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성경공부!!

하나님을 경험하는 삶 1-5 과

하나님아들 2024. 3. 7. 09:11

 

하나님을 경험하는 삶  1-5 과

 

 

 

제1단원 하나님의 뜻과 당신의 삶

 

 

 

이 단원의 암송구절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저가 내 안에 내가 저 안에 있으면 이 사람은 과실을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이라 "[요15:5]

 

 

 

제 1 과 예수님이 당신의 길입니다. (고전 2:14, 요 14:26, 요 14:6, 마 6:33-34)

 

 

 

* 당신이 하루하루 예수님을 따라가면, 예수님은 당신을 하나님의 뜻 가운데 서도록 잡아 주실 것 이다.

 

* 하나님을 아는 것은 어떤 프로그램이나 방법을 통해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그 어떤 ‘인격체’와의 관계입니다.

 

 

 

" 육에 속한 사람은 하나님의 성령의 일을 받지 아니하나니 저희에게는 미련하게 보임이요 또 깨닫지도 못하나니 이런 일은 영적으로라야 분변함이니라 " [고전2:14]

 

 

 

"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 [요14:26]

 

 

 

"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이요 ! 진리요 ! 생명이니 !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 [요14:6]

 

 

 

"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그러므로 내일 일을 위하여 염려하지 말라 내일 일은 내일 염려할 것이요 한날 괴로움은 그 날에 족하니라 " [마6:33-34]

 

 

 

* 우리는 지금 전체, 미래까지를 다 하려고 하기 때문에 늘 실패하고 좌절한다. 그러나 하나님의 인도를 따라 그 분이 지시하시는 것만 순종하게 되면 때가 되면 그 분께서 세우시고 그 분이 일하신다.

 

 

 

이과의 요점

 

* 내가 하루하루 예수님을 따라가면 그가 나를 하나님의 뜻 가운데에 거하게 하실 것이다.

 

* 예수님이 나의 길이다. 나는 다른 어떤 지도도 필요치 않다.

 

 

 

 

 

제 2 과 예수님이 당신의 표본입니다. (요 5:17,19-20)

 

 

 

* 예수님은 하나님께서 어디서 일하시는지 보고 그의 뜻에 동참하였다.

 

 

하나님께서 무엇이라고 말씀하시는지, 어떻게 역사하시는지 성경에서 찾아보십시오.
무슨 일을 결정할 때나 당신의 경험을 평가할 때 성경의 원리들을 기준으로 삼으십시오.

 

* 당신의 올바른 질문은 : 하나님의 뜻이 무엇일까?

 

" 예수께서 저희에게 이르시되 `내 아버지께서 이제까지 일하시니 나도 일한다' 하시매 그러므로 예수께서 저희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들이 아버지의 하시는 일을 보지 않고는 아무 것도 스스로 할 수 없나니 아버지께서 행하시는 그것을 아들도 그와 같이 행하느니라 아버지께서 아들을 사랑하사 자기의 행하시는 것을 다 아들에게 보이시고 또 그보다 더 큰 일을 보이사 너희로 기이히 여기게 하시리라 " [요5:17,19-20]

 

 

 

* 하나님께서 일하고 계신 곳을 주시하여 보고 함께 일하라!

 

 

예수님의 예
* 아버지께서 이제까지 일하셨다.
* 나도 일한다.
* 나는 아무것도 스스로 할 수 없다.
* 나는 아버지께서 하시는 일을 주시하여 본다.
* 나는 아버지께서 이미 행하고 계신 일을 보고 행한다.
* 아버지께서 아들을 사랑하신다.
* 아버지께서는 자기의 행하시는 것을 다 아들에게 보이신다.

 

 

 

이과의 요점

 

* 하나님께서 무어라고 말씀하시는지, 어떻게 일하시는지 성경을 상고하겠다. 성경의 원리에 의해 서 결정을 내리고 나의 경험을 평가할 것이다.

 

* 성경이 나의 믿음과 생활의 길잡이이다.

 

* 올바른 질문은 “하나님의 뜻이 무엇일까?” 하는 것이다.

 

* 하나님이 어디서 일하시는지 보고 그 분의 뜻에 동참할 것이다.

 

* 하나님은 항상 내 주위에서 일하고 계시다.

 

 

 

 

 

제 3 과 하나님의 종이 되기를 배우는 것. (렘 18:1-6)

 

 

 

* 하나님의 종이 되기 위해서 당신은 빚어져야 하고 항상 주님의 손안에 남아 있어야 한다.

 

* ‘종이란 무엇인가? / 토기장이와 진흙!

 

" 여호와께로부터 예레미야에게 임한 말씀에 가라사대 너는 일어나 토기장이의 집으로 내려가라 내가 거기서 내 말을 네게 들리리라 하시기로 내가 토기장이의 집으로 내려가서 본즉 그가 녹로로 일을 하는데 진흙으로 만든 그릇이 토기장이의 손에서 파상하매 그가 그것으로 자기 의견에 선한대로 다른 그릇을 만들더라 때에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니라 가라사대 나 여호와가 이르노라 이스라엘 족속아 ! 이 토기장이의 하는 것 같이 내가 능히 너희에게 행하지 못하겠느냐 이스라엘 족속아 ! 진흙이 토기장이의 손에 있음같이 너희가 내 손에 있느니라 " [렘18:1-6]

 

 

 

* 주님이 어디 계시는지 알아보십시오. 그곳이 바로 당신이 있어야 할 곳이다.

 

 

 

이과의 요점

 

* 하나님의 종으로서 나는 하나님께 빚음 받고 주님의 손에 남아 있어야 한다.

 

* 하나님을 떠나서는 나는 아무 것도 할 수 없다.

 

* 하나님이 나를 통해서 일하시면 나는 하나님이 하실 수 있는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 주님이 계신 그 곳이 바로 내가 있어야 할 곳임을 나는 안다.

 

* 내가 주님께 순종함으로 하나님께서는 나를 통해 일하시고 나는 하나님을 경험으로 알게 된다.

 

 

 

 

 

 

 

제 4 과 하나님은 그의 종들을 통해서 일하신다, 제1부 (암 3:7)

 

 

 

* 당신은 변화되지 않은 당신 그대로의 상태로 하나님과 동행할 수 없다.

 

" 주 여호와께서는 자기의 비밀을 그 종 선지자들에게 보이지 아니하시고는 결코 행하심이 없으시리라 " [암3:7]

 

 

 

* 하나님을 경험하는 삶의 일곱 가지 실체

 

 

 

⑦순종

 

하나님 ①하나님이 하시는 일 +

 

경험

 

 

 

② 관계 ⑥ 조정

 

③ 초청 ⑤ 믿음의 갈등

 

 

 

 

 

 

 

④하나님의 말씀

 

 

 

1. 하나님은 이미 모세의 주위에서 일하고 계셨다.

 

2. 하나님은 모세와의 개인적이고 실제적인 사랑의 관계를 계속 추구하셨다.

 

3. 하나님은 모세가 하나님의 역사에 동참하도록 그를 초청하셨다.

 

 

 

" 주 여호와께서는 자기의 비밀을 그 종 선지자들에게 보이지 아니하시고는 결코 행하심이 없으시리라 " [암3:7]

 

 

 

 

 

졔 5 과 하나님은 그의 종들을 통해서 일하신다, 제2부

 

 

 

* 하나님은 하시고자 하는 일을 드러내신다. 이것이 그 분의 뜻에 동참하라는 하나님의 초청이다.

 

4. 하나님은 그 자신과 자신의 목적과 길을 드러내기 위해 말씀하셨다(민12:6-8,).

 

5. 하나님의 부르심은 모세를 믿음의 갈등으로 몰아넣고 그에게 결단과 그에 따른 행동을 요구했다.

 

6. 모세는 하나님의 역사에 참여하기 위해 그의 인생을 하나님의 뜻에 맞도록 크게 조정했다.

 

7. 모세가 하나님께 순종하고, 하나님이 그를 통해서 그 분의 일을 성취시킴으로 말미암아, 그는 경험으로 하나님을 알게 되었다(출3:11,13; 4:1,10,13, 19-20; 14:15-17, 21-23, 26-27, 29-31).

 

 

 

 

하나님은 자신이 무슨 일을 하려는지를 계시하신다.
그 계시는 하나님의 일에 동참하라는 초청이다.

 

* 엘리야는 우리들과 다름없는 평범한 사람이었다.(히11:24-29)

 

* 베드로와 요한(무식하나 능력 있음)

 

* 드와이트 L. 무디 (신발 외판원에서 열렬한 복음 전도자로.........)

 

* 당신이 아무런 중요한 일도 당신을 통해서는 일어날 수 없다고 얘기할 때 당신은 당신 자신에 관해 얘기했다기보다는 하나님에 대한 당신의 믿음에 대해서 얘기한 것이다.

 

* 당신의 삶을 세상의 기준으로 판단하지 마십시오.

 

* 당신이 약하다고, 제한된 존재라고, 평범하다고 느끼면 당신이야말로 하나님이 쓰시기에 적합한 사람이다(고전1:26-31).

 

 

 

이과의 요점

 

* 하나님은 그가 하고자 하는 일을 드러내신다.

 

* 계시로 드러내시는 것은 그 분에게 동참하라는 초청이다.

 

* 내가 변하지 않은 그 상태에서는 하나님과 동행할 수 없다.

 

* 하나님은 한 평범한, 하나님께 온전히 헌신된 사람을 통해서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은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

 

* 하나님이 우수성을 판단하시는 기준은 사람의 기준과 다르다.

 

 

 

***********************************************************************************

 

 

 

제2단원 하나님을 바라보라

 

이 단원의 암송구절

 

" 혹은 병거 혹은 말을 의지하나 우리는 여호와 우리 하나님의 이름을 자랑하리로다 " [시20:7]

 

 

 

제 1 과 하나님 중심으로 사는 삶. (요 12:24-25)

 

 

 

* 하나님의 뜻을 알고 행하기 위해서 나는 자신을 부인하고 하나님 중심의 삶으로 돌아와야 한다.

 

 

자기중심 하나님 중심
* 인생의 초점이 자기에게 맞춰짐.
* 자기 자신과 자기가 이루어 놓은 것에 대해
자랑스럽게 생각함.
* 자기를 신뢰함.
* 자신과 자신의 능력을 의존함.
* 자기를 세우고 높임.
* 세상과 세상의 방식에 받아들여지기를 바람.
* 사람의 입장에서 환경을 바라봄.
* 이기적이고 평범한 생활.
* 하나님을 신뢰함.
* 하나님과 하나님의 능력과 채워주심을 의존함.
* 하나님과 하나님이 하고 계신 일에 인생의
초점을 맞춤.
* 하나님 앞에 겸손함.
* 자기를 부인함
* 하나님 나라와 그의 의를 먼저 구함.
* 하나님의 입장에서 환경을 바라봄.
* 거룩하고 경건한 생활.

 

"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한 알의 밀이 땅에 떨어져 죽지 아니하면 한 알 그대로 있고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느니라 자기 생명을 사랑하는 자는 잃어버릴 것이요 이 세상에서 자기 생명을 미워하는 자는 영생하도록 보존하리라 "[요12:24-25]

 

 

 

* 하나님께서는 어떤 사람에게 하나님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를 연구해 보라고 명령하시지 않는다.

 

“순복, 기다림, 찾음, 동참”

 

 

 

이과의 요점

 

* 하나님의 뜻을 알고 행하기 위해서 나는 자신을 부인하고 하나님 중심의 삶으로 돌아와야 한다.

 

* 나는 삶의 방향을 하나님 쪽으로 돌이켜야만 한다.

 

* 나는 나의 계획이 아닌 하나님의 목적에 내 인생의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 나는 나의 그릇된 관점을 버리고 하나님의 관점에서 보도록 해야 한다.

 

* 하나님께서 나를 통해 무엇을 하려는지 보여주실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 나는 하나님께서 내 주위에서 어떻게 역사하고 계신지 찾아 그 분이 하고 계신 일에 동참해야 한다.

 

 

 

제 2 과 하나님의 계획 대 나의 계획. (출 2:11-15)

 

 

 

* 내가 있는 곳에서 하나님이 무엇을 하실 것인가를 이해하는 것이 내가 하나님을 위해 무엇을 하고 싶다고 말하는 것보다 중요하다.

 

 

 

" 모세가 장성한 후에 한번은 자기 형제들에게 나가서 그 고역함을 보더니 어떤 애굽 사람이 어떤 히브리 사람 곧 자기 형제를 치는 것을 본지라 좌우로 살펴 사람이 없음을 보고 그 애굽 사람을 쳐죽여 모래에 감추니라 이튿날 다시 나가니 두 히브리 사람이 서로 싸우는지라 그 그른 자에게 이르되 `네가 어찌하여 동포를 치느냐 ?' 하매 그가 가로되 `누가 너로 우리의 주재와 법관을 삼았느냐 ? 네가 애굽 사람을 죽임같이 나도 죽이려느냐 ?' 모세가 두려워하여 가로되 `일이 탄로되었도다' 바로가 이 일을 듣고 모세를 죽이고자 하여 찾은지라 모세가 바로의 낯을 피하여 미디안 땅에 머물며 하루는 우물 곁에 앉았더라 "[출2:11-15]

 

 

 

 

하나님께서 당신이 현제 있는 곳에서 무엇을 하실 것인가를 이해하는 것이
당신이 하나님을 위해 무엇을 하고 싶다고 말하는 것보다 중요합니다.

 

* 우리는 하나님의 종이고 우리는 하나님께서 무엇을 하시려는지에 따라 우리의 인생을 조정해야 한다.

 

 

 

이과의 요점

 

* 모든 일을 하나님의 방법으로 하라.

 

*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하나님 없이 60년이 걸려야 할 수 있는 일을 하나님께 온전히 순종한 사람들을 통해 6개월도 채 걸리지 않고 하실 수 있다.

 

* 나는 하나님의 종이다. 나는 하나님이 무엇을 하시려는가에 따라 내 인생을 조정한다.

 

* 하나님께서 내가 현제 있는 곳에서 무엇을 하시려는가에 따라 내 인생을 조정한다.

 

* 하나님께서 내가 현제 있는 곳에서 무엇을 하실 것인가를 이해하는 것이 내가 하나님을 위해 무엇을 하고 싶다고 말하는 것보다 중요하다.

 

 

 

 

 

제 3 과 하나님이 주도권을 잡으신다. (빌 2:13)

 

 

 

* 하나님이 그 분의 역사를 계시하시는 것은 당신으로 하여금 동참하라는 초청이다.

 

 

 

[빌2:13] "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로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나니 "

 

 

 

* 조지 뮬러 이야기

 

*19세기 영국에서 살았던 믿음의 사람, 평생 5만번의 기도응답을 받았다고 한다.

 

 

 

이과의 요점

 

* 하나님이 그 분의 활동을 계시하심은 동참하라는 초청이다.

 

* 저는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하여 제 마음에 한 치라도 자신의 뜻이 남아 있지 않은 상태로 되기를 구합니다.”

 

* 저는 제 느낌이나 감상의 결과에 맡겨 놓지 않습니다.

 

* 저는 성령의 뜻을 성경에서 혹은 성경에 관련해서 찾습니다.

 

 

 

 

 

제 4 과 하나님은 그의 사람들에게 말씀하신다.(요8:47)

 

 

 

* 하나님은 변하지 않으셨다. 하나님은 아직도 그의 사람들에게 말씀하신다.

 

* 당신이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데 어려움을 겪고있다면, 당신의 그리스도인 생활의 가장 중요한 부분에 이상이 있는 것이다.

 

 

 

" 하나님께 속한 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나니 너희가 듣지 아니함은 하나님께 속하지 아니하였음이로다' "[요8:47]

 

 

 

이과의 요점

 

* 하나님은 변하지 않으셨다. 하나님은 아직도 그의 사람들에게 말씀하신다.

 

* 내가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나의 그리스도인 생활의 가장 중요한 부분에 이상이 있는 것이다.

 

* 하나님은 성령님으로 더불어 성경, 기도, 환경과 교회를 통해서 자신에 대해서, 자신의 뜻과 방 법에 대해서 말씀하신다.

 

* 하나님의 음성을 아는 일은 하나님과 친밀한 사랑의 관계를 맺는 데서 비롯된다.

 

 

 

 

 

제 5 과 하나님은 목적을 가지고 말씀하신다. (마 25:21)

 

 

 

* 하나님은 주어진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거기에 맞는 성품을 키워주신다.

 

*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말씀하시는 바로 그 순간에 하나님은 당신이 응답하시기를 원하신다.

 

* 하나님은 당신에게 말씀하시는 바로 그 순간이 하나님의 시기이다.

 

" 그 주인이 이르되 잘 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 네가 작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으로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예할지어다 하고 " [마25:21]

 

* 하나님과 관계성을 통해서 당신은 알게 될 것이다.

 

 

하나님은 당신의 생활을 방해하실 권리가 있으십니다. 그는 주인이십니다. 당신이 하나님을 주인으로 모실 때, 당신은 하나님께서 언제 어느 때라도 원하시는 그때에 당신의 인생에 들어오실 수 있는 권리를 드린 것입니다.

 

* 당신이 작은 일에 충성하기를 원하지 않는다면 하나님은 당신에게 보다 큰 임무를 맡기실 수 없다.

 

* 하나님은 어떤 임무를 위해 당신을 준비시키는 시간이 필요하다.

 

 

 

이과의 요점

 

* 나에게 말씀하시는 바로 그 순간 하나님은 내가 응답하기를 원하신다.

 

* 하나님이 내게 말씀하시는 순간이 하나님의 시기이다.

 

* 하나님은 내게 주실 임무에 맞도록 나의 성품을 키워주신다.

 

* 하나님은 나의 생활을 방해하실 권리가 있으시다. 내가 하나님을 주님으로 모실 때, 나는 하나님께서 언제 어느 때라도 원하시는 때에 나의 인생에 들어오실 수 있는 권리를 드린 것이다.

 

 

 

 

 

 

 

***********************************************************************************

 

 

 

제3단원 하나님은 사랑의 관계를 추구하신다.

 

 

 

이 단원의 암송구절

 

"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마22:37-38]

 

 

 

제 1 과 사랑의 관계를 위하여 창조되다.(신6:4-5)

 

 

 

* 하나님과의 사랑의 관계가 당신의 인생에 있어서 그 어떤 것보다도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 당신은 하나님과 당신의 관계를 “저는 당신을 제 마음을 다하여 사랑합니다” 라고 진지하게 말할 수 있습니까?

 

 

 

" 이스라엘아 들으라 !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 "[신6:4-5]

 

 

 

* 당신의 그리스도인 생활의 모든 것. 당신이 하나님을 알고 경험하고 그 분의 뜻을 아는 모든 것은 당신과 하나님과의 사랑의 관계의 질에 따라 좌우된다.

 

* 하나님과의 사랑의 관계가 당신의 인생에 있어서 그 어떤 것보다도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이과의 요점

 

* 나의 그리스도인 생활은 나와 하나님의 사랑의 관계의 질에 따라 좌우된다.

 

* 하나님은 나를 그 분과의 사랑의 관계를 위해서 창조하셨다.

 

* 하나님이 하시는 모든 말씀과 그의 하시는 모든 일은 사랑의 표현이다.

 

* 하나님과의 사랑의 관계는 나의 인생에 있어서 그 어떤 것보다도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제 2 과 하나님과의 사랑의 관계. (마 6:19-21,33; 신6:10-15)

 

* 하나님께 사랑 받는 것이 인생에서 가장 고귀한 관계이며, 가장 고귀한 성취이며, 가장 고귀한지위이다.

 

 

 

이과의 요점

 

* 하나님께 사랑 받는 것이 인생에서 가장 고귀한 관계이며, 가장 고귀한 성취이며, 가장 고귀한 지위이다.

 

* 하나님은 나의 제한된 시간을 위해 창조하지 않으셨다. 하나님은 나의 영원을 위해서 창조하셨다.

 

* 나는 나의 현재가 예수님이 빚으셔서 예수님을 닮아 가는 미래에 의해 좌우되도록 해야 한다.

 

*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먼저 구하라.”

 

* 나는 내 인생을 영원한 가치가 있는 것에 투자하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 오직 하나님만이 나의 인생에 가치 있게 투자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실 수 있다.

 

 

 

 

 

제 3 과 하나님과 동행함.

 

* 하나님과 갖는 경건의 시간 (아담과 하와는 날이 서늘할 때 하나님과 함께 산책함)

 

 

 

이과의 요점

 

*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를 가지고 있는 한 나는 항상 아버지 하나님과 교제하고 있을 것이다.

 

* 하나님을 진심으로 사랑하는 것이 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되도록 할 것이다.

 

* 나는 하나님과의 관계를 갖기 위해서가 아니라 하나님과의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경건의 시간을 가지는 것이다.

 

 

 

 

 

제 4 과 하나님은 사랑의 관계를 추구하신다. (롬3:10-12; 요6:44-45,65)

 

" 나 여호와가 옛적에 이스라엘에게 나타나 이르기를 내가 무궁한 사랑으로 너를 사랑하는 고로 인자함으로 너를 인도하였다 하였노라 " [렘31:3]

 

" 내가 사람의 줄 곧 사랑의 줄로 저희를 이끌었고 저희에게 대하여 그 목에서 멍에를 벗기는 자같이 되었으며 저희 앞에서 먹을 것을 두었었노라 " [호11:4]

 

 

 

* 하나님의 주도권 / 신30:6; 눅10:22; 요15:16; 빌2:13; 요일3:16; 계3:20

 

 

하나님께서 주도권을 잡고 그 분을 당신에게 보여주시지 않는 한 당신은
하나님의 역사를 알 수 없습니다.

 

 

 

이과의 요점

 

* 하나님께서 항상 사랑의 관계의 주도권을 잡으신다.

 

* 내가 하나님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나를 선택하시고, 사랑하시고, 나를 향한 그 분의 영원하신 목적을 계시하시는 것이다.

 

* 하나님께서 주도권을 잡으시고 먼저 나에게 알려 주시지 않는 한 나는 하나님의 역사를 알 수 없다.

 

 

 

 

 

제 5 과 사실적이고, 개인적이고, 실제적인 관계.

 

 

 

*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어 나가시려는 그 분의 계획은 하나님과 그 분의 사람들과의 관계에 달려 있다

 

* 하나님은 실재적이다. (아담과 하와, 하갈, 솔로몬, 열두 제자, 베드로, 요한.......)

 

* 하나님께서 지속적으로 임재하시는 것이 당신의 인생과 사역에 있어 가장 중요한 실질적 부분이다.

 

 

 

이과의 요점

 

* 하나님께서 나와 갖고 싶어하시는 관계는 사실적이고 개인적인 것이다.

 

*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어 나가시려는 그 분의 계획은 하나님과 그 분의 사람들과의 관계에 달려있다.

 

 

 

***********************************************************************************

 

 

 

제4단원 하나님의 사랑과 초청

 

이 단원의 암송구절

 

" 나의 계명을 가지고 지키는 자라야 나를 사랑하는 자니 나를 사랑하는 자는 내 아버지께 사랑을 받을 것이요 나도 그를 사랑하여 그에게 나를 나타내리라' "[요14:21]

 

 

 

제 1 과 하나님을 알라

 

 

 

* 하나님과의 경험을 통해서 하나님이 자신을 계시하실 때 나는 하나님을 보다 친밀하게 안다.

 

* 배우자를 준비시키는 하나님.

 

* 당신이 개인적으로 경험한 하나님을 표현한 것들에 동그라미를 치십시오.

 

 

나의 보인
위로자
기묘자, 모사
내 구원의 능력
우리 아버지
견고한 기초돌
전능한 하나님
나를 위하여 보수하시는 하나님
나의 구원의 하나님
교회의 머리
나의 은신처
네 가운데 거하는 거룩한 자
나의 소망
의로우신 재판장
우리의 머리
욥16:19
렘8:18
사9:6
시140:7
사64:8
사28:16
창17:1
시18:47
시51:14
엡5:23
시32:7
호11:9
시71:5
딤후4:8
대하13:12
생명의 빛
추수하는 주인
지극히 거룩한 자
평강의 왕
피난처, 힘
나의 구주
주재
나의 의지
생명의 떡
나의 의지
과부의 재판장
충신과 진실
소멸하는 불
나의 친구
모든 위로의 하나님
요8:12
마9:38
단9:24
사9:6
시46:1
시42:5
눅2:29
삼하22:19
요6:35
시71:5
시68:5
계19:11
신4:24
욥16:20
고후1:3
인도하시는 하나님
우리의 도움
큰 대제사장
질투의 하나님
왕의 왕
우리 생명
만왕의 왕
중보
우리의 화평
나의 구속자
나의 구원
선한 목자
나의 산성
선한 선생님
44가지
시48:14
시33:20
히4:14
출34:14
딤전6:15
골3:4
딤전6:15
딤전2:5
엡2:14
시19:14
출15:2
요10:11
시18:2
막10:17
 

 

 

 

이과의 요점

 

* 하나님을 아는 것은 오직 하나님이 자신을 나에게 계시하시는 경험을 통해서만 이루어질 수 있다.

 

* 하나님이 나의 경험을 통해서 자신을 계시하실 때 나는 하나님을 보다 친밀하게 느낄 수 있다.

 

 

 

 

 

제 2 과 하나님을 예배하라.

 

 

 

* “여호와 우리 주여 주의 이름이 온 땅에 어찌 그리 아름다운지요”(시8:1)

 

 

하나님을 예배하는 방법들
* 그의 이름을 송축함 그의 이름을 자랑함 그의 이름을 즐거워함
* 그의 이름을 부름 그의 이름을 바람 그의 이름을 기억함
* 그의 이름을 선포함 그의 이름을 앎 그의 이름을 찾음
* 그의 이름을 경외함 그의 이름으로 손을 듦 그의 이름을 송축함
* 그의 이름을 감사함 그의 이름을 사랑함 그의 이름을 노래함
* 그의 이름에 영광을 돌림 그의 이름을 찬양함 그의 이름을 의지함

 

 

 

 

 

제 3 과 하나님을 사랑하라. (요14:21, 신32:46-47, 신6:20-25)

 

 

 

* 내가 그 분을 사랑한다면 그 분에게 순종할 것이다.

 

" 나의 계명을 가지고 지키는 자라야 나를 사랑하는 자니 나를 사랑하는 자는 내 아버지께 사랑을 받을 것이요 나도 그를 사랑하여 그에게 나를 나타내리라' "[요14:21]

 

* 하나님의 뜻은 항상 최선이다.

 

* 하나님의 인도하심은 항상 옳다.

 

* 하나님은 당신으로 하여금 그 분의 뜻을 행하게 하실 수 있다.

 

* 그래서 당신이 항상 복을 누리고 풍성한 삶을 살도록

 

 

 

* 그분을 아십시오. * 그 분을 사랑하십시오. * 그 분을 믿으십시오.

 

* 그 분을 의지하십시오. * 그 분에게 순종하십시오.

 

 

 

 

 

 

 

이과의 요점

 

* 순종이 하나님을 향한 나의 사랑의 표출이다.

 

* 순종하는 데 문제가 있으면 나는 사랑의 문제를 가지고 있다.

 

* 하나님은 사랑이시다. 그 분의 뜻은 항상 최선이다.

 

* 하나님은 전지하시다. 그 분의 인도하심은 항상 옳다.

 

* 하나님은 전능하시다. 그 분은 나로 하여금 그 분의 뜻을 행하게 하실 수 있다.

 

* 하나님의 모든 계명은 하나님의 사랑의 본질의 표현이다.

 

* 하나님이 계명을 주실 때 나를 제한하시는 것이 아니라 자유케 하신다.

 

* 내가 하나님을 사랑하면 나는 그 분께 순종한다.

 

 

 

 

 

제 4 과 하나님은 그 분에게 참여하라고 당신을 초청한다. (요5:17, 19-20)

 

 

 

* 하나님이 당신의 주위에서 일하고 계신 것을 보면 그것이 하나님께로 당신의 인생을 조정하고 하나님이 하고 계신 일에 참여하라는 하나님의 초청이다.

 

* 하나님은 세상에서 활동하고 계신다.

 

* 하나님은 그의 일에 사람들을 참여시킬 때에 주도권을 잡으신다.

 

* 하나님이 활동하시는 곳에서 일하라.

 

 

 

 

하나님의 계시는 당신으로 하여금 그 분에게 참여하라는 초청이다.

 

 

예수님의 예

 

1. 아버지께서 이제까지 일하신다.

 

2. 나도 일한다.

 

3. 나는 아무것도 스스로 할 수 없다.

 

4. 나는 아버지께서 하시는 일을 주시하여 본다.

 

5. 나는 아버지께서 이미 행하고 계신 일을 보고 행한다.

 

6. 아버지께서 아들을 사랑하신다.

 

7. 아버지께서는 자기의 행하시는 것을 다 아들에게 보이신다.

 

 

 

이과의 요점

 

* 하나님은 세상에서 활동하고 계신다.

 

* 하나님은 내가 하나님의 일에 참여하는 것을 주도하신다.

 

* 하나님이 나의 영혼의 눈을 여는 일을 주도하셔야 내가 하나님이 무엇을 하고 계신지 볼 수 있다.

 

* 하나님이 내 주위에서 역사하심을 보면 그것이 바로 내 인생을 하나님께 조정하고 그 분의 역사에 참여하라는 초청이다.

 

* 하나님이 계시하시는 것이 그 분을 따르라는 초청이다.

 

 

 

 

 

제 5 과 하나님이 어디서 일하고 계신지 아는 것

 

 

 

* 어떤 일들은 오직 하나님만이 하실 수 있다.

 

* 당신의 일터에서, 당신의 가정에서, 당신의 교회에서 하나님은 무엇을 하고 계십니까?

 

* 하나님이 이미 하고 계신 일이 있는지 찾아보십시오.

 

* “하나님이 성경공부 반이나 교회를 원하는 사람을 보여주시기만 하면 우리 교회는 반응을 보일 것이다.”

 

1. 하나님은 그 분의 목적을 막 이루시려고 하실 그 때에 말씀하신다.

 

2. 하나님이 주도(시작)하신 일은 하나님이 성취하신다.

 

 

 

 

하나님만이 하실 수 있는 일
1. 하나님은 사람들을 자기에게로 이끄신다.
2. 하나님은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을 찾도록 만드신다.
3. 하나님은 영적 진리를 드러내신다.
4. 하나님은 세상의 죄에 대해서 책망하신다.
5. 하나님은 세상의 의에 대해서 책망하신다.
6. 하나님은 세상의 심판에 대해서 책망하신다.
**** 이러한 일이 주위에서 일어나면 일을 중단하고 동참하라.****

 

 

 

이과의 요점

 

* 민감하고 예민한 마음을 가진 사람만이 하나님이 주시는 아주 세밀한 자극에도 반응을 보일 준비가 되어 있다.

 

* 기도한 후 다음에 하나님이 무엇을 하시는지 주목하여 본다.

 

* 연관을 지어본다. 심중을 파악하는 질문을 던진다. 귀기울여 듣는다.

 

* 하나님은 그 분의 목적을 이루시려고 하는 그 때에 말씀하신다.

 

* 하나님이 주도하신 일은 하나님이 성취하신다.

 

 

 

**********************************************************************************

 

 

 

제5단원 하나님이 말씀하신다, 제 1부

 

 

 

이 단원의 암송구절

 

" 하나님께 속한 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나니 너희가 듣지 아니함은 하나님께 속하지 아니하였음이로다' "[요8:47]

 

 

 

제 1 과 하나님은 여러 방법으로 말씀하신다.

 

 

 

* 그리스도인이 언제 하나님이 말씀하시는지를 알지 못하면, 그는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생활에 핵심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다.

 

* 구약에서 하나님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말씀하셨다.

 

* 천사(창16장) *환상(창15장) *꿈들(창28:10-19) *우림과 둠빔(출28:30) *비유(렘18:1-10)

 

* 세미한 소리(왕상19:12 *기사와 표적(출8:20-25) *그리고 기타 다른 방법들.............

 

* 하나님이 어떻게 말씀하셨는가보다 하나님이 말씀하셨다는 사실 자체가 더 중요한 요소이다.

 

 

하나님을 이해할 때 당신의 경험을 의지하지 말고 성경을 바탕으로 하십시오.

 

 

 

이과의 요점

 

* 하나님이 나에게 말씀하실 때 알지 못하면 나는 그리스도인 생활의 핵심에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 하나님은 그의 종들에게 말씀하신다.

 

* 하나님이 말씀하셨다는 사실 자체가 하나님이 어떻게 말씀하셨느냐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 하나님이 말씀하셨다면 대개 그 말씀은 그 사람에게 독특한 것이다.

 

* 하나님이 말씀하실 때 말씀을 받는 사람은 그것이 하나님이었음을 확실히 안다.

 

* 하나님이 말씀하실 때 말씀을 받는 사람은 하나님이 무슨 말씀을 하시는지를 안다.

 

* 하나님이 말씀하시는 것이 하나님과의 만남이다.

 

* 어떤 일에 대해 하나님으로부터의 명확한 지시가 없으면 나는 기도하고 기다릴 것이다.

 

* 사랑의 관계를 뛰어넘으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

 

 

 

 

 

제 2 과 하나님은 성령으로 말씀하신다.(히1:1-2)

 

 

 

* 영적인 진리를 깨닫는 것은 성령님이 나의 인생에서 일하고 계시기 때문이다.

 

* 하나님은 그의 아들로 우리에게 말씀하셨다.

 

 

 

" 옛적에 선지자들로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으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이 이 모든 날 마지막에 아들로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아들을 만유의 후사로 세우시고 또 저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 " [히1:1-2]

 

 

 

* 성령님과 만나는 것이 바로 하나님과 만나는 것이다.

 

* 진리는 발견하는 것이 아니라 계시되는 것이다.

 

 

 

" 사무엘이 자라매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 계셔서 그 말로 하나도 땅에 떨어지지 않게 하시니 " [삼상3:19]

 

 

 

이과의 요점

 

* 성령님과의 만남은 바로 하나님과의 만남이다.

 

* 성령님이 나의 인생에서 일하고 계시기 때문에 나는 영적인 진리를 깨닫는다.

 

* 내가 하나님의 말씀 앞에 나오면 그것을 쓰신 장본인이 오셔서 나를 가르치신다.

 

* 진리는 발견하는 것이 아니다. 진리는 계시되는 것이다.

 

 

 

 

 

제 3 과 하나님은 계시하신다. (암3:7, 잠19:21, 사55:8, 마14:13-21)

 

 

 

* 하나님의 계시들은 당신을 그 분과의 사랑의 관계로 인도하도록 계획되어 있다.

 

* 하나님은 나의 믿음을 성장시켜 주시려고 자신을 계시하신다.

 

* 하나님은 그의 목적을 계시하시므로 나는 그의 일을 할 것이다.

 

* 하나님이 그의 길들을 보여주심으로 나는 그의 목적들을 이룰 수 있다.

 

 

 

" 주 여호와께서는 자기의 비밀을 그 종 선지자들에게 보이지 아니하시고는 결코 행하심이 없으시리라 "[암3:7]

 

" 사람의 마음에는 많은 계획이 있어도 오직 여호와의 뜻이 완전히 서리라 " [잠19:21]

 

" 여호와의 말씀에 내 생각은 너희 생각과 다르며 내 길은 너희 길과 달라서 " [사55:8]

 

 

 

하나님 나라의 방법으로 예수님은 5,000명을 먹이셨다. [마14:13-21]

 

이과의 요점

 

* 하나님의 계시는 나를 하나님과의 사랑의 관계로 인도하도록 계획되어 있다.

 

* 하나님은 나의 믿음을 성장시켜 주시려고 자신을 계시하신다.

 

* 하나님이 자신의 목적들을 계시하심으로 나는 그 분의 일을 한다.

 

* 하나님이 그 분의 길들을 보여주심으로 나는 그 분의 목적을 이룰 수 있다.

 

 

 

제 4 과 하나님은 성경을 통해서 말씀하신다.

 

 

 

* 성령님이 나의 관심을 한 진리로 집중시키시면 나는 그것을 적고, 묵상하고, 나의 인생을 그것에 따라 조정한다. 나는 하나님이 어떻게 말씀해 주시는지 주목해 보라고 나 자신을 하루 종일 일깨운다.

 

* 요10:2-4 “양들은 내 음성을 아는 고로...........”

 

* 영적인 진리를 깨닫는 것 자체가 하나님과의 만남이다.

 

* 성령님(한 인격체, 진리의 영) - 계시된 진리(한 인격체) - 하나님께로 조정 - 순종 -하나님이 일하심

 

 

 

" 육에 속한 사람은 하나님의 성령의 일을 받지 아니하나니 저희에게는 미련하게 보임이요 또 깨닫지도 못하나니 이런 일은 영적으로라야 분변함이니라 신령한 자는 모든 것을 판단하나 자기는 아무에게도 판단을 받지 아니하느니라 " [고전2:14-15]

 

 

 

이과의 요점

 

* 하나님은 개인에게 독특하게 말씀하시며 그 분이 하시고 싶은 대로하실 수 있다.

 

* 하나님이 내게 말씀하실 때 나는 그 분의 목소리를 알아듣고 따를 것이다.

 

* 성령님이 가르쳐 주시지 않는 한 나는 영적 진리를 깨달을 수 없다.

 

* 하나님은 내가 무엇을 하는가보다 내가 어떤 사람이 되는가에 더 관심을 기울이신다.

 

 

 

 

 

제 5 과 하나님은 기도를 통해서 말씀하신다. (롬8:26-27, 요16:13)

 

 

 

* 기도는 관계성이지 종교 활동이 아니다.

 

* 성경의 저자가 내 인생에서 무엇을 하고 계신지 말씀해 주신다.

 

* 기도 = 성경(진리) - 성령님의 비췸 - 하나님께로 조정 - 순종 - 하나님이 일하심

 

 

 

이과의 요점

 

* 이 우주의 주인이신 하나님이 나에게 중요한 것을 말씀하시면 나는 그것을 적어야만 한다.

 

* 진리는 인격체이다.

 

* 기도는 하나님과의 쌍방통행 교제이다.

 

* 기도는 관계성이지 하나의 종교 활동이 아니다.

 

* 하나님의 뜻만이 나의 유일한 갈망임을 확실히 해야 한다.

 

 

 

***********************************************************************************

 

 

 

제6단원 하나님이 말씀하신다, 제 2부

 

 

 

이 단원의 암송구절

 

" 그러므로 예수께서 저희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들이 아버지의 하시는 일을 보지 않고는 아무 것도 스스로 할 수 없나니 아버지께서 행하시는 그것을 아들도 그와 같이 행하느니라 " [요5:19]

 

 

 

제 1 과 당신이 기도할 때 어떤 일이 일어납니까? (고전2:10-12)

 

 

 

* 오직 하나님의 영만이 하나님이 나의 인생에서 무엇을 하고 계신지. 어떤 목적을 갖고 계신지 안다.

 

 

 

" 오직 하나님이 성령으로 이것을 우리에게 보이셨으니 성령은 모든 것 곧 하나님의 깊은 것이라도 통달하시느니라 사람의 사정을 사람의 속에 있는 영 외에는 누가 알리요 이와 같이 하나님의 사정도 하나님의 영 외에는 아무도 알지 못하느니라 우리가 세상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 온 영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로 주신 것들을 알게 하려 하심이라 " [고전2:10-12]

 

 

 

* 당신은 당신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하면서 하나님께 그 일이 잘되게 해달라고 부탁하든지 아미면 하나님이 역사하고 계신 곳으로 가서 일하든지 양단간에 결정을 내려야 한다.

 

* 우리의 문제는 기도한 뒤 생기는 사건들을 우리의 기도에다 연관지어 보지 않는 것이다.

 

* 기도했으면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주목해서 보라. 응답을 기대하라.

 

* 당신이 알아야 한다면 하나님이 당신의 인생에 무슨 일을 하시는지를 적절한 시간에 가르쳐 주실 것이다.

 

*진리는 나를 자유케 한다!....그리고 진리는 한 인격체이다.

 

 

 

이과의 요점

 

* 오 하나님. 만일 제가 하나님이 주시려는 것보다 모자라는 부탁을 올리면. 저의 부탁은 무효로 해주십시오.

 

* 오직 성령님만이 하나님께서 나의 인생에서 무엇을 하고 계신지. 어떤 목적을 갖고 계신지 아신다.

 

* 내가 알아야 한다면 하나님이 내 인생에서 무엇을 하고 계신지 적절한 시간을 알려주신다.

 

* 하나님의 침묵은 종종 죄의 문제에서 비롯된다.

 

* 어떤 경우. 하나님은 나에게 그 분에 대해서 좀더 깊이 이해시키려고 준비하면서 침묵을 지키신다.

 

 

 

 

 

제 2 과 하나님은 환경을 통해서 말씀하신다. (요5:17)

 

* 당신이 나쁘거나 어려운 환경을 이해하는 데는 하나님의 관점에서 보는 것이 필수불가결이다.

 

" 예수께서 저희에게 이르시되 `내 아버지께서 이제까지 일하시니 나도 일한다' 하시매 "

 

[요5:17]

 

* 예수님은 무엇을 할까 추측하실 필요가 없었다. 예수님은 아버지를 위해서 무엇을 할까 상상하실 필요가 없었다.

 

* 하나님께로 나아가서 당신의 환경을 하나님의 관점에서 보게 해달라고 기도하십시오.

 

* 문제의 벽을 바라보면 절대로 하나님의 뜻을 알 수 없다.

 

 

 

* 하나님의 절대적인 사랑*

 

 

환경이 혼동될 때
1. 하나님이 십자가에서 이미 그 분의 절대적인 사랑을 영원히 표현하셨음을 당신의 마음에 새기 십시오. 그 사랑은 절대 변치 않습니다.
2. 환경에 푹 빠져 있는 채로 하나님이 어떠한 분이신가를 이해하려고 노력하지 마십시오.
3. 하나님께로 나아가서 당신의 환경을 하나님의 관점에서 보게 해달라고 기도하십시오.
4. 성령님의 인도를 기다리십시오. 그 분은 당신이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고 환경을 이해하도록 도와주실 것입니다.
5. 당신의 인생을 하나님께 맞추십시오. 또한 당신의 환경을 통해 하나님이 하고 계시다고 생각 되는 그 일에다가 맞추십시오.
6. 그 분이 당신에게 하라고 말씀하시는 모든 일을 하십시오.
7. 하나님이 당신의 인생에서, 당신을 통해서 그 분의 목적을 이루시는 것을 경험하십시오.

 

 

 

이과의 요점

 

* 하나님은 환경을 사용하셔서 예수님에게 무엇을 해야 할지 계시하셨다.

 

* 예수님은 환경을 통해 하나님이 무엇을 하기 원하시는지를 알았다.

 

* 나의 나쁘거나 어려운 환경을 이해하는 데는 하나님의 관점에서 보는 것이 필수불가결하다.

 

 

 

 

 

제 3 과 당신이 처한 환경 속의 진리. (눅7:11-17)

 

 

 

* 당신은 하나님께로부터 들을 때까지, 당신이 처한 환경 속의 진리를 알 수 없다.

 

* 하나님은 인내하신다.

 

" 그 후에 예수께서 나인이란 성으로 가실새 제자와 허다한 무리가 동행하더니 성문에 가까이 오실 때에 사람들이 한 죽은 자를 메고 나오니 이는 그 어미의 독자요 어미는 과부라 그 성의 많은 사람도 그와 함께 나오거늘 주께서 과부를 보시고 불쌍히 여기사 `울지 말라' 하시고 가까이 오사 그 관에 손을 대시니 멘 자들이 서는지라 예수께서 가라사대 `청년아, 내가 네게 말하노니 일어나라 ! 하시매 죽었던 자가 일어앉고 말도 하거늘 예수께서 그를 어미에게 주신대 모든 사람이 두려워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가로되 `큰 선지자가 우리 가운데 일어나셨다' 하고 또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을 돌아 보셨다 하더라 예수께 대한 이 소문이 온 유대와 사방에 두루 퍼지니라 " [눅7:11-17]

 

 

 

* 당신은 어떤 상황 속의 진리도 예수님께 듣지 않는 한 알 수 없다.

 

* 당신은 이적을 베푸신 그 하나님을 의지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이과의 요점

 

* 절대로 상황 속의 진리를 환경을 보고 판단하지 말라.

 

* 나는 하나님께 듣지 않는 한 환경 속의 진리를 알 수 없다.

 

* 성령님이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고 나의 환경에 대한 하나님의 관점을 드러내신다.

 

 

 

 

 

제 4 과 영적인 표징들.(수4:6-7)

 

* 하나님은 당신에게 새로운 단계나 방향으로 하나님의 일을 시키려고 준비하실 때는 항상 하나님이 당신의 삶에서 이미 하고 계시던 일의 순서를 따라 하신다.

 

 

“주여, 제가 당신의 뜻이라고 알고 있는 것은 무엇이든지 하겠습니다. 어떤 값을 치르더라도 큰 조정을 해서라도, 제가 제 마음을 아는 한 저는 당신을 따르는 일을 먼저 하기를 서약합니다. 주여, 그것이 어떻게 보이든지 저는 하고야 말겠습니다.”

 

* 이 돌들이 당신에게 상징의 역할을 할 것이다.

 

 

 

" 이것이 너희 중에 표징이 되리라 후일에 너희 자손이 물어 가로되 이 돌들은 무슨 뜻이뇨 ? 하거든 그들에게 이르기를 요단 물이 여호와의 언약궤 앞에서 끊어졌었나니 곧 언약궤가 요단을 건널 때에 요단 물이 끊어졌으므로 이 돌들이 이스라엘 자손에게 영영한 기념이 되리라' 하라 " [수4:6-7]

 

 

 

* 이 단이나 돌들은 하나님과 위대한 영적인 만남의 표징이 되었다.

 

* 하나님은 자신이 하시는 일에 관점을 부여하셨다.

 

* 모세는 하나님이 하시는 일에 관점을 부여했다.

 

* 하나님이 나를 인도해 주심을 명확히 알 때 영적인 표징은 변화와 결단과 지시의 시간을 나타낸다.

 

* “영적 각성은 내 인생의 전반에 걸쳐 계속 있어온 깊은 흐름이다.”

 

 

 

[나는 내 힘으로 되지 않을 때, 아니 사람의 힘으로 되지 않는 일이 생길 때, 오히려

 

기대가 된다. 하나님의 큰 역사와 영광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이다.]

 

 

 

이과의 요점

 

* 내가 결단을 내려야 할 때 가장 어려운 부분은 좋은 것을 택하느냐 나쁜 것을 택하느냐에 달려 있지 않고 좋은 것이냐 아니면 최선을 택하느냐 일수 있다.

 

* 그리스도인 생활에서 함께 사용될 수 없는 두 단어는 “안돼요, 주님”이다.

 

* 하나님은 순서대로 그 분의 거룩하신 목적을 이루신다.

 

* 하나님이 나에게 역사의 새로운 단계나 방향으로 하나님의 일을 시키려고 준비하실 때는 항상 하나님이 이미 나의 인생에서 일하고 계시던 순서를 따라 하신다.

 

* 하나님이 나의 인생을 인도하심을 명확히 알 때 영적 표징은 변화, 결단, 지시의 시간을 나타낸다.

 

 

 

제 5 과 하나님은 교회를 통해서 말씀하신다. (엡4:15-16)

 

 

 

* 교회에 관계성을 가지고 임무를 다하면서 나는 하나님의 뜻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교회 안에 다른 성도들에게 의존한다.

 

 

 

" 오직 사랑 안에서 참된 것을 하여 범사에 그에게까지 자랄지라 그는 머리니 곧 그리스도라 그에게서 온 몸이 각 마디를 통하여 도움을 입음으로 연락하고 상합하여 각 지체의 분량대로 역사하여 그 몸을 자라게 하며 사랑 안에서 스스로 세우느니라 " [엡4:15-16]

 

 

 

* 몸에서 분리되어 있으면 당신은 당신과 몸의 관계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온전히 알 수 없다.

 

 

 

이과의 요점

 

* 교회는 몸이다. 그리스도의 몸이다.

 

* 예수 그리스도가 지역교회의 머리로 존재하신다.

 

*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대로 모든 지체를 몸에 두셨다.

 

* 하나님은 우리가 상호의존하도록 창조하셨다. 우리는 서로를 필요로 한다.

 

* 몸을 떠나서는 나와 몸과의 관계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온전히 알 수 없다.

 

* 모든 지체는 다른 지체가 무슨 말을 하는지 들어야 한다.

 

* 교회와 관계를 갖고 임무를 다하면서 나는 하나님의 뜻을 이해하는 데 교회의 다른 지체들을 의지한다.

 

***********************************************************************************

 

 

 

제 7단원 믿음의 갈등

 

이 단원의 암송구절

 

" 믿음이 없이는 기쁘시게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 " [히11:6]

 

 

 

제 1 과 전환점.

 

 

 

* 하나님이 나를 통해서 하기 원하시는 무언가를 말씀하실 때, 나는 믿음의 갈등에 부딪치게 될 것 이다.

 

* 내가 어떻게 사느냐 하는 것이 바로 내가 하나님에 대한 무엇을 믿고 있느냐의 간증이다.

 

* “하나님이 우리 교회를 위해서 채워 주시기를 열심히 기도합시다.”

 

* 하나님이 나를 통해서 하고 싶은 일을 말씀하실 때, 나는 믿음의 갈등에 부딪칠 것이다.

 

 

믿음의 갈등
1. 하나님과의 만남은 믿음을 요구한다.
2. 하나님과의 만남은 하나님의 크기이다.
3. 하나님의 계시(초청)에 대한 당신의 반응이 하나님에 대한 당신의 믿음을 드러낸다.
4. 진정한 믿음은 행동을 요구한다.

 

 

 

이과의 요점

 

* 하나님이 그 분의 역사로 나를 초청하실 때, 그 분은 하나님 크기의 과제를 나를 위해서 갖고 계시다.

 

* 인생을 어떻게 사느냐가 내가 하나님에 대해서 무엇을 믿고 있느냐의 간증이다.

 

* 하나님이 나를 통해서 무엇을 하시고 싶다고 말씀하시면 나는 믿음의 갈등에 부딪칠 것이다.

 

 

 

 

 

제 2 과 하나님과의 만남은 믿음을 요구한다. (마10:27)

 

* 믿음이란 하나님이 약속하셨거나 말씀하신 것을 꼭 이루어진다는 확신이다.

 

[우리에게 사명을 주신 하나님이 또한 그 사명을 성취하도록 공급해 주시는 하나님이심을 믿는 것이다.]

 

* 믿음은 한 인격체이신 하나님께 두는 것이다.

 

* 하나님은 그 분이 우리를 통해서 무엇을 하실 것인지를 계시하시려고 우리에게 말씀하신다.

 

" 예수께서 저희를 보시며 가라사대 `사람으로는 할 수 없으되 하나님으로는 그렇지 아니하니 하나님으로서는 다 하실 수 있느니라 !' "[막10:27]

 

* “저를 부르신 하나님이 저를 도와주실 것입니다.”

 

[하나님을 경험하는 삶은 또 다른 일을 할 수 있다는 하나님의 능력이다.

 

 

믿음이란 우리에게 사명을 주신 바로 그 하나님이 또한 그
사명을 성취하도록 공급해 주시는 하나님임을 믿는 것입니다.

 

 

 

이과의 요점

 

* 하나님이 말씀하실 때, 나의 응답은 믿음을 필요로 한다.

 

* 믿음은 하나님이 약속하시거나 말씀하신 것이 꼭 성취된다는 확신이다.

 

* 보이는 것은 믿음의 반대말이다.

 

* 믿음은 반드시 한 인격체에다 두는 것이다.

 

* 나 자신, 나의 가족, 교회 등에서 믿음을 발휘하기 전에 나는 항상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말씀을 들어야 한다.

 

* 하나님이 나를 통해서 무언가 하시기를 원한다고 가르쳐 주실 때, 그것은 오로지 하나님만이 하 실 수 있는 일이다.

 

* 내가 하나님에 대해서 무엇을 믿느냐가 내가 무엇을 하느냐를 결정지을 것이다.

 

 

 

 

 

제 3 과 하나님과의 만남은 하나님 크기의 것이다.

 

 

 

* 하나님은 세상이 하나님을 알게 되는 것에 관심을 갖고 계신다.

 

* 하나님이 주시는 사명은 하나님 크기의 것들이다.

 

* 하나님이 역사하시는 것을 세상으로 보게 하고 그것이 사람들의 관심을 모으게 합시다. -아멘-

 

* 당신은 하나님을 경험했기 때문에 기뻐하게 될 것이다.

 

* 저는 주님이 하신 일을 찬미합니다.

 

 

 

 

 

이과의 요점

 

* 하나님은 하나님 크기의 사명을 주신다.

 

* 하나님의 사람들과 세상은 오로지 하나님만이 하실 수 있는 일을 봄으로써, 하나님을 알게 된다.

 

* 사람들로 하여금 살아 계신 그리스도께서 한 인생과 가족과 혹은 교회 안에서 어떻게

 

역사하시는가를 보게 하는 것은 그들의 복음에 대한 반응에 변화를 가져다준다.

 

 

 

 

 

제 4 과 당신의 행동이 당신의 믿음을 얘기한다.

 

 

 

* 당신이 무슨 말을 하든지 당신의 행동이 당신이 하나님에 대해서 무엇을 믿는지를 드러낸다.

 

 

당신이 하나님에 대해서 무엇을 믿는냐가 당신이 무엇을 하는지와 당신이 어떻게 사는지를 결정짓는다.

 

* 다윗은 행동을 통해서 그가 하나님에 대해서 무엇을 믿는지를 드러냈다.

 

* 불신앙의 대가는 매우 비싸다.

 

 

 

이과의 요점

 

* 내가 말하는 것과는 상관없이 나의 행동이 내가 하나님에 대해서 무엇을 믿는지를 드러낸다.

 

* 하나님에 대해서 무엇을 믿느냐가 나의 행동과 내가 어떻게 사느냐를 결정지을 것이다.

 

 

 

 

 

제 5 과 진정한 믿음은 행동을 요구한다.(약2:26)

 

 

 

* 행함이 없는 신앙은 죽은 것이다.

 

"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 " [약2:26]

 

* 기복신앙의 뿌리가 생각보다 엄청나게 깊다.

 

* 교회에서 말이 말을 꼬리를 물으면 목회자는 하나님만 바라보고 기다려야 한다.

 

* 목회자는 그 말 많은 사람을 향하여 최대한 좋은 마음을 가지고 바라보고 기다리면 된다.

 

* 교회에서 말 잡는 것, 목회자가 휩쓸리면 사단이 가지고 논다. 입다물고 무릎 꿇고 좋은

 

마음으로 기다려야 한다.

 

이과의 요점

 

*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다.

 

* 진짜 믿음은 행함을 통해서 표현된다.

 

* 하나님은 믿음의 사람들을 위해서 월등히 좋은 것을 예비하고 계시다.

 

* 충성스럽게 살되 결코 좌절하지 말라. 충성스러운 종들에게는 상이 기다리고 있다.

 

***********************************************************************************

 

 

 

제 8단원 당신의 인생을 하나님께로 조정하라

 

 

 

이 단원의 암송구절

 

" 이와 같이 너희 중에 누구든지 자기의 모든 소유를 버리지 아니하면 능히 내 제자가 되지 못하리라 "[눅14:33]

 

 

 

제 1 과 조정이 필수입니다.

믿음 = 행동
행동 = 조정 + 순종

 

 

 

* 당신이 있던 그 자리에 머물러 있으면서 하나님과 동행할 수는 없다.

 

[첫 번째 전환점은 믿음의 갈등이고, 두 번째 전환점은 당신의 인생을 하나님께로 조정하는 것이]

 

* 하나님의 계시는 당신의 인생을 그 분께로 조정하라는 하나님의 초청이다.

 

[조정이 되지 않고서는 아무리 하나님의 뜻과 행하심에 감격하고 헌신을 다짐해도 순종이 되지 않는다.]

 

* 심지어 예수님까지도 획기적인 조정을 해야 했다.(고후8:9)

 

"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너희가 알거니와 부요하신 자로서 너희를 위하여 가난하게 되심은 그의 가난함을 인하여 너희로 부요케 하려 하심이니라 " [고후8:9]

 

 

 

* 당신이 하나님을 따르는데 있어서 가장 큰 어려움은 조정을 해야 하는 단계에서 올지도 모른다.

 

" 하늘이 땅보다 높음 같이 내 길은 너희 길보다 높으며 내 생각은 너희 생각보다 높으니라 "

 

[사55:9]

 

" 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 "

 

[요17:3]

 

 

 

 

아무도 하나님께 온전히 바쳐지고, 조정되고, 순종된 단 한사람의 인생을 통해서 하나님이 하실 수 있는 모든 일을 요약할 수 없다!

 

 

 

이과의 요점

 

* 하나님이 나에게 말씀하시고 그 분이 하시려는 일을 드러내시는 계시가 나의 인생을 그 분께로

 

조정하라는 하나님의 초청이다.

 

* 조정은 순종을 준비시킨다.

 

* 내가 있던 곳에 계속 머물러 있으면서 하나님과 동행할 수는 없다.

 

* 내가 하나님을 따르는 데 있어서 가장 큰 어려움은 조정하는 단계에서 올 수 있다.

 

* 아무도 하나님께 온전히 바쳐지고, 조정되고, 순종된 한 사람의 인생을 통해서 하나님이 하실 수 있는 모든 일을 요약할 수 없다.

 

 

 

 

 

제 2 과 조정의 종류

 

 

 

* 하나님은 절대적인 항복에 관심을 갖고 계시다.

 

* 당신의 인생을 하나님께로 조정하라.

 

* [먼저 : 조정하고, 그 다음에 : 순종하라.]

 

* 당신이 있던 그 자리에 머물러 있으면서 하나님과 동행할 수 없다.

 

[조정/하나님이 하고자 하시는 만큼만 하는 것이 큰 조정이다.]

 

 

순종은 조정을 필요로 한다
* 당신은 당신이 있던 그 자리에 머물러 있으면서 동시에 하나님과 동행할 수 없다.
* 순종은 당신과 당신 주위 사람에게 값비싼 대가를 치르게 한다.
* 순종은 하나님이 당신을 통해서 일하시도록 전적으로 의지하는 것을 요구한다.

 

이과의 요점

 

* 하나님은 내가 하나님의 주권에 절대적인 항복을 하는 것에 관심을 갖고 계시다.

 

* 나는 한 인격체에다 나를 조정해야 한다.

 

* 나를 부르신 하나님은 그 분의 뜻을 나를 통해서 이루게 능력 주시는 분이시다.

 

 

 

 

 

제 3 과 순종은 비싼 값을 치르는 것입니다, 제1부

 

 

 

* 순종은 당신에게 값비싼 대가를 치르게 한다.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했으면 예수님의 가치관으로 자신의 가치관을 바꾸어야 하지 않는가?

 

왜 예수를 믿으면서 예수님과는 전혀 맞지 않은 삶을 고집하고 조정하지 않는가?]

 

 

주여, 저를 어디로든지 보내소서. 다만 저와 함께 가주소서.
제게 어떤 부담이라도 지우소서. 다만 저를 지켜주소서.
어떠한 줄도 다 끊으소서. 저를 당신에게 묶는 끈만 제외하고는,
-데이비드 리빙스턴

 

* 속사람이 만져지면 근본적으로 변화가 온다. (다른 말로 코너를 돈다./ 대화. 깨달음이 전혀 다르다)

 

 

 

이과의 요점

 

* 순종은 나와 내 주위 사람들에게 값비싼 대가를 치르게 한다.

 

* 조정과 순종이라는 값을 치르지 않으면 나는 하나님의 뜻을 알 수도, 행할 수도 없다.

 

* 하나님이 하시는 일에다 나의 계획과 프로그램을 맞추어야 한다.

 

 

 

 

 

제 4 과 순종은 비싼 값을 치르는 것입니다, 제2부

 

 

 

* 순종은 당신과 당신의 주위 사람들에게 값비싼 대가를 치르게 한다.

 

* 당신은 하나님이 당신의 가족을 돌보아주심을 믿을 수 있다.

 

* 오직 예수님만 머리가 되실 수 있다.

 

“하나님을 찬양하라. 주님을 따라 자신들을 비우고 주님의 위대한 명령에 순종하여 모든 것을 버리는 사람들에게 허락하신 넘치는 기쁨과 그의 자비의 놀라운 계시를 발견하는 사람들의 숫자가 증가하고 있음을 인하여.”

 

 

 

이과의 요점

 

* 나의 순종이 내 주위 사람들에게 값비싼 대가를 치르게 한다.

 

* 나는 하나님이 내 가족을 돌보아 주시는 것을 믿을 수 있다.

 

* 다른 사람들이 그들의 주님을 위해 희생할 기회를 빼앗지 말라.

 

* 나는 그리스도께서 그분의 사람들과 대화하심을 믿고 의지해야 한다.

 

* 주여, 당신이 오늘 말씀하시든지, 장래에 말씀하시든지 저의 대답은 ‘예’입니다.

 

 

 

제 5 과 하나님을 전적으로 의지하는 것

 

 

 

* 순종은 하나님이 당신을 통해서 일하시도록 전적으로 의지하는 것을 요구한다.

 

[전적으로 하나님을 신뢰하는 것은 하나님을 따르는데 필수적인 조정이다.]

 

“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저가 내 안에 내가 저 안에 있으면 이 사람은 과실을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이라” [요15:5]

 

* “그 방법”은 절대로 역사하는 능력이 없다. 그 분이 역사하신다.

 

* 오직 하나님만이 당신에게 무엇을 하라고 말씀하실 권리를 갖고 계시다.

 

* 주님을 기다리라.(시5:3, 시33:20, 시37:34, 시38:15, 사40:31)

 

* 당신은 왜 주님이 인도하시는 말씀을 들을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하나님만이 나에게 뭐라고 말씀하실 권리를 갖고 계시며,

 

인간적인 방법은 절대로 하나님의 역사하는 능력이 없기 때문이다.]

 

* 기도는 값비싼 대가를 치르게 한다.

 

" 구하라 !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 그러면 찾을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구하는 이마다 얻을 것이요 찾는 이가 찾을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 열릴 것이니라 " [마7:7-8]

 

"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그대로 되리라 " [막11:24]

 

 

 

 

모든 교회는 기도하는 교회가 되어야 한다.

 

 

 

이과의 요점

 

* 순종은 나를 통해서 일하시도록 하나님을 전적으로 의지하는 것이다.

 

* ‘그 방법’은 절대로 역사하는 능력이 없다! 하나님만이 역사하신다!

 

* 열쇠는 나와 한 인격체와의 관계성이다.

 

* 그 분이 나를 통해서 며칠, 몇 주안에 하시는 일이 내가 평생 노력해서 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많다. 그 분을 기다리는 것은 항상 가치 있는 일이다.

 

 

 

***********************************************************************************

 

 

 

제 9단원 순종을 통해 하나님을 경험함

 

 

 

이 단원의 암송구절

 

"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사람이 나를 사랑하면 내 말을 지키리니 내 아버지께서 저를 사랑하실 것이요 우리가 저에게 와서 거처를 저와 함께 하리라. -요한복음 14:23

 

 

 

제 1 과 순종, 제 1부

 

 

 

* 당신이 하나님께 순종하고 하나님은 당신을 통해서 그 분의 일을 성취시키심으로 말미암아 당신은 경험으로 하나님을 알게 된다.

 

 

당신 안에서, 당신을 통해서 일하시는 하나님을 경험하기 위해서, 당신은 그 분께 순종해야 합니다. 당신이 그 분께 순종할 때, 하나님은 당신을 통해서 그 분의 일을 성취시키시고, 당신은 경험으로 하나님을 알게 될 것입니다.

 

" 너희가 나를 사랑하면 나의 계명을 지키리라 (24) 나를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내 말을 지키지 아니하나니 너희의 듣는 말은 내 말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아버지의 말씀이니라 "

 

[요14:15,24]

 

" 누구든지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하는 자가 내 형제요 자매요 모친이니라 하시더라 " [마12:50]

 

" 아아, 허탄한 사람아 ! 행함이 없는 믿음이 헛것인 줄 알고자 하느냐 ? " [약2:20]

 

* 하나님이 당신에게 지시를 내리시면 당신은 순종해야 합니다.

 

* 불순종은 심각하다.(신28:15-68, 30장,32장 참조)

 

 

 

이과의 요점

 

* 하나님께 순종함으로 나는 경험으로 하나님을 알게 되고, 하나님은 나를 통해 그 분의 뜻을 성 취하신다.

 

* 내가 하나님을 사랑하면, 나는 그 분께 순종할 것이다.

 

* 순종이 하나님께 대한 나의 사랑의 외적 표현이다.

 

* 행함으로 순종되지 않는 믿음은 죽은 것이다.

 

* 순종은 나의 진실의 순간이다.

 

* 하나님은 그 뿐께 순종하는 사람에게 복을 주신다.

 

제 2 과 순종, 제 2 부

 

 

 

* 순종은 기쁨과 방해받지 않는 하나님과의 교제를 의미한다. (우리는 자신의 것을 하고 싶어함)

 

* 하나님은 종종 두 번째 기회를 주신다.

 

* 하나님은 당신을 포기하지 않으신다.

 

* 하나님은 당신의 성품을 계발하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계시다.

 

* 불순종은 값비싼 대가를 치룬다. (나답과 아비후, 모세가 하나님의 영광을 가로챔(레10장,민20:10)

 

* 확인은 순종 이후에 온다.

 

 

 

이과의 요점

 

* 순종은 명령받은 것을 행하는 것이다.

 

* 나는 내가 이미 하나님의 뜻임을 아는 것에서부터 순종해야 한다.

 

* 하나님은 내가 작은 일에 충성되고 순종하는 것을 보실 때 나에게 더 많은 것을 믿고 맡기실 것이다.

 

* 하나님은 대개 두 번째 기회를 주신다.

 

* 하나님은 때때로 두 번째 기회를 주시지 않는다.

 

* 하나님은 값비싼 대가를 치르게 하신다.

 

* 하나님은 내 성품을 계발하는 데 관심이 있으시다.

 

* 확인은 순종 이후에 온다.

 

 

 

 

 

제 3 과 하나님은 당신을 통해서 일하신다

 

* 하나님이 당신을 통해서 특수한, 하나님 크기의 일을 하실 때, 당신도 역시 복을 받게 될 것이다.

 

 

 

이과의 요점

 

* 내가 하나님께 순종할 때, 하나님은 나를 통해서 그 분이 목적하신 바를 성취하실 것이다.

 

* 하나님은 나와 내 주위의 사람들에게 자신을 계시하시기를 원하신다.

 

* 하나님은 나를 통해서 하나님 크기의 특별한 일을 하실 때 나는 복을 받을 것이다.

 

* 나는 하나님이 하신 일에 대한 간증이 오직 하나님께만 영광을 돌려야 함에 매우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다.

 

* 기록된바 자랑하는 자는 주안에서 자랑하라 함과 같게 하려 함이니라(고전1:31)

 

 

 

 

 

제 4 과 당신이 하나님을 알게 되다

 

 

 

* 하나님은 그 분이 하시는 일에 의해 그의 사람들에게 자신을 계시하신다.

 

 

예수님의 이름들 “나는 생명의 떡이다.” (요6:35)
“나는 세상의 빛이다.” (요8:12)
“나는 문이다.” (요10:9)
“나는 선한 목자이다.” (요10:11)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다.” (요11:25)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요14:6)
“나는 참 포도나무이다.” (요15:1)

 

 

 

이과의 요점

 

* 하나님은 그 분이 하시는 일에 의해 그의 사람들에게 자신을 계시하신다.

 

 

 

제 5 과 질문들과 답들

 

 

 

* 하나님은 그 분이 나로 하여금 완수하도록 능력주시지 않을 임무는 절대로 주시지 않는다.

 

* 하나님이 필요한 만큼의 시간을 쓰시도록 허락하십시오.

 

* 당신이 감당할 능력이 있습니까? - 그 분을 의지하라.

 

*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사명은 어느 것이나 중요하다.

 

" 성령이 아시아에서 말씀을 전하지 못하게 하시거늘 브루기아와 갈라디아 땅으로 다녀가 무시아 앞에 이르러 비두니아로 가고자 애쓰되 예수의 영이 허락지 아니하시는지라 무시아를 지나 드로아로 내려 갔는데 밤에 환상이 바울에게 보이니 마게도냐 사람 하나가 서서 그에게 청하여 가로되 `마게도냐로 건너와서 우리를 도우라' 하거늘 바울이 이 환상을 본 후에 우리가 곧 마게도냐로 떠나기를 힘쓰니 이는 하나님이 저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라고 우리를 부르신줄로 인정함이러라 " [행16:6-10]

 

 

 

* 하나님이 뭐라고 말씀하시는지를 명확히 하라.

 

 

당신과의 관계 안에서 그의 일을 주도하시는 하나님이 그것을 완성하시도록 보장해 주는 그 분 자신이시다.

 

 

 

* 기마경찰들과 위조지폐 = 케나다의 왕립 기마경찰은 위조지폐를 방지하는 훈련을 하는데, 위조지폐는 보여주지 않음,

 

오직 10불짜리 지폐만 철저하게 연구하여 그것에 미치지 못하는 것만 가려냄, 당신은 하나님 혹은 자신 또는 사탄에게서 온 것일까? 자신에게 물어볼지 모른다. 당신은 그것이 하나님으로부터 온 것임을 명확히 알기 위해서 어떤 준비할 수 있습니까?

 

* 예수님은 하나님 아버지로부터 가장 최근에 들은 말씀을 인용하셨다.

 

* 하나님의 계획은 관계를 위한 것이다.

 

 

주여, 저는 하나님의 나라가 요구하는 것은 무엇이라도 하겠습니다. 주님이 원하시면 어디라도 가겠어요. 환경이 어떻든지 저는 기꺼이 주님을 따르겠어요. 주님이 제 인생을 통해서 어떤 필요를 채우시기 원하시면, 무엇이든지 요구하세요. 저는 당신의 종이니 무엇이든지 하겠어요.

 

 

 

이과의 요점

 

* 나는 하나님이 나를 그 분의 목적에 알맞은 사람으로 만드는 데 필요한 만큼의 충분한 시간을 쓰시도록 허락할 것이다.

 

* 온 우주의 창조주로부터 오는 사명이라면 어떤 것이라도 중요한 것이다.

 

* 하나님은 나를 그 분과의 관계로 부르신다.

 

* 나는 관계성을 떠나서 내 손으로 무엇을 해 보겠다고 나서지 않을 것이다.

 

* 하나님의 길을 철저하게 알아서, 하나님의 길에 미치지 못하면 나는 그것이 하나님께로부터 오 지 않았음을 알고 그것에서 돌이킬 것이다.

 

* 하나님께서는 나를 통해 성취시키지 않을 임무는 어떤 것도 절대로 주시지 않는다.

 

 

 

***********************************************************************************

 

 

 

 

 

 

 

제 10단원 하나님의 뜻과 교회

 

 

 

이 단원의 암송구절

 

“ 이와 같이 우리 많은 사람이 그리스도 안에서 한 몸이 되어 서로 지체가 되었느니라”

 

-로마서 12:5

 

 

 

제 1 과 교회

 

 

 

* 교회가 하나님의 임재하심을 허락하고 그 분의 활동을 나타낼 때, 그들을 보고 있는 세상은 그 분께로 이끌릴 것이다.

 

* 교회는 몸과 같은 역할을 한다 - 많은 지체들이 참여하여 한 단위를 이룬다.

 

 

 

[기차 철로의 비유 - 어떤 사람이 철로 위로 걸어가는데 기차가 온다면.................]

 

 

 

 

1. 하나님은 그 분의 사람들이 거룩하고 순결하기를 원하신다.
2. 하나님은 그 분의 사람들이 하나됨을 보여주기를 원하신다.
3. 하나님은 그 분의 사람들이 서로 사랑하기를 원하신다.

 

 

 

이과의 요점

 

* 한 교회가 하나님의 임재하심를 허락하고 그 분의 활동을 나타낼 때, 그들을 보고 있는 세상은 그분께로 이끌릴 것이다.

 

* 교회는 한 몸에 여러 지체를 지닌. 그리스도의 살아있는 몸이다.

 

* 교회는 이 세상에서 하나님 아버지의 구속의 목적을 이루어 나가는 사역을 그리스도와 함께 담당하고 있다.

 

* 하나님은 그 분의 사람들이 거룩하고 순결하기를 원하신다.

 

* 하나님은 그 분의 사람들이 하나 됨을 보여주기를 원하신다.

 

* 하나님은 그 분의 사람들이 서로 사랑하기를 원하신다.

 

* 한 개인이 한 지역교회를 위한 하나님의 뜻을 다 알 수는 없다.

 

* 교회는 모든 지체를 통해서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온전하신 조언을 들을 필요가 있다.

 

* 내 인생에서 하나님이 무엇을 하고 계신지를 다른 사람들에게 이야기하는 것이 그들이 하나님을 의미 있게 만나게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제 2 과 한몸으로써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는 것

 

 

 

* 교회는 몸 전체가 머리되시는 그리스도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는 것을 이해할 때, 하나님의 뜻 을 알게 된다.

 

" 여호와께서 시내 광야에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이스라엘 자손으로 유월절을 그 정기에 지키게 하라 그 정기 곧 이달 십 사일 해질 때에 너희는 그것을 지키되 그 모든 율례와 그 모든 규례대로 지킬지니라 !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하여 유월절을 지키라 ! 하매 그들이 정월 십사일 해 질 때에 시내 광야에서 유월절을 지켰으되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것을 다 좇아 행하였더라 " [민9:1-5]

 

 

 

* 머리이신 그리스도께서 그 분의 시간표에 맞추어 자신의 뜻을 확인시켜 주신다.

 

* 교회가 한 몸으로 기능을 발휘하지 않을 때 문제가 생긴다.

 

* 올 바른 질문: 하나님이 명확히 우리에게 이 방향으로 나가라고 인도하고 계시다고 느끼시는 분 은 누구누구입니까?

 

* 우리는 하나님의 시간까지 기다려야 한다.

 

* 성령님만이 그리스도인들에게 참된 동기를 부여하신다.

 

* 나는 하나님이 교회의 모든 지체를 인도하실 것을 믿는다.

 

 

 

이과의 요점

 

* 교회는 몸 전체가 머리되시는 그리스도가 그들에게 무엇을 말씀하시는지를 이해할 때, 하나님의 뜻을 알게 된다.

 

* 모든 믿는 자는 하나님과 직접적으로 교제할 수 있다.

 

* 개인적인 의견들은 그리 중요한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뜻이 더욱 중요하다.

 

* 교회는 그리스도를 머리로 모신 한 몸으로 어떻게 기능을 발휘해야 하는가를 배워야 한다.

 

* 교회는 하나님의 시간까지 기다려야만 한다.

 

 

 

 

 

제 3 과 그리스도의 몸, 제 1부

 

 

 

*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으로 어떻게 기능을 발휘해야 하는지 배워야 한다.

 

* 성령은 선물이다.

 

* 구약에서는 특정한 사역 수행을 위해서 성령이 한 개인에게 주어졌었다.(출25-31장)

 

 

 

" 나는 아버지 안에 있고 아버지는 내 안에 계신 것을 네가 믿지 아니하느냐 ? 내가 너희에게 이르는 말이 스스로 하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셔 그의 일을 하시는 것이라 "

 

[요14:10]

 

" 각 사람에게 성령의 나타남을 주심은 유익하게 하려 하심이라 " [고전12:7]

 

 

 

 

 

 

 

이과의 요점

 

* 성령님은 선물이다.

 

* 성령님은 나로 하여금 하나님이 나에게 주시는 신성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준비시킨다.

 

* 성령님의 은사는 성령님이 한 사람의 인생에서, 그 사람이 속한 그리스도의 몸의 공동 유익을 위해서 자신을 나타내시는 것이다.

 

* 성령님이 그 뜻대로 각 사람에게 임무를 나누어주시고 그들이 하나님의 일을 할 수 있도록 준 비시켜 주신다.

 

* 하나님이 그 원하시는 대로 지체를 각각 몸에 두셨다.

 

* 하나님이 주신 모든 지체가 함께 있지 않으면 그 몸은 온전치 못하다.

 

* 각 지체는 서로 서로 똑같이 걱정해 주고 돌보아 주어야 한다.

 

* 하나님은 온몸의 유익을 위해서 각 지체에게 각각 다른 임무를 주셨다.

 

 

 

제 4 과 그리스도의 몸, 제2부

 

 

 

* 나는 그리스도의 각 지체들이 지체로서의 그들의 삶과 경험을 이야기하는 것을 들음으로써 내 교회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가 알 수 있다.

 

* 교회는 하나님이 그 몸에 주신 모든 지체를 필요로 한다.

 

* 한 지체가 고통을 받으면 모든 지체가 고통을 받는다.

 

* 우리는 우리 스스로 역할을 선택할 수 없다.

 

* 당신이 할 수 없다. 하나님이 주시는 임무를 완수할 수 있도록 성령님이 당신을 준비시켜 주신다.

 

* 주께 하듯 반응을 보이라.

 

* 교회가 한 몸이 되는 것은 하나님께 매우 중요하다.

 

 

 

" 내가 비옵는 것은 이 사람들만 위함이 아니요 또 저희 말을 인하여 나를 믿는 사람들도 위함이니 아버지께서 내 안에 내가 아버지 안에 있는 것같이 저희도 다 하나가 되어 우리 안에 있게 하사 세상으로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믿게 하옵소서 " [요17:20-21]

 

 

 

* 그리스도의 몸의 구성원 전체가 경험하고 있는 것들을 표현하는 것을 들을 때, 당신은 당신의 교회를 향한 하나님의 뜻을 이해하게 된다.

 

 

 

 

그리스도의 몸에 대한 하나님의 세 가지 관심사
1. 예수님이 몸의 머리이시다. 몸은 그리스도 중심적이어야 한다.
2. 하나님은 교회가 한마음으로 연합되어 있는 것에 지대한 관심을 갖고 계시다.
3. 고린도전서 13장에 표현되어 있는 것과 같은 사랑이 넘쳐야 한다. 몸의 지체들은
서로를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것같이 사랑해야 한다.

 

 

 

이과의 요점

 

* 예수님이 몸의 머리이시다.

 

* 하나님은 교회가 한 몸이 되는 것에 큰 관심을 가지고 계시다.

 

* 하나님의 사랑과 같은 사랑이 교회 안에 가득해야 한다.

 

* 하나님이 내가 몸의 어디에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할지를 결정하신다.

 

* 그리스도의 몸의 구성원 전체가 교회생활에서 그들이 경험하고 있는 것들을 표현하는 것을 내가 들을 때, 나는 교회를 향한 하나님의 뜻을 이해하게 된다.

 

* 하나하나의 구성원 모두가 하나님께 소중하다.

 

제 5 과 몸 안의 생명력

 

*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가 건물, 예산, 프로그램, 방법, 교역자, 크기 등의 그 어떤 것보다 훨씬 중요하다.

 

* 하나님은 우연히 당신을 우리 교회에 더해 주신 것이 아니다.

 

* 하나님은 우리 교회가 켐퍼스 선교를 담당할 수 있도록 준비시켜 주시려고, 로버트를 우리 몸에 더해주셨다.

 

* 나는 하나님이 교회에 더 해주시는 사람들에게 각별한 관심을 쏟는다.

 

 

 

 

하나님이 당신의 교회에 더해주시는 사람들에게 관심을 쏟으십시오.

 

 

 

이과의 요점

 

*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가 교회의 건물, 예산, 프로그램, 방법, 교역자, 크기 등 그 어떤 것보다 훨씬 중요하다.

 

* 하나님은 우연히 어떤 사람을 교회에 더해주시지 않는다.

 

* 하나님은 사명에 알맞게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신다.

 

* 하나님이 교회를 세우시고, 임무를 주시며, 그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몸에 준비시키신다.

 

* 나는 하나님이 교회에 더해주시는 사람들에게 관심을 쏟을 것이다.

 

 

 

***********************************************************************************

 

 

 

제 11단원 하나님 나라 시민들

 

 

 

이 단원의 암송구절

 

“ 저가 빛 가운데 게신 것같이 우리도 빛 가운데 행하면 우리가 서로 사귐이 있고 그 아들 예수의 피가 우리를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요한일서 1:7

 

 

 

제 1 과 세상을 향한 사명

 

 

 

* 당신이 사명을 띠고 있지 않다면, 당신은 에수님과 아무런 관계가 없다.

 

* 모든 교회는 세계선교 전략센터이다.

 

* 나는 하나님이 무언가 특별한 일을 하고 계심을 깨달았다.

 

 

 

이과의 요점

 

* 나는 하나님 나라의 시민이고, 그리스도가 나의 왕이시다.

 

* 그리스도께 관련되는 것은 그 분과 같은 사명을 띠는 것이다.

 

* 모든 교회는 세계선교 전략센터이다.

 

* 언제든지 하나님이 우리 교회에 접해 있을 때, 그 분은 우리를 통해서 세상과 접하실 수 있다.

 

 

 

 

 

제 2 과 하나님 나라의 방법들, 제1부

 

 

 

* 하나님 나라의 원리와 세상의 원리는 현저하게 다르다.

 

 

 

 

네가 작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으로 네게 맡기리니

 

 

 

이과의 요점

 

* 하나님은 그 분을 믿고 순종하는 한 사람을 통해서 원하신다면 못하실 일이 없다.

 

* 하나님은 그 분의 때에 나의 적은 영향력도 멀리까지 미치게 하실 수 있다.

 

* 하나님의 나라는 모든 것을 버리고라도 취할 만한 가치가 있다.

 

* 네가 작은 것에 충성하면, 하나님은 내게 큰 것을 맡겨주실 것이다.

 

 

 

 

 

제 3 과 하나님 나라의 방법들, 제2부

 

 

 

* 예수님의 가르침은 그 분의 나라에서 살아야 할 원리로 가득 차 있다.

 

 

 

이과의 요점

 

* 영적인 분별력이 절실하게 필요하다. (성경은 하나님 나라의 비유들로 가득 차 있다).

 

* 나와 우리의 교회가 코이노니아를 통해서 하나님의 나라를 더 풍성히 경험하게 될 것이다.

 

* 사랑은 상대방의 필요를 채우는 것이다.

 

 

 

제 4 과 코이노니아

 

 

 

* 당신은 하나님과의 참 교제 안에 있으면서 동료 그리스도인들과의 교제 바깥에 있을 수 없다.

 

* 살아계신 그리스도와의 실적이고 개인적인 만남.

 

 

 

 

여러분은 서로 간에 경건한 교제를 하고 있지 않으면서 하나님과
그 분의 아들과 교제하고 있을 수 없다.

 

 

“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이로써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제자인줄 알리라.”

 

 

 

이과의 요점

 

* 교회의 긴요한, 살아 있는. 활동적인 신자들 간의 교제이다.

 

* 코이노니아는 하나님과 나. 나와 동료 신자들과의 동역자로서의 관계와 교제의 결정이다.

 

* 나는 동료 그리스도인들과 경건한 교제를 하고 있지 않으면서 하나님과 그 분의 아들과 교제하고 있을 수 없다.

 

 

 

 

 

제 5 과 하나님 나라에서의 코이노니아

 

 

 

* 교회들이 하나님 나라의 더 넓은 반경 안에서 관계를 가짐으로써, 코이노니아는 새로운 차원과 가능성, 새로운 풍요함을 누리게 된다.

 

[하나님이 그 분의 종들과 일하시는 성경적인 원리는 절대 불변합니다.]

 

 

 

" 만일 그럴 것이면 왕이여 우리가 섬기는 우리 하나님이 우리를 극렬히 타는 풀무 가운데서 능히 건져 내시겠고 왕의 손에서도 건져내시리이다 " [단3:17]

 

 

 

* 우리는 각 교회가 소유하고 있는 모든 것은 사랑에 의해서 서로에게 소속되어 있다고 여겼다.

 

* 서로 나누는 것이 우리 교회들 간의 코이노니아를 깊이 느끼게 해 주었다.

 

* 그리스도께서 다스리시도록 되어질 때, 인간이 만들어 놓은 벽은 허물어질 것이다.

 

* 상호의존하는 교회들 하나님은 교회를 통해서 바나바와 사울에게 말씀하셨다.

 

 

 

이과의 요점

 

* 각 교회가 소유한 모든 것은 사랑으로 서로에게 속해 있다.

 

* 교회가 소유한 모든 것은 하나님 나라에 소속되어 있다.

 

* 교회들 사이에 코이노니아가 존재하면, 그것은 그들의 관계를 통해서 나타날 것이다.

 

* 그리스도께서 다스리시도록 되어질 때, 인간이 만든 벽들은 허물어질 것이다.

 

* 신약의 초대교회들은 상호의존적이었다.

 

* 우리 교회가 하나님의 사람들이 모인 다른 그룹들과 코이노니아를 경험할 때, 우리는 우리 세상에 임재하셔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더욱 위대한 면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

 

 

 

제 12단원 하나님 지속적인 교제

 

 

 

이 단원의 암송구절

 

“ 서로 돌아보아 사랑과 선행을 격려하며 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하지

 

말고 오직 권하여 그 날이 가까움을 볼수록 더욱 그리하자.” -히브리서 10:24-25

 

 

 

제 1 과 깨어진 교제를 고치는 하나님의 구제책

 

* 코이노니아는 믿는 자들에게 있어 어떤 선택 사항이 아니다.

 

* 오직 하나님만이 진정한 코이노니아를 만드실 수 있다.

 

* 그리스도 안에서 한 형제나 자매와의 교제가 깨어지는 것은 하나님과의 교제도 깨어졌음을 나타낸다.

 

 

 

" 여호와여, 어느 때까지니이까 나를 영영히 잊으시나이까 주의 얼굴을 나에게서 언제까지 숨기시겠나이까 " [시13:1]

 

 

 

* 죄는 성령님이 조명해 주셔야만 깨달을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내 속에 있는 변호사가 얼마나 많은지, 죄를 정당화시키기 위해서 자신을 변호하게 된다.

 

* 그러므로 옳은 교리보다 정직한 자세 옳은 마음의 자세가 중요하다.

 

 

죄에 대한 하나님의 구제책
* 자신을 낮추라. 자신을 합리화시키려고 노력하지 말라. 자만심에 연연하지 말라.
* 기도하라. 하나님은 회개의 기도를 들으신다.
* 당신의 죄를 하나님께 자백하라. 그 덧이 잘못되었다는 것에 대해 하나님께 동의하라. 당신의 죄 때문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은 사람들에게 가서 죄를 고백하고 용서를 구하라(마5:23-24).
* 회개하라. 당신의 죄된 길에서 돌이켜 하나님과 동행하는 길로 돌아오라.
* 하나님의 얼굴을 찾으라. 하나님과의 교제가 새롭게 되기를 구하라. 하나님과 대화하라. 그 분의 음성에 귀 기울여 들으라.
* 당신의 죄가 계속되어 온 문제라면. 한 명이나 그 이상의 그리스도인 친구들에게 고백하고 당신 이 그 죄의 사슬에서 풀려날 수 있게 기도해 달라고 부탁하라(약5:16).
* 애통해하라. 하나님이 당신의 죄에 대해서 어떻게 느끼시는지 이해하도록 도와달라고 기도하라. 그 분은 당신이 애통해하기를 원하신다. 당신의 마음이 죄 때문에 부서졌을 때. 당신이 그 죄를 다시 범하는 기회가 적어질 것이다(시51:17).
* 하나님께 순복하라. 마귀를 대적하라. 마음을 성결케 하라(약4:7-10).
* 하나님의 용서와 깨끗케 하심과 고쳐주심의 약속을 구하라(대하7:14; 요일1:9).
* 그리고 예수님이 주시는 부활의 능력으로 승리하는 삶을 살라!

 

 

 

 

 

이과의 요점

 

* 코이노니아는 성령님에 의하여 창조되고 지속된다.

 

* 예수님 안에서의 한 형제나 자매와의 깨어진 교제는 하나님과의 교제도 깨어졌음을 나타낸다.

 

* 죄는 하나님과의 코이노니아를 깨뜨리신다.

 

* 하나님의 징계와 심판은 그 분의 사랑의 표현이다.

 

 

 

 

 

제 2 과 코이노니아의 본질, 제1부

 

 

 

* 하나님과의 코이노니아는 그 분의 임재를 경험하는 것이다.

 

 

코이노니아의 본질
1. 우리는 우리의 존재를 다 걸고 하나님을 사랑해야만 한다.
2. 우리는 하나님의 통치권에 완전히 순복해야만 한다.
1. 우리는 하나님을 실질적이고 개인적으로 경험해야만 한다.
1. 우리는 하나님을 완전히 의지해야만 한다.

 

* 하나님께 순복하라.

 

* 교회의 각 지체는 모두 그 자신의 인생 위에 잇는 그리스도의 주권에 굴복해야 하며, 교회 위에 있는 그리스도의 머리되심에 굴복해야 한다.

 

 

 

이과의 요점

 

* 하나님과의 코이노니아는 그 분의 임재를 경험하는 것이다.

 

* 하나님과의 코이노니아는 구원과 영생에 있어서 기본적인 요소이다.

 

* 나는 나의 전존재를 걸고 하나님을 사랑해야만 한다.

 

* 나는 하나님의 통치권에 완전히 항복해야만 한다.

 

* 그리스도의 몸 안에서, 그 분의 주권 아래 완전히 항복하기 원하는 개인들이 모인 교회에서만

 

코이노니아는 가능하다.

 

 

 

 

 

제 3 과 코이노니아의 본질, 제2부

 

 

 

* 살아계신 그리스도와의 개인적인 만남만이 코이노니아가 효과적인 역할을 해내는 결과를 가져온다.

 

* 하나님을 경험하라, 하나님을 의지하라.

 

 

 

"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저가 내 안에 내가 저 안에 있으면 이 사람은 과실을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이라 " [요15:5]

 

 

 

이과의 요점

 

* 나는 하나님을 실적이고 개인적으로 경험해야만 한다.

 

* 나는 하나님을 온전히 의지해야만 한다.

 

 

 

 

 

제 4 과 서로를 돕는 것

 

 

 

*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명령하신 모든 것에 순종하기를 배우기 위해서 서로를 도와야만 한다.

 

* 몸을 떠나서는 당신은 온전한 사람이 될 수 없다.

 

* 제구실을 하고 있는 신약 성서적 교회를 떠나서 온전한 신앙인이 된 사람은 없다.

 

 

 

" 그가 혹은 사도로, 혹은 선지자로, 혹은 복음 전하는 자로, 혹은 목사와 교사로 주셨으니 이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 [엡4:11-13]

 

 

 

* 사랑의 징계

 

 

 

" 주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 하시고 그의 받으시는 이들마다 채찍질 하심이니라 하였으니 " [히12:6]

 

 

 

이과의 요점

 

* 그리스도인들은 서로를 필요로 한다.

 

*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분부하신 모든 것에 순종하는 것을 배우기 위해서 서로를 도와야만 한다.

 

*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것은 그 분을 실질적이고 개인적으로 만나는 것이어야만 한다.

 

 

 

 

 

제 5 과 당신의 영적인 명세서

 

 

 

* 당신의 인생에서 하나님이 시작하신 일은 그 분이 완성하실 것이다.

 

 

 

"너희 속에 착한 일을 시작하신 이가 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 이루실 줄을 우리가 확신하노라" [빌1:6]

 

 

 

1. 하나님은 항상 당신의 주위에서 일하고 계십니다.

 

2. 하나님은 당신과 실질적이고 개인적인, 지속적인 사랑의 관계를 축하십니다.

 

3. 하나님은 당신이 그 분의 일에 참여하도록 당신을 초청합니다.

 

4. 하나님은 자신과 그의 목적들과 그의 길들을 보여주기 위하여, 성령님에 의해 성경, 기도, 환경과 교회를 통해서 말씀하십니다.

 

5. 하나님의 부르심은 항상 당신을 믿음의 갈등으로 몰아넣고, 결단과 그에 따른 행동을 요구합니다.

 

6. 당신은 하나님의 역사에 참여하기 위해서 당신의 인생을 하나님의 뜻에 맞게 조정해야 합니다.

 

7. 당신이 하나님께 순종하고, 하나님이 당신을 통해서 그 분의 일을 성취시킴으로 말미암아, 당신은 경험으로 하나님을 알게 됩니다.

 

 

 

 

 

 

 

 

 

 

 

 

 

 

 

 

 

 

 

 

 

4강 하나님의 종이 되기를 배우는 것

 

성경의 진리를 비유로 말씀하는 경우가 많음

 

 

 

신앙생활: 10장 목자와 양의 비유 - 음성을 듣고 따름

친밀한 교제: 15장 포도나무의 비유

: 토기장이의 비유

 

빚어져야 함 - 다루심

1)하나님과 관계에서 빚으심 - 사용하시는 하나님의 방법 - 인간관계를 통해서,

찬양과 경배

환경을 통해서 빚으심

2)성품을 빚으심 - 기다림

 

 

하경삶

 

1단원: 하나님의 뜻과 당신의 삶

 

 

 

당신의 삶에서 하나님의 뜻으로 나가기 위해서는

 

1) 예수님이 나의 길 되어야 함 하루하루 따라가는 것

 

하나님을 신뢰

 

2) 예수님이 나의 본이 되어야 함

 

* 아버지께서 이제까지 일하셨다.

 

* 나도 일한다.

 

* 나는 아무것도 스스로 할 수 없다.

 

* 나는 아버지께서 하시는 일을 주시하여 본다.

 

* 나는 아버지께서 이미 행하고 계신 일을 보고 행한다.

 

* 아버지께서 아들을 사랑하신다.

 

* 아버지께서는 자기의 행하시는 것을 다 아들에게 보이신다

 

 

 

3) 그분의 종이 되어야 함

 

하나님의 종으로서 나는 하나님께 빚음 받고 주님의 손에 남아 있어야 한다.

 

 

 

4) 하나님의 행동양식을 따라야 함

 

 하나님이 하시는 일

 

 관계

 

 초청

 

 하나님의 말씀

 

 믿음의 갈등

 

 조정

 

 순종+경험

 

 

 

2단원 하나님의 뜻을 알고 행하려면 : 하나님을 바라보라

 

1)나 중심 -> 하나님 중심 : 핵심: 자기부인, 하나님 말씀에 순복

 

2)나 계획 -> 하나님 계획 : 하나님의 길이 최선임을 알아야,

 

하나님이 어디서 일하시는지 알이야 함

 

3)나 주도권 -> 하나님 주도권 : 초청에 조정

 

4)나 음성 -> 하나님 음성 : 하나님은 지금도 말씀하시분 분,

 

관계로 음성을 들음

 

말씀하신 분,

 

무엇을 말씀하는 가,

 

말씀에 대한 반응으로 무엇을 해야하는 가를 분명히 알아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