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와니시 (승리의하나님 (출17:15)
본문주해
여호와 닛시(ySn hwhy; 여호와 닛시)
'여호와는 나의 깃발' 이라는 뜻으로, 여호수아의 지휘 아래 르비딤 광야에서 이스라엘이 아말렉 족속에게 승리를 거둔 후 이를 기념하기 위해 모세가 세운 단에 붙인 이름이다(참조; 출17:15). 여기서 (ySn; 닛시)는 접미 대명사를 가진(sn; 네스)라는 단어에서 나온 것인데 이는 사람들을 모이게 하는 집결 표지나 기(旗)를 의미한다. 사람들을 집결시키기 위해 사용된 '네스'는 대개 전쟁을 위해 군대를 모으기 위한 것으로 주로 산이나 그 밖의 높은 장소에 세워졌다. 이스라엘 백성에게 있어서 '네스'는 신앙적인 특별한 의미를 지니는데, '여호와 닛시'는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승리를 주시는 분이시라'는 이스라엘의 신념을 표시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후에 모세가 광야에서 청동 뱀을 장대(네스)에 달아 백성 사이에 세워 둘 때에도 그것은 하나님의 치유와 생명을 표시하는 것이었다. 여호와는 이스라엘 군대의 집결지었고 그들의 군호였다. 그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에게만 '닛시'가 되는 것이 아니라 오늘날 당신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자에게 승리를 안겨 주신다.
주제강해
성경에는 많은 이름들이 나옵니다. 그리고 그 이름들은 각기 나름대로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 이름들 중에서 특히 두드러지는 두 개의 이름이 있습니다. 그것은 구약의 여호와와 신약의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예수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빌2:9)으로서 하나님을 계시하는 최고의 이름입니다. 또 여호와라는 이름은 여러 모양으로 표현되는 하나님의 이름들의 근본이 되는 명칭입니다.
이 두 이름 속에는 하나님에 대한 모든 가르침과 참된 교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이 두 이름 중에서 구약에 자주 등장하는 하나님의 명칭인 '여호와'라는 이름과 연관된 '여호와 닛시'라는 하나님의 별칭의 유래와 의미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보겠습니다.
1. 아말렉과의 전쟁
1) 아말렉의 공격
'여호와 닛시'라는 이름은 본문에서 보듯이 아말렉과의 전쟁에서 유래했습니다. 아말렉과의전쟁은 '여호와의 전쟁기'(참조; 민21:14)중에서 제일 처음 기록된 사건입니다. 즉 아말렉은 이스라엘이 출애굽한 후에 대전한 첫번째 적국인 것입니다. 출17:8에 보면 아말렉이 먼저 이스라엘을 공격했다고 나와 있습니다. 이 아말렉인들은 장자의 유업과 축복을 야곱에게 빼앗긴 에서의 후예들로서 그들은 항상 이스라엘인들에게 적대감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러기에 이스라엘에 있어서 아말렉의 침입은 큰 고통거리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모세와 그의 신앙의 도움자인 아론과 훌, 그리고 여호수아를 세우셔서 아말렉의 갑작스런 공격을 격퇴하고 승리하게 하셨습니다.
2) 이스라엘의 방어전
아말렉의 공격을 막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사람은 모세와 여호수아였습니다. 먼저 하나님은 모세를 통하여 젊은 여호수아를 택해 아말렉과의 전쟁에서 총 지휘관을 삼았습니다. 여호수아는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사람을 택하여 그들로 아말렉을 물리치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17:9). 이 때부터 이미 여호수아는 모세의 후계자로 이스라엘의 지도자가 될 자질을 갖추고 있었으며, 또한 이 전쟁을 통해 훈련을 받았던 것입니다. 이렇게 하나님은 전쟁을 위한 무리적 준비를 하도록 하셨습니다. 다음으로 하나님은 전능의 지팡이를 든 모세를 산꼭대기로 인도하셨습니다(17:9). 거기서 모세는 아론과 훌과 함께 기도했던 것입니다. 기도하는 모세의 손에는 출애굽 당시부터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났던 '하나님의 지팡이'가 들려 있었습니다. 모세는 지팡이를 쥔 손을 높이 들고 '이 전쟁에서 승리하게 하옵소서'라고 기도했던 것입니다. 그리하여 이스라엘은 최초의 전쟁에서 하나님의 도움으로 승리했습니다.
3) 이스라엘의 승리
모세의 기도와 여호수아의 지휘로 이스라엘은 아말렉을 물리치고 승리했습니다. 이 승리는 이스라엘의 승리였으며, 또한 여호와의 승리였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첫번째 전쟁을 승리로 이끄셨으며 이 사실을 책에 기록하도록 모세에게 명령하셨습니다(참조; 17:14). 그리고 모세는 승리를 주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해 단을 쌓고 그 이름을 '여호와 닛시'라고 하였습니다. 이 이름은 '여호와는 나의 깃발'이란 뜻입니다. 산꼭대기에 앉은 모세의 손에 들린 하나님의 지팡이는 전쟁을 수행하던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는 바로 하나님의 깃발, 승리의 깃발이었던 것입니다. 그러므로 모세는 이 승리의 날에 그 깃발을 높이 세웠던 것입니다. 이제 우리는 '여호와 닛시'가 의미하는 바를 좀더 자세히 살펴 보도록 합시다.
2. 여호와 닛시의 의미
깃발은 그 자체로써는 지극히 평범한 것으로 그 위에 문장이 새겨져 있거나 색깔이 칠해져 있는 한 조각의 천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깃발을 하나의 상징으로 볼 때, 그것은 초월적인 중요성을 지니게 됩니다. 그래서 깃발은 국가의 표시가 되며, 그것을 보는 사람들의 가슴속에 애국심을 불러 일으키기도 하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여호와의 깃발'은 우리들에게 여러 의미를 줍니다.
1) 결단을 의미합니다.
평화시에 사람들은 중도적인 견해나 행동으로도 잘 살아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쟁과 같은 위기시에는 더 이상 중도에 설 수 없습니다. 어디든지 한편을 택하는 결단을 내려야 합니다. 기독교인인 우리의 생활도 마찬가지입니다. 지금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도 결단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이런 시대에 '여호와의 깃발'이 있는 곳에 설 사람이 누구인지 우리 스스로 자문해 보도록 합시다.
2) 기쁨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경축일에 길 거리에 나부끼는 오색 깃발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이 깃발을 우리의 기쁨을 나타내는 도구로 사용됩니다. 아말렉과의 전쟁에서 승리한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들도 승리의 기쁨을 하나님 앞에 단을 쌓음으로 나타냈으며, 그것이 곧 '여호와 닛시'였던 것입니다. 우리를 모든 대적에게서 승리케 하시는 '여호와 닛시'는 곧 우리들의 기쁨인 것입니다.
3) 하나님께서 보호하심을 의미합니다.
여호수아가 이끄는 이스라엘 백성이 여리고 성을 점령할 때 기생 라합은 그 집에 붉은 깃발을 달아 놓음으로 구원을 얻었습니다. 마찬가지로 본문에서 이스라엘은 그들의 첫번째 전쟁에서 하나님의 깃발을 높이 올림으로 아말렉의 공격으로부터 보호함을 받아 승리했던 것입니다. 이러한 사실은, 우리에게 하나님의 깃발을 높이 올리는 모든 자는 하나님께서 보호할 것이라는 확증을 주는 귀중한 증거라 할 수 있습니다.
주제관
a,승리의 하나님
모세는 아말렉을 이기게 하신 하나님을 승리의 하나님이라 칭하였음(출17:15)
b. 세상의 승리는 하나님께 속해 있음(신33:29)
1. 아말렉과의 전쟁
a. 아말렉 민족
㉠ 에돔 땅에 거하던 족속 가운데 하나임(창36:16)
㉡ 열국 중 으뜸이었음(민24:20)
㉢ 그돌라오멜에 패한 적이 있음(창14:5-7)
㉣ 멸망이 예언되었음(민24:10)
㉤ 하나님이 이스라엘에게 아말렉을 멸하라 명하셨음(신25:17-19)
㉥ 시므온 지파에게 멸절당함(대상4:42,43)
b. 아말렉과 이스라엘 전쟁
㉠ 배경
① 이스라엘이 출애굽 후 신광야을 지나 르비딤에 이르렀을 때임(출17:1)
② 모세의 명령으로 여호수아가 지휘관이 됨(출17:9)
③ 자원 부족이 원인이 되어 일어난 분쟁임(출17:8)
④ 아말렉이 르비딤에 이르러 이스라엘을 공격함(출17:8)
㉡ 모세의 손을 통해 하나님이 역사하심
① 산꼭대기에 지팡이를 잡고섬(출17:9)
② 모세의 손이 올라갈 때마다 이스라엘이 승리함(출17:11)
③ 아론과 훌이 모세의 손을 잡아 내려오지 않게 함(출17:12)
④ 해가 질 때까지 싸워 이스라엘이 아말렉을 파함(출17:12)
⑤ 승리의 하나님께 제단을 쌓음(출17:6)
㉢ 여호와 닛시
① 여호와 나의 기(출17:15)
② 승리하게 하시는 하나님을 상징함(출17:16)
2. 승리의 하나님
a. 승리는 하나님께 속해 있음
㉠ 천지의 만물이 다 하나님의 지배를 받음으로 (대상29:11)
㉡ 하나님은 우리의 방패요 칼이 심으로(신33:29)
㉢ 사람이 전쟁을 준비하여도 이김은 하나님의 주권 아래 있음으로(잠21:31)
㉣ 하나님을 이길 수 있는 자는 없음으로(삼상2:9)
㉤ 지혜 있다고 하여 하나님보다 능력이 있을 수 없으므로(전9:11)
b. 성도의 승리
㉠ 승리의 이유
① 하나님의 은혜를 드러내기 위해(엡3:7-10)
영원부터 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 속에 감취었던 비밀의 경륜이 어떠한 것을 드러내게 하려 하심이라(9절)
② 하나님을 영광스럽게 하기 위해(벧전4:11)
만일 누가 말하려면 하나님의 말씀을 하는 것같이 하고 누가 봉사하려면 하나님의 공급하시는 힘으로 하는 것같이 하라…
㉡ 승리해야 할 것
① 세상의 환난(요16:33)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너희로 내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려 함이라 세상에 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하시니라
② 마귀의 세력(약4:7)
그런즉 너희는 하나님께 순복할지어다 마귀를 대적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피하리라
③ 죄에서 종 노릇함(롬6:6,7)
우리가 알거니와 우리 옛 사람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박힌 것을 죄의 몸이 멸하여 다시는 우리가 죄에게 종 노릇하지 아니하려 함이니(6절)
④ 사망의 권세(고전15:54-57)
사망의 쏘는 것은 죄요 죄의 권능은 율법이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이김을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니(56,57절)
⑤ 세상의 근심(요16:22-24)
지금은 너희가 근심하나 내가 다시 너희를 보리니 너희 마음이 기쁠 것이요 너희 기쁨을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22절)
㉢ 승리의 방법
① 그리스도 안에 거함으로(고후2:14)
항상 우리를 그리스도 안에서 이기게 하시고…
② 하나님을 의지함으로(시25:2)
나의 하나님이여 내가 주께 의지하였사오니 나로 부끄럽지 않게 하시고…
③ 성령의 힘으로(롬8:1,2)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 최후에 승리한 자의 축복
① 영생을 얻음(딤전6:12)
② 썩지 않는 면류관을 얻음(고전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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