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은 득도(得道)의 개념이 아니다. (요8:1-11) 바꿔 말하면 '어떻게'와 관련된 구원을 소유할 수 있는 방법론 말입니다. 이 점에 있어서 여타의 제반 종교는 선행을 유일한 조건과 수단으로 강조합니다. 지속적인 선행을 통해 마침내 구원에 이를 수 있다는 논리 말입니다. 따라서 각각의 종교가 비록 수행(修行)의 방식에 있어서 상호간 다소 차이가 있을지라도 결국 도달하게 되는 궁극적인 구원의 정점은 동일하다는 것입니다. 마치 산 정상에 오르는 길은 여러 갈래일지라도 동일한 정상에서 모두가 만날 수 있는 것과 같은 이치로 말입니다. 이는 다른 말로 자력(自力)구원을 가리킵니다. 자신의 부단한 노력과 수행의 연마를 통해 마침내 선의 경지 곧 저들이 말하는 구원의 절정에 이를 수 있다는 논리 말입니다. 그것은 선행(善行)으로 말미암는 자력(自力)구원이 아닙니다. 그렇다고 선행의 대가로 지불되는 보상의 개념도 아닙니다. 모든 사람이 죄인인 사실을 전제하는 데서 오는 타력(他力)구원입니다. 다시 말해 누군가가 내 죄를 대신해서 죄 값을 지불해 주는 대속(代贖)의 방식 말입니다. 마치 이와 같은 이치입니다.
여기 한 사람의 노예가 있다고 가정해 봅니다. 그는 노예의 신분상 결코 스스로 자유로울 수 없는 자입니다. 그런데 어떤 선한 주인이 이 노예를 값을 주고 샀습니다. 그 노예는 새로운 주인을 맞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그 주인은 그 노예에게 자유를 선언했습니다. 그리고는 그 노예와 관련된 일체의 모든 노예 문서를 불태워버렸습니다. 이 순간 이 노예는 더 이상 노예의 신분이 아닙니다. 자유인입니다. 이런 식으로 이 노예는 스스로 자유로울 수 없었던 상태에서 그 주인의 은혜로운 대속적인 구속(救贖, atonement)의 방식에 힘입어 자유를 찾게 되었습니다. 이후부터 어느 누구도 이 노예를 더 이상 노예로 대우할 수 없습니다. 그는 법적으로 명실상부한 자유인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야 말로 하나님께서 육신을 입고 세상 가운데 오신(요3:16) 유일한 대속물(막10:45)이 되시는 분입니다. 우리를 구원하시고자 대속주가 되시기 위해서 우리의 죄를 대신해 죽으셨습니다. 성경이 예수 그리스도 외에 다른 구원받을 만한 이름을 주시지 않았다고 자증(自證)하는 이유가 이런 사실에 근거합니다(행4:12). 이상의 사실을 고려해 볼 때, 기독교의 복음만이 유일하게 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명제 하에서 그 독선적 종교로서의 당위성이 정당화된다 하겠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영적인 상태와 실상이 하나님 앞에서 멸망받을 수밖에 없는 죄인이란 사실을 절감하게 될 때, 본능적으로 죄에 대한 형벌로서 하나님의 공의적인 심판을 의식해 두려워하게 될 것이며, 어떻게 해야 죄 문제를 해결 받음으로 구원받을 수 있는 지를 심각하게 요청하지 않을 수 없게 될 것입니다. 이 시대에 가끔 이상한 사람들이 있는데 회개를 해야 구원받는다고 매일 울고 불고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성경은 사도행전 16:30-31입니다. ".....선생들아 내가 어떻게 하여야 구원을 얻으리이까 하거늘 가로되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지옥 갈 죄를 해결해 주시고 죄가 있지만 죄값을 치뤄주시고 죄인이 아니다라고 선언을 하셨습니다. 죄를 닦는 것이 아니고 믿으면 예수그리스도께서 일러 준 말씀으로 이미 깨끗해 졌습니다.(요15:3) 믿으면 깨끗해지는 것이지 행하여 깨끗해지는 것이 아닙니다. 지옥 갈 죄는 그리스도가 다 해준 것을 믿으면 해결됩니다. 세상 살면서 짓는 죄는 믿음으로 주님께 고백하면 손발 씻는 것같이 해결해 주십니다. 혹시 참회를 못한 죄도 믿음으로 은혜를 받아서 용서받습니다. 믿는 자는 주님께서 일러 준 말씀으로 이미 깨끗해 졌습니다. 믿음이 없는 세대가 신부 단장을 한다고 집안에 앉아서 깨끗해지려고 사람들을 만나는 것도 두려워하며 자기 혼자 깨끗하여 들림받는다는 신종 이단 사상에 빠져있는 사람들의 진짜로 믿음이 있는 성도들인지를 바로 알아야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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