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속사 !!! 구원사!!!

기독교의 7 영리(靈理)

하나님아들 2021. 5. 8. 00:02

기독교의 7 영리(靈理)

 

 

1. 계시 (啓示, Apocalypsis)

 

--계시란 무엇인가?

 

 

1과 종교 (宗敎, Religion)

 

1. 종교의 본질: “하나님의 존재하심을 전제”...하나님계시인간신앙

 

2. 종교의 기원: 1) 역사적 기원, 2) 심리적 기원(마음, 감정, 지식), 3) 확실하신 하나님의 계시.

 

3. 종교 발생의 근원: 1) 감정(Schleiermacher), 2) 의지(I. Kant), 3) 마음(개혁주의)

 

(고후 4:6...“예수 그리스도의 얼굴에 있는 하나님의 영광을 아는 빛을 우리 마음에 비취셨느니라.”)

 

 

2과 계시 (啓示, Revelation)

 

1. 계시의 뜻: 하나님이 사람에게 자신을 나타내시는 일.

 

히브리어: 갈라(ה■■)...제거하다, 드러내다, 벗기다/헬라어: 아포칼륖시스(ἀποκάλυψις)...감추인 것을 드러나 보이게하다

 

2. 일반계시(一般啓示) 혹은 자연계시(自然啓示): “하나님이 창조하신 피조물과 그 역사를 통해

 

자신의 존재함을 밝히 보임”(19:1; 1:20). 그러나, 일반계시(一般啓示)는 그 자체가

 

지극히 불충분하고, ‘그리스도가 구원의 유일한 길임을 알리지 못함.

 

3. 특별계시(特別啓示): 인간 영혼의 구원 문제에 대한 해답을 주기 위해서 특별계시가 필요함. 특별계시의 방법으로는 1) 하나님의 현현(Epiphany: 16:13, 31:11; 23:20-23, 33:9; 왕상 19:2)

 

2) 예언(1:1; 1:28, 3:9; 벧전 1:11; 삼상 10:5; 12:6), 3) 이적(異蹟)(7:1; 요한 11)등이 있다.

 

특별계시의 특징은 인간의 영혼 구원사역--구원의 계시이다.

 

 

3과 성경 (聖經, Bible)

 

1. 특별계시로서의 성경--계시성(啓示性): “하나님은 성경 안에서 지금도 계시하신다(바빙크).

 

2. 하나님 말씀으로서의 성경--권위성(權威性): “성경은 그의 입으로부터 나온 인격의 말씀이니

 

이것은 성경이 신적기원을 갖는 권위이다”(워필드).

 

3. 영감으로된 말씀으로서의 성경--영감성(靈感性):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딤후 3:16).

 

4. 개혁주의 성경관--“오직 성경주의(Sola Scriptura):

 

1) 성경의 정경성, 2) 성경의 (완전축자) 영감성, 3) 성경의 영원성, 4) 성경사본의 권위성,

 

5) 성경의 유일성, 6) 성경의 독자적 신임성(=자증성: self-autheniticity), 7) 성경의 종결성.

 

5. 성경의 구분:

 

구약: 1(율법서: 창세기-신명기), 2(역사서: 여호수아-에스더), 3(시가서:욥기-아가서), 4(선지서...대선지서: 이사야-다니엘, 소선지서:호세아-말라기)

 

신약: 1(복음서: 마태-요한), 2(역사서: 사도행전), 3(서신서: 로마서-유다서), 4(계시서: 요한계시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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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신론 (神論, Theology)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1과 하나님의 존재 (存在, Being)

 

1. 하나님의 존재하심: 1) 일반계시를 통한 앎(종교성), 2) 특별계시를 통한 앎.

 

2. 하나님의 본질: 1) 하나님은 영이시다(요한 4:24), 2) 하나님은 생명이시다(요한 5:24, 26, 29, 10:28; 8:26), 3) 하나님은 인격을 갖고 계신다(요한 1:18; 8:15; 고후 6:18).

 

 

2과 하나님의 이름 (名稱, Titles)

 

1. 하나님의 이름은 어떠한가?

 

1) 구약에 나오는 명칭: 경외의 대상으로서의 하나님(, 엘로힘), 숭고한 자(엘리욘),

 

주님(아도나이), 전능자(엘 샤다이), 스스로 있는 자(여호와).

 

2) 신약에 나오는 명칭: 하나님(데오스), 주님(퀴리오스), 아버지(파테르).

 

 

3과 하나님의 성품 (屬性, Chracteristics)

 

1. 절대적 속성(=단독 성품): 하나님에게만 있는 고유의 성품

 

1) 자존하신 분, 2) 불변(不變)하신 분, 3) 무한(無限)하신 분, 4) 단순(單純)하신 분.

 

2. 보편적(=공유적) 속성(=상통하는 성품): 인간과 공통으로 가질 수 있는 하나님의 성품

 

1) 진지하신 분, 2) ()하신 분, 3) 사랑이 많으신 분, 4) 거룩하신 분, 5) 의로우신 분,

 

6) 진실하신 분, 7) 주권의 하나님.

 

 

4과 삼위일체 (三位一體, Trinity)

 

1. 삼위일체의 정의: 성부, 성자와 성령의 세 인격이 한 본질되신 한 하나님이심(=Three persons in one nature).

 

2. 성경에 나타난 삼위일체

 

1) 구약성서(“우리”...창세기 1:26, 11:7; 이사야 48:16)

 

2) 신약성서(마태 3:16-17, 28:19; 고전 12:4-6; 고후 13:13)

 

3. 삼위의 사역: 성부 하나님은 구원을 계획하시고, 성자 하나님은 계획된 구원을 십자가를 지심으로 성취하시고, 성령 하나님은 성취된 구원을 인간의 마음과 생활에 적용시켜 완성을 이루신다.

 

 

5과 하나님의 사역 (使役, Ministry)

 

1. 하나님의 계획: 1) 하나님의 작정(=하나님의 일반적인 계획), 2) 하나님의 예정(=하나님의 특수한 계획)

 

2. 창조: 1) 영적 세계의 창조, 2) 물질 세계의 창조...창세기에 나오는 6일간의 천지만물 창조.

 

3. 섭리: 1) 보존...만물을 계속적으로 유지하고 지켜나가는 하나님의 사역.

 

2) 협력...인간 성화(聖化)의 과정에서 하나님과 협력관계를 유지함.

 

3) 통치...하나님은 창조하신 만물을 그 존재 목적에 맞게 다스리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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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인죄론(人罪論, Anthropology)

 

--인간은 어떤 존재인가?

 

 

1과 처음 창조된 인간(人間, Adam)

 

1. 인간의 구조: 육체() + 영혼(생기)

 

2. 영혼의 기원: 인간의 영혼은 언제부터 어떻게 존재하게 되었는가?--창조론

 

3. 하나님의 형상을 지닌 인간

 

4. 행위언약 안의 인간

 

1) 행위언약에 대한 성경적 언급(2:16-17)...선을 지켜야 하는 자유의지적 생활요구

 

2) 행위언약의 내용...계약 당사자(하나님과 아담), 계약 약속(생명), 계약의 상징(생명나무),

 

계약의 존건(절대적 순종), 계약의 위반시 형벌(사망)

 

3) 행위언약의 유효성: 순종명령이 현재까지 모든 불신자들에게 유효하나, 믿는 자들에게는 불필요함. 이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순종적 율법을 다 이루셨기 때문이다.

 

 

2과 타락한 인간(罪人, Sinner)

 

1. 죄의 기원에 대한 세 가지설:

 

1) 세미아즈(Semyaz)와 아자젤(Azazel)이라고 하는 대천사의 지휘 하에 하늘나라의 200명의 파수 천사들이 지상세상으로 내려와서 죄악이 세상에 들어옴 (창세기 6, 에녹11-36).

 

2) 하늘의 천사인 사타나일(Satanail)이 하나님께 대적하다가 지상으로 떨어짐(에녹2, 유다서, 벧후 2:4).

 

3) 아담과 이브가 사탄의 agent인 뱀의 유혹에 따라 선악과를 따먹음으로 비롯됨(창세기 3, 아담과 이브의 삶).

 

2. 죄의 결과(사망):

 

1) 영육간의 불행한 고통, 2) 영육의 모든 기관, 기능이 오염, 부패, 마비됨, 3) 죽음에 이르게 됨,

 

4) 아담의 죄가 인류에게 전가됨.

 

3. 죄의 특성:

 

1) 죄는 특별한 악이다; 2) 죄는 절대적 특성을 갖는다(선과 악은 서로 상극임); 3) 죄는 하나님의 뜻에

 

어긋남이다; 4) 죄는 죄책(罪責)과 오염을 내포한다; 5) 죄는 인간의 마음에 자리 잡는다.

 

4. 죄의 구분:

 

1) 원죄(Calvinism: Total Depravity=인간의 전적 타락)

 

2) 자범죄(=본죄: 외형적 범죄와 내적인 죄)

 

 

3과 은혜언약 안의 인간(義人, Justified)

 

은혜언약은 인간의 모든 조건을 배제한 채 하나님의 일방적인 사랑의 강권에 의해 체결되고 선포됨.

 

1. 구속(救贖)의 언약: 그리스도께서 인간의 죄에 대한 모든 법적 의무(=사망)를 자신이 지고 십자가의 형벌과 죽음으로써 율법의 요구(=불순종의 결과는 사망)에 응하시고 이를 온전히 성취하신 것.

 

2. 은혜(恩惠)의 언약: 구속언약은 성부와 성자간에 맺어진 계약이고, 은혜언약은 성부와 선택받은 죄인들

 

간에 맺은 계약이다. 구속언약은 계획(영원전)이고, 은혜언약은 이의 성취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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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독론(基督論, Christology)

 

--예수는 누구신가?

 

 

1과 그리스도의 명칭과 본질

 

1. 그리스도의 이름: 1) 예수(개인적 명칭), 2) 인자, 3) 하나님의 아들, 4) 주님.

 

2. 그리스도의 본질:

 

1) 인성(人性): 성탄(성육신), 인간적 성장, 육체적 성품(피곤, 굶주림, 주무심, 기쁨, 슬픔,

 

시험받으심, 죽으심)

 

2) 신성(神性): 예수님은 하나님

 

3) 그리스도의 단일 인격: 완전한 하나님이요 완전한 사람이다.

 

 

2과 그리스도의 신분(身分)

 

1. 낮아진 신분: 1) 성육신, 2) 고난, 3) 죽으심, 4) 장사(葬事)

 

2. 높아진 신분: 1) 부활, 2) 승천, 3) 하나님 우편에 앉으심, 4) 재림(육체적, 가시적).

 

 

3과 그리스도의 삼대 직무(職務)

 

1. 선지자직: 하나님의 뜻을 백성에게 선포(신명기 16:18; 출애굽 7:1; 요한 6:14, 7:40, 8:26)

 

2. 제사장직: 백성의 대표자요 중재자(창세기 14:18-20; 히브리서 3:1, 4:14, 5:5, 6:20, 7)

 

1) 희생적 사역(사죄를 위한 희샐제물), 2) 중재 사역, 3) 축복 사역.

 

3. 왕직: 하나님의 모든 권세를 받아 세상을 다스리심--1) 영적 왕권, 2) 우주적 왕권.

 

 

4과 그리스도의 속죄(贖罪)

 

*속죄의 뜻: 1) 가알(לאַ)...“되찾다, 무르다,” 고엘(ל■■: 구속자), 2) 카파르(רפכ)...“덮다, 용서하다

 

1. 속죄의 주체와 필연성: 속죄의 주체자는 하나님이시며, 속죄는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에 근거한 죄없애기 작업임.

 

2. 속죄의 특성: 1) 하나님께 대한 만족, 2) 대리적 (그리스도)

 

3. 속죄의 범위: 제한적인가? 보편적인가?

 

 

 

5. 구원론(救援論, Soteriology)

 

--성령의 구원 적용은 어떠한가?

 

 

1과 소명과 중생

 

1. 부르심:

 

1) 외적 부르심(전도): 그리스도를 믿고 영접하라고 하는 권고와 초청의 부르심(called).

 

2) 내적 부르심: 하나님의 진정한 부르심. 성령의 역사로 외적 부르심을 아주 효과있게 만듬(chosen).

 

(마태 22:14...“청함을 받은 자는 많되 택함을 입은 자는 적으니라[Many are called, but few are chosen].”)

 

2. 거듭남 (Born-again):

 

1) 중생의 본질: 새생명의 원리를 인간 속에 뿌려 마귀를 축출하고 성령의 지배 아래 있게 하는 하나님의 창조적 사역.

 

2) 중생케 하는 분: 성령 하나님

 

3) 중생의 특징: (무의식적으로 일어난?) 단회적 사건

 

 

2과 회심과 신앙

 

*회심(Conversion): 단순한 뉘우침이 아니며, “회개(悔改)”믿음을 수반함.

 

1. 회개:

 

1) 회개의 요소: 지적 요소 + 감정적 요소 + 의지적 요소 = 전인적인 변화의 행위

 

2) 회개의 특성: 인간의 각성의식, 회개의 주최자는 성령 하나님

 

2. 믿음:

 

1) 믿음의 종류: 피상적 믿음, 구원적 믿음

 

2) 믿음의 특성: “예수님 안에서” “예수님에게로 향하는영원히 살고자 하는 적극적 행위.

 

 

3과 칭의(稱義)와 양자(養子)

 

1. 의롭다 하심(Justification): 의로우신 하나님 앞에 나가기 위한 준비절차로서,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의 구속의 은혜로 말미암아 그를 믿는 자의 죄를 죄로 여기지 않음.

 

2. 자녀로 삼으심(Adoption)--"후사“(8:17), ”유업을 이을 자“(4:7).

 

소명, 중생, 칭의가 하나님의 가족이 되는 전입의 자격이나 과정이라고 할 때, 양자(養子)는 천국시민으로 실제 전입, 등록되어 완전한 하나님의 자녀로서 특권을 누리는 것임.

 

 

4과 성화(聖化)

 

1. 거룩하게 하심(Sanctification): 세상으로부터 자신을 깨끗이 지키고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성령의 부단한 정화작업.

 

--‘소명으로부터 양자됨까지는 성령의 단독사역에 의해서 (순간적으로) 이루어진 구속작업인데 비해,

 

성화(聖化)는 인간의 내부생활에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점진적 신인협동(神人協同)’의 작업임.

 

--성화는 전 생애적이며, 내적이고 외적인 전인적인 변화임.

 

 

5과 성도의 견인(堅忍)과 영화(榮華)

 

1. 끝까지 붙들어 주심(=견인): 선택된 자는 궁극적으로 구원에 이름--1) 신적 은혜의 힘, 2) 궁극적 완성.

 

2. 영화롭게 하심:

 

1) 영화는 견인의 궁극이다.

 

2) 영화의 시기: 성도는 죽으면 그 영혼은 하늘나라에 영입되고, 육신은 흙으로 돌아갔다가 주님께서 재림하실 때에 부활하여 영혼과 합쳐 새롭게 변화된 부활체(復活體)로서 공중혼인잔치를 마친 후 영원한 영광의 세계로 들어가 영생을 하게 된다.

 

 

 

6. 교회론(敎會論, Ecclesiology)

 

--교회란 무엇인가?

 

 

1과 교회의 본질과 구별

 

1. 교회의 성경적 명칭: 1) 그리스도의 몸, 2) 성령의 집, 3) 위에 있는 예루살렘, 4) 하늘의 예루살렘, 5) 새 예루살렘, 6) 진리의 기둥과 터, 7) 큰 집, 8) 하나님의 집, 9) 그리스도의 신부.

 

2. 교회의 본질(정의):

 

--하나님에 의해 부름받은 택자의 무리

 

--무형적이고 영적인 성도들의 회합(會合)과 교통(交通)이 핵심임.

 

3. 교회의 여러 가지 구별:

 

유형교회(교인들이 모인 단체)-투쟁적 교회(지상에서 마귀와 대적)-조직적 교회(교회의 외적 조직과 정치): 택자와 불택자(단순한 교인)

 

무형교회(성도들의 영적 공동체)-승리교회(천산에소 안식할 새 예루살렘)-유가족 교회(성도간 영적 교제): 택자만 있음(신자)

 

 

2과 교회의 속성과 표지

 

1. 교회의 3대 속성: 1) 통일성(Unity), 2) 거룩성(Holiness), 3) 공동성(보편성, Catholicity)--무형교회면.

 

2. 참 교회되는 표지(유형교회면): 1) 말씀의 참된 전파, 2) 성례전의 정당한 시행, 3) 권징의 진실한 시행.

 

 

3과 교회의 정치와 권세

 

1. 교회의 정치: 1) 교황정치(로마교회, 희랍정교), 2) 감독정치(감리교회), 3) 장로회정치(장로교회), 4) 회중정치(침례교회), 5) 에라스티안정치(영국국교회, 독일교회), 6) 무교회정치(퀘이커파, 따비안파)

 

2. 교회의 직원:

 

1) 특수직원: 사도, 선지자, 전도자

 

2) 통상직원: 장로(감독)--가르치는 장로(목사[4:11])와 다스리는 장로(치리장로), 집사

 

3. 교회의 회의: 당회노회총회

 

4. 교회의 권세: 그리스도는 교회를 세우셨을 뿐만아니라 교회를 위해서 필요한 권세와 권위를 부여하심.

 

교회의 권세는 영적이요, 신적 산물임.

 

1) 가르치는 권세(설교권, 교리권), 2) 다스리는 권세(치리권), 3) 봉사하는 권세(사역권)

 

 

4과 은혜받은 방편

 

*은혜(헬라어: 카리스[χάρις])는 하나님께서 그의 성도들에게 베푸시는 성령의 초자연적인 감화이다.

 

1. 하나님의 말씀: 성도는 말씀을 통하여 하나님의 은혜를 체험함.

 

2. 세례: 말씀과 함께 은혜받는 수단 중에 하나인 세례는 중생의 공적이고 외적인 표시.

 

3. 성찬: 성찬은 주의 죽으심에 대한 하나의 상징적인 표시임과 동시에 그의 십자가의 공로와 효과가 영적으로 임재(spiritual presence)하는 실제적 표시임.

 

 

 

7. 종말론(終末論, Eschatology)

 

--세상의 종말은 어떠한가?

 

 

1과 육체적 죽음

 

1. 육체적 죽음이란?--성도의 죽음은 천국행의 디딤돌이며, 해서, 그것은 멸절이 아니라 다른 영역으로의 이전임.

 

1) 죽음의 정의: 죽음은 육체와 영혼의 분리임(전도서 3:20, 21, 12:7)

 

2) 죽음은 죄값이다(2:17, 3:19; 5:12, 6:23)

 

3) 성도의 죽음은 또다른 생으로의 이전(移轉)이다(‘돌아감’: 왕하 22:20, ‘주와 함께 있음’: 고후 5:8).

 

4) 성도의 죽음은 성화의 한 과정이다(“생의 완성”)

 

 

2과 죽음 후의 중간상태

 

*성도의 생애: 인생(출생부터 죽음까지)중간상태(죽음부터 부활까지)천국생활(부활 후 영생)

 

1. 육체의 중간상태: 그리스도의 재림 때 성도가 부활될 때까지 각자가 무덤에서 쉬고있는 상태

 

2. 영혼의 중간상태:

 

1) 의인의 영혼은 낙원(혹은 천국)으로, 2) 악인의 영혼은 음부(혹은 지옥)으로 감.

 

 

3과 그리스도의 재림(再臨)

 

1. 재림 전의 대 사건들(무천년설과 전천년설에 따라 약간 다름)

 

1) 복음의 세계적 전파(마태 24:14; 11:25)

 

2) 이스라엘의 회심(11:25-29, 스가랴 12:10-13:6, 고후 3:15)

 

3) 큰 환란(Tribulation): 종말이 가까울수록 세상에는 죄악이 증가하고, 배도와 타락이 팽배할 것임.

 

4) 적그리스도(혹은 거짓선지자, 거짓사도)의 출현.

 

2. 재림상황

 

1) 재림의 시기: 그날과 그때는 아무도 모름(마태 24:36).

 

2) 재림의 모습: 육체적 재림(인격적-육체적 강림: 행전 1:11; 마태 24:30, 26:24)

 

돌발적 재림(“도적같이”--마태 24:43, 44, 25:1-12)

 

영광과 승리의 재림(살전 4:16; 살후 1:7; 마태 24:30)

 

 

4과 부활, 심판, 신천신지

 

1. 부활(Resurrection)

 

1) 부활에 대한 성경적 증거: 구약(47:30; 19:25-27; 12:2; 37:1-14)/신약(고전 15; 살전 4:13-17; 20:13)

 

2) 부활의 특성:

 

중생하여 영혼이 먼저 부활되고, 그리스도의 재림시 영육이 결합되어 새로운 부활체로 변함

 

부활체는 현재의 몸(body)과 동일한 모습이나 시공을 초월한 불사의 영원한 모습임

 

부활체는 썩지 않으며, 고통을 받지 않으며, 병들지 않으며, 죽지 않으며, 강하고,

 

영광스럽고, 최고로 아름다운 신령한 몸임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영원한 형벌을 받기 위해서 부활될 것임(마태 25:46; 20:12-15)

 

2. 최후의 심판(마태 25:31-46; 20:11-15)

 

--양과 염소를 갈라놓고(마태 25:33), 알곡과 쭉정이를 분리하고(마태 13:30), 의인과 악인을 구별함(요한 5:29; 14:14-20)

 

1) 심판주: 그리스도(요한 5:22)

 

2) 심판대상: 모든 인류(마태 12:36-37; 고후 5:10; cf. 요한 5:24)

 

3) 마귀도 심판받음(고전 6:3; 벧후 2:4)

 

3. 신천신지(새하늘과 새땅): 재림부활심판 다음에 되어질 최후 상태.

 

1) 악인의 최후 상태: 불붙는 지옥(게헨나)

 

2) 의인의 최후 상태: 신천신지(新天新地)의 영화...새하늘과 새땅, 영생, 영화로운 새예루살렘에서의 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