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혜 설교 모음

십자가의 의미

하나님아들 2024. 5. 9. 16:53

십자가의 의미

 

 

 

 

고린도 전서 1장 17절 - 18절

“그리스도께서 나를 보내심은 세례를 주게 하려 하심이 아니요 오직 복음을 전케 하려 하심이니 말의 지혜로 하지 아니함은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헛되지 않게 하려 함이라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십자가의 도가 멸망 받을 사람에게는 미련한 것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불쌍한 사람 중의 하나가 예수를 믿는다 하며 교회에 다니고, 헌금도 많이 내고, 주일에 놀러도 안가고 꼬박 꼬박 주일을 지키며 종교 생활을 잘 하였지만,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고 지옥에 가게 되는 사람이 가장 불쌍한

사람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 중의 하나가 아나니아와 삽비라 부부가 되겠습니다.

예수를 열심히 믿는다 하며 밭을 팔고 재산을 몽땅 팔아서 헌금을 하는 일을 하였지만 성령을 속이는 죄를 범하다가 부부가 같은 날에 죽는 일을 당한 것입니다.

요한복음 3장 14절 -16절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 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십자가의 도는 십자가에 높이 달린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바라보고 딸아 가는 것이 십자가의 도입니다.

예수님이 내 죄 대신에 죽어 주셨다는 사실을 믿는 것이 믿음의 가장 근본입니다.

이 사실을 믿는 사람은 죄사함을 받아 구원을 얻게 되지만 이 사실을 인정 안하는 사람은 죄사함을 받지 못하여 구원에 이르지 못하는 것입니다.

믿음이라는 것은 반드시 믿으면 따라오는 증거가 있습니다.

입으로 말만 하는 것으로는 증거가 되지 못하고 행동이 따라오는 것이 증거입니다.

하나님은 믿는 자에게 믿음의 증거를 보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아브라함에게는 네가 믿으면 믿음의 증거로 이삭을 번제로 바치라고 말씀하시었습니다.

모세에는 그리스도를 위하여 받는 능욕을 애굽의 모든 보화보다 더 큰 재물로 여기고 상주시는 이를 바라보는 믿음의 증거를 보였습니다.

히브리서 11장 1절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니”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라고 하셨으니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를 내가 믿으면 그 믿는 증거가 있어야 합니다.

마태 복음 10장 38절 “또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지 않는 자도 내게 합당치 아니하니라”

우리의 믿음의 증거로는 자가의 십자가를 지고 예수를 좇는 것이 나의 믿음의 증거가 되어야 합니다.

주님이 내게 주신 십자가는 결코 내가 지지 못할 감당하지 못할 십자가가 아닙니다.

내가 조금 힘은 들고 수고가 들어가지만 내가 넉넉히 이기고 지고 갈 수 있는 십자가입니다.

요한 1서 2장 3절 - 6절 “우리가 그의 계명을 지키면 이로써 우리가 저를 아는 줄로 알 것이요 저를 아노라 하고 그의 계명을 지키지 아니하는 자는 거짓말하는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있지 아니하되 누구든지 그의 말씀을 지키는 자는 하나님의 사랑이 참으로 그 속에서 온전케 되었나니 이로써 우리가 저 안에 있는 줄을 아노라 저 안에 거한다 하는 자는 그의 행하시는 대로 자기도 행할지니라”

주님이 주신 내 십자가는 계명을 지키면서 살아가는 것입니다.

내가 주님께 보일 믿음의 증거가 무엇인가를 한번 살펴보시기를 바랍니다.

내가 예수를 믿노라 하였지만 주님 앞에 내어놓을 수 있는 믿음의 증거는 무엇입니까?

갈라디아서 1장 10절 “이제 내가 사람들에게 좋게 하랴 하나님께 좋게 하랴 사람들에게 기쁨을 구하랴 내가 지금까지 사람의 기쁨을 구하는 것이었다면 그리스도의 종이 아니니라”

우리는 사람의 눈치와 비위를 맞추기 위하여 살아가는 삶을 떠나서 주님의 비위를 항상 생각하고 맞추어 드리며 살아가는 우리가 되어야 나의 믿음의 증거가 나타나게 됩니다.

우리는 먼저 사람의 수를 생각하기 앞서 예수님이 함께 하는 교회, 십자가가 있는 교회가 되어야 합니다.

주님의 3대 명령은 성령을 받으라. 땅끝까지 복음을 전하라. 믿는 자가 되라는 명령입니다.

우리는 참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사랑이 구속이. 대속이 나타나는 성도와 교회가 되어야 합니다.

십자가의 의미를 깊이 상고하면 이러함이 나타납니다.

 

1. 죽이는 것이 십자가입니다.

육신을 죽이는 것이 십자가입니다. 십자가는 죄인을 사형시키는 형틀입니다.    예수님도 십자가에 유대인의 왕이란 죄패를 달고 십자가에서 사형을 당하였고 두 사람의 악한 강도들과 함께 십자가에 달려 죽엇습니다.

우리에게도 제 십자가가 있다고 하신 것은 육신을 죽이는 일을 하라는 뜻입니다.

자기 십자가에 자기를 죽여야 하는 것입니다.

갈라디아서 5장 24절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과 욕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

아직 예수를 믿는다 하면서도 정과 욕심과 육신의 소욕을 십자가에 못박아 죽이지 못하면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이

될 수가 없는 것입니다.

나의 육신의 성품 중에 못박아 죽일 것이 많이 있습니다.

성질을 쉽게 잘 내는 것, 욕심이 많은 것, 교만, 자랑 등 내가 나의 성품 중에서 십자가에 못박아 죽일 일들이 많은 것입니다.

십자가는 육신을 못 밖아 죽이는 것입니다.

 

2. 십자가는 바라보는 것입니다.

십자가는 높이 세워져 있음으로 손이 미치지 않아서 바라보게 되는 것입니다.

십자가에 달린 주님이 “내가 목마르다” 말할 때에 이 말을 들은 사람들이 예수님의 입에다가 스펀지에 포도주를

묻혀서 긴 갈대에 꿰어 예수님의 입에 대어 드리려고 할 때에, 십자가에 못 밖은 사람들이 이 작은 선심마저 막았습니다.

십자가는 높이 달린 것으로 절대로 십자가를 내려다 볼 수 없고 올려다 볼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오직 십자가를 내려다보시는 분은 하나님 한 분밖에 없는 것입니다.

우리는 항상 예수 십자가를 대할 때에 올려다보는 마음, 바라보는 마음으로 십자가를 대하여야 합니다.

기도 할 때에 엎드려 기도하는 것도 좋은 일이지만 더 좋은 일은 하나님을 바라보면서, 하늘을 바라보고, 주님을 바라보며 기도하는 것입니다.

바라 볼 때에는 내가 낮아지고 겸손한 위치로 내려가게 됩니다.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긍휼 하심을, 자비하심을, 응답하심을, 성령 충만을 바라보면서 나를 낮추고 하나님을 높이며 바라보는 기도를 할 때에 놀라운 하나님의 은혜를 받게 됩니다.

솔로몬 왕같이 무릎을 꿇고 두 손을 높이 하나님을 향하여 들고 하나님을 바라보면서 기도하는 솔로몬의 성전 낙성식 때의 기도 모습이 우리가 본 받을 좋은 기도 자세인 것 같습니다.

십자가는 항상 내 마음이 예수 그리스도를 존경하는 마음으로 사랑하는 마음으로 바라보는 것이 십자가입니다.

십자가를 내려다보는 사람은 교만한 사람이요, 하나님의 사랑을 멸시하는 자로 심판을 당할 사람입니다.

십자가를 바라보면서 주님의 사랑과 인자하심이 내게 임하는 겸손한 자리로 내가 더 내려가야 합니다.

하나님의 은총은 물이 흐르는 것과 같아서 낮아질수록 물이 많이 빨리 흘러 들어오는 것입니다. 십자가보다 내가 높아 질 때에는 하나님의 진노하심의 심판을 당하는 것입니다.

 

3. 십자가는 자랑하는 것입니다.

   갈라디아서 6장 4절 “그러나 내게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외에 결코 자랑할 것이 없으니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세상이 나를 대하여 십자가에 못 박히고 내가 또한 세상을 대하여 그러하니라”

   십자가는 자랑하여야 합니다.   당시의 십자가는 수치스러운 일로 결코 자랑할 수 없는 일로 나의 아들이 사형을

당했다는 말을 하는 것과 같은 수치스러운 일이었지만 우리는 죄 없이 우리를 대신하여 죄를 뒤집어쓰고 죽으신 예수 십자가를 자랑하여야 합니다.

그리스도 예수 십자가와 거기서 흘리신 보혈을 자랑함으로 예수 이름을 높이고 예수의 이름을 힘입어 구원을 이루는 예수 십자가를 우리는 아직 이를 모르는 사람들에게 자랑하여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전도입니다.

백금 십자가 목거리를 하고 자랑하는 것은 돈을 자랑하는 것이지만, 예배당에 높이 달린 십자가를 자랑하는 것은 구원을 선포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예수 십자가를 널리 널리 선전하는 자랑하는 전도인의 일을 열심히 하여야 합니다.

 

4. 예수 십자가는 믿는 것입니다.

요한 복음 3장 16절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 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는 사람은 십자가에 내 대신 피를 흘려 죽으신 예수를 믿는 사람입니다.

병을 고치는 예수를, 떡을 나누어주는 예수를, 물위로 걸어가는 예수를 믿는 사람은 영생과 상관이 없지만 오직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를 믿는 사람이 구원을 받습니다.

오직 십자가상에서 피를 흘리고 내 죄를 담당하시고 계신 예수를 믿을 때에 그 믿음으로 인하여 구원에 이릅니다.

우리는 예수를 믿는 믿음의 대상을 똑똑히 알고 믿어야 합니다.

세상 사람들은 크리스마스의 아가 예수를 믿고 기뻐하고 축하를 하고 있습니다.

동정녀 탄생의 아기 예수 자체로는 구원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십자가에 달려 피를 흘리시며 내 대신 죽어 주신

예수를 믿어야 합니다.

예수를 내가 만들어 믿지 말기를 바랍니다. 자기의 편리한 대로 성경을 마음대로 생각하여 예수는 이렇게 믿어도 된다는 생각을 하지 말고 우리는 오직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를 믿어야 합니다.

 

5. 십자가는 깊이 생각하게 하는 것입니다.

히브리서 3장 1절 “그러므로 함께 하늘의 부르심을 입은 거룩한 형제들아 우리의 믿는 도리의 사도시며 대제사장이신 예수를 깊이 생각하라”

예수를 깊이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은 불평과 불만이 나옵니다.

우리는 예수를 깊이 생각하는 사람, 십자가를 깊이 생각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우리가 예수 십자가를 생각할 때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일은 희생을 떠오르게 합니다.

예수님은 자기를 희생하시고 대신 만민을 구원하는 길을 열어 놓은 것입니다.

누구든지 이 예수 십자가를 믿으면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됩니다. 그러나 깊이 생각하지 않고 너무 바빠서, 너무 복잡하여 그냥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우리가 예수를 깊이 생각하고 깨달으려면 성령의 도우심을 받아야 합니다.

요한 복음 16장 13절 “그러하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그가 자의로 말하지 않고 오직 듣는 것을 말하시며 장래 일을 너희에게 알리시리라”

 

성령님의 하시는 일의 세 가지를 말씀하시었습니다.

1. 성령님이 우리를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는 일을 합니다.

진리는 하나님, 예수님, 성령님, 말씀이 진리입니다.

 

2. 장래 일을 알게 하십니다.

성령님은 스스로 말씀하시지 않고 하나님께로부터 들은 말씀을 우리에게 알게 하시고 생각나게 하시는 일을 하십니다.

 

3. 성령님은 예수님의 영광을 나타내십니다.

성령을 받으면 하나님을 더 사랑하고 예수님을 더 사랑하게 되는 것은 성령이 하나님의 영광을 더 나타내게 하시는

일을 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성령의 도우심을 받아 예수를 깊이 생각하고 예수님의 희생을 본받아 나도 다른 사람들을 위하여 희생하며

살아가는 삶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정리:

우리는 예수 십자가를  깊이 생각하고 나도 나의 십자가를 지고 예수님을 따르는 예수님의 제자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할렐루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