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예수 그리스도

[스크랩] 아도나이 창15:2

하나님아들 2012. 7. 27. 16:56

아도나이 창15:2

 

주 여호와(hwhy ynda; 아도나이 예호이)
 (ynda; 아도나이)는 '주권자', 인간의 또는 신적인 '통제자', '주', '주인', '소유자'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wda; 아돈)에서 유래한 강조형으로서 하나님만이 대명사로 '주' 또는 '내 주'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본절의(hwhy;예호이)는 (hwhy;예호와)의 어미변화형인데 기본형 (hyh; 하야)로서 '존재한다', '되다', '발생하다'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hwhy; 예호아)는 '자존자', '영원한 자' 유다민족의 하나님의 명칭인 '여호와'이며, (hwhy; 예호이)는 '하나님'을 의미한다. 아브람은 이상 중에 말씀하시는 하나님을 가리켜 '주 여호와'라고 불렀는데, 이 명칭은 일반적으로 언약의 하나님을 가리킬 때 자주 사용되었다(참조; 삼하7:28;사40:10;겔11:17).
 본절의 '주 여호와'라는 호칭으로 보아 아브람은 하나님께서 자기의 유일한 상급이 되시며, 가나안의 약속(참조; 창12:1-3)을 성취해 주실 분이라는 사실을 이제는 확신하고 있는 것 같다. '주 여호와'라는 말은(cuvrio"; 퀴리오스)와 유사한 뜻을 가지고 있다.

 

 

주제강해

'주(主)'라는 뜻이 '아도나이'(ynda)는 하나님의 '대명사'입니다. 이 '아도나이'는 '다스리고 판단한다'라는 뜻의 '아돈'(@da)에서 유래되었는데 고대 중근동 지방에서는 신(神)에게 경의를 표할 때 쓰여졌던 말입니다(참조; 신10:7). 그러므로 하나님을 '주'님 이라고 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인류의 유일하신 소유자요, 통치자이시며 주권자이심을 강조하는 성호이고, 예수 그리스도안에서 하나님을 알고 성령 안에서 그 하나님과 '인격적인 교제'를 하고 있는 '성도'들만이 할 수 있는 하나님께 대한 '신앙 고백'입니다(참조; 고전12:1-3). 함께 살펴봄으로써 은혜를 나누고자 합시다.

 

1. 하나님을 '주님'이라고 부르는 의미

 1) 하나님을 경외하는 명칭입니다.
 '하나님'을 두려워할 줄 아는 사람들만이 이 명칭을 사용한다는 의미입니다. 어째서 그럴까요?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해서 '십계명'과 '율법'을 주실 때(참조; 출20:1-17) 그 십계명 중 제3계명에 다음과 같이 명하셨습니다. '너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죄없다 아니하리라'(출20:7). 그래서 '여호와'라는 하나님의 성호를 직접 부르기를 두려워한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대신 '주님'이라는 대명사를 쓰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성경 필사 일을 하던 '서기관'들은 '여호와'라는 성호가 나올 때마다 붓을 일곱 번이나 다시 빨아서 '아도나이'라고 쓰기도 했다고 합니다. 이렇듯 '주님'이라는 명칭은 아무나 부를 수 있는 명칭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 이름을 두렵게 섬길 수 있는 성도들만이 하나님을 높여 부르는 성호입니다. 일례로 신앙 밖의 사람들을 보십시오. '하나님' 혹은 '예수님'이라고 언급할 때는 있어도 진심으로 하나님과 그리스도를 '나의 주님'이라고 부르거나 인정하지는 않습니다.

 

2) 하나님을 섬기겠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원래 이 '주'라는 명칭은 인격적으로 상대방에게 '종속'되겠다는 의지를 나타낼 때 쓰여지는 말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이외에도 노예가 '주인'에게, 신하가 '왕'에게, 제자가 '스승'에게 경의를 표하며 부르던 칭호입니다(참조; 창45:8;수13:3;룻2:13;요15:20;갈4:1). 그러므로 하나님을 '주님'이라고 우리를 부를 때는 내가 하나님을 '왕'으로 모시고 '주인'처럼 그 뜻에 순종하며, '스승'처럼 섬기고 따르겠다는 것을 약속드리는 것임을 기억해야 하겠습니다. 성도들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소유된 백성'(벧전2:9)들이요, '충성된 청지기'(눅12:42)들이요, '제자'(마28:9)들이기 때문입니다. 또 '사라'가 남편 된 '아브라함'을 '주라 칭하여 복종'(벧전3:6)했다고 했는데 성도들은 예수 그리스도와 영적으로 결합된 '신부'로서 하나님을 '주님'으로 사랑해야 할것입니다(참조; 엡5:23,24).

 

 2. 하나님을 주님이라고 부를 수 있는 근거
 
 그렇다면 '하나님'을 인생들이 영원한 주인과 스승으로 부를 수 있는 '근거'는 어디 있을까요? 하나님은 과연 무엇으로 그 통치권과 지배권과 주권을 나타내셨으며, 인생들은 어떤 조건으로 그 하나님의 백성과 종과 제자가 될 수 있을까요? 이러한 물음에 대해 성경은 다음과 같이 대답해 줍니다.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이러므로…하늘에 있는 자들로…그리스도를 주라 시인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셨느니라'(빌2:6-11). 이 말씀은 ① 하나님께서 자신의 권세와 주권을 인생들에게 나타내시되, 무력과 권위보다도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속죄와 부활을 통해 나타내셨다는 의미가 됩니다. '사랑은 죽음보다도 강하다'라는 말이 있듯이 만유의 '주님'되신 하나님은 초월적인 '사랑'으로 인류의 마음부터 지배하시기를 원하셨던 것입니다. 바로 이 점이 세상의 주권자들이나 우상들이 감히 따를 수 없는 하나님만의 '통치 방식'입니다(참조; 마20:25-28). ② 인류는 바로 성육신하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강력하신 사랑의 권세에 무릎을 꿇고 비로소 하나님을 '주님'이라고 부를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리스도의 속죄와 부활을 확신한 '도마'도 그 은혜 안에서 비로소 '나의 주시며 나의 하나님'(요20:28) 이라고 고백했음을 음미해 보십시오. 예수 그리스도는 인생들로 하여금 올바르게 하나님을 '주님'으로 섬길 수 있는 '근거'를 십자가의 속죄로 마련해 주시고, 또 하나님을 진심으로 '주'로 섬길 수 있는 '동기'도 부여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성령'께서는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을 변함없이 '주'로 섬길 수 있도록 '힘'을 제공하십니다. 이렇듯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참되신 지배권이 어떤 것인지 보여 주셨고, 인생으로 하여금 하나님을 진심으로 '주님'이라 부르며 섬길 수 있도록 해주셨습니다.

 

3. 주님 되신 하나님께 대한 성도의 자세

 1) 주의 뜻을 분별합시다.
 '그러므로 어리석은 자가 되지 말고 주의 뜻이 무엇인가 이해하라'(엡5:17). 하나님을 주와 왕으로 섬기는 사람들의 특징은 '자신의 욕망'보다도 먼저 '주님의 뜻'이 어떠한 것인지를 분별하고 이해하는 습성이 있습니다(참조; 약4:13-16). '성경'과 '기도'와 '인내'로 분별하고 이해합시다.

 

2) 주님만을 높힙시다.
 항상 자신은 '무익한 종'(눅17:10) 으로 여기고 오직 주 하나님의 주권과 영광을 높혀 드려야 합니다. 훗날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라'(마7:21)고 하신 경고를 음미해 보십시오.
 
 3) 주님을 의뢰합시다.
 '스데반' 집사는 순교하면서도 '주 예수여 내 영혼을 받으시옵소서'(행7:59)라고 고백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주님'이라고 부르는 것은 그 언약과 권세와 사랑을 의뢰하기 때문입니다. '주께서 나를 모든 악한 일에서 건져 내시고 또 그의 천국에 들어 가도록 구원하시리니'(딤후4:18). 이 바울의 '유언적 고백'이 우리 하나님을 주로 섬기는 모든 성도들의 삶의 기반이 되어야 합니다.

 

 

주제관주

아도나이

 

1. 하나님과 인간의 주종 관계를 나타내는 명칭이다.

 a. 주인이 되시는 하나님
 ㉠ 인간의 주인
① 상전을 말함(출21:2-6)

② 왕을 말함(삼하2:7)

③ 선지자를 말함(왕하2:3,5)

④ 랍비를 말함(왕하5:20,25)

㉡ 주인의 성격
① 난폭하게 종을 다룸(출21:20,21)

② 무자비하게 버림(삼상30:13)

③ 임금을 제대로 주지 않음(렘22;13)

④ 하나님을 믿는 상전은 사랑함(딤전6:2)

⑤ 선하게 종을 돌봄(창24:9-35)
 

㉢ 주인의 임무
① 품삯을 지급함(레19:13)

② 학대하지 않음(레25:43)

③ 안식일에 쉬게 함(신5:14)

④ 하나님을 가르침(창18:19)

⑤ 양육함(잠29:21)

⑥ 거짓말하지 않음(엡6:9)

⑦ 형제와 같이 대함(몬16,17)
 

㉣ 하나님이 주인이 되신다는 의미
① 하나님께는 세우시는 권능이 있음(롬14:4)

② 하늘에 계신 상전이심(엡6:9)

③ 인간 상전에게 본이 되심(골4:1)

④ 유일한 상전이심(마6:24)
 

b. 종이 되는 인간
㉠ 종을 일컫는 말
① 종(삿19:11)

② 노비(창20:14)

③ 노복(창26:14)

④ 노예(창43:18)

⑤ 비자(창24:61)
 

㉡ 종의 위치
① 상전보다 크지 못함(요13:16)

② 주인과 다른 생활을 함(눅17:7-9)

③ 순종을 해야 함(마8:9)
 

㉢ 종에 대한 성경의 규례
① 안식일에는 일하지 않음(신5:14)

② 종을 쳐서 상하게 하면 형벌을 받음(출21:27,27)
 

㉣ 하나님의 종인 인간
① 충성해야 함(고전4:2)

② 주인 되신 하나님을 공경해야 함(딤전6:1,2)

③ 주인의 상속자가 됨(창15:2,3)

④ 하나님의 언약에 참예할수 있음(창17:12,130

⑤ 자신의 사정을 호소함(욥31:13)

⑥ 주 안의 종이나 자유한 자임(고전7:21,22)

⑦ 주 안에서 하나임(갈3:28)

⑧ 충성되고 지혜 있어야 함(마24:45)

⑨ 의로운 종이 되어야 함(사53:11)

 

2. 하나님이 성도의 주가 되신다는 뜻이다.

a. 주님이라는 명칭
㉠ 구주(눅2:11)

㉡ 생명의 주(행3:15)

㉢ 만유의 주(행10:36)

㉣ 영광의 주(고전2:8)

㉤ 만주의 주(계17:14)

b. 주가 되시는 하나님
㉠ 우리의 죄를 위해 기약대로 죽으셨음(롬5:6)

㉡ 우리의 구원을 이루심(롬4:25)

㉢ 하늘에 우리의 있을 곳을 예비하심(요14:2,3)

㉣ 다시 오심(요14:3)

㉤ 공의와 권능으로 통치하시는 주이심(시99편)
 

c. 주가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
㉠ 평화를 주심(눅2:14)

㉡ 회개하게 하심(행5:31)

㉢ 선한 일을 행하심(행10:38)

㉣ 마귀에게 눌린 자를 구원하심(행10:38)

㉤ 교회를 이끄심(엡5:22-25)
 

d. 신앙의 대상이 되시는 주 하나님
㉠ 주 하나님을 증거함(요4:39)

㉡ 말씀으로 인해 믿음(요4:41)

㉢ 체험을 통해 믿음(요4:42)

㉣ 주 하나님을 기뻐함(눅1:47)

㉤ 소망을 주 하나님께 둠(딤전4:10)
 

e. 사람 중에 주라고 불리운 자들
㉠ 남편 된 자(창18:12)

㉡ 주인 된 자(마13:27)

㉢ 왕(창40:1)

㉣ 선지자(왕상18:7)

㉤ 제사장(삼상1:15,26)

㉥ 군대 장관(삿4:18)

㉦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창23:6)

㉧ 아버지 된 자(창31:35)

㉨ 지도자 모세(출32:22,23)

출처 : 창골산 봉서방
글쓴이 : 봉서방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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