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단이란 헬라어 "하이레시스"에서 온 말인데 "자의적 선택"을 의미하는 말이었다. 이 말은 뒤에 기존 교리나 주장에 대하여 새로운 입장을 취하는 무리를 규정하는 데 사용되었다.
이단이란 불신앙이나 기독교에 대한 회의사상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고 그 교리의 많은 부분을 받아들이면서도 그 일부를 잘못 풀이하거나 받아들이기를 거절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성경에 나타난 명백한 진리를 그릇되게 해석하여 고집할 때에 이단이 된다.
이단은 "멸망케 할 이단"(벧후 2:1)이며, 저주를 받을 자들(갈 1:7-10)이다. 요한은 이단에 대하여 "집에 들이지도 말고 인사도 말라"(요이 1:10)고 했다.
*이단의 특성
1. 성경 만이 신앙과 생활의 표준이요 권위라는 사실을 부인한다.
(몰몬경, 원리강론 등)
2. 자신들은 하나님과 직접 교통하고 계시를 받는다고 주장한다.
3. 교주를 절대화, 혹은 신격화시킨다.
(교주를 재림예수 또는 하나님이라고 주장)
4. 은혜로만 구원 얻는다는 교리를 부정한다.
(행위 구원을 강조)
5. 그리스도의 신격을 격하시킨다.
(삼위일체 하나님을 부정)
6. 그리스도 중심적이 아니고, 자기 중심적이다.
7. 비윤리적이며 부도덕하다. 내밀교리에서 간음을 정당화 시킨다.
8. 자기들 만이 유일한 구원의 집단이라고 주장한다.
9. 종말예언을 크게 강조한다.
(종말주의자들)
10. 불가시적인 사후의 천국보다는 가시적인 생전에, 이 땅에서 이루어지는 지상 천국을 내세운다.
(여호와의 증인 등)
모든 집회 참석시(특히 기도원 집회) 반드시 담임 목사나 교역자의 허락을 받도록 하고 교회의 가르침을 잘받는 것이 이단에 빠지지 않는 방법이다.
-
한때 8000쌍까지 합동 결혼식을 통해서 세를 과시했던 통일교가 일본에서는 불법으로 법원의 판결을 받고 한국에서는 1000쌍 남짓 합동 결혼을 하게 되자 위기에 몰려 세를 확장하기 위해 강원도 용평리조트를 인수하고 세계 프로팀을 초청하여 "피스킹(문선명 자신을 지칭한 별명)"을 열며, 또 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하여 정당을 조직하는 등 무리한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통일교하는 사업들 : 일화, 통일중공업, 선문대학교, 성남프로축구단 등
1920년 1월 6일(음)에 평북 정주에서 차남으로 태어나 1951년에 부산 범내골에서 신비운동을 벌이다가 통일교를 조직한 문선명(본명은 문용명)은 본처(최선길, 1945년에 결혼)와 이혼(1957년)한 후 당시 17세였던 여고생 한학자와 결혼(1960년)하여 12명의 자녀를 낳았다. 문선명이가 행한 결혼을 어린양 혼인잔치라 하여 신성시 하고 있으며 이 자녀들은 모두 죄없는 자녀라고 주장한다.
*주요 교리*
(1) 타락론
하와가 뱀으로 상징된 천사와 성적 관계를 맺음으로 영적인 타락을 가져 왔고, 미완성기에 있는 아담과 또 성적 관계를 맺으므로 유적타락을 자져왔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인간의 구원을 위해 재림한 메시야와 육적 관계를 맺어서 혈통교환을 해야 한다는 것인데 문선명의 재림주로서의 출현과 피가름 의식, 혼음은 이같은 타락론을 근거로 한다.
(2) 복귀 원리
구원론을 말하는 것으로 참 부모로 오신 메시야(문선명을 지칭)에 의하여 선한 혈통으로 교환되어야 벗을 수 있다는 것을 주장한다.
(3) 기독론
세례요한의 아버지인 사가랴가 예수의 실제 아버지라면서 예수의 동정녀 탄생을 부인하고 십자가에서 죽은 예수는 완전한 구원을 이루지 못하고 반쪽만 이루었다면서 십자가는 실패작이라고 한다.
(4) 재림론
제 3의 아담인 재림주는 여인의 몸에서 난 인간의 지도자로 여성을 아내로 맞아 이상적 가정을 이루어 지상천국을 이루는 데, 재림의 장소는 해돋는 나라 한국이며, 재림의 시기는 1차 세계대전이 끝나는 직후부터 시작된다고 한다. 이것은 문선명을 재림주로 조작하기 위한 철저한 위장 해석이다.
통일교의 원리강론은 문선명이 재림주라는 대전제 밑에서 음양설, 정감록의 허황된 숫자풀이로 교인들을 유혹하고 있다. 이것은 성경과는 거리가 먼 혼합주의 사이비 종파임이 분명하다
-
기도원은 김계화 원장이 세운 기관이다. 예수님의 환상과 음성을 보고 들으면서 사역을 하고 있는 데, "기쁨"란 다른 이름도 가지고 있다.
1. 주장하는 교리
(1) 예수님과의 만남 - 예수님의 초상화가 벽에 걸려 있는 데 눈동자가 살아 움직이는 모습을 통해 예수님을 만났다고 한다.
(2) 하나님과 직접 교통 - 항상 하나님의 음성을 직접 듣는다고 주장한다.
(3) 신유의 은사 - 그 녀는 투시의 은혜로 병을 진찰하지 않고도 알 수 있고 성령수술로 아프지 않게 수술을 하고 병을 고친다고 주장한다. 그래서 어떤 병이든지 환자의 손을 잡고 기도하게 되면 의학박사가 무색할 정도로 그 병을 알 수 있고 그 병을 고쳐 준다고 한다.
(4) 불 안수 - 그 녀의 말에 의하면, "저는 환자를 바라보다가 갑자기 손을 그의 다리에 대는 순간 "앗 뜨거워"하며 제 손을 떼고 말았습니다. 제 손길로 불이 나가는 순간이었습니다. 환자의 다리 부위가 까맣게 타들어가 있었습니다."라고 주장한다. 그 날 이후 암환자의 암덩어리를 제거하는 성령수술의 불이 주어졌으며, 손으로 안수한 자리에 암이 모여들어 고름으로 빠지고 덩어리가 되어 빠지는 역사가 일어난다고 주장한다.
(5) 투시 은사 - 무조건 예수를 믿으라고 하면 별 효과가 없지만, 기도를 통해 하나님께로부터 투시의 은사를 받은 후 상대방의 사정을 알아낸 다음 상대방을 놀라게하여 전도를 한다는 것이다.
(6) 생수 - 그는 하나님으로부터 직접 "생수를 가지고 역사하리라"라는 음성을 듣고 한 우물을 파서 생수를 판매하고 있다.
2. 종합적 비판
(1) 불건전한 신비주의 - 기독교는 계시의 종결성을 인정하며 계시 의존사상을 가지는 데(히 1:1-2, 계 22:18-19), 김 원장은 계시의 계속성을 믿으니 잘못이다. 음성을 듣고 그 지시하는대로 일하고 움직이는 신앙은 잘못된 것이다. 또한 환상을 보고 그것을 하나님의 지시로 알고 따르니 잘못이다.
(2) 잘못된 기쁨의 근거 - 성경의 기쁨의 근거는 ①믿음이 생길 때②구원의 확신이 생길 때③사죄를 받은 결과로④성령의 은혜로 오는 것이다. 그런데 기쁨의 근거를 꿈을 꾸고 환상을 본 사건의 결과로 얻었다고 하고, 웃으면 병을 고친다는 것은 일반 정신요법에서 사용하는 방법과 다를 바가 없다.
(3) 잘못된 신유의 은사 - 병을 진찰하지 않고 병명을 알 수 있다는 것은 비성경적이며, 그 녀가 말한 병명은 누구나 알 수 있는 이름이고 병세이다. 또한 성령의 불로 수술하여 병을 고친다는 것도 비성경적이다. 성경에 병고치는 은사가 있고 지금도 기적의 역사가 있다. 그러나 불수술을 하여 병을 고친다는 것은 성경적 배경이 없다. 불로 수술을 한 결과, 잘못된 결과를 가져 온 사람들이 대부분이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4) 잘못된 투시관 - 전도서 7:14에 사람의 장래를 알지 못하게 하셨다고 하셨고, 전도는 말로 하는 것이고 들을 때 믿음이 생기도록 하나님이 역사를 하시는 것이다(행 16:31, 롬 10;17). 기적주의 신앙은 구원 신앙과 화합하지 못하며 구원을 얻지 못한다(마 7:21-23).
(5) 생수에 대해 - 물은 물이지 그 이상이 될 수 없다. 물로 무좀을 고친다, 병을 고친다는 것은 큰 잘못이다. 옛날 전도관에서 생수 사건으로 얼마나 많은 문제를 일으켰는지 생각해 볼 문제이다.
*참고로 부산에는 사상구 삼락동에 <할렐루야 기도원>이 있다.
-
구원파
기독교 복음침례교(세칭 구원파)는 크게 3가지로 나뉘어 진다. "기독교 복음 침례교(권신찬, 유병언파)", "대한 예수교 침례교(박옥수파)", "대한 예수교 침례교(이칠복파)"이다. 이들은 <기쁜소식 선교회>라는 선교단체로 위장을 하고 있다.
핵심교리 10가지 질문서
(1) 선생님의 이름이 생명책에 기록된 것을 확실히 알고 믿습니까?
(2) 거듭났습니까?
(3) 성령님이 마음 속에 계심을 믿습니까?
(4)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겨진 것을 확신하십니까?
(5) 선생님은 의인입니까? 죄인입니까?
(6) 선생님의 모든 죄가 용서되었습니까?
(7) 하나님을 두려워 하는 생활을 하고 있지는 않습니까?
(8) 구원받은 것을 확신합니까?
(9) 재림주를 영접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까?
(10)구원의 근거가 어디 있습니까?
구원파의 구원관
저들은 저들을 통하여 구원의 확신을 받으면 어떤 죄를 짓는다 할지라고 구원과는 하등의 관계가 없기 때문에 회개할 필요가 없다고 한다. 저들은 단회적인 회개를 주장하는 데, 한번 구원받은 후에는 회개할 필요가 없으며 회개하는 것은 죄가 있다는 증거요, 죄가 있으면 구원의 반열에 들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구원을 위한 회개와 성화를 위한 회개를 구별치 못하는 유치한 발상에서 나온 것이다. 사도 바울도 구원받은 후에도 죄를 짓고 있는 자신의 모습에 비통해 했고(롬 7:24), 다윗도 자신의 죄를 여러번 회개하는 것을 볼 수 있다(삼하 24:10, 시 32:5).
저들이 주장하는 성구는 하나님의 은혜로 회개할 때 죄용서하시고 구원하시겠다는 약속이지만 과거 현재 미래의 죄를 다 사했으니 다시는 회개할 필요가 없다는 말씀이 아니다.
-
. 한국의 여호와 증인
1912년에 홀리스트 선교사 부부가 내한하여 문서전도를 시작하면서 한국 <여호와 증인>이 시작되었다.1914년 만국성서연구회라는 이름의 단체를 조직하고 경성우편국 사서함 21호를 개설,본격적인 문서전도를 개시한 바 있다. 1923년에는 자체 인쇄공장을 설립,한글은 물론 일본어,중국어 전도문서까지 공급하였다. 1933년에는 현실 정부를 부정하는 교리로 인하여 총독부로부터 서적 출판 금지령을 받았다. 또한 1939년부터는 신사참배의 거부로 인하여 많은 신도들이 구속되었고 그 교세는 거의 쇠퇴하였다. 해방 후 1948년 <여호와의 증인>은 재건되었고,1949년 미국인 선교사 스틸 부부가 내한하였다. 1957년 사단법인 워치타워 성서책자협회를 설립하고 한국에서의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였다. 그 직제는 회중을 순회하며 감독업무를 수행하는 주임감독이 있고 그 아래에 회중의 영적 복지를 위한 책임자인 <부 회중의 종>, 그 아래에 7개의 분과가 있는데 신도들의 성경연구를 돕고 가정전도 방문을 담당하는 <성서연구의 종>,<파수대> <깨어라> 등의 잡지 공급과 이에 관한 봉사를 담당하는 <잡지구역의 종>,전도소책자와 신세계 번역판 성경,전도지의 보급 및 회중들의 서적 보급상태를 점검하는 <서적의 종>, 헌금 재정관리를 담당하는 <회계의 종>, 매주 열리는 파수대 연구의 인도 책임을 지는 <파수대 연구의 종>,전도 전략교육을 담당하는 <신권 전도학교의 종>, 회중들의 서적 연구를 사회하고 서적판매 관계를 담당하는 <회중서적연구의 종>이 그것이다.
전도 방법을 보면 2인 1조가 되어 성경과 <파수대>,<깨어라> 등의 잡지를 가지고 호별방문을 하되 특히 상대가 그리스도인일 경우 집중적으로 공략한다. 상대방으로부터 거절과 모욕을 당하더라도 불쾌한 표정을 짓지 않도록 훈련받으며 자신들만이 의로우므로 당연히 받는 핍박이라고 합리화한다. 그리스도인을 상대할 때 성경적 지식이나 교리를 완전히 알지 못한다면 그 약점을 이용하여 집중적으로 공격,굴복시키고 만약 자기들이 실패할 경우 <성서연구의 종>에게 또다른 방법을 배워 재공략한다. 모든 전도수단에 간행물을 극히 중시하므로 <파수대>,<깨어라> 등 두 종류의 잡지를 발행하며, 신세계 번역판 성경을 비롯하여 수많은 활자매체를 간행하고 있다. 여호와의 증인이 전파되는 나라마다 많은 문제를 일으켰는데 한국에서도 병역기피,집총거부,수혈거부,국가체제거부,학교등교거부,타종교배격,시한부말세심판선전,가정윤리파괴 등 많은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 여호와의 증인의 주장 및 성경적 비판
여호와의 증인은 삼위일체,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그리스도의 육체 부활,믿음을 통한 은혜로 말미암은 구원,그리고 악한 자의 영벌 등을 포함한 역사적 기독교의 기본적 신앙을 부인한다. 파수대는 그들의 집단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파수대는 하나님께서 땅 위에 있는 인간들에게 성경의 진리를 흘려 내보내 주시기 위해 마련하신 유일한 집합적 통로이다(1960.7.15).
(1) 권위의 근거- 성경
여호와의 증인은 성경이 그들의 궁극적 권위라고 주장하지만, 그들은 자신들의 독특한 신조들을 확증하기 위해 성경을 오용(誤用)하고 있다. 그들은 성경 말씀을 문맥(文脈)과 관계없이 인용하곤 한다.
(2) 삼위일체에 대하여
여호와의 증인들은 그들이 삼위일체 교리를 믿지 않는다고 분명하게 말한다. 그들은 예수님 자신이나 초대 그리스도인들은 삼위일체 교리를 믿지 않았다고 말한다. 그들에게 있어서 예수 그리스도나 성령은 하나님이 아니다.
(3)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그들에 의하면,예수 그리스도는 단지 피조물에 불과하다. '예수 그리스도는 피조된 인간으로서, 우주에서 두 번째로 위대한 인물이다. 여호와 하나님과 예수님은 함께 초월적 권위를 만들어 낸다.' '예수는 하나의 신(神)이었지만 전능하신 하나님 여호와는 아니다'(Let God Be True,p.33). 그들은 옛 아리우스(Arius)처럼 그리스도의 신성(神性)을 부인한다. 그들은 그들의 주장을 위해 성경을 거짓되게 번역하였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1) 요한복음 1:1
그들은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를 '그 말씀은 하나의 신(god)이셨다'라고 번역하였다. 이 번역은 헬라어 학자들을 분노케 했다. 이것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엉뚱한 번역이다. 이 번역은 그들의 교리에 맞추어서 그리스도를 피조물의 위치로 끌어내린다. 그들이 '신'으로 번역한 헬라어 '데오스'에는 정관사가 없다. 그러나 요한복음 1:1-18까지를 보면 정관사 없는 '데오스'가 6회 나타난다. 그들은 1절 하반절을 제외하고는 모두 God라고 번역하였다. 그들의 번역은 문법적으로도 용납될 수 없는 그릇된 번역이다.
2) 요한복음 8:58 '아브라함이 나기 전부터 내가 있느니라'
그들은 '내가 있어 왔느니라(I have been)'라고 오역하였다. 헬라어 '에고 에이미'는 영어로 'I am'이다.요한복은 8:42-9:12까지를 보면,그 문맥 안에는 'be'동사가 직설법 형태로 모두 22회 나타난다. <신세계역>에서는 그 중 21회를 옳게 번역하고 단 1회만을잘못 번역해 놓았다. 위대한 헬라어 학자였던 A.T.로버트슨은 '에고 에이미'를 I am으로 번역하고 나서 요 8:58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의심할 여지없이 여기에서 예수님은 하나님에게만 사용되었던 절대적 용어를 친히 사용하심으로써 자신의 존재의 영원성을 주장하신다.'
3) 골로새서 1장
골 1:16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그러나 <신세계역>은 골로새서 1장의 '만물'이라는 단어 앞에 5회에 걸쳐 다른(other)이라는 말을 덧붙였다(16,17,20절 참고). 이 본문들에서 '다른'이란 말을 덧붙일 필요가 없다. 그 말을 덧붙이는 것은 본래의 문맥을 파괴하는 행위이다. 골로새서는 그리스도를 창조자로 증거하고 있다. <신세계역>은 그들의 교리를 선전하기 위한 의도적 오역의 작품이다.
(4) 성령에 대하여
그들은 성령의 인격성과 신성을 모두 부인한다. 그들은 성령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성령은 전능하신 하나님이 당신의 뜻을 이루기 위해 당신의 종을 감동시키시는 보이지 않는 능동적인 세력'이다(Let God Be True,p.108).
(5) 구원에 대하여
그들의 교리에 의하면,구원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공로에 근거하여 하나님께서 값없이 주시는 은혜가 아니다. 그들은 행위로 얻는 구원을 강조한다.
(6) 영원한 형벌에 대하여
그들은 악인을 위해 예비된 영원한 형벌의 장소인 지옥이 존재한다는 것을 부인한다. 그들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이유를 들어 지옥을 부인한다.
1) 그것은 완전히 비성경적이다
2) 그것은 비이성적이다
3) 그것은 하나님의 사랑과 반대된다
4) 그것은 하나님의 공의와도 모순된다 (Let God Be True,p.9).
그들의 주장은 비성경적이다. 성경은 무엇이라고 가르치는가?
'..주 예수께서 저의 능력의 천사들과 함께 하늘로부터 불꽃 중에 나타나실 때에 하나님을 모르는 자들과 우리 주 예수의 복음을 복종치 않는 자들에게 형벌을 주시리니 이런 자들이 주의 얼굴과 그의 힘의 영광을 떠나 영원한 멸망의 형벌을 받으리라.'
(7) 거짓 예언
이단 종파의 특징 가운데 하나는 거짓 예언을 선포하는 것이다. 특히 여호와의 증인은 이러한 거짓 예언을 많이 가고 있다. 창시자 찰스 럿셀이 말한 거짓 예언을 살펴 보면 다음과 같다:
1) 지상의 모든 국가는 1914년에 멸망할 것이다.
2) 불완전한 인간이 다스리는 지상의 통치는 1914년에 종말을 고할 것이다.
3) 1914년에 지상에 하나님의 왕국이 완전히 실현될 것이다. 현존하는 모든 제도들은 1914년에 붕괴될 것이다(The Time Is At Hand,p.77).
4) 예수께서는 1914년에 지상의 새로운 통치자로 오실 것이다.
맺는 말
이단 종파의 확실한 특징 중의 하나는 그것이 그리스도의 이름을 빙자한다는 것이다. 여러 이단 종파를 종합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은 특징이 나타난다.
1) 자신들의 교리를 <새 진리>로 내세움
2) 성경을 편협하게 해석함
3) 성경보다 더 큰 권위가 있다고 함
4) 나사렛 예수 이외의 다른 예수를 내세움
5) 정통기독교를 거부함
6) 강력한 지도력
7) 행위에 의한 구원을 강조함
8) 교리 체계의 조변 석개(朝變夕改)
'여러종교!!천주교유교불교이슬람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베뢰아의 이중아담론 왜 비성경적인 주장인가? (0) | 2012.09.04 |
---|---|
[스크랩] 성경에서 말하고있는 우상들 (0) | 2012.08.09 |
[스크랩] 기독교회가 알아야 할 11가지 (0) | 2012.08.01 |
[스크랩] [배도 경계] - 세계교회협의회(WCC)를 알아본다 (0) | 2012.07.29 |
[스크랩] [이단 영지주의자인 타드벤트리]와 그의 수제자인 [제라미 넬슨과 그의 부인 미란다]:예수님의 이름이 아닌 뱀(BAM)의 이름으로 기도하여 아시아에 파송 (0) | 2012.07.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