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뜻 하나님의 음성

삼위일체(1)

하나님아들 2020. 4. 4. 15:43

 

 

 

삼위일체(1)  

2016. 1. 9. 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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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계시론

2

3

4

5

6

7

신 론

인죄론

기독론

구원론

교회론

종말론

 

▣ 외울 말씀 :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로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육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창세기 1:26)

▣ 부를 찬송 : 30장

어거스틴(Augustine)은 어느 날 해변을 따라 걷다

가 모래밭에 도랑을 파고 있는 한 작은 소년을 만나

게 되었다. 그래서 왜 도랑을 파느냐고 물었더니 그

소년은 “나는 내 도랑에 바닷물을 끌어들여 바다를

비우려고 합니다.”라고 답했다. 이 말을 들은 어거스

틴은 깊은 사색에 잠겨 생각했다. “이 아이는 자기가

모래밭에 만든 작은 도랑으로 바다를 비우려고 생각

한다. 때로 나도 그와 같다. 우리는 하나님의 무한성

을 우리 마음의 작은 한계에 가두려고 한다.”

그렇다. 우리는 어거스틴의 말처럼 무한히 어리석

다. 그러므로 이렇게 어리석은 우리가 하나님에 대

하여 완전하게 이해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하물며 하나님에 관한 지식 중 가장 난해하다고 할

수 있는 ‘삼위일체’에 관해 이해한다는 것은 무리일

것이다. ‘삼위일체’ 교리는 신비로운 진리다. 신비 중

의 신비에 속한다. 그러므로 이 교리는 이해의 대상

이 아니라 믿음의 대상이다. 그러니 이해가 잘 안 되

더라도 아직 우리의 지혜가 거기까지 미치지 못하는

줄 알고 믿는 수밖에 없다. 종교개혁자 칼빈의 말처

럼 ‘신은 명확하게 설명될 수 없는 존재’이기 때문이

다.

1. 삼위일체(三位一 體)의 뜻

삼위일체(Trinity)란, 하나님은 본질상 하나이시나

이 한 분 안에는 ‘성부’, ‘성자’, ‘성령’이라 불리는 삼

위(三位)가 존재한다는 말이다.

위(位)란 인격(人格, Person)을 말함이다.

즉 한 분이신 하나님 안에는 ‘세 인격’이 존재하는

바, 곧 성부 하나님과 성자 하나님과 성령 하나님이

계신다는 말이다. 그러면서도 그것은 세 하나님을

말하지 않고 ‘일체’(一體 , One Essence) 곧 한 본질 되

신 한 하나님을 지칭하는 것이다.

삼위일체라는 단어는 성경에 나타나지 않지만, 삼

구역공과 기독교 7영리(19)

신론 >>> 하나님의 성품 >>> 삼위일체(1)

하나님의 존재

하나님의 본질

하나님의 이름

하나님의 성품

삼위일체

하나님의 사역

위일체의 개념과 교리는 성경적인 기초로부터 출발

한 것이므로 삼위일체 교리는 정확하게 성경적이다.

삼위일체라는 단어를 제일 처음 사용한 사람은 초

대교회 교부인 ‘터툴리안’(Tertullian)이며, 삼위일체

교리를 확인해 주는 것 가운데 현존하는 가장 오래

된 것은 아타나시우스 신경(The Athanasian Creed, 약

A.D 350)이다. 이 신경은 삼위일체에 대해 정리하기

를 ‘우리는 삼위의 한 하나님을 섬기며, 삼위는 일체

이며, 각 인격들을 혼합한 것도 아니고, 본질을 구분

한 것도 아니다.’라고 하였다.

2. 구약성경이 밝히는 삼위일체

성경에는 삼위일체 하나님을 밝혀주는 구절이 너

무도 많다.

(1) 하나님의 이름에 나타난 복수 표현

성경은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창1:1)고 한 첫 선언부터 하나님의 삼위일체에 관해

암시하고 있다. 이유는, 성경에 처음으로 언급된 하

나님의 이름인 엘로힘( אֶלּהיִמ )이라는 단어가 복수형

이기 때문이다.

(2) ‘우리’(We)라는 복수 표현

하나님이 인간을 창조할 때,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창1:26)라는 복수형을 사용하셨다. 또 인

간이 범죄함으로 선악을 아는 지식을 갖게 되었을

때에도 하나님께서는 「보라 이 사람이 선악을 아는

일에 우리 중 하나같이 되었으니…」(창3:22)라고 하

였고, 또 바벨탑을 심판하시기 직전에도 「자, 우리가

내려가서…」(창11:7)라고 했으며, 선지자 이사야는

「내가 누구를 보내며 누가 우리를 위하여 갈꼬」(사

6:8)라고 탄식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들었다고 성

경은 기록하고 있다.

(3) 여호와의 사자(천사)

구약에는 ‘여호와의 사자’가 사람의 모양을 하고

종종 등장하였는데, 그것은 바로 삼위 하나님의 다

양한 출현으로 여겨진다.

18 예루살렘을 사랑하는 자는 형통하리로다

내용연구

교회를 위한 기도

① 2016년을 허락하신 하나님께 감사하며 개인적으로, 가정

적으로, 구역적으로, 교회적으로 승리할 수 있기를,

② 각 구역이 배가하여 교회가 부흥할 수 있기를,

③ 제61회 전국S.F.C. 동기수양회를 위하여 기도합시다.

하갈은 자신에게 나타난 ‘여호와의 사자’를 ‘감찰하시는

하나님’이라 불렀으며(창16:7-13), 여호와께서 마므레 상수

리 수풀 근처에서 아브라함을 만나주실 때 사람의 모습을

하시고(세 사람) 만나주셨는데, 이때의 여호와는 성자 하나

님이심이 분명하다. 이유는, 하나님은 영이시므로 아무도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며, 하나님의 형상이 실상으로 나

타난 유일한 모습은 오직 예수뿐이기 때문이다.

1. 다음은 삼위일체에 대한 설명입니다. 맞는 것은?

① 하나님은 본질상 하나이시나 이 한 분 안에는 ‘성부’, ‘성

자’, ‘성령’이라 불리는 삼위가 존재한다.

② 삼위일체란, 세 분의 하나님이 각각 존재한다는 뜻이다.

③ 한 분이신 하나님 안에 세 인격이 존재한다는 뜻이다.

④ 삼위일체 교리는 신비로운 진리이므로 이해의 대상이 아

니라 믿음의 대상이다.

⑤ 삼위일체라는 말은 성경에 없으므로 성경적이 아니다.

⑥ 삼위일체라는 말은 성경에 나타나지 않지만, 삼위일체의

개념과 교리는 성경적인 기초로부터 출발한 것이므로

삼위일체 교리는 정확하게 성경적이다.

2. 삼위일체 교리에 대해 아타나시우스 신경은 어떻게 말하

고 있습니까? 괄호 안을 채우십시오.

우리는 삼위의 ( ) 하나님을 섬기며, 삼위는( )이

며 각 인격들을 ( )한 것도 아니고, 본질을 ( )한 것

도 아니다.

㉠ 일체 ㉡ 한 ㉢ 혼합 ㉣ 구분

3. 구약성경이 삼위일체에 대하여 말하고 있는 다음의 내용

중 맞는 것을 모두 고르십시오. ( )

① 하나님의 이름에 나타난 복수 표현이 삼위일체 교리를

뒷받침해 준다.

② 성경에 나타나는 ‘우리’라는 표현은 삼위일체와는 아무

런 관계가 없다.

③ 구약에는 여호와의 사자가 사람의 모양을 하고 종종 등

장하였는데, 그것은 바로 삼위 하나님의 다양한 출현으

로 여겨진다.

4. 구약에 나타난 ‘여호와의 사자’는 삼위 하나님 중 ① 어떤

하나님이며, ②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삼위일체 교리 논쟁

삼위일체 교리는 신비로운 것이어서 인간의 이성으로 이해

하기 어려운 것이므로 초대교회 때부터 그 논쟁과 변증이 끊

이지 않았다.

콘스탄티누스 황제 시대에 아리우스(Arius)라는 신학자가

있었다. 그는 성부께서 성자와 성령을 창조하셨다고 주장하

였다. 아리우스는 오직 성부만이 태초부터 존재하시는 영원

하신 하나님이시며, 성자와 성령은 그 어떤 것보다도 먼저

하나님에 의해 무로부터 창조되었다고 가르쳤다. 아리우스

의 이런 주장은, 그리스도는 완전한 하나님도 아니고, 완전

한 인간도 아니며, 따라서 우리의 구원자도 될 수 없다는 의

미였다.

이에 반대해서 보편 교회는 성육하신 예수 그리스도는 창

조된 자가 아니라 창조주이며, 완전한 하나님이신 동시에 또

한 완전한 인간이시라는 것을 확신하고 있었다.

이 일로 기독교계는 걷잡을 수 없는 논쟁에 휘말리게 되었

고, 분열의 조짐까지 보이게 되었다. 이에 황제는 교회 대표

318명을 소아시아의 ‘니케아’에 모으고 친히 종교회의를 열

었는데, 그것이 저 유명한 ‘제1차 니케아 세계 종교회의’(A.

D 325)였다.

아리우스는 그의 달변으로 ‘그리스도는 성부와 유사본

질’(Homoiousios)이라는 주장을 함으로 그에게 유리하도록

회의를 이끌어 나갔다. 그러나 알렉산드리아교회에서 알렉

산더감독을 도우러 왔던 아타나시우스(Athanasius) 집사는

‘그리스도는 성부와 동질’(Homoousios)이라고 강력하게 외침

으로 전세는 완전히 역전되고 말았다. ‘성자는 본질이나 영

광에 있어 하나님과 조금도 다르지 않는 바로 하나님이시며,

성령도 역시 모든 것에 동일하신 분’이라고, 삼위일체(三位

一體)와 그리스도의 신성(神性)과 인성(人性)을 단호하게 주

장하고 나섰던 것이다. 대세가 ‘아리우스’파 쪽으로 기울어져

가던 아슬아슬한 순간에 하나님이 준비한 사람 ‘아타나시우

스’의 추상같은 포효(咆哮)였던 것이다.

소수의 진리는 다수의 이단을 격파한다. 아리우스는 완전

히 정죄 당하고 말았으며, ‘니케아 신조’가 작성되었고, ‘아타

나시우스 신조’ 같은 정통 신조가 뒤를 이었으니, 이것은 저

‘사도신경’을 근거한 진리의 확인이며, 후의 ‘돌트 신조’, ‘웨

스트민스터 신조’ 등 유명한 신조들의 근원이 되었다.

[출처] [기독교7영리] 19 삼위일체(1)|

 

삼위일체(2)   

2016. 1. 9. 1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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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계시론

2

3

4

5

6

7

신 론

인죄론

기독론

구원론

교회론

종말론

 

▣ 외울 말씀 :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시고 곧 물에서 올

라 오실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성령이 비둘기같

이 내려 자기 위에 임하심을 보시더니 하늘로서 소리

가 있어 말씀하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

뻐하는 자라 하시니라(마태복음 3:16-17)

▣ 부를 찬송 : 34장

3. 신약성경이 밝히는 삼위일체

구약성경에서는 암시적으로 나타났던 삼위일체

교리가 신약에서는 보다 분명하게 나타나고 있다.

(1)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실 때 나타난 삼위일체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시고 곧 물에서 올라오실

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성령(성령)이 비둘기같

이 내려 자기 위에 임하심을 보시더니 하늘로서 소

리(성부)가 있어 말씀하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

(성자)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시니라」(마3:16-17)

고 하였다.

(2) 예수께서 친히 가르치신 삼위일체

예수께서는 삼위일체 교리를 믿으셨고, 또 그것을

당신의 제자들에게 가르치셨다. 예수께서 이 진리를

가르치실 때, 제자들은 이미 예수께서 성자 하나님

이시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다.

「내가(성자) 아버지(성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성령)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

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요14:16)라고 하였다.

(3) 예수의 최후 명령에 나타난 삼위일체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

아 아버지(성부)와 아들(성자)과 성령(성신)의 이름으

로 세례를 주고…」(마28:19)라고 하였다.

(4) 성령의 은사 설명에 나타난 삼위일체

「은사는 여러 가지나 성령(성신)은 같고 직임은 여

러 가지나 주(성자)는 같으며 또 역사는 여러 가지나

모든 것을 모든 사람 가운데서 역사하시는 하나님

(성부)은 같으니…」(고전12:4-6)라고 하였다.

구역공과 기독교 7영리(20)

신론 >>> 하나님의 성품 >>> 삼위일체(2)

내용연구

하나님의 존재

하나님의 본질

하나님의 이름

하나님의 성품

삼위일체

하나님의 사역

(5) 바울의 축도에 나타난 삼위일체

「주 예수 그리스도(성자)의 은혜와 하나님(성부)의

사랑과 성령(성신)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지어다」(고후13:13)라고 하였다.

4. 구원론적으로 본 삼위의 사역(Works)

① 성부 하나님은 구원을 계획하시고(예정, 선택),

만물을 창조하셨다.

② 성자 하나님은 계획된 구원을 십자가를 지심으

로 성취하셨다.

③ 성령 하나님은 성취된 구원을 인간의 마음과

생활에 적용시켜 완성시키신다.

1. 신약성경에서 삼위일체에 대하여 말하는 구절들

을 적어 보십시오.

①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실 때 나타난 삼위일체

마태복음 3:16-17

② 예수께서 친히 가르치신 삼위일체

요한복음 14:16

③ 예수의 최후 명령에 나타난 삼위일체

마태복음 28:19

④ 성령의 은사 설명에 나타난 삼위일체

고린도전서 12:4-6

⑤ 바울의 축도에 나타난 삼위일체

고린도후서 13:13

18 예루살렘을 사랑하는 자는 형통하리로다

교회를 위한 기도

4. 삼위일체를 부인하는 잘못된 견해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

니까?

① 제25회 전국여전도회수련회를 위해서, 특별히 말씀을

전하시는 담임목사님과 강사들을 위해서,

② 피택 장로·집사 부부 및 권사 교육을 위해서,

③ 별들의 겨울학교와 상반기 S.F.C. 학습·세례·입교

교육을 위해서 기도합시다.

2. 다음은 구원론적 입장에서 본 삼위의 사역에 대하여 설명

한 것입니다. 괄호 안을 채우십시오.

① 성부 하나님은 구원을 ( )하시고(예정, 선택) 만물을

( )하셨다.

② 성자 하나님은 계획된 구원을 십자가를 지심으로 ( )

하셨다.

③ 성령 하나님은 성취된 구원을 인간의 마음과 생활에

( )시켜 완성시키신다.

㉠ 창조 ㉡ 적용 ㉢ 계획 ㉣ 성취

3. 다음의 내용 중 서로 맞는 것끼리 줄을 그으십시오.

양자론• •성부께서 성자와 성령을 창조하셨다.

삼신론• •하나님이 세 가지 모습으로

나타나신 것이다.

아리안주의• •하나님은 세 분이시다.

양태론• •예수는 흠 없이 산 인간으로서

하나님의 양자가 되었다.

모나키아니즘• •그리스도나 성령은 하나님의

능력(에너지)일 뿐 하나님이 아니다.

1) 삼신론(三神論, Tritheism)

삼신론은, 하나님은 한 분 안에 삼위가 있는 것이 아니라 성

부, 성자, 성령으로 구별된 세 분의 하나님이 존재한다고 주장하

는 견해이다.

2) 양자론(養子論, Adoptionism)

양자론은 A.D 195년경에 데오도투스라는 사람에 의해 주장된

견해로, 예수는 흠 없이 산 인간으로서 하나님의 양자가 되었다

는 견해이다. 양자론자들은 ‘예수는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신비스

럽게 탄생하였다. 이 예수는 의로운 사람으로 그가 세례를 받을

때 성령(하나님의 신)이 그에게 임하였다. 그는 의롭게 살다가 십

자가에서 죽었다. 그리고 그가 부활하자 하나님은 그의 안에 있

는 성령을 보고 그를 양자로 삼았다.’고 주장한다. 이 견해는 예수

의 신성을 부인하는 것이므로 이단으로 정죄 되었다.

3) 양태론 혹은 사벨리안주의(Modalism, Sabellianism)

양태론은 삼위일체 하나님이 세 가지 모습으로 나타나신 것이

라고 주장한다. 그들은 주장하기를, 마치 물이 고체인 얼음, 액

체인 물, 기체인 수증기로 나타날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삼

위일체란 한 하나님이 세 가지의 다른 모습으로 나타나신 것이

라고 하였다. 그들의 이러한 주장은 오직 성부 하나님의 존재만

을 인정하는 것이며, 독립적이고 인격적인 존재로서의 성자와

성령을 부인하는 것이므로 이단으로 정죄 되었다.

4) 아리안주의(Arianism)

아리안주의는 아리우스에 의해 주장된 것으로 성부께서 성

자와 성령을 창조하셨다고 주장한다. 아리우스는 오직 성부만

이 태초부터 존재하시는 영원하신 하나님이시며, 성자와 성령

은 그 어떤 것보다도 먼저 하나님에 의해 무로부터 창조되었다

고 가르쳤다. 이 견해에 따르면 성자와 성령은 피조된 존재이므

로 거룩하다거나 신적 속성들을 소유한 것으로 간주될 수 없었

다. 그러나 성경은 성자와 성령이 창조되었다고 가르치지 않으

며, 오히려 성자와 성령이 만물의 창조에 참여하였다고 가르치

고 있다.

5) 모나키아니즘(君主神論, Monarchianism)

모나키아니즘은 그리스도나 성령이 하나님의 능력이나 속성

일 뿐이라고 주장한다. 이들은 주장하기를 예수께서는 단순히

한 인간에 불과했는데, 세례를 받을 때 하나님께서 그에게 특별

한 에너지를 부어주셨으나 죽을 때에 그의 본질적인 신성을 제

물로 바쳤다고 주장한다. 이 견해가 지니는 오류는 예수께서 하

나님이시라는 진리를 이해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삼위일체를 부인하는 잘못된 견해들

[출처] [기독교7영리] 20 삼위일체(2)|