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교회사!!

세계교회사

하나님아들 2020. 8. 27. 09:08

세계교회사

 

 

교회사 : 예수님의 사건, 오순절 이후 부터...

 

*역사란?

이야기, 2000년동안 하나님이 이끌어 가신 이야기, 듣고, 내 이야기로 삶고, 전해주고, 만들어 가는 것...

    1. 과거의 이야기를 듣는 것
      1. 과거의 이야기의 매체 : 사료, 자료, 1차 사료... (문헌[여러가지 글의 방식]=성경, 비문헌[글 외의]=사진, 그림, 구전, 녹취, 건축물, 조각 등) ‘why? 를 생각하면서...’
      2. 과거의 이야기를 듣기 위한 훈련 : 문헌 - 언어, 스타일, 풍습, 상황 / 비문헌 - ...
        * 과거의 상황을 이해하지 않고, 현재의 우리의 상황으로 이해하면 오해가 생김
      3. 이름 붙이기 : 예 ‘고딕’양식 등..., 하나의 특징(공통점)으로 이름을 지어 줌, ‘고대’, ‘종교개혁’ 등... / 이해하기 쉬워짐(편의상, *제한이 될 수 있음 !!)
    2. 어떤 이야기? (전체 중의 부분)
      1. 역사는 강자, 지배자의 이야기, 전쟁의 역사, 남자의 역사
      2. 관점을 가지고 역사 이해 필요성
      3. 역사(사람들)의 이야기 속에 담겨있는 하나님의 이야기
      4. 그 이야기를 듣고 내가 전해 줄 이야기
    3. 수업방향
      1. 지구촌 전체의 교회사 : 유럽-북미 주의 역사 극복, 온 세계에서 일어난 교회의 역사/ 유럽-북미의 역사가 세계를 지배해는 시대의 끝 (한국교회[기타 아프리카, 남아메리카 등] 역사의 중요성) - 교제 외의 이야기
      2. 장로교(개혁교회)의 역사 + 보편교회의 역사, 에큐메니칼 교회의 역사 : 장로교도 큰 흐름의 교회사의 일부라는 점 인식
      3. 남성 중심의 역사가 아닌 양성평등의 역사 지향 (실제로 여성이 참여 한 것이 아니라 기록의 과정에서 제외 됨)
      4. 엘리트(지도자, 성직자) 중심이 아닌 민중의, 하나님의 백성의 역사
      5. 교회의 전체적(총체적)인 측면 : 신학, 사상, 선교, 목회, 예배, 교육, 예술(음악, 미술, 건축 등)...
      6. 역사를 통한 하나님의 말씀을 듣기 위한 노력
  • 역사라고 하지만 인간의 계획, 의도, 방향으로 흘러 가지 않음, 그 안에 계시는 하나님의 계획, 섭리, 음성을 들어가는 과정/ 하나님의 섭리에 대한 고백, 확신, 나에게 원하시는 하나님의 계획을 알기
      1. 현재의 나에게 관련 되어 있는 것 : 나의 관심이 작용/ 현재와 과거의 미래의 연결...

* 역사를 통해 장신대 신학생들에게 주는 도전, 과제 : 기독교(아시아의 종교) , but 로마시대를 제외한 선교의 방향이 문명이 발달 한 나라의 선교의 실패/ 아시아 복음화 실패 -> 아시아 선교의 사명, 고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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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C/AD - 300년

기독교의 출발 : 예수의 탄생

 

    1. - 교회와 주변세계 : 로마 제국안에서 (불법의 종교), 박해, 선교의 시대
      1. 흐름 : 유대교와의 분리 - 박해 - 기독교 공인(300년, 10%)
      2. 유대교
        1. 마카비 혁명 - 핫시딤 파(지배세력에 결탁 - 사두개파) / 바리새파, 에세네 파 <- BC 67/8 로마에 의한 점령, 회복에 대한 / 반대, 젤롯당
        2. 66-70 제 1차 유대전쟁(성전파괴), 90년 얌니야 회의(바리새적이고 랍비적인 전통만 유대교로 인정, 구약성경의 정경화[70인역 배제], 구전토라[200 미쉬나, 탈무드로 글로 남겨짐]), 132-135 제 2차 유대전쟁
      3. 초대교회(아람어 사용)
        1. 예루살렘교회 : 아람어 -> 예루살렘의 파괴(머물 수 없음)
        2. 유대 기독교인 : 이방인 지역에서 유대교(율법을 지키면서)이면서 예수를 믿는 사람들 / 유대인들에게는 전통이 아닌 이단으로 보고 됨
        3. 이방 기독교인
        4. 로마 제국의 박해 : 네로 박해, 250/251 데키우스 박해(박해의 전후기의 시점), 디오클레티아누스 박해(대박해)
          1. 전후기 박해의 차이
            전기 - 산발적이고 지역적인 박해 : ‘기독교인’이라는 질문과 대답에 의한 처형...
            후기 - 체계적이고 전국적인 박해 : (‘황제에게 제물을 바쳤다는 증서’), 로마의 몰락의 이해(전통신 경배에 대한 회복, 강제성을 지닌)로 증서를 받지 못하는 사람은 처벌 대상이 됨(기독교인 자체를 찾아내기 위함은 아니였으나 기독교인들이 주를 이루게 됨)
            1. 순교, 도피, 배교의 모습으로 반응이 나타남 / 이후 배교자들에 대한 처후에 대한 논쟁
          2. 디오클레티아누스 : 성경을 불태우는 등 대 박해의 시작
          3. 이에 대한 응답 : 순교
    2. - 신학, 사상 : 영지주의, 마르키온, 몬타누스 // 신조, 정경화 과정, 초기 이단과 교회 공고화 작업
      1. 마르키온 : 바울에 심취(영육의 대립), 구약의 하나님 부정(구약적인 부분 배제), 
        1. 교회 : 구약의 예언의 실현(예수 그리스도), 마르키온의 방식은 교회를 흔드는 상황 -> 정경화 과정을 갖게 됨(무라토리 정경 목록) -> 4C 최종확정
      2. 영지주의 : 앎(지시, 계시적 만남의), “어디로 부터 와서 어디로 가느냐?” -> 최종목표: 영적인 연합
        1. 신조 : 천지를 만드신 하나님의 고백, 예수님의 성육신 고백 (물질세계를 거부하는 영지주의에 대한 반응) -> 세례신조
      3. 몬타누스 주의 : 성령 은사, 종말론적 윤리, 열광주의
        1. 교직제도 : 교회에서 세운 지도자와 성령을 받은 자와의 대립 / 사도의 계승 강조 (사도직, 감독 등...)
      4. 신학자 
        1. 오리게네스 : 성경신학자, 저작(강해설교, 주석 등...)
        2. 이레나이오스(리옹의 감독) : 초기 신학의 모습을 잘 보여줌, 이단에 대한 반박, 기독론을 잘 전개한 사람
        3. 유스티누스 : 예배의 모습(150년)의 발전의 모습
        4. 히폴리투스 : 사도전승(세례, 성찬기도[성령을 초대하는 기도])
        5. 클레멘스, 이그나티우스, 터툴리아누스, 

 

    1. 예배, 목회 : 예배의 발전, 정착화
      1. 디다케(성찬기도)
      2. 배교자의 문제
      3. 절기에 대한 부분 (부활절, 부활절 후 오순[부활을 기념하는 기간], 사순절(4C)

 

  • 기독교를 최초로 국교로 만든 나라? : 아르메니아(300년, ‘고대교회.pdf p43’) , 로마 (38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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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108 배교자 율리아누스 - 콘스탄티우스(수정)

*아타나시우스 : 알렉산드로스 주교 밑에 있던 자, 공의회 이후에 영향력이 커져 아타나시우스 파가 생겼지만 그 이전에는 크게 영향력을 미치는 위치에 있지 않다.

300-600

**(하나의 제국, 종교, 교회, 신앙의 모습으로 발전) => 국교화

  1. 300
    1. 교회/국가 : 콘스탄티누스(천도-비잔티움), 율리아누스, 테오도시우스(380-)
    2. 신학/사상 : 325(니케아공의회, 아리오스논쟁, 삼위일체논쟁) 381() 
    3. 예배/목회 : 도나투스논쟁, 수도원 운동
  2. 400
    1. 교회/국가 : 476(서로마 제국 멸망)
    2. 신학/사상 : 431(에베소, 기독론 논쟁[-681까지]), 451(칼케돈), 453(콘스탄스노플) 
    3. 예배/목회 : 제롬(불가타성경)
  3. 500
    1. 교회/국가 : 유스티니아누스
    2. 신학/사상 :
    3. 예배/목회 :
  4. 600
    1. 교회/국가 : 622(이슬람)
    2. 신학/사상 : 681()
    3. 예배/목회 :
  5. 700
    1. 교회/국가 :
    2. 신학/사상 : 787()
    3. 예배/목회 :

 

      1. 콘스탄티누스 : 기독교 공인(합법적인 종교)
      2. 율리아누스 : 이교 부흥(이교 분리 운동)
      3. 테오두시우스 : 로마제국을 기독교 국가로 만듬(380, 국교화) - 기독교안의 이단, 이교들의 물리적 탄압과 억제 정책 -> 유스티니아누스 까지
        1. 도나투스 : 배반(성경을 태우는 탄압에 내어준 사람)행위자에 대한 안수무효 주장 [교회의 분리] + 3 분류의 사람의 이권에 따른(정통, 도나투스 세력화)
        2. 교회에 의한 결정(정통), 물리적 탄압-집행(황제의 몫), but 탄압의 불가능성 인식 -> 아우구스티아누스까지 이어짐
        3. 니케아 공의회 (325, 최초의 공의회, 황제가 소집) - 만장일치요구(하나의 교회를 위하여) => 니케아 신조 => 계속 논쟁은 진행 됨
        4. 콘스탄티노플 (381) => 니케아-콘스탄티노플 신조 
        5. 기독론 논쟁(431, 451 칼케돈 - 단성론파와의 분열) *교회분열 => 하나의 제국 파괴 / 유스티니아누스(이단 탄압 정책)
  • 심포니아 (비잔티움 교회와 국가관)
  • 교회 : 교권(제국안의 모든 교회 내용 결정), 
  • 황제 : 교회 밖에 대한 부분(황제의 책임 ,교회의 교권에 대한 물리적 집행)

 

  1. 민족 복음화란? (민족, 정치, 경제의 복음화란?)

 

    1. 아리우스
      1. 하나님은 단독자. (하나님의 한분되심을 설명)
      2. 아들은 없었던 적이 있다.
      3. 아들은 무로부터 창조되었다.
      4. 아버지, 아들, 성령은 다른 실체이다.
      5. 구원론의 의미
        1. 아들은 우리와 같은 존재
        2. 우리도 맏형 예수와 같이 살자(살 수 있다)
      6. 니케아 신조(325) 재정

        <반박문>
        하지만 "그분이 없었던 적이 있었다," "그분이 출생 전에는 없었다," "그분은 무로부터 생겨났다"라고 말하는 자들 혹은 "하나님의 아들은 상이한 위격[히포스타시스] 혹은 본질[우시아]로 이루어졌거나, 그분이 피조물이고 변할 수 있고, 변화할 수 있다"고 말하는 자를 가톨릭적이며 사도적인 교회는 파문하노라.
      7. 최종 니케아-콘스탄티노플 신조(381) 재정
        - 성자 : 출생, 
        - 성령 : 발출(필리오케 논쟁[서방에서 추가]) - 동서방의 분리
        - 하나의 거룩한 보편적인 사도적 교회, 한 세례, 영생을 고대 한다.

 

  • 삼위일체에 대한 성경 본문 ? : 세례문 “성부, 성자,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 예수 그리스도의 세례 사건

 

    1. 삼위일체
      1. 삼 위격의 실체가 동일(상호 내주를 통해서 하나됨)
      2. 독특한 존재(독립적 실체) - 성부, 성자, 성령
        * 모든 활동은 한 하나님의 역사이다.
  1. 성령 하나님에 대한 확립되는 과정의 한계성...

 

    1. 기독론
      1. ? : 성육신한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인성의 관계
      2. 신성과 인성의 연합(하나됨)의 강조[모든 것이 하나님의 역사] 
      3. vs 구분을 강조[신성을 보호하기 위한 작업, 십자가사건(신성의 죽음, 배고품 등에 대한)]
        네스토리오스- ‘마리아는 그리스도의 어머니일뿐, 하나님의 어머니는 아니다’ 
        /(
        반박) 인간의 죽음, 고통에 참여하지 않은 신성이 됨 (-> 연합을 강조함)
      4. 431(에베소), 451(칼케돈) 공의회

        칼케돈 신조(451)
        - 하나님의 동일본질 (신성), 우리와 동일 본질(인성), 두 본성 안에, 하나님의 어머니 마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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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케돈 신앙고백을 기초로 신앙고백을 평가

서방, 동방의 정리 시기가 다름

동방 - into nature / 반대자 - 단성론자

콥트 기독교인 : 이집트가 이슬람화 되었을때 (아랍어 사용) 자신들의 언어라르 사용하면서 기독교를 지킨 자들

 

  • 하나의 제국, 신앙, 신학의 실패 : 통합을 위하여 유해정책(단성론자를 끌어드리기 위한 작업-칼케돈 우회 작업)실시
  • 553년 (5차 공의회) - 단성론자가 사용하는 표현을 정통신학에서 받아드림(표용정책)

삼위일체 논쟁 : ‘속성의 교류’(communio idiomatum) ; 구분을 전제로 하나임을 설명

but. 단성론이 완전하게 해결 되지 않음, 유스티니아누스의 이단 탄압 -> 교회의 분리

  • 단의론(단일 활동) : ‘두 본성을 가졌지만 활동할 때는 하나다’라고 주장 -> ‘하나의 의지’만 가졌다는 주장으로 발전

but. 아버지의 뜻, 나의 뜻(겟사마네 기도) -> 단의론 반박

 

  1. 동로마가 서로마처럼 망했다면 기독교가 어떻게 되었을까?
  • 서로마의 멸망으로 새로운 기독교의 역사의 시작 (꽃피움...)
  • 현재 개신교가 가지고 있는 위기를 바라보는 관점(실패? 기회?)

 

고대 교회의 신학

동방 : 삼위일체론, 기독론

서방 : 교회론과 성례론, 은총론과 인간론

 

서방교회 신학의 특징

    1. 실존과 실천에 관심
    2. 철학 형시상학적 사변에 무관심 -> 아우구스티누스
    3. 그리스 신학, 신학의 본산이 없음
    4. 제도적 요소 강조 (법적인 개념)
      1. 동방 : 인격적 자유로움, 서방 : 법적인 영향

 

서방 교회 : 북아프리카, 로마(그리스 -> 250년경 라틴어 사용... -> 3,4세기 라틴어를 공식적으로 라틴어 사용)

서방 논쟁 : 배교자, 이단자(배교자로 되어 떨어져 나간 집단에 대한) 세례 논쟁, 도나투스 논쟁

 

  1. 아우구스티누스 (고백록 가운데서)
    1. 생애
      1. 교회 사람으로 성장 했음을 알수 있음
      2. 세례를 받으려 했었음 (병이 나음으로 세례가 연기 됨...) - 교육을 이미 받았다고 볼 수 있음
      3. ...
      4. 마니교 입교 -> 마니교의 한계 인식
      5. 암브로시우스와 만남 -> 성경의 권위를 인정함
      6. 플라톤 철학과의 만남 = 성경과 유사...
      7. 바울의 신학과의 만남
      8. 내적 갈등 - 정욕에 대하여...
      9. 안토니우스 - 수도원에 대하여...
      10. 회심 “들어서 읽으라” -> 롬 13:13-14
    2. 권위와 이성과 신앙
      1. 알기 위해서 믿어라
    3. 성서해석의 원리는 ‘사랑’ - 그리스도교 교양
    4. 향유하는 사물, 사용하는 사물 - 하나님을 향유할 때 행복할 수 있다. 다른 것은 사용하는 대상...
    5. 삼위일체론
      1. 신조 -> 관련 성경의 근거 -> 본래적(독창적인) 논지
      2. 논지 : 삼위일체로 만들어진 자연은 삼위의 형상의 근거(삼중적 방식 존재, 인간안의 흔적)를 찾을 수 있다.
      3. => 삼위일체(본래적 삼위일체 하나님에게)로 돌아가기 위한 노력 (영혼안에서 하나님을 알고자 하는 것), 순례로 전개
      4. 필리오케 (성령의 발출, 아버지와 아들로 부터 발출)
      5. ‘사랑의 줄’로 성령
    6. 하나님의 도성 (두 도성)

 

  1. 게르만족
    1. 게르만족의 신앙 : 아리우스 신앙 -> 종족교회, 부족교회 (연합, 기구를 만들지 않음)
      1. 로마의 정통신앙과 상충
      2. 해결점;(왕권이 약해짐) 로마 카톨릭 교회의 강조 : 교황의 역할이 강해짐 (세족적 군주로 영향을 미치기 시작함)
    2. 프랑크(제국)왕국 ; 처음 신앙을 받아 드릴때 카톨릭(정통) 신앙을 받아 드림 // 아리우스 신앙
      1. 프랑크 족과 로마 교황과의 교류가 가능해 짐

 

  1. 아일랜드 교회의 발전
    1. 수도원을 중심으로 교회가 발전 -> 스코틀랜드 -> 대륙...
      1. 로마에서 퍼진 선교 활동과 만남 (잉글랜드, 관습과 관례가 다름 => ‘유트레이트 회의’ ; 로마교회(교황, 감독) 제도를 받아 드림)
    2. 수도원 : 학문을 강조, 고해서, 유량 선교(나그네)를 중요시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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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1. 사순절 ; 부활절-세례를 받는 사람이 교육받는 기간(원래 3년 이상?)이 확대된 것?!

- 오순절 ; 기쁨의 50일, 기쁨을 누리는 삶(금식, 고난이 없는 주, 무릎 꿇고 기도도 안함?)

 

  • 이슬람의 태동 ; AD 600-1000
  • 서방, 비잔틴, 이슬람권의 기독교

 

- 교회 분포도(기독론 논쟁 - 필리오케 - 종교개혁...) 

  • 동방 ; 동방그리스도교, 동방정교회 등으로 사용...(확인요!)

 

  • 초기 이슬람인 기독교인들의 종교를 인정하면서(피 정복지역에 대한 종교(대다수 기독교)를 인정), 문화활동 등에 참여 했음
  1. 페르시아 교회
    1. 시리아교회 ; 아람어 (예수가 사용하던 언어) 사용
      1. 메소포타미아 기록 : AD 200경... 교회에 물이 찼다...(그 이전에 기독교를 받아 드렸다는 기록으로 볼 수 있음)
        1. 페르시아 왕정의 입장 ; 로마에서 기독교의 국교화, 페르시아에 있는 기독교에 대한 보호 언급
      2. 페르시아 입장에서 기독교인들은 로마 아래 있는 사람으로 인식, 박해의 시발점...
      3. 페르시아 교회의 입장 : 로마의 수장을 따를지, 페르시아 독립을 할지에 대한 선택...
        1. 독자적인 교회, 페르시아 왕을 수장으로 인정하는 정책을 펼치게 됨
          1. 410 이삭 공의회
            420 야발라하 공의회
            424 다드예수 공의회: 독립선언
          2. 니케아 공의회 결정을 교리적으로 따름
        2. 학교(에데사-페르시아) ; 신학을 가르치는 가운데 기독론의 문제 (라불라, 이바스)
          1. 황제가 학교를 폐쇠 함
          2. ‘니시비스’로 피신하여 학교를 세움 -> 페르시아의 중요한 학교로 발전 (그리스 신학-안디옥학파[몹스에스티아의 테오도로스의 신학]의 영향, 성경해석방법[역사적, 문법적해석], 철학과 학문들을 통한 해석) -> 네스테리오스(단성론)파 적 영향
          3. 그 전에도 페르시아 교회가 있었음 - 에프렘’학자 (페르시아 신학)

=> 이슬람으로 넘어감

  1. 이슬람 제국
    1. 다니엘서의 해석 ; 마지막 왕국-로마/ 이슬람에 대한 생각 ‘잠시 뒤 물러 날 대상’, 일시적 하나님의 징벌
      1. 장기적 발전으로 질문을 하게 됨
    2. 기독교의 변증
      1. 이슬람 제국 안에서 기독교에 대한 변증이 계속 됨
      2. 이슬람 문명권 안에서 기독교의 존재, 선교가 계속됨
    3. 이슬람교로의 개종 장려, 성상 파괴령 ; 이슬람의 정체성의 표현들...
    4. 750 압바스 칼리파 시대 ; 아랍족이 아닌 이슬람 왕조 - 수도 ‘바그다드’로 천도
      1. 이슬람의 정체성, 무하마드를 보혜사로 연결시킴 등의 신학의 발전 (고전적 신학에서...)
      2. 기독교인(시리아)들의 신학의 변증
        1. 아랍어, 시리아어 신학 발전
        2. 당시 기독교인과 이슬람의 관계 (적대적이지 않음) , 번역운동[철학, 그리스 학문 등]을 도와줌... -> 아랍철학이 발전
          1. 아리스토텔레스 + 아랍철학의 융합 -> 발전
        3. 복음서 번역 작업
          1. 네 복음서의 다른 예수그리스도의 상에 대한 설명으로 번역 작업이 일어남...

 

  1. 비잔틴 제국
      1. 성화상의 교육방법론 적 사용
      2. 기적적 용례
    1. 이슬람의 성상 파괴령(정체성 확인)의 확산...(비잔틴의 패배로...)
      1. 패배원인을 ‘우상숭배(성상)’로 인함인지에 대한 질문과 반성이 일어남
      2. 성상파괴 운동(754)이 일어남 ; 황제 중심의 운동 / 민중들이 받아 드림이 준비되지 않음, 수도원에서의 반박
      3. 니케아공의회(787) ; 하나님께 오직 예배, 성화상에 대한(그림에 나타는 존재에 대한) 공경으로 성화상 인정
      4. 제 2차 성상파괴 운동(815-843) -> 성화상인정-의 종결

 

  1. 서방교회
    1. 성화상에 대한 교황의 입장 ; 황제가 성상파괴에 대한 결정을 문제 삼음, 교회에서 결정할 일...
    2. 프랑크 왕국을 중심으로 교회의 정체성 발전 ; 프랑크푸르트회의(794) - 성상파괴 단죄
      1. 하지만, 계속된 성화상 사용 전통이 발전함

 

* 차이 인지 : 동방의 성화상 ; 예배를 위한 (영적인 섬김), 신학적 통제, 색에 대한 표현, 2차원 / 서방의 성화상 ; 예술에 대한 표현, 3차원

 

    1. 동방의 ‘이레네’여제로 부터, 서방의 분리 ‘샤를마뉴’ 황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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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서로마 제국 (- AD 1000)
    1. 476년 서로마 제국의 멸망 -> 프랑크족 기독교 개종(496년)
    2. 샤를마뉴의 황제 취임(신정제도) ; 새롭게 발전하는 정치적 사건, 고전문명 복구(카시오도루스, 수도원 제도)
      1. 수도원 : 초급 학교의 역할 -> 교육을 위해서 고전을 읽음, 필사 함 => 교양의 교육 위해, 성경을 교육 (교양서적 + 성경교육)
      2. 카롤링 문예부흥 ; 알퀸의 교육개혁
      3. 보니파키우스 독일 선교(722) ; 잉글랜드를 로마의 교황청을 따르는 선교
      4. 색슨족의 강제 개종 <- 앨퀸의 반박
      5. 예전의 발전 ; 로마에서 가져온 (텍스트)를 토대로 새로운 형식으로 발전
      6. 수도원 개혁 ; 베네틱투스(816)의 수도회칙으로 통일
    3. 바이킹족의 침입 ; 암흑시대
      1. 봉건제도의 발전
        1. 힘이 있는 자에게 모여 보호를 받음
        2. 땅의 주인(영주)이 땅에서 나오는 이익의 주인이 됨
        3. 땅의 주인이 그 땅에 있는 교회의 수입이 주인
        4. 성직자 임명권이 부여
      2. 교황의 권위를 높이는 법령 ; 위 이시도루스 교령집
        1. 왕이 교회를 줄때 교회의 이름으로 성직자에게 임명
            1. 교회가 성직자의 영주
            2. 봉건제도에 제도에 대한 반박
            3. 왕이 교황임명에 관여 함
      3. 클루니회
        1. 교회에 영주들이 간섭하는 것을 막으려 함, 독립
          1. 대수도원장 선출(이전에는 왕이나 특정집단에서 간섭함) ; 자신의 수사들이 모여서 스스로 뽑음
          2. 카롤링시대 베네딕투스 수도원 회칙 수용 ; 기도하는 일에 집중, 농경생활에 대한 증여된 농로를 통하여 생활이 이루어 짐
          3. 수도원 연합체 형성
        2. 하나님의 휴전, 하나님의 평화 (전쟁 억제 정책)
        3. 교회의 자유를 주장

(AD 1000 -)

    1. 새로운(변화되는) 중세 서방
      1. 상업의 부흥, 인구 증가, 도시 발전, 고딕양식의 발전
      2. 정치 ; 서임권 논쟁
      3. 사상 ; 수도원 학교 (주교좌 성당학교)
      4. 새로운 종교 운동
      5. 십자군 전쟁 ; 외부로 힘을 표출할 능력을 갖춤
    2. 서임권 논쟁
      1. 오토1세 의 교황 임명권
    3. 시토수도회
      1. 클루니 수도원의 반박 ; 
        1. 물질의 축척, 노동 등안시...
        2. 세상과의 어울림
      2. 청빈운동
        1. 꾸미지 않음 소박함
        2. 베네틱투스 수도회칙의 ‘노동’ 의 문자작 해석
        3. 황무지 개간, 목축업(낙농업 발전의 계기...)
        4. 노동, 기도, 독서, 청빈을 강조!
        5. 평신도 수사(간단한 기도외에 노동을 하는 수사)
        6. * 결국 2세기 후쯤... 변질(부유함)...
    4. 그레고리우스 7세의 개혁
      1. 황제로 부터의 교황의 분리
      2. 교황 아래 황제 놓기
      3. 개혁이 안될 경우
        1. 분파주의, 이단의 도래
      4. 서임권 투쟁으로 이어짐
        1. 왕의 입장 ; 토지를 교회에게 줌, 교회가 로마교황에서 종속 -> 국가의 부가 로마 교회로의 종속 문제
        2. 성직 매매 관행
    5. 권력의 원천 문제 ; 교회와 국가 (영적 권력, 세속 권력)
      1. 카놋사 굴욕 ; 하인리히, 그레고리
      2. 1122년 보름스 정교협약 ; 교황은 주교에 의해 임명, 황제에게 충성 서약
    6. 이노센트 3세 ; 교황권이 최고로 올라간 상태
      1. 제 4 라테란 공의회 ; 화체설 정식 승인
    7. 십자군 운동
  1. 기독교 세계
      1. 도시의 발달
        1. 스콜라 주의
        2. 기사도, 낭만
        3. 대학교 (교회 학교에서 발전, 수도원->주교좌 참사회 부속학교 -> 대학교) ; 스콜라 주의
      2. 스콜라주의
        1. 연구중심, 탐구 중심
        2. 인간의 이성 중심, 논리
        3. 무엇인가를 찾을려는 시도 (정반합으로 얻어지는 기독교 신학)
      3. 안셀름(객관적), 아벨라르(주관적, 감정) 그리스도의 사건 이해 비교
    1. 프렌체스코, 도미니쿠스
      1. 중상주의 반대 ; 가난이 모토
      2. 베니딕투스 (‘안정’-한 곳에 머뭄) 수칙과 반하는 탁발수도(‘역동’-돌아다님, 선교)
      3. 프란체스코의 이후 실천의 문제(소유권)으로 인하여 교회가 소유권 아래, 수도회가 사용으로 이어짐...
      4. 교회당의 건축...
        1. 찬반의 문제로 분열...
    2. 이단의 등장
      1. 이단의 탄압 십자군
      2. 종교 재판소(그레고리우스 10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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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종교개혁
    1. 종교개혁의 의미
      1. 종교개혁 이전의 개혁(중세 후기)
          1. 서임권투쟁
          2. 청빈
          3. 수도원, 시토
          4. 발도, 카타리파(이단)
          5. 탈발 수도 운동(도미니쿠스, 프란체스칸) - 이단이 아니면서 내부적 개혁 운동의 해결 운동
        1. 개혁의 시대
      2. 종교개혁
          1. 개신교의 종교개혁의 차이점
            1. 가시적 카톨릭에 대한 도전
              1. 교황제도
              2. 7 성례전을 통한 구원관
              3. 신분(사제[수도사], 군인, 평민)에 따른 계급(하나님 앞에서), 존경
              4. 성인 공경
            2. 신학적 개혁
            3. 예배의 갱신
            4. => 새로운 신학에 기초한 교황 교회의 해체
            5. 복음의 회복
              1. 내용 : 이신칭의(오직 그리스도로, 오직 믿음으로, 오직 은총으로)
              2. 형식 : 성경적 원리(오직 성경으로)
            6. 제도화(1525년)
              1. 설교, 예배의 확산
              2. 교회법, 소유, 학교, 구제
          2. 종류
            1. 정교회
            2. 개혁교회
            3. 성공회
          3. * 카톨릭 종교개혁
          4. * 다른 관점에서의 종교개혁
            1. 위로부터의 종교개혁
            2. 아래로부터의 종교개혁
            3. 옆으로부터의 종교개혁
          5. 도시를 중심으로 일어남
      3. 루터 신학
        1. 인격주의와 그리스도 중심주의
          1. 신학은 하나의 이론, 사변이 아니라 체험적인 것
          2. 구원론에 대한 초점, 칭의론과 말씀론 중심
        2. 성경해석과 가르침
          1. 성경의 주해로의 신학, 신학을 성경주석으로 전개
          2. 바울의 칭의론에 초점
          3. 그리스도의 인격, 사역을 해석학적 중심으로
          4. 오직 성서만이 신학의 기초, 중심이다
          5. 모든 가르침은 성경에서 나오와 하고, 체계화로 반복되어야 한다.
        3. 루터 신학의 특징
          1. 성경적
          2. 실존적
            1. Coram Deo
            2. Christus pro me
            3. Anfechtung
          3. 변증법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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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개혁 이후 : 카톨릭, 루터교, 개혁교회를 지역에서 받아드림 -> 그 지역에 사는 사람은 그 지역이 받아 드린 교세를 믿어야 함.

-> 카톨릭 지역안의 루터교 =(루터교지역으로 이주 or 카톨릭으로 전환) -> ...

 

10장. 신앙고백의 시대(종교 전쟁의 시대, 각자의 신앙 고백에 따른 국가와의 연합), 국가 역할의 중요성

  • 이후 관용[첫 관용의 국가=미국]의 시기(같은 지역안에 여러 족파를 인정하는 시대 -> 타종교를 인정하는 시대 [오늘날]) 
  • -> 부흥운동, 각성운동(부흥,각성운동의 문제 = 교파주의)

 

9장. 종교개혁

  1. 영국의 종교개혁
    1. 헨리 8세
      1. 왕의 계승을 위한 결혼(이혼) 문제
      2. 로마교황청과 분리되는 교회
      3. 켄터베리 대 주교 : 수장령(영국의 왕을 수장으로 하는 국교회)
      4. 교회 재산을 국가에 귀속시킴
      5. 수도원 탄압, 해체, 재산 경매, 반대자 처형
    2. 모든 교회의 영어 성경 사용
      1. 하나님 말씀을 직접 듣도록 하는 것
      2. 영어 미사
    3. 말기 카톨릭으로 돌아감으로 중도적 길을 감
    4. 서머셋 공작의 집정
    5. 공동기도서 1(카톨릭, 루터), 2(쯔빙글리)입장의 성만찬 의미 변화
    6. 메리 튜더 : 카톨릭 입장으로의 개혁

 

10장. 신앙고백의 시대

  1. 카톨릭 개혁(개신교 종교개혁 이전의 개혁)
      1. 네덜란드 유형
        1. 에라스무스
          1. 내적인 경험을 강조(≒쯔빙글리, 차이=카톨릭에 있는 것을 유지하며 내적으로 하나님을 바라봄 / 제거)
            1. 유물, 성인 숭배 반대
            2. 종교는 교리보다 경건과 박애가 중요
            3. 화체설 부정?
          2. 교리화 할 생각 없음, 교회의 권위에 대한 도전 X
          3. 교육개혁, 정부와 화합
          4. 복음주의적 인문주의
      2. 이탈리아 유형
      3. 스페인 유형
        1. 히메네스 추기경
        2. 재정복 : 이슬람에 빼앗긴 지역의 회복
        3. 폭력적, 강요적 : ‘콘베르소스, 모리스코 가운데서 비기독교인을 뿌리 뽑아야 한다.’
        4. 알칼라 대학
        5. 콤풀루툼 대역성경
      1. 성경과 전통으로
      2. 교회 규율 강화, 개신교교리 배척, 인문주의 학파 배제
      3. 1559년 공의회 금서 : 에라스무스의 책 등...
      4. 아우그스부르크 평화회의 1552년 까지의 루터교를 받아드린 지역 인정
      5. 칼빈파 제외
      6. 카톨릭과 프로테스탄트의 투쟁 가운데 각각의 온건파 숙청으로 전개
    1. 스페인과 신세계 종교개혁
      1. 예수회 : 로욜라
        1. 1541년 일본과 인도에 선교
        2. 지역의 문화를 인정하면서 복음화 작업
        3. 중국
          1. 마테오 리치의 선교
            1. 천주실의
              1. 중국 문물을 가지고 오는 조선 학자의 학문
              2. 이승훈 최초 조선 영세자, 세례명 - 베드로
              3. 서학 -> 대원군의 탄압 등....
    2. 이탈리아 개혁과 숙정
    3. 프로테스탄트의 숙정
    4. 위그노(프랑스 개혁자)
      1. 카톨릭 지역 -> 위그노 박해
      2. 1598년 낭트칙력 : 특정 지역에서 자유 허가
    5. 네덜란드
    6. 스코틀렌드(존 낙스)
      1. 국교를 장로교로 인정
    7. 엘리자베스 1세
      1. 카톨릭과 단절
      2. 영국 성공회 노선
        1. 중도노선
          1. 카톨릭, 칼빈의 극을 배제, 중도의 노선
          2. 믿고 싶은데로, 예배는 의회가 정한 것(주교제, 왕 수장권, 공동기도서)
          3. 반대 -> 청교도
    8. 삼십년 전쟁
      1. 1648년 베스트팔렌 조약 : 
        1. 영토에 입각한 정치 인정, 외의 것을 인정하지 않음
        2. 칼빈주의 인정
        3. 1624년 영토지위 인정
      2. 종교가 국가의 의존
        1. 국가의 종교 관여
    9. 프랑스 절대주의
    10. 프랑스의 종교적인 절대주의
      1. 낭트칙령 폐기
      2. 위그노 위협(복종, 추방령, 개종)
        1. 1685년 25만명 추방
    11. 영국의 분파들 (청교도)
    12. 신앙의 자유
      1. 신앙고백 :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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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신앙고백의 시대
    1. 개신교 아리스토텔레스주의
      1. 실천적 방법으로의 도입 <> 중세카톨릭 ; 이론적 방법
    2. 종교전쟁의 시기 (종교를 지키려는 것의 결과 -> 종교전쟁, 교리분열)
  2. 이후의 움직임
    1. 이성 중심(종교, 교리의 차이와 달리, 인간은 모두 이성을 가지고 있다는 기반아래)의 종교
      1. 계몽주의
        1. 경험주의, 실험주의
        2. 낙관주의
      2. 관용령
    2. 마음의 종교
      1. 종교의 가르침은 실천
      2. 마음, 감정, 헌신, 실천의 강조 (경건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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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계몽주의 이후 
    1. 카톨릭의 국가교회적 재편
      1. 성공회
      2. 프랑스 : 갈리아
      3. 독일 : 페브로우스주의
      4. 오스트리아 :요제프주의
    2. 프랑스 ‘얀센주의’
      1. ‘은총’을 강조
      2. 루이 14세 교황의 정죄
      3. 파스칼
    3. 정적주의
    4. 프랑스 대혁명(1789-



출처: https://bdbak87.tistory.com/13 [행복한 동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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