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도 선교

[스크랩] 교회와 선교

하나님아들 2013. 8. 2. 10:59

교회와 선교

 

1. 교회의 성격

 

에클레시아로서의 교회는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도록 세상으로부터 하나님께로 불리움받은 백성이다. 하나님의 뜻을 마땅히 순종해야 할 백성이 교회라면 교회는 세계선교라는 주님의 의지를 받들어야 마땅할 것이다. 에클레시아는 교회의 구별됨, 특별한 목적, 일체감, 하나님과의 밀접한 관계를 암시하는 의미를 생각할 수 있다

 

종말론적단체로서의 교회는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 하나님의 결정적인 종말론적 행동에서 시작이 가능한 것이었다. 교회의 태동은 예수님의 부활후의 일이었고, 부활의 신앙을 근거로 가능하였다. 신자들은 그리스도의 부활의 신앙 안에서 그리고 완전한 통치의 날을 기대함 가운데서 모임으로 교회가 시작되었던 것이다. 원시 교회의 탄생은 그처럼 그리스도의 부활을 기원하는 종말론적 공동체이다.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교회는 구약은 이스라엘 백성이고, 신약에서는 소유된 백성, 택하신 족속, 거룩한 나라를 말한다(벧전2:9) 하나님께서 세상을 구원하시기 위한 계획은 이스라엘의 실패와 함께 좌절되는 것이 아니고 계속된다. 하나님의 백성의 목적지는 미래에 올 도성을 바라보며, 가고 있는 순례의 공동체였다.

 

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교회 교회의 영적, 기능적 실제를 표현하는 것이다. 한스 킹는 그리스도는 교회안에 존재한다. 교회 없이 그리스도가 존재하지 않고 그리스도 없이 교회가 존재하지 않는다. 그리스도는 교회에 완전히 포함된다는 것이 아니고 교회의 머리로서 존재한다. 교회의 머리이신 그리스도를 순종함으로 따라가야 한다.

 

성령의 전으로서의 교회, 교회는 영의 역사와 증거 위에 세워지고 영에 의하여 통치되고 채워지기 때문에 교회를 성령의 전2)이라고 한다. 교회를 조성하고 생명을 주는 일은 성령이 하시는 일이다. 성령을 가리켜 부룬너는 교회의 호흡이라 하였다.

기구로서의 교회, 교회는 영적인 동시에 공회적이며 기구적이다. 즉 교회는 다른 세속 기구가 그러하듯 의식, 역할, 목표가 있다는 점에서 기구적이다.

 

2. 교회의 메시지

구원의 메시지라고 한다. 다드는 사도적 설교와 그 발전에서 교회가 전하여야 할 복음이 기쁨과 환희의 메시지임을 말한다. 선교의 내용인 복음은 무엇인가?

1) 복음: 구약이 기대하던 소망의 성취이다. 구약의 소망은 공의와 의의 시기에 대한 것이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공의를 행하도록 거듭 강조하였다. 평화의 시기에 대한 것이다. 하나님의 속성은 평화다. 평화는 그분의 속성을 근거로 하여 이루어진다. 고통을 통하여 매개된 소망의 시기에 대한 것이다. 소망의 성취는 먼저 이스라엘의 고난의 경험을 통하여 다시 회복되는 종말론적 전망을 말하는 것이고, 메시야의 고난은 통하여 소망이 이루어질 것을 말한다.

2) 복음: 예수 그리스도에 의하여 성취이다. 예수님은 자신의 임무에 대하여 말씀하시면서 이사야 61장의 예언의 성취되었음을 언급한다. 새로운 시대의 출범을 의미한다. 하나님의 의의 현현을 의미한다. 예수님이 오심으로 의가 현현하였다. 평화의 현현을 의미한다. 예수님의 오심은 하나님의 공의 실현의 도래릉 의미할 뿐 아니라 하나님의 평화의 출현을 의미한다. 새사람의 창조를 의미한다. 그의 죽음의 결과는 평화, 화해이다 그리스도 안에서 창조되는 새로운 인간성을 새사람의 의미이다. 교회가 그 분의 왕국은 아닐지라도 그분의 왕국의 표적인 것이다. 교회는 사랑, 공의 , 평화를 나타내야 한다. 또한 불의, 이기심, 소외를 막아야 한다,

3) 실천으로서의 복음.

복음에 대한 설교는 결단을 위한 부름이어야 한다. 하나님과의 화목을 재촉하고 주님과의 교제를 요구하는 것은 결단을 요구하는 말씀이다. 복음 전파의 궁극적 목적은 올바른 의미의 전달과 회개로 말미암는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이루게끔하는데 있을 것이다. 교회의 메시지는 이미, 아직 미래로 남겨둔 것에 대한 기쁜 소식이다.

 

3. 교회의 부르심의 목적

교회는 부름을 받은 자들의 모임이다. 흑암으로부터 하나님의 놀라운 빛으로 부름을 받고 그것에 대해 신앙과 순종으로 응답한 자들의 공동체이다.

1) 예배의 목적-교회를 부르신 목적은 기본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데 있다(엡1:6) 이것을 다른 말로 예배의 목적이라 할 수 있다. 경배, 예배는 속죄 받은 자의 자발적인 표현이다. 출애굽의 주요 목적이 예배였다.

2) 선교의 목적-그리스도 안에서 산택된 백성이 모인 교회는 세상에 대하여 선교적 목적을 가진다. 교회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창조되었으므로 예배로서 그를 섬기고 하나님의 구속 사업인 선교에 참여함에 그 중요한 목적이 있다. 예배와 선교는 상호관련이 있다. 예배적인 언어에서 이해되고 예배는 선교 가운데서 찾게 된다.

3) 교회의 선교적 사명의 차원-블라우는 세상으로 보냄을 받은 교회 외에서 다른 교회가 없고 그리스도 교회의 선교 외 다른 선교가 없다. 즉 세상으로 나감과 모든 나라들을 제자로 삼는 사명이다. 교회의 선교적 부름은

선지자적 차원이다, 선지자는 역사 가운데서 하나님의 위대한 행동을 알리고 해석하는 사람이다. 선지자적 공동체로 부름받은 교회는 놀라운 하나님의 행동을 나타내어야 한다. 제사장적 차원이다. 증거와 선포라는 차원 다음에 성령의 전으로서 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제사장적 기능을 가진 교회의 선교적 차원이다. 왕적인 차원이다. 왕권이라 힘을 말한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왕권에 참여한다. 왕권은 해방의 능력, 마귀와 정사에 억눌리고 노예화된 세상에 소망의 가능성을 준다

 

 

 

 

 

 

 

출처 : 창골산 봉서방
글쓴이 : 봉서방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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