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이단 분별법 |
- 기독교 이단사이비를 분별하자 |
나현철 편집위원, 2008-12-04 오후 08:11: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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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는 기독교의 이름으로 활동하는 이단사이비가 어림잡아 150여개가 넘으며 신흥종교사이비를 합친다면 250여개로 추산되어지고 있다. 종교의 탈을 쓰고 행해지는 이단들의 발현은 심각한 지경에 이르러 사회적 국가적 문제로 대두된지가 오래이다. 한국의 이단들은 본래의 이단에서 파생되어 나온경우가 대부분이므로 계열로 나뉘인다. 예를들어, 박태선계열, 통일교계열,베뢰아 귀신론계열 ,계시록파(이유성)계열등 나름대로의 계보도가 있다는것이다. 교단간판을 달고 버젓이 목회자로 활동하며 교계안에 깊숙이 침투한 이단 및 교주적인 자들을 기독교사이비라 할수있을 것인데, 사이비의 원뜻이 겉과 속이 다르다는 것이니, 필자가 말하는 기독교사이비는 특성상 이단들보다 훨씬 큰 문제를 안고 있으며 일반인들이 분별해 내기가 쉽지만은 않다는 것이다. 어떻게 보면 교회안에 암약하는 사이비들이 한국교회에서 이단으로 규정된 자들보다 훨씬 문제의 소지가 클수도 있다. 멋모르는 신자들이 분별없이 맹목적으로 따르게 되는 원인은 이단규정이 안된 안도감과 일반교회와 다른 사이비만이 가질수 있는 독특한 카리스마와 신비적이고 기복적인 신앙관이 크게 작용한 듯 하다. 우리가 무엇보다 급선무로 분별해야할 것은 이단이다. 이단을 분별하게 되면 사이비분별도 가능케 되며 분별력이 강화될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단분별은 어떻게 하는가! 1. 이단 분별의 기준은 성경이다. 1)오직 성경만을 가르치는가를 살펴봐야 한다 .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 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요 20:31)고 하였다. 그러므로 성경의 기록 목적인 예수, 구원, 영생만을 전하는 것이 오직 성경만을 가르치는 것이다. 오직 성경만을 가르친다는 것은 성경 외에 다른 경전이 있다고 주장하거나, 성경의 권위이상의 다른계시를 계속 주장하면 이단 인 것이다. 「내가 이 책의 예언의 말씀을 듣는 각인에게 증거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이것들 외에 더하면 하나님이 이 책에 기록된 재앙들을 그에게 더하실 터이요 만일 누구든지 이 책의 예언의 말씀에서 제하여 버리면 하나님이 이 책에 기록된 생명나무와 및 거룩한 성에 참여함을 제하여 버리시리라」(계 22:18-19 )고 하였다. 2)성경 전부를 가르치는가를 살펴봐야 한다. 성경 전부를 가르친다는 것은 구약과 신약 전부를 가르쳐야 한다는 의미이다. 상당수의 이단들은 성경 가운데 부분적인 교리, 축귀와 치병 (복음서,사도행전부분)만을 강조하거나, 특별한 주제(전도)만을 가르치는 일이 있는데 이는 큰 잘못이다. 성경 전부를 가르친다는 것은 성경이 말씀하고 있는 사랑과 공의, 복음의 현재성과 미래성을 동시에 가르쳐야 한다는 의미이다. 대부분의 이단들은 하나님의 사랑만을 강조하여 윤리적으로 무절제한 삶을 살게 하거나, 하나님의 공의만을 강조하여 두려움으로 살게하고, 또는 현실만을 강조하여 사회 구원을 부르짖거나, 미래만을 강조하여 현실 도피적인 지나친금욕주의에 빠지게 하는 경우들이 많이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다. 성경 전부를 가르친다는 것은 삼위일체하나님의 신성과 기독론-예수그리스도의 인성과 신성 등 예수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에 관한 내용인 구원론등에서도 분별이 필요한것이다. (요 5:39) 2. 이단 분별의 기준은 기독교의 정통 교리와 교회사이다. 이단 분별은 기독교의 전통 교리를 기준 삼고 있다. 원래 교리는 성경의 전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을 말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다음과 같은 기독교 교리에 대한 바른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1)하나님에 관하여 2)예수그리스도에 관하여 3)계시(성경론) 4) 인간론 5) 구원론 6) 교회론 7) 종말론 기독교는 역사적 사건 위에 세워진 종교이므로, 오늘도 2000년의 역사 위에 서 있다.그러므로 2000년의 교회사가 진행되어지는 동안에 교회가 공적으로 이단으로 규정한 단체에 대해서는 우리도 동일한 입장을 취해야한다. 3. 열매를 보고 이단 여부를 분별 할 수가 있다. 「그의 열매로 그들을 알지니 가시나무에서 포도를, 또는 엉겅퀴에서 무화과를 따겠느냐 이와 같이 좋은 나무마다 아름다운 열매를 맺고 못된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나니 좋은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을 수 없고 못된 나무가 아름다운 열매를 맺을 수 없느니라」(마 7:16-18)고 하였다. 이단은 반드시 기독교와는 다른 열매를 맺게 되어 있다. 그러므로 그 열매를 보아 그가 이단인지 아닌지 분별할 수가 있다. 1) 이단은 교회를 무너뜨리는 운동을 전개한다. 사탄의 제일 목적은 하나님의 나라(교회)를 무너지게하는데 있다. 그래서 이단들은 불신자들을 대상으로 포교하지않고 기성교인들만 상대로 포교를 늦추지 않고 있다. 기성교회목회자들을 신랄하게 비판하고 교회제도부패성을 강조하며, 기성교회의 구원을 부정, 재영접설을 주장하며 포교를 전개한다. 2) 이단은 가정을 비롯한 모든관계의 파괴를 일삼는다. 이단자들은 (마10:34-37)말씀을 인용하며 「내가 온 것은 사람이 그아비와 딸이 어미와 며느리가 시어미와 불화하게 하려함이니 사람의 원수가 집안식구리라」 「또 내 이름을 위하여 집이나 형제나 자매나 부모나 자식이나 전토를 버린 자마다 여러 배를 받고 또 영생을 상속하리라」(마 19:29) 말씀을 인용하여 자신들과 입장을 달리하는 모든 가족과 형제와 친척과 이웃들과 결별할 것을 요구하며, 가족이 반대하면 스스럼없이 마귀라고 지칭하기도하고, 가출 및 심지어 이혼까지도 불사하도록 유도하는 가정파괴를 주도하고 있다. 그래서 이단자들이 들어간 곳에는 가정이 파괴되고 모든 인간 관계가 파괴되어지는 현상이 일어난다. 3) 이단은 개인의 인격을 파괴시킨다. 이단에 빠진 사람은 사탄의 미혹을 받아 자기 주체성을 잃어버리게 되므로, 이단자가 이끄는 대로 움직이는 피동적인 인격체가 되고 만다. 이단에 빠진 사람은 반복되는 세뇌교육을 통하여,이단의 교주가 유일한 참 신의 위치에 있게 되고, 그 말은 모두가 진실한 것이 되며, 그 요구는 절대적으로 거절될 수 없는 신의명령과 같은 것이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인간로봇 그자체이다. 4. 이단의 현상적 특징 1) 주(主)를 부인한다. 그들은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과 부활 사건으로 인해 완성된 속죄를 부인하며, 속죄를 위해서 자기들의 또 다른 의식에 참여함이나 다른 조건적 단서를 주장한다. 2) 시한부 말세 심판을 주장한다. 대부분 세상 종말이 가까웠고 구세주께서 재림할 날이 임박했다고 주장하여 신도들로 하여금 기상이변, 전쟁,지진등 현상을 이용하여 절박함과 위기의식을 갖게 만든다. 한때 안식교,여호와의 증인,다미선교회등 시한부종말론집단 대부분이 재림의 날짜를 정하여 혹세무민한적이 있었다. 3) 지상 천국 사상을 주장 한다. 막연하게 보이지 않는 천국을 생각하기보다는 현실적이고 이익이 있는 지상천국이 신도들에게는 더욱 매력적이기 때문에 그들은 지상 천국을 주장한다. 4) 죄를 허용한다. 이단에 속한 자들은 대부분 죄에 대한 심각성을 느끼지 못한다. 그래서 그들은 육체적인 죄를 허용하고 즐긴다. 그래도 그들은 여러 가지 말씀을 오용하여 그들만이 영적이라고 자부한다. 실예로 구원파는 단회적 회개를 주장하며, 죄에 대한 명확한 회개론이 결여되어 어떠한 죄도 용납하고 있으며,죄자백과 회개를 혼동하고 있는 누를 범하고 있다. 5) 다른 예수나 다른 복음을 전파한다. 그들은 성경에 계시된 것과는 다른 속성을 가진 하나님, 예수님을 믿는다. 독일의 신학자 쿠르트코흐박사가 악령을 연구하였는데, 악령 중에 "예수"라는 이름을 가지며 활동하는 영이 많이 있었다고 한다. 그들이 말하는 예수나 복음은 표면적으로는 성경과 비슷하나 이면적으로는 성경과는 전혀 다른 영들이다. 예수이름으로 병을 고친다고해서 다믿어서는 안된다.성경적 열매인가,현상을 자세히 살펴 볼 필요가 있다. 6) 입신 등 신비체험을 강조하고 있다. 이들은 입신, 방언, 계시, 신유, 기적, 강신, 진동, 예언 등 신비적인 체험을 강조하고 있으며 기독교계 신흥종교에선 크게 성행하고 있다. 7) 교주의 카리스마를 들 수 있다. 교주는 신의 대리인이거나 살아있는 신(神)인 경우가 많고 재림 주(主), 사명자, 감람나무, 영모(靈母), 말세 마지막주의종,사도들과 동일또는 이상인자,모세격,심판자 등으로 불린다. 그러므로 교주의 명령은 최고의 지상명령이며 거부란 있을수 없다. 교주의 기도에서 끊어지면 지옥행이고 매면매이고 풀면 풀린다고 하며 천국열쇠, 죄사하는 권세를 주장하기도하고, 신도들의 사생활까지 간섭하며 꼼짝없이 이용하려든다. 꿈해몽등 신비주의적 반기독교적인 사술로 기성교인들을 미혹하고 아전인수격으로 풀이한 부분적 짜맞추기식 성경해석을 주장 반복세뇌하며, 교세확장과 사이비 행각을 자행한다. 어린청소년들, 사회경험이 부족한 분별력이 부족한 사람들이 표적이 되는 경우가 많다. 후에 윤리적으로나 이단적으로 잘못된 것을 깊이 알게 된 신도가 마음에 회의를 느껴 번민 후 자진탈퇴하였음에도 이단교주는 자진탈퇴자들이 없는 가운데,출교라고 공포하기도하고, 추종자들앞에서는 자진탈퇴자의 누명을 씌우는 거짓을 유포하며 자신의 잘못된 행각을 합리화시키는 비열한 짓을 스스럼 없이 행하며 교세를 불려나가는 교주도 있다. 8) 도덕적으로 문란한 생활을 한다. 정욕적이고 호색적이다(벧후 2:2, 10, 14). 잘못된 가르침과 사상은 잘못된 삶을 낳는다. 입으로는 하나님을 시인하나 사상과 행위로서 부인한다(유4; 딛1:16). 9) 기존교회의 권위와 전통을 무시한다(벧후 2:10). 기독교의 정통성을 부인하고 기성교회와 멀쩡한 목회자들을 향하여 삯군목자,바벨론의음녀등 강도높게 비판하며 신도들을 미혹 규합하는 행위를 벌인다. 목사,장로제도를 무시하는 이단도 있으며, 교계안에 침투한 이단은 자신의 이단성을 감추기위한 방법으로 기독교언론지등을 이용한 금전살포를 통한 교세 확장을 꾀하기도 한다. 10) 선민의식이 강하다. 대부분의 신흥종교는 한국이 세계의 중심지가 되며 한민족은 선택된 백성이라고 주장한다. 뿐만 아니라 교주는 택함을 받고 보내신 자, 동방의 땅끝 해뜨는 나라가 한국이라고 성경을 인용주장한다. [사 24:15][사 41:2] 그러므로 너희가 동방에서 여호와를 영화롭게 하며 바다 모든 섬에서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영화롭게 할 것이라 11) 교인들을 경제적 금전착취로 가정을 파괴한다. [디 1:11-12]교주는 호화로운 생활을 하지만 추종자들은 비참한 생활을 하게 된다. 이단 교주들은 종교적 사업가의 성향을 지닌다. 실예로 앵벌이,가내공장사업등을 운영하며 신도들을 착취한 이단도 있다. |
출처 : 목민세계선교회
글쓴이 : 치유와회복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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