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위일체 하나님 성부성자성령

삼위일체 하나님과 한 분이신 하나님

하나님아들 2024. 9. 1. 20:55

삼위일체 하나님과 한 분이신 하나님

 

 

 

 

1. 한 분이신 하나님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오직 한 분 하나님이시다.

 


오직 한 분 하나님이 계시다는 것이 구약성서의 강조점이다.(신6:4,5, 왕상8:60,사45:3,슥13:9) 하나님께서는 택하신 백성 이스라엘에게 그 자신이 유일신이시며 그 외에 다른 신은 없다는 것을 말씀해 주셨다. 신약성서에서도 하나님이 한 분이심을 말씀하고 있다.(막12:29~32,요17:3, 고전8:4~6, 딤전 2:5)

 

 

 

 

2. 삼위일체 하나님

 

 

 

 

하나님은 한 분이시나 이 한 분 하나님 안에는 성부, 성자, 성령 삼위가 존재한다. 이 삼위는 각각 완전히 독립된 존재이지만, 서로가 서로의 일에 협력하고 동참한다. 본질적으로 이 삼위는 일체이다. 이 삼위일체 하나님은 태초부터 서로 독립되고 또한 하나되어 영원히 교제하고 대화하며 존재하였다. 하나님은 아담을 지으실 때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창1:26)라고 하셨으며, 예수님은 "아버지께서 내게 하라고 하라고 주신 일을 내가 이루어 아버지를 이 세상에서 영화롭게 하였사오니 아버지여 창세 전에 내가 아버지와 함께 가졌던 영화로써 지금도 아버지와 함께 나를 영화롭게 하옵소서"(요 17:4)라고 기도하셨다.

 

 

 

 

3. 성경에 나타난 삼위일체 하나님

 

 

 

 

1)구약성경의 증거

 


하나님은 자신을 복수형으로 말씀하셨다.(창1:1,26, 3:22,11:6,7)이 복수형이 삼위일체를 나타내는데 다음과 같은 사실 등에서 확실히 알 수 있다.

 


1. 여호와가 여호와로 구별된다.(창19:24)

 


2. 여호와께서 한 아들을 두고 계신다.(시 2:7, 롬1:4,요3:16,18, 히 1:6)

 


3. 성령은 하나님과 구별된다.(창1:2,6:3, 민27:18, 시51:11, 사40:13, 48:16, 학2:4,5)

 


4. 성경에 나타나는 삼성송(거룩,거룩, 거룩을 세 번 노래한 것)은 삼위일체를 의미한다.(사 6:3,계4:8)

 


5. 민수기 6장이 아론의 축도는 삼위일체를 나타낸다.(민6:3, 계4:8)

 


6. 구약에서 흔히 나타나는 여호와의 사자는 성육신 하기 이전의 로고스 하나님(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킨다. 여호와의 사자로서 성육신 이전의 로고스이신 하나님은 다음 여러 사람에게 나타나셨다.  하갈(창16:7~14), 아브라함(창22:11~18), 야곱(차ㅏㅇ31:11,13), 모세(출3:2~5), 이스라엘(출14:19,23:20,32:34), 발람(민22:22~35), 기드온(삿6:11~23), 마노아(삿13:2~35), 다윗(대상21:15~17), 엘리야(왕상19:5~70, 그 사자께서 하룻 밤에 18만 5천을 죽였고(왕하19:35), 스가랴의 환상 가운데서 화석류 나무 사이에 서셨으며(슥1:11), 대제사장 여호수아를 보호하사 사탄을 대적케 하셨다.(슥3:1이하)

 

 

 

 

2)신약성경의 증거

 


1.  예수 그리스도께서 물세례(침례)를 받으실 때 (마 3:16,17)

 


2. 예수께서  하나님께 다른 보혜사를 보내 주실 것을 구하겠다고 하심(요 14:16,17)

 


3. 예수께서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도록 당부하심(마 28:19)

 


4.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께서 사역에 연합하심(고전 12:4~6, 벧전1:2, 3:18)

 


5. 사도의 축도(고후 13:13)

 

 

 

 

4. 삼위일체 하나님의 개별적 고찰

 

 

 

 

1)성부 하나님

 


아버지 하나님은 성경 전반에 걸쳐 기록되어 있다. 아버지라는 이름은 다음과 같은 뜻으로 삼위일체 하나님을 나타낸다.

 


1. 모든 피조물의 근원으로서(고전 8:6, 엡3:14,15, 히12:9, 렘3:4, 말1:6, 2:10)

 


2. 이스라엘 선민의 아버지로서(신 32:6, 사63:16,64:8, 렘3:4,말1:6, 2:10)

 


3. 하나님의 영적 자녀인 성도들의 아버지로서(마5:45, 6:6~15, 롬8:15, 요일 1:3)

 


4. 삼위일체의 제2위인 예수 그리스도와 관련하여(요1:14, 18, 5:17~26, 8:54,14:12~13)

 

 

 

 

2) 성자 예수 그리스도

 


1. 예수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속성을 다 가지고 계시다.-그리스도는 영원하시고 무소부재하시고, 전지하시고, 전능하시고, 불변하신다.

 


2.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사역에 동참하심으로 창조하시고(히1:10,요1:3, 골1:16) 보존하신다.(골1:17, 히1:3)

 


3.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특권을 가지고계신다.

 


a.죄를 사하신다. (마9:2,눅 7:47, 48, 막2:7).

 


b.  그리스도는 죽은 자도 일으키신다.(요20:25, 28, 28:6, 6:39,40,54,11:25)

 


c. 그리스도는 모든 심판을 집행하신다.(요5:22) 믿는 자가 선악 간에 그리스도의 심판대에 서게 되고(고후 5:10. 롬14:10), 적 그리스도와 그를 따르던 무리들이 심판받을 것이며(계19:25), 악한 자가 심판받을 것이다.(행10:42, 딤후4:1, 벧전4:5)

 

 

 

 

3) 보혜사 성령

 

 

 

 

1. 인격이신 성령--성경에서 성령을 분명히 한 인격으로 묘사하고 있다(요 14:16,17,26, 15:26, 16:7~15, 롬8:26)  그는 인격성의 기본적 세 요소 즉 지(고전 2:11, 요14:26, 15:26, 롬 8:16) , 정(사63:10, 엡4:30),  의(행16:7, 고전12:11)를 지니셨다.

 


성령은 인격적인 행위를 통해 그의 인격성을 증거한다. 활동하시고(고전12:11), 탐구하시고(고전2:10), 말씀하시며((행13:2, 계2:7), 증거하시고(요15:26), 가르치시고(요14:26), 책망하시며(요16:8~!1), 중생케 하시고(요3:5), 기도하시며(롬8:26), 진리로 인도하시고(요16:14), 사람으로 봉사토록 부르신다.(행13:2)

 


2. 하나님의 거룩하신 인격이신 성령

 


a. 하나님의 속성을 성령도 가지셨다. 영원하시고(히9:14), 전지하시고(고전2:10,11, 요14:26, 16:12,13), 전능하시고(눅1:35), 무소부재하시다.(시139:7~10)

 


b. 하나님의 하시는 일에 동참하시고 하나님으로서 일하신다. 창조와(시104:30, 창1:2, 욥33:4), 중생케 하심과(요3:5), 성경의 영감과(벧후 1:7), 죽은 자를 살리심 등이다.(롬8:11)

 


c. 성령께서 성부, 성자와 연합되어 일하신다(마28:19, 고후13:14, 고전12:4~6)

 


d. 성령의 말씀과 역사는 하나님의 말씀과 역사와 동일하다,(사6:8~10, 행28:25~27, 출16:7, 시95:3~11, 히3:7~9, 창1:27, 욥33:4)

 


e. 성령은 하나님으로 불리웠다.(행4:24~26, 5:3,4)

 

 

 

 

5. 삼위일체 하나님이 하시는 일

 

 

 

 

1)성부 하나님은 이 세상을 창조하시고 섭리하신다. 성부 하나님은 뛰어난 창조주이시다. 그러나 성부 하나님이 이 세상을 창조하실 때 성자와 성령도 함께 협력하셨다.(창1:26)

 


2) 성자 하나님 곧  예수 그리스도는 육신의 몸을 입고 이 세상에 오셔서 구속의 사업을 성취하셨다. (엡1:13~14) 이 구속의 사업에도 성부, 성령이 함께 협력하셨다.

 


3) 성령 하나님은 성부와 성자의 보내심을 받아 이 세상에 오셔서 하나님의 말씀을 영감으로 주셨고(고전2:13, 벧후1:2), 교회를 형성하고 확장시키시며(엡1:22,23, 2:22, 고전3:16, 12:4) 우리들의 마음을 성전 삼아 거하시고(고전 3:16), 우리를 거룩하게 하신다.(벧전1:2) 그리고 성령은 교회를 가르치시고 보호하시며 모든 진리 안에서 교회를 인도하신다(요14:26, 15:26, 16:13,14, 행5:32, 히10:15, 요일2:27)

 

 

 

 

이와같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은 모든 일에 있어 한 마음, 한 뜻으로 서로 협력하신다.

 


성부는 성자를 증거하셨고(마3:17), 성자는 성부를 증거하셨고(요5:10), 성자는 성령을 증거하셨으며(요14:26), 성령은 성자를 증거하셨다.(요15: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