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교회사2
1. 예수의 12제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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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름 |
성경 자료 |
전승 자료 |
시몬 베드로 |
◦ 오순절날 말씀을 선포함 ◦ 성전 미문의 앉은뱅이를 일으킴 ◦ 산헤드린 공회의 박해를 잘 견딤 ◦ 아나니아와 삽비라, 마술사 시몬을 견책함 ◦ 죽은 자 도르가를 다시 살림 ◦ 고넬료에게 복음을 전함 ◦ 기적으로 감옥에서 풀려남 ◦ 안디옥에서 바울에게 힐책받음 ◦ 두 편의 서신을 집필함 |
◦ 전승에 의하면 후에 영국과 프랑스 지역을 방문함 ◦ 네로화제 박해시 (A.D. 64-68) 십자가에 달려죽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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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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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구디아, 소아시아, 그리스 등지에서 복음을 전한 것으로 추정됨 ◦ 아가야지방 파트라스에서 십자가형을 받음 |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 |
◦ 헤롯 아그립바 1세에 의해 처형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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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 |
◦ 성전 미문의 앉은뱅이사건의 동역자 ◦ 사마리아 지방 전도에 빌립과 함께 참여함 ◦ 말년에 밧모섬에서 생을 보냄 ◦ 복음서, 세 편의 서신, 계시록을 집필함 |
◦ 에베소에서 목회함 ◦ 초대 영지주의자 케린투스를 반박함 ◦ 100년경 에베소에서 여생을 마침 |
빌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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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아시아 지방 히에라볼리에서 십자가형을 받았다고 전해짐 |
마태 |
◦ 그의 이름을 인용한 복음서를 집필함 |
◦ 에티오피아, 파르티아, 페르시아, 마케도니아지역 등 저마다 일치하지 않는 전승이 알려지고 있음 |
도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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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설에 의하면 페루시아, 또는 인도에서 전도하다가 그 곳에서 죽었다고 전해짐 |
바돌로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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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빌립과 함께 히에라볼리에서 선교하였으며 아르메니아 지방에서 목회활동 중 순교한 것으로 추정됨 |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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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대교회 전승에서 예수의 형제 야고보와 혼동을 일으킨 장본인으로 시리아 지방에서 목회함 |
다대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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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종 예수의 형제 유다와 혼동되었으며 전승은 그가 에데사와 같이 목회한 것으로 관련시킴 |
셀롯인 시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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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페르시아, 이집트, 카르타고, 영국 등지와 관련을 맺고 있다고 주장되어짐 |
가롯 유다 |
◦ 예수를 배반한 후 목매어 자살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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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초대 기독교의 상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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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징 |
해설 |
ALPHA-OMEGA |
그리스도의 영원성을 뜻함 |
ANCHOR(닻) |
신앙을 가리키는 대표적인 상징물임 |
BREAD AND WINE (빵과 포도주) |
성찬식-그리스도의 희생(죽으심)을 기념함 |
CHI-RHO |
그리스어의 그리스도를 가리키는 첫 두 글자를 말함 |
CROSS(십자가) |
그리스도의 죽으심 |
DOVE(비둘기) |
그리스도의 수세(受洗)시 하나님께서 보내신 성령을 말함 |
FIRE(불) |
오순절날에 임하신 성령의 임재를 가리킴 |
FISH(물고기) |
그리스어 단어 ICHTHUS-예수 그리스도, 하나님의 아들, 구세주-의 머리말 글자로 예수께서 5천명을 먹이신 이적사건과 사람을 낚는 어부를 뜻하는 상징적 의미를 담고 있음 |
LAMB(양) |
그리스도의 (참다운) 자기희생을 뜻함 |
SHEPHERD(목자) |
그리스도께서 그의 백성을 돌보시는 분임을 가리킴 |
SHIP(선박) |
교회(노아의 방주)를 가리킴 |
VINE(포도나무) |
그리스도와 그의 백성과의 연합도미이나 성찬식에서의 포도주를 뜻함 |
3. 사도 교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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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연대 |
목회지 |
저술 |
주요 사실 |
로마의 클레멘트 |
30-100년경 |
로마 |
◦ 클레멘트 1서 |
◦ 로마 가톨릭교회에서 제4대 교황으로 추대함 ◦ 성서에는 빌립보서 4:3에 언급된 것으로 추정함 ◦ 도미티아누스황제 박해시 순교함 ◦ 그의 서신은 사도의 계승원칙을 강조함 |
이그나티우스 |
117년 사망 |
시리아 안디옥 |
◦ 에베소 서신 ◦ 마그네시아 서신 ◦ 트랄레스 서신 ◦ 로마 서신 ◦ 빌라델비아 서신 ◦ 서머나 서신 ◦ 폴리갑 서신 |
◦ 그의 서신은 로마에 순교하러 가는 도중에 기록되었으며 그는 순교를 당연한 기쁨의 운명으로 받아들임 ◦ 주교와 장로직의 구분을 최초 역설함 ◦ 이단사상인 영지주의를 배격함 ◦ 트라야누스황제의 박해로 순교함 |
헤르마스 |
1세기 말엽 ~2세기 초엽 |
로마 |
◦ 목자서(牧者書) |
◦ 클레멘트와 동시대 인물임 ◦ 환상과 비유에 관한 많은 저술이 있음 ◦ 아마도 유대인이었으며 노예 출신의 신분을 지닌 것으로 추정함 |
알렉산드리아의 바나바 |
1세기 말엽 ~2세기 초엽 |
알렉산드리아 |
◦ 바나바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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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알렉산드리아의 법률학자임 ◦ 필로의 알레고리 방법에 능통함 |
파피아스 |
60-130년경 |
히에라볼리 |
◦ 우리 주의 말씀 강해서 |
◦ 사도 요한과 깊은 친교를 나눈 자임 ◦ 종말론에서 전천년설을 주장함 ◦ 마가복음은 베드로의 어록집에 기초하여 저술되었으며 마태복음은 원래 아랍어로 기록되었다고 주장함 |
폴리갑 |
69년경-160년 |
서머나 |
◦ 빌립보 서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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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도 요한과 깊은 교제를 나눈 자임 ◦ 이그나티우스의 서신들을 편집하고 보존함 ◦ 영지주의자 말시온을 '사단의 맏아들'로 규정함 ◦ 안토니누스 피우스 치하에 순교당함 |
4. 2세기 변증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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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연대 |
목회지 |
주요 저서 |
주요 사실 |
쿠아드라투스 |
2세기 초 |
아테네 |
◦ 변증서(전해지지 않음) |
◦ 아테네 주교임 ◦ 그의 저서는 황제 하드리아누스에게 보낸 변증서였음 ◦ 기독교를 유대교와 이교도의 예배와 대조하여 구별시켜 놓음 |
아리스티데스 |
2세기 초 |
아테네 |
◦ 변증서(전해지지 않음) |
◦ 그의 저서는 황제 하드리아누스에게 보낸 변증서로 사도 바울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음 |
순교자 저스틴 (유스틴) |
100-165년경 |
팔레스틴 에베소 로마 |
◦ 제1 변증서 ◦ 제2 변증서 ◦ 유대인 트리포와의 대화 ◦ 이교에 대한 비판(전해지지 않음) ◦ 말시온 이교 반박서(전해지지 않음) |
◦ 철학적인 훈련을 받음 ◦ 순회 평교사로 영지주의자 말시온을 반박하며 로고스(logos) 개념정립을 위해 헌신함 ◦ 예언, 이적, 윤리의 근본인 기독교에 대한 토론에 열의를 보였고 그후 로마에서 순교함 |
헤게시푸스 |
2세기 |
시리아 그리스 로마 |
◦ 연대기(전해지지 않음) |
◦ 유대교에서 개종한 자로 초대교회의 순수성과 사도성을 증명하기 위해 각종 문헌정보를 수집하였고 모든 이단사상의 책임을 유대교에 돌림 |
타티안 |
110-172 |
앗시리아 시리아 로마 |
◦ 공관복음서 ◦ 그리스인들에게 보내는 서신 |
◦ 저스틴의 제자로 다른 종교에 대한 기독교의 우월성르 주장함 ◦ 그는 최초로 복음서들간의 공통된 기사를 정리하였으나 말년에 영지주의에 심취되고 말았음 ◦ 그의 추종자들을 가리켜 '극단적 금욕주의자'로 간주함 |
아데나고리스 |
2세기 |
아테네 |
◦ 변증서 ◦ 죽은 자의 부활에 관하여 |
◦ 플라톤주의자로 고전적인 형태의 저술을 남김 |
데오필루스 |
181년 사망 |
안디옥 |
◦ 아우톨리쿠스 서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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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디옥의 주교로 이교철학자들과 논쟁을 벌인 엄격한 변증가임 |
멜리토 |
190년 사망 |
사르디스 |
◦ 약 20여권의 저서(대부분 소설) |
◦ 시르디스의 주교로 Quartodecimans(14일주의)을지지함 ◦ 구약성서 가운데 최초로 그리스도인 목록을 작성함 |
5. 변증가들의 주요 논쟁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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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에 대한 유대교의 입장 |
변증가들의 답변 내용 |
기독교는 유대교에서 빗나간 형태의 분파임 |
유대교의 법은 본래 한시적이었기에 새 계약을 지향하는 것을 표방한 것임 |
십자가에 달린 목수의 아들 예수는 구약에 예언된 메시아가 아님 |
구약성서는 메시야의 영광과 고난을 예언하고 있음 |
그리스도의 신성은 하나님의 일체성과 모순되는 것임 |
구약성서는 삼위일체 안에서 인간의 양면성을 나타내고 있음 |
변증가들의 유대교에 대한 반박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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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약성서의 예언은 그리스도에게서 완성되었음 ◦ 구약성서의 전형은 그리스도를 가리키고 있음 ◦ 예루설렘의 멸망은 유대교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자 기독교에 대한 입증을 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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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에 대한 이교(異敎)의 입장 |
변증가들의 답변 내용 |
부활의 교리는 불합리한 것임 |
복음서마다 수많은 증거가 있고 제자들에게 끼친 영향이 크며 자연계의 순환 (예를들면, 계절)에도 그 비유가 있음 |
성서는 모순투성임 |
타티안의 공관복음서처럼 모순된 내용들이 조화와 일치를 이루고 있음 |
무신론은 폭넓게 전파되고 있음 |
플라톤조차도 보이지 않는 신(神)의 존재를 인정하고 있음 |
기독교는 범죄자들의 예배처소임 |
예수의 의도는 율법을 폐하는 것이 아니라 완성함에 있었음 |
기독교는 흔히 발생하는 종파에 불과함 |
기독교는 모든 이들의 영생을 준비하고 있으며 모세는 이교 철학자들의 등장을 예견함 |
기독교는 국가에 대한 충성심이 부족함 |
그리스도인들은 그들 양심에 거리끼지 않는 한 모든 법에 순종함 |
기독교는 근친상간(近親相姦)관 만행을 저지르는 등 도덕상의 문제가 있었음 |
그리스도인들은 순교자의 정신을 본받고 있듯이 그들의 삶의 방식을 준수할 따름이었음 |
기독교는 천재로 인한 사회질서 파괴의 주범이었음 |
자연의 재해는 그릇된 신앙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임 |
변증가들의 이교(異敎)에 대한 반박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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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교 철학작들은 자신들의 주요 이념을 모세와 예언자들로부터 도용한 표절자에 불과함 ◦ 다신교는 철학의 불합리리성과 비도덕성을 특징으로 삼고 있음 ◦ 이교 철학자들은 서로들 간에는 물론 그들 자신조차도 모순된 주장을 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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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증가들의 기독교에 대한 옹호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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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된 진리는 이교 철학자들이 기독교에 개종함으로써 입증되었으며 이로써 기독교의 진리는 모든 사람을 위한 것이 되었음 ◦ 그리스도, 사도들, 그리고 일단의 그리스도인들에 의해 연속적으로 발생된 기적들이 기독교의 진리됨을 증거함 ◦ 수많은 시련과 박해에도 불구하고 기독교의 발전은 그 자체의 진리성을 확증하고 있음 ◦ 기독교만이 인간 존재의 참된 행복을 발견케하는 종교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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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3세기 교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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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연대 |
목회 장소 |
대표 저서 |
주요 내용 |
이레니우스 |
2세기 후반 |
서머나 고올 |
◦ 이교에 대한비판 ◦ 악의 기원과 신(神)의 일체성에 관하여 |
폴리갑에게 공부한 그는 선교사요 변증가였으며 영지주의에 강력한 반대를 표방하였고 전천년설을 옹호하였으며 리용의 주교로 그곳에서 순교하였다. |
클레멘트 |
150-215년경 |
알렉산드리아 안디옥 예루살렘 |
◦ 그리스인들에게 보내는 교훈집 ◦ 교육론 ◦ 기질론 |
철학 수업을 쌓았던 그는 성년에 이르러 개종하였으며 로고스이론을 강조하였고 성서를 은유적 해석방법으로 접근하였다. 고전적인 그린스도인 찬양시인 '선한목자'를 저술하였다. |
터툴리안 |
160-220년경 |
카르타고 |
◦ 이교에 대한 규정 ◦ 말시온 이교반박서 ◦ 프락세우스 이교반박서 |
로마군대 장교의 아들로 태어나 법률을 공부한 그는 중년의 시기에 몬타누스파로 개종하였으며 그의 업적은 그가 삼위일체 교리를 정립시켰다는 데에 있다. |
히폴리투스 |
170-236년경 |
로마 |
◦ 철학인간[다수의 주석서가 필요함] |
이레니우스에게서 공부한 그는 당대 로마의 주교들에게 배척받았는데 그 이유는 알레고리적인 방법으로 성서를 해석하였기 때문이었다. 후에 사르디니아지역으로 망명하여 그곳에서 사망하였다. |
율리우스 -아프리카누스 |
160-240년경 |
팔레스틴 |
◦ 연대 사료집 |
오리겐에서 공부한 그는 천지창조로부터 서기 221년까지 역사적인 자료연구서를 발간하였다. |
오리겐 |
185-254년경 |
알렉산드리아 가이사랴 |
◦ 6개국어 대역성서 ◦ 켈수스 이교반박 ◦ 제1원리(신학) |
그의 아버지 레오니다스는 202년에 순교하였고 그는 클레멘트에게서 공부하였다. 203년 클레멘트 사후(死後) 교리문답학교의 책임자가 되었으며 성서의 알레고리적인 해석의 주목할만한 업적을 이루었으며 극도의 수도생활을 하였고 교회내 반대세력을 피해 망명생활한 후 로마인의 손에 의해 고문 끝에 순교하였다. |
씨프리안 |
200-258년경 |
카르타고 |
◦ 교회의 통일성 ◦ 실수에 대하여 |
수사학을 공부한 그는 245년에 그리스도인이 되었으며 247년부터 카르타고의 주교 일을 담당하였고 터툴리안에게 깊은 영향을 받았으며 감독의 권위를 강조하였다. 박해시 배교자들의 문제에 엄격한 입장을 취하였고 발레리아누스 황제의 박해시 순교하였다. |
그레고리 -타우마 투르고스 |
213-270년경 |
팔레스틴 소아시아 |
◦ 신앙선언 ◦ 오리겐 예찬론 |
오리겐에게 공부한 후에 그리스도인이 된 그는 '만능학자'로서 명성을 얻었으며 신 가이사랴 지방의 주교직을 맡았다. |
7. 신약성경의 정경화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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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기 |
특색 |
연대 |
중요한 출처 |
수용대상이 된 책 |
논의대상이 된 책 |
사도 교부들 |
공식적인 논의와 심각한 토론이 아직 본격화되지 않았음 |
100-140년경 |
사도교부들의 기록 인용 |
◦ 네 개의 복음서 ◦ 바울서신(구분없이 하나로) |
◦ 없음 |
영지주의자들의 활동 |
초대교회가 영지주의자 (특히, 발시온)에 의해 제외된 정경화작업을 반박하고 나옴 |
140-220년경 |
교부들의 문헌 인용 무라토리안 단편(180년경) 진리의 복음서(영지주의적) |
◦ 네 개의 복음서 ◦ 사도행전 ◦ 바울서신 13권 ◦ 베드로전서 ◦ 요한 1서 ◦ 유다서 ◦ 요한계시록 |
◦ 히브리서 ◦ 야고보서 ◦ 베드로후서 ◦ 요한 2,3서 ◦ 헤르마스의 목자서 ◦ 디다케(12사도들의 교훈집) ◦ 베드로의 묵시록 |
정경화 완료작업 |
4세기 말경 일반적인 합의점을 도출함 |
220-400년경 |
오리겐의 구분 |
◦ 네 개의 복음서 ◦ 사도행전 ◦ 바울서신 13권 ◦ 베드로전서 ◦ 요한 1서 ◦ 요한계시록 |
◦ 히브리서 ◦ 야고보서 ◦ 베드로후서 ◦ 요한 2,3서 ◦ 유다서 ◦ 헤르마스의 목자서 ◦ 디다케 |
유세비우스의 구분 |
◦ 네 개의 복음서 ◦ 사도행전 ◦ 바울서신 14권 ◦ 베드로전서 ◦ 요한 1서 |
◦ 히브리서 ◦ 야고보서 ◦ 베드로후서 ◦ 요한 2,3서 ◦ 유다서 ◦ 헤르마스의 목자서 ◦ 디다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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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다나시우스의 부활적 회람편지(367년)-동방교회 최종 승인 |
◦ 현재의 신약성서(정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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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회의(382년)-서방교회 최종 승인 |
◦ 현재의 신약성서(정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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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르타고회의(397년)-전체 교회에게 보급됨 |
◦ 현재의 신약성서(정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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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신약성경 정경화에 논란이 된 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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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의 책 |
수용하려는 입장 |
거부하려는 입장 |
결과 |
히브리서 |
동방교회에서는 바울의 저서로 높이 평가함 |
서방교회에서는 바울 저작성을 의심함 |
수용됨 |
야고보서 |
동방교회에서 온전한 저서로 인정함 |
서방교회에서 저작성 시비가 대두됨 |
수용됨 |
베드로후서 |
베드로의 저서로 인정함 |
본문 2장과 유다서의 내용문제로 저자에 이의 제기됨 |
수용됨 |
요한 2,3서 |
요한의 저서로 인정함 |
초대교회의 문서로 인용에 문제시됨 |
수용됨 |
유다서 |
초대교회의 문서로 인용됨 사도성이 충분히 인정됨 |
저자에 이의가 제기됨 |
수용됨 |
요한계시록 |
전체적인 내용으로 보아 요한의 저서로 인정함 |
천년왕국설을 반대하는 유세비우스에 의해 제기됨 |
수용됨 |
헤르마스의 목자서 |
하나님께서부터 온 계시를 담고 있는 유익한 교훈서임 |
비사도적인 기원을 갖고 있는 후대의 저서임 |
거부됨 |
디다케 |
순수한 사도적 전승을 담은 기록임 |
사도적인 기원이 불분명한 후대의 저서임 |
거부됨 |
베드로묵시록 |
베드로 저적성에 기인하며 요한계시록과 유사함 |
본문의 출처 근거가 의심스러움 |
거부됨 |
9. 니케아회의 이전의 이단종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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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단 |
지도자 |
역사적 사실 |
가르침의 특징 |
에비온파 (엘케파, 만데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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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세기 후반 팔레스틴 지방에서 발생한 후 소아시아에 전파되었고 대부분 유대인계 그리스도인으로 구성되었으며 히브리적인 마태복음을 중시하였다. |
구원에 필요한 부분인 모세율법의 보편성을 가르쳤으며 바울에 대한 반감을 지니며 예수는 메시야이지만 단지 세례시 성령이 임한 인간일 뿐이라 하였다. 특히 천년왕국의 임박함을 기대한다. |
노스틱파 (영지주의) |
마술사 시몬 (1세기) 케린투스 (1세기 말엽) 바실리데스 (2세기 초엽) 사투르니누스 (2세기 초엽) 말시온 (160년경 사망) 발렌티누스 (160년경 사망) 타티안 (110-172) |
특히 그리스철학인 플라톤철학에 기초하여 동방의 신비주의에 영향을 받았으며 일반대중에 대한 포교는 미흡했고 교회지도자들에게 영향력을 발휘했다. 제국 전체에 걸쳐 다양한 종교운동형태를 보여주었으며 이들의 가르침 때문에 교회는 신앙과 신약성서 정경화작업에 박차를 가하게 되었고 교회는 진리의 보고(寶庫)로서 사도의 계승원칙을 강조하게 되었다. |
그들은 독특하고도 탁월한 '영지'(gnosis)를 지닌 자로서 신성(神性)이 어떤 '영적인'개인들의 몸 안에 주입되었다고 믿는다. 물질적인 것은 악으로 규정하며 영적인 것을 최고의 가치로 인정하는 철저한 이원론에 근거하고 있다(Pleroma). 따라서 성(性)과 결혼에 대한 극단적인 금욕주의 현태를 일반적으로 취하여 유대교와 구약성서를 거부하며 성서를 알레고리(은유)적으로 해석하고 세계는 조물주(=여호와)에 의해 창조되었기에 그리스도의 육체는 한갖 환상에 불과한 것으로 믿는다. |
몬타누스파 |
몬타누스(2세기) 브리스길라(2세기) 막시말라(2세기) 터툴리안 (160-220년경) |
브루기아 지방에서 발생하여 후에 로마와 북아프리카에 널리 성행하였다. |
금욕적이며 천년왕국을 고대하였고 정통 기독교 교리에 비교적 충실하였으나 그들 자신을 성령의 대변자로 간주하며 예언자적인 계시를 믿고 방언을 하며 신자들의 만인사제직을 주장하였고 어떤 류의 오락 및 여흥도 생활 속에서 배격했었으며 오로지 순교자의 길을 추구하였다. |
마니교파 |
마니 (215-277) |
페르시아에서 발생, 배화교의 영향으로 성장하였고 마니는 그의 육체를 벗고 환생했으며 그의 시체는 페르시아 거리에 걸어놓았다고 한다. 어거스틴이 젊은 시절 심취한 바 있으며 후대 바울학파, 보고밀파, 카타리파, 알비겐파와 유사한 성격을 지녔었다. 엄격한 계급조직에 의해 형성되었다. |
창조의 이원론적(빛과 어두움) 견해를 지니며 그리스도는 빛으로, 사단은 어둠으로 묘사한다. 이들에 의하면 사도들의 가르침은 그리스도에게서 멀어진 것이며 마니가 올바른 가르침을 주도록 계시받은 자이며 그리스도의 성육신은 허구에 불과한 것이라 주장하였다. 추종세력들은 극도의 금욕생활을 표방하였다. |
10. 로마제국의 10대 기독교 박해사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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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도 |
황제 |
박해의 유형 및 범위 |
대표적인 순교자 |
64 |
네로 |
로마와 근교 부근에서 박해를 가했다. 로마시 대화재의 혐의를 재난의 원인을 그리스도인에게 전가시켰다. 네로의 궁전을 밝히기 위한 소위 '인간횃불'로서 그리스도인을 화형에 처하는 광란(狂亂)을 벌였다. |
바울 베드로 |
90년경 -96년 |
도미티아누스 |
로마와 소아시아 지역에서 일시적이고도 산발적인 박해는 그리스도인들의 황제숭배 거부로 비롯되었다. |
로마의 클레멘트 사도요한(밧모섬에 유배) |
98-117 |
트라야누스 |
점차 박해가 강화되었으며 그리스도인들은 황제숭배를 거부하는 비애국적인 집단으로 규정되었고 그리스도인들은 발견 즉시 처형되었다. |
이그나티우스 시므온 조시므스 루프스 |
117-138 |
하드리아누스 |
황제 숭배는 계속되었으며 그리스도에 대한 증언을 하는 자는 처벌되었다. |
텔레스포루스 |
161-180 |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
기독교를 사상적으로 배격한 스토아주의자인 황제는 그리스도인들을 자연재해의 장본인으로 규정하였다. |
순교자 저스틴 포티누스 블란디나 |
202-211 |
셉티무스 세베루스 |
기독교로의 개종을 금지시켰다. |
레오니다스 이레니우스 페르페투아 |
235-236 |
트라키아의 막시미누스 |
기독교 성직자를 처단하였고 그리스도인들이 황제가 암살한 전임황제를지지하였다는 사실로 인해 그리스도인들을 박해하였다. |
우르술라 히폴리투스 |
249-251 |
데키우스 |
최초로 제국전체에 박해의 손길을 펼친 그는 황제숭배의 향기로운 제물을 요구하였고 기독교의 완전한 파멸과 더불어 이교신앙으로 복귀하도록 명령을 내렸다. |
파비아누스 예루살렘의 알렉산더 |
257-260 |
발레리아누스 |
그리스도인의 재산을 몰수하며 그들의 공민권(公民權)을 박탈하였다. |
오리겐 씨프리아 식스투스 2세 |
303-311 |
디오클레티아누스 갈레리우스 |
가장 혹독한 박해로서 교회는 파괴되었고 성서는 불태워졌으며 모든 그리스도인의 시민권은 박탈위기에 처했으며 로마신들에 대한 숭배가 강요되었다. |
마우리티우스 알바누스 |
11. 니케아회의 이후의 교부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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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연도 |
목회지 |
대표 저서 |
주요 사실 |
락탄티우스 |
240년경 -320년 |
이탈리아 고올(프랑스) |
◦ 신학 강요 |
그의 아버지는 이교도였으며 성년기에 개종하였고 콘스탄티누스 황제 아들의 가정교사로 활동하였다. |
유세비우스 |
263-339년경 |
가이사랴 |
◦ 교회사 ◦ 연대기 ◦ 콘스탄티누스 전기 |
교회사의 아버지로 불리우며 가이사랴의 신학교에서 가르쳤으며 그곳에서 감독직을 수행한 후 안디옥의 감독 요청을 사양하였다. 아리우스 논쟁에서 타협점을 모색하였지만 아리우스와 아다나시우스의 견해를 모두 동조하지 않았으며 후에 콘스탄티누스 황제의 자문역으로 활약한 그는 천년왕국설에 완고하게 반대입장을 견지하였다. |
힐라리 |
291년경 -371년 |
포아티에 |
◦ 삼위일체론 |
생애 말년에 그리스도인이 된 그는 아리안주의에 서방측 반대론자로 활동하였으며 350년 포아티에 지역 감독일을 맡아 보게 되었다. |
아다나시우스 |
296년경 -373년 |
알렉산드리아 |
◦ 그리스도의 성육신론 ◦ 아리안주의 반박서 ◦ 아폴리나리우스 반박서 |
정통 삼위일체론자의 대표적인 변증가로 알렉산더 주교의 비서일을 보면서 니케아회의에 참석하였다. 328년 알렉산드리아의 감독이 된 후 다섯 차례의 망명생활과 철저한 금욕생활을 하였다. |
바질 |
329년경 -379년 |
갑바도키아 |
◦ 에우노미우스 전집(5권) |
기독교 가정에서 성장하여 아테네에서 철학을 공부한 후 금욕생활로 일관한 그는 갑바도키아지역 가이사랴의 감독이 된 후 아리안주의와 논쟁을 벌였으며 나병환자 진료소를 세웠다. |
닛사의 그레고리 |
330-394년경 |
갑바도키아 |
◦ 에우노미우스 반박서 ◦ 아폴리나리우스 반박서 ◦ 성자와 성령에 대하여 |
바질의 동생으로 오리겐의 영향으로 은유론자가 되면서 결혼후에도 철저한 금욕생활을 추구하였다. 372년 권유에 못이겨 닛사의 감독이 되었고 아리안주의와 싸웠으며 삼위일체론 가운데 본체와 위격의 구분을 최초로 주장하였으며 콘스탄티노플회의에 참석하였다. |
낫시안수스의 그레고리 |
330-390년경 |
갑바도키아 콘스탄티노플 |
◦ 신학개론 |
낫시안수스감독의 아들로 바질과 함께 그리스에서 철학을 공부한 그는 철저한 금욕주의자로 374년 낫시안수스의 감독이 된 후에 381년 콘스탄티노플의 감독일도 보았으나 곧 사임하였으며 아리안주의에 반대한 당대의 웅변가요 시인이었다. |
암브로시우스 |
340년경 -397년 |
밀라노 |
◦ 신앙론 ◦ 성령론 ◦ 성찬론 |
고올(프랑스)지방 총독의 아들로 태어나 관료가 되려고 준비중에 북이탈리아의 집정관에 오른 그는 374년 밀라노의 감독직을 맡았으며 그후 금욕생활을 표방하였으며 아리안파와 논쟁을 벌였고 황제 데오도시우스가 데살로니가인을 학살하자 여기에 맞서 싸웠으며 그의 설교는 어거스틴에게 깊은 감화를 주었다. |
요한 크리소스톰 |
374년경 -407년 |
안디옥 콘스탄티노플 |
◦ 설교학 ◦ 목회학 |
그의 별명은 '달변가'로 고대교회의 가장 위대한 설교가였으며 그의 설교는 윤리적인 실천에 큰 비중을 두었고 로마 관료의 아들로 태어난 그는 수사학을 공부하였으며 수도생활을 자청하였다. 397년 콘스탄티노플의 감독직에 올랐으나 여황제 에우독시아에 의해 추방되어 망명지에서 여생을 마쳤다. |
제롬 |
345년경 -420년 |
로마 안디옥 베들레헴 |
◦ 라틴어성서(Vulgate) ◦ 저자목록 색인[다수의 주석서] |
그리스도인 가정에서 태어나 수사학을 배웠고 수도원운동의 주창자로 대부분의 생애를 사막에서 운둔생활로 보냈으며 당대에 히브리어에 능통한 극소수의 사람으로서 로마의 감독 다마수스의 비서일을 담당하였다. 그의 영향으로 수많은 로마여성들이 금욕주의에 호응하였으며 그의 후반 생애의 35년간은 베들레헴에서 보냈고 그의 불후의 역작인 라틴어성서(Vulgate)는 가톨릭교회의 공식성서로 인정되었다. |
몹수에스티아의 데오도르 |
350년경 -428년 |
안디옥 몹수에스티아 |
◦ 소예언서 주석 ◦ 은유론자 반박서 ◦ 원죄 옹호론자 반박서 |
안디옥 신학파의 대부로 크리소스톰의 친구였던 그는 금욕생활을 청산하고 결혼하였고 392년 몹수에스티아의 감독이 된 후 성서해석을 위해 문법적, 역사적 자료의 활용을 주장하였다. 성서의 은유적 해석에 반대하였고 네스토리우스(경교)의 지도자가 된후 제2차 콘스탄티노플회의로 파문당했다. |
어거스틴 |
354-430 |
북아프리카 |
◦ 고백록 ◦ 명상록 ◦ 신(神)의 도성 ◦ 신학개요 ◦ 재고록 |
그리스도인 어머니와 이교도인 아버지에게서 출생한 그는 카르타고에서 공부한 후 젊은 시절 마니교에 심취하였으나 386년 개종하여 밀라노의 감독 암브로시우스에게 강화를 받았다. 395년 히포의 감독이 된 후 수도원생활을 동경하였다. 마니교, 도나투스파, 펠라기안주의자들을 배격했으며 기독교 역사철학에 초석을 마련하였고 그의 저서는 거의 중세 신학논쟁의 모든 부분에서 폭넓게 수용되었다. |
씨릴 |
376-444 |
알렉산드리아 |
◦ 네스토리우스 반박서 ◦ 배교자 율리아누스 반박서 |
알렉산드리아 신학파의 거장으로 412년경 감독직에 추대되었고 그를 적대시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표리부동하게 처신하였으며 크리소스톰, 데오도르, 네스토리우스를 배척하였고 마리아 숭배를 옹호하였다. |
12. 초대교회(1~5세기) 감독제도의 발전 |
||
시기 |
출처 |
내용 설명 |
1세기 |
신약성서 |
모든 교회는 장로(감독)와 집사들은 사도들의 관리 아래 있었다. |
2세기 초엽 |
이그나티우스 |
감독직과 장로직은 구분되었고 각 교구들은 감독, 장로, 집사들에 의해 처리되었다. |
2세기 말엽 |
이레니우스 터툴리안 |
일정 지역의 교회들을 관할하는 지방 주교들은 사도들의 후계자로 간주되었다. |
3세기 중엽 |
씨프리안 |
목회직분과 제사직분이 구분되어 장로는 제사(속죄)하는 사제로 여겼으며 로마주교의 우위성이 공인되었다. |
4세기 초엽 |
니케아회의 |
대주교는 그들 교구의 규모에 따라 관례상 지방주교들에게 지배권을 행사하게 되었다. |
4세기 말엽 |
콘스탄티노플회의 |
로마, 알렉산드리아, 안디옥, 콘스탄티노플, 예루살렘의 주교들을 총대주교(대감독)로 추대하였으며 로마대주교 궐위시 그 역할은 콘스탄티노플의 주교가 그 권한을 대행케 되었다. |
5세기 중엽 |
레오 1세 칼케돈회의 |
로마 대주교(교황)의 우위권 천명-레오 1세는 베드로 사도의 계승원칙을 내세워 모든 교회는 로마교황의 권위에 복종할 것을 역설하였다. |
14. 고대교회의 주요 교리논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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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쟁점 |
이단파 지도자 |
정통파 지도자 |
회의 |
결정된 사항 |
삼위일체론 |
아리우스 니코메디아의 유세비우스 |
아다나시우스 호시우스 대(大)바질 닛사의 그레고리 낫시안수스의 그레고리 힙포의 어거스틴 |
니케아(325) 콘스탄티노플(381) |
그리스도는 '성부와 본체시며 성부, 성자, 성려은 영원성과 본체성과 동등성을 지닌다.' |
기독론 |
아폴리나리우스 네스토리우스 유티케스 |
알렉산드리아의 씨릴 데오도르 레오1세 |
콘스탄티노플(381) 에베소(431) 에베소(로버회의)(449) 칼케돈(451) |
그리스도는 '두 가지 본성을 지닌 인격체로서 순수성, 불변성, 동일성을 지닌 분리할 수 없는 분이다.' 마리아는 '성모(聖母)'이다. |
도나티스트 운동 |
도나투스 |
케실리안 힙포의 어거스틴 |
아를(314) |
'교회 밖에는 구원이 없다.' |
펠라기안주의 |
펠라기우스 코엘레스티우스 요한 카시안 아를의 케사리우스 |
힙포의 어거스틴 제롬 |
에베소(431) 오렌지(529) |
반(半)어거스틴주의 : 성만찬의 은총은 사람들의 원죄를 씻겨줄 수 있다. |
13. 로마대감독(대주교)이 교황이 된 요소 |
|
요소 |
결과 |
신약성서 마 16:17-19 |
예수께서 사도 베드로에게 모든 교회의 권한을 일임하셨다는 사실을 교황은 주장하고 있다. 이 내용은 레오1세에 의해 처음 채택되었다. |
사도 계승권 |
사도들의 가르침에서 사도 베드로의 최고 권위가 로마주교들에게 계승되는 것으로 전하여지게 되었다. |
베드로와 바울의 순교 |
순교한 성자들을 존경하는 상황에서 로마는 두 사도의 순교지였다는 측면이 적극 고려되었고 또한 네로의 대박해시 로마교회는 굳건한 신앙을 유감없이 견지하였다. |
로마의 인구 |
도시와 교회의 규모가 주교의 권한과 관계가 있었다. |
제국의 수도 |
밀라노칙령 이후 대체로 황제들은 종교적인 문제에 있어서는 로마주교들의 자문을 구하게 되었다. |
언어 |
로마주교가 주창한 서방세계의 라틴어는 신학논쟁시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하였으며 반면에 라틴어에 미숙한 동방기독교는 불분명한 의미만을 전달할 수밖에 없었다. |
장소 |
다섯 지역의 대주교 도시 가운데 서방에서는 로마시민이 해당되었고 로마의 주교는 다른 지역의 대주교보다 훨씬 더 많은 권한을 행사할 수가 있었다. |
선교사 파송 |
로마교황 그레고리1세는 로마에 대해 우호적인 이방 민족들에게 전도사업을 펼쳤으며 반면, 동방교황들은 페르시아 민족과 회교도들에 대한 선교활동에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하였다. |
이민족의 침입 |
이민족의 침입 후 서구세계의 몰락과정에서 제국 내에 이방 그리스도인들을 비롯한 대다수 세력들은 교회를 중심으로 통합되었다. |
이슬람의 정복 |
대주교 관구지역인 안디옥, 알렉산드리아, 예루살렘의 함락과 지속적인 콘스탄티노플에 대한 이슬람군의 공격이 로마교황의 입지를 더욱 강화시켜 주었다. |
15. 고대교회의 삼위일체론 이단 |
||
이단학설 |
대표적인 변증가 |
주장하는 내용의 논점 |
모나키안주의(양자설) |
비잔티움의 데오도투스 사모사타의 바울 |
예수는 수세(水洗)시 그리스도가 되었으며 그가 죽은 후에는 성부에 의해 양자가 되었다. |
사벨리안주의 (양태론, 성부고난설) |
시벨리우스 프락세우스 |
오직 하나님은 한 분이시며 세 가지 방편으로 자신을 계시하신다. |
아리안주의 |
아리우스 니코메디아의 유세비우스 유독시우소 유노미우소 |
그리스도는 최초의 피조물이다. |
반(半)아리안주의 (유세비안니즘) |
앙키라의 바질 라오디게아의 그레고리 |
그리스도는 성부와 본체시나 그에게 종속되어 있다. |
마케도니안주의 (성령피조물설) |
마케도니우스 |
성령은 하나의 피조물이다. |
16. 고대교회의 기독론 이단 |
||
이단학설 |
대표적인 변증가 |
주장하는 내용의 논점 |
아폴리나리안주의 |
아폴리나리우스 |
그리스도는 인간정신을 지니지 않았으며 대신에 로고스(Logos)을 지니고 있다. |
네스토리안주의 |
네스토리우스 |
로고스는 두 본질(God-Man)이 하나의 인격과 실체 안에 동시에 내주하신다기보다는 그 안에 분명한 두 존재 또는 인격이 계시며 그 두 인격은 본질적 연합이 아니라 단지 도덕적 연합에 불과하다. |
유티키안주의 |
유티케스 |
그리스도의 인간본성은 로고스에 의해 흡수되었다. |
단성론 |
세베루스 할리카르나수스의 리안 스데반 니오베스 |
그리스도는 하나의 본성을 지니셨다(인격을 지니지 않는 그리스도의 인간본성을 수용하기란 곤란하다.) |
단의론 |
아라비아의 데오도르 세르기우스 알렉산드리아의 씨루스 |
그리스도는 인간의지를 갖고 있지 않으며 오직 신의(神意)만을 지니고 계신다. |
17. 펠라기우스 논쟁 |
||
입장 |
대표적인 변증가 |
주장하는 내용의 논점 |
펠라기안주의 |
펠라기우스 에클라눔의 줄리안 코엘레스티우스 |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하게 태어났으므로 그 자신이 구원에 필요한 행동을 취할 수 있다. |
어거스틴주의 |
힘포의 어거스틴 |
인간은 죄 가운데 죽으며 구원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로만 가능하며 그 대상은 하나님께서 선택하신다. |
반(半) 펠라기안주의 |
요한 카시안 |
하나님의 구원은 은총과 인간의지의 협력작업이며 구원에 있어서도 인간은 그 주도권을 행사해야만 한다. |
반(半) 어거스틴주의 |
아를의 케사리우스 |
하나님의 은총은 모든 사람에게 주어지며 구원에 필요한 것을 인간이 선택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했다. |
18. 초대교회의 회의 |
||||
장소 |
연도 |
황제 |
참가 대표자 |
주요 성과 |
니케아 |
325 |
콘스탄티누스 |
아리우스 알렉산더 니코메디아의 유세비우스 가이사랴의 유세비우스 호시우스 아다나시우스 |
◦ 성자는 성부와 homoousios(동일본체)임 ◦ 아리우스파 정죄함 ◦ 니케아신경의 원안을 공식적으로 채택함 |
콘스탄티노플 |
381 |
데오도시우스 |
멜레티우스 낫시안수스의 그레고리 닛사의 그레고리 |
◦ 니케아회의의 결정을 재확인함 ◦ 니케아신경의 개정작업 완료함 ◦ 삼위일체논쟁에 종지부를 찍음 ◦ 성령의 신성(神性)을 재천명함 ◦ 아폴리나리안주의를 정죄함 |
에베소 |
431 |
데오도시우스 2세 |
씨릴 네스토리우스 |
◦ 네스토리안주의를 이단으로 선언함 ◦ 알렉산드리아학파의 기독론을 수용함 ◦ 펠라기우스를 단죄함 |
칼케돈 |
451 |
마르키아누스 |
레오 1세 디오스쿠루스 유티케스 |
◦ 글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은 불변성, 통일성, 동일성을 지니고 있음을 선언함 ◦ 유티키안주의를 배격함 |
콘스탄티노플 |
553 |
유스티니아누스 |
유티키우스 |
◦ 단성론(單性論)의 3개 장에 반대칙령 발표함 ◦ 칼케돈 회의의 씨릴의 해석을 재확인함 |
톤스탄티노플 |
680-681 |
콘스탄티누스 4세 |
|
◦ 단의론(單意論)을 배격함 ◦ 교황 호노리우스(638년 사망)를 이단자로 배격함 |
니케아 |
787 |
콘스탄티누스 6세 |
|
성상숭배의 합법성을 선언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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