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도 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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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아들 2012. 10. 8. 23:02
전도사역
전도전략 세우기
2005/12/10 오전 11:15 | 전도사역 | [그레이스]

전도전략 세우기



Ⅰ. 전도가 무엇인가?
"전도란 무엇인가?" 이 물음에 답하는 것에서부터 전도가 시작되어야 한다. 그래야 올바른 전략이 나온다.
전도는 관계 바로 하기이다. 즉 단절된 관계와 비뚤어진 관계를 바로 하는 것이 전도이다. 그리고 관계를 바로 하기 위해서는 하나님이 사랑하고 있다는 것을 사랑으로 알려주어야 한다. 그러므로 전도전략은 사랑의 전략이다. 사랑의 전략은 어떻게 사람들이 하나님의 사랑을 가장 잘 느끼도록 하겠는가? 라는 질문이다. 그리고 그것은 그들의 첫 번째 필요를 채워주는 데서 온다.
원래 첫 번째 필요(real need)는 예수 그리스도이다. 그러나 그것을 잘 모르기 때문에 그들이 첫 번째 필요하다고 느낀 필요(felt need: 육체적 필요)를 채워주는 것이다. 그러나 그런 육체적 필요는 영적인 필요로 나아가도록 진리를 깨우쳐 주는 데로 나아가야 한다. 인간적으로만 가까워진다고 예수를 믿는 것은 아니다.

전도의 전략을 간략하게 말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는 비전 세우기, 두 번째는 현실 분석하기, 세 번째는 계획하기, 네 번째는 동기부여하기, 그리고 다섯 번째는 관리하기이다.

1. 목표 세우기(비전 세우기)
성취해야 할 것(Achieve)과 계속 유지해야 할 것(Preserve)과 피해야 할 것(Avoid)을 분명히 구분해야 한다.(A.P.A 분석)

(1) 장기 목표와 단기 목표를 세울 수 있다
1) 장기목표는 1-5년의 계획
2) 단기목표는 한번 혹은 올해의 계획

(2) 목표를 세우는 과정
1) 목사가 기도하며 하나님의 음성을 들으며 하나님과의 깊은 관계
2) 교인들과 충분한 상의(깊은 관계)
3) 지역 사회를 잘 살피면서 정한다(관계)

(3) 목표를 세울 때 고려할 사항
1) 제일 중요한 것은 하나님이 주시는 확신을 갖는 것이다.
2) 너무 많은 목표를 세워 처음부터 부담을 주지 말고 작은 성공을 거두게 하라.
3) 너무 작게 목표를 세우면 사람들이 움직이지 않는다.
4) 모든 교인들이 각자 자신의 목표를 써 내게 해서 합하여 정할 수도 있다.

(4) 재정은 제일 마지막에 고려한다
각 부분별로 먼저 예산을 세우게 한 다음, 어떻게 그 예산을 충당할 것인지 생각하라.
1) 현재의 재정상태를 정확히 파악하라.
2) 교인들에게 전도를 위한 헌금을 요청하라.
3) 모자라는 부분에 대해서는 계속 기도하라.

Ⅱ. 현실 분석하기
현실을 분석하는 방법으로는 SWOT방법 즉, 강점(Strengths), 약점(Weaknesses), 기회(Opportunities), 위협요소들(Threats)을 분석하므로 정확한 현실을 알 수 있다. 현실 분석은 두 가지로 하나는 교회 분석이고, 또 하나는 전도 대상자 분석이다.

1 교회분석 - 우리 교회는 어떤 교회인가?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라고 말한다. 적을 알기 전에 나를 먼저 아는 것이 목회자에게 필요하다. 교회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교인들과 충분한 대화가 있어야 한다. 대화를 통해서 교인들의 영적 상태, 전도에 대한 자세와 확신 등을 알 수 있다. 또한 전도에 동참할 수 있는 인원이 몇 명이며, 얼마의 시간을 투자할 수 있는지, 물질적 자원은 얼마나 사용할 수 있는지 등 교회 내적인 조사를 통해 전도를 위한 우리 교회의 강점, 약점, 활용할 기회들, 위험요소 등을 철저히 분석해야 한다.

1) 건강한 교회 세우기(성도 개개인과 전교인 상호간)
(1) 하나님과의 관계 - 영감 있는 예배(예배를 새 신자에게 알맞게 준비, 설교가 쉬워야하며 복음과 초청이 필요), 열정적 영성, 은사 중심적 사역
(2) 인간과의 관계 - 사역자를 세워주는 리더십, 전인적 소그룹, 기능적 구조, 사랑의 관계(교회 분위기를 밝게), 필요 중심적 전도(지역 사회의 필요에 민감한)

2) 기능적인 교회 세우기
System(구조)이 돌아가게 하라. 전도 - 정착 - 양육 - 재생산 - 개척(선교사파송).
이런 전도의 대표적인 모습을 우리는 예수님의 전도 사역에서 찾을 수 있다.

2. 지역사회 분석 - 우리의 전도 대상은 누구인가?
"예수님: 나는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 외에는 다른 데로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노라(마15:24)"
"바울: 도리어 내가 무할례자에게 복음 전함을 맡기를 베드로가 할례자에게 맡음과 같이 한 것을 보고(갈2:7)"

대상이 분명히 정해지고 대상이 분명히 파악될 때 전략이 나올 수 있는 것이다. 당신의 지역에 어떤 사람들이 살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당신의 교회가 가장 잘 전도할 수 있는 사람들이 누구일 것인가를 결정하라. 그리고 나서 어느 전도 방법이 당신의 전도 대상에게 가장 효과적일 것인가를 찾아보라. 전도 대상자를 규정하는 것은 시간과 많은 수고가 필요하지만 일단 조사가 끝나면 어떤 전도법이 효과가 있는지 전략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다. 효과 없는 방법에 돈을 쓰지 않는 지혜로움을 얻게 된다.

전도 대상을 설정하는 일은 당신의 지역 사회에 조사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당신의 교회는 1)지역별 2)인구 분포별 3)문화적인 면 4)영적인 면, 네 개의 구체적인 측면에서 대상을 규정할 필요가 있다.

전도 대상을 모델화 하는 것도 좋다.
우리가 어떤 사람에 대해서 더 잘 알수록 그 사람과 더 잘 의사소통 할 수 있다. 새들백 교회에서는 새들백 샘이라는 가상의 인물을 만들었다. 그리고 사진으로 모델화 했다.(헨리와 샐리)

동질감 확인
우리가 지역 사회의 사람들 중에서 우리 교인과 지도자와 동질의 사람들을 택하면 전도가 더 쉬워진다.

우리 교회가 지역사회와 잘 맞지 않으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영적으로 가장 수용적인 사람들은 누구인가 파악하라. 대체로 1)변화의 과도기에 있는 사람들과 2)긴장감 속에 있는 사람들이 가장 수용적이다. 하나님은 변화와 고통을 사용하여 사람들의 주의를 끄시고 그들로 하여금 복음을 받아들이고자 하는 태도를 갖게 만드신다.

가장 잘 복음을 받아들인 열 개 그룹의 목록
① 교회를 두 번째 방문하는 사람들
② 새로 결신한 사람의 가까운 친구나 친척들
③ 이혼 절차를 밟고 있는 사람들
④ 회복을 위한 프로그램(술, 마약, 성 등)의 필요를 느끼는 사람들
⑤ 처음으로 부모가 된 사람들
⑥ 불치의 병에 걸린 사람과 그 가족
⑦ 심각한 결혼 생활의 문제를 안고 있는 부부들
⑧ 문제아의 부모들
⑨ 최근에 실직했거나 심각한 재정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
⑩ 지역 사회에 새로 이사온 사람들


Ⅲ. 계획하기
1. 전도 일정 정하기
1) 교인들이 전도하기 좋은 때를 정한다. - 농촌 같은 경우 농번기는 피한다.
2) 초청주일이 전 금요일이나 토요일이 쉬는 날이면 다른 주간으로 옮기는 것이 좋다.
3) 장마철이나, 휴가철, 혹한, 결혼 철을 피하는 것이 좋다.
4) 일회 전도기간을 너무 오래 하여 지치게 하지 말라. 30-50일 정도가 좋다.

2. 전도 방법 정하기
전도는 목회자의 영성과 지역 사회의 요구에 맞아야 한다. 목회자는 전도하기 위해서 전도에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열심히 책을 읽고 세미나에 참석하라
요즘의 전도는 관계 중심적 전도요, 필요 중심적 전도이다. 전도 대상자가 누구인가? 전도 대상자의 필요가 무엇인가? 그것을 어떻게 채워줄 수 있는가? 위의 세 가지 질문을 계속적으로 해야 한다.
모든 행사 하나 하나를 충분히 검토하고 선택하고, 계획에 의해서 시행하고, 철저한 준비를 통해서 시행하라.

(1) 끌어당기기(Attracting)
지역사회(불신자)가 교회에 대해 좋은 인상을 갖게 하기 위해서 언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그들이 필요로 하는 교회가 되라. 끌어당기는 꽃이 벌과 나비를 모으는 것 같은 향기를 발하는 것이다. 무례하지 말고, 거부감을 주지 말고, 사랑으로, 겸손으로, 헌신으로, 예절로 해야 한다. 전도가 끌어당기는 것이 되지 못하고 오히려 거부감을 주는 경우도 종종 있다.
차량전도, 병원전도, 노인(경노당) 전도, 상가전도, 직장전도, 이사 온 가정 인도, 무료 봉사(진료, 이발), 등산로 전도, 동네 생활 보호 대상자 봉사활동, 청년전도, 학교 앞 전도, 거리 전도, 건널목 전도, 놀이터 전도, 아파트 전도, 거리 꽃 심기, 공장전도, 남편전도, 친구전도, 불신자 부모 전도, 사탕, 봉사 등 우리 교회와 지역사회에 적합한 것을 선택해서 지역사회 안에 우리 교회의 이미지를 제고시켜야 한다.

1) 관계 증진
앞에서 전도는 관계이고 특히, 사랑의 관계라고 말했다. 그러면 관계를 깊게 해 나가는 것이 전도이므로 전도 대상자를 정하고 그와의 관계의 정도를 살피고 그 관계를 증진(Up)시켜 나갈 방도를 찾는 것이 끌어당기기이다.
관계를 -8 ------------0-----------------+8로 정한다면, 당신과 전도대상자와의 관계는 어느 정도인가?

2) 지역 사회 내의 영향력 있는 써클 확인
더 잘 모으기 위해서는 지역에 더 많은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사람들과 먼저 좋은 관계를 맺는 것이다. 예를 들면 500명에게 좋은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사람과 가까이 하면 더 많은 사람들과 쉽게 관계를 맺을 수 있다. 동장이나 부녀회장, 어머니 회장 등 영향력이 있는 사람들을 찾아서 좋은 관계를 맺으라.

(2) 모으기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쓸 수 있다는 말이 있다. 관계를 잘 해도 어떤 계기를 통해서 초청하지 않으면 인간적인 관계에 머물게 된다. 그러므로 교회(하나님께)에 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
추수감사주일 행사 등 교회의 각종 행사를 통해서 태신자를 초청한다. 잔치가 있어야 사람이 모이기 때문이다. 또한 절기별로 끌어당기는 이벤트를 기획해야 한다. 부활(경노당 노인, 독거노인 초청), 어버이 주일(가족, 남편초청), 성령강림절(친구), 맥추감사절(중고, 청년초청), 창립일(태신자), 성탄절(미화원, 공공근로자) 등 절기별로 전도대상자를 다르게 초청하고, 그 외에도 연예인 초청 간증, 전교인 체육대회, 문화 예술 공연, 가족 등반대회, 침술, 부부 세미나, 경노 잔치, 관광, 야외 예배, 각종 소그룹 모임에 초청, 속회 초청, 총동원주일에 초청하여 태신자들을 끌어당겨야 한다.
아버지 학교, 알파, 전도 소그룹은 모으기 연결하기까지 함께 포함된 좋은 관계전도방법이다.

(3) 연결하기
전도가 사랑으로 관계하는 것이라면 교회 오는 것이 전도가 아니라 교회 안에서 먼저 교인들과 사랑으로 연결되게 해야 한다. 그것이 관계의 시작이다. 바나바와 연결, 속회와 연결, 선교회와 연결 등 좋은 연결이 필요하다. 때로는 연결이 잘못되어서 떠나는 경우도 있다. 그 사람의 수준과 그 사람의 상태를 잘 확인해서 같은 나이, 같은 수준의 사람들과 또한 새신자를 잘 배려할 수 있는 사람들에게 연결시켜주어야 한다. 좋은 연결을 위해서는 좋은 바나바와 좋은 공동체가 우선적으로 준비되어야 한다.

(4) 훈련하기
사랑의 관계는 하나님께 더 깊이 나아가는 것과 사랑을 받는 데서 사랑을 할 줄 아는 사람으로 나아가게 하는 것이다. 새신자가 훈련을 통해 더 깊은 헌신으로 나아가지 않으면 결국 떠나게 된다. 그러므로 교회는 새신자가 들어와서 지도자가 되기까지의 훈련 프로세스(Training Process)가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 점검사항: 언제 세례를 받았는가? 언제 속회에 참예했는가? 언제 십일조를 했는가?
언제 어떤 성경공부에 참여했는가? 언제 전도했는가? 언제 지도자가 되었나?
등 정확하게 헌신의 목표를 정하고 그의 상태를 기록하고 인도하라.

Ⅳ. 동기부여하기

1. 전도 표어, 전도구호, 주제 찬송
1) 시각, 청각적인 효과를 높여라.
2) 전 성도들이 일체감을 갖게 한다.
3) 성도들의 참여를 높이기 위하여 표어나 구호를 현상 모집하여 시상한다.
4) 표어를 강단의 전면에 부착한다.
5) 교인들끼리 만날 때나 전화할 때 전도 구호로 인사한다.
6) 교인들이 동기 부여되도록 간단하면서도 기억되도록 정하면 좋다.
7) 모든 예배시 구호 제창함으로써 전도에 도전 의식을 갖도록 한다.
8) 전도행사에 구심점과 붐을 조성할 수 있는 문구로 한다.
9) 전도기간 동안 부정적인 말을 하지 않도록 한다

* 표어의 예: 거지같은 전도 왕같은 열매
주제찬송: 268 온 세상 위하여, 259 빛의 사자들이여, 405 나 같은 죄인 살리신
주제성구: 눅14:23 "강권하여 데려다가 내 집을 채우라"
막16:15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행1:18 "오직 성령이.."
롬1:16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2. 홍보물은 최선을 다해서
1) 현황판을 만들어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또 얼마의 기간이 남았는지를 알린다.
2) 홍보책자를 발간하여 전도 사례들, 전도 방법 등을 계속 알려준다.
3) 교회 전도지는 시중에 나온 것을 고무인을 찍어서 쓰지 말고, 들고 다녀도 부끄럽지
않도록 최고로 만든다.

* 홍보물 전도 문구
0월 0일 주님 만나는 날, 예수님이 당신을 초대합니다, 누구나 환영합니다,
마음속에 갈등과 번민이 있나요?, 당신의 문제 여기 해답이 있습니다.
아무나 와도 좋소! 0월 0일 당신 생애 최고의 날, 우리 모두 당신을 초대합니다,
우리의 소원 당신의 기쁨, 사람의 문제 해답은 하나님께, 참된 인생의 길을 알고 싶나 요, 예수 믿으면 당신의 삶이 변합니다, 왜 진작 몰랐을까! 이 기쁨을.

3. 기도운동
각종 특별기도회를 통하여 전교인 성령의 운동을 일으킴
전도는 하나님이 하시는, 하나님만 의지하자, 두려워하지 말자
사순절 특별새벽기도회(40일) 오순절매일저녁기도회(50일)
심야기도회, 산기도회, 릴레이 기도회(기관별, 구역별, 개인별) 등
4. 전도세미나를 통한 동기부여 -
새벽예배나, 수요예배 전교인 전도 교육, 전도 강사를 통해서 세미나 하거나
전도 세미나에 사람들을 보냄.
5. 간증자 집회를 통한 동기부여
좋은 간증자를 불러와 간증함으로 "할 수 있다, 해야 한다"는 마음을 갖게 한다.
매주 교인 중에서 각종 전도 사례를 간증하게 함으로 동기부여 하는 것도 좋다.
6. 특공대 운용
전도 은사가 있는 사람을 1-12주 정도 철저히 훈련하여 앞장서게 한다.
7. 전도 많이 한 사람을 시상하라
너무 과도한 것 금물, 세상적인 것 금물
신앙에 도움이 되는 것 시상 = 성경책, 신앙서적, 성지순례, 단기선교,
8. 팀장 모임을 통해 매주 점검하라
안된 것을 책망하지 말고 격려하라, 칭찬하라.
9. 계속적으로 행사를 계획하라
사람들이 전도를 쉽게 할 수 있도록 좋은 행사를 계획하라.

Ⅴ. 관리하기
교회 성장은 일시적인 현상으로 끝나서는 안 된다. 지속성이 있어야 한다. 지속적인 효과가 일어나기 위해서는 그 일이 가지는 목적에 부합되도록 끊임없는 창조적 관리가 따라야 한다. 창조적 관리를 위해서는 조직과 체계, 시간표와 시행규칙, 지속적인 평가 이 세 가지가 있어야 한다.
1. 전도를 위해 조직하기
모든 교인을 전도를 위해서 재조직 하는 것이 필요하다.
1) 전도의 총 책임은 목회자가 지며, 그 다음은 전도부장이 지게 한다.
2) 전 교인이 조직 속에 들어가게 하라
3) 전도에 은사가 있는 사람은 전도 특공대로 조직하고 앞장서서 전도하게 한다.
4) 두려움이 있는 사람은 기도, 물질 후원, 편지 보내기 등에 소속하여 일하게 한다.
5) 모든 교인은 최소한의 전도에 동참하게 한다.(예: 한명 초청)
6) 정착 양육이 중요하므로 정착 양육 팀을 잘 조직한다.
7) 전체 교인의 수에 따라서 중복하여 역할을 맡길 수 있다.
대회장(담임목사)
준비위원장(전도 혹은 선교부장: 장로님)
진행위원장 및 상황실장(부목사나 실무집사)
총무국. 재무국. 전도국. 안내국. 예배기도국. 차량국. 홍보국. 봉사국 양육국.

2. 전도 특공대 운용
전도는 모든 사람이 해야 하지만 은사와 열정과 사명감이 있는 사람이 먼저 해야 한다.
누구를 전도 특공대로 만들 것인가 기도
접촉하여 부탁- 예수님이 제자들을 개인적으로 한 사람씩 찾아다니며 부르셨다.
조직- 2명씩 짝을, 두 짝(4명)을 한 조로정하고 조장을 스스로 세우게 한다.
조마다 조 이름을 스스로 정하고, 구호를 스스로 정하게 한다.
목표- 자기들이 조마다 목표를 스스로 정하게 한다.
철저하게 훈련하여, 전도가 하면 된다는 것을 보여주게 한다.
전도 팀 보고와 관리(계속적인 격려, 칭찬, 위로회)
전도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들을 데리고 다니면서 함께 전도하게 한다.

3. 시간표와 시행규칙
어떤 행사를 언제, 어떻게 할 것인가? 누가 그 일을 책임질 것인가?
그 일에 경비는 얼마나 드는가? 언제부터 준비에 들어갈 것인가?
행사를 위한 수칙이나 방법 등이 있으면 그것을 분명히 하라.
모든 행사에 대해서 철저하게 계획하라.
그리고 지도자는 미리 준비를 확인하라. 나중에 혼을 내는 것은 지도자가 아니다. 분명 한 계획을 세우고, 미리 준비시키는 것이 지도자가 할 일이다. - 준비가 잘 안되는 사항 은 다른 사람을 통해서 돕도록 하라.

4. 계속적인 평가
매 계획을 진행한 다음에 꼭 평가를 하라. 먼저 좋은 점을 말하고 다음에 보완점을 말하게 하라. 작은 성공에도 칭찬을 많이 하라. 지적될 사항은 지도자가 먼저 말하지 말고 자신들 스스로가 말하게 하라. 지도자는 문제의 핵심을 확인하게 하고 그 다음의 대책을 세우게 하라. 책망이나 비판은 삼가는 것이 좋다. 평가한 것을 기록하여 다음에 활용하게 하라.

출처 : 새군산교회
글쓴이 : ◈새 사람◈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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