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패러다임
모든 것이 마음에서 비롯되는 것이고, 어떻게 마음먹느냐에 달려 있으므로 온 천하를 다스리는 것보다도 자신의 마음을 잘 다스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런데, 내 마음은 "나 스스로를 바라보는 나 자신의 시각"에 달려 있다. 다시 말해서, 다른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보고 있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나 스스로가 내 자신을 어떻게 바라보느냐"가 가장 중요하다. 이러한 우리 자신에 대한 확신은 출생 후부터 세살 사이에 우리들의 보호자들의 시선(감정의 전달)에 따라 결정적으로 이루어지며, 태어난 뒤부터 자기 이미지는 최초로 나를 돌보아 주는 사람의 눈에 의해 형성된다.
나 자신을 내가 어떻게 느끼고 어떻게 보고 있는가 하는 문제는 나를 돌보아 주는 사람이 나를 어떻게 보고 있는 가와 정확히 일치한다. 우리가 소중하고 특별한 존재라는 것을 계속 느끼려면 보호자의 시선에서 우리의 특별함과 소중함이 확신되어져야만 한다. 우리 모두는 깊고 심오한 가치를 지니고 태어난 것임에 틀림없으며, 우리들 각자가 소중하고 독특하고 특별하며 순수하다. 그러나 어린아이였을 때의 우리는 미성숙한 채로 보호자에게 전적으로 의지하고 있다. 이것은 마치 아직 가공되지 않은 10조 달러 상당의 다이아몬드와도 같다고 할 수 있다. 우리의 운명은 일찍부터 보호자들에 의해 많은 부분 결정되어 버린다. 나 자신에 관한 나의 우선적인 믿음은 나를 대하는 어머니의 감정과 욕망에 의해 형성되기 때문이다. 나에 대한 나의 정의는 사실상 어머니의 자궁에서부터 형성되는 것이다. 이렇게 해서 우리의 삶은 우리 부모에 의해 처음부터 형성된다. 가족은 우리가 우리의 모습을 비추는 부모의 눈을 통해 우리 자신의 모습을 처음으로 발견하는 곳이다.
분석심리학자들과 심리치료사들이 집중적으로 연구해온 대상관계이론(Object Relations Theory)에 의하면, 모든 사람은 우리 부모가 우리가 어린아이였을 때에 우리를 어떻게 대하였는가, 그리고 어떻게 사랑해 주었는가에 따라, 우리 자신에 대한 존재가치인 자존감과 인간관계 형성방식을, 그 중에서도 특별히 사랑을 느끼고, 주고받는 방법을 가장 결정적으로 학습 받게 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자신의 존재가치가 어떻게 형성되었는가는 우리 자신의 "출생 이야기"와 아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흔히 어렸을 때 부모님이나 주위 친척들로부터 듣게 되는 자신에 얽힌 출생이야기를 크게 나누어보면 첫째는, 부모님에 의해서 진정으로 준비했고 간절히 원해서 출생된 경우와, 둘째는 전혀 바라지 않았거나 어쩔 수 없어서 낳게 된 경우가 있는데, 후자의 경우에는 출생자의 삶에 심각한 영향을 초래할 수 있다. 자신이 "원치 않는 아이"(Unwanted Child)였음을 알게 된 사람이 스스로에 대해 자긍심을 갖기란 매우 어려울 수밖에 없다.
내가 상담했던 한 여성은 늘 스스로에 대해 심한 컴플렉스와 완벽주의 성격을 갖고 있으며, 게다가 어떤 남성이 자신에게 구애를 하고 사랑을 고백해와도 그 남성을 전혀 신뢰할 수도 없고, 또한 사랑을 받아들이기가 어렵다고 호소했다. 이 여성은 자기 자신을 소중하고 독특하며 특별한 존재로서 바라보지 못하고 있었으며, 그녀의 무의식 깊은 곳에서는 스스로를 자학하고, 무가치하게 여기고 있었을 뿐 만 아니라, 남들 앞에서는 이러한 약점을 보이지 않기 위해서 더욱 더 거짓된 자아(완벽주의)로 자신을 위장하게 되었고, 주위 사람들이 자신을 남들과 구분되게 아주 특별하게 대해주지 않으면 분노를 터트렸으며, 남들에게 잘 보이고, 칭찬 받기 위해서라면 무슨 짓이든 했지만, 언제나 공허했고, 외로웠으며, 심한 절망감에 사로잡힌다고 호소했다. 그녀의 불행은 그녀의 어머니가 아들 낳기를 몹시 기대했으나 아이가 딸이라는 것에 너무 실망하여 온갖 방법을 동원하여 아이를 떼려고 했으나 실패하여 불행하게 자신을 출산하였다는 (원치 않았던 아이였던 자신에 관한 출생) 이야기를 아주 어렸을 적부터 듣고 자란 것과 매우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이 세상에 태어나기도 전에 어머니의 자궁에서부터 이미 버림받은 그녀의 깊은 상처와 아픔을 어떻게 치유할 수 있을까? 이 여성으로 하여금 진정한 사랑을 느끼게 한다는 것은 마치 밑 빠진 독에 물 붓기와도 같다고 할 수 있다. 이 여성은 지금까지 진정한 사랑을 위해 새로운 남자를 찾아 헤매었지만 사람만 바뀌었을 뿐 언제나 그 결과가 똑같을 수밖에 없었다. 그 이유는 자기 자신을 진정으로 사랑할 수 없는 사람은 다른 사람을 진정으로 사랑할 수도 없기 까닭이다. "나 스스로가 내 자신을 어떻게 바라보느냐"는 이미 "우리의 부모가 나를 임신할 당시에 어떠한 경우로 어떻게 나를 위해 준비하였는가"와 이렇게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즉, 나의 부모는 얼마만큼 나를 위해 존재하였으며, 준비되었었는가? 나는 내가 이 세상에 출생하였을 때 나의 부모로부터 얼마만큼 환영을 받았는가? 아니면 오히려 내가 가족을 위해 부모의 감정, 욕구 해소의 대치물로써, 부모들이 미처 해결하지 못한 무의식적인 문제들을 떠맡았는가? 그러므로 사전 계획도 없는 아이를 갖게 되거나, 거의 강간과도 같은 상태로 임신하게 된 경우나, 알콜에 취한 상태로 임신하여 아이를 출생하는 일은 매우 심각하고 중대한 범죄라고 할 수 있다. 이 세상에 태어나는 사람은 누구나 그들의 부모로부터 아름다운 출생이야기를 들을 권리가 있는 것이다.
가족의 위기와 치유목회
이 강좌에서는 오늘날의 위기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가정의 위기와 목회의 위기를 상호 관련지어서, 과연 가정의 위기가 우리 삶의 질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왔으며, 그 직접적인 영향은 무엇인지, 또한 기독교와 교회는 어떤 역활을 하였는지 고찰해봄과 동시에 그 가능성과 치유목회방법으로써 "가족목회"(Family Ministry)에 대하여 고찰해 봄으로써 오늘날의 한국교회와 가정의 위기적 상황에 대해 가족 중심적인 목회형태와 목회상담의 구체적인 비젼과 그 대안을 생각해보고자 합니다. 또한 이러한 위기적 상황에 대하여 특별히 목회 상담학은 어떠한 통찰력과 공헌을 할수 있는지, 그 비젼은 무엇인지 생각해볼 것입니다.
오늘날의 가족의 위기와 그 원인과 영향에 대하여 고찰함에 있어서는, 나 개인과 가정과 사회, 교회, 그리고 자연과의 관계는 별개의 것이 아니라 하나의 관계이며, 서로 상호연관되어진 순환적이고 역동적인 관계 속에 있다는 "상호관계성"(Interconnectedness)을 인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한사람의 치유를 위해서는 가족들과의 관계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는 물론이고 자연과 환경, 그리고 온 우주와의 관계까지도 포괄하는 "전인적이고 생태학적인 치유관점"이 요청됩니다.
가족체계이론(Family System Theory):
1950년이후 북미를 중심으로 인간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더 이상 한 사람을 그 개인으로서만 분리적으로 이해해서는 그 사람을 올바로 이해할 수도 없고, 도울 수도 없으며, 오직 그 가족과의 관계속에서만 그 사람을 이해할 수 있다는 "가족체계이론"(Family System Theory)의 새로운 인식이 형성되었습니다. 이 "가족중심적 인간이해"는 고통을 당하고 있는 한 개인을 이해하고자 할 때, 그 사람의 가족전체를 "환자"로써 이해합니다.
"가족중심적"관점으로의 전환:
새로운 밀레니움시대가 요구하는 신학적 패러다임과 목회상담학적인 비젼은 "가족중심적"(Family Centered)인 관점을 요구합니다. 전 인류의 3가족 중 1가족이 이혼하거나 별거, 혹은 편부모 가정등의 역기능가족입니다. 계속되고 있는 개인적, 사회적, 그리고 종교적 이슈들의 근본적원인에는 대부분 가족문제가 관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새 시대의 목회는 철저한 가족중심적 목회여야만 이 사회가 요구하는 올바른 목회가 될 것입니다. 목회자가 먼저 자신의 가족을 중심적으로 튼튼히 서야만 성도들의 가족을 붙들어 줄 수 있습니다. 목회자의 가정이 흔들려서는 그 어떠한 목회도, 프로그램도, 그 진정한 의미를 잃을 것입니다. 교회는 하나님 아버지를 모시고 성도들 간의 관계를 한 형제, 자매로 여기며 그리스도 안에서 함께 이루어 가는 하나님 나라의 가족의 모형입니다. 그러므로, 가족의 위기는 곧 목회의 위기임과 동시에 목회자의 위기의 핵심적 원인입니다. 다시 말해서, 우리의 목회는 가족중심적이어야만 합니다. 새로운 시대에 가장 필요로 하는 역할이 있다면 그것은 가족전문가이며, 또한 이 시대는 가족중심적인 목회로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룹토의를 위한 질문들:
1) 목회의 위기, 그 문제점은 무엇입니까?
(특별히 목회자와 교회, 그리고 성도 들 의 관계를 고려한다면)
2) 가정의 위기, 그 문제점은 무엇입니까?
(특별히 목회자의 가정을 연관지어셔)
3) 위의 두 가지 위기들을 극복할 수 있는 "가족 중심적인 목회"의 대안과 비젼은 무엇입니까?
모든 것이 마음에서 비롯되는 것이고, 어떻게 마음먹느냐에 달려 있으므로 온 천하를 다스리는 것보다도 자신의 마음을 잘 다스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런데, 내 마음은 "나 스스로를 바라보는 나 자신의 시각"에 달려 있다. 다시 말해서, 다른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보고 있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나 스스로가 내 자신을 어떻게 바라보느냐"가 가장 중요하다. 이러한 우리 자신에 대한 확신은 출생 후부터 세살 사이에 우리들의 보호자들의 시선(감정의 전달)에 따라 결정적으로 이루어지며, 태어난 뒤부터 자기 이미지는 최초로 나를 돌보아 주는 사람의 눈에 의해 형성된다.
나 자신을 내가 어떻게 느끼고 어떻게 보고 있는가 하는 문제는 나를 돌보아 주는 사람이 나를 어떻게 보고 있는 가와 정확히 일치한다. 우리가 소중하고 특별한 존재라는 것을 계속 느끼려면 보호자의 시선에서 우리의 특별함과 소중함이 확신되어져야만 한다. 우리 모두는 깊고 심오한 가치를 지니고 태어난 것임에 틀림없으며, 우리들 각자가 소중하고 독특하고 특별하며 순수하다. 그러나 어린아이였을 때의 우리는 미성숙한 채로 보호자에게 전적으로 의지하고 있다. 이것은 마치 아직 가공되지 않은 10조 달러 상당의 다이아몬드와도 같다고 할 수 있다. 우리의 운명은 일찍부터 보호자들에 의해 많은 부분 결정되어 버린다. 나 자신에 관한 나의 우선적인 믿음은 나를 대하는 어머니의 감정과 욕망에 의해 형성되기 때문이다. 나에 대한 나의 정의는 사실상 어머니의 자궁에서부터 형성되는 것이다. 이렇게 해서 우리의 삶은 우리 부모에 의해 처음부터 형성된다. 가족은 우리가 우리의 모습을 비추는 부모의 눈을 통해 우리 자신의 모습을 처음으로 발견하는 곳이다.
분석심리학자들과 심리치료사들이 집중적으로 연구해온 대상관계이론(Object Relations Theory)에 의하면, 모든 사람은 우리 부모가 우리가 어린아이였을 때에 우리를 어떻게 대하였는가, 그리고 어떻게 사랑해 주었는가에 따라, 우리 자신에 대한 존재가치인 자존감과 인간관계 형성방식을, 그 중에서도 특별히 사랑을 느끼고, 주고받는 방법을 가장 결정적으로 학습 받게 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자신의 존재가치가 어떻게 형성되었는가는 우리 자신의 "출생 이야기"와 아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흔히 어렸을 때 부모님이나 주위 친척들로부터 듣게 되는 자신에 얽힌 출생이야기를 크게 나누어보면 첫째는, 부모님에 의해서 진정으로 준비했고 간절히 원해서 출생된 경우와, 둘째는 전혀 바라지 않았거나 어쩔 수 없어서 낳게 된 경우가 있는데, 후자의 경우에는 출생자의 삶에 심각한 영향을 초래할 수 있다. 자신이 "원치 않는 아이"(Unwanted Child)였음을 알게 된 사람이 스스로에 대해 자긍심을 갖기란 매우 어려울 수밖에 없다.
내가 상담했던 한 여성은 늘 스스로에 대해 심한 컴플렉스와 완벽주의 성격을 갖고 있으며, 게다가 어떤 남성이 자신에게 구애를 하고 사랑을 고백해와도 그 남성을 전혀 신뢰할 수도 없고, 또한 사랑을 받아들이기가 어렵다고 호소했다. 이 여성은 자기 자신을 소중하고 독특하며 특별한 존재로서 바라보지 못하고 있었으며, 그녀의 무의식 깊은 곳에서는 스스로를 자학하고, 무가치하게 여기고 있었을 뿐 만 아니라, 남들 앞에서는 이러한 약점을 보이지 않기 위해서 더욱 더 거짓된 자아(완벽주의)로 자신을 위장하게 되었고, 주위 사람들이 자신을 남들과 구분되게 아주 특별하게 대해주지 않으면 분노를 터트렸으며, 남들에게 잘 보이고, 칭찬 받기 위해서라면 무슨 짓이든 했지만, 언제나 공허했고, 외로웠으며, 심한 절망감에 사로잡힌다고 호소했다. 그녀의 불행은 그녀의 어머니가 아들 낳기를 몹시 기대했으나 아이가 딸이라는 것에 너무 실망하여 온갖 방법을 동원하여 아이를 떼려고 했으나 실패하여 불행하게 자신을 출산하였다는 (원치 않았던 아이였던 자신에 관한 출생) 이야기를 아주 어렸을 적부터 듣고 자란 것과 매우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이 세상에 태어나기도 전에 어머니의 자궁에서부터 이미 버림받은 그녀의 깊은 상처와 아픔을 어떻게 치유할 수 있을까? 이 여성으로 하여금 진정한 사랑을 느끼게 한다는 것은 마치 밑 빠진 독에 물 붓기와도 같다고 할 수 있다. 이 여성은 지금까지 진정한 사랑을 위해 새로운 남자를 찾아 헤매었지만 사람만 바뀌었을 뿐 언제나 그 결과가 똑같을 수밖에 없었다. 그 이유는 자기 자신을 진정으로 사랑할 수 없는 사람은 다른 사람을 진정으로 사랑할 수도 없기 까닭이다. "나 스스로가 내 자신을 어떻게 바라보느냐"는 이미 "우리의 부모가 나를 임신할 당시에 어떠한 경우로 어떻게 나를 위해 준비하였는가"와 이렇게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즉, 나의 부모는 얼마만큼 나를 위해 존재하였으며, 준비되었었는가? 나는 내가 이 세상에 출생하였을 때 나의 부모로부터 얼마만큼 환영을 받았는가? 아니면 오히려 내가 가족을 위해 부모의 감정, 욕구 해소의 대치물로써, 부모들이 미처 해결하지 못한 무의식적인 문제들을 떠맡았는가? 그러므로 사전 계획도 없는 아이를 갖게 되거나, 거의 강간과도 같은 상태로 임신하게 된 경우나, 알콜에 취한 상태로 임신하여 아이를 출생하는 일은 매우 심각하고 중대한 범죄라고 할 수 있다. 이 세상에 태어나는 사람은 누구나 그들의 부모로부터 아름다운 출생이야기를 들을 권리가 있는 것이다.
가족의 위기와 치유목회
이 강좌에서는 오늘날의 위기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가정의 위기와 목회의 위기를 상호 관련지어서, 과연 가정의 위기가 우리 삶의 질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왔으며, 그 직접적인 영향은 무엇인지, 또한 기독교와 교회는 어떤 역활을 하였는지 고찰해봄과 동시에 그 가능성과 치유목회방법으로써 "가족목회"(Family Ministry)에 대하여 고찰해 봄으로써 오늘날의 한국교회와 가정의 위기적 상황에 대해 가족 중심적인 목회형태와 목회상담의 구체적인 비젼과 그 대안을 생각해보고자 합니다. 또한 이러한 위기적 상황에 대하여 특별히 목회 상담학은 어떠한 통찰력과 공헌을 할수 있는지, 그 비젼은 무엇인지 생각해볼 것입니다.
오늘날의 가족의 위기와 그 원인과 영향에 대하여 고찰함에 있어서는, 나 개인과 가정과 사회, 교회, 그리고 자연과의 관계는 별개의 것이 아니라 하나의 관계이며, 서로 상호연관되어진 순환적이고 역동적인 관계 속에 있다는 "상호관계성"(Interconnectedness)을 인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한사람의 치유를 위해서는 가족들과의 관계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는 물론이고 자연과 환경, 그리고 온 우주와의 관계까지도 포괄하는 "전인적이고 생태학적인 치유관점"이 요청됩니다.
가족체계이론(Family System Theory):
1950년이후 북미를 중심으로 인간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더 이상 한 사람을 그 개인으로서만 분리적으로 이해해서는 그 사람을 올바로 이해할 수도 없고, 도울 수도 없으며, 오직 그 가족과의 관계속에서만 그 사람을 이해할 수 있다는 "가족체계이론"(Family System Theory)의 새로운 인식이 형성되었습니다. 이 "가족중심적 인간이해"는 고통을 당하고 있는 한 개인을 이해하고자 할 때, 그 사람의 가족전체를 "환자"로써 이해합니다.
"가족중심적"관점으로의 전환:
새로운 밀레니움시대가 요구하는 신학적 패러다임과 목회상담학적인 비젼은 "가족중심적"(Family Centered)인 관점을 요구합니다. 전 인류의 3가족 중 1가족이 이혼하거나 별거, 혹은 편부모 가정등의 역기능가족입니다. 계속되고 있는 개인적, 사회적, 그리고 종교적 이슈들의 근본적원인에는 대부분 가족문제가 관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새 시대의 목회는 철저한 가족중심적 목회여야만 이 사회가 요구하는 올바른 목회가 될 것입니다. 목회자가 먼저 자신의 가족을 중심적으로 튼튼히 서야만 성도들의 가족을 붙들어 줄 수 있습니다. 목회자의 가정이 흔들려서는 그 어떠한 목회도, 프로그램도, 그 진정한 의미를 잃을 것입니다. 교회는 하나님 아버지를 모시고 성도들 간의 관계를 한 형제, 자매로 여기며 그리스도 안에서 함께 이루어 가는 하나님 나라의 가족의 모형입니다. 그러므로, 가족의 위기는 곧 목회의 위기임과 동시에 목회자의 위기의 핵심적 원인입니다. 다시 말해서, 우리의 목회는 가족중심적이어야만 합니다. 새로운 시대에 가장 필요로 하는 역할이 있다면 그것은 가족전문가이며, 또한 이 시대는 가족중심적인 목회로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룹토의를 위한 질문들:
1) 목회의 위기, 그 문제점은 무엇입니까?
(특별히 목회자와 교회, 그리고 성도 들 의 관계를 고려한다면)
2) 가정의 위기, 그 문제점은 무엇입니까?
(특별히 목회자의 가정을 연관지어셔)
3) 위의 두 가지 위기들을 극복할 수 있는 "가족 중심적인 목회"의 대안과 비젼은 무엇입니까?
출처 : 말씀의 공간
글쓴이 : 착한이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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