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지서 소선지서 사사

‘학개’는 ‘나의 절기

하나님아들 2021. 11. 8. 14:05

‘학개’는 ‘나의 절기


저자와 연대 :

본서의 명칭 ‘학개’는 ‘나의 절기’라는 뜻이며, 저자의 이름을 딴 것이 분명하다. 70인역(LXX)의 명칭은 ‘학가이’(Haggay)이고, 라틴역(Vulgate)에는 ‘Aggaeus’로 되어 있다. 학개는 스가랴와 같이 바벨론에서 귀환한 예언자로 그의 사역은 스가랴보다 2개월 앞서 시작되었다.
 
학개서의 배경 :

 BC 586년 예루살렘이 함락되고, 이스라엘 백성이 바벨론의 포로되었을 때 이스라엘의 정신적 초점이었던 솔로몬의 성전도 완전히 파괴되었다. BC 538년 바사 왕 고레스(Cyrus Ⅱ. 주전 559-529 재위)가 바벨론을 멸망시켰을 때 그는 즉시 유대인의 본토 귀환을 허락하였고, 돌아온 백성은 곧 성전의 정초식을 기쁨으로 거행하였다(스 3:8-10). 그러나 사마리아인의 방해로 공사는 중단된 지 16년에 이르렀다. 한편 바사 왕가의 고레스를 계승한 캄비세스(CambysesⅡ, BC 529-521 재위)는 예루살렘의 성전 건축에 무관심했으나, BC 521년에 다리오(DariusⅠ, Hystaspes, BC 521-486 재위)가 즉위하자 성전 재건 작업이 재개되었다. 그때 선지자 학개와 스가랴는 총독 스룹바벨과 대제사장 여호수아를 독려하였고(스 5:1), BC 520년에 재개된 성전은 4년 후인 516년에 드디어 스룹바벨의 제2성전이 완공된 것이다.
 
학개서의 내용 :

본서는 다리오 1세 2년(BC 520년)의 6월 (현재의 8-9월)부터 9월까지에 주어진 네 개의 예언(설교)으로 구성된다. 각 예언은 “여호와의 말씀이 임하니라”로 시작되고, 날짜까지 적혀 있으며 ‘만군의 여호와’란 말이 무려 10회나 나타난다. 네 예언은 첫째, 성전 재건을 격려함(1장: 다리오왕 2년 6월 1일), 둘째, 성전이 보다 영광됨(2:1- 9: 2년 7월 21일), 셋째, 순종과 정결한 생활의 축복(2:10-19; 2년 9월 24일), 넷째, 열방의 심판과 이스라엘의 회복의 약속(2:20-23; 2년 9월 24일)이다.

학개서의 특징 :
1. 학개는 포로 후기 예언자로 같은 시기의 스가랴서 및 말라기서와 상통되는 점이 많다.
2. 포로 후기 선지서의 특징으로 우상숭배에 대한 공격이 없다. 그것은 포로기의 고난을 통하여 이스라

    엘 백성이 정결하게 된 것을 보이는 것이다.
3. 본 서에는 같은 시기의 스가랴서나 말라기서와 달리 도덕적 불의에 대한 질책이 없다. 학개의 목적

    은 일편단심 성전 건축에만 경주하는 것이다.
4. 본서의 문장은 평범하고 간략하다.

 

 

 

내용 분해(대분류)

1.성전 건축을 위한 호소 학1:1-15

    1) 시기 상조론과 학개의 답변 학1:1-11

    2) 백성들의 반응 학1:12-15

2. 성전의 영광 학2:1-9

3. 거룩한 것과 부정한 것 학2:10-14

4. 좋은 시대에 대한 약속 학2:15-19

5. 여호와의 종 스룹바벨 학2:20-23 

내용 분해(소분류)

 ○학1:1 성전 재건의 명령

 학1:1 성전에 대한 백성들의 자세

 학1:7 성전에 무관심하여 나타난 결과

 학1:12 백성들이 성전재건

 

○학2:1 이스라엘에 임할 축복 약속

 학2:1 새 성전의 영광

 학2:10 성전 건축이 갖는 의미

 학2:20 하나님의 신임을 받는 스룹바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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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학개서(Haggai )|작성자 윤석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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