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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토테미즘(totemism)

하나님아들 2012. 10. 16. 11:37

토테미즘(totemism)

 

사람이 동물 또는 식물들과 친족관계에 있다는 믿음에 근거한 원시적 사횣 체계를 말한다. 토템 씨족의 구성원들은 자신들의 기원이 어떤 동물 또는 식물 에게서 시작되었다고 믿으며, 자신들이 그것으로부터 시작된 신비로운 혈통과 관계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그 씨족은 자신의 이름을 그 토템 동물 또는 식물 의 이름에서 따오며, 그것은 그 씨족의 종족적인 상징이 되어 그 모습을 그 씨 족원들의 몸에 그리거나 문신하며 그 씨족의 방패에 새겨넣는다. 토템에 그들 은 성스러운 성격을 부여하며 그 종족은 그것을 일상적인 음식으로 사용하는 것 이 금지된다. 그러나 그 토템 동물은 그 씨족의 제의음식(ritual meal)으로서 사용된다. 친족관계는 모계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것으로 간주되며, 결혼은 족 외혼을 한다. 즉 한 사람은 어머니의 토템에 속하며, 자기의 토템에 속해 있는 사람과는 결혼할 수가 없다.

 

토테미즘이 셈족의 원래의 종교였으며 초기 히브리인들 사이에서도 존재했 었다는 견해는 주로 스미드(W.R. Smith)에 의해 발전되었다. 성경을 주의깊게 읽어보면 토테미즘적인 풍습을 시사하는 주요한 요소들이 있음을 발견할 수 있 다. 비록 성경의 기록에서 토테미즘의 사회를 찾아볼 수는 없지만 말이다. 그 요소들은 예를 들면, 음식 터부, 씨족의 표시들, 족외혹, 동물숭배, 동물 및 식 물들의 이름들 등이다. 레 11장에는 먹는 것이 터부로 되어 있는 동물.새.벌레들의 목록이 있다. 하지만 히브리인들이 그것들 중 하나의 후손이기 때문에 그것이 터부로 되어 있다는 것을 시사해주는 곳은 아무 데도 없다. 그보다는 오히려 그것은 거룩한 것 또는 부정한 것으로 구분되어 그것과 어떤 삶의 방식들이 동일시되었으며, 부정한 것과 접촉한 사람은 부정하게 됨으로써 거룩한 하나님과의 제의적 관계 에 부적합하다고 간주되었다.

 

신체에 표시하는 것은, 아마도 문신(tattoo)의 형태를 가졌을 것으로 추측 되며, 그 사람의 정체를 밝히기 위한 목적으로-예. 가인의 표(창 4:15)-행해진 다. 신체의 표들에 관해서 겔 9:4, 슥 13:6, 사 44:5에 언급되어 있다. 이들 언급들 중 아무 곳에도 부족의 표시와 관련되어 있는 것은 없다. 겔 9:4에서 그 표는 예언자의 환상에서 행해진 가증스런 일에 반대하는 사람들을 식별하기 위한 것이다. 살을 베거나 문신하는 것은 레 19:28에서 금지하고 있다. 결혼과 친족관계에 관련애서, 모권제가 역사적으로 사회 조직의 원시적 형 태이며 그 증거들 중의 하나가 토테미즘이라고 생각했던 때가 있었다. 하지만 토테미즘과 모권제 사이의 상관관계를 입증할 만한 증거가 하나도 없다. 족외 혼, 즉 친족집단 밖의 사람과 결혼해야 하는 이 제도는 토테미즘 사회의 한 특 징이며, 그것은 삿 12:9에서 분명하게 발견된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히브리인 들은 동족결혼을 하였으며, 사촌간의 결혼이 히브리인들 사이에 흔하였다. 동물숭배는 에스겔의 환상에서 나타나 있는데(겔 8:7-11), 그것은 두번째 의 십계명이 내려진 뒤에도 계속 유행하였던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히브리 예 배에서 동물의 주요 역할은 희생제의들에 있었으며, 어떤 동물도 히브리인들의 조상을 대표하는 것으로 생각된 적은 결코 없었다. 구약에는 동식물들의 이름에서 따온 씨족, 사람, 장소들 등의 이름들이 나와 있다.

 

예를 들면, 이스라엘 씨족들의 이름들로서, 아롯 가족(당나귀 씨족, 민 26:17), 돌라 가족(벌레 씨족, 민 26:23), 엘론 가족(참나무 씨족, 민 26:26 ), 갈렙 족속(개 씨족, 삼상 25:3) 등이 있다. 구약에 있는 히브리인의 개인 이름들 중 22개만이 동물의(정결한 동물뿐 아니라 부정한 것들도 포함되어 있음 ) 이름으로부터 따온 것이다. 이것들은 바벨론 포로 이전의 사람들의 이름들로 서, 예를 들면 아히야(독수리), 갈렙(개), 드보라(벌), 요나(비둘기), 라헬(암 양), 시비아(영양) 등이 있다. 요시야의 시대에 부정한 동물들의 이름들로부터 따온 사람 이름들이 다시 생겨나게 된 것은 당시에 토테미즘이 어느 정도 부활 했었음을 암시해준다. 그 예로서 악볼(쥐), 훌다(두더지), 사반(너구리) 등을 들 수 있다. /출처ⓒ† http://cafe.daum.net/cgsbong

출처 : 창골산 봉서방
글쓴이 : 봉서방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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