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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교리공부 - 제 9과 하나님의 속성2

하나님아들 2013. 6. 12. 11:44

제9과 하나님의 속성(2)

2.공유적 속성(보편적 속성, 普遍的 屬性)

근본에 있어서는 차이가 있으나 인간들의 속성과 어떤 유사점(類似點)을 띠고 있는 성품으로, 인간의 속성은 유한하고 불완전하나 하나님은 무한하고 완전하다. 인간의 속성은 하나님께 피동 되어 하나님이 주시는 힘으로 살 때만 온전에 이르를 수 있고, 자유와 평강과 희락의 행복한 삶을 영위한다.

5). 지식(知識)

1) 지식은 아는 것이다.

2) 하나님의 지식은 원형적 지식으로 완전, 무한, 광대하면서 동시적이지만, 연속적이지는 않기에 사물을 전체적으로 동시에 보신다.

3) 하나님께서 독특한 방법으로 자신을 아시며 모든 사물을 아시되, 시간적으로 과거·현재·미래의 모든 것과, 공간적으로 영계와 물질계의 모든 것, 존재적으로 하나님 자신과 피조물의 모든 것을 ······· 하나 하나 개체 개체와, 전체의 구성및 작용과 결과에 관하여 명확하게 아신다.

( 시94:10, 고전12:8, 삼상2:3, 욥12:13, 시94:9, 시147:4, 사29:15, 사40:14, 사44:22, 롬12:33, 골2:2, 고전2:10-13, 히4:13, 요일3:20 )

참 고

1) 내 백성이 지식이 없음으로 망한다(호4:6) 하신 대로 모든 인간들은 지식이 없음으로 망하고, 지식으로 살고 지식으로 죽는다.(잠11:9, 잠22:12)

2) 의인은 지식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는다고(잠11:9) 하셨다.

3) 인간에게는 참 지식이 없고, 여호와를 경외(敬畏)함이 지식의 근본(根本)이라고(잠1:7) 하셨다.

4) 오직 우리 주 곧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저를 아는 지식에서 자라 가라고(벧후3:18) 하셨다.

6). 지혜(智慧)

1) 지혜는 운용(運用) 하는 것이다.

2) 하나님의 지혜는 모든 지혜의 근원(根源)이다.

3) 당신의 기쁘신 뜻으로 정하신 목적 성취를 위하여 무한하시고, 완전하신, 당신의 모든 전지 하신 지식으로 사리(事理)를 밝히며, 전능하신 능력으로 잘 운용하여 목적· 예정· 창조· 섭리(타락, 보존, 통치, 선택, 유기 등)· 구속· 양자(養子)· 천국 시민· 성화· 영화· 새 하늘 새 땅 ······ 등등 지극(至極)하고 지존(至尊)한 생명과, 평강과 지복(至福)의 완전한 천체(天體)를 이루신다. (출31:3, 출36:2, 사11:2, 사40:28, 욥37:16, 욥42:2, 고전1:24, 잠3:19, 엡1:17, 시19:1-7, 시33:10-11, 시104:1-34, 롬8:28, 롬11:33, 고전2:7, 단2:20, 엡1:11-12, 엡3:10)


참조

인간에게 있어 지혜는 지복(至福)하며, 영원한 미래를 건설하는 것인데, 유한 된 인간은 영원한 미래를 건설할 수 없다. 그러한 인간에게 지혜의 근본이신 하나님이 찾아오시고,

1) 여호와를 경외함이 지혜의 근본이라(욥28:28, 시111:10, 잠9:10)하시고,

2) 우둔한 자로 지혜롭게 하며(시19:7), 지혜를 얻는 자에게 생명 나무라(잠3:18)하셨으니,

하나님을 경외하며 그의 뜻대로 살아 영원하며 지극한 행복(幸福)을 마련하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우리가 되자.

7). 진실(眞實)

1) 진실은 옳은 것은 옳다, 그른 것은 그르다 하는 것이다.

2) 하나님은 참되시므로 그의 계시와 사역이 참되며 신실하시다.

( 민23:19, 고전1:9, 딤후2:13, 히10:23 )

3) 모든 인간의 마음은 거짓되나, 하나님은 거짓이 없고(딛1:2), 그의 말씀은 진리이며(요17:17), 그의 약속은 신실(信實)하다(고후1:20)


참조

1) 정결하여 잡된 것이 없으며, 옳고 바른 참으로 충만하신 하나님은 인간의 인격, 성질, 뜻, 소원, 계획, 욕망, 말과 행동에 있어 진실할 것을 요구하신다.

2) 인간의 진실은 하나님의 뜻에 자기 의사와 소원과 행동을 일치시키는 것이다.

① 지식 진실 : 성경대로 지식 하는 것,

② 행위 진실 : 성경대로 행동 하는 것,

③ 사람 진실 : 성경대로의 사람이 되는 것이다.

8). 선(善)

1) 선은 모든 존재에게 유익을 주고, 덕(德)을 주고, 생명을 주는 것이다.

2) 모든 것을 초월한 당신의 기쁘신 뜻과, 당신의 사랑의 속성으로 모든 존재에게 영원히 유익하도록 섭리(燮理)하시기에 하나님은 선하시고(마19:17, 막10:18), 그 역사(役事)도 선하고, 악(惡)이 없으시다(시36:6, 시104:21, 막10:18, 눅6:35)


참조

1) 모든 피조물들은 모든 피조물들을 지으시고 유익을 주시는 하나님 중심으로 살 때에, 하나님으로부터 나오는 생명과, 행복과, 자유를 누리며 살게되고, 또 이를 피조물의 선(善)으로 정하셨기에 하나님 중심이 선이다.

2) 인간이 지음을 받을 때는 선으로 지음을 받았다. 이 말은 하나님 중심으로 살 때만 영생하며 살수 있도록 지으셨고, 하나님 중심으로 살 때에 하나님의 주시는 충만으로 모든 피조물들을 충만케 할 수 있는 존재로 지으셨다는 뜻이다.

3) 완전자이신 하나님께서 인격체를 지으실 때 선과 악(자기중심)을 택할 수 있는 자유권을 부여하셨는데, 하나님이 주신 그 자유권으로 천사가 먼저 타락(墮落)하여 사단이 되었고, 그 사단의 미혹(迷惑)으로 인간도 타락하여 하나님 중심에서 떠나 자기중심으로 악하여 졌다.

4) 악에 빠진 존재는 절대자이신 하나님과, 하나님이 부여하신 생명과, 누리게 하신 모든 것과 대립이 되므로 사망의 멸망에 빠지는 것은 필연(必然)이다. 그래서 사망의 멸망에 빠지게 되었다.

그러한 인간을 버리시지 않으시고, 은혜와 긍휼과 사랑으로 구속하셨으니 우리는 하나님의 선하심을 믿고, 하나님만 사랑하며, 소망 중에 감사하며, 하나님 중심으로 살아야 한다.(시136편, 살전5:18)

연습문제

1. 하나님의 지식과 인간 지식의 차이와 인간이 온전한 지식을 가지려면?

2. 하나님의 지혜과 인간 지혜의 차이와 인간이 온전한 지혜를 가지려면?

3. 하나님의 진실과 인간 진실의 차이와 인간이 온전한 진실을 가지려면?

4. 하나님의 선과 인간 선의 차이와 인간이 온전한 선을 가지려면?

5. 악(惡)의 정의(定義)와 악이 멸망할 수 밖에 없는 필연성은 무엇입니까?

출처 : 단비선교회
글쓴이 : 기쁨조미료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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