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막!! 성전!! 하나님의 집!!!

출애굽기 강해 / 성막핵심 요약

하나님아들 2021. 6. 21. 23:34

출애굽기 강해 / 성막핵심 요약

1. 성막을 공부하는 이유
/박승호 목사


성막론에 대한 오해들


* 대 제사장이 1년에 혼자만 들어
* 지성소에 11- 4
* 지성소에 들어갈 때는 옷을 입고 들어
* 끈 메고 들어가는 것 - 죽은 적도 없다.


첫째. 1. 하나님을 만날 수 있는 길 발견


1) 에덴의 범죄(벌금감옥/사형) - 반드시 사형/죄의 삯은 사망

결과) 범죄로 인해 하나님과 끊어지게 됨

- 그럼에도 하나님은 만나고 싶어 하심(은총)


2)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을 만나는 것

- 가난/병들어도 괜찮음

*** 하나임을 만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음


3) 성막은 하나님을 만나는 길을 명백히 가르쳐주심

거기서 너와 내가 만나고”(25:22)

법궤 : 400억 원 정도

법궤에서 하나님을 만나게 된다.


둘째. 예수그리스도를 바로 알게 됨

1. 성경 보는 안

1) 5:39 / 구약은 예수를 말함 - 성경이 그렇다면 그런 것이다

2) 4: 46:-47 / 모세오경은 나

3) 고후 3:12-18 / 수건을 벗고 구약 보면 예수다


2. 성막을 접으면 예수, 예수를 펼치면 성막

* 구약이 예수에 대하여 말하지 않아도 그 안에 다 있다.

* 구약을 예수와 연결하여야 함


초림 예수는 깨져야 / 재림예수는 깨지면 안됨

첫 번째 십계명을 깨는 거야 / 두 번째 십계명은 그대로

베드로의 그물 첫 번째는 찢어짐 / 부활 후는 그대로


셋째, 성경 50장이 성막이야기

** 단일주제로 최고 많이 나오는 내용


넷째, 죄인의 구원 장소

1. 선악과를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는다

죄의 값은 반드시 죽어야 한다

2. 복음의 두 바퀴

죄인은 누군가가 죽어야 산다 - 죄의 값은 사망

** 피 흘림이 없이는 죄 사함이 없음

** 신약은 예수님이 죽으심 / 구약은 흠 없는 수컷

흠 없는 수컷(예수) - 암컷은 안 됨

흠 없는 것 구별, 북쪽에서 안수


3. 안수하지 않은 동물 / 안수한 동물은 재물 - 누가 안수하는가?

** 안수는 전기다, 안수는 죄인이 함, 자신의 죄가 그 안에 쑥 들어감

** 구약은 짐승 / 신약은 예수가 죽음

** 제단에 죄인이 올림 - 죄인이 안수하는 것 - 번제단의 뿔을 잡고 본다

나대신 죽는 짐승의 모습 - 주변 제사장들이 나팔을 불어줌(죄 사함의 선포)


다섯째. 성령이 인도하심을 알게 된다. (신명기 33)


1. 구름기둥 인도 / 불기둥이 보호하심 - 분명히 설교하여야 할 부분

2. 성막은 뒤에 사람이 오기 전에 완성(10:21)

** 8580명이 성막 세움

** 4:19 요단 건너 마지막 진 침 / 42번째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가 42대만에 오심

3. 성막이 이동할 때, 철저한 인도하심

철저한 성령의 인도하심

교회는 민주화되면 안 되고 복음화 되어야 한다

하나님이 원하는 대로 가야 함

성막 이동시 한 번도 의논해서 움직이지 않음

인본주의를 떼어내고 복음으로 돌아가게 됨 - 신본주의


여섯째. 성막 전체를 한 눈에 봄

: 구원론 / 번제단 : 죄론 / 물두멍 : 성결론 / 떡상 : 성경론 /
등대 : 사역론 /분향단 : 기도론 / 법궤 : 부활론


성막을 이해하기 위해서 알아야 할 것!

** 이스라엘 책 (용어정리)

(1) 토라 - 구약 39(기독교인에게 유대교를 방어하기 위하여 만든 책)
(2) 미드라쉬 (뒷 이야기) 20
) 아론과 훌이 되게 하소서(싫어함) - 훌의 이름을 축복으로 보지 않는다.
) . 훌은 송아지 사건 이후 나오지 않음
1..광야의 최초의 순교자로
2..성막의 설계도를 훌의 자손 브랄셀에게
) 미드라쉬가 있어야 해석이 되는 것이 있다.
(3) 미쉬나(63) : 장로의 유전 - 율법서
) 613가지 율법을 받음
60만 가지의 율법으로 확장


) 안식일에 일하지 말라
1..어떤 것이 일이냐?
2..달걀 하나보다 가벼운 것을 들면 일이 아님
3..교회에 가다가 아이를 안고 간다면 죄인가?
4..서기관 회의를 하여 3일 만에 결론 - 죄에 넣기로 함
..1. 끌고 가야지 업고 가면 죄
..의치를 한 자의 이빨을 어떻게 할 것인가? 죄다 - 집에 빼고 와라.
..안식일 날 청소하다가 등잔을 들었다 - 죄다 - 밀면 죄가 아니고 들면 죄다.
5..안식의 유전들이 계속해서 더해 간다.
) 모세의 율법보다 장로의 유전을 더 중요시 하는구나


(4) 게마라
) 미쉬나 해석서
) ) 성경을 읽을 때 흔들면서 읽는다
) 유대인
1..키퍼를 쓰는 이유 - 하나님 아래 있음
2..머리를 다 내리는 이유 - 발의 귀뚱이를 남겨 놓는 것


(5) 외경 / 위경
) 저자가 있는 것은 외경 / 없는 것은 위경


(6) 탈무드(위대한 학문이라는 뜻) - 위의 모두를 포함한 것이다.
) 노벨상 309명 중 309명 중에 136명이 유대인이다


** 성막의 구조

1) 달걀(노른자, 흰자, 껍질) 노아방주 3/ 하나님 3층 천 / 아브라함, 이삭, 야곱처럼

.
2) 성막 3부분
(1) (성자의 사역) - 동물을 재물로 죽임
(2) 성소 (성령의 사역) - 기름과 물두멍
(3) 지성소 (성부의 사역) - 그리스도인의 삶 - (등대, 떡상, 분향단)
(4) 법궤에 늘 임재하여 계심


. 성막은 하나님의 집 / 지성소는 하나님의 안방 6평이다.
** 성막에서 성전으로 (멸망 과정)
성전에 돌 하나도 돌 위에 남지 않으리라
(1) 로마 장군이 로마에 개선문을 세우는 조건
포로인원, 살상한 수, , 은의 확보
(2) AD 70Titus장군에 의해 멸망
. AD 70794개 군대 약 8만 명이 110만 명을 죽임
. 97,000명 포로 나머지 금은의 확보만 남게 됨
. 성전의 벽돌 부수어 내려 주면 아래에서 빻았다.
. 서쪽 벽만 남겨 놓은 이유는 타투스가 위대함을 나타내 보이기 위해
. 타이터스의 거만하고 교만한 말!
로마에 들어와 하나님은 해전에는 강한데, 육전에는 약하다고 연설을 할 때에


* 하나님의 반응


하나님이 나를 무시한즉 가장 작은 무생물로 너를 죽이리라
(1) “미생물로 죽이리라
(2) 코로 모기가 들어가 뇌에서 움직임
(3) 대장간의 망치 소리가 나면 - 모기가 움직이지 않음
(4) 대장장이 부하로 둠 / 노이로제로 죽음
(5) 성전을 파괴한 자의 말로


** 성막의 또 다른 이름과 뜻

(1) 성막 = 초림예수(4:46-47)

1)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고후3:12-18) - 구약에서는 법궤가 예수님이다.
(2) 장막 = 고난당하는 예수(삼상 5:7) - 법궤가 하나님의 전을 떠나서, 장막을 떠나서
(3) 성전 = 재림예수(2:19-22)


[ 피론 ]
. 구 약 = 짐승의 피가 흐름
1) 덮는 피 2) 구속 - 유효기간 1
3) 원죄 안수 = 제사장 / 자범죄 안수 = 자신
. 신 약 = 예수 피가 흐름
1) 닦는 피 2) 도말
) 유효기간 영원
4) 예수님이 30세에 세례를 받음 - 요한의 세례를 통해 예수님은 제물이 된 것이다.
5)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 세례를 베풀라고 말함
) 예수그리스도의 오신 목적
) 비둘기 같은 성령이 임함(자범죄)
) 세상 죄를 지고 가는 어린 양을 보라(원죄)
6) 세례 요한의 안수는 죄의 전가 안수였음


** 1517년 마틴루터 - “독일 귀족에게 고함
빨래를 짜보아라. 물이 나올 것이다. 성경을 짜보아라. 피가 나올 것이다.
구약을 짜보아라. 짐승의 피가 나올 것이다. 신약을 짜보아라. 예수 피가 나올 것이다.
성경에서 피를 보지 못하면 영적 소경이다.


조 각 목

** 성막의 거의 대부분은 조각목 사용

번제단 , 떡상, 언약궤
- /놋으로 만든 것을 제외한 모든 성물에 사용
** 백향목을 사용하지 않으셨다.
** 울퉁불퉁한 별 볼일 없는 조각목을 다듬는 수고 같은 자식 나 보면?


조각목이 성막에 쓰임 받으려면 몇 가지 과정이 필요
1. 택함 받고 잘려야 한다.
. 지금의 터전 그대로 있으면 안 된다.
. 현재의 자리에서 성소로 옮겨져야 한다.
. 한 번 베인 나무는 다시 살지 못함.
. 죽는 것이 아니라 영원히 사는 것이다.
. 베임 받는 순간부터 다른 인생을 살게 된다.
. 작품으로 만들어져야 하기 때문에 고통도 있다.
. 쓰임을 받는다는 것은 곧 떠남으로부터 시작된다.
. 12:1-3


2. 껍질을 벗겨야 한다.
. 고통이지만 반드시 껍질을 벗겨야 한다.
. 세속적인 가치관과 행동들이 덕지덕지 붙어 있다.
. 시간이 필요하다.
. 거룩은 택함을 받고 껍질을 벗는 것이로 시작된다.
. 자기가 입고 있는 옷을 벗어야 새로운 옷을 입을 수 있다.


3. 바짝 말라야 한다.
. 껍질 벗기기 = 세상욕심(사고방식)
. 수분을 말리기 =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
. 수분의 대표적인 것이 자존심이다.


4. 곱게 다듬어야 한다.
1) 곱게 대패질을 해야 한다.
본래의 크기보다 작아지게 된다.
* 교회는 인정받는 곳이 아니라 쓰임 받는 곳이다.
2) “교회니까 참는다
교회니까 참는다는 말이 안나 올 때까지
3) 연합해야 한다.
1) 나무 하나에 널판 하나가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
2) 구원은 일대일이지만 신앙생활을 함께 해야 한다.
3) 나무와 나무를 합칠 경우 똑같이 직사각형만 있지 않다.
4) 자신의 장점으로 남의 단점을 막아주어야 완성
5) 자기 자신이 나타나지 않아야 되는 것
능력 / 헌신 / 충성 / 온유 / 양보 / 겸손 / 절제 / 인내
8) 여기에 비로소 금이 입혀지게 된다.


5. 정금으로 덧입혀야 한다.
. 아무리 잘 만들었어도 비바람과 햇빛을 견디지 못하고 변형이 된다.
. 이로써 그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을 주사 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너희가 정욕 때문에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성한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느니라(벧후 1:4)
. 이 모든 것 위에 사랑을 더하라.


규빗의 의미


1규빗 = 팔굽에서 가운데 손가락까지의 길이
왕가에서 51.81cm로 사용
45~55cm (성막 = 50cm 사용)
다양성을 인정하라.



[ 울타리의 재료 ]

. 울타리 놋 기둥 60개는 놋으로 만듬

. 기둥 = 놋 받침과 은고리
. = 십자가
1) 밖에서 3가지만 보인다
. 금과 은 = 믿음
. 세마포 = 성결
. 오직 믿음으로 십자가에서 만이 믿음으로 성결하게 되는 것을 의미 함.


[ 울타리의 복음 ]
. 울타리는 복음의 모습 / 율법의 모습이 아님
. 출애굽기
1) 1-23: 율법
2) 24: 성막 탄생 장
3) 율법 = 613가지
) “하라” 248가지
(1) 사람의 뼈마디 248개 사람의 혈 365
) “하지마라” 365가지
4) 이스라엘 백성의 옷깃에 술(치치드)613이라는 상징적인 수 넣음


. 율법과 복음과의 관계
1) 율법을 만져주시고 성막을 주신 이유는 무엇일까?
2) 율법을 다 지킬 수 있는 사람은 단 한사람도 없다.
3) 율법으로 구원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없다.
4) 율법과 복음이 합해진 곳에 생명이 탄생
) 남자는 남자로 완전 - 여자는 여자로 완전


. 율법과 복음


1) 율법의 목적은 정죄 / 복음의 목적은 용서
2) 율법이 여자라면 복음은 남자
3) 율법은 지키는 것 / 복음은 퍼뜨리는 것
4) 율법은 지키지 않으면 죽음, 복음은 화가 있다.
5) 율법의 것은 복음이고 복음의 것은 율법이다.
6) 진정한 율법은 복음인이 되고 진정한 복음은 율법인이 된다.
7) 율법에 머물면 저주로 가고 복음에 은혜에 도달하게 된다.
8) 구약의 마지막 구절은 저주선포, 신약의 마지막 선포는 은혜
9) 율법으로 죄인임을 알아 복음으로 용서를 구하는 것이 바로 성경의 진수


[ 울타리의 의미 ]


(1) 보호
1) 방주 안과 밖
2) 그리스도의 재림 때 교회만 보호
3) 11:1-2
(2) 안전
1) 60개의 기둥 40년 동안 고장 난 적 없음
2) 울타리 안은 안전, 밖은 언제나 화가 미침
3) 화가 네게 미치지 못하며 재앙이 네 장막에 가까이 오지 못하시리니(91:10)
4) 울타리 밖은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이다.
7. 성도에게는 반드시 울타리가 있어야 한다.
성막문(27:13-16)

1. 서론

. : 성자의 사역(제물)
. 성소 : 성령의 사역(기름)
. 지성소 : 성부의 사역
. 성막이 무엇이냐? 하나님을 만나는 약도
. 어디에서 만나느냐? 법궤에서 만남
. 어디에서 출발하느냐? 문에서 출발하는 것
. 문에서 법궤까지를 연결
. 문은 반드시 동으로 향하여


1. 오직 하나의 문(14:6)
. 성막넓이 = 378
. 200만 명이 사용하는 문은 하나다.
1) 오직 예수 외에는 구별이 없다.
2) 초대교회보다 성막교회로 돌아가라.
3) 기독교는 철두철미한 독선이다.
. 나는 선한 목자다.
. 나는 생명의 떡이다.
. 나는 빛이다.
. 나는 길이다.
. 나는 진리이다.
. 나는 생명이다.
. 나는 문이다.


2. 큰문(3:16)
. 문 하나를 만들되 큰 문을 만들어라(10:13-15) - 하나님의 사랑
. 좌우 15규빗 가운데 20규빗


3. 동쪽문(49:10)
. 이스라엘의 모든 종교 건물은 동쪽을 향하고 있다.
. 성막을 들어갈 때는 서쪽을 보고 들어간다.
. 서쪽을 보고 들어갔다가 동쪽을 보고 나오는 것이 성막이다.
. 서쪽 = 해가 지는 곳 / 동쪽 = 해 뜨는 곳
. 성막은 모두 문제가 있는 사람들이 오는 곳이다.


1) 한나
2) 영 분별력이 없으면 하나님은 사용하지 않음
3) 3살짜리 사무엘을 쓰심
4) “한나가 그날 이후로 수색이 없었더라


. 교회는 서쪽으로 들어온 사람들을 동쪽으로 내보내야 할 사명이 있다.




4. 네 가지 색의 문


. 청색
1) 하나님의 색
2) 3층 천 - 파란 색을 포개면 청색이 된다.
3) 생명 되신 그리스도
. 자색
1) 왕이 되신 예수
. 홍색
1) 고난당하신 예수
. 흰색
1) 부활의 예수




5. 문턱이 없는 문
. 들어가기 쉬움(3:20)
. 낮은 것이 아니라, 문턱도 없다.
. 구원 받은 강도
1) 찬송가 / 주기도문 / 헌금도 몰라


6. 번제단과 문사이
. 번제단에 끌고 와 죄와 이혼시켜야 한다.
. 에덴동산이 죄와 결혼식장이라면 번제단은 죄와 이혼하는 곳이다.
. 예수는 믿지만 두 사이에서 사는 경우가 허다하다.


번제단 (27:1-8)
1) 믿었다고 죄를 다 버린 것 아니다
2) 문에서 예수 믿은 사람은 번제단에서 죄를 버려야 한다.
3) 교회가 교회되려면 번제단 처럼 되면 된다.


[ 숫자의 의미 ]
** 1 - 하나님 / 2 - 증인 / 3 - 성삼위일체 / 4 - / 5 - 고통 / 6 -인간/마귀/
7 - 완전 / 8 - 부활 / 9 - 종결 / 10 - . 완성 / 12 - 제자수 / 40 - 훈련수
5규빗 - 야곱의 흉년 /수가성 여인의 남편 5 / 다윗의 물맷돌 / 솔로몬행각


[ 번제단의 3가지특징 ]

1.

동물을 잡는 이유는 피 뿌리는 것
번제단은 피투성이다
교회의 첫번째 특징은 피다
2.
돌단의 시작이 불 , 성막의 시작이 불 , 성전의 시작이 불 . 교회의 시작이 불
EX) 120문도
신앙의 본질은 뜨거움이다.
"목사가 불이 있어야 성도가 불구경온다" "성도가 불이 있어야 불신자가 불구경온다"
"1-8장 베드로가, 9-28장은 바울이 썼다면 사도행전29장부터는 내가 쓴다."


3.
어떤 죄를 지었어도 뿔을 잡으면 용서 받는다
하나님은 무엇이든지 용서하신다.
네개의 뿔 - 동서남북 : 어느 누구에게도 전해져야 하는 복음
뿔은 영혼 구원을 말한다.
) 솔로몬을 반역한 아도니야
예수그리스도의 보혈과 성령의 역사와 영혼구원이 있으면 된다.


[ 5가지도구 (3) ]
성막은 조각목으로 성전은 백향목으로
조각목은 초림예수 / 썩는 나무 = 땅바닥위에 세움
백향목은 재림예수 / 썩지않는 나무= 금바닥 위에 세움


1.대야
1)피를 뿌리는 역할
2)제물을 번제단에 붓는 역할
** 제물이 바로 성도이다
** 교회에 제물을 나르는 역할- 전도교인
번제단이 교회라면 그곳을 채우는 역할
** 맥가브란의 교회성장연구
"10%를 발굴해서 함께 일해라" "80%는 깨우라" "10%는 건드리지 마라"
** 성령을 보내셔서 이 일을 계속하신다


2. 고기 갈고리
가로세로2.5M+높이1.5M
먼저 온 것과 나중 온 고기가 떨어지지 않도록 연결
전도한 사람도 중요하지만, 붙들고 있는 사람도 중요
7주만 교회에 나오면 1차 정착원리/2차정착 7
** 고기갈고리 되신 예수그리스도
하나님과 고리, 용서의 고리가 되심


3.재 담는 통
재가 많이 떨어 질수록 좋은 제단이다.
깨끗한 재단은 좋은 제단이 아니다
교회가 문제가 없다면 교회가 아니다(좋은문제)
EX) 그릇을 깨트리는 것은 좋은여자(설겆이 많이 하니까)
일하니까 문제가 생기는 것
배는 항구에 있는 것이 아니라, 거친파도와 싸우며 항해해야 하는 목적
한발은 들고 신앙생활을 한다.
교회의 어려움이 있을때 담당하는 것이 재담는 통과 같은 성도이다.
제자는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 지는 것이다.
재담는 통되신 예수 그리스도 - 모든 인류의 허물과 죄를 담으신 분
재담는 통 성도


4.부삽
1) 부삽이 재를 긁어내어 재담는 통에 담는다
2) 어디에 재가 있는지 안다.
3) 버릴 능력은 없다.
** 역할이 다름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성도
** "교회를 사랑하는 사람만이 문제가 보인다"
** 자신이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재 담는 통에게 넘겨주는 역할
4) 문제와 해결자를 연결하는 도구다


5.불 옮기는 그릇


1) 성막은 가나안에 들어가 42번째 진 쳤고
2) 예수그리스도는 마리아를 통하여 42번째 태어나심
3) 번제단의 불씨만 가지고 이동한다.
4) 교회는 불 옮기는 그릇들이 많아야 한다.
그 사람 때문에 주변이 뜨거원진다


물두멍 (30:18-21)


1. 서 론
. 번제단에서 죄 사함을 받고 성령을 받는다.
. 죄를 씻으려면 무조건 피가 필요하다.
. 물두멍은 죄와 상관이 없다.
. 성령을 말한다.


2. 재 료
. 여인들이 바친 놋으로 만듦(38:8)
. 육을 위해 쓰던 것이 영을 위해 사용됨


3. 내 용
. 물두멍에는 물로 가득하다
. 물은 성령과 말씀을 의미한다.


4. 역 할
. =성자의 사역장
. 성소=성령의 사역장
. 지성소=성부의 사역장
. 성령의 사역장인 성소에 들어가려면 반드시 물두멍에서 성령을 받아야만 한다.
. 물두멍=성결/ 물두멍의 물=성령
. 물두멍과 죄를 연결 짓지 말라


5. 크 기
. 놋의 크기를 전혀 언급하시지 않으심
1) 성도들의 다양성을 말씀하심
2) 예수그리스도는 우주의 물두멍 되심
. 닦는 방법도 언급하지 않으심
1) 성령은 각 사람에게 임하심
2) 다양하게 성령을 주심
3) 사람마다-얼굴/지문/목소리/은사/사명/성령의 역사도 다름


6. 결 과
. 성소에 들어갈 때 수족을 물두멍에서 씻지 않고 들어가면 죽었다(30:20-21)
1) 하나님의 산에 오를 수 있다(24:3-4/4:8).
2) 여호와의 산은 지성소를 뜻함
3) 물두멍 "로톤"/손이 깨끗함"로톤"


. 능력을 얻게 된다(17:9).
1) 능력 있게 사는 비결은 깨끗하게 사는 것
) 3G에 깨끗 - GOLD, GLORY, GIRL
2) 자녀는 부모가 행하는 대로 따라 간다.
3)마귀가 도망가게 된다(51:11/왕상1:1-4)
1) 예수 믿는 것과 성령 받는 것은 다르다
) 성령받은 자가 없는지라
2) 13"작은 성경"- 귀신이 들어옴 물 없는 곳 / 쉴만한 곳을 찾는다 ==>
물 있는 곳은 들어가지 못함 물이 없이 소제되어 있는 상태/더 많은 귀신수용/더 악해짐
3) 빈 마음은 여덟 배나 위험해진다.
4) "번제단을 통과한 마음 물두멍으로 지켜라"
) 반복성을 끊을 수 있는 것은 성령 받는 것이다.
5) 번제단과 물두멍사이에 있으면 위험하게 된다.




[ 죄 란 ? ]
1. 반복성 - 죄는 계속해서 반복이 된다.
2. 성장성 - 계속해서 성장해 간다.
3. 전염성 - 주변에 전염이 된다.
EX) 다윗이 한가한 상태에 죄가 들어옴
) 간음죄/거짓말/살인죄
) 자녀들에게 전염됨 -압살롬. 그 누이의 사건
) 우리의 고백 - 모든 빼앗아가도 좋아요 성령만은 거두지마소서
다윗은 죄가 완전히 끊어짐
이후에 살인사건이 나타나지 않음
) 시므이를 죽이지 않음
) 왕상1:1-4(반복성이 끊어짐)
) 성령의 능력이 아니면 죄를 이길 수 없게 된다.


** 이 고리가 끊어지는 것은 바로 "성령"받아야 해결된다.
1) 번제단에서 물두멍사이에서 왔다 갔다 한다.
2) 반복해서 죄를 짓게 됨
3) 물두멍을 넘어서지 못하면 다시 번제단으로 온다.
4) "번제단으로 죄사함 받고 물두멍에서 성령을 받아야 성소로 들어간다"
5) 하나님의 보상이 따른다(삼하22:21/18:10)


** 번제단과 물두멍 사이를 오고가는 반복된 삶은 영적으로 피폐하고 침체기를가져온다.


결론!
문에서 예수를 영접하고, 번제단에서 죄와 이혼하고,
물두멍에서 성령을 받아 성결하게 되었으니 성소로 들어갈 자격을 얻은 셈이다.


등 대
1. 서론
. 7등대 - 메노람이라고도 함.
. 성소에서 가장 먼저 발견된다.
. 등대 / 떡상 / 분향단
. 등대는 어두움을 비추어 주고 있다.
. 등대는 예수님이시다. - 빛된 예수님을 닮아가는 삶.
. 어떻게 만드는가?
** 정금1달란트 / 살구꽃형상 / 등잔 일곱 개 / 가운데 줄기에서 여섯 개 연결
. 가운데 꽃받침4-예수그리스도
. 양쪽 꽃받침 3개로 만듬
2. 1.등대의 모양
. 정금1달란트
. 오홀리압과 브살렐
** 미드라쉬 - 모세가 만들어도 만들어도 만들어지지를 않음!
하나님이 말씀 하셨습니다. “등대를 만들기가 어렵니” - ‘그럼 내가 만들어 주마!“
3. 2.등대의 특징
. 등대의 목적은 빛을 비추는 것
. 1달란트45-65kg정도
. 빛된 생활, 사명의 생을 살아야 한다.


(1) 믿음의 법칙
1) 등대는 정금으로 만듦
2) 금은 믿음
3) 정금 같은 믿음이 있으면 빛을 발함


(2)고난의 법칙
1) 등대는 쳐서 만듦
2) 모세가 성물 중 등대를 제일 힘들게 만들었다
3) 고난 받은 이들은 빛을 발함
4) 얻어맞는 횟수만큼 목적하는 모양에 가까워짐
5) 마틴루터 "축복은 고난이라는 보자기에 싸서 주신다"

(3) 사명의 법칙

1) 사명은 나의 일이 아니고 하나님의 일이다.
2) 사명을 감당하려고 하면 빛이 드러남
3) 사명 받은 날은 생일날보다 귀한 날이다
4) 성막 안에는 창이 하나도 없다


(4) 성령의 법칙
1) 등대에는 아침, 저녁 감람유를 공급함
2) 기름 = 성령
3) 챨스피니 - "성령 충만을 받지 못하는 이유"
1.위선적인생활 2.경박한 생활

3.교만 4.탐욕
5.회개가 없는 생활 6.의무를 소홀한 태도


(5) 연결의 법칙
1) 줄기 하나에 6개가 붙어있다.
2) 가지도 줄기가 필요하고, 줄기도 가지가 필요하다 - 공동체의 교인생활 (독선적 안된다)


(6) 연속의 법칙
1) 불은 밤낮 계속 켜져 있어야 함
2) 그리스도의 성령의 불이 꺼지지 않도록 간검하라


(7) 닮음의 법칙
1) 살구꽃 형상으로 수놓음
2) 살구꽃은 첫 열매, 예수님의 나무
3) 하나님 아버지의 마음을 알라


(8) 완전의 법칙
1) 6 = 사람의수 / 7 = 완전수
2) 하나님 안에서만 참 안식을 누릴 수 있다.
3) 물음 : 아무도 보지 않는 곳에서 나는 누구인가? (음주, 여행에서의 태도)


(9) 간검의 법칙
1) 불이 늘 꺼지지 않도록 점검해야 한다.
** 내속에 기도의 불이 꺼지지 않았나?
** 구령 열이 식어지지 않았나?
** 알고도 이끌려 가는 죄는 없는가?
** 버리지 못한 죄는 없는가?
** 계시록의 에베소 교회처럼 첫사랑을 잃어버렸는가?
ex) 버가모 교회처럼 이단에 / 서머나 교회처럼 죽도록 충성하라


(10) 연합의 법칙
1) 7개가 같이 빛을 내야 함
2) 교회는 독창이 아니라 합창이다. -
제 멋대로 하지 말고 교회의 보이지 않는 전통을 중요하게 여겨라.
물론 이것이 율법이 되어 정죄하는 것으로 만들면 안 된다.


(11) 무용의 법칙
1) 무용지물이 되지 말라
2) 빛을 내지 못하는 등대는 등대가 아님
4. 3. 등대 운반
1) 생명의 법칙
2) 겸손의 법칙
3) 성별의 법칙
4) 책임의 법칙


떡상


1. 서론
1) 조각목을 사용하신다
2) 떡상의 떡을 기름으로 반죽한다
3) 안식일마다 떡을 바꾼다
4) 바꾸어진 떡은 제사장들이 성막안에서 먹음
5) 제사장들이 먼저 은혜를 받아야 한다.
** "예수믿으면 좋습니다"
** 목사가 더 은혜를 받아야 한다.


2. 떡상의 모양
떡상은 조각목을 금으로 싸서 만들었습니다.
두 줄로 진설병을 놓고 유향잔과 유향병을 놓았습니다.
안식일마다 새 떡을 갈아 놓았습니다.


3. 떡상의 의미
** 예수님은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하늘로서 내려온 산 떡이니 사람이 이 떡을 먹으면 영생하리라>(6;51)
** 말씀이 육신 되신 분이 예수님이십니다. 떡은 말씀입니다.


4. 떡의 특징
. 진설병 "하나님의 얼굴" face of GOD

1) 레마의 원칙

* 로고스와 레마는 분명히 틀리다.
* 로고스 -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하나님이 태초에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 로고스 - 말씀 - 진리 :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레마 - “엠마오 도상의 제자들” - 그들이 마음이 뜨거워지더니




2) 교제의 원칙
1. 구약은 가루로 빵을 만들고 지키는 것
3. 신약은 빵을 가루로 만들어 퍼트리는 것
4. 홀로 하나님을 만나는 훈련이 부족하다.
5. 진설병(말씀)만 전해야 한다.
6. 진설병 하나님의 얼굴만 보아야 한다.


3) 선교의 원칙
하필이면 12 덩어리인 것은 12 지파가 모두 하나님의 상위에 올라 와 있어야 한다
는 의미입니다.
** 온 세상 사람들이 다 떡상에 모여야 합니다.


4) 오직의 원칙
성소 안에서는 진설병 외에 그 어느 것도 먹으면 안 됩니다.
교회에서는 오직 성경말씀만이 전파되어야 합니다.


5) 성령의 원칙
진설병은 기름으로 반죽하여 기름과 함께 두었다가 기름과 함께 먹어야 합니다(2;5)
기름은 성령입니다.


6) 성결의 원칙
떡상은 등대 바로 앞에 있습니다.
떡 먹는 자리가 빛 된 자리인 것은 의미심장합니다.
어두운 곳, 이단에서 말씀을 먹으면 안 됩니다.


7) 번철의 원칙
떡상 위에 진설하는 진설병은 찐 떡이나 삶은 떡이 아니라 번철에 구운 떡이어야 합니다(2;5)
** 불을 통과한 시련으로 단련된 말씀이 참 말씀입니다.


8) 성숙의 원칙
뒤집지 않은 진설병은 올려놓으면 안 됩니다.
한 쪽은 잘 익다 못해 타 버리고, 다른 쪽은 안 익은 떡을 먹을 수 없습니다.
한 쪽으로 치우친 말씀은 금물입니다.
** 진설병의 크기는 45cm입니다.


9) 무교병의 원칙
진설병에는 맛있게 하는 효소가 들어가서는 안 됩니다.
말씀에 다른 사상, 주의, 철학이 들어가서는 안 됩니다.
** 오직 말씀만 전해야 합니다. - 말씀의 인기를 위해 가감이 있으면 안 됩니다.


10) 사명의 원칙
제사장은 이 떡을 늘 서서 먹었습니다.
서서 하나님을 섬겼습니다. (10;11)
** 사명을 위하여 먹어야 합니다.


11) 안식일의 원칙
이 떡은 늘 안식일에 진설하였습니다.
그리고 놓아두었던 떡은 제사장들이 먹었습니다.
안식일마다 하나님의 말씀을 먹어야 합니다.
** 항상 따끈 따끈 했습니다.


12) 일치의 원칙
두 줄로 나란히 떡을 놓으라고 하나님께서 말씀 하셨습니다.
세 줄이나 네 줄이 아닙니다.
** 떡은 말씀입니다. 똑같은 크기, 똑같은 높이 입니다.
이는 신구약의 일치를 의미합니다.
ex) 성경이 그렇다면 그런 것입니다. -눈 높이에 맞추어진 말씀이 필요합니다.
(모드 전환이 빨라야 한다)
제사장


1. 서론

. 뜰은 누구든지 들어가지만

. 물두멍부터 제사장의 사역

. 동이 서에서 먼 것 같이- 성막 동쪽에서 지성소까지 들어가는 과정이 힘들다는 뜻

. 9 : 1 - 4 : 16-대속죄일 1일만 지성소에 피운다.

. 9 : 7 - 일 년 14회 들어간다 (16)

. 평일에 지성소에 모세가 들어감.


1) 대 속죄일에는 대제사장만 들어감

2) 모세를 부를 때 지성소에서 (25:22)


. 이스라엘

1) 특별제사장 : 모세 - 마음대로 들어 올 수 있다

2) 일반 제사장

3) 대 제사장


2. 제사장의 역사

(1) 족장 제사장

1) 가족의 가장이 제사를 드리는 상태

2) 야곱이후 노예상황가운데 제사 없음

3) 출애굽의 마지막 재앙 장자를 죽임


(2) 장자제사장 - 첫째 아들

1) (13:1-2) "이는 내것이라"


(3) 레위제사장

1) 각지파로 흩어져 살았다.

2) 흩어져 율법을 가르쳤다.

3) 백성들이 드리는 십일조로 살았다.

** 모세가 두 돌판을 가지고 내려오니 금송아지를 만들어 놓고 절하고 있었습니다.

** 모세는 금송아지 만드는 동참하지 않은 레위지파를 제사장으로 임명하였습니다(32;29)


4) 레위지파의 헌신성

** 레위지파는 애급에서부터 헌신자들이었습니다.

순교자가 많은 지파

왕의 명령과 하나님의 명령이 어긋날 때에는 생명을 걸고 하나님의 명령을 따랐습니다(2;1-2)


5) 출애굽 후 인구조사


유 다 74,600. 잇사갈 54,400 스블론 57,400. 르우벤 46,500

시므온 59,300. 45,600 에브라임 40,500. 므낫세 32,200

베냐민 35,400. 62,700 아셀 41,500. 납달리 53,400

총계 603,550

** 그런데 레위지파만 8,580명이었습니다. 순교자가 많았다는 증거입니다.


** 할례

하나님은 아들을 낳으면 8일 만에 할례를 하라고 하셨습니다(17;12)

다른 지파는 광야에서 고통스러우니까 할례를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레위지파만은 철저히 할례를 행하였습니다.

레위 지파는 제사장 지파 싹이었습니다.


(4) 나실인 제사장

** 제사장 부족하자 나실인 중에서 제사장을 불러 보충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나실인 제사장은 별명이 있습니다.

1. 보충적 제사장

2. 비상적 제사장


** 나실인 서원

1. 포도에서 난 것은 어떤 것이든지 먹어서는 안 됩니다(6;3-4)

이는 세상적인 것을 포기하라는 의미입니다.

2. 머리를 깍으면 안 됩니다(6;5)

머리가 길면 욕되다고 바울이 말했습니다 (고전 11;14)

3. 시체를 만지면 안 됩니다(6;6-7)

죽음은 가장 큰 슬픔입니다. 천연적인 애정도 멀리 할 수 있어야 제사장이 될 수 있습니다.


[ 나실인 서원은 누가 합니까? ]

1. 하나님이 서원을 시킨 나실인 - 삼손

2. 부모가 서원한 나실인 - 사무엘

3. 본인이 서원한 나실인 - 제일 많다


분향 단

1) 분향단은 조각목을 금으로 싸서 만들었습니다.

** 위에는 금향로가 언제나 향연을 위로 피우고 있습니다.

2) 일년에 일차씩 향단 뿔에 피를 바르라고 하셨습니다

3) 분향단은 기도하는 자리입니다.

** 하늘나라의 금향로를 천사가 가지고 와서 성도들의 기도를 담아가는 것이 기도의 답 입니다.
** 성도가 기도하느라고 바쁘면, 천사는 왔다 갔다 하느라고 바쁘고,
마귀는 방해하느라고 바쁘고, 하나님은 응답하시느라고 바쁘십니다.


[ 응답받는 기도 ]


1. 믿음의 기도

** 분향단은 금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금은 믿음입니다.

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 말아야 합니다(1;6)


2. 공의의 기도

분향단은 가로 세로 1규빗입니다.

** 기도하면서 밑을 보면 정사각형입니다. 이는 공의를 의미합니다.

** 믿음과 공의가 같이 있어야 합니다. - 남으로 하여금 억울하게 하지 말라


3. 권세의 기도

분향단에는 뿔이 달려 있습니다. 뿔은 권세를 의미합니다.

믿음의 기도도 중요하지만 권세의 기도도 필요한 것입니다.


4. 특권의 기도

구약시대 분향단까지 가서 기도할 수 있다는 것은 특권중에 특권이었습니다.

** 미리암은 문둥병에 걸렸어도 자신이 분향단까지
갈 수 없기에 기도를 부탁하여야 했습니다(12;11-13)


5. 주님 이름의 기도

기도는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하여야 합니다.

** 등대의 빛은 예수님입니다. 그 빛 아래에서 기도하여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깊은 기도 - 영적 성장의 비결 (아무데나 가서 머리를 드밀지 말라)


6. 성령의 기도

분향단에 향을 피우기 전에는 항상 등대에 기름 붓는 것이 순서였습니다.

** 기름을 붓고 기도하여야 합니다.

성령의 도움으로 기도하여야 합니다. - 성령없는 기도는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받지 못합니다. (자꾸 딴 생각이 납니다)


7. 연속의 기도

향은 아침과 저녁 부어서 향연이 끊어지면 안됩니다.

쉬지않고 하는 기도가 응답받는 기도입니다

** 기도는 영혼의 호흡


8. 향의 기도

기도할 때에는 향을 피우며 기도하였습니다(30;34-38)

1. 소합향 [ 그리스도의 생애 ]

- 스토렉스라는 향나무에서 저절로 나오는 향입니다.

억지로 나오는 향기가 아니라, 저절로 나오는 향기입니다.

저절로 찬양과 감사와 기도와 기쁨이 가득차서 나와야 참된 기도입니다.

2. 나감향 - [ 그리스도의 고난 ]

- 홍해 근처에 사는 닉스라는 조개류의 껍질을 빻아서 만든 향입니다.

조개의 특징은? 언제나 향기로운 식물만 먹습니다.

[ 조개껍질을 가루로 만드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

* 껍질이 가루로 부스러지듯이, 자아가 깨지고 부서지고 씻기는 기도입니다.

* 기도하면 고집스러운 내 자아가 깨어져야 합니다.

3. 풍자향 [ 그리스도의 피 ]

- 고목나무에서 나오는 향으로 소독제에 쓰이는 향.

* 아무 고목 나무가 아니라, 특별한 고목나무에서 나오는 향.

* 우리 영에 묻어 있는 독소를 빼는 기도입니다.

ex) 다윗의 회개기도, 베드로의 퉁곡 기도, 삼손의 다곤신당에서 기도

4. 유향 [ 그리스도의 죽음 ]

-아라비아 유향나무에서 채취한향을 고체로 만듭니다

* 잘 빻아서 가루로 향을 만들 때 넣었다.

* 유향은 시체의 악취를 제거하는데 사용했습니다.

*닥친 불행이나, 다가올 불행에 대한 기도를 말한다.

ex) 한나의 기도, 거라사인의 귀신 제거 기도

5. 소금 [ 그리스도 언약의 재림 ]

- 소금은 언약의 상징입니다.

* 레위기 - 소제에 소금을 치라고 하심.


9. 전진의 기도

이미 번제단에서 죄를 버렸습니다.

그러므로 분향단에서 기도할 때에는 회개기도는 생략하고
하나님께 좀 더 전진적인 기도를 하라는 의미입니다(30;9)


11. 수정의 기도

일년에 한번씩 대속죄일마다 분향단 뿔에 피를 발랐습니다(30;10)

이는 기도제목을 위하여서도 기도하라고 하는 의미입니다.


12. 법궤 앞에 기도

기도하는 자리인 분향단이 법궤와 휘장을 사이에 두고 나란히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여야 합니다.

모든 곳이 기도할 자리이지만 특별히 하나님이 계신 법궤 앞이 가장 좋은 기도자리입니다.


법 궤

(1) 법궤의 모양

1) 가로 125cm , 세로 75cm 의 크기
2) 법궤 위에는 속죄소가 있습니다.
3) 법궤의 안과 밖, 그리고 옮기는 채는 조각목으로 금을 싸서 만들었습니다.
4) 법궤의 두 그룹만 정금입니다.


(2) 법궤의 존재


[시오니즘에 관하여]
** 이스라엘 백성들은 아직도 율법을 통해 짐승의 피제사 복원에 힘을 쓰고 있다.
첫째, 성전 회복 - 성지 회복
1 성전 - 솔로몬 성전, 2성전 - 헤롯 성전, 3성전 - 준비중
** 느헤미야 시대의 성전을 제 2차 성전으로 보지 않는다.
** 황금돔 사원의 성전 자리를 차지하려고 함. (걸프전 39발 미사일)
둘째, 유대인 복귀 운동 - 알리야 운동
* 동서남북 어디서나 유대인들이 예루살렘으로 복귀한다.
* 정착금을 정부에서 지원한다.
셋째, 메노람 (등대 복원)
넷째, 십현금 복원


다섯째, 법궤 찾기 운동
1) 바벨론 설.
2) 느보산 설
3) 바티칸 설
4) 솔로몬 설 -19826월 발견함.


[속죄소 그룹의 모습]
1) 날개를 높이 펴 있는 모습
** 일하고 있는 모습 -날개를 접으면 움직이지 않는 모습
2) 속죄소를 덮고 있음
** 속죄소를 향하여 항상 봉사하고 있는 모습.
** 속죄소 아래에는 - 율법 두 돌판, 속죄소 위는 -
십계명은 율법, 피는 복음 - 율법을 복음으로 덮어야 한다 (구원의 완성)
3) 속죄소를 향하여 있다.
** 하나님에게 시선을 고정하고 있다. (주바라기)


[ 미드라쉬가 전하는 법궤에 대한 이야기 ]
1) 법궤를 나를 때에는 전혀 무게를 느끼지 않는다. - 하나님이 주시는 힘으로~!
2) 속죄소 위의 천사들이 하나님이 기뻐하실 때에는 마조보고 있지만?
** 화가 나셨을 때에는? 얼굴을 돌리고 있었다. - 성결과 진실성, 순수성.
3) 광야 40년동안 법궤가 맨 앞을 서서 진행하였음.
** 독사나 전갈들이 다 도망감.
4) 대제사장이 대속죄일에 지성소에 들어가 활동할 때에는
갑자기 공간이 넓어져서 활동하는데 불편이 없었다.


[ 법궤에 대한 오해 ]
1) 법궤 속에는 십계명, 아론의 싹난 지팡이, 만나 항아리
* 히브리서 93~4절의 근거를 두지만 아니다,
레위기 16장을 베낀 것.
2) 십계명 외에는 다른 것을 넣치 말라고 하나님은 분명히 말씀 하셨는데, 고핫 자손들이 집어넣음.
3) 출애굽기 25:16 “내가 네게 줄 증거판을 궤속에 둘지며
민수기 17: 4 “그 지팡이를 회막 안에서 내가 너희와 만나는 곳인 증거궤 앞에 두라
출애굽기 16:33~34
또 아론에게 이르시되 항아리를 가져다가 그 속에 만나한 오멜을 담아
여호와 앞에 두어 너희 대대로 간수하라. 아론이 여호와께서 명하신대로
그것을 증거궤 앞에 두어 간수하게 하였고


[ 율법 책의 위치 ]
1) 31:24~26
모세가 이 율법의 말씀을 다 책에 써서 마친 후에 여호와의 언약궤를 메는
레위 사람에게 명하여 가로되 이 율법 책을 가져다가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언약궤 곁에 두어
너희에게 증거가 되게하라
2) 율법 책을 쓰는 방법.
회당 예배시에는 강대상에 인쇄된 글자를 가지고 못 올라간다.
소 가죽이 아니라, 송아지 가죽에 써라. (63마리필요)
죽인 송아지 가죽에 쓰지 말고, 죽은 송아지 가죽에 써라. (일부러 살인하지 말라)
써 내려가다가 하나님의 이름이 나오면 목욕하고 써라.
하나님의 이름이 나오면 목욕하고 써라.
(하나님 이름이 몇 번 나오는가? 6083)
쓰다가 하나님 외에 다른 글자가 틀리면 도려내어 땜질하여 써라.
하나님의 이름이 쓰다 틀리면 지금까지 쓴 것이 무효다.
(토라 장례식 - 세계에서 2[예루살렘, 워싱턴])
쓸 동안 성생활을 금지한다.
두 사람이 보는 앞에서 써야 한다.
(글자가 오자가 있는지 , 목욕을 하는지, 성생활을 하는지, 붓을 갈아 끼워 쓰는지)


대제사장복


1. 서론
. 마지막 대제사장은 예수그리스도
. 영원한 대제사장
** 79명의 대제사장은 죽었으나, 예수님은 영원히 사심다. 대제사장의 직분을 맡기심


2. 의복
(1) 고의
. 대제사장은 허리부터 넓적 다리까지 하체가 보이지 않도록 입어라
. 속살이 보이지 않는 속옷을 입는 것이다.
. 교회에서 성적 혐오감을 주지 않도록 하라.
. 하체는 성적인 것을 떠오르게 한다.


(2) 반포 속옷
. 가는베실로 짜라
. 목회자들이 입는 하얀 가운
. 성결을 의미 - 하나님의 사람의 첫 번째 자세는 성결이다.


(3) 에봇 받침 겉옷
. 청색가운과 황금방울을 달라
. 미쉬나 72개의 금방울이 달림(3636)
. 왜 금방울을 다나?


1.천사가 듣도록
2.대제사장이 듣도록
3.백성들이 듣도록
4.마귀에게 듣도록
5.하나님이 들으시도록


. 왜 청색과 금방울 연결했나?


1. 청색은 생명/금은 믿음
2. 믿음으로 구원 얻는 것
3. 예수 믿어야 구원받는다.




(4) 기적을 기대하는 믿음/구원의 믿음


. 왜 금방울 사이에 석류를 다나?
1. 아름다움을 말한다.
2. 향기라는 의미를 한다.
3. 성도들의 모습 - 하나님 앞으로 인도해야 한다.
4. 충만함을 의미 - 성령 / 사랑 충만해야 한다.


(5) 율법을 의미(613) - 보통 석류 알의 수와 비슷
(6) 피가 둘러싸고 있다 - 석류 속
) 피말씀을 전하는 자
) 피뿌리는 자


[ 잘못된 것 수정하기 ]
1) 지성소에 들어 갈때는 끈을 메고 들어가라는 말은 틀리다.
2) 성소에 들어가고 나올 때 입는 옷은? - 세마포이다.


(7) 에봇
(8) 두견대 - 12아들
(9) 판결 흉패 - 12지파이름을 기록
** 12아들과 12지파는 다르다
. 12 아들의 장자는 르우벤
. 12 지파의 장자는 유다
. 요셉지파 - 에브라임과 므낫세 (레위 지파 제외)
(10) 우림과 둠밈을 통하여 판결할 때 보석에 빛이 남 (미드라쉬)
(11) 띠를 띠라
(12)


절기론
1. 다른 나라는 사건이 일어나면 절기가 되고, 이스라엘은 절기가 사건이 된다.
2. 7절기는 그리스도의 생애다
3. 23
. 여호와의 절기라
. 이스라엘백성들의 절기가 아니라 이것은 여호와의 절기이다 예수님의 절기이다.
4. 천지창조 넷째날 예수님의 생애를 결정하셨다.
. 1:14 "사시"=절기
. 성경은 정확무오하나 번역은 다를 수 있다.


5. 1.유월절
. 고전5:7에서 유월절양 그리스도께서 죽으심
. 언제 죽이려고 하였나?- 초막절에 죽이려함
. 유월절이 죽어야 한다 "내 때가 아직아니다" 7:1-6
. 구약에서 가장 예수님 닮은 첫 번째 단어는 "아사셀 / 두번째 단어 "유월절양"
. 유월절 양을 죽이는 시간에 예수님이 죽으심(오후3)
. 유교병이 무교병되는 것이 예수 믿는 것이다.
. 7일동안 무교병만 먹는다 / 쓴나물과 함께 먹어라


6. 2.무교절
. 예수님과의 친교이다.
. 쓴나물과 같이 먹느냐?
1) 예수와 교제하면 쓴나물을 먹을 줄 알아야 한다.
. 유월절과 무교절 8
. 안식일 다음날이 초실절


7. 3.초실절
. 첫 열매를 농사의 처음 것으로 생각하나 그렇지 않다.
. 일년 농사 짓는 것 중에 제일 먼저 추수하는 것의 첫 열매만 해당된다.
1) 보리/
. 안식일 다음날 부활하심- 따라서 예수는 첫열매가 되신 것이다.


8. 4.칠칠절
. 예수님이 부활하시고 40일동안 계시다가 승천하시면서 약속한 성령을 기다리라
. 예루살렘 / 유대 / 사마리아 / 땅끝의 선교를 마지막 말씀하시고 승천하심
. "예수님이 마지막 명령의 우리의 최초의 관심사다"
. 교회가 해야 할 일은 오직 전도다.
. 오순절(칠칠절)날 성령이 임하심
1) 예수님과 성령의 임무교대


9. 5.나팔절
. 예수님의 재림
. 이스라엘의 나팔절 나팔소리는 천지진동하는 것과 같다.
. 예수믿는 유대인 23만명들은 그해의 나팔절에 오신다고 믿는 견해
1) 4절기가 그대로 된 것처럼
2) 3절기도 그대로 되는 것을 믿는다.
. 한국에 200명이 산다
10. 6.속죄절

11. 7.초막절

. 원두막

1) 알곡과 쭉정이를 가

2) 예수님의 생애는 심판으로 끝남


대속죄일
1. 대 속죄일에 대하여! (가장 중요) 사람 중에 제일 중요한 사람
- 제사장, 장소 중에 제일 중요한 장소 - 지성소, 일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
죄 사함 받는 것, 절기중 제일 중요한 것은? - 대 속죄일


2. 대 제사장은? 대 속죄일 일주일 전부터 준비합니다.
. *장로의 유전(미쉬나)
- 제사장은? 세습제, 은퇴가 있음(30-50), 대제사장은 - 세습제, 은퇴가 없다.
. *미쉬나에서는? 지성소에 대제사장이 처음 들어갈 때에는 지성소 법칙을 어겨
죽을지도 모르니 발목에 금 고리를 걸고 들어가라.
. * 미쉬나 유전대로라면? 지성소에서 죽은 제사장을 끌어낸다는 말이 맞지만?
성경의 말씀이 우리는 기준이다.
. *제사장이 금방울 달고 들어간다는 소리는 절대 거짓말이다.


- 처음부터 옷을 벗고 세마포만 입고 들어간다.
3. 미쉬나 - 3개가 보이면 저녁이 시작되는 것이다. (저녁 설정 방법)
* 대 속죄일 맞는 밤은? 꼬박 세워야 한다.(2명이 교대로 지킨다)
** 졸거나 어길 시에는? 최고의 모욕을 한다.
(백성들의 죄를 사하기 위하여 기도할 사람이 말야!)


4. 유월절, 칠칠절, 초막절, 대 속죄절 4절기는? 전 이스라엘 사람이 다 모인다.
* 제사장 인원 24000명중 - 100명 제사장 사용 - 뽑는 기준은 제비뽑기이다.
성막, 성전에서의 일꾼 뽑기는 제비로 한다.
** 제비 뽑는 방법 - 양 잡는 그룹, 번제단 그룹 등으로 나눈 다음에?
- "당신" 손가락으로 가르친다. 그 사람을 기준으로 해서 모자를 벗는다.
*** "저 분이 기준이예요" - 1, 2되는데, 가위 손가락은 안 된다.
! 구분이 안되기에 그렇다.
*** "몇 번하고 부른다" - 손가락 수로 123 번째 순서가 되면 그 사람이 일하도록 한다.
*** 중대한 일을 할 때 하는 것이? 바로 제비뽑기이다. (잠언 16:33)
*** 우리는 성경을 통째로 믿어야지 어떤 것은 믿고 안 믿고가 아니다.
*** 그런데 두 가지는 제비뽑으면 안 된다 - 확실한 것과 째째한 것은 제비뽑는 것이 아니다.


5. 일꾼 선택이 끝나면 대제사장의 일이 시작된다.(긴장과 초조함)
6. 목욕물을 데운다. - (쇳덩어리를 넣다 뺏다 하면서 뜨겁게 한다)
7. 대 속죄일 활동에 들어 간다 - 방울 달린 옷을 벗고 일하기 시작한다.
- 세마포만 입고 들어가도록 준비한다.(지성소로 들어가는 복장)
8. 한마디로 말하면? "온 백성의 원죄와 자범죄를 사하는 날이다."
9. 짐승 피는? 구속하는 피고(덮는 피), 예수 피는 도말하는 피(씻는 피)
짐승 피는? 1년의 유예기간, 예수 피는? 영원하다.
10. 백성의 죄를 사하기 위하여? 먼저 자신의 죄를 사함 받아야 한다.
* 하나님은 작은 사람의 큰 죄 보다, 큰 사람의 작은 죄를 더 크게 본다. (소잡는 이유)
** 모델의 삶이 바르게 되어야 한다. (가정생활, 시간생활)
11. 두 마리의 염소 또는, 두 마리의 양
- 구약에서 두 종류를 동일시, 신약은 전혀 다르게 해석
** 양과 염소는 그 기질이 일 년 될 때 까지는 그 성격이 똑같다.
12. 지성소에는 1년에 4번 들어 간다 - 1차는 한번이 아니다.
1- 분향단의 연기를 피운다.
(왼쪽에 향을, 오른쪽에 불을 가지고 들어간다)
향을 피룸으로 지성소 전체를 향으로 가득 채운다.


2- 자기 죄를 사함받기위하여 -
자기 죄가 들어있는 송아지 피를 가지고 다시 들어가서 피를 하나님께 들어 보이고,
한번은 하나님께 보이고, 법궤에는 일곱번 피를 뿌린다.
** 응고되지 않도록 하는 방법 - 땅바닥에 내려놓으면 안된다. 한번만 피를 저으면 피가 응고되지 않는다.


14. 여덟 방울 피도 마찬가지!
15. 세번째 입장 - 백성의 죄를 위한 피를 가져간다.
(자기 피와 백성의 피를 섞어서 분향단 뿔에 바른다)
16. 그리고 아사셀 양을 보낸다. - "보라! 세상 죄를 지고가는 어린 양을 보라"
** 끌고 가서 낭떠러지에 가서 끈을 묶은 뿔에서 풀어 버린 후,
그 줄로 다시 발을 묶어서 굴러 떨어트려 박살을 낸다.
** 구약 성경중 예수님과 제일 흡사하고 똑같은 것이 바로 아사셀 양이다.
** 그리고 나서 성전을 향해 - "아사셀 양이 죽었어요" -
성전에서는 토라를 펴 놓고 "아사셀 양으로 인하여 당신들의 죄가 사해졌어요" 선포한다.


17. 4번째 입장 - 청소하러 들어갑니다.
나와 가지고 목욕을 한다
잔치를 하게 됩니다.
방울 달린 옷을 입는다.


출처 : http://blog.naver.com/noemisuh/220379372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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