거해 수용해야만 한다."한가지 사물이 동시에 존재하는 것은 철학에서는 진리이지만 신학에서는 그렇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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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편실재론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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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국 태생으로 프란시스코수도회에 입문하였고 옥스퍼드에서 연구와 교수생활을 하였다. 파리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아퀴나스의 적수가 되었다.
- 성모 마리아의 정결교리(무흠설)에 영향받았다. 후에 프로테스탄트에 의해 그는 저능아라는 별명을 얻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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윌리암 옥캄 |
- 1280년경
- -134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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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국
- 파리
- 뮌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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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리는 독특함이란 계시된 신학이 순수이성의 증거에 민감하지 못하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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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명론자-보편은 사물이 있은 뒤에 실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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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레이 태생으로 프란시스코수도회에 입문하였고 둔스 스코투스에게 사사를 받았다. 파리대학 교수생활을 하였으나 그의 이론으로 인하여 파문당하게 되었다.
- 특히 교항무오설에 반대하였고 교회의 일반적 권위를 배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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