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경신학의 정의
1) 신학적 입장에서 성경 해석을 하는 성경 신학 주해라 할 수 있다.
2) 성경 해석 주해를 신학적으로 논한 것을 주경 신학이라 한다.
주경신학은 관점의 학문이다 말씀에서 풀고 말씀에서 해석을 하여 교회에 말씀이 충만하게 하기 위한 바른 꼴(말씀) 이 있게 하기 위한 매우 중요한 학문이다.
성경을 잘 못 풀거나 해석하게 되면 마치 꼴에 독이 들어 있는 것이나 다름이 없게 되어 하나님의 양들을 병들게 하거나 죽게 만든다.
주의 종들은 자원해서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선택 하에 되는 것인데 어떤 주의 종을 만나느냐에 따라서 사느냐 죽느냐 하는 중대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주경신학에는 성경(하나님의 계시)을 보는 관점으로
1. 개념 : 성경을 어떻게 보는가에 따라 이단이 될 수가 있고 참 목자가 될 수가 있다.
성경을 주관적으로 보게 되면 틀림없이 이단이 되는 것이다.
2. 관측성 : 한 가지 사물을 볼 때 보는 방향에 따라 달라지듯이 성경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각 달라지게 된다. 하나님의 사실적 역사로 인식하지 못하면 이단이나 머리로 만 아는 자가 된다.
3. 가치성 : 가치 중에는 오직 하나님 있는 절대가치(희소성) 과 모두가 공유할 수 있는 상대가 치(대중성)가 있는데 하나님은 사람을 귀중한 가치로 만들어 주셨다. 그 가치를 인정하지 못 하면 인간의 존엄이 사라진다.
4. 유기성 : 성경은 독립되어 있지 않다. 과거 현재 미래로 연관되어져 있다.
5. 결과성 : 본질과 현상 또는 원인과 결과가 반드시 나타나 있다.
6. 연계성 : 심으면 거둔다는 법칙으로 되어 있다.
7. 크기성 : 크기성으로 겸손과 교만을 가리는 도구역할로 볼수 있다.
8. 무게성 : 가볍고(강하고) 무겁다(약한 것) 로 표시되어 있다.
9. 진리성 : 선과 악, 사랑과 고민, 믿음과 방조 등을 나타낸다.
10. 계시성 : 삼위일체로 계시 (본질, 지혜 힘)
도성인심(현현) , 삼직 수행(제사장, 선지자, 왕) 등등을 어떤 관점으로 보고 풀어야 하는가를 제시해 주는 것이 주경 신학이라 할 수 있겠다.
주경신학의 핵심은 성경 신학인데 이것은 하나님의 계시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를 정확히 하는 것이다. 성경의 저자이신 하나님의 계시를 객관적으로 정의를 내리는 학문이다.
지금의 시대는 영감의 시대인데 성경을 통해서 열어서 보여주시게 되는데 감추어져 있는 것을 밝히 보여주시는 것이다. 계시를 주시는 의미로는 하나님의 역사 속에서 활동하는 하나님을 보는 것이다. 즉 죄를 원천적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빼내는 방법 등을 들 수 있다.
개념으로는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듣고 지키는 것이 복됨을 깨닫는 것을 들 수 있다.
분류로는 자연계시와 일반계시를 통해서 하나님의 방법과 목적을 깨닫게 하신다.
이런 모든 하나님의 말씀을 바로 알게 하는 것,
성경으로 객관적 진리를 찾는 학문이 주경신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